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정례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

       제1일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송파구(도시현대화국, 교통환경국, 전략개발기획단,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일 시 :  2022년 11월 22일(화) 10시
장 소 :  송파구청(대강당)

(10시 04분 감사개시)

○위원장 이하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4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와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거하여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도시현대화국, 교통환경국, 전략개발기획단,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업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이하식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준비를 위하여 수고하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과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정례회는 6일간 진행되는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하여 2023년도 예산안과 조례안 등을 심사하게 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우리구 행정사무 전반에 대한 운영실태를 정확히 판단하여 잘못된 부분은 개선하고 잘된 부분은 더욱 발전시켜 주민을 위한 행정실현에 목적이 있습니다.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요구자료에 신속한 제출과 질의에 대한 책임 있는 답변으로 성실하게 감사에 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위원님들께서는 그동안 열심히 준비하신 만큼 적극적이고 내실 있게 감사를 진행해 주시기 바라며,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50조에 따른 비밀누설금지 등 주의의무 규정을 준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가 송파구정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에 앞서 피감사기관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의 취지에서 행해지는 것이며, 만약 증인이 증언을 함에 있어서 거짓 증언을 할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의 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서류제출 또는 출석요구에 정당한 사유 없이 이행하지 않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경우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정광순 도시현대화국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관계 공무원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함께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나면 선서문에 서명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현대화국장 정광순 선서! 본인은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행함에 있어서 증언이나 의견진술의 요구에 대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을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22년 11월 22일
송파구 도시현대화국장 정광순
○위원장 이하식 정광순 도시현대화국장 및 공무원들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번 행정사무감사 일정에 대하여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도시현대화국, 전략개발기획단, 교통환경국, 시설관리공단 순으로 관계 공무원 소개와 업무보고를 들은 후 대면감사를 진행하겠습니다.
  대면감사는 11월 23일에서 24일까지 실시하고, 11월 25일부터 28일, 2일간은 국별 질의·답변을 실시하며, 마지막 날인 11월 29일에는 미진한 부분에 대한 감사진행 후 최종 강평을 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도시현대화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도시현대화국 소관 부서를 제외한 직원들은 퇴장하여 업무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공무원 퇴장)
  그러면 정광순 도시현대화국장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현대화국장 정광순 안녕하십니까? 도시현대화국장 정광순입니다.
  송파구 발전과 구민들의 행복을 위해 헌신하시며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시는 이하식 위원장님과 최옥주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도시건설위원회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 한 해도 존경하는 여러 위원님들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저희 도시현대화국 소관 주요업무와 사업들이 차질 없이 마무리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민들의 눈높이에는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번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다소 미흡했거나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 지적해 주신다면 저를 비롯한 도시현대화국 전 직원은 소관 업무에 우선적으로 반영하여 행정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소관 과장을 소개하고 2021년 행정사무감사 시정·건의 요구 처리현황을 총괄적으로 보고드린 후에 각 과장이 소관 업무에 대해 상세하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도시현대화국 소속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조재현 주택사업과장입니다.
  송춘섭 주택관리과장입니다.
  하상덕 도시계획과장입니다.
  김계성 건축과장입니다.
  정상범 공원녹지과장입니다.
  양유미 부동산정보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소관 과장 인사를 마치고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 책자 3~6쪽, 2021년 행정사무감사 시정·건의 요구 처리현황입니다.
  2021년 도시현대화국 행정사무감사 시정·건의 요구사항은 총 40건으로 이 중 32건은 처리 완료, 7건은 진행 중, 나머지 1건은 추진불가인 사항입니다.
  이 중 진행 중 사항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마천4구역 재개발 사업 관련 금호어울림아파트 주민들과의 문제점 지적하신 사항으로, 사업시행계획인가시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에 따라 주민공동협의체를 구성하여 보상방안 등에 대하여 협의토록 조건부여 및 지속적으로 협의토록 중재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화훼마을에 무허가로 점유한 46개 동 관련하여 토지주가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으니 대책 마련 및 관리 철저 당부하신 사항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였으며, 공사에서 개발계획 확정하여 추후 이주대책 수립 예정입니다.
  다음은 풍납동 재건축 정비사업 관련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행정력 동원하여 잘 추진될 수 있도록 건의하신 사항으로, 풍납동에서 진행 중인 풍납미성, 풍납극동아파트는 정밀안전진단을 완료한 단지로서 다음단계인 공공기관 적정성 검토에서 최종 안전진단이 통과될 수 있도록 주민들과 협력하고 우리 구에서도 최대한 행정지원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성내천 복원 관련하여 마천2, 마천성당지역 연계하여 개발될 수 있도록 서울시에 건의 요청하신 사항으로, 성내천 복원 관련하여 2021년 주택재개발 후보지 공모에 우리 구 2개 지역 모두 선정될 수 있도록 서울시에 건의 요청하였으나 마천성당지역만 후보지로 선정되었으며 마천2구역은 2022년 재개발 후보지 공모에 최종 후보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및 조율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재개발·재건축 시 복리시설 용도변경을 통한 악용 방지할 수 있는 방안 마련 요청하신 사항으로, 사업시행인가 조건으로 무단 용도변경을 금지하고 필요시 관련 규정에 의거 해당 부서에 신청토록 안내하겠습니다.
  다음은 석촌시장을 방문하는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 시설 필요 지적하신 사항으로, 전통시장 관리부서인 경제진흥과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잠실근린공원 재조성 계획 검토 건의하신 사항으로 배드민턴장, 족구장 등 다목적운동장 조성요청에 대해 법정 시설률 내에서 다목적운동장을 계획하고 뽕나무 오디열매 처리 요청은 2023년 가지치기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2021년 행정사무감사 시정·건의 요구 처리현황 보고를 마치고 각 부서장이 소관 사항에 대한 세부적인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정광순 도시현대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부서 건제순으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조재현 주택사업과장 나오셔서 팀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사업과장 조재현 주택사업과장 조재현입니다.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부서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 책자 21쪽, 노후주택의 주거환경 개선 및 주거복지 강화 추진입니다.
  관내 재건축 정비사업 추진현황은 총 32개소이며 공동주택 31개소, 단독주택 1개소입니다.
  공동주택 재건축 사업을 추진단계별로 살펴보면 안전진단 12개소, 정비계획 수립 중 2개소, 조합설립인가 추진 중 2개소, 사업시행인가 추진 중 12개소, 관리처분인가 추진 중 1개소, 착공 2개소가 추진 중이며, 단독주택 재건축인 문정동 136번지 일대는 현재 착공 중입니다.
  다음 22쪽입니다.
  재건축 안전진단 용역수행은 아시아선수촌아파트 등 2개소가 정밀안전진단 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 중에 결과가 나올 예정입니다.
  다음 23쪽입니다.
  재건축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은 오금현대 등 2개소가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심의 중에 있으며 모아주택 관리계획 수립은 풍납동 및 거여동 2개 지역이 지정되어 현재 관리계획 수립 용역을 체결하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 24쪽입니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삼전동 53-8번지 등 14개소가 사업추진 중이며 금년에도 조합설립인가 2개소를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25쪽입니다.
  소규모 재건축사업은 가락현대5차 등 3개 구역이 진행 중에 있으며 가락현대5차는 지난 9월 해체착공 신고하여 현재 해체 철거가 95% 진행된 상태로 12월 중 본공사 착공 예정에 있습니다.
  지역주택조합사업은 가락1지역주택조합 등 총 8개소가 사업 추진 중입니다.
  26쪽, 민영주택건설 사업은 총 2개 구역에서 사업 추진 중이며 장지동 842-1번지는 금년 9월에 착공신고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27쪽, 주민이 원하는 주택 재개발 사업 추진입니다.
  재개발 사업 위치는 송파구 거여동, 마천동 일대이고 주택수는 1만 2,548호이며 기반시설은 도로·공원 등 32.38%로 계획되었으며 촉진구역 6개 구역과 존치관리구역 3개 구역이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8쪽입니다.
  촉진구역 사업추진 현황 관련 거여 2-1구역은 21년 12월 준공되어 현재 이전고시 준비 중에 있으며 거여 2-2구역은 올해 4월 28일자로 이전고시하였습니다.
  마천1구역은 올해 5월 조합설립인가를 득하였으며 마천3구역은 20년 6월 조합설립인가를 받아서 현재 사업시행계획인가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마천4구역은 22년 4월에 사업시행계획인가를 받고 현재 관리처분인가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29쪽입니다.
  존치관리구역은 3개소이며 마천2구역은 올해 8월 29일 서울시 주택재개발 후보지 공모 공고에 따른 공모 신청서가 접수되어 현재 법적 요건 충족 여부 등 사전검토 완료 후 서울시에 후보지 추천여부를 결정할 예정에 있습니다.
  마천성당구역은 작년 12월 28일 신속통합기획 민간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되어 정비계획 수립 중에 있습니다.
  거여새마을구역은 작년 3월에 공공재개발 지역으로 선정되어 현재 예비사업시행자인 LH 측에서 정비계획 입안 제안 및 사업시행자 지정 동의서 신고를 완료하여 서울시 1차, 2차 자문회의를 거친 사전기획안에 대한 주민 의견수렴을 위해 22년 8월 17일 주민설명회를 거쳤고 올 10월 23일 최종기획안을 마련하여 11월 10일 주민공청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최종 어제 11월 21일에 서울시에 촉진계획변경결정 신청하였습니다.
  다음은 30쪽, 투명하고 공정한 주택정비사업 공공지원은 금년도에 정비구역이 가락우성 1차 등 해가지고 이 두 개 지역이 지정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현재까지 미지정된 상태입니다.
  다음은 31쪽, 위례신도시 주택사업업무 추진은 1~2단계 구역 사업이 2018년 및 2020년에 준공 완료되었으며, 3단계 구역은 내년 6월 30일자로 사업준공 예정에 있습니다.
  32쪽, 위례신도시 건설 현황입니다.
  총 9개 단지로 6,838호가 입주 예정입니다.
  그중에 가 5개소, 우리 구가 3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A1–6블럭 494세대는 ’21년 10월 12일에 준공처리 하였으며 A1-2블럭 및 4블럭은 22년 1월에 각각 준공처리 하였습니다.
  다음 33쪽, 화훼마을과 연계한 복정환승센터 복합개발 추진사항은 2020년 7월 7일자로 위례택지개발지구 주차장11부지, 업무35부지 실시계획변경이 결정되어 화훼마을 개발여건이 마련되었습니다.
  ’21년 4월에 사업부지에 대한 민간사업자를 공모하여 ‘디엘이앤씨’가 선정되었으나 차순위자 ‘호반’의 절차진행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어 사업이 지연되고 있었습니다. 이후 올해 4월 가 절차진행정지 가처분 항고심에서 승소하여 9월에 디엘이앤씨와 사업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본안 소송이 마무리되는 대로 공사와 긴밀히 협의를 통해 개발이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조재현 주택사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춘섭 주택관리과장 나오셔서 팀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관리과장 송춘섭 주택관리과장 송춘섭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부서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이어서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페이지 37쪽, 편안하고 활력있는 공동주택 환경 조성을 위한 공동주택 지원사업입니다.
  사용검사 10년 이상 경과한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주도로 유지보수, 놀이터 보수, 수목전지, 친환경시설 설치 등 공동시설물 유지보수에 46개 단지 5억 4,300만원을 지원하였으며 연말까지 예산의 범위 내에서 옥외 공동 전기료를 지원하여 공동주택의 주거환경 개선에 적극 노력할 예정입니다.
  다음 38쪽 공동주택 활성화 사업입니다.
  공동주택 주민들의 화합과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소통과 주민화합, 친환경 실천 및 체험, 관리노동자 배려 및 상생분야 등 38개 사업에 3,5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이어 공동주택 시설물 안전점검입니다.
  준공 15년 이상 15층 이하 노후 공동주택의 건물 및 옹벽 균열상태, 구조물의 손상상태에 대하여 건축 및 구조전문가, 관리주체, 공무원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상반기에 공동주택 135개 동과 단지 내 상가 18개 동 총 153개 동에 대한 실태조사를 완료하였습니다.
  11월에는 집중 안전점검 기간을 운영하여 준공 20년 이상 된 공동주택 24개소를 점검하여 담장 균열 등 보수가 필요한 총 5개소에 대하여 관리주체에게 보강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다음 39쪽입니다.
  공동주택 용도변경에 대한 행위 허가로 공동주택과 부대 및 복리시설의 안전한 유지, 효율적인 관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159개 공동주택단지의 397개 어린이놀이터에 대하여 관리주체의 자체점검과 민·관합동 점검을 통해 실태를 파악하고 시설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비업무 종사자 및 시설물 안전관리자 교육 실시로 안전사고 예방과 방범 활동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0~41쪽, 투명하고 건전한 공동주택 관리 강화 사업 추진사항입니다.
  아파트 단지의 일반적인 관리와 공사, 용역 관리비 등 회계 집행의 적정여부, 장기수선충당금 업무 등 종합적인 사항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4개 단지에 대해서는 조사를 이미 완료하였으며 현재는 2개 단지에 대하여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공동주택의 투명한 회계 처리와 사업 추진의 적정성 등을 위하여 회계사 및 기술사 등의 전문가를 활용하여 공사 및 용역비 산출 등 51건의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올바른 공동주택관리 방향 및 윤리의식 교육을 위하여 입주자 대표회의를 교육하고 있으며, 공동주택관리 분쟁조정위원회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2~43쪽, 항측조사 및 신발생 건축물 관리입니다.
  무단 증축된 위반건축물에 대하여는 상시 단속을 실시하여 372건 3억 6,500만원의 이행강제금을 징수하였고, 위반 후 자진 정비되지 않은 4,404건에 대하여는 68억 6,200만원 이행강제금을 반복하여 부과하였으며, 항공사진 판독으로 적출된 위반건축물 970건에 대하여도 자진정비 안내 등 행정조치를 실시하겠습니다.
  재난취약지역으로 관리하고 있는 장지동 화훼마을에 대하여는 전기 및 가스안전공사와 함께 연 1회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상시순ckf 및 점검을 통해 화재 예방 및 안전사고 예방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44쪽,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 추진입니다.
  준공 후 15년 이상 경과된 노후 공동주택에 대하여 기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대수선 및 증축의 범위 안에서 리모델링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오금동 아남아파트와 성지아파트는 공사 중에 있고, 나머지 11개 단지에서는 사업추진 절차에 따라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45쪽, 주택임대사업자 관리 강화입니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주택임대사업자 관리를 위하여 1만 3,191명의 임대사업자와 4만 5,988호의 임대주택을 등록·관리하고 있습니다. 임대차계약 신고 및 임대조건 등을 위반하여 임대사업자 공적의무를 위반한 26건에 대하여 5억 6,8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였습니다. 아파트와 단기임대주택으로 임대의무기간이 지난 주택에 대하여는 직권정정·말소하는 등 임대주택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송춘섭 주택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하상덕 도시계획과장 나오셔서 팀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장 하상덕 안녕하십니까? 도시계획과장 하상덕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도시계획과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러면 도시계획과 주요업무추진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9쪽, 잠실광역중심 제1지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입니다.
  2015년 재정비 이후 숙박시설은 감소하였으나 상업·관광기능보다는 오피스텔 위주의 개발이 진행되어 잠실관광특구에 걸맞은 저층부 활성화 용도 도입 등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의 상업지역 활성화와 계획적 관리를 위해 2021년 5월 재정비용역 착수하였습니다. 금년 중에 열람공고 등 지구단위계획 결정 절차를 이행하였습니다.
  50쪽, 잠실광역중심 제2지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입니다.
  9호선 신설, 잠실종합운동장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과 연계 등 주변의 변화된 지역여건 및 현황사항을 고려하여 기존 계획기준을 재검토하고 실현성 있는 개발 촉진을 위한 관리방안을 수립하겠습니다. 금년 5월 재정비용역 착수하였고, 계획안 수립 중에 있습니다. 12월 중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 예정입니다.
  51쪽, 오금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 수립입니다.
  서울생활권계획에서 신규 추진된 오금지구중심의 체계적인 관리와 성동구치소 이전에 따른 주변지역의 계획적 개발을 위해 도시관리계획을 마련하여 균형적인 도시발전을 유도해가겠습니다. 지난 10월 계획안에 대한 열람공고를 실시하였으며 지구단위계획 결정 절차를 이행하여 내년 상반기 중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52쪽, 옛 성동구치소 부지 개발 지원입니다.
  옛 성동구치소 부지 개발 지구단위계획안은 2021년 11월 결정고시되었으며 현안문제인 공동주택개발 방식에 대하여는 2022년 10월 서울시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당초 계획인 토지임대부주택 도입을 전면 폐지하고, 민간 브랜드를 도입한 공공분양주택으로 전환하였습니다. 공공기여부지 활용 계획에도 주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53쪽, 장지공영차고지 입체화 추진 지원입니다.
  장지택지개발지구 내 장지차고지를 입체화하여 공공주택 및 생활형SOC 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주민들께서 반대한 수소충전소 설치계획은 전기충전소 설치로 계획 변경되었으며, 버스차고지 안전성에 대한 용역이 완료되는 대로 사업 승인 후 착공할 예정입니다. 생활SOC 시설도 주민들이 원하는 시설이 조성·운영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적극 협의해나가겠습니다.
  54쪽, 전기공급설비 도시계획시설 사업 추진입니다.
  잠실, 송파지역의 전력수요 증가에 대비한 한국전력공사의 대심도 터널형 송전선로 구축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사업이 안전하게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55쪽, 품격 있는 송파를 위한 공공디자인 구현입니다.
  공공시설물을 포함한 공공사업에 디자인 전문인력을 투입하는 도시디자인 닥터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공공사업의 디자인 향상을 적극 지원하여 수준 높은 공공디자인을 구현하겠습니다.
  그 외에 석촌호수길 카페거리 점검 및 관리, 공공디자인 관련 사업 유지관리, 공사장가림막 디자인 개발 및 매뉴얼 운영, 사설안내표지 관리 등을 철저히 하여 아름답고 품격 있는 도시 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56쪽, 쾌적한 도시미관 조성을 위한 광고물 정비입니다.
  지정게시대 외에 설치된 불법현수막을 상시 단속하고 과태료를 부과하여 저단형 및 고단형 현수막 지정게시대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불법 고정광고물 정비를 위해 민원이 빈번한 주요 도로 등을 상시 점검하고, 184개 고위험 간판 등을 정비하여 쾌적한 도시미관 조성에 기여하였습니다.
  아울러 불법 유동광고물 수거보상제 운영을 통해 경관을 해치는 불법 벽보와 현수막을 수거하고 실적에 따라 보상함으로써 주민들에게 일거리를 제공하는 한편, 불법 광고물을 게시한 광고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여 불법 광고물을 근절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7쪽, 보행자 안전을 위한 가로정비입니다.
  보도상영업시설물 및 허가 거리가게 관리입니다. 보도상영업시설물 53개소, 거리가게 72개소에 대한 수시점검을 실시하여 위반시설물을 정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집단노점이 허가 거리가게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불법 거리가게 및 노상 적치물 관리·단속입니다.
  도시 미관을 해치고 보행 환경을 저해하는 불법 거리가게와 상가 점포 앞 불법 적치물 등을 지속적으로 계도·정비하여 도시미관 향상은 물론 안전하고 쾌적한 거리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계획과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하상덕 도시계획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계성 건축과장, 팀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김계성 건축과장 김계성입니다.
  건축과 업무보고 전 건축과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이상 팀장 소개를 마치고 건축과 주요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61쪽입니다.
  문정비즈밸리 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위치는 문정동 642번지 일대가 되겠고요. 사업기간은 2007년 6월에서 문정도시개발 수립 이후 현재까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추진실적을 말씀드리면 문정비즈밸리는 총 48개 부지가 있습니다. 그중 44개소는 준공되었고요. 2개소는 공사 중에 있고, 1개소는 착공 준비 중에 있습니다. 마지막 1개소는 공공지원용지가 되겠습니다. 마지막까지 적극적인 행정 지원으로 사업이 마무리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쪽입니다.
  취약건축물 지속적 관리로 안전도시 구현이 되겠고요. 시설물안전관리에 관한특별법 대상인 1종 시설물, 2종 시설물, 3종 시설물에 대하여 총 156개에 대해서 관리자가 안전진단업체에 의뢰해서 정밀점검,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63쪽과 64쪽이 되겠습니다.
  3종 시설물 실태조사 대상 122개소에 대해서 건물 균열 등 실태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노후 건축물 안전점검을 실시했습니다. 준공 후 30년 이상 경과된 노후건축물 598개소에 대해서 외부 전문가와 합동점검을 실시했습니다. 또 찾아가는 민간건축물 13개소에 대해서도 안전점검을 실시했습니다. 준공된 지 5년 이상 된 다중이용건축물에 대해서 관리자가 건축물 관리점검기관에 의뢰해서 총 58개소에 대한 건축물 정기점검도 실시했습니다.
  다음은 65쪽,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한 건축공사장 관리가 되겠습니다.
  관내 건축공사장에 대해서 해빙기, 우기, 명절 대비 등 수시로 안전점검 및 집중 점검을 통해서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6쪽, 정기점검 내용이 되겠습니다.
  건축물 지도·점검으로 소형건축물이 479동, 중형건축물 572동, 대형건축물이 155동 되겠는데요. 이것을 조사를 통해서 총 27건의 위반사항을 적출했고요. 이것은 위반건축물 단계별 행정조치에 따라 조치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7쪽, 건축행정 전산화 내용이 되겠습니다.
  건축공사장 정보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내용으로 2022년 이용자 방문자 수가 한 4만여 건이 넘었습니다. 다음은 인터넷 공동주택 하자보수보험증권 발급 서비스입니다. 2010년 이후 사용승인된 공동주택의 하자보수증권 2,879건이 등록되어 구청을 방문하지 않고 보험증권을 열람·출력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8쪽 명예건축사가 지원하는 민·관 협력 건축행정이 되겠습니다.
  관내 건축사를 명예건축지도원으로 위촉해서 건축민원 무료상담 코너를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명예건축지도원과 동 담당자 합동으로 공사장 안전관리 실태 등에 대해서도 공사장 총 324개를 점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건축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김계성 건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상범 공원녹지과장, 팀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정상범 안녕하십니까? 공원녹지과장 정상범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공원녹지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저희 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1쪽입니다.
  2022년 저희 주요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총 21개 사업에 120억 5,100만원이며 추진 중인 사업은 11개 사업이고 완료된 사업은 10개 사업입니다.
  72쪽입니다.
  쾌적하고 다양한 고품격 공원조성 사업으로 생활권 주변의 공원을 재정비하는 사업입니다.
  먼저 다양한 계층이 소통하는 어울림 공원 조성 사업입니다.
  연화공원 등 4개dml 근린공원에 대해서 정비를 시행하여 연화, 훼밀리, 송파나루 공원은 준공하였으며, 잠실공원은 실내놀이터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설계 중으로 서울시 도시공원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이행한 후 2023년 11월에 준공할 계획에 있습니다.
  73쪽입니다.
  ‘흥미유발! 그린 뉴딜 안심 어린이공원’ 사업은 샛팽이공원 등 6개에 대해서 아이들의 창의성 및 모험심을 유발하는 다양한 놀이공간 조성을 목표로 샛팽이어린이공원 등 4개소에 대해서는 완료하였습니다.
  천상어린이공원과 호돌이어린이공원은 2021년 12월에 특별교부금을 받았으나 실내놀이터 조성 대상지 검토 및 협의를 위한 시간이 좀 소요되다 보니까 2022년 10월에 설계 완료하였고요. 2023년 4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민관협력 어린이놀이터 재조성 사업은 용마어린이공원 내 코오롱에서 3억을 지원하고 구비로 1억 3,000을 투입해서 노후 어린이놀이시설을 정비 완료하였으며, 어린이와 주민들을 모시고 10월에 준공식을 하고 지금 개방한 상태입니다.
  74쪽입니다.
  아름어린이공원 문화·복지공간 확충 사업입니다.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 조성을 위해 자문위원회를 2회를 개최하고, 어린이 협의체 간담회,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였고요. 10월에 공사 착공해서 12월에 준공할 계획에 있습니다.
  75쪽입니다.
  안전하고 이용이 편리한 공원 조성 사업입니다. 시 공원 보수정비 사업은 관내 시 공원을 대상으로 휴게시설 및 산책로 등 노후시설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11월 6일 준공하였습니다.
  다음 공원시설물 유지관리(연간단가) 사업입니다. 예산 1억 500만원을 투입한 어린이공원 유지관리(연간단가) 사업은 8월에 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근린공원 유지관리 및 전기시설물 유지관리는 12월까지 진행해 신속한 민원 처리 및 안전한 공원 유지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6쪽입니다.
  주민참여 공원 이용시설 개선 사업은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아시아공원 등 9개소에 사업을 시행하여 8월까지 준공 완료하였으며 아시아공원 조명 개선은 공원등주 95건, 노후 지중선로 교체를 통해서 11월 15일 공사 준공하였습니다.
  77쪽입니다.
  패밀리공원 화장실 개선 사업은 상반기에 사업 완료하였습니다.
  78쪽입니다.
  생활권 녹지공간 확충으로 녹색복지를 실현하는 사업입니다. 공공공지 녹화는 거여2-1구역 기부채납부지에 주민쉼터 및 운동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조합 측에 기반시설 조성이 10월에 마무리되어서 이후 공사를 저희가 착공하고 12월에 준공 예정입니다.
  민간협력 위례성대로 무궁화 동산은 두산으로부터 무궁화를 지원받아 4월에 조성 완료하였고 풍납동 마을마동 보수정비사업은 시비 추경사업으로 10월에 공사 착공하고 12월에 준공 예정에 있습니다.
  79쪽입니다.
  조경시설 관리 수준의 고품격화 사업입니다. 가로수 및 수목식재 사후관리는 관내의 가로수 114개 노선 및 가로변 녹지 253개소를 대상으로 민원처리 및 유지관리를 위한 연간단가 사업을 시행하여서 12월까지 진행 예정입니다.
  품격 있는 가로수 관리는 시비를 통해 양재대로 등 3개 노선에 가지치기를 시행하였고 구비로는 잦은 민원이 발생하는 백제고분로의 은행나무 75주를 교체하였습니다.
  노후된 보호판 정비사업은 구비 주민참여예산을 활용해서 새말로8길에서 문정로4길까지 뿌리융기 정비 및 가로수 보호판 68개소를 교체하였습니다.
  80쪽입니다.
  생태경관보전지역 및 산림자원 유지관리 사업입니다. 송파둘레길 수목 정비는 주민 헌수목 및 기타 수목의 생육불량 수목개선을 통해 둘레길 내 수목 관리를 하는 사업으로 11월 30일까지 준공 예정입니다.
  생태경관보전지역 유지관리는 관내 생태경관보전지역 3개소에 대해서 정화활동 및 생태학습관 운영을 진행하고 있으며 12월 말까지 사업완료 예정입니다.
  81쪽, 방이동 생태경관보전지역 시설정비사업은 노후 관찰로 및 경계울타리를 정비하는 사업으로 10월 중에 공사 준공하였습니다.
  82쪽입니다.
  자연학습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생태경관보전지역 등 자연생태 체험교실 운영은 산림복지전문업체에 위탁운영을 통해서 가족단위 및 단체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당초 목표치인 400회, 3,000명을 상회하여 10월 말 기준 660회, 5,50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장지공원 및 오금공원 내 유아숲 체험장 운영은 관내 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숲체험 활동을 추진해 10월 말 기준으로 126개 프로그램 운영 및 2만 4,73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83쪽입니다.
  치유의 숲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천마공원에 산림치유사를 배치해서 개인 및 기관을 대상으로 자유롭게 이용하고 10월 말 기준 136회 373명이 참여하였습니다. 11월 말까지 코로나19 관련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안전하게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공원녹지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정상범 공원녹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양유미 부동산정보과장, 팀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산정보과장 양유미 안녕하십니까?
  부동산정보과장 양유미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부동산정보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부동산정보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87쪽, 행복송파 구현을 위한 부동산중개문화 조성입니다.
  우리 구 거주 예정 1인가구에게 맞춤형 부동산정보 및 동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생활 속 부동산 관련 무료 상담제 운영으로 행복한 부동산중개문화를 조성하였습니다.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는 서울시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시비 1,300만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업이며, 주거안심매니저를 선정하여 전월세 계약 상담, 주거지 탐색 지원, 주거안심동행 등을 통해 1인가구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반 상담 98건, 주거안심동행 7건을 상담하였습니다.
  우리마을공인중개사는 지역 사정을 잘 알고 있는 행정동별 36명의 공인중개사가 부동산 매매 및 임대 시세, 계약·거래 등에 대하여 무료 상담을 하고 있으며 전화 및 방문상담 531건을 상담하였습니다.
  88쪽, 토지거래계약허가제도 운영입니다.
  잠실국제교류복합지구 공공재개발 후보지인 거여새마을구역과 신속통합기획지역인 마천성당구역 일대 신천동 장미아파트 지역, 한양2차아파트 지역, 마천2구역 183번지 일대가 토지거래허가 구역으로 지정되어 토지거래허가제의 기준 준수 및 사후 이용 실태조사 등 차질 없는 운영으로 실수요자 중심의 건전한 부동산시장 질서를 확립하였습니다.
  토지거래 허가는 163건을 처리하였으며 허가받은 토지는 616건에 대하여 사후이용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이행명령 6건을 조치하였습니다.
  다음은 89쪽, 측량기준점 관리 및 운영입니다.
  측량 및 위치정보의 기준이 되는 측량기준점의 망실여부를 조사하고 망실·훼손된 지역에 지적기준점을 재설치하여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적기준점 1,927점에 대하여 한국국토정보공사에 위탁계약을 체결하여 현황조사 및 검수를 완료하였으며 망실기준점 105점에 대하여 원인자료 확인하여 이전설치비 1,100만원을 부과하였습니다.
  90쪽, 영구보존 문서 전산화 구축 사업입니다.
  연차별 추진계획에 따라 종이로 되어 있는 지적영구 보존문서를 전산화하여 화재 및 훼손 등으로부터 안정적 보존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올해 마지막 3차 사업인 토지이동결의서와 측량결과도를 전산 구축 완료하였습니다.
  91쪽, 개별공시지가 조사 결정의 공정성 확보입니다.
  주민과 함께 하는 지가조사, 지역 간 가격균형 유지, 적정가격 결정 등을 추진하여 주민에게 신뢰받는 지가 행정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1월 1일 기준 2만 9,868필지, 7월 1일 기준 74필지를 결정·공시하였습니다.
  다음은 92쪽 미래형 주소체계를 활용한 스마트 사물주소 서비스입니다.
  사물주소가 부여된 관내 버스정류장 401개소에 누구나 손쉽게 정류장 위치확인, 버스 운행정보, 구정소식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QR정보를 삽입한 사물주소판을 설치하여 편리하고 정확한 스마트 주소정보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상 부동산정보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양유미 부동산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도시현대화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도시현대화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전략개발기획단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자리정돈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럼 11시 5분까지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7분 감사중지)

(11시 07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하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행정사무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전략개발기획단 소관 업무보고를 실시하겠습니다.
  최인근 전략개발기획단장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인사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략개발기획단장 최인근 안녕하십니까? 전략개발기획단장 최인근입니다.
  먼저 지역 발전과 주민행복을 위해 늘 함께 고민해 주시고 애써주시는 이하식 위원장님, 최옥주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도시건설위원회 모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10월 1일자 조직개편에 따라 신설된 전략개발기획단은 구 주요 공약사업에 대해 부서 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효율적이고 성실히 업무를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래 경쟁력을 갖춘 특색있는 도시 송파의 발전을 위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금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미흡한 부분에 대해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면 구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전략개발기획단 소속 과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안재승 전략개발과장입니다.
  김성수 미래공간개발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다음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시정·건의 요구사항은 총 3건으로 모두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이어 금년도 부서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해서는 소관 과장이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최인근 전략개발기획단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부서 건제순으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안재승 전략개발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략개발과장 안재승 전략개발과장 안재승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서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저희 부서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1쪽, 거여2-1구역 기부채납부지 교육문화센터 건립 추진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곳은 송파 시그니처 롯데캐슬아파트 건축에 따른 기부채납 공공공지로 거여동 41번지 4 일대 토지면적 5,634㎡이며 현재는 우리 구 주차정책과에서 올해 4월부터 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하여 거주자상생주차장 174면을 임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타당성조사 용역을 통해서 구 재정을 고려해서 교육과 문화가 있는 도서관과 지역주민들의 가장 숙원사항인 주차장 기능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다만 여기서 공공도서관이라든지 공용주차장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토지비를 제외하고도 약 473억 이상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비가 구 재정부담이 될 것으로 판단되어서 국비·시비 등 외부 재원을 충분하게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향후 구 재정을 감안해서 지방행정연구원 타당성조사 의뢰 및 중기 지방재정계획, 도서관 기본계획 수립, 중앙투자심사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2쪽, 기부채납 공공시설 통합 관리·운영입니다.
  과거 기부채납은 주로 도로와 공원 위주로 이루어져서 지역 편중 현상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주로 건축물과 토지 취득으로 하고 있는데요, 12쪽에 보시면 현재 기부채납과 관련 해서 13개소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단기 중점 추진 3개소는 활용방안이 결정돼서 추진 중에 있고, 성동구치소 부지개발, 송파 ICT 보안 클러스터, 대림가락 재건축, 문정동 146 재건축 등 10개소는 2024년 하반기 이후에 추진 예정입니다. 이러한 기부채납 공공시설과 관련해서 서울시에서는 최근에 기부채납 통합관리시스템을 현재 개발 중에 있고 완료 시에는 저희 구도 활용할 계획입니다.
  작년 7월에는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으로 지구단위계획 구역 내 공공시설이 충분하다고 판단될 경우에 현금 기부채납이 가능한 것으로 되었습니다. 다만 그 비율을 서울시 70, 자치구 30% 이하로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기부채납액 중 70%를 서울시 장기 미집행 사업에 활용하겠다는 취지이기는 하지만 저희 구에서는 인근 3개 자치구와 협력해서 자치구 비율을 최소 50% 이상 상향하는 시행령 개정을 지금 건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14쪽, 송파 ICT 보안 클러스터 조성사업입니다.
  이 사업의 주체는 기획재정부이고 시행사는 캠코, 재산관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입니다.
  위치는 가락본동 100번지 일대 5만 2,075㎡이고요. 1·2단계로 나눠서 추진하고 있는데 1단계는 중앙전파관리소 증축이고, 2단계 사업은 공공업무시설, 상업, 주거지원 시설입니다. 현재 1단계 증축공사가 많이 증액돼서 기재부 내부검토하고 KDI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2단계 복합개발에 대해서도 서울시와 캠코가 사전협상형 지구단위계획을 내년도 상반기까지 계획하고 있으며, 아직 결정은 안 됐지만 지역주민들의 관심사이고 협의가 필요한 공공기여와 관련해서도 약 1,586억 정도가 되는데요. 복합주차타워 978억, 도로 확폭 608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복합주차타워 조성을 하게 되면 연면적이 약 1만 1,851㎡에 주차장 271대의 시설 규모로 그 안에 편의시설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은 주차전용 건축물 30% 이내인 약 3,500㎡입니다. 중앙전파관리소 주변에 81면의 거주자우선주차면이 평화초등학교 앞 주차금지구역으로 삭선됐기 때문에 지역주민들의 주차장 확보는 굉장히 필요한 사항입니다.
  또한 주거의 지원시설과 관련해서도 기존에 서울시에서 500세대 임대주택을 얘기했었는데요. 현재는 공공준주택 형태로 300호 공급을 제안해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12월경에, 이제 다음 달인데요. 다음 달 사전협상이 이제 개시를 하게 되면 관련 부서의 활용용도 조회도 예정되어 있습니다만 서울시 주도의 타 기능을 넣을 가능성은 지난번에도 한번 보고를 드렸는데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추후 협상 조정협의회에 우리 구 시의원님도 함께 참여하실 예정이기 때문에 그 시의원님과 잘 협의해서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6쪽, 문정도시개발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2007년 6월 시작해서 2024년 12월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 에서 1조 3,000억의 사업비가 투입됐습니다.
  사업내용은 법조단지 11만㎡ 규모로 법원, 검찰청, 구치소, 기동대 등이 입주 완료한 상태이고요. 미래형업무단지는 15만㎡의 규모로 신성장동력산업 등 관련 업무시설이 입주하고 있습니다.
  문정컬처밸리는 1만 8,700㎡의 규모로 길이가 390m, 폭이 30m, 높이가 7.5m입니다.
  이번 달 말경에 에서 문정컬처밸리 활성화 방안에 대한 용역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문정컬처밸리 활성화 방안에 대한 직원 아이디어를 현재 공모를 하고 있고요. 여기에서 선정된 아이디어를 에 제출해서 용역과제에 반영을 시키고자 합니다.
  2024년 기반시설 인수인계 전에 시설물 설치라든지 문화 콘텐츠를 사전에 확보해서 우리구 예산을 쓰지 않고 문정컬처밸리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문정지구 핵심앵커시설 현행화는 10여년 전에 지정된 신성장동력산업에도 지금 현 변화된 사회에 맞는 핵심시설의 범위 확대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와 협의해서 현행화 방안 용역을 수행을 하고 있는 중이고요. 그 용역 결과를 반영해서 우리구에서도 도시관리계획을 변경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7쪽, 가락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순환형 재건축 방식으로 장기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주민들의 피부에는 잘 와닿지 않고 오히려 지역 주변에 헬리오시티라든가 문정 패밀리 주변 주민들의 민원이 있는 편입니다.
  그 민원 내용은 채소2동 쪽에 임시주차장의 주차 차량 불빛 관련 차폐시설이 부족하다는 것과 옥상 태양광 패널을 설치를 했을 때 빛 공해의 어떤 그런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소음이나 비산먼지 등의 대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의 가락시장 시설현대화추진단과 함께 지역주민협의회를 구성해서 분기별 회의를 개최해서 민원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8쪽 올림픽공원 올림픽스포츠콤플렉스 조성 지원입니다.
  공사 내용은 올림픽파크텔과 올림픽회관 리모델링, 국립체육박물관 증축입니다.
  소요예산은 1,886억원이고, 국민체육진흥공단 자부담입니다.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데요. 저희가 예측하기에 조금 더 지연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우리구 관련 사항으로는 그 올림픽회관 1, 2층에 도서관을 조성해서 주민들에게 개방할 예정입니다. 또한 현재 태릉선수촌에 있는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 올림픽공원 내에 있는 문화센터 건물로 이전할 예정으로, 현재 사전절차를 이행 중이고 완공은 2024년 예정입니다.
  다음은 20쪽,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 추진입니다.
  위치는 방이동 445번지 11 일대에 46만 7,985㎡이고요. 현재는 그린벨트 개발제한구역으로 되어 있습니다. 유치 예정부지가 그린벨트로 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서울시하고도 협의가 되고 있고요. 또 한예종 이전을 결정하는 문체부는 이달 말 국정감사 끝나고 12월경에 캠퍼스조성위원회를 구성해서 이전 논의를 할 것으로 지금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예종은 지난 9월 26일 자로 자체 수립한 2040 중장기발전전략에서 서울 내 6개원 통합캠퍼스 조성을 원한다고 문체부에 제출했습니다.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도 한예종 이전이 서울시 송파구로 결정되면 서울시에서도 필요한 도시계획 절차를 이행하겠다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우리구는 현재 추진 중인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신속히 추진해서 생태영향 저감 방안을 비롯한 친환경 캠퍼스 기본구상안 등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용역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12월 말까지 최상의 방안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2쪽, 전문가 자문 및 선진사례 벤치마킹입니다.
  도시전략 전문가 자문단을 운영해서 도시행정의 전반적인 도움을 받고자 합니다. 그동안의 통상적인 자문에서 탈피해서 도시계획이라든지 지역개발, 교통, 건축, 환경, 생태 등 각 분야별 전문가의 심도 있는 자문을 전략개발과 직원들은 물론 관련 부서 직원, 희망 직원들이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합니다. 주요 현안 사업 추진 관련 전문가들과 자유로운 토론을 진행해서 실효성 있는 대안을 도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시전략사업의 타 지자체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우리구에 적용이 가능한 사업들을 발굴·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안재승 전략개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성수 미래공간개발과장,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개발과장 김성수 미래전략개발과장 김성수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서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저희 부서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5쪽입니다.
  송파대로 명품거리 조성사업입니다.
  송파대로의 풍부한 녹지와 다양한 관광자원을 살려서 동남권 최고의 디자인 거리로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구간은 잠실대교 남단부터 성남시계 일원 6.2㎞로 가로시설물 환경개선 및 디자인 도시공간 창출, 가로변 상업지역 확대 및 고층 개발, 주변지역 연계 활성화입니다.
  이를 위해서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필수부서 6개, 협조부서 6개로 구성한 송파대로 명품거리 조성 추진단을 TF로 구성했습니다. 그래서 이 기본구상을 위한 부서 의견 수렴을 통해서 6개 분야 36개 사업을 기초적으로 발굴했습니다.
  그리고 이 사업들에 대해서 지난 10월 26일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했고, 여기에서 도출된 사항들을 반영해서 금년 안에 명품거리 조성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진행할 업체를 선정해서 내년 3월까지, 조금 늦었지면 한 4월 정도까지는 기본적인 용역 성과물을 도출할 계획입니다. 그에 따라서 연차별로 각 부서별로 세부적인 사업들을 추진하게 됩니다.
  다음 28쪽,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입니다.
  본 사업은 현대차 GBC 개발과 관련해서 공공기여사업과 민간투자사업으로 나눠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공공기여사업은 국제교류복합지구 도로개선 사업, 탄천·한강변 정비 및 탄천보행교 신설,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 리모델링 등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민간투자 사업은 스포츠콤플렉스, 전시·컨벤션, 야구장, 문화·상업, 업무, 숙박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에 우리구의 주민분들께서 요구하시는 사항들이 적극 반영되도록 계속 협의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공기여사업의 경우에는 사업별로 설계 용역이나 중간 최종 보고회 때 우리구 의견을 적극 개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민간투자사업의 경우에는 현재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된 상태로 한화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고, 저희는 이 민간사업자와 서울시에 올림픽로 업그레이드나 신천맛골 지역 활성화, 잠실 스퀘어 광고거점 강화 등 우리구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행정협의체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그리고 우리 구 자체적으로도 교통환경, 상권 등 부서 TF 운영을 활성화해서 앞으로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그리고 주민 요구사항을 적극 건의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잠실종합운동장 주변의 주민 대표분들을 모시고 각 사안별로 회의를 개최하고 의견을 수렴해서 관계기관에 협조 요청하고 있습니다.
  다음 32쪽, 방이동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추진입니다.
  방이동 청사는 31년이 경과된 노후청사로 본 청사를 재건축하기에 앞서서 국가공모사업에 응모했고 거기에 선정됨으로써 LH공사와 공동사업으로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서 노후 공공시설 현대화뿐만 아니라 생활SOC도 확충하고, 일자리연계형 창업지원주택도 조성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외부재원 유치를 위해서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시비 75억이 확보됐고, 내년에는 135억을 추가로 확보하려고 지금 노력하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문화재 발굴 조사 진행 중으로 당시 2021년에 착공 예정이었던 것이 한 2년 정도 지연돼서 내년 상반기 중에 착공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서 문화재청에 저희는 빨리 준공해서 우리 주민분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편익을 증진할 수 있도록 계속 협조 요청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다음 35쪽, 가락본동 주민센터 복합개발사업입니다.
  가락본동 청사도 32년이 경과된 노후청사로 공공시설과 수익시설로 위탁개발하려고 했던 사업입니다. 그러나 본 사업을 추진하는 중에 당초 고려되지 않았던 여건 변화가 생겼습니다. 앞서 전략개발과장이 보고드렸듯이 송파 ICT보안 클러스터 조성 사업 중에 공공기여계획에 따라서 복합주차타워에 저희들의 동주민센터나 공공시설 일체를 모두 이전할 수 있는 공간 확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그쪽으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공공시설들을 다 이전하고, 현재 기존의 부지에는 그 입주 시기에 맞춰서 주민분들이 원하는 다른 공공시설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수변감성도시 조성 사업입니다.
  우리구를 둘러싸고 있는 각 하천의 공간별 특색에 맞는 수변공간 구성을 계획하고, 거기에 맞춰서 전문가 자문을 받고, 또 지역주민 아이디어도 공모를 통해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이 계획에 따라서 적합한 대상지를 선정하고, 문화공간으로 조성하고, 또 그 수변 명소화를 위한 콘텐츠 개발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난번에 위원님들께서도 많이 말씀해 주셨는데 자발적으로 활동하고 계시는 자원봉사자분들도 이 동별 지킴이에 많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 또한 운영협의회도 운영해서 저희 수변감성도시 조성 사업에 함께 할 수 있도록 진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김성수 미래공간개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전략개발기획단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전략개발기획단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후에는 교통환경국, 시설관리공단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원활한 감사 진행과 중식을 위하여 14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1분 감사중지)

(13시 58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하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행정사무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교통환경국 소관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이광석 교통환경국장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환경국장 이광석 안녕하십니까? 교통환경국장 이광석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이하식 위원장님과 최옥주 부위원장님, 나봉숙 위원님, 이혜숙 위원님, 김광철 위원님, 신영재 위원님, 장원만 위원님, 전정 위원님, 김샤인 위원님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금년 한 해는 제9대 의회가 새롭게 출범해서 위원님들의 구정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속에서 주민 생활과 밀접한 당면 현안들을 해결해가는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미흡하거나 개선할 사항에 대해서는 지적해 주시면 적극적으로 시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업무보고에 앞서서 교통환경국 소속 과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김은주 주차정책과장은 현재 5급 승진리더 교육과정 중으로 부득이 불참하게 된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1년 행정사무감사 시정건의 요구 처리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 책자 3~5쪽입니다.
  작년 교통환경국 행정감사 시정건의 요구건수는 총 34건으로 그중 25건은 처리 완료되었고, 8건은 진행 중이고, 1건은 처리 불가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교통환경국은 국장 이하 전 직원이 위원님들의 뜻을 잘 헤아려서 주민 편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22년도 부서별 주요업무 추진사항은 소관 과장이 상세하게 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이광석 교통환경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부서 건제순으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엄대섭 도시교통과장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교통과장 엄대섭 도시교통과장 엄대섭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서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러면 ’22년 도시교통과 주요 추진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 17쪽, 차질 없는 광역교통대책 추진입니다.
  위례선 트램은 오는 11월 중으로 국토부 사업계획 승인 완료 예정이며 내년 1월에 착공하여 ’25년 9월에 개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위례신사선은 민간투자사업으로 기재부 민간투자사업 심의 협의 중에 있습니다. ’23년 하반기 중 착공하여 ’28년 하반기에 개통 예정에 있습니다. 위례과천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의거 시종점만 확정된 상황이고요. 향후 예비타당성 조사 등 국토부 추진 방안 결정에 따라 후속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시도 협상이 이루어질 때 저희도 관여해서 우리 주민의 의견이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9~21쪽입니다.
  보행편의 향상을 위한 대각선 횡단보도 신설 및 교차로 구조개선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횡단보도 단축과 보행자 편의를 위해 오금로상 3개소에 대각선 횡단보도를 신설하였고요. 구조적인 문제로 사고위험 및 정체가 발생되는 교차로 2개소에 대해서 안전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교차로를 개선하였습니다.
  다음 22~23쪽 보호구역 정비를 위한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에는 어린이 안전을 위하여 지역 특성을 고려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교통안전시설을 개선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추진사업 내용은 22쪽 추진실적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교통사고 및 범죄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도록 교통안전지도사 및 안전지킴이를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25쪽, 교통유발부담금 부과 징수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연면적 1,000㎡ 이상이며 상업용·업무용이 포함된 건축물에 올해는 교통유발부담금 대상 시설물이 총 6,496건입니다. 거기에 245억 5,900만원을 부과하였습니다.
  다음은 26~29쪽,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이용환경 조성입니다.
  우리구 자전거도로 총 연장 길이는 107.41km입니다. 그동안 노후화된 자전거도로 재포장, 자전거 거치대 신설 및 교체 등 교통안전시설 등을 개선 정비하였고요. 또한 자전거수리센터 상시운영, 자전거 안전교육 실시, 특히 우리구는 전 주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보험을 가입했습니다. 그래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0쪽입니다. 마을버스 노선 신설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마을버스 노선은 오는 12월 15일 운행 개시 예정입니다. 총 3개 노선을 운행하며 송파01 노선은 오금에서 석촌역까지, 송파02 노선은 장지동에서 법조단지를 경유하여 수서역까지, 송파03 노선은 수서역에서 삼전역을 경유하여 수서역을 왕복하는 노선입니다.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1쪽, 한파대비 버스정류장 정양막·정양구들 운영입니다.
  겨울철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위해 설치된 정양막·정양구들은 올해도 주민참여예산 등으로 지금 제작, 설치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3쪽입니다.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해 자동차 등록민원실을 운영하면서 자동차 등록 시 보다 더 친절하고 공정하게 대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도시교통과는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간략하게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모두에 국장님께서 말씀을 하셨는데요. 지금 김은주 주차정책과장이 승진리더교육을 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차정책과 업무보고도 부득이 도시교통과장인 제가 하게 되었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예, 계속 해주세요.
○도시교통과장 엄대섭 업무보고에 앞서 먼저 주차정책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총 4개 팀이 있습니다.
  그럼 ’22년 주차정책과 주요 추진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7쪽, 삼전근린공원 지하주차장 건설 관련입니다.
  투자심사 등을 거쳐 사업계획이 총 168면으로 조성되었고 추진과정에서 서울시 계약심사 보완 등으로 예상보다 좀 지연되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연내 공사를 발주하여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녹색주차마을 조성사업입니다.
  담장을 허물어 주차면을 조성할 경우 최대 2,800만원을 지원하며 금년에 8가구, 9면을 조성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38쪽입니다.
  유휴토지 주차장 조성은 풍납동 문화재 보상지를 대상으로 문화재과와 협의하여 올해 3개소, 13면을 조성하였고 12월까지 7개소를 추가 조성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거주자우선주차구획 운영 관련입니다.
  올해 1만 3,144면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규조성 가능지역을 지속적으로 최대한 발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9쪽 공영주차장 유지관리입니다.
  금년에는 무인관제 구축 및 전기차 충전시설 등 총 10개소를 정비하였으며 공영주차장 운영체계 개선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주차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차장 공유사업입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서 주차장이 빈 시간대에 거주자 우선 주차장을 공유하는 사업인데 참여율 증가로 주차난 해소와 구 수입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40쪽입니다.
  외부전문가를 활용하여 건축물 부설주차장 1,385건을 지도점검 하였고, 주차환경개선과 중장기 정책비전 마련을 위해 3년마다 시행하는 주차장 수급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1~42쪽입니다.
  효율적인 주차단속으로 성숙한 주차문화를 조성하고자 불법주정차 단속반을 매일 오전 7시부터 오후 23시까지 총 12개조 33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어린이, 노인, 장애인보호구역 지역에는 순찰 및 과태료 가중 부과로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주정차를 강력히 단속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4쪽입니다.
  주정차위반 시민신고제를 운영하여 신뢰받는 주차단속 행정을 추진하고, 단속과 더불어 주민편의를 고려하여 점심시간 대 소상공인 음식점 앞이나 전통시장 주변은 탄력적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5~46쪽입니다.
  효율적인 주차단속을 위하여 주차단속 CCTV의 성능개선 및 유지보수를 하고 단속안내판을 LED로 교체하였으며 교통난 완화를 위하여 버스전용차로 출근시간대에 현장단속을 실시하여 총 589건 단속한 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47쪽, 주정차위반 과태료 부과·징수 현황입니다.
  올해 부과 총 7만 846건 중 5만 8,398건에 22억을 징수하였으며 과년도 체납 과태료의 징수액은 9억원입니다. 체납 과태료 징수율을 높이고자 부동산 및 예금을 압류하는 등 적극적인 채권 확보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차정책과 소관 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김은주 주차정책과장 공석으로 엄대섭 도시교통과장께서 겸해서 보고를 드렸습니다.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이용주 도로관리과장,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로관리과장 이용주 도로관리과장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도로관리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도로관리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도로관리과 주요사업 현황은 총 31건에 사업비 142억 9,000만원입니다.
  53쪽입니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도로행정 구현을 위해 도로점용 관리 및 세외수입 증대를 통하여 구 재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도로점용 관리대상은 차량 진출입시설 1,739개소, 일시도로점용은 900개소입니다. 10월 말 기준 도로사용료 149억원을 부과하여 148억원을 징수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구 관내 전문건설업 등록업체는 1,216개소, 업종별로는 1,689개의 업종이 등록되어 있으며 건설업 등록 및 변경사항 신고, 법규위반업체에 대하여는 건설산업기본법에 의거 처분 등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4쪽, 공중선 정비사업 및 거여고가 하부를 이용한 주민 편의시설 제공입니다.
  공중선 정비사업으로 문정동에 2개 동의 총 5개소에 대해 통신사업자 부담으로 정비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여고가 하부공간을 10개 부서에서 거주자우선주차장 등 주민 편의시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5쪽, 더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 조성사업입니다.
  송파둘레길 연계코스 보행로 개선입니다. 송파둘레길과 주요명소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주요명소 33구간에 대하여 도로 파손사항 정비, 바닥 신호등 정비공사 등 보행로 개선사업을 10월 완료하였습니다.
  노면하부 공동 부분에 대한 공동탐사 용역은 신천동, 방이동, 오금동, 마천동, 풍납동 일대 약 160km에 대한 공동조사를 금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반영하여 총 122개소를 정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56~58쪽입니다.
  강동대로 육교설치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은 문화재청 현상변경 심의 신청 후 11월 10일 문화재청 사적분과위원회의 현지조사 시 주민들이 강동대로 횡단이 불편한 사항은 인지하나 풍납마을 놀이마당에서 송파세무서 맞은편 아산병원으로 육교 설치는 풍납토성 경관을 저해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최종 현상변경 심의결과에 따라 사업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한가람로 노후도로 포장공사는 금년 6월 완료하였으며, 충민로 노후도로 구간 재포장 공사는 11월말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또한 탄천하단길, 동남로6길, 문정로 보행환경개선사업은 10월 말 정비 완료하였습니다.
  59~63쪽입니다.
  생활불편 없는 도로기반시설 관리입니다.
  보도 유지보수, 도로굴착 복구, 포장도로 유지보수, 도로시설물 유지보수, 불량맨홀 정비, 과속방지턱 신설 및 정비, 도로교통시설물 유지보수 등 연간단가 사업입니다.
  구 전 지역에 대해 아스팔트, 노후 보도블럭 포장, 도로굴착 복구, 도로시설물 세척, 방호울타리 등 유지보수를 추진하고 있으며, 불량맨홀 148개소 정비, 이면도로 차량 제한을 위해 과속방지턱 87개소에 대해 신설 및 정비하였습니다. 도로 표지 89개, 교통안내 표지판 921개에 대한 정비를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보행자 편의를 위해 폭염 대비 그늘막 확대 설치는 54개소를 설치하고 정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64~68쪽입니다.
  더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조명 개선입니다.
  가로등시설물 유지보수, 1·2구역 보안등 신설 및 개량 유지보수, 연간단가 사업으로 구 전 지역에 가로등 1만 3,696등, 1·2구역 보안등 신설 및 9,379 보안등에 대하여 유지보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6쪽입니다.
  노후 가로등 광원 개량사업입니다.
  시비 사업으로 동남로 외에 2개소, 가로등 광원 개량공사를 통해 노후 등기구 교체를 완료하였으며, 주택가 빛환경 개선사업으로 확산형 나트륨 보안등 170등에 대하여 컷오프형 LED 광원으로 교체 완료하였습니다.
  거여1동 우범지역 조명설치 사업으로 확산형 나트륨 보안등 66등에 대하여 컷오프형 LED 광원으로 교체하였습니다.
  방이1동 야간보행환경 개선으로 노후된 나트륨 보안등 55등에 대하여 LED 광원으로 교체 및 바닥 신호등 1개소를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평화의 문 광장 앞 분수등 6개소 및 아시아 지하보도 등 6개소, 지하보도 시설물에 대하여 유지관리를 시행하였습니다.
  다음은 69쪽입니다.
  주민과 함께 하는 제설 종합 대책입니다.
  금년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입니다. 제설구간으로 구청이 주요 간선도로 63개 노선 94km, 동주민센터가 이면도로 1,250개 노선 297km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장비 현황은 총 48대로 표와 같습니다. 제설제로는 염화칼슘 428톤, 소금 627톤, 친환경 제설제 276톤 등 총 1,331톤을 확보하였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동남로20길 일대와 거마로 일대에 도로열선을 설치하였으며, 오금공원 주변에는 원격액상살포장치를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오금동에 위치한 제설전진기지 내에 액상용 염화칼슘 교반기를 교체하였으며, 11월 15일 제설대책본부 개설식을 시작으로 선제적 제설대응으로 구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도로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이용주 도로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대양 치수과장,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수과장 강대양 안녕하십니까? 치수과장 강대양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담당 팀장들을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22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현황은 총 45건에 사업비가 652억 9,900만원으로 국비가 26억 4,500만원, 시비가 308억 7,800만원입니다. 구비로서는 65억 2,900만원이고, 시 기금으로 13억 6,100만원입니다. 구 기금은 16억 9,600만원, 특별교부세가 8억 3,500만원으로 집행하였습니다.
  10월 31일 현재 완료사업은 15건으로 30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23년까지 완료 예정인 성내천 생태조성 시범사업과 위례택지개발사업 지구 내 장지천 한강물 공급사업은 준공 기한 내 일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지역별 수해예방을 위한 하수시설물 조사 관련 기본 및 실시용역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5쪽에서 78쪽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체계 수해예방 사업, 풍수해 추진사항입니다.
  금년도 풍수해 대책은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5개월로, 태풍은 현재까지 25개가 발생하였습니다. 제11호 태풍 힌남노 등 5개 태풍이 국내에 영향을 주었으나 서울 지역에는 피해가 없었습니다.
  기상특보로는 홍수주의보 1회, 호우경보 4회, 호우주의보 9회가 발효돼 3단계 근무는 1회, 2단계 근무는 4회, 1단계 근무는 9회, 보강근무가 12회로 총 26회 비상근무를 하였습니다.
  8월 집중호우시 때 시간당 최고 99.5미리, 역대급 강호우로 인해 저지대 지하주택 및 상가, 하천 및 수방시설물 등에 대한 피해가 발생되었습니다. 특히 창곡천 인근 화훼마을에 침수가구 172가구, 이재민이 63가구가 발생되었습니다.
  현재 하천이나 하수시설물, 수방시설물 파손 등의 시설물 피해복구는 완료하였습니다. 침수피해주택 및 상가에 대한 재난지원금을 긴급복구비를 신속히 적기에 지급하여 피해자들에 대한 피해복구나 일상회복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침수 피해가구나 취약가구에 대한 재침수 피해방지를 위해 침수방지시설을 집중적으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11월 현재 역지변은 800개소가 설치되었고 차수판은 1,067개소를 설치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급변하는 기상이변과 대기 불안정으로 인한 집중호우는 각종 풍수해 대비 수방시설 및 재해 취약시설에 대한 일제점검과 수해예방 사업, 준설사업이나 침수방지 설치사업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상시 비상대응 준비태세를 더욱 강화하여 수해 없는 송파구 풍수해 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8~80쪽입니다.
  매년 수해 예방을 위한 연간단가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침수방지시설 설치사업이랄지 빗물받이 증설·정비, 하수구조물 정비, 하수도 준설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침수 예방 및 하수 악취 저감 등 쾌적하고 안전한 송파구 도시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0~85쪽입니다.
  가락시장 주변 사각형거 외 9개소에 대하여 시비 및 기금 등을 지원받아 노후된 시설물 보수보강을 통해 하수 시설물에 대한 성능을 개선하는 보수공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6~94쪽입니다.
  하수악취 민원해소 및 침수피해로 인한 주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송파구 관내 30년 이상 경과되어 노후 및 기능이 저하된 오수관로를 개량하고 보수공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락-3 소구역과 가락동 108 일대 하수관로 개량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과 정밀안전점검 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수시설물 성능을 확보하고 안전하고 냄새 없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하수시설물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5~98쪽입니다.
  우리 구 관내 빗물펌프장 성능개선 사업으로 빗물펌프장의 내구연한이 경과되고 노후된 모터펌프 교체, 전기기계 설비와 육갑문 수문의 유지보수와 우기철 수위를 실시간으로 측정·관리할 수 있는 영상설비 등을 수시로 점검하여 수방시설 안전관리 강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비우기 기간 동안은 송파구 구민들이 유수지 일부 공간을 축구장, 야구장, 족구장 등으로 건전하고 쾌적한 생활체육공간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 개선에 최선을 다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9쪽입니다.
  금년 10월 풍랑유수지 복개구조물 동공 발생으로 긴급 예비비를 지원받아 정밀안전진단 용역과 보수·보강 공사를 신속히 시행하여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을 사전에 예방하였습니다. 현재 임시 보수·보강된 풍납 복개구조물에 대하여 정밀안전진단이 시행 중에 있습니다. 그 결과에 따라 보강 방안을 마련하여 시설물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0~105쪽입니다.
  성내천, 탄천, 장지천, 한강을 연결하여 생태 친화적인 송파둘레길 중심으로 자연과 수변 공간 및 생태 환경과 어우러질 수 있는 수변 감성도시의 공간이 조성될 수 있도록 성내천 하류 지역에 생태하천 조성사업 시행과 장지천의 생태환경 및 주민 정주 개선을 위해 위례지구 장지천 한강물 공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 성내천 물놀이장 정비 및 개장을 통해 도심지에 여름철 어린이들이 마음껏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였습니다.
  아울러 구민들의 건강과 주민들이 좀 더 편안하고 안전하게 하천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국비나 시비를 최대 지원받아 송파둘레길 주변에 노후 벤치나 보행길 접근로 보수, 녹지 및 조경시설 정비, 하천 내 우수토실 수문 정비, 자전거 및 보행자 도로 정비 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금년 마천역 및 거여역 지하철 유출수 노후관로 정비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내년 시비를 지원받아 정비공사를 시행할 예정으로 주민들이 좀 더 쾌적하고 안전한 하천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치수과 소관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강대양 치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영자 맑은환경과장,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환경과장 정영자 안녕하십니까? 맑은환경과장 정영자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부서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맑은환경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09쪽 녹색송파위원회 운영입니다.
  녹색송파위원회는 우리구 주요사업에 대한 환경보전정책에 대한 자문과 환경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환경보호 캠페인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환경개선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110쪽입니다.
  친환경활동을 인증하여 포인트를 쌓아 탄소중립 숲을 조성하는 탄소중립 실천 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자는 4,500여 명으로 환경미션 6만 3,000여 건을 실천하였습니다. ’21년 조성 숲 조성 이후 문정동 문이공원에 제2호 탄소중립 숲을 조성하였습니다.
  111쪽입니다.
  주부환경협의회 등 5개 환경단체를 지원하여 민간 주도의 환경실천운동으로 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해설이 있는 생태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350여 명이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송파환경지킴이리더 30명을 양성하여 관내 어린이집 원아 2,000명을 대상으로 환경교육과 체험학습을 통하여 친환경 녹색실천활동을 확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2쪽입니다.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2050 송파구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입찰을 통해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을 용역업체로 선정하고, 10월 24일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으며, 현재 자료 수집 등 연구용역을 진행 중입니다.
  우리구 기후변화 여건에 적합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여 서울시 계획과 연계되고 기준에 적합한 탄소중립 기본계획을 수립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전기차 보급 지원 및 충전인프라 구축입니다.
  11월 현재 우리구 전기차 충전기는 2,955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공영주차장 7개소에 충전기 설치 공사가 진행 중이며 실천가 완료되면 공영주차장 중 전기 인입이 불가한 5개소를 제외하고 법적 의무대상 설치가 모두 완료됩니다.
  113쪽, 송파나눔발전소 운영입니다.
  우리구는 나눔발전소 총 5호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발전소 수익금 중 약정금액을 기후변화기금으로 조성하여 에너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수익금은 2억 9,400만원으로 취약계층 110가구와 복지시설 72개소를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114쪽, 깨끗한 수질환경 보전 관리입니다.
  수질오염 배출업소 212개소에 대하여 배출시설의 적정관리 여부와 방류수 수질검사를 하였습니다. 점검결과 대부분의 업소는 적법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부적합 4개소에 대하여는 경고 및 개선 명령하였습니다.
  하천 수질관리를 위해 성내천과 감이천은 월 1회 탄천과 장지천은 분기별로 수질을 측정해서 공개하고 있으며, 특정 토양오염 관리대상시설인 주유소 등 32개소를 점검한 결과 모두 적법하게 운영되었습니다.
  다음은 116쪽, 지하수 관리입니다.
  소중한 자원인 지하수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34개에 대한 수질검사를 완료하였고, 민방위급수시설 4개소의 관정청소를 완료하였습니다. 지하수 보조관측망을 통해 수위, 수심 등을 분석하고 있으며 연도별 수위 변동폭은 1m 이내로 안정적입니다.
  다음은 117쪽, 미세먼지 저감을 통한 깨끗한 공기질 유지입니다.
  미세먼지 관련 시설물을 운영하여 대기 정보를 제공하고, 공사장의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특별단속과 감시단을 운영하는 등 984회 점검 완료하였습니다.
  대기오염 배출업소 108개소를 대상으로 환경오염도 등을 검사하여 개선 명령, 경고 등 7건을 행정 조치하였습니다.
  또한 관내 운영 중인 차량에 대하여 비디오카메라로 매연상태 점검과 공회전 단속을 하였으며, 이륜차 배출가스 정기검사 관리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공건물과 어린이집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하여 석면건축물 안전관리인 지정, 석면농도 측정실시 여부 등 석면건축물 50개소를 점검하였고, 실내공기질 관리를 위해 다중이용시설 79개소를 점검한 결과 6개소가 실내 공기질을 측정하지 않아 과태료를 부과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21쪽, 에너지 안전환경 구축입니다.
  LPG 등 가스사용시설을 대상으로 유관기관인 가스안전공사와 합동으로 시설물 관리상태를 점검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고, 전기설비 안전점검 상태 확인과 불법제품 취급 근절을 위해 전기안전공사 점검결과 155건에 따라 행정 처분하였습니다.
  주유소를 대상으로 한국석유관리원과 합동으로 점검하여 정량거래 등 유통질서 확립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맑은환경과 전 직원은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상 맑은환경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정영자 맑은환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상하 청소행정과장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행정과장 김상하 안녕하십니까? 청소행정과장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청소행정과 소속 팀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청소과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25쪽입니다.
  가로환경 청결도 향상을 위해 가로청소 책임구역제, 가로먼지 흡입청소차, 보도·차도 물청소차, 골목길·이면도로 청소차량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 민원의 신속한 해결을 위하여 청소기동반과 취약지역 민원처리반을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뒷골목 주민 자율 청소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매월 ‘청결의 날’을 운영하고,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관리 강화로 전국 최고 수준의 청결도시가 조성될 수 있도록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생활폐기물 감량 및 안정적 처리를 위해 쓰레기 분리배출에 대한 단속 및 배출 실태를 점검하여 생활폐기물 줄이기를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7쪽입니다.
  관내 생활폐기물을 청소대행업체가 각 가정으로부터 수집하여 강남소각장 및 수도권 매립지로 운반 처리하고, 소각장이나 매립지 반입이 불가한 대형폐기물과 민원성 폐기물은 민간 전문처리업체에, 동물사체는 소각전문처리업체에 위탁 처리하고 있으며, 종량제 규격봉투 구입에 주민 불편이 없도록 778개소에 종량제 봉투 판매소를 지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9쪽입니다.
  쾌적하고 안전한 공중화장실 조성을 위해 취약지역 4개소 공중화장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민편의 증진을 위한 개방화장실 운영 확대, 하수악취 저감을 위한 개인하수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30쪽입니다. 자
  연친화형 자원순환공원 운영, 주민에게 빈틈없는 청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24시간 시설물 관리체계 유지와 악취 저감 및 에너지 절감을 통한 친환경 건물 조성에 노력하고 있으며, 악취 저감용 EM 용액을 생산하여 각 동 주민센터를 통해 주민에게 보급함으로써 음식물 쓰레기 악취 저감 및 해충을 제거하여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청소행정과 소관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김상하 청소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오해근 자원활용과장,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활용과장 오해근 안녕하십니까? 자원활용과장입니다.
  저희 부서는 지난 10월 1일 직제개편에 따라 신설된 부서로 자원순환, 재활용, 음식물류폐기물 업무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소속 팀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부서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35쪽입니다.
  먼저 자원순환 기반 강화 업무로 송파 새활용센터를 새마을운동 송파구지회에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사용 가능한 가전·가구용품 수거 판매한 실적은 4,500여 점입니다. 의료수거함 위탁운영을 통해 720톤을 수거하였고, 1회용품 준수 여부에 대해 1,500회의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136쪽, 자원순환 주민의식 제고 사업으로 자원순환 홍보관과 자원재활용 강좌를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10월 29일에는 성내천 물놀이장 주변에서 재활용 문화 확산을 위한 전시·마켓·체험 등 재활용 엑스포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음은 137~138쪽, 재활용 가능자원의 체계적 처리를 위해 9개 청소대행업체를 통해 배출된 재활용품을 신속하게 수집·운반하고, 대형생활폐기물 위탁 처리, 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 주택가 재활용 분리수거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명 폐트병 무인회수기 운영과 폐비닐 및 투명폐페트병 분리배출 요일제 시행, 유해폐기물인 폐형광등, 건전지 등 4종에 대한 분리수거함을 설치·수거하였습니다.
  다음 139쪽, 주민과 함께 하는 재활용사업 확대를 위해 어린이집 어린이를 대상으로 재활용 분리배출 교육을 시행하고, 커피찌꺼기 28만 톤을 알밤영농조합 퇴비화 사업에 활용하였으며, 아이스팩 5만 2,000여 개 회수, 빈병 27만 병을 수집하였습니다.
  다음 140~141쪽으로 음식물류폐기물 종량제 정착으로 2020년부터 감량화의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RFID종량기도 지속 보급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감량을 위해 공동주택 감량 경진대회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다량배출사업장 관리강화, 배출품목 중점 홍보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42~143쪽, 폐기물 자원화시설로 음식물류폐기물 처리를 (주)리클린에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우리구와 6개 자치구 일부 양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본 시설의 악취 발생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2020년 악취기술진단에 이어 기본설계 후 지난 10월 4일 실시설계를 마치고 공사 발주에 들어가 개선 공사를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주요 개선내용은 탈취기 보수 및 신설, 배출구 신설, 포집덕트 신설 및 개선입니다.
  마지막으로 재활용품 선별 및 대형폐기물 처리시설을 KC에코사이클(주)에 위탁운영 중으로 올해 9월까지 재활용품 1만 8,000여 톤을 선별 처리하고, 대형폐기물 1만여 톤을 처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교통환경국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오해근 자원활용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교통환경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교통환경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관리공단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자리정돈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2시 5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3분 감사중지)

(14시 57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하식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행정사무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중빈 이사장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인사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사장 박중빈 안녕하십니까?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박중빈입니다.
  송파구의 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해서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이하식 위원장님과 최옥주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항상 우리 공단을 격려해 주시고 지원해 주신 데 대해서 거듭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공단은 구청으로부터 녹지환경, 문화복지, 주차관리, 생활레저 4개 분야 37개 사업을 수탁하여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공단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전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서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런 노력의 결과,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도 경영평가에서 저희가 서울시 자치구 24개 공단 중 1위라는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으로도 위드코로나 운영 지침 준수 및 적극 대응으로 사업을 잘 운영 관리해서 구 발전에 이바지함은 물론 주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미흡하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지적해 주시고 대안을 제시해 주시면 공단 운영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그럼 보고에 앞서 공단 임원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배방식 경영본부장입니다.
  김수영 사업본부장입니다.
    (관계직원 인사)
  업무보고는 2021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 요구 처리현황, 일반현황, 본부별 주요업무 추진실적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그럼 먼저 3~6쪽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2021년 행정감사 시정 및 건의 요구 처리현황입니다.
  건의 요구하신 사항은 공통사항 포함해서 총 19건 중에서 18건은 완료 조치하였으며, 송파1동에 있는 키움센터에 그린힐링오피스 사업 연계는 센터 외부에 부착물 설치 제한과 실내공간 여건 상 아동의 안전 문제가 있어서 추진하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위원님들께서 당부하신 대로 조직의 안정과 효율적인 운영 그리고 고객만족도 향상 등등을 통해서 공단 전 임직원이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9쪽에 조직현황입니다.
  공단 조직은 이사장을 중심으로 2개 본부, 1실, 6부, 1센터, 1회관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정원은 임원 3명을 포함해서 176명이며 현재 15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10쪽입니다.
  부서별 소관 업무는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저희들이 상세하게 기록을 해 놨습니다.
  이어서 11~12쪽 기본현황입니다.
  2022년 9월 말 기준 공단 수입은 123억 4,000만원이고, 지출은 119억 7,000만원입니다. 공단의 수탁사업 현황은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12쪽에 자세한 내용이 돼 있습니다.
  이상으로 시설관리공단 일반현황 등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는 소관 본부장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박중빈 이사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배방식 경영본부장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영본부장 배방식 안녕하십니까? 경영본부장 배방식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계직원 소개 및 인사)
  다음은 경영본부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7~19쪽, 안전감사실 추진실적입니다.
  올해 6월에 송파구청 감사과로부터 종합감사를 받았으며, 감사결과 행정상 48건, 재정상 10건, 신분상 3건의 처분 요구를 받아 모두 조치 완료하였습니다.
  지난 9월 자체 감사계획에 따라 사업장 전도금 관리실태 특정감사를 시행하였으며 감사결과 특이사항은 없었습니다.
  능동적·적극적으로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적극 행정면책제도 도입 등 감사 운영 및 지원 시스템을 정비하였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윤리경영 업무 추진체계를 재정비하고, 청렴이 생활화되도록 시기별 교육 및 청렴활동을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는 12월 9일 세계 반부패의 날을 맞아 반부패·청렴 주간 동안 전문 강사 초빙 교육과 청렴 퀴즈 대회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공단 임직원으로서 알아야 할 반부패·청렴 내용의 중요성 재인식 등 청렴문화 확산 및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시설·환경·재난안전관리 고도화를 위해 매월 재난안전통합위원회 개최, 전 직원 책임구역 지정 관리와 안전의 날 및 환경의 날 캠페인을 통해 점검과 환류로 시스템을 보완하고 개선해나가고 있으며, 한국기상사업기술원 주관 날씨경영솔루션 구축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현재 구축 중이며 이번 달 말 완료 예정입니다.
  날씨경영 활용 및 기반체계 구축으로 각종 기후변화 등 자연재해로부터 시설물과 고객의 안전 확보 등 구민의 건강증진 기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유지를 위한 사후 심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계속해서 안전보건 관리에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다음 20~22쪽, 경영지원부 추진실적입니다.
  합리적인 인사 운영을 위해 승진·채용 인사위원회에 내부직원 참관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으로 조직역량을 한층 더 강화하였으며 계속해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소통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신뢰와 상생의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2030세대 6급 이하 직원으로 구성된 주니어 보드 운영으로 젊은 직원의 의견 및 수평적 소통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조직환경에 발맞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직원의 휴양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콘도 이용금액 일부를 지원하고, 하계휴양소는 기존 예산 범위 내에서 자율형 휴양소를 병행 운영하여 더 많은 직원이 혜택을 받는 등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청사의 부족한 사무공간을 해소하기 위해 신규 사무실을 임대하여 안전감사실과 여가시설부 사무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쾌적한 업무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다음 23~25쪽, 재정정보부입니다.
  내외부 경영환경 분석을 통한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수립과 사업별 경영수지 분석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공단 경영목표 달성 및 재무 건전화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전자계약 활성화 및 합리적인 수의계약 운영으로 투명하고 신뢰받는 계약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자산관리의 전산화를 통해 취득부터 처분까지 단계별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효율적으로 물품을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정보통신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웹 방화벽 교체와 업무용 소프트웨어 고도화를 추진하였으며, 개인정보 유출 차단 및 개인정보 접속기록 수집 등 개인정보보호를 빈틈없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26~29쪽, 기획혁신부입니다.
  지역사회공헌을 위한 지역사회 ESG 경영 협의체 운영 등 네트워크 확대와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전사적 부서별·개인별로 추진하고 있으며 주민과 함께 하는 활동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사회적 책임 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공단은 협업과 소통의 조직문화, 불필요한 업무관행 제거, 업무 간소화, 사내 학습동아리 운영 등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새롭게 발굴하는 자율혁신 및 사회적 가치실현과 주민 체감 일하는 방식 등의 과제를 주민과 함께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주민참여 시스템 구축, 주민의 참여기회 확대, 주민의 알권리 강화, 평가 및 환류 4개 분야에 대하여 25개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였으며, 시기 미도래인 3개 과제를 제외한 22개 과제를 추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문제해결형과 학습형의 학습 동아리 활동 총 31회를 통해 성과 공유 및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타 기관의 선진사례 도입을 위한 벤치마킹 집중주간을 지정하여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현재 기능연속성 계획과 상생결제 제도 등 총 10건을 도입하였습니다.
  시의성을 반영한 특정주제 제안 공모를 통해 총 56건이 접수되었고 9건을 선정하여 포상하였습니다.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창의적 활동을 확대하는 등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지난 10월에 소셜네트워크 활동 주민 서포터즈 5명을 모집하여 주민과 함께 공단 대표 SNS 홍보 채널 운영으로 주민의 참여도 향상 및 소통과 공감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공단 주요 활동을 기획보도와 공단 소식지 솔솔바람을 활용하여 주민과 소통을 확대하였습니다.
  끝으로 30~31쪽, 여가시설부입니다.
  친환경 녹색경영 실천을 목표로 성내천에 초화원 군락지 조성, 꽃 축제, 식물나눔 행사 등 주민과 함께 다양한 체험 행사를 추진하였으며, 계절별 꽃이 만발하는 야생화 테마거리 및 정겨운 시골 옥수수길 조성 등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였으며, 지난 8월 집중호우로 댑싸리 군락지와 옥수수 조성지가 침수로 유실되어 10월에 물억새를 심어 즐거움이 일상이 되는 하천 수변길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폭염과 미세먼지로부터 구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성내천에 넝쿨식물과 다년생 묘목을 심어 ECO 터널길을 조성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지천에 수생식물을 활용한 그늘 형성으로 폭염기간 수온 상승 방지와 용존 산소 공급으로 어류를 보호하였으며, 하천 수질 개선을 위한 EM 흙공 던지기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영본부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배방식 경영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수영 사업본부장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본부장 김수영 사업본부장 김수영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직원 소개 및 인사)
  그럼 지금부터 35~36쪽, 공영주차부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공영주차장 경영 효율화를 위해 민간업체와 계약이 만료된 풍납1 공영주차장은 지난 8월 28일부터 운영 중이며, 봉상시길 공영주차장은 9월 28일부터 운영 중입니다. 고객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현장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경영 효율화를 위해 공영주차장의 급지 조정에 대해 계속해서 주무 부서와 긴밀하게 협의 중입니다.
  천마 주차장 범죄예방 우수시설 인증으로 안심하고 안전한 주차장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마천1 공영주차장 등 5개소에 지역주민과 함께 화단을 조성하여 아름다운 주차장으로 변화시켜 운영하였으며, 건물식 주차장은 습식청소차를 활용하여 미세먼지 제거 등 청결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분기별 클린송파데이 운영으로 주차장 환경정비를 시행하여 쾌적한 주차환경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7~38쪽, 거주자주차부입니다.
  주민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이면도로 및 관행적인 불법주정차 구간에 관계기관과 협력을 통해 191구획을 신설하였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거주자우선주차 전수조사 연중 실시로 부정 승계자 배정취소 등 부정 사용 근절을 위해 구획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주차난 해소를 목적으로 시행하는 상생주차제의 목표구획 초과 달성을 위해 홈페이지와 SNS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47구획 확대로 현재 743구획이 운영 중이며, 현장단속과 전수조사 시 상생주차제 홍보로 상담 전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속해서 상생주차제 홍보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수시 단속을 통한 부정주차 요금부과로 주차 질서 확립과 수입금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정주차요금 미납차량 및 견인보관소 장기 미반환 차량에 대하여 시기에 맞춰 압류 및 공매 등 행정처리로 재정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주민과 함께 주차구획의 환경정비 캠페인을 하였으며, 노인보호구역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대한노인회와 협력하여 추진하는 등 부서 사회적 책임활동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39~41쪽, 산모건강증진센터입니다.
  감염예방 및 위생관리가 최우선인 산모건강증진센터는 예방강화를 위해 입소 후 3일 모자동실 의무실시와 정기 소독 등 위생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안전환경 제공을 위한 시설관리 분야는 소방방재본부에서 실시하는 안전관리 우수업소로 선정되었으며, 송파소방서 합동 재난상황 대피훈련 등 안전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비대면 고객간담회 진행 등 소통의 장을 통해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산모 편의성 제공을 위해 전용 좌욕기를 설치하고, 노후된 수유소파와 침구류 교체로 고객서비스 개선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투어 시 시설 확인을 위한 360도 VR 영상을 제작하여 산모 전용 유튜브 및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한국환경공단의 실내공기질 자동측정망 사업을 비예산으로 유치하여 올 1월에 측정장비 설치로 실내공기질 실시간 모니터링 및 측정결과 제공으로 고객에게 시설 이용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쾌적한 환경 서비스 제공 등 우수 안심시설 운영으로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 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입소 인원 1/2 운영 해제에 따라 중앙 일간지 기획취재 2회, 관내 주민센터 신규 홍보 책자 배포 등 운영 활성화를 위해 홍보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42~43쪽, 체육문화회관입니다.
  체육문화회관은 건강한 삶으로의 일상 회복을 위해 토요일 성인 소그룹 수영반 프로그램 및 유아 예체능단 교실을 스포츠 전문 강의실로 리모델링한 3개 강의실에 40개 강좌를 신설 및 증설하고, 시니어 맞춤형 헬스케어, 프리테니스, 유아스포츠 소그룹 프로그램 등 신규강좌 개설과 활발한 홍보 활동으로 11월 현재 545개 강좌에 7,035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등록률은 80%입니다.
  강좌 운영 활성화를 위해 지속해서 고객의 의견 반영과 최신 트렌드에 맞는 강좌를 개설하여 고객 니즈에 맞는 강좌 운영으로 회관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송파구 보건지소와 협력한 무료 건강검진 서비스와 혹서기 ‘무더위 힐링 쉼터’ 운영 등 지역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체육문화회관으로 계속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송파배드민턴체육관 휴관일에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배드민턴연합회와 협업하여 ‘런 앤 플레이’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추진하였으며, 앞으로 수혜기관을 확대하여 더 많은 어린이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단 임직원 모두는 경영혁신과 차별화된 공공 서비스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수탁사업을 잘 관리·운영하여 송파구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2022년 시설관리공단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김수영 사업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송파구시설관리공단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송파구시설관리공단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공단 대면감사는 11월 23일 수요일 오후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고, 이 시간 이후부터는 서류 및 대면감사에 의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15시 22분 대면감사개시)

(17시 00분 대면감사종료)

○위원장 이하식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첫째 날 국·과장님, 팀장님들, 직원 분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위원님들께서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건설위원회 1일차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모두 마치고, 11월 23일 오전 10시에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 01분 감사종료)


○출석위원(8명)
  이하식   최옥주   나봉숙   김광철
  신영재   장원만   전정     김샤인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허령

○출석관계공무원
  도시현대화국장정광순
  교통환경국장이광석
  전략개발기획단장최인근
  주택사업과장조재현
  주택관리과장송춘섭
  도시계획과장하상덕
  건축과장김계성
  공원녹지과장정상범
  부동산정보과장양유미
  도시교통과장엄대섭
  도로관리과장이용주
  치수과장강대양
  맑은환경과장정영자
  청소행정과장김상하
  자원활용과장오해근
  전략개발과장안재승
  미래공간개발과장김성수

○기타 참석자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박중빈
  경영본부장배방식
  사업본부장김수영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