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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근 의원 5분 자유발언, 위례신도시 트램 건설사업 주민여론 반영하여 조속히 진행하라.[토요저널]
작성자 송파구의회 작성일 2018.09.04 조회수 658
조용근 의원 5분 자유발언, 위례신도시 트램 건설사업 주민여론 반영하여 조속히 진행하라.[토요저널] - 1
토요저널

2018년 9월 4일 화요일 8면



트램건설사업은 송파구 거여동과 장지동 및 성남시 창곡동을 경유하는 총연장 5.44km, 정거장 12개소, 차량기지 1개소의 복선 건설사업으로,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대책으로 2008년 3월 확정되어, 2014년 5월 총 사업비 1,800억원, 사업비 분담비율 LH 60%, 민간사업자 40%로 변경 확정된 광역교통대책 사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사업은 2008년 이후 7년여를 끌다가, 2015년 7월 두산건설이 트램에 대해 최초 제안서를 제출했고, 같은 해 11월에 서울시는 PIMAC에 민간제안서 적격성 조사를 의뢰, 이후 3년 가까운 시간을 허비한 후 2018년 6월 서울시,국토부,기재부,PIMAC의 최종검토회의에서 경제성 분석 (B/C 0.75), 노선의 타당성 (AHP 0.413)으로 민자 부적격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나마, PIMAC의 민자 부적격 판정이후 국토부와 서울시는 공공주도사업으로 전환하여 진행하기로 했고, 2018년 7월 국토부-LH-서울시가 협력하는 공공주도 사업으로 추진을 결정 하였습니다.

위례신도시의 트램사업은 위례신도시 주민들의 생활과 교통 환경을 고려해 조속히 절차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현, 국토부 및 서울시의 향후 추진 일정 및 절차를 보면 2024년 8월에야 준공이 된다고 예상이 되고 있으나 이는 지금까지 힘들게 참아 온 위례신도시 주민들의 고통을 더 요구하는, 향후 생활 및 교통 상황과 불편을 고려하지 않은 일정 및 절차입니다.

지금 위례신도시에 거주 중인 3만3천여 세대, 9만여 명 주민들은 서울시와 LH, 송파구에 이로 인한 불만이 최고조에 달하여 있습니다.

위례신도시는 초기 신도시 계획시에 신교통수단인 트램을 기반으로 설계되어진 신도시이고,

LH는 트램을 중심으로 하는 트랜짓몰이라 이름 붙인 중앙 상권을 조성해놓고, 국토부와 서울시는 행정 절차와 적격성 조사 등으로 시간을 끌었고, 해당 지자체인 송파구는 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위례신도시 주민들의 불편을 수수방관해 온 책임을 가져야 합니다.

앞으로 송파구는 주민들의 의견만 국토부, 서울시에 전달하는 모습을 벗어나서, 송파구의 발전과 위례신도시 주민들의 불편을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는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줄 것을 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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