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0회 운영위원회 제1차 2021.12.03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희숙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0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 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잠시 회의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운영위원회에서는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과 2022년도 송파구의회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등 총 23건의 제·개정안에 대한 동의의 건, 그리고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의 건을 심사하겠습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희숙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리 운영위원회에서는 지난 11월 24일 의회사무국에 대하여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50조에 따르면 행정사무감사를 마친 후 위원회 위원장은 의장에게 감사보고서를 제출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2021년도 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고자 합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운영위원회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원안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희숙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송파구의회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회의운영에 관한 조례 제2조 제6항에 의하면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은 운영위원회 협의를 거쳐 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022년도에는 총 99일 동안 제291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제298회 정례회까지 정례회 2회, 임시회 6회를 개최하는 일정입니다.
2022년도 송파구의회 의회운영 기본일정의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2022년도 송파구의회 기본일정을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송파구의회 의회운영 기본일정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희숙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2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6급이하 시보공무원 실무수습 규정안까지 총 23건의 제·개정안에 대한 동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상위법인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에 따라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자치법규를 제·개정하려는 것입니다.
말씀드린 내용과 같이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등 23건의 제·개정안에 대한 안건을 위원회의 의안으로 확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2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6급이하 시보공무원 실무수습 규정안까지 총 23건의 제·개정안에 대한 동의의 건은 운영위원회의 제안의안으로 확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희숙

의사일정 제2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중 운영위원회 소관 예산안 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겠습니다.
서명호 사무국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서명호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서명호입니다.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 등 구정 발전을 위하여 연일 노고가 많으신 김희숙 위원장님과 이하식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25쪽입니다.
2022년도 세출예산안은 금년도 세출예산보다 8.86%인 5억 1,192만원 늘어난 62억 9,143만원입니다. 그 중 정책사업비는 29억 2,359만원이며, 행정운영경비는 33억 6,783만원입니다.
주요 증감사유는 세부사업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27쪽의 ‘세미나 개최 및 시군구의회 비교시찰’과 ‘개원기념식 등 행사 및 간담회 개최’ 사업비는 금년과 동일하게 편성하였습니다. ‘의회 및 의정활동 홍보’ 사업비는 금년대비 2,216만원 증액된 1억 9,086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용으로, 신규사업인 ‘생방송 시스템 개선’에 2,800만원을, 격년사업인 ‘의정 홍보영상물 제작’ 에 2,0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홈페이지 회의록 시스템 고도화’ 사업 완료에 따른 3,000만원 감액이 반영되어 총 2,216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서 28쪽입니다.
‘의정운영 및 자료수집 등 지원활동’ 사업비는 금년 대비 3,391만원이 증액된 2억 2,1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사유는 신규 사업인 ‘법률고문 운영’에 1,617만원을, 격년사업인 ‘의정백서 발간’에 900만원을 편성하였고, ‘명패 및 표지판 제작’은 9대 전반기 원구성에 따라 82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서 29쪽입니다.
‘직원 등 사기진작’ 사업비는 금년 대비 1,690만원이 증액된 1억 8,49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주요 사유는 내년도 채용예정인 정책지원관 6명과 증원된 현원 1명에 대한 ‘맞춤형 복지’ 비용 1,540만원이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예산서 30쪽입니다.
‘의회청사 유지관리 및 시설보강’ 사업비는 금년 대비 6,888만원이 감액된 3억 3,581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는 9대 전반기 원구성을 대비하여 ‘청사 및 의원실 관리용품’에서 360만원을, ‘의원실 정비’에서 650만원을, ‘의원 연구실 유지 보수’에서 858만원을 각각 증액하였고, 신규사업으로 ‘4층 화장실 현대화 사업’에 2,800만원을, ‘비상계단 보수 공사’에 3,0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본회의장 전자투표시스템 구축’을 위해 7,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의전용 버스구매’ 완료에 따른 1억 3,000만원 감액과 ‘화장실 2층·3층·5층 현대화 사업’ 완료에 따른 7,000만원 감액이 반영되어 총 6,888만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서 31쪽입니다.
‘의정활동 기본운영경비 지원’ 사업비는 금년 대비 1,782만원이 증액된 18억 9,011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증액 사유는 의원님들에 대한 ‘월정수당’, ‘국민연금부담금’, ‘국민건강보험부담금’, ‘장기요양보험료’ 항목에서 임금증액분과 요율 인상률이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예산서 32쪽입니다.
‘의회사무국 인력운영비’는 금년 대비 4억 6,285만원 증액된 30억 6,238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사유는 일반직 직원 보수에 대해서 작년 대비 증가된 현원과 보수인상 및 호봉 증가분을 반영하여 1억 1,92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기타직 직원 보수에 대해서는 내년도 채용예정인 정책지원관 6명에 대한 임금을 산정하여 4억 2,167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공무직 직원에 대해서는 지난해 대비 감원된 1명을 반영하여 9,532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서 34쪽입니다.
‘의회사무국 기본경비‘는 금년대비 2,715만원이 증액된 3억 545만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용으로 증가된 현원 반영과 정책지원관 채용에 따라 사무관리비 1,373만원과 국내여비 1,800만원을 증액하였으며, 금년 속기 직원 신규 채용으로 속기기계 1대를 구입하기 위해 45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희숙

서명호 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이헌구 전문위원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헌구

전문위원 이헌구입니다.
운영위원회 소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해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예산안은 지방자치법 제127조에 따라 2022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편성해서 의회 의결을 받기 위해 제출된 안건으로, 2021년 11월 9일 송파구청장이 제출해 운영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먼저 예산안 규모입니다.
송파구의회사무국 소관 세입예산액은 없으며, 세출예산 규모는 전년도 예산 57억 7,950만 7,000원 대비 5억 1,192만 3,000원이 증액된 총 62억 9,143만원입니다.
다음은 구의회사무국 소관 세출예산안 편성 내역입니다.
구의회사무국 소관 사업별 세출예산 편성 내역 중 금년도 대비 10% 이상 예산이 증감된 사업은 ‘의회 및 의정활동 홍보’ 등 총 5개 사업이 있습니다.
대상사업을 살펴보면 ‘의회 및 의정활동 홍보’에서 신규 사업으로 생방송 시스템 개선에 사업예산을 새로 편성하였고, ‘의정운영 및 자료수집등 지원활동’ 사업은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법률고문 운영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법률고문 운영 예산을 신규 편성하고, 격년으로 추진하는 의정백서 발간비를 증액 반영했습니다. ‘직원 등 사기진작’ 및 ‘의회사무국 인력운영비’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신규 채용 예정인 정책지원관 관련 예산을 반영했고,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에서 공무직 근로자 관련 인건비 편성목을 공무원과 동일한 편성목으로 반영하도록 개선함에 따라 이를 반영해 편성했습니다. ‘의회청사 유지관리 및 시설보강’ 사업비는 일부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금년 대비 6,88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제출된 구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은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 등 관계 규정의 범위에서 편성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위원장 김희숙

이헌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가요?
김득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득연 위원

수고가 많으십니다. 김득연 위원입니다.
38쪽, 외빈초청 여비가 있습니다. 국제자매도시 초청 건인데요. 초청 인원수는 몇 명이며 거마비는 1인당 얼마씩 주는지 답변 부탁드리겠고요.
43쪽입니다. 일반운영비 중에서 첫 번째, 인쇄비가 있습니다. 표창장 건이 180만원 잡혀있는데 몇 장을 제작하는 거며, 제가 알기로는 올해 제작 인쇄해 놓은 것이 모두 소진되었는지 답변 부탁드리겠고요.
44쪽입니다. 직원 등 사기진작 건에서 맞춤형복지 제도 시행정비 건 신설된 걸로 안는데 이 맞춤형복지 건에 대해서 조금 자세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희숙

김득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심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심현주 위원

한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서 1권 40쪽입니다. 신규사업인 생방송 시스템 개선과 격년 사업인 의정홍보 영상물 제작에 편성이 되어 있는데요. 그 사업내용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면 듣고서 다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희숙

심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국장님, 바로 답변 되실까요?

●사무국장 서명호

10분만 주십시오.

●위원장 김희숙

그러면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희숙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서명호 사무국장,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서명호

사무국장입니다.
위원님 질의 순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득연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입니다.
페이지 38쪽에 외빈초청 여비에 대해서 궁금해 하셨는데요. 저희가 외빈초청 여비는 국제자매도시 상호협력이나 교류에 필요해서 편성되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매년 예비적 성격으로 편성하고 있는데요. 2020년도에는 우리구를 방문하는 자매도시가 없어서 집행사유가 발생하지 않았고, 2017년부터 1,000만원으로 편성하였는데, 예산을 2018년도에 절반을 삭감해서 500만원으로 편성하였다가 이 또한 미집행 되었습니다. 참고로 2021년도 편성예산 300만원으로 해가지고 현재까지 편성해오고 있습니다.
두 번째, 43쪽에 일반운영비 중에서 유공구민 표창 대상 관련해서 인쇄에 관련된 문의하셨습니다.
저희가 2021년도 총 실적은 11월 10일 현재까지 총 204명에 대한 표창을 제작해서 모두 소진했습니다. 그런 사항 말씀드리고요.
세 번째, 맞춤형복지 관련해서 설명을 요구하셨습니다. 맞춤형복지제도는 아시다시피 복지포인트와 휴양소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복지포인트는 연간 225만원이 주어지고 있고요. 복지포인트 사용 가능 항목은 아시다시피 외식비라든가, 주요 병원진료비 다양하게 돼있습니다. 의원님들의 개인복지를 위한 항목에 사용될 수 있다는 말씀드리고요.
다음은 심현주 위원님께서 40쪽에 생방송 시스템 장비하고 의정홍보 영상물 제작에 대해 문의하셨는데요.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생방송 시스템 장비에 관련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을 저희가 반영이 된 거는 본회의 영상 생방송 송출을 위해서 전용장비를 구입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본회의 영상 생방송 송출 시에 전용장비가 없는 그런 상태로 있다가, 저희가 내구연한 7년 정도 된 조립형 PC를 통해서 영상을 송출하고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좀 취약하고 그런 게 있어 가지고 앞으로 생방송 송출장비를 구입을 해서 안정적인 의정활동을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고요.
두 번째, 의정홍보 영상물 제작인데 이건 격년사업이 되겠습니다. 9대 전반기 원 구성에 따라서 저희가 홍보영상물을 제작해서 할 목적으로 이렇게 하고 있고요. 송파구의회의 비전과 의정활동을 10분 내로, 고화질로 해서 영상물을 제작하는 내용이 되는데 저희가 2,000만원 예산을 편성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심현주 위원

예, 국장님 질의에 답변 잘 들었고요. 답변하는 부분에 무언가를 지적하고자 말씀드리는 건 아니고, 저희 의정활동 홍보에 항상 애써주시고, 의회 의원들 수행하시는데 항상 감사드리고 있고요.
그래서 저번에 제가 행정사무감사 때 후반기 의회 홍보영상물 제작 관련 DVD 및 USB 사용내역 배부사항을 하면서 USB를 하나 받은 게 있었죠. 그래서 제가 그거 감사라기보다 궁금해서 한 번 시청을 해봤어요. 그래서 국내 부분에 배부를 하는 거와 외국, 영어로 된 거 2개가 USB에 들어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앞으로도 더, 지금까지도 잘해주셨지만 물론 의장님이나 부의장님, 위원장님들 컷이 많이 들어가 있는 거는 이해를 합니다. 그런데 보면 어떤 의원님들이 봤을 때 그걸 일일이 검사를 한다면 이거는 좀 심하지 않나? 그런 정도의 영상 배분을 그렇게 좀 잘해주셨으면 하고요.
또 하나는, 생방송 시스템 이런 개선을 함으로써 저희 홍보활동에도 잘하고 계시지만 의원들 신문이나 이런 데 보도자료가 나갈 때 어느 의원 한 분에만 치중해서 보도자료가 나가는 건 좀 지양해줄 수 있도록 그분들한테 교육이라기보다는 모든 의원들의 기사를 골고루 쓸 수 있도록 이렇게 말씀해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사무국장 서명호

예, 저희가 참고로 홍보영상물 제작할 때 의원별 시간 안배가 딱딱 돼 있다는 말씀드리고, 방금 말씀하신 사항도 의원님들 골고루 잘 배분해서 모든 게 좀 생방송 촬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심현주 위원

예, 항상 애써주시는 거 알고 있고요. 제가 아까 홍보팀장님한테도 말씀드려서 그렇게 좀 해주십사 부탁을 드렸고, 또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인정을 하셨으니까요. 다른 의원님들 26명한테 골고루 그분들의 활동사항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사무국장 서명호

예, 알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희숙

답변 다 드린 건가요? 끝인가요?

●사무국장 서명호

예.

●위원장 김희숙

서명호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추가질의라든가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운영위원회소관 2022년도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운영위원회 소관 2022년도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원활한 회의 진행과 계수조정을 위하여 한 10분 정도면 될까요? 어떻게 할까요?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중 운영위원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중 운영위원회 소관 예산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산회에 앞서 올해 말로 서명호 국장님께서 공로연수를 들어가시네요. 수십 년 동안 공직생활을 하시면서 송파를 위해 많은 일을 하셨고 많이 희생을 하셨는데 사회에 나가셔서 제2의 인생 멋지게 펼쳐보시라고 모두 격려의 박수를 좀 쳐드릴까요?

●나봉숙 위원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김희숙

국장님, 한 말씀 하실 말씀 있으세요?
●김득연 위원 한 말씀 하세요.
○사무국장 서명호

제가 12월 31일자면 35년 8개월 송파에서 생활하다 이제 떠납니다. 떠나는데, 떠나서 할 일은 제가 두 가지 일이 있습니다. 돈 버는 게 아니고 그냥 건강할 일하고, 행복할 일 찾아서 열심히 살겠습니다. 우리 의원님들도, 운영위원회 김희숙 위원장님이나 우리 부위원장님 비롯해서 위원님들께서도 각자 하는 일에 건승을 제가 곁에서 항상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희숙 위원

그러면 국장님 지금처럼 열정적으로 행복한 삶이 되시고 행복하게 지내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프로필

-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부의안건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