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정례회)

행정교육위원회 회의록

       제1일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송파구(2담당관, 행정안전국, 교육문화국)

일 시 :  2023년 11월 21일(화) 10시
장 소 :  송파구청 대회의실

(10시 01분 감사개시)

○위원장 김순애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와 서울특별시 송파구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거 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및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김순애입니다.
  바쁘신 업무 중에도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많은 자료를 제출하고 검토해주신 위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오늘부터 11월 28일까지 8일간 일정으로 진행되며, 마지막 날은 종합보충감사와 강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구정업무 전반을 정확히 파악하여 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시정 요구하고 개선하게 함으로써 구정의 효율적 수행과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님들께서는 단순한 실무적 실수를 지적하기보다는 건설적인 감사가 될 수 있도록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시정요구와 함께 올바른 방향 등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도 행정사무감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서류제출 요구나 출석요구에 신속하게 응하여 주시고, 적극적이고 성실한 자세로 수감에 임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위원님들께서도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50조에 따라 감사를 함에 있어 그 대상기관의 기능과 활동이 현저히 저해되거나 기밀이 누설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감사를 통해 알게 된 비밀을 정당한 사유 없이 누설하여서는 안 된다는 주의의무규정을 준수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감사에 앞서 감사대상기관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에 앞서 선서를 하는 취지와 처벌규정 등에 관하여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선서는 송파구의회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의 취지에서 행하여지는 것이며, 만약 증인이 거짓으로 증언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49조 제5항의 규정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서류제출을 요구받았으나 정당한 사유 없이 서류를 정하여진 기한까지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음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황영록 행정안전국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교육문화국장 및 과장 등 관계 공무원께서는 그 자리에 서서 오른손을 들어 선서해 주시기 바라며, 선서가 끝나면 선서문에 서명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영록 행정안전국장은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국장 황영록 “선서! 본인은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행함에 있어서 증언이나 의견진술의 요구에 대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을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23년 11월 21일
행정안전국장  황 영 록
○위원장 김순애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황영록 행정안전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이번 행정사무감사 일정에 대하여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행정안전국, 교육문화국 순으로 간부소개와 업무보고를 들은 후 대면감사를 실시하는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대한 질문사항은 대면감사 이후 일괄질문 하는 것으로 하고, 오늘은 보고만 듣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 이후부터 11월 23일까지는 서류 확인과 면담 등을 통한 대면감사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23일 오전에는 송파문화재단 감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11월 24일과 27일 이틀간 담당관 및 국별 질의답변 시간을 갖고, 마지막 날인 11월 28일에는 행정교육위원회 소관 업무 전반에 대하여 미진한 부분에 대한 감사를 실시한 후 이번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종합강평을 실시하는 순서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가 효율적이고 내실 있게 진행되도록 다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2담당관 및 행정안전국을 제외한 나머지 공무원들께서는 퇴장하여 업무에 임하도록 하는 게 좋겠습니다.
  위원님들 괜찮으시겠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2담당관 및 행정안전국 소관 관계 공무원들을 제외하고 모두 퇴장하여 업무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공무원 퇴장)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황영록 행정안전국장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국장 황영록 안녕하십니까? 행정안전국장입니다.
  구정발전과 지역주민들의 행복을 위해 늘 애쓰시고 계시는 김순애 위원장님과 박종현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담당관과 행정안전국 전 직원들도 구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명품도시 송파를 만들기 위해 부서별 소관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올해 주요성과로는 홍보담당관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 제6회 ‘우리동네캐릭터 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자치행정과는 서울시 2023년 자치회관 운영평가 최우수구 수상을, 도시안전과는 국가재난관리 유공 국무총리 기관 표창과 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으로 6년 연속 선정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우리구의 위상을 대내외에 널리 알릴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송파구의원님들의 깊은 관심과 지원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미흡하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지적해 주시고 대안을 제시해 주시면 구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및 행정안전국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동현 감사담당관입니다.
  최현정 홍보담당관입니다.
  강필구 총무과장입니다.
  이정희 자치행정과장입니다.
  마승호 도시안전과장입니다.
  이종수 첨단도시과장입니다.
  김종인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이용성 여권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다음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입니다.
  시정 및 건의사항은 총 22건으로 21건은 처리 완료되었고, 처리 중인 1건은 통·반장 신문구독에 지역신문의 비중을 을려달라는 것으로 이 건은 신문구독을 신청하는 통·반장님들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는 소관 과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황영록 행정안전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동현 감사담당관 나오셔서 팀장소개와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김동현 안녕하십니까? 감사담당관 김동현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감사담당관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럼 지금부터 올해 감사담당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19페이지입니다.
  부서 운영의 책임성과 회계처리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구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고자 부서별 종합감사와 주요 시책사업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구 본청 5개 부서와 10개 동주민센터에 대한 종합감사 및 7개 분야 특정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외부 감사기구와의 업무협조를 확대하였고, 일정시간 이상 감사교육을 받도록 하는 등 자체감사 역량강화를 위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20, 21페이지입니다.
  직원들의 청렴의식 향상과 공무원 행동강령 내재화를 위한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청렴교육, 상시 자가학습은 물론 올해부터는 신규임용자 청렴교육, 찾아가는 청렴·인권교육 등을 새로이 신설하여 교육수요자를 배려한 보다 효과적인 청렴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송파 청렴데이’를 올해 처음 지정하여 청렴캠페인 등을 진행하였고, ‘청렴주간’ 운영, 청렴홍보물 배포, ‘청렴문화제’ 개최, ‘청렴플로깅’ 실시, 직원 PC 청렴메시지 상시 노출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하였습니다.
  22페이지입니다.
  청렴한 송파구를 만들기 위해 올해 구청장이 주관하는 청렴협의체인 ‘송파구 청렴문화 혁신밴드’를 발족하고 상호 청렴 협력체계를 구축하였으며, 밴드별 실천 추진 과제 공유를 통한 청렴문화 확산에도 노력하였습니다.
  한편 5급 이상 간부들의 부패 위험성 진단을 실시하여 간부 공무원들이 부패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게 하고 솔선수범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23페이지입니다.
  업무수행 과정에서 착오나 오류를 예방하고 부정과 비리발생 개연성을 사전에 통제하는 자율적 내부통제 시스템을 운영하였습니다.
  자율적 내부통제 시스템은 지방자치단체 통합모니터링 청백-e 시스템, 자기진단제도, 공직자 자기관리 시스템 등 3개 분야로 운영되고 있으며 연 1회 부서별 평가 및 시상을 통해 직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24페이지입니다.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비위사실 조사와 반부패 점검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청렴한 송파’를 구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검찰, 경찰, 감사원, 행안부 등 외부기관에서 통보된 공무원 범죄 등에 대해서 철저한 조사와 처분 조치를 하고 있으며, 주요 시책사업 등을 점검하고, 청탁금지법 신고사항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철 풍수해 예방대책과 겨울철 제설대책 등 재난관리 등에 대한 점검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25페이지입니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른 공직자 재산등록 및 공직자윤리위원회 운영을 통해 재산등록사항에 대한 적정성 등을 심의하고 있습니다.
  3년 내 퇴직한 재산등록 의무자를 대상으로 취업 및 업무취급 제한 알리미를 운영하였고, 공직자윤리위원회 운영을 통하여 재산등록사항 심사, 취업 제한 및 승인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26페이지입니다.
  인권의식 제고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여 존중·배려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인권행정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매월 첫째 주를 ‘송파 존중·배려 주간’으로 지정 운영하면서 카드뉴스, 아침방송,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인권증진을 위한 메시지를 대내외적으로 전하고 있으며, 전직원을 대상으로 ‘청렴과 존중·배려의 조직문화 결의대회’를 개최하였고, MZ세대 신규직원을 대상으로 인권현장 탐방교육도 2차례 실시하는 등 직원들의 인권의식 함양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7페이지입니다.
  구민들이 편리하게 민원을 접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민원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를 제공하여 행정에 대한 구민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10월 말 현재 총 14만여 건의 민원을 접수하여 처리하였으며, 2019년 3월부터 실시된 구민 청원제도를 통해 현재까지 702건이 신청되어 이 중 10건이 청원으로 성립되어 처리되었습니다.
  28페이지입니다.
  이해관계 및 갈등조정이 필요한 다수 민원과 고질·반복 민원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을 위해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송파구 민원조정위원회를 운영하여 주민불편 최소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원처리실태 종합점검 및 응답소 현장민원 처리실태 점검을 실시하여 위법·부당한 사항을 시정·보완하고 불편요인을 신속히 개선하고 있습니다.
  29페이지입니다.
  청원법에 따른 청원심의회를 운영하여 청원사항 처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자발적인 친절행정 참여 문화를 구축하고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 구민이 감동하는 친절행정 구현을 위해 매년 친절행정 우수직원 표창을 통해 공정하고 친절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30페이지입니다.
  주부구정평가단 운영을 통해 생활과 밀접한 주민 건의사항을 구정에 반영하고, 관내 공원관리 실태점검 등 지정과제를 1년에 2차례 실시하여 주민 참여행정 실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세 납세자보호관을 감사담당관에 배치하여 지방세 관련 고충민원 및 권리보호 업무를 전담 수행토록 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31페이지입니다.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위해 일상감사 실시로 주요사업 집행의 적정성 등을 검토하여 예산집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청렴행정 실현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10월 현재까지 총 648건의 일상감사를 실시하여 8억 4,9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143건의 계약심사 전 설계상담 서비스를 실시하여 사업부서 담당직원의 효율적 업무수행을 돕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김동현 감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최현정 홍보담당관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 최현정 인사드리겠습니다.
  주요 업무보고에 앞서 홍보담당관 담당 팀장들을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럼 홍보담당관 주요 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5페이지입니다.
  매월 25일 다양한 채널의 송파소식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책자형 송파소식 10만 부를 발행하고 있고요. e-book 형태의 모바일 소식지와 웹매거진을 함께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을 지원하기 위해서 읽어주는 송파소식과 점자 소식지를 함께 발행하고 있습니다.
  36페이지입니다.
  구 대표 SNS 홍보 매체로 6종의 매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톡채널, 페이스북, 트위터인데요. 매체 운영현황은 보시는 바와 같이 표와 같습니다. 그래서 각 매체가 서울시 1위에서 2위 정도로 자치구에서는 그런 순위를 다루고 있습니다.
  올해는 2023년도 대한민국 SNS 대상에서 우리 구 SNS가 대상을 수상했고요. 또 우리구 유튜브가 제16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소셜미디어 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37쪽입니다.
  구민과의 SNS 소통 채널 확장을 위해서 구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2회 제작·배포 완료했습니다.
  38페이지입니다.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내 영상미디어 홍보 추진하고 있습니다. 영상미디어가 설치된 공동주택 122개 단지고요. 구민에게 유용한 생활밀착형 구정 정보를 월 2편 제작해서 송출하고 있습니다.
  또 다양한 구정 홍보매체를 같이 운영하고 있는데요. 공익광고 매체로써 구청 청사 외벽에 운영 중인 대형 디지털 전광판 2020년 7월 1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옥외 민간 대형 전광판 4개소를 활용해서 공익광고 같이 진행하고 있고요. 그밖에 구정 홍보 시설물 8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39쪽입니다.
  친숙하고 긍정적인 도시 브랜드 이미지 구현을 위해서 구 상징물 활용, 홍보물 제작 및 디자인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연중 도시 브랜드 홍보를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캐릭터 인형이나 인형탈 등 홍보물 제작 홍보를 추진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제6회 우리 동네 캐릭터 대상에서 ‘하하호호’가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40페이지입니다.
  대외기관 등을 대상으로 직관적인 홍보를 위해서 송파구 종합 홍보책자와 송파구 종합 홍보영상을 제작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41페이지입니다.
  효율적인 주요시책 언론보도 추진을 위해서 현안사항이 있을 경우 역점사업 기자설명회를 개최하고 프레스투어 현장 설명회를 함께 실시하고 있습니다.
  42페이지입니다.
  우리구 인터넷방송국으로 송파TV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업체 외주용역 방식이고요. 위탁 기간은 1년입니다. 올해는 송파뉴스, 송파쏙쏙 등 구정 홍보 영상 200여 편을 제작하고 홍보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유튜브 및 영상채널에 특화된 콘텐츠를 제작하고 송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전담 공무원을 직원 중에서 공모해서 뽑았고요. 영상 제작은 전문 업체에 의뢰해서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소개 영상 등 특화 콘텐츠를 제작해서 송출하였습니다.
  43페이지입니다.
  지하철 승강장 영상 광고 추진했습니다. 올해는 한성백제문화재 기간 동안에 2호선 잠실역에서 총 6기 운영하였습니다.
  44페이지입니다.
  소통하는 구정 홍보를 위해 다양한 계층의 구민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송파소식지에 지역 미담사례 발굴·취재를 위해서 송파소식 명예기자단을 운영하고 있고요. 동별로 1명씩 추천을 받아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송파꿈나무 어린이소식지를 위해서 어린이 명예기자단을 뽑아서 운영하고 있고요. 학교장 추천으로 학교별로 최대 2명씩 현재 43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행사 지원과 구청의 홍보 자료 작성을 위해서 구민 홍보 모델을 선발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45페이지입니다.
  구 SNS 확장을 위해서 SNS 서포터즈, 블로그 기자단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정 홍보를 직접 취재하고 포스팅하고 SNS 모니터링을 이분들이 담당해 주고 계십니다.
  그 외 송파TV 및 유튜브 운영에 송파크리에이터와 송파TV 구민 리포터가 함께 해서 매력 있고 살기 좋은 송파구를 함께 알리고 있습니다.
  이상 홍보담당관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최현정 홍보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께 여쭙겠습니다. 2개 담당관 공무원들께서는 퇴장하여 업무에 임하도록 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괜찮으시겠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잠시 자리정돈을 위해 5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6분 감사중지)

(10시 31분 감사계속)

○위원장 김순애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계속해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안전국 소관 부서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강필구 총무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강필구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강필구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팀장들을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러면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보고책자 49~50쪽입니다.
  구 청사를 방문하시는 구민들의 편익 증진과 안전한 청사환경 조성을 위해서 주차관제 시스템과 신관의 노후된 승강기 2대를 교체하였습니다.
  또한 전기화재 예방 소화장치를 설치하고 직원들이 쾌적하게 일할 수 있도록 공기청정기를 연중 임차하고 있으며 IP전화기를 지속적으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51쪽입니다.
  구민 중심의 2023년 신년인사회를 지난 1월 10일 롯데콘서트홀에서 개최하였고, 구민의 날 기념식은 지난 9월 23일 한성백제문화제 기간 중에 올림픽공원에서 개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직원 정례조례를 개최하여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다음 52~53쪽입니다.
  창의적이고 투명한 인사행정을 실현하고자 공정한 승진인사를 연 2회 실시하였으며, 직원들이 공감하는 예측 가능한 전보를 통해 직원들의 희망부서를 최대한 반영하고 있습니다.
  54쪽입니다.
  행복한 일터를 위한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육아휴직 등에 따른 결원 인원에 대한 행정대체 인력과 다양한 근무 형태를 위한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55~56쪽입니다.
  창의와 혁신의 올바른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직원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퇴직 예정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응을 위한 교육훈련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을 위해 국내 대학의 단기 또는 학·석사 과정의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구청을 내방하시는 민원인들의 편의를 위해서 친절한 민원 안내도우미를 연중 배치·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57쪽입니다.
  글로벌 도시 송파를 위해 한성백제문화제 기간에 국내외 자매도시 축하사절단 총 9개 도시 30여 명의 손님들이 우리구를 방문하셨으며, 동 주민자치위원회의 도농 교류 방문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자매도시 교류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직원 글로벌 역량 강화 및 연수 프로그램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58~59쪽입니다.
  맞춤형 복지제도를 통해 다양한 복지수요를 효과적으로 반영하여 단체보장보험, 종합건강검진비 지원, 생일·명절 선물, 동호회 활동 지원, 직원휴양시설 운영 등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조직의 생산성과 대민서비스 향상에 기여하는 후생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총무과에서는 직원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여 구민들께 최상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강필구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정희 자치행정과장 나오셔서 팀장소개와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이정희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과장 이정희입니다.
  보고에 앞서서 저희 자치행정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러면 자치행정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63쪽입니다.
  쾌적하고 안전한 동청사 환경 개선입니다.
  현재 풍납2동, 마천1동, 송파2동, 3개 청사의 신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풍납2동 청사는 문화재위원회의 재심의 결과에 따라서 현재 재설계 공모 중에 있고요. 오는 12월에 당선작 발표 후에 실시설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천1동은 서울시 투자심사와 공공건축심의를 통과하고 현재 설계공모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송파2동은 서울시 투자심사를 통과하여 공공건축심의 등 설계공모 사전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64쪽, 주민 이용편익 증진 및 직원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서 동청사 시설보수 및 환경개선에 금년에 9억 2,800만원을 집행하였고요. 동 행정차량, 통합증명발급기 등 노후한 동 행정장비 보강으로 3억 9,5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65쪽, 구민과 소통 강화로 공감행정 실현입니다.
  1월 중순부터 2월까지 약 두 달간 구청장과 주민과의 만남을 통해서 동정 보고 및 주민 건의사항을 받아서 처리하였고요. 겨울 여름방학 기간 동안 대학생 행정인턴 각 60명씩 120명을 선발하여 공직 참여와 학비 마련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66쪽, 통반장 관리 및 역량 강화를 위해서 통반 직무 교육 및 워크숍을 상·하반기 2회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통장자녀 장학금, 명절 반장 보상품 지급, 통장 상해보험가입 등을 통해서 현장의 최일선에서 주민과 접촉하는 통·반장들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전한 민간 공익활동단체 육성으로 주민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새마을운동 등 6개 단체에 금년에 1억 9,3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다음 68쪽,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주민자치 실현입니다.
  각 동 주민자치위원회 및 주민자치회 운영을 지원하여 동별로 특색 있고 또 자율적인 주민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 단위 지역 특화사업을 통해서 특성에 맞는 사업을 발굴·시행하도록 4억 2,000만원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69쪽, 잠실3동 자치회관 2관을 포함해서 총 28개 자치회관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580여 개의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금년에 서울시 평가에서 이 프로그램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다음 자치회관 프로그램 발표회인 한마음 어울마당과 작품전시회를 9월 한성백제문화제와 연계하여 개최한 바 있고요. 또한 자치회관 운영 장비 지원 및 시설 개선에도 총 2억 500만원을 지원하여 자치회관 이용 주민의 편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음 70쪽, 태극기사랑운동 확산 및 주민참여활동 지원입니다.
  태극기 달기 운동 활성화 및 관리를 위해서 군집기 상시계약 및 동별 태극기 시범거리 운영 그리고 국경일 기념행사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또 송파커뮤니티센터 운영을 통해서 지역주민의 소규모 모임과 지역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였고요. 지역 공동체 공모사업을 추진하여 주민이 주체적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해나가도록 18개 사업에 4,9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71쪽, 민방위대 역량 강화 및 훈련입니다.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민방위 교육이 되도록 민방위대장 및 대원을 대상으로 집합 및 사이버 교육을 실시하여 다양한 재난상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72쪽, 민방위교육훈련 통지서를 전자통지로 고지하여 교육 이수율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한 민방위 장비 확충으로 금년에 방독면을 4,354개를 구입하였는데요. 이는 지역 민방위 대원수 대비 52% 확보한 수준입니다. 서울시 목표가 70%인데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73쪽, 전시 대비 을지연습입니다.
  8월 21일부터 24일까지 총 3박 4일간 실시하였습니다. 10개 기관, 1개 업체 총 1,428명이 참여하여 실전과 같은 위기대응 및 전시대비 훈련을 하였습니다.
  다음 74쪽, 사회복무요원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입니다.
  거주지, 전공 분야, 학력, 신체조건 등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현재까지 총 228명의 인력을 배치·운영하고 있습니다. 근무기강 확립을 위해서 상·하반기 정기점검을 하고요. 또 수시점검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연 2회 복무 및 안보교육으로 책임감 있고 성실한 복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이정희 자치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마승호 도시안전과장 나오셔서 팀장소개와 소관업무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안전과장 마승호 안녕하십니까? 도시안전과장 마승호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도시안전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지금부터 2023년도 도시안전과 주요업무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7쪽입니다.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실천활동 및 안전교육 강화입니다.
  우리구에서는 27개동 323명의 송파구 자율방재단을 운영 중입니다. 평상시에는 생활안전, 위해요소 안전점검 등 순찰을 실시하고, 재난 시에서는 사고조사 및 구호활동 등 피해지역 복구지원 업무를 지원합니다.
  올해는 작년에 이어 코로나19 감염예방 방역활동을 꾸준히 실시하였고, 송파구 대표적인 축제인 벚꽃축제와 한성백제문화제를 지원하였으며 안전한국훈련에도 적극 동참하였습니다.
  아울러 자율방재단, 안전보안관 등 안전 관련 단체 위주로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도 운영하였습니다.
  78쪽입니다.
  송파구 재난안전 체험한마당 개최입니다.
  상반기에는 벚꽃축제 기간 중에 석촌호수에서, 하반기에는 한성백제문화제 기간 중에 올림픽공원에서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송파 안전체험교육관 운영입니다.
  생활안전, 재난안전, 교통안전, 대형교통수단 안전 등 총 4개 분야로 구분하여 교육하고 있으며 앞으로 갈수록 복잡해지고 다양화되는 재난에 대비하여 어린이뿐만 아니라 전 세대에 걸쳐 체계적인 체험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교육은 4만 6,589명을 실시하였습니다.
  79쪽입니다.
  어린이 등 안전취약계층 안전의식 및 환경개선 사업입니다.
  관내 초·중·고를 대상으로 전문 강사가 학교를 찾아가서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안전교육은 총 12개교를 현재 완료하였고, 나머지 12개교는 12월 초에 완료 예정입니다. 또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어린이안전캠프도 12월 말까지는 완료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쓰면서 실천하는 어린이 안전일기는 여름방학 기간 중 작성하여 현재 평가가 완료되었으며 각 학교 우수학생에 대해서는 12월 1일 시상할 예정입니다.
  80페이지입니다.
  어르신, 장애인, 어린이 등 취약계층을 위한 안전교육은 경로당 12개소, 키움센터 및 장애인복지관 27개소에 대해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교육은 복지시설, 동 주민센터 행사장 등에서 실시하였으며, 10개동 부서 등 총 1,000여 명을 실시하였습니다.
  81페이지입니다.
  송파안심마을 조성 공모사업 추진입니다.
  송파경찰서와 합동으로 추진하려던 2023년도 풍납동 안심마을 사업은 공모 채택이 되지 않아 올해는 미실시하였으며, 기존 셉테드 및 안심마을에 대한 보수·보강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지·관리하고 있습니다.
  82쪽입니다.
  안전취약가구 안전복지서비스 제공 사업입니다.
  홀몸어르신, 기초수급자, 장애인 등 안전취약가구 840가구에 대하여 노후화된 전기, 가스 등을 점검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하였습니다.
  83페이지입니다.
  재난안전사고 예방체계 구축입니다.
  폭염·한파 안전관리대책 추진입니다. 겨울에는 한파 대책을, 여름에는 폭염 대책을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올해 한파특보는 22일, 폭염특보는 36일 발령되었습니다.
  재난상황실 운영 및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기존에 운영 중이던 4층 재난안전 상황실의 시설을 보강하고 당직실을 야간 재난안전 상황실로 활용코자 영상 시스템 및 CCTV 이전 등 보강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예산은 전액 시비로 충당하였고, 24시간 재난안전에 대한 상황관리를 통해 보다 안전한 송파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84쪽입니다.
  2023년 안전관리계획 수립입니다.
  지진 등 49개 유형의 재난에 대해 2023년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여 각 부서 및 서울시와 관계기관에 배부하였습니다.
   지역 축제 및 문화행사장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한성백제문화제 등 지역 축제 및 문화행사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안전관리계획 7건을 심의하는 등 축제나 문화행사 등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당연히 올해 송파구에는 축제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는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음을 보고드립니다.
  85쪽입니다.
  준비된 민·관 협력 재난대응체계 구축입니다.
  우리구는 재난 및 사건·사고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NDMS상황전파훈련 26회, 재난안전통신망 정기교신 훈련 122회를 실시하여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재난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난관리역량 43개 지표를 평가하는 재난관리평가에서 작년에 이어 6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86쪽입니다.
  2023년 8월 28일부터 9월 8일까지 2023년 송파구 재난대응 안전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본 훈련은 9월 7일 실시하였으며 올해는 서울시와 합동으로 공연장 화재대피 중 발생하는 인파 밀집 사고 대응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참고로 엊그저께 결과가 나왔는데요, 서울시에서 저희가 1위로 행자부에 평가결과가 올라갔다는 걸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을 정비하여 유관기관 합동훈련 및 주민, 직원, 유관기관 교육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87쪽입니다.
  안전취약시설물 및 공공시설물 시기별 안전점검 실시입니다. 먼저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시설물 8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올해 실시하였습니다.
  88쪽, 제3종시설물 644개소에 대한 실태조사도 실시하였으며, 해빙기, 우기, 동절기 등 점검이 필요한 경우 안전취약시설 및 공공안전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 또한 실시하였습니다.
  민간 건축공사장 안전 감찰은 상·하반기 2회 실시하였고, 89쪽, 어린이 놀이시설 586개소도 점검을 완료하였습니다. 해마다 실시하는 집중안전점검 또한 4월 17일부터 6월 16일까지 실시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90쪽입니다.
  생활 불편 없는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환경 순찰입니다.
  동장과 함께 하는 순찰, 주민과 함께 하는 순찰 등 다양한 순찰 프로그램을 통해 구민의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23개동 461명의 자율방범대와 외국인 치안봉사단 등을 통한 방범 순찰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91쪽입니다.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종합계획 추진입니다.
  2022년 1월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규정된 산업재해 및 시민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보건관리 체계구축 및 의무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의무 이행 사업장에 대하여는 상반기에 전수조사를 완료하였으며, 지적사항 99건 중 98건은 개선 완료하였고, 1건은 현재 조치 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92쪽입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법적 의무 이행입니다.
  근로자 보건안전교육 및 직무교육을 관리자, 감독자 등의 기준에 의해 실시하였고, 송파구 산업안전 보건의를 지정하여 근로자 건강관리를 위한 산업 보건의 건강상담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연 2회 화학물질 취급 작업 시 소음, 분진, 고열 등이 발생하는 업무에 대하여 작업환경 측정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특수 건강진단 대상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위해 특수 건강검진도 실시하였습니다.
  이상 도시안전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마승호 도시안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종수 첨단도시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단도시과장 이종수 안녕하십니까? 첨단도시과장 이종수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부서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럼 지금부터 첨단도시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95~96쪽입니다.
  스마트 도시 수준 진단과 우수사례 확산을 위하여 국토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스마트 도시 인증사업에 공모 중에 있습니다. 스마트도시 정책수립 및 사업추진에 관한 심의 및 자문을 위하여 정책자문위원회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96쪽, 탄천길에는 ICT 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율주행 순찰로봇을 운행하고 있으며, 정보통신기술 발전에 따른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6개소에 주정차 단속 스마트폴을 시범 설치하였습니다.
  다음 97~99쪽입니다.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운영과 분석과제 수요조사 및 자체 분석을 통해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관리하던 공공데이터를 표준화하고 통합 관리하여 전 직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였으며 구정 현안에 대한 효율적이고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하여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스마트 주민 구청장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종사자 1인 이상에 7만 9,000개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한 사업체 조사는 4월에 완료하였으며 구민 생활과 밀접한 통계를 수록한 송파통계연보는 현재 제작 중에 있습니다.
  다음 100~102쪽입니다.
  송파구 홈페이지는 지속적인 맞춤형 서비스 개발과 품질개선을 통해 구민에게 주요 정책과 정보를 즉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행정포털 등 시스템은 보안 강화와 성능 분석을 실시하여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내용연수가 경과한 사무기기는 적기에 교체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하여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정보화교육장을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정보화제전도 한성백제문화제 기간 중에 개최하였습니다.
  또한 내구연수가 경과한 행정업무용 컴퓨터를 정비하여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랑의 PC 보급사업도 꾸준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103~106쪽입니다.
  정보통신망의 유지보수 실시, 노후장비 교체 등을 통하여 안정적으로 통신망을 관리·운영하고 있으며 사이버 침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바이러스 백신 구매, 보안 진단의 날 운영 등으로 보안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호와 관리를 위하여 이행실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으며 금년부터는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손해배상 책임보험에도 가입하였습니다.
  신·증축 건축물에 대해서는 정보통신 품질 향상을 위하여 착공 전 설계도 검토와 사용 전 검사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07~108쪽입니다.
  각종 사건·사고 및 범죄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예방을 위하여 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AI기반 실종자 고속검색 시스템과 다중인파 융복합 분석플랫폼을 구축하여 주민 보호를 강화하였으며 방범용 CCTV는 4개년 확충계획에 따라 110개소에 330대를 설치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통합관제센터에서 관제요원 17명이 4조 2교대로 24시간 근무체계를 유지하는 등 안전도시 송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첨단도시과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이종수 첨단도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종인 민원행정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행정과장 김종인 민원행정과장 김종인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팀장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럼 민원행정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111~112쪽, 구민에게 행복을 주는 민원실 운영입니다.
  구민 행복 민원실은 구민이 편안한 공간에서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 받는 민원실로 공유책방, 어르신 쉼터, 민원안내 표지판, 계절별 식물 비치 등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실 환경조성과 장애인·임산부 우선처리 배려창구 등 사회적 배려 서비스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구민 행복 민원실 위상에 걸맞게 민원실 환경조성과 고품격 서비스 제공에 노약자를 비롯한 일반 민원인이 원활하게 사용할 공용PC 및 팩스 전송 등 행정 장비 무료 이용 코너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작성요령이 복잡하고 신청 빈도가 많은 민원서식 35종에 QR코드 안내서비스를 제공하여 대기시간을 단축하였으며 어르신, 장애인, 임산부 등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하하호호 민원동행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기존 종이코팅의 수렵면허증을 위·변조 방지를 위해 PVC카드 형태의 수렵면허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3쪽, 인허가 민원 전담 원스톱 창구 운영입니다.
  민원 편의 극대화와 구민의 맞춤형 민원서비스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10월 1일 민원행정과 내에 민원처리 1·2팀을 신설하여 인허가 민원 25개 부서, 450종 사무를 민원행정과로 단일화함으로써 인·허가를 신청하고자 하는 민원인은 1개 부서 방문으로 상담부터 교부까지 한 곳에서 처리하는 원스톱 민원처리 체계를 구축하여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미용사, 조리사, 전문 건설업 등 면허증 신규 및 갱신도 단일창구에서 상담 접수하여 면허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4쪽, 기록물 관리 및 정보공개 내실화입니다.
  공공기록물 안전한 보존을 위해 보존기간 30년 이상 종이기록물 전산화 사업이 지난해 1차 사업 900만명 전산화가 완료되었으며, 2차 사업은 내년 15만명씩 전산화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구민의 구정 참여를 통한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정보공개 의식수준 향상을 위한 직원교육과 정보공개접수창구뿐만 아니라 행정정보 사전공표 목록을 정비하는 등 행정정보 사전적 공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115~116쪽, 적극적인 가족관계등록 민원처리입니다.
  신속한 민원처리와 적극적인 사후안내를 위해 혼인, 출생, 사망신고 시 민원 원스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가족관계등록 신고 후속절차에 대한 안내문을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족관계등록 신고자 중 긴급처리 희망자에 대하여 긴급민원 우선처리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혼인신고 기념 포토존 운영과 신혼부부에게 축하카드를 전달하고 있으며, 또한 출생신고 시 모바일로 축하카드를 마련하여 SMS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구민 만족도를 높이는 섬김행정 환경 구축에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민원행정과 소관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김종인 민원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용성 여권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권과장 이용성 안녕하십니까? 여권과장 이용성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여권과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럼 이제부터 여권과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구는 2022년 10월 1일 신속한 여권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여권과를 신설하여 주민편의를 도모하였습니다.
  먼저 업무보고 책자 119쪽입니다.
  구민에게 감동을 주는 여권민원실 운영을 위해 장애인 및 임산부를 대상으로 사회적 약자 배려석을 운영하여 친절행정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둘째·넷째주 수요일에 야간민원실 운영을 통해 10월 31일 기준 여권접수 1,047건, 여권교부 2,045건 등 총 3,092건을 처리하여 민원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0쪽입니다.
  여권민원 처리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 1월부터 10월까지 정부24를 통한 여권 재발급 온라인신청 2만 4,700건을 포함 총 9만 8,875건을 접수하여 9만 2,701건을 교부하였습니다.
  또한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여권접수 온라인 사전예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송파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방문 희망 일자 및 시간을 예약하고 예약된 시간에 맞춰 방문하여 여권을 접수하는 방법으로 총 3,613건의 민원을 처리하였습니다.
  121쪽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여권민원 대기자 수를 확인한 후 온라인으로 번호표를 발권받아 구청을 방문 후 기다릴 필요 없이 여권을 신청할 수 있는 온라인 번호표 발권제도 운영으로 주민편의를 높이고 있습니다.
  여권을 발급받거나 재발급받을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등 여권의 긴급한 발급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1,236건에 대해서 긴급여권을 발급해드렸습니다.
  종전 여권의 재고소진을 위한 녹색표지 종전 여권도 병행하여 발급하였으나 재고소진으로 2023년 11월 10일자로 종료되었습니다.
  122쪽입니다.
  2014년 9월부터 강남운전면허시험장과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 중인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민원서비스 제도를 통해 올해만 국제운전면허증도 261건을 발급 대행처리해 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여권접수 방문이 어려운 9,602명에 대해 우편으로 여권을 보내드렸고,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여권 교부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여권과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이용성 여권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여권과를 끝으로 2담당관과 행정안전국 소관 부서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받았습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2담당관 및 행정안전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담당관과 행정안전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지금 시간이 11시밖에 안 됐기 때문에 이번에 시간을 보니까 대면감사 시간이 너무 짧아요, 저희가. 문화재단이 오전 한 타임을 뺐기 때문에. 그래서 지금 중식시간으로 가기에는 시간이 너무 낭비가 되는 것 같아서 중식시간으로 가는 것보다 교육문화국 소관의 한 3개 과만이라도 받고 하는 게 어떨까 싶은데 위원님들 생각은 어떠신지, 그냥 중식을 갈까요? 교육문화국 받을까요?
박종현 위원 좋은 거 같습니다.
박성희 위원 당겨서 받죠.
○위원장 김순애 그러니까요. 지금 한 30분 정도 하면 3개 과 정도는 받을 수 있으니까요. 교육문화국을 3개 과 정도 받고 중식을 하면 위원님들 대면감사 시간이 조금 더 늘어나니까. 제가 보니까 대면감사 시간이 너무 없는 것 같더라고요, 이번 감사기간 동안에.
박성희 위원 예, 그러시죠.
○위원장 김순애 그럼 2담당관과 행정안전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쳤으니까 행정안전국은 이제 나가시면 되겠어요.
  위원님들은 자리정돈을 위해서 10분간만 정회하고 교육문화국 업무보고 다시 받도록 하겠습니다.
(11시 08분 감사중지)

(11시 15분 감사계속)

○위원장 김순애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계속해서 교육문화국 소관 부서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승근 교육문화국장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인사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국장 이승근 안녕하십니까? 교육문화국장 이승근입니다.
  구정 발전과 구민 복리 증진을 위해 애쓰고 계신 김순애 위원장님과 박종현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교육위원님들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교육문화국 전 직원은 문화와 체육의 도시, 교육 창달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미흡하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지적해 주시고 대안을 제시해 주시면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교육문화국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란수 교육협력과장입니다.
  이남희 문화예술과장입니다.
  맹대호 생활체육과장입니다.
  김효선 문화재과장입니다.
  김영옥 관광진흥과장입니다.
  송파책박물관장은 현재 공석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다음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시정 건의사항 총 57건 중 47건은 처리 완료되었고, 9건은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1건은 추진이 어려운 상황임을 보고드립니다.
  부서별 주요 업무는 소관 과장이 상세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이승근 교육문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란수 교육협력과장 나오셔서 팀장소개와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협력과장 김란수 안녕하십니까? 교육협력과장 김란수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교육협력과 소속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9~20쪽입니다.
  우리구는 금년 2월 자치구와 교육청 협력 모델인 서울미래교육지구에 지정되었습니다. 현재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교육과 자치구 특화사업을 중점과제로 하는 4개 분야, 12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학교로 찾아가는 오케스트라와 서울대학교와 연계하여 방과 후 체험교실을 우리구 특화사업으로 추진하여 진로적성 맞춤형 창의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21쪽입니다.
  학업 결손과 격차를 보완하기 위하여 초중고등학생 600여 명에게 국어, 수학 등 기초학력 향상 교육을 지원하였습니다. 진학 지원, 자기주도 학습 등 학습능력 향상 교육도 실시하여 학생과 학부모 1만 8,40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다음 22쪽입니다.
  자유학년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직업체험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41개소에 현장직업체험터를 발굴하고 직업인 멘토와 다양한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4만 800여 명의 학생에게 진로교육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서울시 공모사업 선정으로 시비 2억원을 확보하여 송파런 교육과 연계한 학교로 찾아가는 미래교육과 유치원 1인 1악기 교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23~25쪽 평생학습도시 조성입니다.
  우리구는 지난 10월 교육부가 실시한 평생학습도시 재지정 평가에서 2연속 재지정되었습니다. 평생학습원, 송파런 교육센터, 송파런 스튜디오 등 생활권역 내 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전 세대에 맞춤형 학습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10월 말 3만여 명이 교육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교육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교육포털과 유튜브 채널 운영을 통해서 배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데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26쪽입니다.
  지난 4월부터 서울시 최초로 유치원 원어민 영어교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초 공립 20개소 지원 계획이었으나 공립과 사립유치원에 공정한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하여 수업 횟수를 조정하고 희망하는 공·사립유치원 5세반 전체를 대상으로 변경 추진하였습니다. 현재 39개교 72개반 1,389명이 교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육청을 비롯한 타 지자체에서 높은 관심을 보였고, 만족도 조사결과 유치원 관계자 94.6%, 학부모 99%가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행 과정에서 나타난 강사 관리, 교습법 보완 등 개선 사항은 계속 보완하면서 교육의 완성도를 높여나가겠습니다.
  청소년, 성인 대상 원어민 화상영어도 8월 말 1,071명이 참여했습니다. 학생들의 사교육비 절감은 물론 글로벌시대 구민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음 27쪽입니다.
  학부모 역량 향상을 위한 학부모 특강을 개최하여 3,570명의 학부모가 참여했습니다. 오는 12월 하반기 특강도 내실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지역 우수인재 송파 명사풀을 운영하여 이야기교실 등 찾아가는 교육에 2만 7,600여 명의 학생을 지원하였습니다. 지역 오피니언리더 92명을 대상으로 송파 인문학 최고위 과정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 28~29쪽입니다.
  고등학교 이하 각 학교교육에 소요되는 경비의 일부를 보조하여 학교 교육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교시설 개방, 지역사회와의 협력도, 안전시설 등 사업의 시급성에 따라 학교별 3,000만원에서 6,0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학습카페, 특별교실 등 ‘삼삼오오 학습터’를 19개 학교에 조성하였으며, CCTV 등 재난안전시설 21개교 지원, 교재·교구 구입 등 유치원 환경개선에 47개 유치원을 지원하였습니다. 그리고 사립유치원 교사 352명에게 문화활동비 1인당 10만원씩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30쪽입니다.
  학교급식, 고등학교 무상교육, 입학준비금은 보편적 교육복지 지원 사업입니다. 교육청과 서울시, 자치구 매칭으로 분담 비율에 따라 분담금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31쪽입니다.
  구립공공도서관 11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서비스 개선과 장서 확충, 외부 공모사업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로 주민 수요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도서관 이용자가 전년 동기 대비 4배 이상 증가하여 9월 말 현재 115만 명이 이용하였습니다.
  또한 올해 서울시 도서관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아 시비 2억 7,900만원을 확보하여 장소 구입 등에 지원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32쪽입니다.
  스마트도서관은 올해 잠실2동 주민센터와 송파책박물관 두 곳에 신규로 설치하여 현재 총 7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구민에게 간편 도서대출 서비스 편의를 제공하여 9월 말 4만 6,000여 명이 이용하였습니다.
  금년 마지막까지 모든 목표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김란수 교육협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남희 문화예술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장 이남희 안녕하십니까? 문화예술과장 이남희입니다.
  주요 업무보고에 앞서 문화예술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이어서 문화예술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5~37쪽입니다.
  주민참여를 기반한 문화예술도시 조성입니다.
  금년 1월 1일 몽촌토성 망월봉에서 새해 희망메시지, 덕담 나누기 등 신년 해맞이 한마당 행사를 시작으로 청년 예술인들이 전시와 공연 등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청년아트페스티벌을 석촌호수에서 개최하였으며, 서울시 유일의 탈춤 무형문화재를 보유한 송파구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전국 탈춤 페스티벌을 개최하였습니다.
  청년 예술가들에게 작품활동 지원을 위한 청년아트센터를 비롯하여 송파문화예술지원센터, 잠실생활문화지원센터, 예송미술관 등을 운영하여 구민이 참여하는 문화예술공간을 제공하였습니다.
  38~39쪽입니다.
  문화실험공간 ‘호수’와 석촌호수 ‘아뜰리에’에서 전시와 체험,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요. 서울놀이마당에서는 매주 주말 각 지역 무형문화재와 전문예술단체의 초청공연 등 총 30회의 상설 전통공연을 개최하였습니다.
  노후한 구민회관을 리모델링하여 송파문화예술회관으로 조성하고자 현재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석촌호수 아트갤러리’ 건립을 통해 석촌호수를 문화예술 허브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40쪽입니다.
  생활에 활력을 주는 지역문화 구현입니다.
  동별 개최되는 고유 제례의식 및 동 지역문화 예술행사를 위해 15개동에 6,000만원을 지원하였으며, 실버악단, 구립교향악단 등 8개 단체 약 300여 명의 구립문화예술단체 운영을 통해서 구위 선양과 지역문화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송파문인협회, 송파미술가협회 등 8개 단체에 대한 민간문화예술단체 지원사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특성을 반영한 문화사업 추진을 위해 송파문화재단과 송파문화원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1쪽입니다.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구민참여 축제입니다.
  지난 4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석촌호수에서 약 100만명이 방문한 석촌호수 벚꽃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또한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개최된 제23회 한성백제문화제는 ‘강을 넘고 바다를 건너는 문화의 힘’이라는 주제로 고유의 풍류와 문화·전통을 보여주는 공연과 체험마을, 먹거리장터 운영 등 색다른 재미의 축제를 구민들에게 선사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42~46쪽입니다.
  다양한 동물복지 업무 수행을 위한 동물보건복지센터 건립을 추진하였으나 유기동물이라는 부정적 인식으로 장소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교육장 및 돌봄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펫케어센터 건립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또한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해 탄천유수지에 반려견 놀이터를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9월에는 반려가족이 함께 교감하고 체험하는 송파 반려동물 한마당을 개최하였습니다.
  문제행동이 있는 반려견을 대상으로 하는 반려견 행동교정 아카데미와 취약계층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우리 동네 동물병원 5개소를 지정·운영하여 반려동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길고양이 개체수 조절을 위한 TNR 사업으로 총 668마리를 포획한 후에 중성화 수술을 거쳐 방사하였으며, 유기동물 구조·보호 관리와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 가축방역 등을 통해 사람과 동물의 안전한 공존 및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문화예술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이남희 문화예술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맹대호 생활체육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생활체육과장 맹대호 안녕하십니까? 생활체육과장 맹대호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생활체육과 소속 팀장님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럼 금년도 주요 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9~51쪽입니다.
  구민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체육 활동 육성·지원입니다.
  국민체육진흥법 제5조 개정에 따라 2023년 4월부터 송파구 체육진흥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송파구 체육회 지원을 통해 체육회 사무국 운영과 2만 8,000여 명의 종목단체 회원 및 350여 명의 동체육회원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축구 등 41개 종목 단체의 구청장기, 협회장기 대회 개최와 서울시장기 대회 등 외부대회 참가를 지원하고 있으며, 우리구 대표 체육축제인 제14회 한마음 송파구민체육대회를 5월 11일 잠실실내체육관에서 개최하여 27개 동 5,000여 명의 주민들이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맨발 걷기에 대한 구민 수요에 부응하고자 송파나루공원 석촌호수 서호에 107m, 오금공원에 110m의 황토 체험존을 조성하였으며, 송파구 랜드마크인 올림픽 공원 평화의 광장에 어린이 무료 물놀이장을 운영하여 20일간 1만 2,805명이 방문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다음으로 책박물관 주차장부지에 복합체육문화시설 건립을 추진하기 위하여 추경예산을 편성하여 2023년 9월부터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52~53쪽, 구민의 생활체육참여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지난 10월 7일에는 ‘스타일런 with 송파구’를 개최하여 총 3,700명이 마라톤에 참여하였으며, 5월 21일에는 ‘송파 건강 워킹챌린지 with 챌린저스’를 개최하여 1,000여 명의 구민이 송파 석촌호수길을 함께 걸었습니다.
  또한 동 단위 생활체육활성화 지원사업을 통해 10월 기준 13개 동체육회에서 체육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체육단체 및 동호회의 체육활동을 장려하기 위하여 학교 및 구립체육시설 사용료를 지원하고 있으며, 누구든지 생활체육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에어로빅 등 10개 종목 25개 생활체육교실, 배드민턴 등 5개 종목의 찾아가는 장애인 체육교실, 어린이 축구 및 청소년 풋살 교실과 여성축구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민회관에서 34개 교실의 생활문화대학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장운동부인 조정팀은 감독 1명, 선수 5명으로 구성되어 지난 10월 전국체전에서 3위에 입상하였으며 선수 1명이 국가 대표로 선발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구립체육단체인 여성축구단은 서울특별시장기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기 우승을 차지하였으며 리듬체조단과 유소년축구단은 정기훈련과 각종 전국대회 참가를 통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송파구 장애인체육회를 지원하고 장애인 체육단체들이 대회를 개최하거나 외부 대회 등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저소득 가정 청소년에게는 스포츠 강좌 이용권을, 장애인 가정에는 장애인 스포츠강좌 이용권을 1인당 월 9만 5,000원씩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6~59쪽, 체육시설 이용자 만족도 제고로 전 구민 체육활동 생활화입니다.
  체육시설 신축 및 개선 등 현대화 사업을 통해 26개의 구립체육시설에 대한 환경개선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송파구배드민턴 체육관 바닥 및 지붕공사, 풍납배드민턴장 환경개선, 오금공원 체육시설 조명공사, 송파 아우름체육센터 컨테이너 정비 등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구립체육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송파구 체육문화회관 등 9개 시설에 대해서는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아우름 체육센터 등 복합시설 3개소와 동네체육시설 14개소에 대해서는 직영 운영하면서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육시설업 869개소에 대한 관리와 지도점검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생활체육과 소관 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맹대호 생활체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효선 문화재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재과장 김효선 안녕하십니까? 문화재과장 김효선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문화재과 팀장들을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럼 금년도 주요 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63쪽입니다.
  풍납동 토성 발굴·복원·정비사업 추진사항입니다.
  백제 한성기 유적과 풍납동의 역사·문화를 반영하여 공공공간, 공공시설물, 옥외광고물 등 8개 분야에 적용할 풍납동 통합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였으며 풍납동의 미래도시 기본구상안 마련과 조감도 작성을 위한 용역추진도 완료하였습니다.
  64~65쪽입니다.
  풍납동 토성 북성벽 일대 노후 휀스를 교체하였고, 풍납토성의 야간 시인성 향상 및 볼거리 제공을 위해 풍납토성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동성벽 일대 달빛산책로 연장 조성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66쪽입니다.
  디지털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체험공간 및 안내소인 풍납디지털문화체험관과 경로문화센터 및 복지문화센터 등 주민편의시설 확충을 위해 풍납시장 생활SOC시설 조성사업 설계용역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문화재 보수·정비 및 활용사업입니다.
   먼저 67~69쪽입니다.
   토성 및 창의마을 예초, 몽촌토성 서남벽 보수, 풍납백제문화공원 초가이엉 교체 등 시설물에 대한 보수·정비를 실시하였고, 올해 5월 석촌동고분군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여 일부 발굴 완료 구간은 복토공사를 실시하고 보안등 보수 정비, 화장실 신축 등을 통해 더욱 쾌적한 석촌동 고분군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방이동 고분군 북편 출입구 설치공사도 연내 완료 예정입니다.
  다음은 70쪽 서울 창의마을 풍납캠프 철거 추진입니다.
   문화재청, 서울시와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서울문화재연구소를 제외하고 부분철거하는 것으로 결정됨에 따라 철거를 위한 해체계획서 작성 및 실시설계 용역을 준비 중이며, 내년도에 철거공사 및 폐기물처리 관련 국시비 예산이 100% 확보되면 ’24년도 연말 즈음 본격적인 철거공사가 진행될 계획입니다.
  다음은 71~72쪽입니다.
   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 사업으로 판소리 공연, 화혜 전시·체험을 각 2회씩 운영하였고, 분기별 전통문화 아카데미를 개설하여 판소리, 민요, 한지공예 등 프로그램도 운영하였습니다.
   그밖에 문화재활용사업인 생생문화재, 지역문화유산교육, 문화재 야행을 운영하였습니다.
  73~75쪽, 주민중심의 효율적 보상업무 추진사항입니다.
  풍납동 토성 복원·정비사업 관련 국·시비 보조금 1,007억 중 소규모주택보상 781억, 보상건물 철거·정비로 61억 5,000만원을 집행하였고, 소규모주택 보상대상 총 1,537필지 중에서 909필지를 보상완료 하였습니다.
  다음 75쪽입니다.
  삼표산업 풍납공장 보상 및 조기 이전 추진으로 올해 무단점유 변상금 39억원을 부과하였고, 수용재결 취소 소송, 사용허가불허처분 취소 소송 등 모두 대법원에서 최종 승소하였으며, 최근 토지인도 소송 과정 중 법원의 화해권고결정에 따라 2025년 12월까지 공장 운영을 종료하고 자진이전에 최종 합의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문화재과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김효선 문화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영옥 관광진흥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진흥과장 김영옥 안녕하십니까? 관광진흥과장 김영옥입니다.
  먼저 업무보고에 앞서 관광진흥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럼 금년도 주요 업무 추진실적을 보고해드리겠습니다.
  79쪽, 지속가능한 송파관광 개방·확충을 위하여 송파관광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7명의 관광서포터즈 분들이 2만명이 넘는 방문객에게 송파의 다양한 관광정보를 안내·홍보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관광서비스를 위해 움직이는 관광안내소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1쪽입니다.
  현재 관내 관광숙박시설은 총 23개소, 2,772실이 운영되고 있으며, 관광정보를 현행화하고 새로운 관광지를 소개하는 관광 가이드북 및 지도는 4개 국어로 제작하여 관광숙박시설 등에 12월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또한 우리구 대표 도보 관광명소인 송파둘레길 스탬프투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키오스크를 통해 주요 관광정보와 문화행사 등의 최신정보를 제공하여 송파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82쪽입니다.
  볼거리, 즐길거리 넘치는 체험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관내 총 10개의 도보 관광코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석촌호수 명소화를 위해 여행 토퍼를 제작하여 관광정보센터에서 무상대여하고 있으며, 석촌호수 산책로에 포토존을 설치하여 구민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3~84쪽입니다.
  올해로 2회를 맞는 ‘호수의 가을과 겨울 그리고 루미나리’에 축제가 10월 말부터 진행 중입니다. 개막식을 포함한 3일간 문화행사에 24만여 명이 방문했으며, 겨울철 호수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경관조명과 조형물은 내년 2월까지 전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코리안푸드 쿠킹클래스를 운영하여 한국의 전통음식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송파는 물론 한국의 음식문화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청소년 대상으로는 관광·봉사·체험을 결합한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여 9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일 총 20회에 걸쳐 운영하여 학업에 지친 청소년들에게 휴식과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85~86쪽입니다.
  우리 부서에서는 민관협력체를 통한 관광마케팅 강화와 자문 등을 위하여 관광정책위원회, 마이스산업지원위원회, 잠실관광특구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부가가치 마이스산업을 이끄는 송파를 준비하기 위하여 마이스 전문인력 양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지난 4월에는 126명 외국인 홍보단 팸투어를 통하여 송파의 주요 관광명소를 홍보하였고, 10월에는 루미나리에 축제 기간에 맞춰 서울시 우수 여행사 대상 팸투어를 진행하여 축제 및 관광지를 홍보하였습니다.
  87~88쪽입니다.
  글로벌관광 1위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서울국제트래블마트에 참가하여 송파의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적극 홍보하였고, 송파의 역사와 문화를 더 깊이 알고 싶어 하는 관광객을 위하여 송파문화관광해설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신규 7명을 충원하여 문화관광해설사는 총 19명입니다.
  다음은 송파구 관광기념품 개발입니다.
  올해 민선 8기 도시브랜드 특색을 살린 캐릭터 인형, 장우산, 머그컵 등 총 8개 품목 14종 기념품을 새로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89쪽, 음악·게임 관련업소 관리입니다.
  관내 음악과 게임 관련 60개 업소에 대하여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의 합동 점검을 강화하였고, 노래연습장업 신규등록업자 교육을 철저히 하여 안전사고 예방 및 건전한 여가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김영옥 관광진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책박물관 차례인데, 잠깐 하시겠어요? 관장님이 지금 공식인 관계로 이승근 국장님이 잠깐 나와서 설명하세요.
○교육문화국장 이승근 교육문화국장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멀어서 갑자기 못 오신 모양입니다.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예, 그냥 업무보고만 하세요.
○교육문화국장 이승근 그럼 주요업무를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3쪽입니다.
  송파책박물관은 책 복합 문화공간으로서 관람객 이용 편의를 위해 24시간 무인 부설주차장과 북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95쪽입니다.
  박물관의 자문기구인 박물관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안내와 질서유지 자원봉사자 31명과 전시 해설가 도슨트 12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96~97쪽입니다.
  책과 독서문화를 주제로 한 ‘웰컴 투 조선’, ‘인쇄, 책문화를 꽃피우다’ 등 상설·기획·테마 전시와 북키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98~100쪽입니다.
  어린이와 학생을 대상으로 15개의 교육프로그램과 성인 대상으로 책 문화 특별강연과 고전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567점의 유물을 공개 구입과 기증을 통해 수집하였습니다.
  마지막 101쪽입니다.
  올해 1,200여 권의 신규 장서를 확충하고, 해외 뮤지엄 도록과 희귀도서를 전시하여 다양한 책의 세계를 경험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송파책박물관을 포함한 모든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이승근 교육문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교육문화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받았습니다.
  그러면 교육문화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교육문화국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감사진행과 중식시간을 위하여 14시 30분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럼 14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8분 감사중지)

(14시 31분 감사계속)

○위원장 김순애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오전 업무보고에 이어 오후에는 서류 및 대면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서류 및 대면감사를 실시하여 주시기 바라며, 수감부서장께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해 성실하게 답변해 주시고, 서류 제출 요구 시 신속히 제출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서류 및 대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14시 33분 대면감사개시)

(17시 28분 대면감사종료)

○위원장 김순애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행정사무감사 첫째 날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앞으로 일정이 많이 남아있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행정교육위원회 금일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모두 마치고 내일 오전 10시에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 30분 감사종료)


○출석위원(9명)
  김순애   박종현   박성희   손병화
  김호재   김성호   이강무   정주리
  곽노상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신재성

○출석관계공무원
  행정안전국장황영록
  교육문화국장이승근
  감사담당관김동현
  홍보담당관최현정
  총무과장강필구
  자치행정과장이정희
  도시안전과장마승호
  첨단도시과장이종수
  민원행정과장김종인
  여권과장이용성
  교육협력과장김란수
  문화예술과장이남희
  생활체육과장맹대호
  문화재과장김효선
  관광진흥과장김영옥
  책박물관장직무대리성지훈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