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7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

재정복지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0월 17일(월) 10시
장 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채택의 건
2.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
3.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
4.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채택의 건(위원장 제의)
2.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구청장 제출)
3.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구청장 제출)
4.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구청장 제출)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조용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7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재정복지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지난 10월 1일자 조직개편에 따라 우리 위원회 소관 주민복지국장으로 새로 오신 홍정희 국장님이 우리 위원회 위원님들께 소관 간부 소개 및 인사차 오늘 이렇게 방문하였습니다.
  그럼 홍정희 주민복지국장은 나오셔서 신임 간부 소개와 간단한 인사말 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복지국장 홍정희 이렇게 인사말씀 드릴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조용근 위원장님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금번 집행부 조직개편으로 주민복지국장으로 새로 임용된 홍정희입니다.
  저는 이 전에 교통환경국장, 그 이전에 미래전략국장을 역임했고요. 사실 공무원 생활 30년 넘게 했지만 복지 업무는 처음이라 좀 떨리기도 하고 설레기도 합니다. 열심히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복지국 내 과장 두 명도 새로 보직 변경이 되었습니다.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달호 복지정책과장입니다. 이 전에 지역경제과장을 역임했습니다.
  김민경 장애인복지과장입니다. 복지정책과에서 팀장을 했고 이번에 승진 임용되었습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복지 사무는 사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의무이기도 합니다. 저 개인적으로 복지는 지방자치제를 시행하는 근본 이유이기도 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존재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복지업무 대부분이 법정사무이긴 하지만 제가 판단하건대 송파구에는 여전히 복지인프라가 부족하고 또 어렵게 사시는 분들이 대단히 많습니다. 또 복지에 관련된 재원이 전체 재원의 50%를 훨씬 넘어선 상황입니다. 재원의 효율적인 배분문제도 매우 중요하고 또 복지인프라를 확충하는 문제, 또 일반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고 또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혜안을 가진 여러 위원님들과 이런 문제에 대해서 폭넓게 소통하고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런 기회 주셔서 감사드리고,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홍정희 국장님, 원체 구청 여러 업무를 두루두루 하셨고 제가 오래 봐왔지만 참 능력 있는 분이 우리 상임위원회 주민복지국장으로 오셔서 참 잘 됐다고 생각합니다.
  국장님, 앞으로 우리 소관 부서 과장님들과 함께 주민복지국 잘 이끌어 주시기 바라고요, 오늘 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오늘 회의 일정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채택의 건과 기획재정국 소관 공유재산관리계획안 및 동의안 2건에 대하여 심의하고, 보건소 소관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 1건을 심의하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채택의 건(위원장 제의)
(10시 05분)  

○위원장 조용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재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3조에서는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작성하여 본회의에 제출하고 그 승인을 받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감사 일정과 감사 방법 등은 배부해드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2022년도 재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을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재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은 원안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구청장 제출)
(10시 06분)

○위원장 조용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상정합니다.
  권오남 재무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권오남 먼저 제가 목이 잠겨서 좀 낮은 톤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재무과장 권오남입니다.
  구정 발전과 주민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조용근 재정복지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지금부터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관리계획 대상은 공유재산 기부채납 취득 1건입니다. 방이동 50-3 외 3필지 기부채납 시설 취득 건으로 지구단위계획 내 건축물을 건축하려는 자가 건폐율 및 용적률 완화를 위하여 건물의 지상 2층 일부를 기부채납하는 사업입니다.
  기부채납 시설물의 용도는 방이2동 임시청사 업무 공간으로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 공간 및 주차단속원 휴게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고 설명 드린 부분 중 미흡한 부분이나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소관 부서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용근 권오남 재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박소라 전문위원 검토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소라 전문위원 박소라입니다.
  본 안건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10조의2, 같은 법 시행령 제7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 조례 제11조에 따라 2023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송파구의회의 의결을 얻어 시행하기 위한 것으로 2022년 9월 27일 송파구청장이 제출하여 의안번호 제22호로 접수 재정복지위원회에 회부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방이동 50-3 외 3필지 기부채납 시설 1건의 재산취득으로 잠실광역중심 제1지구 내 사업시행자가 건폐율·용적률 및 높이 완화를 위해 기부채납 할 공공시설을 방이2동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과 주차단속원 휴게공간으로 활용하려는 것으로, 송파구 방이동 50-3 외 3필지에 신축 예정인 근린생활 및 업무시설의 지상 2층 일부인 토지 33.6㎡와 건물 291.49㎡, 전용면적 213.75㎡, 방이2동 임시청사 145.66㎡, 주차단속원 휴게공간 68.09㎡ 지분을 기부채납으로 취득하는 것이며, 해당 재산의 기준가격이 14억 8,450만 7,000원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 조례 제11조 제2항 제1호 가목 재산취득의 경우 1건당 기준가격 10억원 이상에 해당되기 때문에 공유재산관리계획을 수립하여 구의회의 의결을 얻어 시행하려는 사항입니다.
  이와 같은 내용의 방이동 50-3 외 3필지 기부채납 시설 취득으로 지역 주민의 요구 사항인 방이2동 자치회관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주민편의 제공 및 주민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고, 또한 주차단속원 휴게공간 조성으로 근로환경 개선 및 근로의욕 증진을 도모할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2개의 공공시설로써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상과 같이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관련 법령에 저촉됨이 없음을 검토보고 드립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박소라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최상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상진 위원 최상진 위원입니다.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고 최초 지금 11월 20일 당초 계획수립 시에 현재 필지에 대해서 공공임대 산업시설 즉 창업지원시설과 회의실로 예정이 되었다고 보고를 받았습니다.
  그러면 지금 현재 바뀐 걸로는 임시청사 업무와 주차단속원 휴게공간으로 조성한다고 보고를 해 주셨는데, 그러면 최초 계획돼 있던 창업지원시설에 관련해서는 어떻게 이전이 되는 건지 아니면 활용계획이 되는 건지가 궁금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최상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장종례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장종례 위원 방이동 50-3 외 3필지에 지상 2층 일부에서 총평수가 53평인데 지금 47평은 방이2동 임시청사 업무 공간으로 사용될 거고, 20.6평 정도는 주차단속원 휴게공간으로 이용한다고 그렇게 알게 되었는데요.
  지금 풍납2동 같은 경우도 주민자치위원회의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이 안 되고 있고 굉장히 원하는데 빨리 청사를 해달라고 하는 그런 민원을 많이 받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방이2동도 마찬가지죠. 그래서 이게 47평 가지고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는지 그게 궁금하고, 주차단속원 휴게공간은 20.6평밖에 안 되는데 좀 더 교통이 편하고 좋은 1층으로 해줬으면 좋지 않았나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장종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심 위원 2023년 6월 30일 이후에 지금 계획된 대로 들어가게 되면 만약에 복합청사가 지어진 다음에는 제자리로 들어가는 겁니까,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그러면 그 이후에 기부채납된 청사는 어떻게 활용되는지 그것까지 계획이 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김영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예.」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자치행정과장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지금 잠시만요, 과장님. 지금 답변은 최시열 과장님이 하시는 거죠?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예, 예.
○위원장 조용근 지금 바로 하실 수 있어요?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바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그러면 바로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질의하신 위원님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최상진 위원님께서 창업지원센터가 당초에 계획돼 있었는데 창업지원센터가 어디로 가냐고 질의하셨는데요.
○위원장 조용근 과장님, 잘 안 들려요. 마이크 좀 대고 하세요.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창업지원센터는 향후에 복합개발이 완료가 되면 4층, 5층, 6층에 창업지원센터가 입주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조금 시일이 필요하지만 현재 우선 이 창업지원센터가 상당한 면적을 요합니다. 그래서 우선 급하게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제공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다음에 장종례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는데요. 방이2동 청사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이 작은 면적으로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냐, 이렇게 질의하셨는데요.
  부족한 건 사실입니다. 부족한 건 사실이지만 한 2년 반 동안 프로그램 자체 운영을 못 했습니다. 그래서 부족하나마 한 45평 되는 공간을 한 2년 정도, 25년 7월에 아마 준공 예정이거든요. 그래서 부족하지만 그래도 또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게끔 공간을 알뜰하게 쓰게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장종례 위원 그래서 저는 그냥 전체를 좀 해 주고 주차단속원들을 1층으로 교통 편한 데로 해줬으면 좋았을 거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지금 현재 저희들이 2층을 기부채납 받았기 때문에요. 1층은 사용이 불가하고요. 주차단속원들이 현재 도로과 자재 창고 컨테이너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 공간이 너무 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 주민자치 프로그램 공간도 부족하지만 그 부분을 일부 쪼개서 그분들한테 제공하기로 이렇게 계획했습니다.
  그리고 풍납2동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현재 운영 중이지가 않는데요. 지금 송파런교육센터가 있습니다. 송파런교육센터가 있는데요. 거기 일부를 활용해서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하도록 지금 현재 검토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에 주민들한테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종례 위원 빨리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예, 그러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지금 과장님, 여기 기부채납 공공시설 중에 총 지금 몇 층을 받았어요?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2층 일부를 받았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2층 일부만 받았어요?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창업지원센터는 4, 5, 6층으로 들어올 계획이고···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창업지원센터는 지금 복합청사가 완공이 되면 그때 들어갈 겁니다. 2025년 7월 1일 예정인데요. 그때 복합청사로 들어갈 예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김영심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는데요. 2023년 6월 30일에 준공 완료가 되고 사용을 하면 2025년 7월 이후에 복합청사가 건립되면 현재 재산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말씀하셨는데요.
  지금 행정수요가 워낙 급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장 저희들이 2년 후의 활용계획은 현재 갖고 있지 않고요. 향후 저희들이 행정수요를 봐가면서 그때그때 탄력적으로 대응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과장님, 답변 다 하셨어요?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예.
○위원장 조용근 추가질의 하실 분 하십시오.
  과장님, 제가 하나 여쭤볼게요. 지금 2023년도 예산 활용 관련해서 이제 공사비가 지금 올라간 상태죠?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예, 편성할 겁니다. 편성 요구를 할 겁니다.
○위원장 조용근 편성 요구를 한 상태고···
○자치행정과장 최시열 예. 한 1억 600정도가 소요될 걸로 보고요. 거기에 주민자치를 위한 프로그램 시설비하고 아마 자산취득비 일부가 포함이 되고요. 그다음에 단속원들 시설도 일부 저희들이 좀 개선해 줄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최시열 자치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안건 준비와 자리 정돈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 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10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0분 회의중지)

(10시 30분 계속개의)

○위원장 조용근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3.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구청장 제출)
○위원장 조용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임병찬 세무행정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안녕하십니까? 세무행정과장 임병찬입니다.
  먼저 재정복지위원회 조용근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2023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의안번호 제21호 2023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동의안을 상정하는 이유는 2023년도 송파구 일반회계 세출예산에 반영코자 하는 출연금에 대하여 지방재정법 제18조 제3항에 의거 미리 송파구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함입니다.
  본 안의 주요 내용은 지방세기본법 제152조에의하여 지방세 연구기관인 한국지방세연구원의 2023회계연도 출연금 3,431만원을 출연하는 것입니다.
  출연대상인 한국지방세연구원은 국세에 대응하여 지방세제 발전에 필요한 연구·조사·교육 및 제도개선 등을 하는 기관으로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가 출연하여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출연금 산정은 지방세기본법 시행령 제94조에 의하여 2021년도 보통세 세입결산액 2,859억 1,417만원에 0.012%를 적용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출연 동의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끝으로 평소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애쓰시는 조용근 위원장과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용근 임병찬 세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박소라 전문위원 검토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소라 전문위원 박소라입니다.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은 2022년 9월 29일 송파구청장이 제출하여 의안번호 제21호로 접수, 재정복지위원회에 상정된 안건으로 지방재정법 제18조 제3항에 의거하여 2023년도 송파구 일반회계 세출예산에 반영코자 하는 출자·출연금에 대하여 미리 송파구의회의 사전 의결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한국지방세연구원은 지방세기본법 제151조 제1항에 따라 설립되어 지방 세정 발전에 필요한 연구·조사·교육·제도개선 등의 지원을 목적으로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가 출연하여 설립·운영되는 기관입니다.
  본 동의안의 주요 내용은 출연 대상인 지방세연구원의 출연금액은 3,431만원으로 이는 지방세기본법 제152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4조에 의거 지방자치단체의 전전년도(2021년도) 보통세의 1만분의 1.2를 적용하여 출연금으로 배정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의 본 동의안은 상위법령인 지방재정법 및 지방세기본법 등 다른 관계 법령의 범위에서 적정하게 작성 제출된 안건임을 검토보고 드립니다.
  다만, 최근 3년간 송파구 출연금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한국지방세연구원이 우리구의 세입증대 및 행정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 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박소라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최상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상진 위원 최상진 위원입니다.
  일단 지방세 출연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은 아닙니다. 그러나 출연한 만큼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수지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한국지방세연구원 송파구 지원실적을 보면 지방세 쟁송사무지원을 총 23건을 2018년부터 2022년 8월까지 지원을 한다고 자료를 내주셨습니다. 여기에 관련해서 두 가지 질의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사무지원을 한다고 돼 있는데 이게 쟁송에 관여를 하는 건지 어느 정도 지원하는 건지가 궁금하고요.
  두 번째로는 총 사건 수와 소송액이 현저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출연금이 계속해서 늘고 있는데 거기에 반해서 2019년부터 총 사건 수와 소송액이 현저히 줄어들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유가 궁금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최상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심 위원 주요 사업계획 중에는 신 수입원 발굴 연구라는 게 있는데요. 신 수입원 발굴하면서 조세저항을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만약에 조세저항이 생길 경우에는 어떤 식으로 그것을 마무리하고 이 사업을 진행하는지 그것이 궁금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김영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행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행주 위원 김행주 위원입니다.
  지방세연구원 여기서 연구과제는 지방세연구원에서 여기에 우리 시·구의 지방자치단체에 맞게 본인들이 그런 과제를 선정해서 우리한테 보내주나요?
  그리고 여기에 보면 연구조사 이런 거는 우리가 필요해서 보내는 건이 얼마나 되고, 그쪽에서 자기네들이 이게 필요하다고 해서 보내는 건 몇 건이나 되는지? 작년·재작년도 자료가 있으면 좀 말씀해주시고요.
  그다음에 그냥 자기네가 연구과제를 그쪽에서 필요하다고 보냈을 때 우리 쪽에 필요하지 않은 것도 있나요? 아니면 다 필요하다고 왔을 때 우리가 필요한 건을 전부 다 채택을 하나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김행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배신정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배신정 위원 배신정입니다.
  일단 보내주신 자료 12페이지에 보면 기금적립금이라고 21년도에 있는 게 보여요. 한 12억 정도 되는데 이게 22년도는 없어졌는데 첫 번째로 기금적립금이 뭔지 궁금하고요. 그다음에 없어진 거는 22년 예산에 합쳐져서 없어진 건지 아니면 다른 명목으로 쓰신 건지 궁금합니다.
  그다음에 두 번째로는요. 지방세연구원의 설립목적 자체가 지방세 확충을 위해서 운영하고 또 필요한 연구 같은 것 하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인건비가 좀 궁금한데 인건비가 여기 내주신 자료에 보면 전체예산액의 52%가 해당이 돼요, 보니까. 74억 정도 되는데, 그러면 이분들의 프로필 같은 거, 정말 이렇게 보면 지방세 확충을 위해서 이론적 연구도 하시고 그 필요성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하고 계시는데 연구원도 있으시고 사무직도 있으시겠죠, 인건비 중에는. 그러면 그 연구원들 프로필이 궁금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배신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제가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출연금이 1만분의 1.2로 돼 있는데 지방세기본법 시행령 94조에 보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율’이라고 되어 있고, 1만분의 1.2가 있고, 1만분의 0.5의 범위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는 비율이라고 돼 있어요. 그러면 이게 조례상으로 저희가 변경을 하면 비율이 조정될 수 있는지 그것만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최상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상진 위원 최상진 위원입니다.
  아까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셨던 부분에 더해서 최근에 지방세기본법 시행령에서 각 1호와 2호에서 1호만 지금까지 냈는지 아니면 2호까지 같이 합해서 낸 적이 있는지 그것도 한번 답변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조용근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임병찬 세무행정과장님 바로 답변 가능하세요?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예.
○위원장 조용근 그러면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질의하신 위원님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최상진 위원님께서 우리가 출연을 한 3,400만원 하고 있는데 소중한 예산이 지원되는 만큼 송파구에 실질적으로 혜택이나 지원이 있느냐, 문의를 해주셨는데요.
  사실 교육 건수나 소송 자문 건수는 상당히 미미합니다. 피부로 와 닿는 건 없지만 한국지방세연구원 설립목적이 국세를 확충하기 위한 한국조세재정연구원에 대항해서 설립된 연구기관입니다. 그래서 어떤 특정 지방자치단체보다는 전국에 있는 243개 단체를 지원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거고요. 지방세 확충이라든지 지방세정 발전 아니면 재정분권 강화라든지 그거를 위한 연구·조사·교육기관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수치로 계량하거나 이렇게 할 수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방세 법령정보시스템이라고 있는데요. 그 시스템 안에 대법원판례라든지 행정소송판례라든지 여러 가지 사례 같은 게 업데이트해서 계속 올라옵니다. 그래서 지방세 실무자한테는 큰 도움이 되고 있고요.
  위원님들 잘 아시다시피 91년부터 지방자치단체가 생겼는데 사실 재정 분권은 상당히 미미합니다. 지금도 국세 대 지방세가 74 대 26%라 만족할 수준은 아니고요. 이걸 점차 제 생각에는 한 30% 이상으로 끌어 올려야 될 것 같은데 이런 국세 대 지방세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어떤 이론적인 뒷받침, 그런 제도개선, 그런 거를 해주는 게 한국지방세연구원이거든요.
  그래서 위원님들께서 거시적이고 대승적인 차원에서 동의를 해 주신다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최상진 위원 과장님, 제가 말씀드렸던 부분에 대해서는 2건 다 제대로 답변이 안 되고 있거든요. 애매하게 답변해주시면 안 되고요.
  그러면 이렇게 여쭤볼게요. 지금 한국지방세연구원에서 송파구 지원실적에 관련된 그 2건이 지금 법적으로 지원이 제정이 되어 있는 상황인가요?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지금 저희가 수치화로 할 수 있는 거는 교육이 매년 한 적게는 13명에서 많게는 한 30명 정도 하고 있고요. 지금 소송에 대해서는 적게는 1건에서 최대 8건까지 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최상진 위원 제가 여쭤본 건 법적으로 이게 지정돼 있는 건지 아니면···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법적으로 지정된 건 아니고요. 저희가 최대한 한국지방세연구원을 좀 활용한다, 그런 말이 적절할지 모르겠지만 최대한 출연한 만큼···
최상진 위원 활용을 한다는 거는 지금 송파구청 차원에서 한국지방세연구원에 요청을 해서 이 2건이 지금 성사가 되고 있는 건가요?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예, 맞습니다. 예를 들어서 세외수입 교육도 전에는 우리 지방공무원이 자체적으로 시켰는데 지금은 한국지방세연구원에 의뢰를 해서···
최상진 위원 그렇다면 과장님, 말씀 끊어서 죄송합니다만 이 2건에 대해서 아까 말씀하셨듯이 송파구청에서 한국지방세연구원에 요청한 사항이 이 2건이라는 건데 이 2건에 대해서 아까 제대로 답변을 하시지 않았거든요.
  제가 여쭤봤던 거는 이 쟁송사무지원에 대해서 한국지방세연구원이 얼마나 쟁송사무지원에 관여를 하고 있는지, 두 번째가 총 사건 수에 대해서 왜 현저히 줄어들고 있는지 그거를 여쭤봤는데 애매하게 답변을 하셔놓고서는···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이거는 소송이 매년 다릅니다. 많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도 있고 줄어드는 경우도 있는데 소송이 제기될 때 좀 난해한 부분이 있으면 한국지방세연구원에 자문을 구하는 겁니다. 그 건수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그러니까 과장님, 지금 최상진 위원님 말씀하시는 거는 예를 들어서 쟁송사무 건 같은 경우에 총 사건 수가 있는데 지금 송파구 사건 수가 있잖아요. 그런 거 지금 말씀하시는 것 맞죠, 여쭤보는 거.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총 건수라는 게 이제 243개 단체의 총 건수고요. 그 비율로 따지면 저희가 많은 편입니다. 이 교육 건수도 이렇게···
최상진 위원 과장님, 제가 이거는 서면질의로 다시 질의를 하면 거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알겠습니다.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최상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최상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두 번째로 김영심 위원님께서 신규사업에 대해서 조세저항이 발생하면 사업을 어떻게 진행하느냐, 질의하셨는데요.
  이것도 죄송합니다만 서면으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그거는 과장님, 서면으로 답변을 주시는 거는 위원님한테 동의를 받아야죠. 과장님이 주신다고 그러면 여기서 받는 게 아니라. 그렇죠?
  김영심 위원님, 서면답변 받으셔도 돼요?
김영심 위원 그러니까 신 수입원 발굴할 때 그거 내놓을 때 조세저항이 있는 사건이 있긴 있었습니까?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지방세 부과와 관련된 질의십니까? 제가 이해를 좀 못해서요.
김영심 위원 그러니까 새로운 사업을, 새로운 조세를 내놓았을 때 분명히 이 부분에 대해서 반대하는 조세저항을 하는 주민이나 구민이 있을 텐데 그런 부분이 생겼을 경우에는 이거를 어떤 식으로 마무리를 하고 이 사업을 추진하는지 저는 그게 궁금했는데요. 지금 그 자료가 없어서 말씀하기 곤란하시다면 서면질의를 받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용근 예, 그렇게 하세요.
  지금 질의하신 내용이 지금 당장 저도 이제 바로 지금 답변하실 내용은 아닌 것 같아요, 과장님이. 과장님께서 우리 위원님 말씀하신 것 자료 제출로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예, 알겠습니다.
  세 번째로 김행주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인데요. 연구과제 선정은 대부분이 행안부 쪽에서 많이 하고요.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연구과제를 제출하면 거기서 연구를 해서 회신을 해줍니다. 2005년도에도 한 3건 정도가 있었고요. 2017년에도 한 3건이 있었는데 지금 최근에는 없었는데 앞으로 좀 연구과제를 발굴해서 지방세 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하겠습니다.
김행주 위원 3건이면 우리가 출연료 낸 거에 비해서, 재정을 위해서, 세무 행정을 위해서, 구민을 위해서 이 세금에 대해서 사용한다든가 이런 것을 구청 차원에서 안일하게 대처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어요.
  우리가 그런 출연료를 내고 할 정도면 그래도 의뢰 건수가 한 달에 몇 건이든, 연구하는 부서는 없어요?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예.
김행주 위원 세무 행정 부서에서 우리가 어떻게 세금을 좀 줄일까, 세금을 좀 덜 거둬도 복지를 더 할 수가 있는 그런 자원이 있나 이런 것 생각을 해보시는 부서도 없습니까? 부서는 생각을 하겠죠. 그런데 우리가 의뢰를 어느 과에서 그것을 주축으로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을 연구를 많이 하셔서 우리 피 같은 세금인데, 세금을 헛되게 쓰지 않고 올바로 우리가 써야 될 곳에 추진을 할 수 있도록 많이 연구하시고 의뢰도 많이 해서 우리 세금이 알뜰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예, 알겠습니다.
김행주 위원 이상입니다.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김행주 위원님의 좋은 말씀 저희 행정에 꼭 반영해서 내년도에는 한국지방세연구원에 연구과제를 많이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배신정 위원님이 말씀하신 적립금이라든지 인건비 이런 내용은 사실 한국지방세연구원에 저희가 요청을 해서 자료를 받아서 드려야 될 사항 같습니다. 그래도 되겠습니까?
배신정 위원 그렇게 하세요.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그리고 다음으로 조용근 위원장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인데요.
  출연금은 1만분의 1.2로 정해져 있습니다. 시행령에 못 박혀 있는데요. 1항이 그렇게 되어 있고, 2항은 조례로써 0.5 더 출연한다는 것은 저희가 더 출연을 해야 되는 겁니다. 1항하고 2항을 플러스해서 합해서 출연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가 굳이 그렇게 출연을 더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1항의 1만분의 1.2만 출연도 충분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위원장 조용근 과장님 답변 다 끝나셨죠?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최상진 위원님이 질의하신 내용하고 내용이 비슷합니다.
○위원장 조용근 과장님, 잠시만요.
  최상진 위원님, 질의하실 내용 있죠?
  그러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상진 위원 과장님, 그러니까 아까 말씀하셨듯이 제가 여쭤봤던 내용은 지방세기본법 시행령 94조에서 1호와 2호, 그러니까 여기서 2호를 최근 송파구에서 낸 적이 있는지를 여쭤본 거거든요?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낸 적은 없고요.
최상진 위원 낸 적 없습니까?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예. 2호까지 내게 되면 출연금이 더 증가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낸 적은 없습니다. 1호만 냈습니다.
최상진 위원 그리고 추가로 아까 말씀드렸던 거에서 제대로 제가 말씀을 못 드렸는데, 일단 서면질의 드리면 충실히 답변 주시고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었던 거는 아무리 법정 출연금이라지만 송파구청 차원에서 한국지방세연구원에 요청한 사업이 2건이었잖아요?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예.
최상진 위원 그 2건인 만큼 신경을 써 주시고요. 적극적으로 개선사항이나 이런 것들은 상급 기관, 아니면 한국지방세연구원에 요청을 해 주시고, 해당 사업을 적극적으로 관리를 해 주시고 이용해 주십사 해서 말씀드렸던 겁니다.
○세무행정과장 임병찬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최상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 답변하십시오.
  지금 배신정 위원님 거 답변 안 하셨잖아요?
배신정 위원 했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그러면 임병찬 세무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괜찮으시겠어요?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11시 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5분 회의중지)

(11시 09분 계속개의)

○위원장 조용근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4.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구청장 제출)
○위원장 조용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재위탁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형성구 보건위생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안녕하십니까? 보건위생과장 형성구입니다.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재위탁 동의안에 대해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관련사무를 민간에 위탁하고자 송파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 제4항에 의거 송파구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함입니다.
  본 안의 주요내용은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특별법 제21조에 의하여 법으로 지원이 규정된 사항으로써 민간기관인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2023년 1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운영사무를 위탁하는 것입니다.
  위탁 대상인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문정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위탁사무로는 관내에 등록된 어린이 급식시설을 대상으로 위생, 영양관리 지원, 교육자료개발 및 프로그램 운영, 어린이 단체급식의 운영 전반에 대한 정보제공 및 홍보를 실시하고 있고,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도 병행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탁자 선정방식은 공개모집이며, 위탁예산은 총 9억 4,500만원으로 국비 30%, 시비 35%, 구비 35% 매칭사업입니다. 또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예산은 별도로 편성되어 1억으로 운영됩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드렸으며 이 동의안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조용근 재정복지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용근 형성구 보건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의 검토가 있겠습니다.
  박소라 전문위원 검토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소라 전문위원 박소라입니다.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은 2022년 9월 28일 송파구청장이 제출하여 의안번호 제24호로 접수 재정복지위원회에 상정된 안건으로,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관련 사무를 민간에 위탁하고자 서울특별시 송파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 제4항에 따라 구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2013년 6월 개소 이후 현재까지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위탁·운영하고 있었으며, 서울특별시 송파구 행정사무의 민간 위탁에 관한 조례 제5조2항에 의거하여 공개 모집하게 되어 있으나 최초 공개모집 이후 3회에 걸쳐 다년간 업무수행으로 전문성이 확보되고 운영성과가 우수한 기존 수탁기관과 2년에서 3년 단위로 재계약하여 왔습니다.
  이번 동의안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및 민간위탁 사업 관리 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사무형 위탁의 경우 재계약으로 동일 기관이 10년 이상 장기 수탁하면 차기 위탁 시 공개모집으로 전환 검토하게 되어 있어 2023년 1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위탁 사무를 수행할 수탁기관을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하려는 것입니다.
  기존 수탁자의 장기계약에 따라 다른 우수한 법인이나 기관 등의 진입 기회가 제한되는 현실을 반영하여 공개 경쟁을 통해 더 우수한 기관이 위탁받을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며, 공개모집을 한다하여도 기존 수탁자의 수탁자 선정을 위한 공개모집에의 참여를 제한하는 것은 아닙니다. 더불어, 경쟁을 통한 효율성 제고라는 민간 위탁의 목표 충족을 위해 공개모집 시 다양한 기관이 참여할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요 예산은 2022년 본예산 기준 9억 4,500만원이며, 이중 구비는 3억 3,075만원으로 연간 구비 5,000만원 이상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에 해당되어 같은 조례 제4조 제4항에 따라 민간 위탁 운영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구의회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2022년 9월 민간위탁 운영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서비스 공급의 공공성 및 안정성 확보가 가능하고, 급식 관련 급식소 및 학부모의 수요대응은 적시성과 위생 및 영양관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전문성을 갖춘 인력 및 기관에 위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인정되어 원안채택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의 본 동의안은 상위법령인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특별법 등 관련법규 범위에서 적정하게 작성 제출된 안건임을 검토보고 드립니다.
○위원장 조용근 박소라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4항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재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
  장종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종례 위원 현재 민간위탁운영평가위원회에서 지금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위탁을 주려고 하는 건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방식이 몇 가지가 있는 것 같아요. 그중에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방식마다 어디에서 무슨 방법을 하고 있나? 예를 들어서 서초 같은 경우에는 자체에서 하는 게 있고 하다 보니까 왜 우리는 자체적으로 안 하고 위탁을 주는가 이런 게 궁금하거든요.
  그리고 1억 투자되는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사업비용 1억이 지금 예산에 쓰여지고 있잖아요. 그 1억이 어떻게 사용되나 그게 궁금합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 그 통계를 좀 보고 싶어요. 서울시 각 지자체에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방법을 한번 다 보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장종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심 위원 지금 현재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급식센터가 10년 장기로 하고 있어서 이번에는 공개입찰로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만약에 지금 현재 가천대에서 하고 있는 그 위탁기관이 또 입찰을 할 경우에는 페널티가 있는지 그것이 궁금합니다.
  또 그리고 제가 서면질문 답변서를 받았을 때 시설개소 수가 7월, 8월, 9월은 322, 321, 321개로 지금 되고 있는데요. 여기 검토보고서에는 등록개소 수가 386개로 차이가 64개나 납니다. 왜 차이가 이렇게 나는지 그것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서면질문에 순회방문 지도 내역을 봤는데요. 순회방문 지도할 때 하루에 너무 많은 곳을 갑니다. 어떤 때는 12군데, 15군데 이렇게 가는데 하루에 그렇게 많은 곳을 돌고 제대로 된 방문 지도를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순회방문 시 미리 공지를 하고 가는지 아니면 비밀에 부치고 급습을 해서 순회방문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만약에 미리 공지를 하고 가면 미리 준비를 다 해놓고 기다릴 텐데 그러면 순회방문 하는 그 의미가 없지 않나 그런 생각도 했고요.
  그리고 순회방문 시 몇 명이 순회방문을 하는지, 아니면 몇 명이 나눠서 15군데, 12군데를 나눠서 하는지? 그리고 순회방문 지도 후 개선되거나 미흡한 사항을 결과지에 작성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 작성한 자료가 있으면 자료 요청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김영심 위원님 아주 날카롭게 질의 많이 하셨어요.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배신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신정 위원 배신정입니다.
  여기 2쪽에 보시면 공개모집을 지금 실시하시는데요. 공개모집 할 때 자격기준 같은 것 궁금하고요. 기존 위탁업체가 근 10년을 하셨는데 이분들이 다시 또 공개모집에 들어올 수도 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자격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고, 그다음에 선정됐을 때 선정기준도 궁금합니다. 그게 미리 준비된 게 있으시면 제출을 해주시면, 지금 답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배신정 위원님 질의 끝나셨어요?
배신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수고하셨습니다.
  김행주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김행주 위원 김행주 위원입니다.
  여기에 보면 23년 1월부터 25년 12월 말까지 3년인데, 요즘 시대 변화 보면 식생활이나 어린이만 아니죠, 어른 포함해서 영양관리 이런 연구도 계속 나오고 있는데 3년이 변하는 시대에 좀 길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들거든요. 2년 정도로 해서 다시 점검을 하고 우리가 맞는 위탁운영에 대해서 사무가 적절히 변화가 있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다른 지자체도 보통 다 3년인가요? 그런 것도 확인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좀 길지 않나 여기에 대해서 생각을 해봐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김행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장종례 위원 한 가지 더 물어볼까요?
○위원장 조용근 장종례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장종례 위원 아까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은 직접 우리 송파구 구청에서 관리하는가, 그게 알고 싶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배신정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배신정 위원 궁금해서 여쭤보는데요. 아까 다른 위원님 질의 중에서도 나왔는데, 송파구에서 직접 이런 관리를 하는 거와 그다음에 민간위탁을 했을 때 또 장단점이 있을 것 같아요. 거기에 대해서 답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배신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영심 위원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하는 일 중에 보면 홍보관리에 송파키즈 건강엑스포라는 게 있는데 그 송파키즈 건강엑스포는 어떤 식으로 운영을 했는지 지금 답변해주실 수 있으면 답변해주시고 자료가 필요하다면 서면도 괜찮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질의 끝나셨어요?
김영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답변 바로 되시겠어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10분에서 15분 정도 시간 좀 주세요. 질의가 날카로운 게 있어서.
○위원장 조용근 지금 시간이 좀 애매해요, 과장님.
  그래서 다음 안건과 중식을 위해서 2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시겠어요?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과장님, 차라리 그게 낫겠지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소장님, 괜찮으시죠?
○보건소장 이영숙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그러면 오후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4분 회의중지)

(11시 38분 계속개의)

○위원장 조용근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보건소장님 답변할 내용 있으십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과장님이 답변하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형성구 보건위생과장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급하게 답변을 준비하느라고 서툴러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먼저 장종례 위원님하고 비슷한 내용으로 김행주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인데요. 센터운영방식이 다르고 다른 지자체에서 운영 안 하고 왜 꼭 위탁하는 데 있느냐 이런 말씀하셨고요. 김행주 위원님은 3년은 너무 길지 않나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검토를 해보니까 다 민간위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식단제공에 어떤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마 그런 것 같고요.
  그리고 김행주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3년은 너무 길지 않나, 타구도 보통 3년이고요. 강남이랑 지방은 5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시대 변화에 따른 말씀을 하셨는데요. 식단제공 같은 경우는 약간 하드웨어적인 게 아니고 소프트웨어적인 것이라 언제든지 융통성 있게 관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종례 위원 과장님, 하나 다시 여쭐게요. 서초구는 자체로 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리고 또 한 가지 방법이 연합으로 하여서 공동으로 이렇게 하는 방법도 설치 운영할 수 있다 하는 게 있잖아요. 그런 방법으로는 안 하나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그런데 이게 직영으로 혹시 되면 또 인건비 문제가 있고 직원 채용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면 훨씬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지금 민간위탁을 하면 돈이 좀 저축되는 부분이 있는데 직원으로 하면 또 거기에 따른 비용이 훨씬 더 2배 이상 올라가더라고요, 인건비가.
장종례 위원 그래서 혹시 위탁 줬을 때 하고 우리 자체가 운영했을 때 들어가는 비용도 계산, 산출이 되나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지금 계산을 해야 되는데 보통으로 봤을 때 저희 공무원 인건비 수준하고 민간위탁 줬을 때 비용하고는 상당히 차이가 나더라고요, 이렇게 개략적으로 봤을 때요. 그러면 또 공무원으로 되다 보면 호봉도 올라가고 퇴직금 같은 경우 그리고 고용 문제 이런 것에 있어서 상당히 비용이 많이 추가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까 서초구 말씀하셨는데요. 서초구도 현재 민간위탁이더라고요.
장종례 위원 민간위탁이에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예.
장종례 위원 그런데 인터넷으로는 운영하는 걸로 돼 있는데···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아마 다른 것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사용처를 말씀하셨는데요.
○위원장 조용근 과장님, 질의하신 위원님 누구인지 말씀하시고···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장종례 위원님 그대로 지금 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경로당, 노인요양시설, 그리고 노인공동생활가정이라고 있습니다. 42개소를 현재 지원하고 있는데 여기도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같이 하고 있습니다.
장종례 위원 같이 해주고 있어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예.
장종례 위원 그러면 예산 1억도 그쪽으로 위탁 준 데로 가나요, 1억이?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예, 맞습니다. 이것도 식약처 정부에서 이렇게 지침이 내려와서 하고 있는 거였거든요.
장종례 위원 그러면 실제 우리가 이야기한 9억보다 1억이 더 간다는 거네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그러니까 9억은 어린이만 하는 거고요. 사회복지는 별도로 1억이니까요.
장종례 위원 그러니까요. 예, 알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그리고 김영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현재 운영센터 장기 운영하고 있는데 또 입찰 시 페널티가 있느냐? 사실 페널티는 없습니다. 공개모집은 지원요건이 다 똑같기때문에 추가로 이분들이 응모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7월하고 9월은 321개인데 386개인 이유는, 회원이 100명 미만 영양사 없는 곳은 의무입니다. 그런데 100명 이상의 영양사 있는 곳은 저희가 준회원으로 해서 이건 별도로 관리를 하고 있어서 숫자 차이가 약 준회원이 한 23개 정도가 있습니다. 그 차이가 있는 것으로 이렇게 봐주시면 될 것 같고요.
김영심 위원 그런데 23개인데 차이가 64개나 나요. 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제가 질의한 겁니다. 그러니까 386개로 여기에는 나와 있는데 제가 따로 서면질문 해서 받은 답변서에는 시설 수가 지금 9월 현재 321개예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그게 7, 8, 9월만 점검을 한 거고요. 또 그전에 점검한 것도 있으니까 총 숫자는 363개입니다, 아까 준회원 빼고는.
김영심 위원 그러니까 그럼 100명 넘는 어린이 있는 데는 따로 분리를 해서 한다는 거죠?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점검 자체가 지금 위원님한테 드린 것은 7, 8, 9월 것을 드린 것 같고요. 그 전 달에도 점검을 한 게 있으니까···
김영심 위원 그런데 이렇게 많이 차이가 나는 이유가 뭐예요? 왜 이렇게 줄어드는 거예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숫자가요?
김영심 위원 숫자가 갑자기 이렇게 어린이집이 갑자기 확 이렇게 줄은거예요?
○위원장 조용근 김영심 위원님, 지금 자료가 저희는 따로 없잖아요. 그런데 말씀 내용이 집행부에서 받으신 자료와 지금 검토보고서가 차이가 있다는 말씀이세요?
김영심 위원 예. 제가 따로 질문한 답변에는 시설개수가 9월 현재 321개인데 여기에 나와 있는 개수는 386개로 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어린이집이 갑자기 이렇게 줄은 건지?
○위원장 조용근 어린이급식소 등록현황이 검토보고서에는 386개소로 돼 있어요. 지금 그 말씀 하시는 거죠?
김영심 위원 예, 나와 있는데 제가 받은 시설수 개수가 321개예요. 차이가 한두 건이면 그냥 무시할 텐데 너무 많이 차이가 나니까 갑자기 어린이집이 다 줄은 건지, 이게 왜 차이가 이렇게 나는 건지?
○위원장 조용근 그러면 이렇게 하시죠. 과장님, 이렇게 하시죠. 지금 따로 개별로 주신 자료와 검토보고서의 급식소 등록현황이 좀 달라요. 그것 때문에 김영심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 같은데, 그 부분은 다시 확인하셔서 김영심 위원님한테 답변하십시오.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예, 그건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7, 8, 9월이니까 6월, 5월도 이렇게 점검하고 식단 제공한 게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일단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님.
  그리고 순회방문 시 하루에 너무 많은 곳을 방문하는 게 문제가 있지 않느냐, 이렇게 말씀하셨는데요. 저희 직원이 11명인데 2명씩 하루에 3개소를 방문합니다. 그러니까 합치면 하루에 많이 방문한 것 같은데 실제로는 한 조가 많이 나가는 건 아닙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고요.
  방문 시 미리 공지를 하느냐, 모르게 하냐 이렇게 말씀하셨는데요. 이건 단속의 의미가 아니고요. 저희가 협의하고 도와주기 위해서 가는 거니까 여성보육과 관련 부서에서는 모르게 갈 수가 있는데 저희는 협조하는 차원이고 어린이들 식단을 잘 관리하기 위한 차원이기 때문에 몰래 가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개선사항 결과지 자료 말씀하셨는데 이건 서면으로 드리도록 하는데 동의해 주시면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영심 위원 예, 알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그리고 송파 키즈 건강엑스포 이것은 자료를 별도로 드리기보다 건강이나 영양 그리고 위생, 식습관, 환경 그리고 운동, 행복에 대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바른 식생활 향상 및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영심 위원 그것을 어디서 하는데요? 어디서 하고 있어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어린이급식관리센터에서···
김영심 위원 그 안에서?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그분들이 기획을 해서 저희랑 협조를 해서 대강당에서 하고 있습니다.
김영심 위원 송파구청 대강당에서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예, 대강당에서요. 지금 11월에도 예정이 돼 있습니다.
김영심 위원 홍보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그러니까 참여를 어떻게 유도를 하는지?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어린이집 전체를 관리하는 명단이 있기 때문에 그건 100% 다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에.
김영심 위원 그러면 어린이들이 직접 방문을 합니까?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11월에 하는 것은 시상을 하는 거고요. 8월인가에 끝나있더라고요, 행사는 이미.
○보건소장 이영숙 그러니까 그림이라든지 아니면 사진이라든지 이제 공모를 하게 됩니다.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예전에는 코로나 터지기 전에는 현장에 와서 현장 보고 이렇게 보면서 하기도 했는데요. 지금은 작년에도 아마 온라인으로 이렇게 이제···
○보건소장 이영숙 온라인, 오프라인 동시에 작년에 진행을 했고, 작년에는 구민회관에서 시상식은 그렇게 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김영심 위원님 말씀하신 것 저희 과장님이 준비하셨는데 아마 조금 깜빡하신 것 같은데, 방문 후의 개선방안은 어떻게 하느냐. 다녀와서 개선할 점이 있으면 그걸 서면으로 통지를 하고 다음 방문 때 이게 개선이 됐는지를 반드시 확인하는 그런 절차로 일단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김영심 위원 그러니까 그 결과지가 있으면 저한테 서면으로 보내달라고···
○보건소장 이영숙 알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그리고 배신정 위원님께서 공개모집 자격기준이 있느냐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위탁체 모집 신청 자격이 법에 정해져 있습니다. 정부출연기관이나 그리고 한국보건산업연구원에서 이렇게 신청자격을 정해주고요. 그다음에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 중 식품영양 관련 학과가 설치된 대학, 그리고 산업대학 또는 전문대학입니다. 그리고 식약처장이 정하여 고시하는 식품 관련 비영리법인 또는 비영리 단체를 공개모집 자격기준으로 하고 있고요.
  선정기준은 재정적 능력, 시설 장비, 기술 보유 책임능력과 공신력 그리고 사업계획 적정성 등을 적정히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 직영 민간위탁 장단점은 아까 말씀하신 걸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답변 끝나셨어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예.
○위원장 조용근 김정열 위원님 추가질의하십시오.
김정열 위원 지금 여러 가지 우리 위원님들께서 어린이급식 관련해서 질의도 하셨고 답변도 하셨는데, 그 과정은 저도 이렇게 생각해요.
  재정복지위원으로서 이게 위탁기관이라든가 지금 현재 가천대에서 운영을 하고 있지만 염려되는 부분은 지금 3년을 2년으로 줄이면 안 되겠냐 이런 얘기가 왜 나온 거냐면 제가 봤을 때는 그만큼 심도 있게 위탁과정이라든가 입찰하고 사실 입찰했을 때 하라는 말씀으로다가 저희가 얘기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만약에 이게 가결이 되더라도 공개모집 해서 입찰업체가 가천대만 또 들어올 수도 있고 다른 데가 들어올 수 있잖아요. 그러니까 이것 좀 심도 있게 생각하셔서 급식센터가 정말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도 발생할 수 있으니까 그런 걸 염려하시는 차원으로 저도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어린이 관련된 거니까 세심하게 잘 살펴서 하겠습니다.
김정열 위원 예.
○위원장 조용근 위원님들, 형성구 보건위생과장님이 지금 오신 지가 며칠 안 됐어요. 그러니까 야외 행사나 이런 진행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조금 더 확인을 하셔야 되는 부분이라서 조금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소장님, 제가 하나만 여쭤볼게요.
  지금 이거는 자료 필요 없는 거니까,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관련해서 저희가 공개모집을 하잖아요.
○보건소장 이영숙 예.
○위원장 조용근 소장님이 보셨을 때 송파구 내에 이 센터 운영에 지원할 그런 단체라든가 그런 기관이 있다고 지금 보실 수 있나요?
○보건소장 이영숙 그렇지 않아도 제가 작년부터 좀 고민을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이제 가천대에서 지난 9년간, 만 9년간 계속 한 곳에서 운영을 하고 있어서 이번에는 조금 더 경쟁력 있고, 그리고 일부 어린이집의 원장들이 저를 한 두 번 정도 방문해서 9년 동안 관리를 받는데 이번에는 좀 개선이 있었으면 좋겠다,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저한테 전달한 적도 있어서 저희가 이번에는 조금 더 심도 있게 심사를 하려고 하는데, 문제는 지원을 경쟁력 있는 데서 이렇게 해주셔야 되는데 현재 저희가 이렇게 살펴본 바로는 가천대에서 하는 것 만큼 경쟁력 있는 데가 있을까 그게 고민이긴 합니다.
  그래서 계속 그 부분을 고민하고 있는데, 협성대하고 어디 한두 군데가 있는데 아마 경쟁력은 또 여기 가천대만 못하다는 얘기도 있고 그렇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저도 그 부분이 좀 우려가 됩니다. 소장님 말씀처럼 이 기관이 10년을 현재 했잖아요.
○보건소장 이영숙 만 9년 했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10년을 했기 때문에 분명히 잘한 부분도 있고 못한 부분도 나올 수가 있고 또 덮혀 있는 부분도 있고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잘하고 있는데 꼭 바꿀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한 번 더 돌아 볼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될 수 있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어서, 그런데 소장님 말씀처럼 기관이나 들어올 수 있는 단체가 있어야지 변화를 줄 수가 있는데, 어차피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예전에 예산 관련해서 이 부분을 저희가 한 번 살펴봤을 때 제가 그런 말을 한 적이 있어요. 우리 송파구 관내인데 꼭 지방에 가깝게 있지만 성남시에서 하고 있느냐, 성남에 있는 가천대에서 하고 있느냐, 그런 말을 한 적이 있는데 그때도 답변이 아마 소장님이 방금 답변하신 것처럼 비슷하게 들어왔어요. 특별히 여기에 지금 위탁받아서 할 수 있는 기관이나 단체가 송파구에는 없는 걸로 파악이 됩니다 라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어차피 지금 가천대도 지방이잖아요. 지방이고 송파구 외에 대학교들이 많잖아요, 이것 관련해서. 그런 쪽에도 위탁 관련해서 자료를 돌린다든지 위탁동의안 관련해서 재위탁 관련해서 홍보를 해서 들어올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게 저는 맞지 않나 봅니다. 저희가 이 자체를 공고만 하고 그러면 알고 들어올 수 있는 업체는 한정이 돼 있을 거고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는 그럴 바에는 차라리 서울 쪽에도 관련 민간위탁 할 수 있는 기관들이 많을 것 같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까.
○보건소장 이영숙 예, 아주 좋으신 생각입니다. 저희가 그렇게 해서 좀 더 대상을 확대해서 미리 좀 홍보해서 많은 곳에서 경쟁력 있는 곳에서 입찰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보겠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재위탁 기간이 지금 언제 공고 나나요?
○보건위생과장 형성구 의회 통과되면 바로 할 겁니다.
○위원장 조용근 장종례 부위원장님 하십시오.
장종례 위원 아까 좀 전에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것, 지방이 아닌 서울에 있는 특히 송파구에 있는 업체가 선정되기를 바라는 마음이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저는 민간위탁 공고 시 선정기준 및 배점 이걸 보고 싶었는데 아까 배신정 위원님이 비슷한 거 해서 이야기 안 했거든요.
  그래서 선정기준에서 송파구에는 좀 가점을 더 줘서 송파구에 이런 일을 하는 업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공고에, 입찰에 나설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좋지 않을까, 그 생각을 해봤습니다.
○위원장 조용근 그 부분은 일반적으로 배점에 더 주고 하는 거는 좀 문제가 있죠?
○보건소장 이영숙 예, 그렇습니다.
  그리고 송파구 관내에도 대학이 없기 때문에 저희가, 하여튼 고민은 해보겠습니다.
장종례 위원 가산점 더 줄 수 있지 않나?
김정열 위원 소장님, 그러면 지금 여러 가지 어떤 사안이 나왔잖아요. 저희가 단시간에 이것 발굴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이거는 가천대가 저희가 공모를 한다고 생각하는 과정에서 다른 또 우리가 요점사항으로다가 그동안에 10년 동안 했던 노하우가 있지만 그래도 보건소나 아니면 어린이집에서 아까 말씀하셨다시피 문제점이나 아니면 앞으로 향후에 어떤 개선점이라든가 이런 거 있으면 다시 한번 설문조사라도 해서 어린이집이라든가 이런 데서 좀 보완할 수 있는 것 보완하고, 줄 때 주더라도 뭔가 확실하게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안 그래도 그 부분도 지금도 설문조사는 하고 있는데 거의 대부분 익명이긴 하지만 수거하는 쪽이 가천대에서 하기 때문에 아마 다 그걸 꺼려해서 제대로 조사가 안 된다고 해서 저희가 직접 설문을 해보는 것도 좀 고민을 해보겠습니다.
김정열 위원 그런데 국·시비 9억이라는 돈이 적은 돈은 아니에요.
○보건소장 이영숙 그렇습니다.
김정열 위원 물론 저희가 35% 들어가고, 국비가 30% 들어가고 시비가 들어가지만, 이 돈이 9억이라는 게 하다 보면 인건비라든가 이렇게 많이 들어가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세심하게 좀 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건소장 이영숙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정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용근 예, 김정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소장님, 제가 마무리 당부 말씀 하나만 드릴게요. 이번 민간위탁재위탁 동의안이 가결이 되고 난 후에 공개모집 진행사항이 있죠? 하시고 난 후에 혹시 공개모집하고 또 공개모집에 들어온 그 기관들, 업체들 수와 또 아까 제가 말씀드렸던 홍보한 것 있잖아요. 이렇게 지금 그것 하고 있다. 그것 어떻게 하셨는지 그것 해서 좀 저희한테, 위원님들한테 서면으로 다 좀 보내주세요.
○보건소장 이영숙 사전에 드리는 것은 괜찮은지 모르겠어요.
○위원장 조용근 사전에 주는 것은 지금 저희가 어떻게 들어올지 모르잖아요.
○보건소장 이영숙 입찰해서 어디에 위탁할지 그 기관이 결정된 후에 드리는 게 맞지 않을까…
○위원장 조용근 그렇죠. 그게 맞습니다. 그렇게 해 주십시오.
○보건소장 이영숙 예.
○위원장 조용근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형성구 보건위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4항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장시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8분 산회)


○출석위원(7명)
  조용근   장종례   김정열   김행주
  김영심   배신정   최상진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박소라

○출석관계공무원
  기획재정국장이석우
  주민복지국장홍정희
  보건소장이영숙
  재무과장권오남
  세무행정과장임병찬
  복지정책과장금달호
  장애인복지과장직무대리김민경
  보건위생과장형성구
  자치행정과장최시열

○의결사항
  ·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채택의 건  : 원안채택
  ·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 : 원안가결
  ·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 : 원안가결
  ·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 : 원안가결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