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2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

   재정복지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3월 25일(금) 10시
장 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서울특별시 송파구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법규의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지방자치법」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사항 반영을 위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조례 일괄개정조례안
4.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된 안건
1. 서울특별시 송파구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2.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법규의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3. 「지방자치법」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사항 반영을 위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조례 일괄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4.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구청장 제출)

(10시 01분 개의)

○위원장 이영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2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재정복지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잠시 안건순서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예산과 소관 조례안 3건에 대하여 심의 하고, 보건위생과 소관 민간위탁동의안 1건을 심의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서울특별시 송파구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위원장 이영재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이정희 기획예산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과장 이정희  서울특별시 송파구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개정사유는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관련사항을 반영하기 위해서 올렸는데요.
  주요 개정내용은 제13조제3항에 위원회 운영현황을 매년 6월 말까지 지방의회에 보고하도록 의무조항을 신설하였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이정희 기획예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박철구 전문위원,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철구  전문위원입니다.
  본 조례안은 2022년 3월 4일 송파구청장이 제출하여 2022년 3월 14일 의안번호 제411호로 재정복지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 상위 법령인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관련 사항을 조례에 반영하려는 것입니다.
  상위 법령의 위임 범위 내에서 개정하려는 것임을 검토보고 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박철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성자 위원님!  
이성자 위원  과장님께서 오셔가지고 충분히 설명을 잘 들었습니다.  항상 이렇게 되면 별반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위원회 조례 같은 경우는 저희들이 옛날부터 물론 처음에 시작할 때는 필요에 의해서 했겠지만 유명무실하면 아무리 바빠도 좀 정리하고 이렇게 해야 되는데 사실상 위원회가 여럿 많은데 과연 이 위원회가 왜 필요할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그런데 이번에 어쨌든 구청에서도 그렇고 의회에서도 의원님들 여러 가지로 말씀 많이 하셨고 그래서 이제 의회에 보고하겠다 이런 부분들 참 잘되어 있는 것 같고요.  앞으로도 신경 좀 많이 써 주셔가지고 다음부터는 의회에서 이런 말이 안 나오도록, 그리고 처음에 위원회를 시작할 때에 물론 조례상으로는 거부할 수 없는 그런 게 있겠지만 그래도 심사숙고해서 만들도록 노력해 주셨으면 합니다.  
○기획예산과장 이정희  예, 알겠습니다.
이성자 위원  어쨌든 고생하셨습니다.
○기획예산과장 이정희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영재  이성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득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득연 위원  연일 수고를 많이 하십니다.
  제 질의 건은 아니고요, 한상욱 위원님이 오늘 불가피하게 출타하는 바람에 서면질의를 해달라고 한 사항입니다.
  “금년부터 기획재정국에서 추진해온 위원회 정비 현황은 어떠하며, 특히 기능 중복 등으로 통폐합을 검토하고 있는 위원회 정비 계획의 내용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는 내용인데요.  한상욱 위원님한테 서면으로 보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이정희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김득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획예산과장님은 서면으로 한상욱 위원님한테 꼭 전달될 수 있도록 당부 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이정희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제가 한 말씀 잠깐 드릴게요.  
  이번에 각종 위원회 일부개정조례안은, 제가 콕 꼬집어서 한번 말씀드릴게요.  우리가 주민참여위원회 이런 기타 형해화 된 위원회가 많아요.  그래서 이런 위원회들은 조례에 맞게끔 조속히 정비해서 실질적으로 운영 안 되는 위원회 같은 거는 빨리 없애버리는 게 맞는다고 봅니다.  한번 충분히 검토해 보시고, 앞으로는 매년 6월 말까지 위원회 정비계획을 구의회에 보고하게 되어 있으니까 반드시 해서 실질적으로 제대로 형해화 된 위원회들은 정리할 수 있도록 당부말씀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기획예산과장 이정희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다음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2.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법규의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0시 07분)

○위원장 이영재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법규의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이정희 기획예산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과장 이정희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법규의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주민에게 부여된 ‘규칙의 제정·개정·폐지의 의견제출’ 세부사항을 규정하고,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법률 제정으로 ‘주민의 조례 청구에 관한 사항’이 지방의회에 이관됨에 따라 관련 조항을 삭제하는 등 상위 법령 개정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것입니다.
  주요내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1조에 주민의 조례 제정 및 개폐청구 관련 사항, 제13조 주민청구 조례안에 따른 비용추계서 작성, 제21조 주민의 조례 제정 및 개폐청구 연서 주민의 수를 규정한 조문을 삭제하고 지방자치법 인용조문을 개정사항에 맞게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제22조부터 제26조까지는 주민의 규칙 제정 및 폐지 의견제출 등의 규정을 신설하였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이정희 기획예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박철구 전문위원,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철구  전문위원입니다.  
  본 조례안은 2022년 3월 4일 송파구청장이 제출하여 2022년 3월 14일 의안번호 제412호로 재정복지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입니다.  
  최근 32년 만에 지방자치법이 전부개정 됨에 따라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책임성을 강화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기존 지방자치법에서 규정하던 주민조례 청구에 관한 사항을 분리하여 주민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과정에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조례의 발안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1월 13일부터 시행 중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구의회에서도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1월 13일부터 동시에 시행하여 운영 중에 있으므로 본 조례에 규정된 사항을 삭제하여 정비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이와 같이 본 조례안은 관련법령 범위 내에서 개정내용은 적절하다고 검토보고 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박철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법규의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게 상위 법 맞추는 작업이다 보니까 지금 저희가 특별하게 추가나 예를 들면 디테일 부분까지 질의하실 부분이 약간 없는 걸로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법규의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법규의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다음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3. 「지방자치법」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사항 반영을 위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조례 일괄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0시 12분)

○위원장 이영재  의사일정 제3항 「지방자치법」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사항 반영을 위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조례 일괄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이정희 기획예산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과장 이정희  「지방자치법」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사항 반영을 위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조례 일괄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의 개정이유는 「지방자치법」및 같은 법 시행령이 전부개정 됨에 따라 우리구 조례 중 해당 법과 시행령을 인용한 조문을 일괄 개정하여 각 부서별로 자치법규 개정에 따른 절차적 중복을 방지하고 법 적합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입니다.
  개정대상 조례는 총 22건이고요, 관계부서는 12개 부서입니다.  
  개정내용은 상위 법령 개정에 따른 인용조문 현행화 및 단순하고 경미한 사항을 정비하였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이정희 기획예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박철구 전문위원,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철구  전문위원입니다.  
  본 조례안은 2022년 3월 4일 송파구청장이 제출하여 2022년 3월 14일 의안번호 제413호로 재정복지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 상위 법령의 변경사항을 반영하려는 것입니다.
  개정내용은 「지방자치법」및 같은 법 시행령이 전부 개정됨에 따라 우리구의 22개 조례에서 관련조문 내용을 변경하려는 것으로 제안부서의 제안설명과 다르지 않음을 검토보고 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박철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지방자치법」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사항 반영을 위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조례 일괄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게 상위법과 매칭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새로 추가되는 자구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들 더 이상 질의가 없는 것으로 알고,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지방자치법」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사항 반영을 위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조례 일괄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지방자치법」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사항 반영을 위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조례 일괄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준비를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10시 2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6분 회의중지)

(10시 22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영재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4.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구청장 제출)
○위원장 이영재  의사일정 제4항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오해근 보건위생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보건위생과장입니다.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입니다.
  건강한 식재료를 적정한 가격에 안정적인 공급역할로 도·농 상생의 먹거리 환경조성을 담당하고 있는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의 위탁기간이 오는 4월 30일자로 만료됨에 따라 재위탁에 관하여 구의회의 동의를 받기 위함입니다.
  주요내용입니다.
  2019년 5월 1일 시작된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는 가락시장 가락몰에 유통센터 209㎡와 사무실 72㎡를 임대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위탁기간은 오는 5월 1일부터 2025년 4월 30일, 3년이며, 주요위탁사무는 공공급식 수요에 부응 식재료 물류·유통 체계 확립, 생산에서 소비단계 관리시스템 구축, 원활한 수주 통합전산시스템 운영, 각종 교육 및 홍보입니다.  현재 공공급식센터 이용을 등록한 어린이집 등 223개소에 대하여 공공급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위탁의 필요성은 식재료 물류·유통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수탁기관의 안정적 이고 효율적인 추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수탁자 선정은 재위탁 형태로, 법적 근거는 서울시와 우리구 관련 조례입니다.
  현수탁자인 사단법인 천주교 서울대교구 우리농본부는 그간 3년 여간 사업추진을 통해 지식 및 전문성을 축적하였고, 전문가 참여 사업평가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2020년 11월에는 서울시의회 의장표창을 수상하는 등 성실히 사업을 수행한 점을 고려하였습니다.
  의회 동의를 해주시면 4월 중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참고적으로 올해 예산은 구비 2억 1,800만원과 시비 4억 2,876만원, 총 6억 4,711만원이 되겠습니다.  이 운영비는 센터운영 인건비와 차량운영비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영재  오해근 보건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박철구 전문위원, 검토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철구  전문위원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동의안은 2022년 3월 4일 송파구청장이 제출하여 2022년 3월 14일 의안번호 제410호로 재정복지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 친환경공공급식센터의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관련 사무를 민간에 위탁하려는 것입니다.
  현재 친환경공공급식센터는 사단법인 천주교 서울대교구 우리농본부에서 운영 중에 있으며, 3년간 위탁받아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간 만료 후 2022년 5월 1일부터 2025년 4월 30일까지 3년간 본 센터 운영사무에 대한 위탁을 하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종합 검토한 바 사업추진의 연속성과 능률성, 재원의 효율적 활용 및 이용자의 서비스 질 제고를 위하여 전문성이 요구되므로 우수한 전문기술 및 인력을 갖춘 민간에서 운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며, 관련법 및 관련규정 등 상위법에 저촉됨이 없음을 검토보고 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박철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4항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성자 위원님.
이성자 위원  이성자 위원입니다.
  ‘위탁기간을 위탁계약일로부터 3년 이내로 하되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재계약을 할 수 있다.’고 지금 되어 있는데요.  이게 조금 애매해서, 한 차례만 할 수 있는지 앞으로 계속 융통성 있게 해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그게 좀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 과장님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보건위생과장 바로 답변되죠?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예.
○위원장 이영재  예, 바로 답변해주세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조례에 명시된 사항이라 그게 명확하게 되어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지금 추후에 조례 개정 시 이 사항을 좀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위원님 지적하신 대로 명확성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김득연 위원님.
김득연 위원  오미크론 환자가 지금 정점을 지나가고 있는 것 같은데 또 스텔스 오미크론이 변이가 발생이 돼서 한국에 이미 상륙해 있는 것 같습니다.  좀 더 신경을 많이 기울여주시기 바라겠고요.
  먼저 한상욱 위원님의 질의 건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서면 받으셨나 모르겠네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예, 받았습니다.
김득연 위원  이 답변은 한상욱 위원님한테 서면으로 답변해주시기 바라겠고요.  
  질의내용은 “현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 경영평가에서 위 3개 지표가 저조한 점수를 얻은 구체적 사유는 무엇이며, 향후 재위탁이 이루어지게 되면 해당 수탁법인 차원에서 어떤 보완책이 강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가?” 라는 질의입니다.  그거는 서면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라겠고요.
  제가 궁금해서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예산이 작년 2021년도 예산에 비해서 올해 2022년 예산이 한 1억 2,100만원 정도가 마이너스 됐거든요.  그 이유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김득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답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잠깐만, 잠깐만요.
  지금 전문위원, 전문위원님!  회의규칙에 법적으로 대리질의 가능해요?  안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김득연 위원  서면으로 답변해달라고 했으니까…  
○위원장 이영재  그러면 아까 속기, 이 앞에 했던 한상욱 위원님의 질의라는 그 내용 다 빼요.  원래 법적으로 안 되게 돼있어요.  서면질의로 하는 걸로 처리하도록 하시죠.  
  전문위원, 그거 나중에 속기사한테 얘기해 주세요.  
김득연 위원  서면질의로 했고, 서면답변 해주라고 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예.
  박경래 위원님.
박경래 위원  박경래 위원입니다.
  친환경식재료 기준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해주시고요.
  현재 수탁자로 돼있는 사단법인 천주교 서울대교구 우리농본부 그동안 3년 동안 운영함에 있어서 평가된 내용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박경래 위원님 수고하셨고요.
  보건위생과장님, 아까 서면으로 한상욱 위원님께서 요청하신 내용은 충분히 소상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조치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그리고 박경래 위원님, 있으세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김득연 위원님…  
○위원장 이영재  잠깐만요, 그러면 김희숙 위원님 마저 듣고 하시자고, 그럼.
  김희숙 위원님 질의 부탁드리겠습니다.
김희숙 위원  김희숙 위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충분하게 자세하게 잘 들었는데요.  그리고 또 이성자 위원님께서 재유치 연도에 대해서 말씀해주셨는데요.  이제 지난 3년간의 사업 운영평가가 우수하고, 향후에도 사업의 안정성, 연속성을 위해서 재위탁을 하신다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검토보고서 8쪽에 보면 “민간위탁을 위해서 지난 2022년 2월에 민간위탁운영평가위원회를 개최하였고, 심의결과 원안채택 되었습니다.” 라고 하셨는데요.  적격자 심사위원회 개최 시에 더 나은 경쟁력 확보와 미래지향적 사업을 위해서 복수경쟁기관이나 단체, 이런 데 혹시 사업심사를 받아보신 실적은 있으신지 저는 그거 한 번 여쭤보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김희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건위생과장님은 박경래 위원님과 김희숙 위원님 질의에 일괄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김득연 위원님께서 먼저 말씀하신 예산이 크게 차이나는, 지난해하고, 그건 이 참여업체의 급식지원금 일부를 시비에서 지원을 했었습니다.  그게 시에서 중단을 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경우 급식지원금이 2억 1,600만원이 지원이 됐었는데 그게 시비가 중단됐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으로 인해서 예산이 차이가 발생된 겁니다.
  박경래 위원님 말씀은 제가 조금 더 확인을 해봐야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보건위생과장님, 지금 박경래 위원이 질의하신 게 핵심이에요.  친환경의 정의를 내려달라고요.  제가 알기로는 친환경이라 하면 농약잔류양이 얼마인가 그게 아마 중요한 데이터가 될 텐데 거기 지금 친환경에 대한 정의, 농약잔류 데이터양 아니에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있습니다.  식재료 기준이 안정성 기준이 돼있는데요.  농산물과 축산물, 수산물, 가공식품으로 구분돼있습니다.
  농산물의 경우는 잔류농약 허용 기준을 준수해야 되고, 방사능 국가기준에도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축산물은 국내산 축산물 이상, 한우 2등급, 육우 3등급 등 이렇게 기준이 있고요.  수산물 같은 경우는 국내산 자연산 수산물과 지자체가 안전성을 담보한 수산물로 구분이 돼있습니다.  가공식품의 경우는 지역 친환경 농산물 산지하고 지자체 인증 농산물을 원·부재료로 사용하는 경우 함유비율 50% 이상의 경우 식품 제조가공업 영업허가 시점에서 생산되어야 한다는 기준을 충족해야 됩니다.
박경래 위원  농산물의 경우에 농약의 기준치가 얼마라고 했나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바로 확인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박경래 위원  예, 알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김희숙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3년간 운영평가 말씀을 주셨는데요.
  당초에, 2019년도에 공개입찰을 통해서 3개 업체가 들어왔었습니다.  당시에 3차에 걸친 종합적인 심사를 통해서 결정이 됐는데 이번 3년간 운영평가는 저희 위원님께서 지적해주신 복수경영평가는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다음에 만약에 재위탁이 되면 반드시 위원님 말씀대로 그런 평가도 병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희숙 위원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것이 궁금했는데요.  과장님, 그럼 향후에는 복수의 경쟁단체에서 사업계획을 받아가지고 심사를 하셔서 이것을 검토해서 적용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답변 다 끝나셨습니까?
박경래 위원  아니요, 제가 질의한 게 한 가지 더 있는데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예, 맞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천천히 하세요, 지금 시간 많으니까.
박경래 위원  기준치는 천천히 하시고, 아까 제가 한 가지 더 질의한 내용이 있습니다.  현재 수탁자 3년간 운영하면서 평가된 자료를 좀 달라고 말씀드렸는데…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예, 지난해 12월부터 1월 7일까지 외부 전문가 보건 분야 김재현 씨라고 동덕여대 명예교수인데요.  이분이 참여한 가운데 평가가 있었습니다, 12일 간에.  여러 가지 평가 중에서 3개 분야, 27개 항목을 100점 기준으로 평가를 했고요.  평가결과는 말씀드린 대로 90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여러 가지 평가가 90.7이 나왔는데요.  우수평가로 여러 가지 조직 및 인력운영에서 총 12점 만점에서 11.4점, 그다음에 재정구조 및 예산집행 효율성 10점 만점에서 9.4점, 사회적 가치 분야에서 5점 만점에 3.4점 이 분야는 지난해 코로나 때문에 비대면이 주로 이루어져서 약간 평가지수가 낮은 걸로 저희가 알고 있습니다.  사업계획 집행수준 면에서도 5.2점을 받았고요.  그래서 전반적으로 사업성과 총점 30점 부분에서도 30점 만점을 저희가 평가를 했습니다.
  그래서 일부 이 업체가 지금 서울시에서도 굉장히 교차산지, 그러니까 복수, 저희가 안동만 하다가 완주를 추가했거든요.  이건 서울시 13개 구 중에서 첫 번째로 한 시도입니다.  교차산지라고 해가지고 좀 더 식재료의 다양성, 그다음에 어떤 선택의 폭을 다양하게 준 게 우수한 실적이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농약 검출물은 위원님 좀 더 확인해서 정확하게 다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경래 위원  추후에 답변주세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예, 죄송합니다.  다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위원장 이영재  박인섭 위원님.  
박인섭 위원  과장님, 경영평가를 어떤 방법으로 하는지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고요.  그 평가서에 보면 프로그램 및 서비스 분야 중에서 사업에 여덟 번째 특별 지원된 공모사업 등 그런 부분들은 평가점수가 상당히 기준치 이하거든요.  그런 거에 대한 어떤 조치나, 특별히 이유가 있는 겁니까?  거기에 대한 설명 부탁드릴게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평가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외부전문가 한 명하고요.  우리 담당팀장하고 담당, 3인이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올해 1월 7일까지 시행을 했습니다.
  지금 아까 지적하신 그런 부분은 사실상 이 사업이 시작된 지 3년차밖에 안 되었거든요.  그래서 이에 대해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 상이나 시스템 상에서 일부 미비한 사항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좀 더 보완하고 개선해야 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박인섭 위원  재위탁하고 관계없이 기존 평가보다 상당히 낮은 점수에 대한 대책이 강구돼야 되지 않겠느냐, 지금 현재는 어떤 조치를 취하는 것은 없지만 앞으로 하겠다, 그렇게 보면 되겠어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님.
박인섭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득연 위원님.
김득연 위원  과장님,  아까 예산 답변하실 때 급식지원금, 시비가 중단되어서 그랬다고 말씀하셨는데 급식지원금의 구체적 내용이 뭡니까?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참여한 곳에 어떻게 보면 인센티브를 부여했습니다.  그래서 10만원씩 월 지급을 했습니다.
  사실상 이 사업이 초·중·고, 유치원까지 공공급식이 이루어지면서 공공의 영역에서 학생들의 영양이나 식재료를 공급하게 되었는데 거기에서 제외된 어린이집이나 거기에 타깃을 두고 이 사업을 시작했거든요.  최초의 시행 이유가, 그래서 처음에 약간의 유인책이, 또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 그러한 인센티브를 부여한 것으로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정책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했고 우리구가 참여를 했고요.  전체 25개 자치구 중에 13개 구가 현재 참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득연 위원  그러면 이 지원금이 중단이 되었는데 우리 구민이라든가 구에 있는 어린이집이라든가 초·중·고 이런 데 불이익이라든가 아니면 소외되는 점은 없나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불이익은 없고요.  당초에 그분들에게 일정액을 드리던 것을 못 드리게 되니까 좀 아쉬움은 있지만 여유가 되면 구비로도 해줄 수 있지만 지금 상황이 이러다 보니까 올해 예산에 반영이 안 된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득연 위원  그 학교가 등교가 정상화되고 하면 이 예산이 필요할 수 있다고…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아니, 학교가 대상이 아니니까, 이것은 어린이집하고 지역아동센터, 그 다음에 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주로 어린이집이, 223개소 중에 222개소가 어린이집입니다.
김득연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김득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명숙 위원님.
정명숙 위원  저는 간단하게 물어볼게요.
  민간위탁운영평가위원회 심의 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심의 구성에서 어떻게 결과 내용을 내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민간위탁 운영은 기획예산과에서 하고 있고, 저희가 안건을 상정해서 거기에서 통과가 된 사항인데요.
  위원 구성이나 이것은 별도로 위원님께 드리는 걸로 하겠습니다.
정명숙 위원  알겠습니다.
  서면보고 하겠다고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예.
정명숙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정명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성자 위원님.
이성자 위원  과장님, 이 내용은 어떨지 모르는데 천주교 서울대교구 말고 경쟁력 있는 업체가 혹시 있나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당초에 3년 전에 공개입찰을 할 때 3개소가 들어왔더라고요.  사회적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왜냐하면 대부분 이게 수지가 좋은 것은 아니거든요.  그래서 지금 청밀하고 다른 곳 또 하나 이렇게 세 곳이 들어왔더라고요.  이렇게 인기 있고 또 수익이 높고 그것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성자 위원  여기에서 이야기를 해야 되나?
  서울대교구에서는 어린이들한테 급식재료를 자기네들이 맡을 때 고민을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오고가고 하면서 식품에 대한 문제 때문에 많은 고민을 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는 양심적이고 잘 맡았다 생각하는데, 그렇게 생각하는데 또 혹시 경쟁력 있는 업체가 있는지 그런 게 궁금해서…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경쟁력 있는 업체는 제가 아직 들어본 적이 없고요.  당초에 제가 발령이 나자마자 현장을 즉시 가봤거든요.  그래서 거기 센터장을 비롯해서 간부들하고 간담회를 갖고 브리핑을 받았는데 굉장히 이 사업에 대해서 열정이라고 할까, 굉장히 그게 높아 보였습니다.
  그리고 센터장이 굉장히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PPT 보고를 준비해서 하는 걸 보고 아주 뚜렷한 목적의식을 갖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매우 좋은 인상을 받았거든요.
이성자 위원  만약에 재위탁이 되면 과장님께서 내부를 잘 들여다 봐주십시오.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이성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희숙 위원님.
김희숙 위원  과장님, 저는 관련 예산에 대해서 궁금한 게 있어서 한 번 여쭤볼게요.  간단하게요.
  관련 예산이 6억 4,700여만 원인데요.  시비는 예산의 약 66%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구비는 약 33%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예산의 약 3분의2가 구비로 되어 있는 거죠?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3분의1 정도…
김희숙 위원  3분의1 정도가 구비로 되어 있는 거죠?  그래서 저는 예산의 구성 비율은 어떻게 하는지?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그게 인건비, 그러니까 사무직 보조인력 인건비하고 시설운영비, 그리고 사업비, 홍보나 여러 가지 그것은 50:50입니다.
  그런데 배송을 하는 인건비하고 거기에서 계산할 때 발생되는 카드 수수료는 전액 시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울시와 자치구가 명확하게 비율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그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희숙 위원  그래서 구성 비율을 그렇게 하는군요.  인건비도 많이 차지하네요.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예.  인건비가 5:5, 그 다음에 배송비, 배송에 따른 인건비와 카드 수수료, 시비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김희숙 위원  구성 비율은 어떻게 하나 제가 궁금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영재  김희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제가 오해근 보건위생과장님한테 두 가지만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친환경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제16조제3항에 보시면 제1항에 따라 공공급식센터의 운영 위탁할 때는 위탁기간을 위탁 계약일로부터 3년 이내로 하되 필요한 경우에 재계약할 수 있다는 조항인데 나중에 조례 개정할 때 아까 이성자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재위탁 한다고 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필요한 게 너무 포괄적이에요.
  그러면 완전히 권한을 다 갖고 계시는데  필요한 경우에 대해서 설명을 덧붙일 수 있도록 조례 개정하는 시기에 그렇게 한 번 준비하시라는 말씀 드리고요.  
  두 번째는 뭐냐면 지금 천주교구에 재위탁을 줬는데 실질적으로 아까 말씀하셨지만 산지를 우리가 서울시 최초로 복수로 운영하고 계신다는 말씀을 하셨어요.  저도 참 잘 하셨다고 보는데 한 곳이 10%대밖에 안 되고 있어요.  아직 시범지역이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이걸 점차적으로 %를 늘려서 서로 상호 경쟁을 할 수 있게끔 그런 체제를 갖춰서 좋은 농산물이나 좋은 식품들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그렇게 해주십사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건위생과장 오해근  예.  명심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4항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재정복지위원회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9분 산회)


○출석위원(7명)
  이영재   김득연   박인섭   이성자
  박경래   김희숙   정명숙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박철구

○출석관계공무원
  기획재정국장이석우
  보건소장이영숙
  기획예산과장이정희
  보건위생과장오해근

○의결사항
  · 서울특별시 송파구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법규의 입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 「지방자치법」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사항 반영을 위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조례 일괄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 송파구 친환경공공급식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 원안가결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득연

김득연

  • 이 름 김득연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 이 메 일 kdy200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졸업(재활학박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지역경제특별위원회 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을 지키는 민생실천위원회 위원장
  • (현)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소 부원장
  • (현)(사)대한노인체육회 족구협회 수석부회장
  • 제26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문재인 조직특보
  • 19대 대선 민주당 중앙선대위 장애인복지제도개선 특위 위원장
  • 전국택시공제조합 경기지부 자문위원
  •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원우회장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원우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새마을부녀회장
  • 전) 송파구 잠실7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전국여성의정회 간사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20대 대통령선거 윤석열 선대본부 서울지부 특보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V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장환

김장환

  • 이 름 김장환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kjh912@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재학
<경력사항>
  • (현)송파구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위원
  • (현)송파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구 관광정책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직능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인재육성분과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국민주권특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6~7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형대

김형대

  • 이 름 김형대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1
  • 이 메 일 khdlovesjhs@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졸업
  • 삼척고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
  • (현)임마누엘 복지재단 이사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무 위원
  • (현)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현)송파구 녹색송파위원회 위원
  • 현대중공업 근무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0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경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희숙

김희숙

  • 이 름 김희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0~1
  • 이 메 일 7518khs@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운영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임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위원
  • (현)문정1동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사업단 부단장
  • 박원순 서울시장 송파병 연락소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선거대책위원회 송파병 여성본부장
  • 중앙선거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 18대 대통령선거 송파병 여성본부장
  • 19대 문재인대통령선거 송파병 여성본부장
  • 바르게살기운동 서울시 송파구 문정1동 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19대 대선 중앙선대위 도시환경문화개선 특별위원회 위원장
  • 서울시의회 의장상 수상
  • 송파구청장 봉사상 수상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1급 포상
  • 송파구의회 의장상 수상
  •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원 최우수상
  •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원 심리상담자격취득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현)송파구 구민상 심사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선대위 대변인
  • 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5~6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행정자치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부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2~3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 특별위원장
  • 제27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새마을지도자 송파구협의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인섭

박인섭

  • 이 름 박인섭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insup92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 주영광교회 시무장로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송파구 충청향우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 서울특별시청, 송파구청 공무원 근무(사무관)
  • 제259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5,6,7,8대 의원
  • 정부근정포장 표창(대통령)
  • 서울특별시 자랑스런 공무원 표창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재학중
<경력사항>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현)뉴잠전 라이온스클럽 이사
  • 마을기업, 한성백제 협동조합 이사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석촌동민의 날 추진위원회 부위원장
  • 석촌동(명소화거리) 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석촌동 주민자치위원회 이사
  • 석촌동 자율방범대 대장
  • 2019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송기봉

송기봉

  • 이 름 송기봉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3
  • 이 메 일 sgb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전기전자컴퓨터학과(공학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강남역 1차 아이파크 관리단 대표
  • 송파구의회 운영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디지털소통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중앙선대위 조직특보
  • 제18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시민캠프 수도권본부장
  • ㈜ KT감사팀장&미디어운용센터장&지사장
  • ㈜에이스기술단 전무
  • ㈜KT남부 service 감사(등기)
  • 2019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심현주

심현주

  • 이 름 심현주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hyunjusim777@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수원대학교 체육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홍보위원회 송파병 지회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15~19기)
  • (현)여의도 연구원 정책자문위원
  • (현)나라사랑 국민회의 사무총장
  • (현)송파구 새마을문고 고문
  • (현)(사)세계해동검도연맹 홍보이사
  • 송파구 지역아동센터 거점사무국장
  • 서울시 학부모 참소리단(1~4기)
  • 한국 건강걷기협회 사무국장
  • 2019 한국을 빛낸 범죄예방 인물대상
  • 2019 제2회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 대상
  • 2019 대한민국 국민 대상 지방자치 의정대상
  • 2019 제2회 국가 최우수지역발전대상
  • 2020 전국지역신문협회 의정대상
  • 2021 서울시 의장협의회 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영한

윤영한

  • 이 름 윤영한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2
  • 이 메 일 but10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사회복지학)
  • 경영학사, 문학사, 사회복지학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 녹색송파위원회 위원
  • (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 심의위원회 위원
  • (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 위원
  • (현) 건국대학교 미지원 심리상담사 최고위과정 강의(2016~)
  • 문재인 19대 대통령후보 정무특보/교육특보
  • 2015 송파구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제48대 원우회장
  • 2017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 수상
  • 2017 아시아파워 리더십 의정활동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정식

윤정식

  • 이 름 윤정식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yoonjs0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무역학과 졸업(학사)
  • 서강대학교 MBA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부대변인
  • (현)한국여성단체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국가안보특별위원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책임당원협의회 본부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지체장애인협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일자리위원회 위원
  • 제27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우리은행 부장대우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 광역의원(비례) 후보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서민금융지원본부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자유한국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소통본부 부위원장
  • (사)민주시민정치아카데미 이사
  • 2019 애국애족충효예대상 지방자치부문 문화대상
  • 2021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국민대상 사회공헌대상
  • 2021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대상 우수상
  • 2021 한국최고인물대상 의정활동 부문 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문재

이문재

  • 이 름 이문재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8
  • 이 메 일 1111111na@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교통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전) 신협 근무
  • (현) 법무법인 주원 금융자문위원
  • (현)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송파구의회 제8대 구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배철

이배철

  • 이 름 이배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ds3bmw@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현)민주평통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제272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연구위원
  • 2017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3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 표창(대통령)
  • 2008 홍조근정훈장(대통령)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서영

이서영

  • 이 름 이서영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lso106@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수료(정치학)
<경력사항>
  • (현)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보육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KDLC)서울사무처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현)송파구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송파체육문화회관 운영위원
  • (현)송파구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정당발전위원회 국민제안센터장
  • 정책공간 국민성장 정치정부 사법분과 간사
  •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객원연구위원
  • 사단법인 한국난임가족연합회 상임이사
  • 제8대 송파구의회 2020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 2020 더불어민주당 지방의회 우수조례 경진대회 1급 포상
  • 2018 국정감사 우수의원·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 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성자

이성자

  • 이 름 이성자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 이 메 일 nbdd011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졸업(행정학석사,지방자치 전공)
  • 호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상무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수석부위원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위원
  • (현)한국여성정치연맹 송파구지회장
  • (현)지역보건심의위원회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 데이케어센터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제7대 전반기 행정보건위원장
  • 여성근로자 지위향상 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교육발전 협의회 위원
  • 한성백제문화제 운영위원
  • 더불어민주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사회복지사(2급), 요양보호사(1급)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서울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 부본부장
  • 충청향우회 여성 회장
  • 2019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대통령) 표창
  • 2019 제1회 대한민국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 대상
  • 2017 지방자치 의정대상
  • 2016년도 한국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좋은조례분야)
  • 2016 송파구의회 의정활동 평가 최우수상(주관 송파시민연대)
  • 2016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제6회 사회복지대상(2016년)
  • 2015년도 한국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
  • 제10회 대한민국나눔대상(2015년)
  • 2015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13년 전국시군구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영재

이영재

  • 이 름 이영재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4~5
  • 이 메 일 lyj860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강릉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강릉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졸업(법학석사)
<경력사항>
  • 現 국민의힘 송파을 운영위원
  • 前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외교통상분과 부위원장
  • 前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前 제274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前 제261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前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前 송파구 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육군정훈사관(석사장교) 중위 전역
  • 2018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사)한국청소년육성회 부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황수

이황수

  • 이 름 이황수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3~4
  • 이 메 일 halee438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운영위원
  • (현)㈜원양건축사무소 감리본부 전무
  • 문재인 대통령후보 19대 조직특보
  •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범죄예방 위원
  •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5대 후반기 운영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3,4,5,8대 구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명숙

정명숙

  • 이 름 정명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haho7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정보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졸업(문화정보학 박사)
  •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8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
  • (현)한글문학 발행인
  • (현)한글문인협회 회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현)통일서포터즈(통일민간단체) 송파구 회장
  • (현)(사)국제펜클럽 한국본부 대외교류위원회 위원(시인)
  • (현)(사)한국문인협회 대외협력위원회 위원장(시인)
  • (현)정명숙 시치유연구원 원장
  • 제8대 전반기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서울남부교도소 교정위원
  • 서울특별시 의용소방대연합회 연구분과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직능본부 노인복지시설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후보 서울시당 산하 송파을지역위원회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선거대책본부 부본부장
  • 2019 대한민국지방의회 의정대상(19.6.25)
  • 제18회 삼일정신선양 범민족대회 표창장(19.3.11)
  • 2019 한국을 빛낸사람들 대상(19.2.21)
  • 2019 위대한 한국인 100인 지역의회 발전 공로부문 대상(19.2.21)
  • 2018 IJC지방자치의회발전 공로상(18.12.9)
  • 2018년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우수상(18.12.5)
  • 서울특별시장 상장(18.9.28)
  • 국회의장 상장(17.11.9)
  • 서울시장 표창(15.11.9)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상(16.11.3)
  • 서울송파경찰서장 감사장(16.11.21)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 본부장 감사패(15.3.5)
  • < 자격증 >
  • 사회복지사 자격 1급
  • 요양보호사 자격 1급
  • 위험물안전관리 자격
  • 생활안전강사 자격
  • < 저서 >
  • 바람의 말씨(시집)
  • 4인 시선집 별과 꽃과 그리움(황금찬, 최은하, 최규창, 정명숙)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송파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
  • 송파구 도시디자인(공공미술)위원회 위원
  • 송파구의회 2020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체육문화회관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무위원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한상욱

한상욱

  • 이 름 한상욱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6
  • 이 메 일 hanjuceo@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결대학교 경영행정학부 경영학 1학년 수료
<경력사항>
  • (현) ㈜한주철관 대표이사
  • (현) 송파구 풍납1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 (전)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회 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