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7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2022년 10월 20일(목)  오전 10시

의사일정
1.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율방재단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
6.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을버스 재정지원에 관한 조례안
7.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
8.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
9.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
10.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11.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12.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13.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거여새마을구역 등) 변경 결정(안)에 따른 의견 제시의 건

부의된 안건
ㅇ 사무국장보고
ㅇ 5분자유발언(박종현 의원, 이하식 의원, 전정 의원, 이혜숙 의원, 최상진 의원)
1.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용근 의원 대표발의)(이혜숙 의원 공동발의)(김정열·김순애·박성희·손병화·김호재·이강무·박종현·정주리·곽노상 의원 찬성)
2.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율방재단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3.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4.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광철 의원 발의)(김정열·이강무·정주리·곽노상·장종례 의원 찬성)
5.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전정 의원 발의)(최옥주·박성희·나봉숙·이하식·신영재 의원 찬성)
6.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을버스 재정지원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7.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구청장 제출)
8.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구청장 제출)
9.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구청장 제출)
10.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운영위원장 제출)
11.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박종현 의원 발의)(신영재·이하식·이혜숙·박성희·김순애 의원 찬성)
12.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최상진 의원 대표발의)(박종현·배신정·전정·김광철 의원 공동발의)(이하식·김행주·김샤인·정주리 의원 찬성)
13.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거여새마을구역 등) 변경 결정(안)에 따른 의견 제시의 건(구청장 제출)

(10시 02분 개의)

○의장 박경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97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본회의 보고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황준철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황준철 사무국장 황준철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297회 임시회 기간 중 위원회별 의안심사 내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소관 사항입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등 3건이 원안가결 되었습니다.
  행정교육위원회 소관 사항입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이 원안가결 되었습니다.
  재정복지위원회 소관 사항입니다.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 등 3건이 원안가결 되었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사항입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이 원안가결 되었으며,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 1건이 수정가결 되었습니다.
  이상 자세한 심사보고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시하였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 신청현황입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박종현 의원님, 이하식 의원님, 전정 의원님, 이혜숙 의원님, 최상진 의원님 총 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경래 황준철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종현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제297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의사일정
5분자유발언 현황
(부록에 실음)  


ㅇ 5분자유발언(박종현 의원, 이하식 의원, 전정 의원, 이혜숙 의원, 최상진 의원)
박종현 의원 존경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박경래 의장님과 김정열 부의장님, 선배·동료 여러분, 서강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오늘도 치열한 삶을 살아내고 계시는 우리 주민님들께 다시 한번 인사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락2동, 문정1동을 지역구로 하는 있는 박종현 의원입니다.
  제법 오래전의 이야기입니다. 마을에서 시민 활동을 하던 저는 제가 운영하던 공간을 로컬 코워킹 스페이스로 꾸미고 청년들이 편하게 만나고 일할 수 있도록 바꿔봤습니다. 그때 진로교육 관련 사회적기업을 창업하려던 청년 K군을 만났고, 제대로 된 창업 공간을 얻을 때까지 함께 활동해 보았습니다.
  이번에 5분발언을 준비하면서 문득 K대표의 소식이 궁금해졌습니다. 수년 만에 연락해보니 그는 창업했던 송파구를 떠나 가까운 성동구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었습니다.
  송파에서 나고 자라고 남들이 모두 부러워하는 대학을 갈 때까지 공부했던 그는 첫 사업자등록지가 송파구였는데 왜 타구에서 그 꽃을 피우고 있는 걸까요? 그리고 왜 그런 청년들이 우리 주변에 많이 있는 걸까요?
  청년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시대에 따라 우리 사회가 청년을 부르는 말도 그만큼 다양했습니다. 이름만큼이나 관계 법령에서 말하는 청년의 연령도 천차만별입니다.
  송파구 청년기본 조례는 만 19세에서 39세 이하를 청년으로 정의하고 있지만 작게는 15세에서 29세, 많게는 55세까지의 연령을 청년으로 정의하는 곳도 있습니다. 사소해 보이는 청년 연령의 상이함은 지역 간 정책대상자의 차이를 가져오고, 이 차이는 지역 간 청년 개인의 삶의 차이로 이어집니다.  
  2021년 기준 국가 청년예산의 92%를 중앙정부가 쓰고, 거의 모든 부서에서 1년간 308개의 청년정책을 수립했습니다. 전체 8%의 예산을 쓰는 지방정부가 정책을 실행하기 위해 추진한 사업은 1,258개에 달합니다.
  국민의 36%인 이 청년세대는 동네에 살고, 지역에서 창업을 하며, 마을에서 관계를 맺고, 사람을 통해 성장합니다.
  그러기에 최근의 청년정책 연구는 중앙이 아닌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일자리중심 정책에서 청년정책 전담 조직에 대한 의제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울을 볼까요? 지난 3월 오세훈 시장은 5년간 6조 2,000억원을 투입하는 2025서울청년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최근 10년간 서울시에서 활동한 청년시민활동가는 10배 이상으로 증가하였고, 2021년 기준 청년자율예산제의 사업은 265억으로 활성화되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본청 안에 포괄적 청년정책 전담조직인 미래청년기획단을 시장 직속으로 두었습니다. 송파구와 함께 가장 많은 청년인구를 가지고 있는 관악구 역시 최근에 청년문화국을 신설했습니다.
  청년정책에 대한 행정조직의 정책적 수용 범위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송파구는 어떨까요? 2022년 송파구의 청년정책사업은 총 18개 사업 31억 6,000만원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이었습니다. 구비를 적극적으로 편성한 덕분입니다. 서울시 각 위원회의 청년위원 비율은 6.9%에 불과하지만 송파구는 7.82%로 이것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왜 청년들은 송파구의 청년정책을 피부로 느끼고 있지 못 할까요? 그것은 관련 사업이 절대적으로 일자리정책에 치중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서도 청년정책은 여전히 청년일자리팀이 수행합니다. 물론 청소년들에게 일자리는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나 단일정책으로는 이미 유통기한이 지났는지 확인해 봐야 할 시점입니다.
  다음을 보십시오. 2013년 1개의 지원조직과 1개의 청년공간으로 시작한 서울시의 청년인프라는 현재 2개의 지원조직과 17개의 청년공간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 송파구에는 어떠한 지원조직도, 청년공간도 없습니다.
  청년들에게 지금 필요한 건 자유롭게 모이고 마음껏 상상하며 서로 연결될 수 있는 거점 공간과 관계망입니다. 무엇보다 우리 송파구만의 청년정책이 필요합니다.
  서두에 얘기했던 K대표는 청년거점공간의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이것을 통해서 청년들의 모임이 활발해지고, 자신들만의 양질의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었다 라고 말합니다.
  이에 저는 송파의 청년정책을 전방위적으로 계획하고 힘있게 추진할 수 있는 청년정책 전담조직의 설치를 제안합니다.
  일자리에 편중되어 있는 현 정책과 지금 정도의 예산으로는 청년들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를 끌어올리기에 역부족입니다. 대전환의 시대를 맞는 창의와 혁신의 청년정책을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정책의 부재와 실행의 실패로 청년들이 타자치구로 유출되는 현상을 묵과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지난 9월 24일 석촌호수에서 송파구와 청년네트워크가 ‘송파 전지적 청년시점’이라는 고민상담소를 열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심리상담가들이 예쁜 천막 아래에서 청년들의 이야기를 듣고 위로하는 자리였습니다. 청년들을 위로해 주시고 애써 주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청년들은 말합니다. 여기저기 위로는 넘치는데 누구 하나 책임은 져주지 않는다고 말입니다.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발언한 부분)

  잘 알려진 영화의 대사처럼 검사는 조서로, 경찰은 수사로 증명하듯 행정은 정책을 만들고 전달체계를 구축해서 실행력과 행정력으로 증명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박경래 박종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하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하식 의원 존경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박경래 의장님과 김정열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여러분, 서강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거여1동, 마천1·2동 지역구인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이하식 위원장입니다.
  오늘 저는 “노인 생활의 안전과 행복을 위한 노인친화도시 조성”을 발언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한민국은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2000년 7.3%로 고령화 사회, 2017년에는 13.8%로 고령사회에 접어들었고, 2026년에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20.8%에 달해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송파구 역시 25개 자치구 중 약 67만의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노인 인구 역시 8만 6,000명으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노인 인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별로 살펴보면 위례동 및 잠실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60세 이상 인구수 및 비율이 높은 편이나 지역구인 마천1·2동의 경우 전체 15%를 차지할 만큼 동에서도 높은 노인 인구 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노인 인구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증가하는 노인 인구의 일상생활을 보장하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최근 4년 간 ‘소비자 위해감시 시스템’에 접수된 고령자 안전사고는 총 2만 3,000건으로 이중 62.7%가 낙상사고였으며, 사고 장소는 주택이 74%로 가장 많았으며, 주로 화장실 및 욕실, 침실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국 노년층에게 발생하는 낙상사고는 자칫 생명의 위협까지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사고가 주로 발생하는 화장실 및 침실 근처에 안전손잡이 등 안전장치 설치 등 보호시설 도입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전국 지방 도시를 비롯해 수도권에서도 노인 안전시설의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 동작구의 경우 민선 8기 공약사항으로 경로당 현대화 지원을 핵심 사항으로 제시하였으며, 관내 구립 경로당 내 수요조사로 어르신의 동선과 의견을 반영하여 올해까지 구 시설 약 30여 개의 안전손잡이 등을 설치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송파구는 어떨까요? 현재 송파구에서 추진하는 어르신 복지를 위한 안전시설 확보 예산은 총 1,453억 가량 배정되어 있으며, 건강한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노인복지 지원,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확대, 노인복지시설 확충에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송파동·삼전동 일대 복지관 및 센터에 국한하여 지원되고 있으며, 대부분 인건비로 소요되고 있어 안전장치 보급에 대한 충분한 제공이 미흡한 실정입니다.
  무엇보다 전국 및 서울시 내 금천구, 도봉구, 동대문구 등 12개소에 고령친화도시 관련 조례가 제정되어 있는 반면, 송파구의 경우 고령친화도시 조성이자 정책의 기반인 관련 조례가 없는 실정으로 사업 실행의 근거 및 사업에 대한 지속성이 부족하다는 점이 대표적인 문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르신 생활의 안전시설 설치를 위한 요청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노인 인구 최대인 송파구의 노인 안전을 위해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한 안전손잡이 등 안전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충분한 예산확보가 절실합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의 경우 조례 개정으로 공공건축물 신축 및 증·개축 시 유니버셜 디자인 가이드라인 준수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서울시 내 다양한 노인복지시설에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노인이 색상이 구분되지 않으면 변기에 부딪힐 위험이 있지만 디자인 색상으로 벽과 바닥을 구분하면 시야가 흐린 노인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적용을 통해 노인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입구 경사로에 안전손잡이 설치를 하고, 휠체어, 보행보조기로 경로당을 쉽게 출입할 수 있다면 안전사고, 특히 낙상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무엇보다 유니버셜 디자인에 기반한 안전한 시설을 확충하기 위해서 구비만으로는 어려우므로 시비 확보를 위해 서울시 노령인구 최다인 송파구의 노인복지 예산이 확보할 수 있도록 분야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노인의 안전한 생활을 보장하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송파구 내 노인친화도시 관련 조례 제정이 필요합니다.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발언한 부분)

  현재 송파구는 고령친화도시 구현을 위한 관련 조례가 없는 실정입니다. 상위법 조례 외 송파구의 최다 노령인구에 대비한 고령친화도시 조성사업 정책 및 지역 특성에 기반한 조례 제정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조례에 기반하여 구 스스로 지역에 맞는 계획은 물론 고령사회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여 구의 특성에 맞는 노인친화도시를 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해보며, 이상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박경래 이하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정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정 의원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박경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서강석 송파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정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시각장애인의 보행안전 강화를 위하여 철저한 보도환경 관리를 촉구합니다.”라는 내용으로 발언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국토교통부의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교통약자 현황은 1,500만 명으로 인구 대비 29.7%의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이중 등록 시각장애인과 미등록·잠재적 시각장애인까지 합하면 50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또한 시각장애인이 이용하는 교통수단 중 도보는 20.3%를 차지하여 장애인택시를 제외하고는 시각장애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보도 위 시각장애인의 보행 편의와 관련된 시설로는 점자블록과 자동차 진입억제용 말뚝인 볼라드가 있습니다.
    (영상자료 제시)
  점자블록은 점형블록과 선형블록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점형블록은 위치 경고용 블록으로써 장애물이나 위험지역을 경고하는 데 사용되고, 선형블록은 방향 유도용 블록으로 직선 방향을 잡는 데 사용됩니다.
  교통약자 편의 증진법 시행규칙에는 점형블록은 횡단보도의 시·종점에서 30cm 이격하여 설치하고 횡단보도 진행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설치하며, 선형블록은 보도의 진행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설치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볼라드의 경우 30cm 전면에 시각장애인이 충돌의 위험이 있는 구조물이 있음을 미리 알 수 있도록 점형블록을 설치하게끔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 보도공사 설계 시공 매뉴얼에는 점자블록을 시각장애인이 많이 이용하는 도로, 많이 이용하는 시설 주변 등에 설치하도록 설치장소와 그 방법이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주변을 조금만 둘러보아도 파손되고 규격에 맞지 않은 점자블록과 볼라드가 시각장애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을 흔히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들은 점자블록들이 파손된 사례들입니다. 이 점자블록들은 실제로 밟으면 덜컹하는 소리가 날 정도로 심하게 흔들리는 블록입니다. 보시다시피 이렇게 파손상태가 심각하고 흔들리는 점자블록들은 시각장애인은 물론이고 일반 보행자도 걸려 넘어질 우려가 있는 위험요소입니다.
  이 사례는 차량 진출입로를 경고하는 점형블록이 설치되지 않은 사례입니다. 공사장의 대형차량들이 드나드는 진출입로에 점형블록을 통한 경고가 없다면 시각장애인들은 사고의 위험에 바로 노출됩니다.
  볼라드 전면에 장애물을 경고하는 점형블록 미설치 사례입니다. 시각장애인에게 이 볼라드는 재질에 따라서는 ‘무릎지뢰’라고 불릴 만큼 충돌이 비일비재한 존재입니다.
  위례동에서 촬영한 점자블록 부적정 사례입니다. 위례동 보도블록은 포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부적정 사례가 특히 많아 그 사유를 확인해 보니, 위례동 설계가 오래전에 이루어져 예전 설계대로 시공사에서 포장하였고, 미흡한 부분을 수시로 교체하고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처음 포장할 때부터 규정대로 설치했다면 시각장애인도 편리하고 예산도 아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입니다.
  마지막으로 볼라드의 경우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에서 2017년부터 매년 서울 각 도로사업소별로 시행한 ‘서울시 시각장애인 보행환경 실태조사’에서 부적정 설치율이 80% 밑으로 내려간 해가 없을 정도로 문제가 심각합니다.
  이처럼 시각장애인들의 보행안전을 위협하는 규정에 맞지 않은 점자블록과 불법 볼라드는 인명사고로 직결되므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지만, 현재 송파구에서는 연 2회 정도 전체 보도블록 점검을 할 뿐 점자블록에 대한 별도의 점검이나 관리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현재 시행 중인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도 포장 관리 규칙을 개정하여 장애인 이동편의시설 관리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거나 시각장애인 보도점자블록 설치 및 관리 조례를 제정하여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의 기반을 만드는 등 관리체계 마련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 모색이 꼭 필요합니다.
  2006년 교통약자법이 제정되어 시행된 지 15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점자블록 설치 및 관리의 미흡과 다수의 불법 볼라드가 횡단보도 등에 존치되어 있어 시각장애인의 보행안전과 통행권을 방해하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시각장애인에게 ‘눈’의 역할을 하는 점자블록의 적정 설치 비율이 57%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시각장애인들에게 보도란 반은 보이고 반은 암흑인 공포의 공간이 아닐까요? 시각장애인들이 ‘점자 유도블럭이 있는 길은 안전한 길’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교통약자의…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발언한 부분)

  안전한 통행권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장애는 배려의 대상이 아니라 공감의 대상입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이를 존중하는 송파구의 공감행정이 실현되기를 바라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박경래 전정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혜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의원 존경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석촌동, 가락1동, 문정2동 지역구 출신 도시건설위원회 이혜숙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지역구인 과거 5층 가락시영 주공아파트에서 대단지 명품 아파트로 변모한 헬리오시티 일대를 대상으로 ‘주민이 기부채납한 책박물관 주차장 부지는 주민들이 원하는 시설로 건립되어야 한다.’라는 내용으로 5분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송파구 가락동 헬리오시티는 2015년 착공하여 2018년 2월 준공된 9,510세대의 고층 초대형 아파트 단지로 가락시영 1·2차 아파트 6,600가구를 통합하여 재건축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 해당합니다.
  이 가운데 오늘 언급하고자 하는 가락동 910번지 일대 송파책박물관 및 주차장 부지는 가락시영 주택재건축 당시 기부채납된 약 14,856㎡ 부지의 하나로, 정비구역 지정에 따라 도시군계획 시설로 2012년 8월 지정 고시된 구역에 해당합니다.
  구역 지정 고시 이후, 기부 채납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2014년 송파책박물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제정부터 2015년 사업예산 편성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 추진 등 지속적으로 임시회 및 정례회를 추진해 의견을 개진하였고, 2015년 책박물관 종합추진계획 및 송파책박물관 보고회 등 건축설계 및 건립 관련 부서별 논의를 거쳐 1차적으로 2019년 기부 채납부지의 절반 가량인 약 7,533㎡의 송파책박물관이 완공됩니다.
  하지만 송파책박물관 건립 이후 2021년 6월부터 약 6개월간 송파책박물관 주차장 부지 활용방안 연구 용역을 추진하여, 현황검토, 유사 사례분석, 법령검토 및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최종적으로 체육문화 복합센터 증축을 부지 활용방안으로 제안을 한 바 있으나, 1년이 다 되어가는 현재 시점까지 여전히 책박물관 우측 주차장 일대는 기부채납 받은 상태 그대로 나대지로 남아 있는 실정이며 세부계획안 또한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심각한 것은 이미 2016년부터 유휴부지의 효율적 활용에 대한 각 부서별 의견 개진은 물론 2021년 12월 용역 결과에서 주민 의견수렴 및 설문조사 등을 기반으로 기존 주차장 부지에서 복합센터 증축에 대한 결과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민선 8기 이후 집행부는 건립에 대한 욕구는 물론이고, 건립 계획에 대해서 지금까지 전혀 언급이 없는 실정입니다.
  과연 송파구 내 아니, 전국적으로 가장 규모 있는 1만 세대가량의 대규모 단지에서 송파구청은 주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시설에 대한 깊이 있는 구상은 해봤는지요?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은 봤는지요? 여전히 의문이 가는 부분입니다.
  본인은 이 같은 답답한 마음을 해소하고자 7월에 가락1동 동대표 및 상가단체 등과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으며, 10월 10일 휴일인데도 불구하고 동료의원과 가락1동에 위치한 해누리 초중이음학교 학부모운영위원회 약 20여 명 이상의 대표분들과 함께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과거 저층 주거지인 가락시영아파트 단지의 경우 우체국, 동사무소, 파출소가 입지해 있었으나 재건축으로 전면 철거 이후 현재에는 주민센터 하나만 신축되어 있는 상황이며, 우체국은 현직 국회의원의 공약으로 우편물 업무만 가능한 우편취급국만 설치된 상태이며, 치안에 대한 상황은 전혀 무방비한 상태입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본인은 현재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집행부 및 구청장에게 제안하는 바입니다.
  첫째, 기부받은 땅의 단순한 방치가 아닌 주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지구대가 필요합니다.
  현재 헬리오시티 단지를 관할하는 지구대는 송파구의회 동측 삼전지구대가 전부입니다. 결국 이곳이 삼전, 석촌 및 가락1동을 방어하는 상황에 있습니다. 하지만 헬리오시티는 여러 차례 강조했듯이 1만여 세대의 대단지라는 점과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아파트 단지라는 점에서 지구대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지구대가 필요한 또 다른 이유는 2019년 신설된 송파책박물관 내…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발언한 부분)

  공개공지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으로 야간에 어두운 조명으로 인해 저녁에는 우범지역으로 변하는 등 민원이 많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저번 주 진행한 해누리 초중이음학교 학부모운영위원회 대표들과 논의한 결과, 가락초와 해누리 초중이음학교 등 학생들의 안전을 감안하여 학부모의 대다수가 지구대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지역구 국회의원은 가락동 일대 3호선 경찰병원역 북측 가락근린공원에 위치한 가락지구대를 헬리오시티로 이전 또한 가능하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둘째, 단일시설이 아닌 지구대를 포함한 복합 문화시설 건립을 제안합니다.
  2021년 12월 완료된 용역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확인했듯이, 단일시설이 아닌 복합시설이 적합할 뿐만 아니라, 현재 송파책박물관 부지는 지하에 부설주차장으로 63대 가량의 주차가 가능하나, 정기주차 및 대기차량의 경우 약 180대 가량의 대기수요를 감안해야 하므로 향후 추가 주차시설 확보 또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송파책박물관은 건축법상, 문화 및 집회시설로 지정되어 있는데 도시・군계획시설 결정구조 및 설치 기준에 관한 규칙에 근거하여 지하는 책박물관 주차장과 연결하여 이동반경 확대를 통한 주차대수를 확보하고, 1층은 지구대 설치, 2층은 문화복지시설 설치, 입체적 도시군계획시설 설치를 통해 주민들이 만족하는 복합시설 건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2030 서울 생활권 계획’에서도 송파구 우선공급필요시설을 문화시설로 계획한 바 있습니다. 석촌 생활권 내 현황검토 시에도 가락동 내 공공건축물이자 생활 서비스 시설인 문화복지 및 문화 커뮤니티 시설이 부족하므로 향후 남아있는 기부 채납부지를 활용해 주민들이 만족하는 복합문화시설로 건립해줄 것을 적극 촉구합니다.
  마지막으로 책박물관 옆 기부 채납부지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송파구 관련부서 및 전문가, 주민 등과의 긴밀한 협력 및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2015년부터 약 1만 4,856㎡의 기부 채납부지 일대 송파책박물관 건립을 위해 주관부서였던 교육협력과 외 다양한 부서 및 자문위원 등의 지속적인 보고회 및 용역수행으로 송파책박물관이 건립된 바 있습니다.
  이제 송파구청은 지금부터라도 기부채납 주차장 부지 활용에 대해 관계부서와의 긴밀한 협력은 물론, 2015년 당시 주거재생과장이 제안한 유휴부지 관리 방안 및 책박물관 접근성 강화 등과 관련한 도시계획 용역 추진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서강석 구청장님과 그리고 집행부 여러분!
  이제 더 이상 중단이 아닌 주민이 원하는 공간을 위해 노력해 주시기 바라며, 그리고 박경래 의장님을 비롯한 저희 동료의원은 주민이 원하는 편리한 삶을 살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 믿습니다. 여기 계신 언론인 여러분 또한, 구민의 알권리를 위해 최선의 방법으로 구민에게 전달해 주실 거라 믿습니다. 박물관 건립 못지않은 멋진 공간을 집행부는 주민에게 돌려주실 거라고 믿습니다.
  너무 시간을 많이 활용하였습니다. 죄송한 마음으로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박경래 이혜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네 분의 의원님들이 5분자유발언을 하셨는데 네 분 다 시간을 초과하고 있습니다. 물론 의원님들의 열의가 대단하셔서 열심히 노력하시는 그 노고에 대해서는 감사하다는 말씀드리는데, 5분 시간을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최상진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상진 의원 존경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박경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서강석 송파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잠실3동·삼전동 지역구 최상진 의원입니다.
  ‘날조’와 ‘곡해’ 이 단어들의 의미는 여기 계신 모든 분들께서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오늘, 최근 모 정당에서 송파 전역에 걸쳐 게첩한 현수막에 적시하신 내용을 바로 알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9월 20일, A신문에서는 정부가 경로당 냉난방비 및 양곡비 지원액을 대폭 삭감했다는 기사를 냈습니다. 그리고 뒤이어 10월 4일, B뉴스에서는 정부가 노인일자리를 6만 1,000개나 삭감했고, 그분들은 폐지를 주우러 나서야 된다는 모 정당 대표의 말을 인용해 기사를 냈습니다. 이에 해당 모 정당에서는 송파 전역에 걸쳐 다음과 같은 현수막을 냈습니다.
    (영상자료 제시)
  내용을 보시면, 어느 구민께서 봐도 현 정부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고, ‘모 정당은 열심히 일하고 있구나.’라고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제대로 된 정보를 접하기 전까지는요.
  이제 이 내용을 하나씩 되짚어보며 존경하는 송파구민께 올바른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어르신일자리 6만 개 축소. 이는 날조에 해당합니다. 일자리 유형을 구분해서 적시하지 않았고, 수치가 잘못됐기 때문입니다. 복지부에서 규정하는 노인일자리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공공형과 민간·사회서비스형이 있습니다. 공공형은 ‘짧은 근로시간과 낮은 임금’을 제공하는 일자리며, 민간·사회서비스형은 ‘보다 긴 근로시간과 고임금, 양질의 근로’를 제공하는 일자리 유형입니다. 복지부는 고학력이 많고, 디지털 친숙도와 근로의욕이 높은 이른바 ‘베이비부머’ 세대가 노인연령에 진입함에 따라 민간·사회서비스형은 3.8만 개를 늘리고, 공공형은 6.1만 개를 줄였습니다. 산술적으로 2.3만 개의 노인일자리가 줄은 것입니다. 여기에 고용부가 제공하는 고령자 고용장려금 유형을 통해 늘어난 5.2만 개의 일자리를 더하면 오히려 작년보다 2.9만 개의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난 것입니다.
  둘째, 이번엔 공공 일자리 6만 개 삭감이라고 정확히 짚어주셨습니다. 하지만 이는 곡해에 해당합니다. 왜냐하면 국민과 송파구민께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한 본뜻과는 달리 현수막이 제공하는 어감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복지부의 노인일자리 정책은 송파구민께 안정적이고 양질의 근로 일자리를 제공하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과거 8대 의회의원 중 이 현수막을 게재한 모 정당 출신의 선배 의원님이 송파구의 지속가능한 노인일자리를 위해서 바로 이 자리에서 강하게 주장하셨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일부에서는 저소득층을 위한 공공형 일자리가 줄기 때문에 복지 사각지대 발생을 우려하기도 합니다만, 우리구에서는 민간·사회서비스형에 속하는 일자리 유형도 경제적인 능력과 수급 여부를 따지므로 취약계층 어르신의 부담이 우려하신 만큼 가중되지 않을 거라고 예상됩니다.
  셋째, 경로당 냉난방비 삭감. 이 또한 곡해에 해당합니다. 예산을 효율적으로 투입하려는 정책의 본 의도와는 달리, 냉난방비 삭감이라는 단편적인 내용만 적시하여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보통 사업의 내년 예산을 확정 지을 때는 올해 얼마나 예산을 소비해왔는가에 대한 실 집행률을 고려합니다. 만약 해당 사업에 불용예산이 있다면 예산원칙에 따라 조정해야 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지난 5년간 경로당 지원사업의 실 집행률은 평균 90.3%로 약 10%가 불용예산이었습니다. 정부는 이 불용예산 중 5%만 감액한 것으로 실제 송파구의 어르신들께서 혜택받는 경로당 지원 예산에는 변동이 하나도 없습니다.
  이처럼 모 정당에서 현수막에 적시한 날조와 곡해된 내용은 정책의 의도한 바와 다르게 그 뜻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이번 복지부와 기재부의 정책은 국민과 바로 우리 송파구민들을 위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재정관리로 더 나은 생활환경을 제공하려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해당 현수막을 내걸었던 모 정당은 더 이상 이러한 행태를 멈추시고, 송파구민들을 대상으로 곡해와 날조를 통해 기만하고 오도하지 마십시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경래 최상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용근 의원 대표발의)(이혜숙 의원 공동발의)(김정열·김순애·박성희·손병화·김호재·이강무·박종현·정주리·곽노상 의원 찬성)
2.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율방재단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3.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0시 42분)

○의장 박경래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율방재단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교육위원회 이강무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무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교육위원회 이강무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금번 회기 중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사한 3건의 안건에 대해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조용근·이혜숙 의원이 공동발의하여 행정교육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 2021학년도부터 시행된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교육청 및 구청장 협의회의 공동 협력 사업으로 추진된 중·고등학교 신입생 입학준비금 지원 사업이 2022학년도부터 초등학교 신입생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우리구 조례를 개정하여 지원 근거를 마련하려는 것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안 제2조제2호 입학준비금의 정의에서 당초 “교복, 수업에 필요한 스마트기기 등의 구입비용”을 “물품 구입 등의 비용”으로 개정하여 입학준비금의 사용 범위를 보다 확대하였으며, 안 제4조제1호에 입학준비금 지원대상을 초등학교, 초등학교 과정, 초등학제의 1학년 학생을 추가하여 지원범위를 확대한 것으로, 이는 당초 서울시에서 전체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지원을 하였으나 올해부터는 초등학교 신입생으로 지원범위를 확대한 사항을 반영하여 보다 원활한 사업추진을 하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율방재단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난 9월 29일 송파구청장이 제출하여 행정교육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 상위법령인 자연재해대책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송파구 자율방재단 운영 체계를 정비하려는 것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안 제1조 상위법령인 자연재해대책법 시행령의 수당 지급의 근거 규정이 마련됨에 따라 이를 반영하여 근거 조항을 명확하게 하였으며, 안 제9조에서는 조 제목을 “소집”에서 “소집 등”으로 변경하고, 시행령에 따라 안 제4항부터 제7항까지 소집 수당 지급 근거를 신설하였으며, 안 제16조 제2항, 제4항 및 제5항에서는 재해보상에 관한 규정 정비하고, 안 별지 제6호에서 출입증 휘장을 변경하는 사항입니다.
  마지막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난 9월 29일 송파구청장이 제출하여 행정교육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 자치회관 등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운영비 등의 지원범위를 확대하여 주민자치 활성화를 도모하려는 것입니다.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18조 제2항에서 주민자치위원의 실비보상액 제한 조문을 변경하여 당초 2만원을 지급하도록 명시되어 있던 사항을 예산의 범위에서 지급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으며, 안 제19조 제1호에서는 당초 작품발표회 및 전시회에서 작품발표회 및 전시회 등 자치회관 운영경비로 지원범위를 확대하여 적용하려는 것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이상 3건의 안건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율방재단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율방재단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박경래 이강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3건의 조례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6명 중 찬성 26명으로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율방재단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6명 중 찬성 26명으로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율방재단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6명 중 찬성 26명으로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결과는 끝에 실음)


4.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광철 의원 발의)(김정열·이강무·정주리·곽노상·장종례 의원 찬성)
5.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전정 의원 발의)(최옥주·박성희·나봉숙·이하식·신영재 의원 찬성)
6.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을버스 재정지원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10시 51분)

○의장 박경래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을버스 재정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장원만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원만 의원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장원만 의원입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중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의 조례안에 대하여 심사보고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김광철 의원이 발의하여 도시건설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안 제2조에서 ‘침입범죄’와 ‘방범시설’에 관한 정의를 추가하였고, 안 제4조에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기본계획 수립 시에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명시함으로써 구민의 참여 확대 방안을 마련하고, 안 제6조는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추진사업의 종류에 범죄취약지역 및 범죄예방 강화구역에 대한 환경디자인 사업 및 방범시설 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을 추가로 신설하였으며, 현행 조례 제7조부터 제9조까지를 안 제8조부터 안 제10조까지로 하고, 안 제7조에 구청장이 침입 범죄에 취약한 계층에게 방범시설 설치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으로,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은 전정 의원이 발의하여 도시건설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 제정안의 주요내용은 안 제3조에서 가로수 조성 및 정비계획을 포함하여 가로수 기본계획을 10년마다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안 제4조부터 제7조까지 가로수의 수종 선정, 구비조건, 식재 기준, 식재 시기 등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였으며, 안 제8조부터 제12조까지는 바꿔심기, 가지치기, 병해충 방제, 점검 및 가로수 보호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안 제13조는 가로수 관리의 주민참여 등에 관한 사항을, 안 제14조는 가로수 식재와 관리의 민간위탁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안 제15조에서 원인자부담금에 관한 사항을, 안 제16조는 가로수 관리대장에 관하여 규정하였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안 제6조 제1호 나목 중 ‘도시숲 등의 조성·관리심의위원회’를 ‘서울특별시 도시숲 등의 조성·관리심의위원회’로 하고, 별지 제1호서식 중 부담금 란을 삭제하며, 별지 제2호 서식 가로수사업 승인서를 추가하는 것으로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을버스 재정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제정안의 주요내용은 안 제3조에서 송파구민의 교통복지 증진을 위하여 마을버스운송사업자에게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안 제4조에서는 재정지원을 받으려는 사업자의 신청 방법을, 안 제5조 및 제6조는 보조금을 지원받은 대상업체의 정산 의무 및 지원 제외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는 내용으로,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에 대한 수정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을버스 재정지원에 관한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을버스 재정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박경래 장원만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3건의 조례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6명 중 찬성 26명으로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6명 중 찬성 26명으로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은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을버스 재정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6명 중 찬성 26명으로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을버스 재정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결과는 끝에 실음)


7.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구청장 제출)
8.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구청장 제출)
9.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구청장 제출)
(10시 59분)

○의장 박경래 의사일정 제7항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 의사일정 제8항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9항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재정복지위원회 김행주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행주 의원 안녕하십니까? 재정복지위원회 김행주 의원입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재정복지위원회에 상정된 두 건의 동의안과 한 건의 계획안에 대하여 일괄심사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안번호 제21호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은 지방재정법 제18조제3항에 의거하여 2023년도 송파구 일반회계 세출예산에 반영코자 하는 출자·출연금에 대하여 구의회의 동의를 받으려는 것입니다.
  출연대상인 한국지방세연구원에의 출연금액은 3,431만원으로, 이는 지방세기본법 및 같은 법 시행령에 의거 지방자치단체의 전 전년도 보통세의 1만분의 1.2를 적용한 금액입니다.
  다음, 의안번호 제24호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은 2023년 1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위탁 사무를 수행할 수탁기관을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송파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제4항에 따라 구의회의 동의를 받으려는 것입니다.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2013년 6월 개소 이후 현재까지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위탁·운영하고 있었으며, 서울특별시 송파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및 민간위탁 사업 관리 운영지침에 따르면 동일기관이 10년 이상 장기 수탁 시, 공개모집으로 전환 검토하게 되어있어 위탁 사무를 수행할 수탁기관을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하려는 것입니다.
  다음, 의안번호 제22호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10조의2 및 같은 법 시행령 제7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공유재산관리계획에 대하여 구의회 의결을 받으려는 것입니다.
  공유재산 기부채납 대상은 방이동 50-3 외 3필지에 신축 예정인 근린생활 및 업무시설의 지상 2층 일부 토지 33.6㎡와 건물 291.49㎡ 지분이며, 해당 재산의 기준가격은 14억 8,450만 7,000원입니다.
  기부채납을 통해 취득한 공공시설은 방이2동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과 주차단속원 휴게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재정복지위원회에서는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이상 두 건의 동의안과 한 건의 계획안에 대하여 각각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 심사보고서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박경래 김행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3건의 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7항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6명 중 찬성 26명으로 의사일정 제7항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6명 중 찬성 26명으로 의사일정 제8항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6명 중 찬성 24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9항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결과는 끝에 실음)


10.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운영위원장 제출)
(11시 09분)

○의장 박경래 의사일정 제10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최상진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상진 의원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최상진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계획안은 2022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가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의 규정에 따라 본회의에서 승인을 얻어 시행하도록 되어 있어, 금번 제297회 송파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 각 상임위원회별로 원안채택 하여 제출된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을 총괄하여 상정하게 되었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은 2022년 11월 22일부터 11월 29일까지 휴일을 포함한 총 8일간으로 하며, 감사대상 기관은 송파구 산하 전 부서로 정하고, 각 위원회별로 소관 사무에 대하여 위원회 회의 식으로 운영을 하되, 필요시 현장방문 등 상임위원회별 자체 실정에 맞추어 계획하였습니다.
  그밖에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을 참조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부록에 실음)  


○의장 박경래 최상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계획안 제안설명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을 제안설명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박종현 의원 발의)(신영재·이하식·이혜숙·박성희·김순애 의원 찬성)
(11시 11분)

○의장 박경래 의사일정 제1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장원만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원만 의원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장원만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의안번호 제19호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면밀하고 심도 있게 심의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려는 것으로, 구성 인원 및 방법은 13명 이내로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고, 활동기간은 제298회 정례회 집회일부터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이 본회의에서 의결될 때까지이며, 활동 내용은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심사 결과 보고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3회계연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종합 심사 후 본회의에 부의하는 것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안건을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심사보고
(부록에 실음)


○의장 박경래 장원만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결의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2.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최상진 의원 대표발의)(박종현·배신정·전정·김광철 의원 공동발의)(이하식·김행주·김샤인·정주리 의원 찬성)
(11시 14분)

○의장 박경래 의사일정 제1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전정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정 의원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전정 위원입니다.
  지금부터 금번 회기 중 최상진 의원 외 4명이 공동발의하여 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 제65조 및 제66조에 따른 윤리심사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함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보완하여 관련 규정을 정비하려는 것으로,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3조 제2항에서 자문위원의 인원을 “3명”에서 “7명 이내”로 변경하였으며, 안 제3조 제3항에서 심사자문위원회 위원의 임기를 “2년으로 한다.”에서 “2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라고 연임규정을 명시하였습니다.
  또한, 안 제3조 제5항 및 제6항을 신설한 사항으로 위원회의 위원장 부재 시 직무대행 규정과 윤리심사자문회의에 출석하는 위원의 수당과 여비 지급에 관한 사항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안건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박경래 전정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규칙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6명 중 찬성 25명, 기권 1명으로 의사일정 제1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결과는 끝에 실음)


13.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거여새마을구역 등) 변경 결정(안)에 따른 의견 제시의 건(구청장 제출)
(11시 18분)

○의장 박경래 의사일정 제13항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거여새마을구역 등) 변경 결정(안)에 따른 의견 제시의 건(구청장 제출을 상정합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신영재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영재 의원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신영재 의원입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중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거여새마을구역 등) 변경 결정(안)에 따른 의견 제시의 건에 대하여 심사보고 하겠습니다.
  본 의견 제시의 건은 거여·마천 재정비촉진지구 내 거여새마을 존치지역 일원을 공공재개발사업을 추진하고자 재정비촉진계획을 변경하기 위하여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제9조 제3항에 따라 송파구의회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제출된 안건입니다.
  본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결정(안)의 정비계획(안)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먼저, 거여·마천 재정비 촉진지구 중 거여동 549번지 일원을 존치지역에서 재정비 촉진 구역으로 하여 주택재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용도지역 결정조서를 살펴보면 제1종 일반주거지역 및 제2종 일반주거지역은 감소하였고, 제2종 일반주거지역 및 제3종 일반주거지역은 증가하였으며, 녹지지역의 면적은 변동 없으며, 건축시설계획은 토지 등 소유자 750세대, 일반분양 436세대, 공공임대주택 468세대로 총 1,654세대이며, 건축개요를 보면 송파구 거여동 549번지 일대에 건폐율 33.36%, 용적률 273.63%, 지하 2층 지상 35층 규모로 하고, 주차대수는 2,280대로 건축 예정입니다.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안건 심사 전 현장방문을 실시하고,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주민의 의견을 다시 한번 청취하여 향후 진행될 공청회를 통해 서울시와 협상을 할 때 다양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잘 대변해 주실 것을 우리 위원회에서는 의견제시 채택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거여새마을구역 등) 변경 결정(안)에 따른 의견 제시의 건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거여새마을구역 등) 변경 결정(안)에 따른 의견 제시의 건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박경래 신영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3항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거여새마을구역 등) 변경 결정(안)에 따른 의견 제시의 건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찬성의견으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찬성의견으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임동국 부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제297회 송파구의회 임시회 9일간의 일정이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각 상임위원회별로 안건 심사와 현장방문, 정례회에 대비한 행정사무감사 준비 등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주신 의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회의진행에 협조해 주신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의원들께서 제시한 의견과 대안들이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11월 21일부터 시작되는 제298회 정례회에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심사, 그 밖의 중요한 안건 심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정례회가 보다 심도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주시기 바라며, 집행부에서도 원활한 회기 운영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동국 부구청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코로나19 감염세가 점차 줄어들고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각종 대회 및 동별 축제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행사 진행 시 사전 점검을 통해 구민들에게 위해가 될 만한 요인이 없는지 철저히 확인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히 신경 써주시기를 거듭 당부드립니다.
  최근에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297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4분 산회)


○전자투표결과
1.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 재석의원(26명)
- 찬성의원(26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김행주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박성희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0명)
- 기권의원(0명)

2.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율방재단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재석의원(26명)
- 찬성의원(26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김행주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박성희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0명)
- 기권의원(0명)

3.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재석의원(26명)
- 찬성의원(26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김행주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박성희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0명)
- 기권의원(0명)

4.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재석의원(26명)
- 찬성의원(26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김행주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박성희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0명)
- 기권의원(0명)

5.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
- 재석의원(26명)
- 찬성의원(26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김행주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박성희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0명)
- 기권의원(0명)

6.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을버스 재정지원에 관한 조례안
- 재석의원(26명)
- 찬성의원(26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김행주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박성희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0명)
- 기권의원(0명)

7.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
- 재석의원(26명)
- 찬성의원(26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김행주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박성희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0명)
- 기권의원(0명)

8.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
- 재석의원(26명)
- 찬성의원(26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김행주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박성희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0명)
- 기권의원(0명)

9.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
- 재석의원(26명)
- 찬성의원(24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김행주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0명)
- 기권의원(2명)
  박성희   이혜숙

12.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 재석의원(26명)
- 찬성의원(25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김행주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0명)
- 기권의원(1명)
  박종현

○출석의원(26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김행주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박성희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신재성
  전문위원박소라
  전문위원허령

○출석관계공무원
  부구청장임동국
  행정안전국장황영록
  기획재정국장이석우
  주민복지국장홍정희
  교육문화국장이승근
  도시현대화국장정광순
  교통환경국장이광석
  전략개발기획단장최인근

○의결사항
  ·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율방재단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 서울특별시 송파구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안 : 수정가결
  ·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을버스 재정지원에 관한 조례안 : 원안가결
  ·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 동의안 : 원안가결
  · 송파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 : 원안가결
  · 2023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관리계획안 : 원안가결
  ·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 원안가결
  ·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 원안가결
  ·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 원안가결
  ·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거여새마을구역 등) 변경 결정(안)에 따른 의견 제시의 건 : 찬성의견 채택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