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 회의록
일시 1992년 11월 3일(화) 오전 10시 개식
제16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식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은 묵념곡에 따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부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풍요의 계절에 여러 의원님들께서 건강한 모습으로 제16회 임시회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난 10월 17일부터 10월 29일까지 우리 의원님들께서 선진의회와 여러 도시들을 돌아보면서 각 상임위원회별로 소관 분야를 주의 깊게 관찰, 연구하시고 돌아오셨습니다. 해외연수관계로 일부 언론매체에서 부정적인 보도도 있었습니다마는 본격적인 지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선진의회의 운영과 발전된 제도, 시설들을 돌아보고 많은 것을 배웠으며 능률적으로 의회를 운영하고 시행착오 없는 송파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폭넓은 지식과 견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번 우리 의원님들의 선진의회 연수활동은 앞으로 의정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이번 회기에는 92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과 청원 등 수 건의 안건을 처리하시게 되어 있습니다. 한 가정의 살림도 작은 수입이나마 얼마나 계획적으로 적재적소에 잘 지출하느냐에 따라서 가족들이 느끼는 만족은 그 돈의 가치보다 커질 수도, 작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국가나 우리 구의 살림살이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액수는 많지 않더라도 우리 송파구민 모두가 고루 고루 만족을 느낄 수 있게, 적재적소에 잘 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음 회기에는 93년도 본예산도 다루셔야 되기 때문에 의미가 있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날이 더해 갈수록 상임위원회나 위원회별로 활동도 더욱 진지하고 의욕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료 의원님들을 볼 때마다 오로지 우리 구민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는 자부심을 느낍니다. 앞으로 더욱 의욕적이고, 진지하고, 보람있는 의정활동을 당부드리면서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