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4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2016년 10월 19일(수) 오전 10시

의사일정
1. 제24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임의 건
3.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ㅇ 5분자유발언(박인섭 의원, 이성자 의원, 나봉숙 의원, 윤영한 의원, 김정자 의원, 문윤원 의원)
1. 제24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3.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18분 개의)

○의장 안성화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4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경위 및 안건 접수현황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황대성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황대성  사무국장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경위입니다.
  지난 10월 6일 박재현 의원님 외 아홉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제45조에 따라 2016년 10월 12일 집회공고를 하였고, 오늘 제244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현황입니다.
  이번 회기에 송파구로부터 제출된 안건은 총 3 건으로,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 협의회 규약 동의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활근로사업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의원 발의 의안도 총 3건으로, 김상채 의원님께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성별영향분석평가 조례안을, 노승재 의원님께서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의원의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유정인 의원님께서 주민복지·문화시설 건립을 위한 공영도시개발제도의 개선촉구 건의안을 발의하셨습니다.
  이상 접수된 총 6건의 의안은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접수된 의안은 인트라넷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 신청현황입니다.
  금일 회의에서는 박인섭 의원님, 이성자 의원님, 나봉숙 의원님, 윤영한 의원님, 김정자 의원님, 문윤원 의원님, 총 여섯 분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조)
5분자유발언 현황
(부록에 실음)  


ㅇ 5분자유발언(박인섭 의원, 이성자 의원, 나봉숙 의원, 윤영한 의원, 김정자 의원, 문윤원 의원)
○의장 안성화  황대성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인섭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인섭 의원  안녕하십니까?  박인섭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아파트 재건축’과 관련하여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우리 송파구는 「리브컴 어워드」를 비롯하여
수많은 국제대회 수상을 하였습니다.  말 그대로 ‘살기좋은 도시’로 인정을 받은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송파’하면 살기 좋은 곳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다니는 것 같습니다.
  살기 좋은 곳, 송파!  서울시에서 인구도 가장 많고 또 아파트도 가장 많이 있습니다.  주거용 건축물 중 아파트 비율이 51%로 11만 가구나 됩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 드리면, 송파구는 1970년대 후반 잠실지역을 시작으로 단기간에 아파트 위주의 주거중심 도시로 조성되었습니다.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일시에 건립된 아파트들이 이제는 30~40년이 지났습니다.  그 만큼 낡고 노후된 아파트가 많아진 것입니다.  대단위 지역인 잠실지역 아파트는 재건축이 완료되었지만, 지금도 송파구 곳곳마다 17개 아파트단지에서 재건축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분분의 경우 주민제안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구청이 공공관리방식으로 추진하는 곳이 4개 단지가 있습니다.  가락삼익과 문정현대, 그리고 가락극동, 가락삼환아파트입니다.  4개 단지는 1984~1985년에 사용승인되고 30년이 지난 지금, 노후된 건축물과 기계설비, 주차공간 부족 등으로 거주민들은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사실 겪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재건축 정비사업이 조속히 추진되기를 간절히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4개 단지 모두 이제 사업추진 초기단계입니다.  가락삼익은 최근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9월7일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상정한 상태이고, 나머지 3개 단지는 지난 6월 1일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과가 보류되어 현재 공공건축가 자문 등 보완 중인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2013년 안전진단을 통과하고 벌써 3년이 지났는데 이와 반대로 주민들의 바람과는 달리 진행이 사실 더디기만 합니다.
  사실 재건축 정비사업은 워낙 추진 과정도 여러 단계이고 절차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간략히 말씀드리면,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정비계획(안)을 수립하고,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해야 정비구역 지정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 추진위를 구성하여 조합을 설립하고, 사업시행 인가와 관리처분 인가 절차를 거친 후 거주민 이주와 함께 공사가 추진이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사업기간도 만만치 않습니다.  통상적으로 약 10년 이상 사업기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업기간이 길므로 재건축은 사업기간을 얼마나 단축하는가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됩니다.  소요기간을 단축하면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소유자 추가 분담금도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위 4개 단지는 일반적인 주민제안방식이 아니라 공공관리방식으로 구청이 정비계획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송파구의 노력과 의지에 따라 그 만큼 사업추진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송파구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사업추진 단계마다 몇 개월씩만 기간을 단축해도 전체적으로 몇 년을 앞당길 수 있고, 단축된 기간을 비용으로 환산하면 실로 엄청난 금액이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절감된 비용만큼의 엄청난 혜택을 주민들에게 돌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주민제안방식과 달리 공공관리로 추진하는 만큼 사업기간이나 비용면에서도 사업성과를 최대한 제고시켜야 할 것입니다.
  이 업무를 추진하는 주거재생과 공무원들이 주민과의 소통을 위하여 수차례 설명회를 갖는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계획수립 단계에서는 용역업체에만 맡겨두지 말고 추진일정이나 편의시설 조성내용도 꼼꼼하게 챙겨보고, 서울시에 자주 찾아가서 적극적으로 협의도 하고, 사업 현장이나 관련기관 방문까지 수시로 발로 뛰면서 정성을 들이고 적극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상 편리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은 주민 복지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주택정비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구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공관리로 추진하는 4개 단지는 물론이고, 현재 진행 중인 정비사업마다 주민 갈등을 최소화하고 원활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의지를 갖고 관리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지금 송파는 주택재정비 뿐만 아니라 각종 도시개발 사업들이 한창 진행되고 있고 도시의 모습이 탈바꿈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구청과 공무원들의 노력을 통해서 송파가 지속가능한 모범적인 도시로 재탄생하기를 기대하면서 5분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박인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성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성자 의원  안녕하십니까?  
  잠실3동·삼전동 지역출신 이성자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착한가격업소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결단을 내야 할 시점이다」라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이제는 애물단지 신세로 전락한 착한가격업소 정책!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1년 물가를 잡겠다며 야심차게 출발한 착한가격업소 정책은 박근혜 정부 들어 점차 동력을 잃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애물단지가 되고 있습니다.
  매년 식재료 값이 들썩이면서 착한가격업소 명패를 스스로 떼는 업소가 전국적으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국 착한가격업소 수는 2013년 말 현재 6,576개였으나 2015년 말 현재 6,191개로써 무려 385개가 줄었습니다.  주무부처인 행정자치부도 2011년 착한가격업소 지정 시 지원을 약속했던 금융지원이나 재정지원에 대해서 2016년부터는 예산이 전액 삭감되어 지원이 중단되는 등
착한가격업소 지원 업무에서 사실상 손을 뗀 모양새입니다.
  정부가 인위적으로 가격을 통제하겠다는 정책은 애초부터 실패할 수밖에 없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현상입니다.
  착한가격업소, 일명 착한업소는 행정자치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 우수 물가안정 모범업소를 말합니다.  소비자 만족과 물가 안정을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착한업소 선정기준은 가격과 품질, 친절도와 위생 등이 망라되지만, 그 중에서도 가격 부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예컨대, 업소에서 제공하는 가격이 지역의 평균가격보다 저렴해야 한다는 게 일순위입니다.  이른바 착한가격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착한가격 때문에 착한업소의 문을 닫거나 포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가상승 부담을 이기지 못해 가격을 올렸다가 탈락하거나 스스로 지정을 취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인센티브 운운하지만 종량제봉투 제공이나 해충방역 서비스, 전기설비·안전설비 지원이 고작입니다.  뛰는 물가 속에 저렴한 가격을 유지할 만한 메리트가 거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착한업소 지정은 소비자물가 안정 차원에서 취해졌습니다.  이 정책이 실효를 거두려면 이들에 대한 다양하고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한데 이처럼 쓰레기봉투 제공과 같은 생색내기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겠다는 것은 그야말로 탁상행정식 발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식재료값 인상 등 물가가 계속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착한가격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새겨들어야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 본 의원에게 제출한 착한업소 현상은 이렇습니다.
    (영상자료 제시)
  송파구 관내 착한업소는 2013년말 107개에서 2016년 9월말 현재 71개로 36개나 줄었으며, 이 중 음식점은 77개에서 50개로 27개나 줄었습니다.
  참고로 착한가격업소의 종류는 음식점과 세탁업, 이·미용업, 기타서비스업으로 나뉩니다.
  송파구 관내 음식점 수가 2016년 9월말 현재 총 6,347개인데 착한 음식점 수는 50개 밖에 안 되며, 비율은 겨우 0.8%에 불과합니다.
  음식점 송파구 관내 2016년 예산액은 시비와 구비를 포함하여 3,200만원이며, 해충방제나 전기설비·안전설비 지원, 종량제 봉투는 지원되고 있습니다만, 처음 약속한 금융지원이나 세제지원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좋은 취지로 시작한 제도가 갈수록 유명무실해지는 것은 싼값으로 불황을 버틸 만큼 실질적 혜택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이며, 착한업소로 지정되면 음식값을 올릴 수 없다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재료비나 종업원 인건비, 건물 임대료 등은 오르기만 하는데 물가상승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없이 영세업소인 식당 메뉴의 가격인하만 요구하는 것은 값싼 저질 식재료를 사용할 수밖에 없도록 유도하는 것과 다름이 없을 것입니다.
  집행부에 제안합니다.
  이제는 국내 외식산업의 질적인 저하와 예산, 행정인력의 낭비 등을 가져오게 되는 착한업소 지원을 계속 해야만 하는지 깊이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싼 게 비지떡’이라는 인식이 되어버린 착한업소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이제는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이 아닌가,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본 의원의 발언을 들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의장 안성화  이성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나봉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봉숙 의원  존경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안성화 의장님과 박인섭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박춘희 구청장님을 비롯한 일등 송파의 주춧돌인 1,400여 공무원 여러분!
  바른 보도로 사회의 소금 역할을 감당하시는 지역 언론인과 이 자리에 함께해주신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거여1동, 마천1‧2동이 지역구인 행정보건위원회 소속 나봉숙 의원입니다.
  오늘은 ‘유소년 눈높이에 맞는 성교육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라는 내용으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성장환경의 변화와 식생활 개선, 발육조건이 좋아지면서 초등학교 3~4학년 여자 어린이들이 초경을 하고, 유소년들의 성 가치관이 형성되기도 전에 성폭력 피해에 노출 되어 힘든 나날을 보내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습니다.
  유소년의 성 가치관 조기 형성은 학교생활과 향후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임에도 보호의 울타리 밖 사각지대에서 성폭력 환경에 노출되거나 방치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한국사회에 개방적 문화가 확산되고 넘쳐나는 음란물과 급증하는 성범죄는 유소년들의 성 가치관을 정립하는 데 커다란 장애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문제점을 미리 도출하여 이에 대한 대비책을 적극 강구, 시행 중인 외국의 본받을만한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 볼까 합니다.  
  먼저 미국의 경우 유치원 때부터 성교육을 시작하며, 성교육 관련교재는 의사·사회학자·교사· 법관·경찰관 등이 참여하는 기구에서 만들어지고 초·중·고교의 각 교실에 질문함을 설치하여 익명으로 성에 관한 지식을 주고받기도 합니다.
  캐나다는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면서 아동으로 하여금 미리 위험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익히도록 하는 성교육을 실시하는데, 예를 들어 ‘길을 가다가 낯선 사람이 다가와 잃어버린 개를 찾아달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와 같은 상황에 대한 역할극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성범죄 예방법을 가르칩니다.
  독일은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여성이 아이를 출산하는 과정을 보여줄 정도로 성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실시하는데, 독일식 성교육의 특징은 성범죄 예방을 위한 실제적 방법을 병행한다는 점이며, 끝으로 스웨덴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성교육을 의무화한 나라로 ‘부모가 자녀의 학교 성교육을 반대할 수 없다’는 법 조항이 있을 정도이며, 가장 큰 특징은 연령대별로 다른 내용의 성교육을 단계적으로 적용한다는 점인데 초등학교 저학년 무렵부터 남녀 양성의 차이, 수정과 임신, 출산, 태아의 발달 등을 가르친다고 합니다.
  시선을 돌려 국내의 눈에 띄는 성교육 사례를 찾아보면 김천시는 지난 6월 아동들의 눈높이에 맞는 체험형 성교육을 위해 관내 초등학교를 순회하며 ‘이동형버스 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유치원생 및 저학년 학생들에게는 ‘알자 알자 우리몸’,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을, 사춘기에 접어드는 고학년생에게는 ‘사춘기의 몸과 마음의 변화’, ‘내가 태아 되어보기’, ‘임산부 경험’ 등을 통하여 성교육과 성폭력 예방교육에 큰 효과를 거둔 바 있으며, 서울시립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의 ‘부모와 함께하는 사춘기로의 여행’은 이제 막 2차 성징이 시작되는 초등 고학년 자녀와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가족형 성교육 프로그램으로 발달단계에 맞는 주제별 성교육을 받게 되며, 중등 1~2학년 여학생 자녀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당당하고 당차고 당돌한 나 되기 프로젝트’는 여성 청소년들의 자존감을 높이며 자유롭고 건강한 여성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격려하자는 취지로 청소년들의 당면한 외모 몸 이미지, 사춘기 몸 변화 등에 대한 고민을 해소하고 정확한 성지식을 배우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렇듯 다양하고 거부감 없는 교육방식을 통하여 유소년들의 성장기에 성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는 일은 학업만큼이나 중요하고 시급합니다.
  지속적인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교육을 통하여 유소년들이 자신과 타인을 더 소중히 여기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조기에 함양되도록 우리 구에서도 학교 교육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유소년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계발·확산시켜 관내 유소년들이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특성 있는 사업추진이 요구 되는 시점입니다.  이는 유소년들은 장차 미래를 이끌어갈 주인공으로 성숙한 시민으로 자랄 수 있는 토양이 지금부터 제대로 마련돼야 하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나봉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윤영한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영한 위원  안녕하십니까!
  풍납동, 잠실4동, 잠실6동 출신의 윤영한 의원입니다.
  풍납토성 오거리는 풍납동으로 들어오는 관문이며 풍납동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곳 중 한곳입니다.
  이 지역은 교차부가 넓어 통행 동선이 무질서하여 사고위험이 늘 상존하고 무단횡단 등으로 잦은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2014년에는 사망사고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주민들은 사고위험 방지를 위해 통행 동선 정리와 회전교차로 이설 등 교차로의 체계적 정비와 교통안전 확보 요청을 끊임없이 제기하면서 회전교차로 설치의 필요성이 부각된 곳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토성 오거리 회전교차로 기능을 회복시켜야 한다는 주제로 발언을 하겠습니다.
    (영상자료 제시)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진입 시 회전하고 있는 차량의 유무를 확인해야 하므로 자연스럽게 감속 서행하므로 어느 정도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전교차로는 신호등이 없기에 신호대기 시간 단축과 원활한 차량 흐름,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맞은편 차량과 정면 충돌할 위험이 없어 교통사고 감소와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기존의 교차로에 비해서 회전교차로 설치 이후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평균 44% 정도 감소하였고, 통행시간도 평균 약 31% 감소하여 그 효과가 입증된 바 있습니다.  
  서울시는 예산 2억 1,700만원을 토성 오거리 회전교차로 사업 공사비로 배정하였고, 송파구에서 시행을 맡아서 2015년 8월에 공사를 시작하여 석 달간 공사를 거쳐 11월에 완공했습니다.
  토성 오거리 회전 교차로는 내부 중앙에 원형교통섬을 두고, 교차로 통과차량이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하여 진행하도록 하는 무신호 평면 교차로입니다.  우회전과 직진, 좌회전과 유턴, 주행 차선을 만들어 지정된 차선을 따라 차량통행이 안전운행 할 수 있도록 설치되었습니다.
  교차로 공사내용을 보면 노면표시 및 교통안내 표지판을 설치하였고, 보도확장 및 횡단보도 신설, 그리고 거주자 우선주차 9면 삭제와 마을버스 정류장 위치 변경을 했습니다.
  이전의 오거리 도로 환경과 비교했을 때 공사 이후가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로 위의 익숙하지 않은 장애물이 오히려 위협적인 시설물이 될 수 있다는 문제점도 노출되고 있습니다.
  화면에서 보시다시피 교통섬 경계석과 부딪히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차량 바퀴자국 흔적과 둘레석이나 부속시설이 훼손되고 파손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횡단보도 이용자는 거의 없을 정도로 횡단보도가 제 기능을 전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중앙 도로 섬은 여름철에는 무성한 잡풀만 우거지고 쓰레기 투척지와 해충의 서식지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풍납 오거리 회전교차로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집행부에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첫째, 중앙 도로 섬에 풍납동을 상징할만한 상징물이나 아담한 분수대 설치 또는 원형공간을 활용한 친환경적이고 잘 단장된 도시정원의 역할을 할 조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둘째, 현대아파트 후문 방향 쪽 인도는 기형적으로 넓은 3.6m 타원형으로 되어 있고 차도는 도로 폭이 3.9m로 좁아 차가 우회전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교통사고 요인이 되므로 즉각 개선해야만 합니다.
  셋째, 설치된 44개의 볼라드와 시설유도봉은 요란스럽기만 하고 효용도가 떨어져서 오히려 보행에 불편을 초래하므로 일부를 제거하고 가드펜스를 횡단보도까지 연결해서 자연스럽게 횡단보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든지, 주민들이 실제 이용할 수 있도록 횡단보도 위치를 약간 이동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넷째, 흐린 날이나 야간에도 운전자가 회전교차로임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교통섬과 부속구조물에 반사필름 부착이나 야광페인트 도색, 도로표지병 등 도로안전시설물을 보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열쇠 제작과 구두 수선하는 컨테이너 박스가 자리 잡고 있어 보행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미관을 해치고 있어 적절한 장소로 이동 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안전성과 경제성 확보를 위해 소중한 예산을 투자하고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설치한 교차로가 본래 의도와는 다르게 효용도가 떨어지고 불편성이 노정된다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서 개선해야 합니다
  집행부는 오거리교차로를 풍납동의 역사적·문화적 상징성을 담은 경관을 연출해서 지역의 명소로 평가받을만한 장소로 재탄생시켜 주민들에게 돌려주도록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윤영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정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자 의원  존경하는 안성화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박춘희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재정복지위원회 소속 김정자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올림픽훼밀리타운 아파트 주민들의 민원은 해결방법이 없는 것인가?”라는 내용으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2016년 3월 21일 제237회 임시회 구정질문에서 제가 말씀드린 올림픽 훼밀리 타운 아파트 주민들의 민원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중대로 4길과 8길, 그리고 중대로와 동남로를 교차하는 4개 교차로에 대형 화물차들이 단지를 통과할 수 없게 현행 직‧좌신호를 금지시켜 달라는 것입니다.
  둘째, 중대로 4길에 위치한 2~3단지와 중대로 8길에 위치한 1~2단지 사잇길 도로 위에 차단기를 설치하여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대형 화물차의 통행을 통제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는 것입니다.
  이상의 민원해결 요구 사항들에 대하여 구청장님의 답변 내용은 “올림픽훼밀리타운 교통안전 확보와 관련된 주민건의나 요청사항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여 관계기관에 재차 건의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구청장님의 답변 내용을 듣고 저와 지역주민들은 이제나 저제나 하고 속 시원한 문제해결을 기다려 왔습니다.
  그러나 구정질문 이후 단 한 번도 구청으로부터 주민들의 민원을 어떻게 재차 건의했는지, 재차 건의 후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고 어떻게 상황이 변화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아무런 답변도 듣지 못했습니다.
  이런 답답한 마음에 저는 지난 9월말 서면질문을 통해 “올림픽훼밀리타운 단지 내 대형화물차 통행제한을 위한 교통신호 변경 민원에 대하여 재차 건의한 실적”을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돌아온 답변서에는 “동남로 변경계획 수립시 직진 신호를 금지하는 안으로 시행해 줄 것을 SH공사 실무자 협의시 요청하였고, 현재 동남로 변경계획에 반영하여 진행 중에 있다.”는 내용만 있었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동남로 변경계획안 내용을 받아 확인해 보았더니 그 내용은 변경 전 “훼밀리아파트 보도 6m”를 변경 후 “훼밀리아파트 녹지 및 보행공간 11~14m”로 변경하는 것이 전부였을 뿐 대형화물차 통행제한을 위한 교통신호체계 변경이나 차단기 설치와 관련된 언급은 전혀 없었습니다.
  구청장님!
  다시 한 번 요구합니다.
  동남로 변경계획에 올림픽훼밀리타운 단지 내 대형화물차 통행제한을 위한 교통신호체계 변경과 차단기 설치 요구 사항을 관철해 주셔서 지역주민들의 속이 시원히 풀릴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고 그 결과를 지역주민들에게 공지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김정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문윤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윤원 의원  안녕하십니까?
  거여2동, 장지동, 위례동 출신 도시건설위원회 문윤원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공동주택 조경수 가지치기 전담반 운영에 대하여 발언하고자 합니다.
  1980년대부터 도심 생활방식이 변화하여 아파트라는 주거공간이 생겨 인기가 점점 높아졌습니다.
  그리하여 우리 구에서도 이 시기에 60여 개 단지의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고 현재도 아파트를 계속 건축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붐을 타고 우리 구 최초 건립된 아파트는 준공된 지가 20~30년 이상 되다보니 그 당시 심어진 나무가 무성하게 우거져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이 지고 가을에는 단풍이 물들어 산이나 공원 못지않게 운치가 있고 경관은 아름답지만 나무가 아파트 10층 높이 약 20m 이상까지 자라 집안에 햇빛이 잘 들지 않고 태풍이나 폭설이 내릴 때에는 가지가 부러지고 심하면 나무가 쓰러질 우려가 있어 시설물 파손이나 행인의 안전을 위협받을 수 있는 등 안전사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가지치기를 해줘야 하지만 그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현재 우리 구에서 시행하는 공동주택 지원사업으로 가지치기를 해오고 있지만 만족할만한 실적을 낼 수 없는 상황입니다.
  여기 잠깐 공동주택 지원사업 추진배경에 대하여 언급한다면 구에 편성된 사업성 예산 대부분이 일반 주거지역 시설물 보수에 쓰여지다 보니 아파트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조세 저항의 우려가 예상되어 우리 구에서는  2004년 「송파구 공동주택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전국에서 처음으로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추진, 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성공한 구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복지비 증가와 재산세의 2분의 1 공동분배에 따른 세수감수 등으로 구 재정이 급속히 악화되어 전반적으로 사업예산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수목전지 예산은 단지별 신청예산 전액 지원이 어렵고, 우선순위에서도 차순위로 밀려나는 실정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지원사업에서 누락된 아파트단지에서는 관리사무소가 대행업체를 선정하여 비싼 비용을 들여 가지치기를 하고 있지만 임대아파트나 단지내 소형아파트 단지는 비용이 부담스러워 나무가 제 멋대로 자라는 것을 방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단지별 현황 사진을 잠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상자료 제시)
  다음은 최근 2년간 지원예산을 보겠습니다.
  2014년도에는 8개 단지에 신청금액 5,900만원, 지원금액은 4,800만원이고,  2015년도에는 16개 단지 신청금액 1억 5,200만원에 지원금액은 8,800만원 정도입니다.  금년도 지원예산은
20개 단지에 신청금액이 1억 7,200만원, 지원금액은 1억 3,100만원입니다.
  또한 가지치기가 꼭 필요하지만 자체부담 예산 조달이 어려워 신청을 기피하거나 또 다른 사유로 신청조차 못하는 단지가 많다고 합니다.
  이처럼 비용 부담 등 여건이 여의치 않은 아파트 단지 고충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으로 큰나무 가지치기사업 전담반 운영을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전담반 편성운영은 구에서 필요한 장비를 마련하고 인력을 고용하여 단지별로 신청을 받아 추진하면 일반 업체에서 받는 절반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사업 수행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구 예산 및 아파트관리비 절감효과와 안전사고 등 제반 문제점이 해결되고, 주민들은 구 행정을 더욱 더 신뢰함은 물론 아파트 단지는 쾌적한 환경이 조성될 것입니다.
  구청장님께서는 적극 검토하시어 조기에 시행이 될 수 있도록 간곡히 당부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안성화  문윤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제24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 58분)

○의장 안성화  제24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는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10월 19일부터 10월 26일까지 8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제24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의사일정
제24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전체)
제24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의안현황
(부록에 실음)  


  2.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안성화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회기는 순서에 의하여 채관석 의원님과 유정인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안성화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의안심사와 활동을 위하여 10월 20일부터 10월 25일까지 6일 동안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0월 2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0분 산회)


○출석의원(26명)
  안성화     박인섭     최은영     유정인     김정열     윤영한     류승보     김중광     김정자     이정미     이혜숙     김대규     나봉숙
  유영수     이성자     최윤순     문윤원     김순애     이정인     노승재     임춘대     이명재     이배철     김상채     채관석     박재현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윤   광   기
  전   문   위   원김   기   석
  전   문   위   원김   용   흥

○출석관계공무원
  구     청     장박   춘   희
  행 정 문 화 국 장서   주   석
  기 획 재 정 국 장김   영   기
  복 지 교 육 국 장김   옥   식
  도 시 관 리 국 장박   효   석
  도시경쟁력강화추진단장인   금   철
  보   건   소   장김   인   국

○의결사항
  · 제24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 원안가결(2016년 10월 19일부터 10월 26일까지 8일간)
  ·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임의 건 : 원안가결(채관석·유정인 의원 선임)
  · 휴회의 건 : 원안가결(2016년 10월 20일부터 10월 25일까지 6일간)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안성화

안성화

  • 이 름 안성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7
  • 이 메 일 ashc200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대학교 경영학과 졸업(경영학사)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3,5,6,7대 의원
  • 서울특별시 구의회 의장협의회 회장
  • 전국 기초의회 의장협의회 대변인
  • 제7대 송파구의회 의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상무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운영위원
  • 사단법인 혁신리더협회 자문위원
  • UN 제5사무국유치 국민연합자문위원
  • 새정치국민회의 송파갑 부위원장
  • 열린우리당 지방자치 부위원장
  • 송파구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제6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장
  •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장
  •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인섭

박인섭

  • 이 름 박인섭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05
  • 이 메 일 insup92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5, 6, 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부의장
  • 송파구청· 서울시청 근무(건축과장 역임)
  • 송파구의회 제5대 행정보건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6대 도시건설위원장
  • 송파구 인재육성 장학재단 이사(재단법인)
  • 송파구 문정동 주영광교회 시무장로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위원
  • 송파구 충청향우회 부회장
  • 롯데월드타워건립조사 특별위원회 위원
  • 자유한국당 송파(병) 운영위원
  • 송파구도시계획위원회, 부동산평가위원회 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재현

박재현

  • 이 름 박재현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0
  • 이 메 일 admore21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임산공학과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운영위원장
  •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박원순시장 시민참여운동본부 부본부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특위위원장
  • 송파구 초대 학교폭력 대책위원
  • (사)숲과 아이들 대의원
  • 노무현재단 평생회원/시민광장회원
  • 현대종합상사근무/애드모아대표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채관석

채관석

  • 이 름 채관석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바른미래당
  • 사 무 실 02-2147-3612
  • 이 메 일 cgs1865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재학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행정보건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 송파구청 경제환경국장
  • 송파구청 교통건설국장
  • 송파구청 홍보담당관
  • 송파구청 마천2동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상채

김상채

  • 이 름 김상채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
  • 이 메 일 sckim5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행정학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2015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 2015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후반기)
  • 송파구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위원장
  • (사)한민족운동 지도자연합회 송파구 지회장
  • 한류신문 한류문화 포럼 송파구 지회장
  • 송파경찰서 시민명예경찰
  •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시인 (월간문학세계 등단)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배철

이배철

  • 이 름 이배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16
  • 이 메 일 ds3bmw@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졸업(학사)
  •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도시건설위원장
  • 제6대 송파구의회 행정보건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갑 운영위원
  • 민주평화통일위원회 송파구 협의회 위원
  • 송파구 방이복지관 운영위원
  •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 강남지부 운영위원
  • 항공소음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연구위원
  • 국가공무원 34년 역임(부이사관 퇴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임춘대

임춘대

  • 이 름 임춘대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cnseo56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북한학과 박사과정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4,6,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의장
  •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수석부회장
  • 송파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송파청소년 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송파구의회 부의장(제6대 후반기)
  • 송파구의회 운영위원장(제6대 전반기)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회 회장
  • 송파구의회 재정건설위원장
  • 송파구의회 조례정비 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도시계획 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노승재

노승재

  • 이 름 노승재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3
  • 이 메 일 sjnoh701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졸업 (행정학석사 - 지방자치 전공)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5,6,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부의장(전반기)
  • 서울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장
  • 송파지역자활센터 운영위원장
  • 솔바람복지센터 운영위원
  • 풍납토성주민대책위원회 자문위원
  • 송파구 태권도협회 전무이사, 부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부회장
  • 제5대 송파구의회 구정연구단 단장
  • 송파구의회 제6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부동산 평가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아동범죄예방특위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상무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운영위원
  • 제19대 문재인대통령 후보 조직특보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명재

이명재

  • 이 름 이명재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호원대학교 행정·사회복지학부 4년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3,4,6,7대 의원
  • 제4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송파구지회 간사장
  • 자유한국당 중앙위원 행정자치분과 부위원장
  • 사단법인 서울예문화연구원 이사
  • G영상뉴스통신 송파구 지사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정인

이정인

  • 이 름 이정인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 이 메 일 janelee682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사학과 졸업, 동대학원 문학석사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5,6,7대 의원
  • 2016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장
  • 항공소음및주요시설안전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위원
  • 위례신도시건설 현안문제 개선 특별위원회 위원
  • 송파구장애인체육회 자문위원
  • (사)함께가는 서울장애인부모회 자문위원
  • 위례시민연대 이사, (사)위례운영위원
  • 사회복지법인 인강재단 공익이사
  • (사)한국장애인인권포럼 이사
  • 서울장애인인권부모회 회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장애인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민주당 18대 대선 문재인후보 특보
  • 민주당 19대 대선 문재인후보 조직특보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 중등2급 정교사 자격증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자

김정자

  • 이 름 김정자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2147-3632
  • 이 메 일 jung9947@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인화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2016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신한국당 송파갑 지구당 여성부장
  • 민주평통자문위원회 송파구협의회 여성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운영위원회/고문단간사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감사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여성아카데미 1기 동문회장
  • 서울특별시 북부여성발전센터 실장
  • 국제라이온스 354D지구 서울산호 라이온스클럽회장
  • 자유한국당 중앙여성위원회 고문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영한

윤영한

  • 이 름 윤영한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but10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사회복지학)
  • 경영학사, 문학사, 사회복지학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행정보건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도시계획특별위원회 위원장
  • 건국대학교 미지원 심리상담사 최고위과정 강사
  • 풍납종합사회복지관 운영위원
  •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위원장
  • 2014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문재인 19대 대통령후보 정무특보/교육특보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제48대 원우회장
  • 송파구 사회적기업 육성위원회 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은영

최은영

  • 이 름 최은영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36
  • 이 메 일 eychoi10@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이화여대 물리학과 졸업(학사)
  • 이화여대 대학원 물리학과 졸업(석사)
  • 미국 피츠버그대학교 보건대학원 졸업(생물통계학 박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새누리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새누리당 송파갑 운영위원
  • 민주평화통일위원회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보건사회연구원 책임연구원
  • 이화여대 강사
  • 삼성화재해상보험회사 수석
  • 한국통계학회 회원
  • 송파구 민원즉심위원회 위원
  • 송파구 아동.여성안전지역연대 운영위원회 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류승보

류승보

  • 이 름 류승보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ygh9011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전북대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상공회의소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 문정1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 가락2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 서울산성라이온스클럽 32대 회장
  • 더불어민주당 서민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디지털소통위원회 송파병 위원장
  • 송파구 장애인 체육회 자문위원
  • 서울시 장애인 배구협회 고문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사)청소년육성회 문정분회 자문위원
  • 송파경찰서 생활안전연합회 회원
  • 샤론예술단 사랑나눔 봉사회장
  • 공감 아트스쿨 대표
  • 심리상담사 2급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22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 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6,7대)
  • 송파구의회 행정보건위원회 위원(7대)
  •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6대)
  •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부위원장(6대)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송파구 민주평화통일협의회 자문위원
  • 송파문화원 진흥기금관리위원회 위원
  •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 위원
  •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위례신도시 개발 현안문제 특별위원회 위원
  •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 중구, 서울시청 근무)
  •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 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문윤원

문윤원

  • 이 름 문윤원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21
  • 이 메 일 myw457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 자치대학원 졸업(행정학 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5,7대 의원
  • 제7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제7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장(전반기)
  • 제7대 송파구의회 예산결산위원회 위원
  • 제7대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위원
  • 제5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5대 송파구의회 예산결산위원장
  • 제5대 송파구의회 위례신도시건설대책위원회 부위원장
  • 서울시 공무원 재직(송파구청,강동구청, 광진구청, 성동구청, 천호출장소)
  • 행정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윤순

최윤순

  • 이 름 최윤순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hiyschoi@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외국어대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송파구 여성정책위원회 위원
  • 송파도서관 운영위원
  • 자유한국당 송파병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천안고등학교 교사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성자

이성자

  • 이 름 이성자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nbdd011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호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졸업
  • (행정학석사,지방자치 전공)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제7대 행정보건위원장(전반기)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상무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여성근로자 지위향상 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교육발전 협의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위원
  • 한성백제문화제 운영위원
  • 한국여성정치연맹 송파구지회장
  • 더불어민주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사회복지사(2급), 요양보호사(1급)
  •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 데이케이센타 운영위원
  • 지역보건심의위원회 위원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서울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 부본부장
  • 충청향우회 여성 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유영수

유영수

  • 이 름 유영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33
  • 이 메 일 db6108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졸업
  • 건국대 행정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4,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운영위원장(전반기)
  • 소망의집 후원회 회장
  • 국제라이온스 354 D지구 일송라이온스 회장
  • 논산고 총동문회 회장
  • 송파구의회 행정복지위원장(4대)
  • 송파갑 자문위원회 위원장
  • 송파충청향우회 제13대, 14대, 23대 회장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송파초, 일신여중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 여자상업고등학교 졸업
  • 목포 실업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선대위 대변인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 심의위원
  • 송파구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문위원
  • 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한국 내셔널트러스트 회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대규

김대규

  • 이 름 김대규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바른미래당
  • 사 무 실 2147-3635
  • 이 메 일 kdg348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대학교(행정학과, 법학과, 국어국문학과)졸업
  •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행정학 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4,7대 의원
  • 민주평화통일정책자문회의 위원
  • 롯데월드 연합봉사단 회장
  • 송파내일포럼 공동대표
  • 송파구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국민의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육군병장
  •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총학생회장
  • 경제정의실천연합(송파, 강동) 사무국장
  • 송파주민재산보호를 위한 단독삭발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송파 롯데장학재단 이사
  • (사)한자녀더갖기운동연합 송파지부장
  • 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위원
  • 자유한국당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실벗뜨락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검사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정미

이정미

  • 이 름 이정미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jungmi0227@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재학
  • 마산 제일여자고등학교 졸업
  • 창원대학교, 북경 중의약대학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의원
  •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국사회적경제실천협의회 실행위원
  • 노무현재단 평생회원
  • 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중광

김중광

  • 이 름 김중광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2147-3630
  • 이 메 일 withckkim@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사회개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자유한국당 송파갑 당협 사무국장
  • 송파구 다문화 가족 지원협의회 위원
  • 구립 잠실국민연금 어린이집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 특별위원장
  • 민주평통 송파구협의회 부회장
  • 송파구체육회 이사
  • 예술의전당 고객자문단 위원
  • 송파탑 산악회장
  • 해태상사주식회사
  • 2014년 회계년도 결산검사 대표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2147-3639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유정인

유정인

  • 이 름 유정인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바른미래당
  • 사 무 실 02-2147-3628
  • 이 메 일 yjhm814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재학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자문위원
  • 송파JC 회원(한국 청년회의소)
  • 송파 로타리클럽 총무(3640지구)
  • 한촌 라이온스(354-D지구)
  • 국민생활체육 송파구 축구연합회 이사
  • 한국 청소년육성회 송파구 문정회장
  • 특수고용 인권운동본부 대표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