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9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2023년 2월 16일(목) 오전 10시

의사일정
1.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의된 안건
ㅇ 사무국장보고
ㅇ 5분자유발언(이하식 의원, 손병화 의원, 장원만 의원)
1.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혜숙 의원 발의) (김순애·손병화·박성희·최옥주·김성호·곽노상·이강무·김정열·정주리 의원 찬성)
2.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3.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0시 05분 개의)

○의장 박경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99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본회의 보고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황준철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황준철 사무국장 황준철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안 철회 현황입니다.
  최옥주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송파구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철회 요구가 있어 2023년 2월 9일자로 철회하였습니다.
  제299회 임시회 기간 중 위원회별 의안심사 내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행정교육위원회 소관 사항입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두 건이 원안가결 되고,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한 건이 수정가결 되었습니다.
  이상 자세한 심사보고 사항은 인트라넷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 신청현황입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이하식 의원님, 손병화 의원님, 장원만 의원님 총 세 분의 의원님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경래 황준철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하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제299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의사일정
5분자유발언 현황
(부록에 실음)  


ㅇ 5분자유발언(이하식 의원, 손병화 의원, 장원만 의원)
이하식 의원 분위기가 너무 딱딱한 것 같습니다. 아름다운 미소로 경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박경래 의장님과 김정열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그리고 서강석 송파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거여1동, 마천1·2동 지역구인 도시건설위원회 이하식 위원장입니다.
  본 의원은 작년에 소속하였던 의원연구단체인 송파생활연구회에서 육아지원 정책 비전으로 설정한 바 있는 “아이존중, 튼튼돌봄, 아동 놀이권을 보장하는 서울형 키즈카페의 확충이 필요합니다.”라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현재 서울시 내에 도시공원 놀이터는 1,648개소가 있으나 미세먼지 등으로 실외놀이터 이용이 힘든 날은 집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지만 층간소음 등의 우려로 아이들과 영유아 부모님들은 놀이공간을 찾지 못해 난처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공공실내놀이터 서울형 키즈카페는 계절에 상관없이 저비용으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큽니다.
  서울시는 아이들이 날씨나 미세먼지 및 경제적 부담 없이 다양하고 창의적인 놀이시설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자, 2026년까지 서울형 키즈카페를 400여 개소로 확충하려는 목표를 설정하였고, 작년 5월 종로 1호점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중랑, 양천, 동작, 성동구 총 5곳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서울형 키즈카페의 이용요금은 이용시간 2시간에 보호자 1명과 아동 1명 기준 최대 3,000원이며,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장애가족 등에게는 이용료가 전액감면 혜택을 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자녀가구는 이용료의 전액 또는 일부를 감면받을 수 있어 다자녀가구에서 경제적이면서 효과적으로 아이들을 돌보기 위한 최적의 공간입니다.
  작년 5월 개소한 서울형 키즈카페 1호점인 종로구 혜화동의 혜명아이들 상상놀이터의 경우 빈 공간의 상상놀이터로 연극놀이, 예술가와의 만남 등 다양한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까지 약 2,830여 명이 다녀가며 지역의 대표 놀이시설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2호점인 중랑구 중랑실내놀이터는 타 시설보다 넓은 공간에 14종의 놀이기구와 휴게시설 설치로 아이들은 물론 보호자에게도 좋은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형 키즈카페’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있습니다.
  지난해 서울시 예산심사 시 서울시 키즈카페 조성사업의 정체 대비 과도한 예산 증액을 지적하며 사업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으며, 최근 코로나 사태로 다수의 민간 키즈카페들이 경영악화로 문을 닫는 상황이다 보니 이용료가 저렴한 서울형 키즈카페가 민간의 재산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 의원은 주민을 위한 그리고 미래를 책임지는 아이들을 위한 공공형 시설인 서울형 키즈카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며, 향후 서울형 키즈카페의 바람직한 운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첫째, 양질의 키즈카페 운영을 위한 대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전문성 있는 강사 및 안전요원 고용과 더불어 민간 키즈카페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운영방식의 벤치마킹을 통해 질적으로 보다 가치있는 시설 운영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둘째, 송파구 내 서울형 키즈카페 개관을 위한 선제적 검토가 필요합니다.
  우리 송파구에 빠른 시일 내에 서울형 키즈카페 개관을 추진하기 위해 시설이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을 발굴하고 예산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충분한 수요조사를 시행하는 등 선제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서울형 키즈카페와 민간 키즈카페의 상생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공공키즈카페가 민간업체의 재산권을 침해하여 시장 경제를 해칠 수 있다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바우처 제도 등을 활용해 취약계층·한부모가정 아이들의 이용 증대 촉진 전략이나 소상공인들과 공청회 등의 소통으로 합의점을 찾아 취약계층의 아이들이 계속해서 이용료 부담 없이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상생 절충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서울시와 송파구의 심도 깊은 고민을 통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울형 키즈카페의 확충과 더불어 조속히 우리 송파구 내에 서울형 키즈카페를 개관하여 아동 놀이권이 보장된 아이키우기 좋은 송파의 목표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하며 5분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경래 이하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손병화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병화 의원 안녕하십니까? 석촌동, 가락1동, 문정2동 행정교육위원회 손병화 의원입니다.
    (영상자료 제시)
  우리나라는 어린이의 복지와 건강을 지켜주기 위해 1957년 제정한 ‘어린이헌장’이 있습니다.
  모든 어린이는 바르고 씩씩하게 자라며, 차별당하지 않고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닌다는 것을 지표로 삼아, 어린이의 복지와 건강 등을 전체 사회가 지켜주고 키워가자는 의미에서 만든 헌장입니다.
  어린이헌장의 모든 조항이 중요하지만, 다음의 두 조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린이는 고른 영양을 취하고,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받으며, 맑고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야 한다.”, “어린이는 좋은 교육시설에서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따라 교육을 받아야 한다.”
  오늘 저는 이와 관련하여 어린이집 난방비 지원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우리 국민 모두는 이번 겨울에 난방비가 재난 수준으로 오른 영수증을 받았습니다. 모든 국민은 힘든 시기에 높은 난방비까지 떠안게 되어 더욱 추운 겨울을 보낼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 시국에 송파구 내 영유아 어린이집의 아이들은 난방비 폭등 속에서 과연 어린이헌장에서처럼 잘 보호받고 있는지 궁금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화면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난방비 급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송파구 관내 민간어린이집의 현실입니다. 어린이집은 영유아 보육을 위해 종일 난방이 필요한 시설이기 때문에 에너지 취약시설로 보아야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사회적 배려대상자에 대한 에너지 복지제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월 1일 정부에서 발표한 추가 난방비 지원대책의 특별지원대상에서도 적용되지 못하였습니다.
  우리 송파구의 경우 바로 어제, 2월 15일 난방비 인상 및 한파로 인한 어린이집 재정 부담을 완화해주기 위해 어린이집 난방비 추가지원이 이루어졌습니다. 정말 불행 중 다행입니다. 이는 난방비 급등에 따른 특별 추가지원으로 기존 냉·난방비 지원과 별도로 1회 지원되는 사안입니다.
  저는 별도로 1회 지원에 그치는 이 부분이 아쉬울 뿐입니다. 직장어린이집을 제외한 관내 모든 어린이집 314개소에 정원을 기준으로 차등 지원되었으며, 40명 미만 10만원, 99명 이하 20만원, 100명 이상 30만원으로 구비 4,470만원을 별도 신청 없이 어린이집 운영비 계좌에 일괄 교부하였습니다.
  서울시 소재 타 자치구의 어린이집 난방비 추가지원계획을 조사해 본 결과 송파구와 기간 및 지원금액에 적지 않은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구로구는 12만원에서 40만원까지 총 2회 추가지원하고 최대지원금액은 80만원입니다. 양천구는 10만원, 15만원, 20만원씩 총 3회 추가지원, 최대 60만원까지 지원하며, 관악구는 25만원, 50만원으로 2회 추가지원하고 있었습니다.
  방금 살펴본 3개의 자치구는 최소 2회 이상의 추가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동작구의 경우 정원 구분 없이 동절기 3개월 분, 60만원을 일괄지급하여 관내 어린이집 167개소 전체에 1억여 원을 추가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에서 난방비를 아끼려 온도를 조금 줄인다면 그 피해는 과연 누구한테 가겠습니까?
  얼마 전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원장님들이 저를 찾아와서 난방비로 인한 운영의 어려움을 말씀하시고 가셨습니다.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해결에 즉답을 못해드린 것이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영유아보육법 제4조제2항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보호자와 더불어 영유아를 건전하게 보육할 책임을 지며, 이에 필요한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제가 요구하는 부분은 지금 1회에 그치는 생색내는 지원이 아니라 난방을 틀 수밖에 없는 동절기 1월, 2월, 3월에 대한 3개월 지원을 강력히 요구하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헌장 제11항은 우리 기성세대가 자라나는 우리 어린이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키워야 할지에 대해 잘 나와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 조항을 말씀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어린이는 우리의 내일이며 소망이다. 나라의 앞날을 짊어질 한국인으로, 인류의 평화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세계인으로 자라야 한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경래 손병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원만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원만 의원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박경래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 서강석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거여2동, 장지동, 위례동 장원만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기업하기 좋은 송파, 실효성 있는 중소기업 판로지원 정책의 발굴이 필요합니다.”라는 제목의 5분자유발언을 통하여 지역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중소기업 성장의 중요성과 실효성 있는 판로지원 정책의 필요성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영상자료 제시)
  중소기업벤처부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은 전체 기업 중 99%를 차지하고, 고용인원은 약 1,744만 명으로 전체 고용의 83% 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대기업의 성장주도력이 약화 되고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중소기업의 가치와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은 대기업 위주의 경제성장 정책으로 인해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체되었으며, 생산성, 임금, 노동시장이 이중화되는 등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중소기업벤처부는 지난해 역대 최대 예산을 편성하여 소상공인 경영회복 및 경쟁력 강화, 지역 중소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분야를 점진적으로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 송파구에서도 3고(高) 현상으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해 총 120억 원 규모의 융자지원을 시행한다고 하니 송파구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에게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높은 실효성을 거두는 중소기업 지원책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소기업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본 의원은 중소기업에게 판로, 즉 시장 확보가 기업의 성장, 더 나아가 생존과 직결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중소기업은 좋은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토대로 제품화에 성공하고도 대기업에 비해 부족한 판로개척 역량으로 실패에 직면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브랜드 인지도가 약한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구매 회피 성향이 높아져 중소기업의 판로개척 부담은 가중되었습니다.
  실제로 중소기업 중앙회가 중소제조업 400여 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 경영 애로사항 설문 결과 판로 확보가 가장 큰 비율인 51.1%로 조사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우리 송파에서도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판로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중소기업의 경영회복을 위해 판로개척 3종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국내외 우수인증 획득, 국내외 박람회 참가, 판로 및 마케팅을 지원하였으며, 맞춤형 입찰정보시스템을 운영하여 지난해에 418개사가 가입하고, 256건의 낙찰실적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정책 효과성은 크지 않아 보다 실효성 있고, 다원화된 유통시장 변화 흐름에 부합하는 중소기업 판로지원 정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및 그 시행령과 시행규칙에 따르면 일정 금액 이하의 계약은 입찰참가자의 자격을 법인등기부 상 본점 소재지로 제한할 수 있으며, 다가오는 4월부터는 지역중소기업 육성 및 혁신촉진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역중소기업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지자체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가능해져 지자체 차원의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확충되었습니다.
  우리 송파에서도 새로운 기업 유치에만 힘쓸 것이 아니라 구청에서 시행하는 사업의 업체 선정 시 관내 소재 기업에게 우선권을 부여하거나 현재 시행 중인 맞춤형 입찰 정보 시스템의 고도화 및 홍보 전략을 구축하고, 라이브 커머스나 구독경제와 같이 달라진 쇼핑 패러다임과 유통 서비스에서 착안한 송파형 구매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송파구 중소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야 합니다.
  ‘No sales, no business, 판매 없이 기업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얼마 전 중소기업 사절단을 이끌고 아랍에미리트(UAE)에 방문하여 중소기업의 세일즈맨을 자처한 대통령의 행보처럼 송파구도 우리구 중소기업들의 세일즈맨으로 자리 잡아 송파구 경제의 중추인 중소기업이 바로 선 기업하기 좋은 송파가 되길 바라며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경래 장원만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혜숙 의원 발의)(김순애·손병화·박성희·최옥주·김성호·곽노상·이강무·김정열·정주리 의원 찬성)
2.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3.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0시 26분)  

○의장 박경래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교육위원회 곽노상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곽노상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교육위원회 곽노상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금번 회기 중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한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의안번호 58호로 이혜숙 의원이 발의한 안건으로, 송파구민의 건강한 삶과 체육활동 증진을 도모하고자 대회 개최 및 참가 지원에 대한 지원조항을 신설하고, 체육단체의 종류에 관한 사항을 임의규정으로 개정하려는 것으로,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5조 제2항제7호에서 “국내·외 대회 개최 및 참가 지원”을 신설하여 관내에서 개최되는 국내·외 체육대회와 참가에 대한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안 제19조에서는 구립 체육단체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구립 체육단체 종목을 둔다.”라고 명시한 규정을 “둘 수 있다.”라는 임의규정으로 개정하려는 것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안건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구립 체육단체를 “둘 수 있다.”라는 임의규정은 일부 단체의 축소로 해석될 우려가 있다는 의견을 모아 현행 규정과 같이 “둔다.”로 유지하여 구립 체육단체를 명확하게 운영하는 내용으로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의안번호 54호로 송파구청장이 제출한 안건으로 군소음 피해보상 및 지방의회 정책지원관 등 행정수요 및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증원된 인력을 정원조례에 반영하여 안정적인 조직 운영을 도모하고자 개정하려는 것입니다.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2조 및 별표 3에서 집행기관의 정원 및 구의회사무기구의 정원 총 16명에 대한 증원을 반영한 것으로, 집행기관에서는 건축안전센터 확대 개편으로 인한 인원 충원 8명과 군용비행장 소음피해 보상금 지급 담당 공무원 1명에 대한 인원 증원을 하였고, 구의회사무국에서는 정책지원관 7명의 채용 인원의 증원을 조례에 반영하려는 것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의안번호 제56호로 송파구청장이 제출한 안건으로 자치회관의 기능을 해당 동 실정에 따라 특화하여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소요경비 지원근거 및 집행 방법을 마련하여 주민자치 활성화를 도모하려는 것입니다.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5조의 제목을 “기능”에서 “기능 및 지원”으로 개정하고, 안 제5조 제4항에서 “예산의 범위에서 자치회관 특화기능 등 소요경비를 지급”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으며, 안 제5조제5항에서는 “소요경비를 동장과 협의하여 사용”하도록 명시하여 자치회관 특화기능 지원비용 등 집행 방법에 대한 근거 규정을 마련하려는 것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수정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박경래 곽노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세 건의 조례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5명 중 찬성 25명으로,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5명 중 찬성 25명으로,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재석의원 25명 중 찬성 20명, 반대 3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결과는 끝에 실음)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이혜경 부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지난 2월 8일부터 오늘까지 계묘년 새해 첫 회기인 제299회 임시회 9일간의 일정이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안건심사와 업무보고 등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또한, 자료 준비와 함께 성실한 답변으로 의회 운영에 적극 협조해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이번 임시회의 5분자유발언, 업무보고, 안건심사 시 제시된 대안과 고견들을 구정에 잘 담아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힘써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우리 송파구의회에서도 구에서 추진하는 주요 사업이 적절하게 수립되었는지 세밀하게 검토하여 부족한 부분은 지적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송파구가 대한민국 명품도시로 도약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여기 계신 모든 분들, 그리고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이상으로 제299회 송파구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6분 산회)


○전자투표결과
1.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수정가결
- 재석의원(25명)
- 찬성의원(25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박성희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0명)
- 기권의원(0명)

2.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 재석의원(25명)
- 찬성의원(25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박성희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0명)
- 기권의원(0명)

3.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 재석의원(25명)
- 찬성의원(20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김영심   이강무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 반대의원(3명)
  박종현   신영재   박성희
- 기권의원(2명)
  배신정   최옥주

○출석의원(26명)
  박경래   김정열   김샤인   전정
  곽노상   최상진   정주리   장원만
  박종현   배신정   김영심   신영재
  김행주   이강무   최옥주   김성호
  장종례   김호재   손병화   박성희
  이혜숙   나봉숙   이하식   조용근
  김순애   김광철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신재성
  전문위원박소라
  전문위원허  령

○출석관계공무원
  부구청장이혜경
  행정안전국장황영록
  기획재정국장홍정희
  주민복지국장최시열
  교육문화국장이승근
  도시현대화국장정광순
  교통환경국장이광석
  전략개발기획단장한명원
  보건소장이영숙

○의결사항
  ·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수정가결
  ·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