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 회의록
일 시 1992년 7월 27일(월) 오전10시 개식
제14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물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식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은 묵념곡에 따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삼복더위에도 불구하고 우리구의 당면 민생현안을 심의·결정하기 위해 제14회 임시회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항상 애써 주시고 노력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구민을 대표하는 한사람으로서 이 자리를 빌어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금번 회기는 9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그 외의 몇 건의 안건을 처리하게 되겠습니다.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하는 지방자치, 그 핵심인 지방의회의 존재하는 이유가 여러 가지 있겠습니다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일은 자치단체의 살림살이를 감시하고 그에 수반되는 예산을 심사하는 일일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금번회기에 처리할 안건들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어떤 나라나 자치단체가 일을 하려면 그에 상응한 예산이 적재적소에 잘 반영이 되고 반영된 예산이 시의적절하게 집행되어야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산안을 심사하는 일이 상당히 복잡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것이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현행 헌법에 정해진 우리의회의 회기가지고는 심도 있는 심사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하지만 주어진 여건에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므로 지난해 추경예산을 처리하셨던 경험과 그동안 세미나 등을 통해 배운 지식을 잘 활용해서 꼭 필요한 곳에 예산이 반영되도록 힘을 다 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무더운 날씨에 고생이 되시더라도 송파구의 발전과 70만 송파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는 일이니만큼 금번 회기에 상정된 안건을 의욕적으로 심사 처리하여 보람있는 의정활동을 해 주실 것을 기대하며 이만 개회사에 갈음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