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정례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

제1일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송파구(도시관리국, 교통환경국,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일 시 :  2021년 11월 22일(월) 10시
  장 소 :  송파구청(기획상황실)

(09시 59분 감사개시)

○위원장 김정열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와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거하여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도시관리국, 교통환경국,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업무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김정열입니다.
  지난 11월 1일부터 위드코로나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2년간 소상공인을 포함한 많은 분들이 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하시어 비로소 위드코로나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8일간 진행되는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집행부를 비롯한 모든 분들께서는 방역수칙 준수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작년 1월에 시작한 코로나19 방역에 헌신하신 송파구 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그동안 바쁘신 중에도 행정사무감사 준비를 위하여 수고하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우리구 행정사무 전반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잘못된 부분은 개선하고 잘된 부분은 더욱 발전시켜 주민을 위한 행정 실현에 목적이 있습니다.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요구자료의 신속한 제출과 질의에 대한 책임 있는 답변으로 성실하게 감사에 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도 그동안 열심히 준비하신 만큼 적극적이고 내실 있게 감사를 진행해 주시기 바라며,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7조에 따른 비밀누설 금지 등 주의의무 규정을 준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가 송파구정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감사에 앞서 피감사기관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의 취지에서 행해지는 것이며, 만약 증인이 증언을 함에 있어서 거짓 증언을 할 때에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서류제출 또는 출석요구에 정당한 사유 없이 이행하지 않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경우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정광순 도시관리국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관계 공무원께서는 자리에서 일어서서 함께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나면 선서문에 서명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국장 정광순  선서!  본인은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행함에 있어서 증언이나 의견진술의 요구에 대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을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21년 11월 22일
송파구 도시관리국장 정광순
○위원장 김정열  정광순 도시관리국장 및 공무원들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번 행정사무감사 일정에 대하여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도시관리국, 교통환경국, 시설관리공단 순으로 관계 공무원 소개와 업무보고를 들은 후 대면감사를 진행하겠습니다.  대면감사는 11월 24일까지 실시하고 11월 25일과 26일 2일간은 국별 질의·답변을 실시하며, 마지막 날인 11월 29일에는 미진한 부분에 대한 감사 진행 후 최종 강평을 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도시관리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관리국 소관 부서를 제외한 직원 분들은 퇴장하여 업무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공무원 퇴장)
  그러면 정광순 도시관리국장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인사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국장 정광순  안녕하십니까?  도시관리국장 정광순입니다.
  송파구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헌신하시며,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시는 김정열 위원장님과 윤정식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도시건설위원회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 한 해도 존경하는 여러 위원님들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저희 도시관리국 소관 주요업무와 사업들이 차질 없이 마무리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민들의 눈높이에서는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번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다소 미흡했거나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 지적해 주신다면 저를 비롯한 도시관리국 전 직원은 소관 업무에 우선적으로 반영하여 행정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소관 과장을 소개하고 2020년 행정사무감사 시정·건의 요구 처리현황을 총괄적으로 보고드린 후에 소관 과장이 상세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도시관리국 소관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부근 주거사업과장입니다.
  이은주 주택과장입니다.
  하상덕 도시계획과장입니다.
  김계성 건축과장입니다.
  정상범 공원녹지과장입니다.
  양유미 부동산정보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상으로 소관 과장 인사를 마치고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 책자 3~6쪽, 2020년 행정사무감사 시정·건의 요구 처리현황입니다.
  2020년 도시관리국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 요구 사항은 총 28건으로 이 중 22건은 처리 완료되었고 나머지 6건은 진행 중인 사항입니다.  이 중 진행 중 사항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풍납동 토성 둘레길 주변 상가 간판이 우후죽순으로 걸려 있어 미관을 해치므로 도시재생사업 일환으로 문화재와 공존하는 마을로 개선될 수 있도록 간판개선사업을 건의하신 사항입니다.  대상지 현장 실사를 통해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고 역사문화재과와 예산, 주민 동의, 지역에 어울리는 디자인 등 세부사항을 긴밀히 협의하여 검토 중이며, 12월 말에 도시재생사업으로 사업 추진 여부가 확정되면 조기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새마을전통시장 주변 고착형 노점 개선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당부하신 사항입니다.  지난 11월 10일 구청과 노점 측의 원만한 합의 하에 순조롭게 총 22개소 노점을 철거 완료하였으며, 보도 정비 과정을 거쳐 거리가게에 동의한 16개소 거리가게가 12월 중 설치될 예정입니다.  미철거 노점 8개는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2022년까지 정비 완료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잠실본동 청년주택 건축 관련 길거리상가 진입로 방해 해소 방안을 요구하신 사항으로 청년주택 앞 거리가게에 동의하지 않은 8개 노점상에 대해서는 거리가게 전환을 통해 제도권으로 흡수하기 위한 주관부서와 건축과, 도로과, 도시계획과 등 건축주와 지속적으로 협의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석촌호수 서호에 가로수로 소나무를 일부 심어놓았는데 기존에 있던 버즘나무와 혼재되어 미관상 좋지 않으니 조치를 요구하신 사항으로 가로수 수종 교체에 대해서는 2021년 6월 8일 서울시 도시림 등의 조성·관리 심의위원회 심의를 득하였으며 예산 상황을 고려하여 사업비 확보 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석촌호수 음악분수 협약 건 관련 롯데물산에서 코로나19에 따른 경영 악화로 설치 보류에 따른 대안 마련 조치를 요구하신 사항으로, 음악분수 설치는 민간투자사업으로 롯데물산과 MOU 체결하여 추진 중인 사항으로 코로나19에 따른 경영 악화로 사업자 측 내부 사정으로 추진 지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속적인 협의을 통해 음악분수 등 최적의 대안이 조속히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고로 이와 별도로 석촌호수 수질 개선을 위해서 롯데물산, 한국환경공단 등과 MOU 체결하여 수질 개선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석촌호수 서호에 조성된 한성백제 왕명석 내용을 수정·보완해서 풍납토성 산책로 인근으로 이전 설치 요구하신 사항으로 주관부서는 국제관광과이며, 왕명석의 풍납토성으로의 이전은 문화재현상변경 심의 대상도 아니고 이전 불가라는 문화재청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왕명석 13개 오류도안 내용은 전문가 자문을 거쳐 수정 제작·교체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석촌호수 왕명석 주변 경관 개선을 위해 녹지대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금년도 9월 완료한 바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 요구 처리현황 보고를 마치고 각 부서장이 소관사항에 대한 세부적인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정광순 도시관리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부서 건제순으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지부근 주거사업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거사업과장 지부근  주거사업과장 지부근입니다.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부서 팀장님을 소개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주요업무 책자 21쪽입니다.  노후주택의 주거환경 개선 및 주거복지 강화 추진입니다.  재건축정비사업 단계별 추진현황은 총 32개소이며, 공동주택 31개소, 단독주택 1개소입니다.  공동주택 재건축 추진 단계별로 살펴보면 안전진단이 12개소, 정비계획 수립 중이 2개소, 추진위원회 구성 중 2개소, 사업시행인가 추진 중 13개소, 착공 준비 2개소가 추진되고 있으며, 단독주택 재건축 문정동 136번지 일대는 현재 착공 처리되었습니다.
  다음은 22쪽입니다.  재건축 안전진단 용역 수행은 아시아선수촌아파트 등 3개소가 정밀안전진단을 용역 중에 있으며, 내년 상반기 중에 결과가 나올 예정입니다.  재건축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 구역 지정은 오금현대 등 2개소가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심의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23쪽입니다.  공동주택 리모델링사업 추진은 아남아파트 등 총 7개소가 추진 중에 있으며, 금년 7월 28일자로 강변현대아파트가 조합설립인가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24쪽입니다.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은 마천동 26-1번지 등 15개소가 사업 추진 중에 있으며, 금년에 조합설립인가 처리 3개소, 준공 및 이전고시 1개소를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25쪽입니다.  지역주택조합의 원활한 사업 지원 추진은 가락1지역주택조합 등 8개소가 사업 추진 중에 있으며, 그 중 오금역지역주택조합이 역세권 공공임대주택사업으로 변경 신고함에 따라 검토 중에 있습니다.  민영주택사업은 송파동 186-3번지 1개소는 금년 10월에 준공 처리하였으며, 문정동 55-6번지는 현재 터파기공사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26쪽, 주민이 원하는 주택재개발사업 추진입니다.
  재개발사업 개요는 위치는 송파구 거여동, 마천동 일대이고 주택 수는 1만 2,548호이며, 기반시설은 도로, 공원 등 32.34% 계획되었으며, 촉진지구 6개 구역과 존치관리구역 3개의 구역에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7쪽입니다.  촉진구역 사업추진 현황은 거여2-1구역은 현재 공정률 90%, 금년 12월 말경에 준공 예정이며, 거여2-2구역은 금년 5월 14일 자로 기반시설까지 준공 완료하였습니다.
  마천1구역은 작년 11월에 추진위원회 승인을 받아 조합설립을 위하여 동의서 징구 중에 있으며, 마천3구역은 작년 6월 22일 자로 조합설립 인가를 받아서 사업인가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마천4구역은 금년 4월에 사업시행 인가를 받고 10월에 시공자를 선정하여 지금 관리처분 인가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28쪽, 존치관리구역 3개소이며, 마천2구역 및 마천성당 구역은 주택재개발 신속통합기획 공모 신청하여 11월 말까지 해당 지역에 대한 법적요건 충족 여부 등에 대한 사전검토 후 서울시에 후보지를 추천할 예정입니다.   주택재개발 신속통합기획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거여새마을 구역은 금년 3월 말에 공공재개발 지역으로 선정되어 현재 주민들에게 정비계획입안동의서를 징구 중에 있으며 11월 12일 기준으로 55%를 징구하였습니다.
  다음은 29쪽, 투명하고 공정한 주택정비사업 공공지원은 금년도 정비구역이 송파미성 등 4개 구역으로 지정될 것으로 예상을 하였으나 송파미성, 대림가락 2개 구역만 지정되고 그 외에 2개 구역은 미지정 되었습니다.
  다음은 30쪽, 위례신도시 주택사업 업무추진은 1~2단계 구역은 사업이 2018년 및 2020년에 준공 완료되었으며, 3단계 구역은 2022년 12월 31일 자로 사업을 준공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1쪽, 위례신도시 북위례 건설 현황입니다.  총 9개 단지 6,838호가 입주 예정입니다.  그중에서 SH공사가 5개소, 우리구가 3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A-6블록에 494세대는 금년 10월 12일 자로 준공 처리하였으며, A-2블록 및 4블록은 2022년 2월에 각각 준공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2쪽, 화훼마을과 연계한 복정환승센터 복합개발 추진사항은 2020년 7월 7일 자로 위례 택지개발지구 주차장 11부지, 업무 35부지 실시계획 변경이 결정되어 화훼마을 개발 여건이 마련되었습니다.
  2021년 4월에 사업 부지에 민간사업자를 공모하여 디엘이앤씨 컨소시엄으로 선정되었으나 차 순위자는 허가 내 절차진행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어 현재 소송으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으며, 소송이 마무리되는 대로 SH공사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개발이 빨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지부근 주거사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은주 주택과장 나오셔서 팀장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과장 이은주  주택과장 이은주입니다.
  보고에 앞서 주택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2021년 주택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5쪽, 공동주택 지원사업입니다.  공동주택 지원 조례에 따라 10년 이상 경과된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공동시설물 유지·보수에 38개 단지 5억 6,000만원, 경비실 냉방기 설치 및 휴게실 개·보수 비용 지원에 4개 단지 330만원을 지원하였고, 연말까지 예산의 범위 내에서 옥외보안등 전기료 1억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36쪽, 공동주택 시설물 안전점검입니다.  공동주택관리법 및 시설물안전법에 따라 15년 이상 경과된 15층 이하 공동주택 등을 대상으로 매년 상·하반기 민관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4월과 10월과 공동주택 551개동 공동주택 내 옹벽 및 축대 12개소 등에 대하여 안전점검을 실시하였고, 점검 결과 보수·보강 등 안전 조치가 필요한 시설물은 관리 주체에 통보하여 보수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공동주택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점검은 152개 단지 380개소에 대해서 3월과 11월 관리 주체의 자체점검과 민관합동 현장점검을 통해 의무사항 이행 및 안전관리 여부의 점검을 완료하였습니다.
  37쪽,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입니다.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이웃 간의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고자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사업 규모에 따라 100만원에서 80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12개 단지 30개 사업에 총 3,4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38쪽,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관리입니다.  송파구에 등록된 주택임대사업자는 10월 말 기준 1만 4,511명이며, 임대주택은 4만 7,211호로 전국 자치구 중 최대이고, 민원처리 실적 또한 2만 5,237건에 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난해 11월부터 1년간 1,405명, 2,219건을 대상으로 임대사업자 공적의무 위반 합동점검을 추진하여 92명, 132건에 대하여 과태료를 부과·징수하였습니다.  또한 민간임대주택법 개정에 따라 총 772명, 1,512건의 폐지유형 등록임대주택의 자동말소를 추진하였습니다.
  39쪽, 공동주택 실태조사입니다.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민원 갈등을 예방하고 관리주체의 역량을 높이고자 부조리 신고 및 민원 다수 발생 단지와 실태조사 후 5년이 경과된 단지 중 8개 단지의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40쪽, 공동주택 관리주체의 역량강화를 위해 연 1회 실시하는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과 시설물 안전책임자의 교육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였고, 입주자대표회의의 신청을 받아 1억 이상의 공사, 5,000만원 이상의 용역 등 45건에 대하여 공동주택자문단을 운영하여 공동주택의 자치 관리를 지원하였습니다.
  41쪽, 위반건축물 관리입니다.  항공사진에서 적시된 건축물 7,799건을 현장조사하여 그중 일반건축물 914건을 자진 정비하도록 안내하였고, 자진 정비 미이행 시 절차에 따라 이행강제금을 부과하였습니다.
  다음은 재난취약지역 안전관리 추진입니다.  재난취약지역인 장지동 화훼마을을 상시 순찰하고 화재 예방 등 재난 방지를 위하여 매년 외부전문가에 의뢰해 전기와 가스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2쪽, 현수막 지정게시대 운영 내실화입니다.  공공 및 정당 현수막의 난립을 막고 법질서 확립과 아름다운 도시미관 조성을 목표로 지난해 관내 주요 사거리에 저단형 현수막 지정게시대 40개소 80면을 설치·운영 중이며 운영실적은 총 531건입니다.
  또한 불법 유동광고물 정비를 위하여 10명으로 2개 전담반을 구성하여 365일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10월 말 현재 현수막, 벽보 등 총 14만 8,000건을 정비하였습니다.
  43쪽, 불법 고정광고물 및 위험간판 정비는 정비대상 198건에 대하여 철거동의서를 징구하였고, 11월 중 모두 철거 예정입니다.  더불어 불법 유동광고물 수거보상제를 적극 운영하고 불법광고물 과태료의 부과·징수에도 만전을 기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미관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이은주 주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하상덕 도시계획과장 나오셔서 팀장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장 하상덕  업무보고에 앞서 도시계획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도시계획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7쪽입니다.  공공디자인 정책과 진흥에 관한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21년 3월에 착수하여 설문조사와 전문가 자문의견 및 부서 협의 등을 통하여 제시된 의견을 검토 중에 있으며, 현재 선도사업 발굴 및 가이드라인 방향 설정 중에 있습니다.  추후 송파구 공공디자인위원회 심의 후 준공할 예정입니다.
  48쪽입니다.  삶의 질을 높이는 체감형 공공디자인 구현입니다.  잠실사잇길에 대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사업 추진 내용입니다.  잠실역에서 잠실나루역 방향으로 지상철 구간 서쪽 보행로 약 400m 구간입니다.  그간 걷기에 불편하고 폐쇄적인 보행 환경을 가진 길을 보행 친화적인 쾌적한 환경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시비 공모사업으로 신청하여 선정된 사업이며 용역 결과에서 도출된 시설들은 금년 말까지 시에서 설치 완료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디자인 태양광 송파트리 조성사업입니다.  태양광을 이용한 전기 발전으로 야간경관을 조성하고자 자치구 태양광 특화사업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추진한 사업입니다.  금년 말까지 문정지구 내 연결녹지에 설치·완료할 예정이었으나 현재 동 위치에 임시선별진료소가 설치되어 있어 선별진료소가 철수하는 대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9쪽입니다.  석촌 지역생활권과 송파 지역생활권에 대한 실행방안 수립입니다.  지역생활권 내 부족한 생활SOC 시설을 발굴하여 1개소 또는 2개소를 중점 사업으로 선정하고 서울시와 함께 구체적 공급 계획안을 마련하여 사업을 실행할 예정입니다.
  석촌 지역생활권은 중점사업 선정 중에 있으며 송파 지역생활권은 12월 중 사업 발굴에 대한 주민참여단 회의 예정입니다.
  50쪽, 도시계획시설 사업 추진사항입니다.  잠실, 송파지역의 전력수요 증가에 대비한 지하 23m~72m까지의 대심도 터널형 송전선로에 대하여 한국전력공사에서 전기공급설비 도시계획시설사업 추진 중입니다.
  2023년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동 사업으로 주민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업장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51~52쪽입니다.  오금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 신규수립입니다.
  서울시 생활권계획에서 신규 지정된 오금지구중심의 체계적인 관리와 성동구치소 이전에 따른 주변지역의 계획적 개발을 위한 도시관리계획안을 마련하여 균형적인 도시 발전을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개발계획안에 대하여 주민설명회 및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 수렴 중에 있으며, 주민 의견을 반영한 계획안을 마련하여 내년 상반기에 도시관리계획 결정 절차를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52쪽, 옛 성동구치소 부지 개발 지구단위계획안은 12월 중, 또는 11월이나 12월 중에 결정고시 예정에 있습니다.
  공동주택개발 방식과 공공기여부지 활용 계획에 대하여는 주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53쪽,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추진사항입니다.  잠실광역중심 제1지구인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의 상업지역 활성화와 계획적 관리를 위해 지난 5월 재정비 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오피스텔 위주의 개발에 대한 문제점 검토 등 정비 내용에 대한 협의와 자문을 금년 중 마무리하고 내년에 열람공고 등 관련 절차를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54쪽, 송파대로 제2지구는 금년 9월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를 하였으며, 개롱지구는 내년 상반기 중 관련 절차를 완료, 결정고시토록 하겠습니다.
  55쪽, 장지공영차고지 입체화사업입니다.  장기택지 지구 내 장지차고지를 입체화하여 행복주택과 차고지, 문화·체육시설을 포함한 생활SOC 시설을 건립하는 내용입니다.
  수소충전소 설치 문제가 제기되어 현재 미래 에너지 대체 부지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안을 서울시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생활SOC 시설은 수영장 등을 포함한 당초 8,800㎡에서 2,300㎡가 증가한 약 1만 1,000㎡를 서울시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12월 중에 장지동과 위례동 주민, 그리고 서울시, 송파구 등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통해 추진 방향이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6쪽입니다.  새마을전통시장 주변 고착형 노점 개선사업입니다.  무허가 집단노점의 계획적 관리를 위해 기존 노점 철거 후 거리가게를 설치하고 노후된 보도블록을 전면 정비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11월 10일 고착형 노점 31개소 중 22개소를 철거했으며, 현재 보도 정비 중에 있습니다.  미철거 노점 9개소는 지속적인 대화·협의를 통해 22년도 상반기 중 정비가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계획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하상덕 도시계획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계성 건축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김계성  건축과장 김계성입니다.
  건축과 업무보고 전 건축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이상 팀장 소개를 마치고 건축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59쪽입니다.  첫 번째, 문정비즈밸리 조성사업입니다.  사업 위치는 문정동 642번지 일대이고요.  사업기간은 2007년 6월부터 현재까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추진실적을 말씀드리면 문정비즈밸리에는 총 48개 부지가 있습니다.  이중 민간소유 46개소가 있고 유보지 2개소가 있습니다.  아직 진행 중인 2개소에 대해서는 적극적 행정 지원으로 사업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0쪽입니다.  취약건축물 지속적 관리로 안전도시 구현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대상 점검이 되겠습니다.  대상은 1종·2종·3종 시설물이고요. 점검 시기에 따라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제3종 시설물 점검이 되겠습니다.  금년에는 395개소에 대해서 건물 균열 등 실태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세 번째로 소규모 노후 건축물 안전점검이 되겠습니다.  준공 후 30년 이상 경과된 노후 건축물 580동에 대해서 외부전문가와 합동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네 번째로 찾아가는 민간건축물 안전점검이 되겠습니다.  점검 요청한 9개소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했습니다.
  다음은 62쪽입니다.  화재 취약건축물 화재안전성능보강 지원사업 및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 지원사업은 일부 자부담 등 코로나 등으로 인해서 지원 실적이 없었습니다.
  다음은 공사장 안전점검이 되겠습니다.  관내 건축공사장에 대해서 해빙기, 우기 등 수시 및 집중 안전점검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했으며, 올해는 약 321개소에 대해서 점검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64쪽이 되겠습니다.  건축물 지도·점검으로 건축행정 건실화가 되겠습니다.  위반 건축물 점검이 되겠고요.  소형건축물, 중형건축물, 대형건축물 구분해서 점검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65쪽, 건축행정 전산화 강화가 되겠습니다.  건축공사장 인터넷 정보 제공 서비스입니다.  건축공사장 정보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내용으로, 2021년 이용자 방문자 수가 3만여 건이 넘었습니다.
  다음은 인터넷 공동주택 하자보수 보험증권 발급 서비스입니다.  2010년 이후 사용승인된 공동주택의 하자보수보험증권 2,696건이 등록되어서 구청을 방문하지 않고 보험증권을 열람, 출력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6쪽, 명예건축사가 지원하는 민·관 협력 건축행정이 되겠습니다.  관내 건축사를 명예건축지도원으로 위촉해서 건축민원 무료상담 코너 및 건축공사장 상시 점검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상담으로 진행되는 무료건축 상담을 운영하지 못하였으나 건축공사장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점검해서 총 246개소를 점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건축과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김계성 건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상범 공원녹지과장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정상범  안녕하십니까?  공원녹지과장 정상범입니다.
  우리 과 팀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팀장 소개를 마치고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공원녹지과는 2021년 주요사업 추진현황 총 25건 중 127억 6,100만원으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70쪽입니다.  쾌적하고 다양한 고품격 공원 조성을 위해 저희는 6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생활권 주변에 공원 재조성사업으로 다양한 계층이 이용하고 소통할 수 있는 도심 속 복합여가공간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오금공원 무장애길 조성입니다.  오금공원에 연장 1㎞에 대한 길 중 계단이나 경사로로 인해 공원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노약자, 장애인 등이 공원을 쉽게,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장애데크길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9월 착공해서 현재 12월 완료 예정에 있습니다.
  천마공원 생태명소화를 위한 연구용역 보고드리겠습니다.  천마공원에 생태명소화를 위해서 봄, 여름, 가을, 겨울 생태 종 조사와 환경연구용역을 하고 있습니다.  소요예산은 구비 7,000만원입니다.  2월에 용역을 착공해서 현재 용역 중에 있으며, 12월에 완료 예정에 있습니다.
  71쪽입니다.  다양한 계층이 소통하는 어울림 공원 조성사업입니다.  백토공원으로 2020년 하반기에 특별교부금을 확보해서 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추진 기간은 2020년 12월부터 2021년 7월까지 모든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사업 내용은 다목적운동장을 정비하고 노후 운동기구나 휴게시설을 교체하였습니다.
  주민과 함께 하는 문화·예술공원사업입니다.  송파1동에 새싹어린이공원을 대상으로 특색 있는 문화·예술이 접목된 주민참여형 공원 조성을 위해서 주민 의견수렴이나 자문위원회 개최를 하고 어린이협의체 구성 등 간담회를 추진하였습니다.  구비 500만원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9월 현재 공사를 착공하고 12월에 완료 예정에 있습니다.
  72쪽입니다.  흥미유발! 어린이놀이터 시설 개선 사업입니다.  큰솔어린이공원 등 7개 공원에 대해서 특별교부금 10억, 구비 10억을 가지고 조성하고 있습니다.  모두 조성 완료하였습니다.
  감성·신체 발달 유아숲 체험장 확대입니다.  오금공원에 2015년도 조성된 노후된 숲체험시설인 인디언집, 경사오르기, 균형잡기 등에 대한 시설과 안내판 정비입니다.  시비 1억 5,000만원으로 사업 완료하였습니다.
  73쪽, 안전하고 이용이 편리한 공원 조성 보고드리겠습니다.  노후 시설물의 신속한 정비체계로 쾌적하고 안전한 공원 환경 제공 및 이용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시 공원 보수 정비사업은 천마공원과 오금공원에 대해서 오금공원은 다목적운동장, 배드민턴장을 공사 완료하였고, 천마공원은 게이트볼장, 화장실을 재조성하였고 축구장 등 조명시설을 설치하였습니다.  오금공원에 초화원을 조성하기 위해서 8월에 공사를 착공하고 현재 12월 완료 예정에 있습니다.
  공원·가로녹지 시설물 유지관리 보고드리겠습니다.  근린공원 47개소, 어린이공원 80개소, 소공원 2개소, 기타 쉼터에 대해서 구비 10억 9,100만원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연간단가로 추진하고 있어 12월까지 추진 계획입니다.
  74쪽입니다.  주민참여 등 공원 이용시설 개선입니다.  개롱공원 등 8개에 대해서 현재 7개소는 완료하였고 버들어린이공원은 8,900만원으로, 전체적인 시설이 노후화된 데 비해 정비를 함께 할 수 없어서 하반기 추경을 확보하여 현재 설계를 완료하고 11월 공사 착공한 상태입니다.  12월까지 완료해서 어린이들이 놀 수 있도록 제공하겠습니다.
  75쪽입니다.  녹색공간의 지속 확충 및 고품격 가로공간 조성입니다.  노후 마을마당 및 쉼터 보수 정비사업입니다.  탄천변 제방쉼터 및 잠실유수지 쉼터를 대상으로 7월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에코스쿨사업입니다.  잠실고, 잠신중, 오금고에 대한 대상지로, 현재 학교 내에 부족한 녹지를 확대하여 학교숲과 자연학습장을 조성하였습니다.  현재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76쪽입니다.  초록빛 꿈꾸는 통학로 프로젝트사업입니다.  위치는 세륜초, 보성중·고등학교 앞 통학로로, 서울시 사회공헌 공모사업 대상지로 규모는 400m입니다.  띠녹지 조성과 조형앉음벽 및 게이트 설치 등 통학로 환경 개선을 통해서 민간 지원 3억으로 완료하였습니다.
  송파구의회 옥상정원 조성입니다.  우리 송파구의회 옥상에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방수·방근, 파고라 등 휴게시설 및 급수시설을 설치하여 벽면녹화 및 수목식재를 완료하였습니다.  구비와 시비 2억 5,800만원으로 완료하였습니다.
  77쪽입니다.  물을 이용한 친수공간 재정비사업입니다.  풍납동 경관녹지 내에 그간 누수나 시설이 노후화 되어서 가동되지 않았던 바닥분수나 수로길에 대해서 정비를 완료하고 2022년부터는 쾌적한 공간 이용이 도모될 수 있도록 저희가 사업을 추진하고 완료하였습니다.
  가로수 생육환경 개선사업입니다.  양재대로 등 4개소에 대해서 기존에 가로수 띠녹지에 토양 개량과 다층구조 수목 식재를 추진하였습니다.  시비 사업과 구비 1억 7,000만원으로 사업은 완료되었습니다.
  78쪽입니다.  가로변 녹지량 확충사업입니다.  가락시장사거리 녹지대에 야자매트 포장 및 식재 기반을 조성하고 수목 식재를 통해서 6월 상반기 내에 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79쪽입니다.  조경시설 관리 수준의 고품격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민 요구에 맞는 조경시설 재정비로 만족도 향상 및 생활권 주변 녹지 이용 활성화 및 계절별 특색 있는 거리를 조성하고 아름답고 품격 있는 가로경관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가로수 및 수목 식재 사후관리입니다.  우리 관내에 있는 가로수와 가로변 녹지대를 위해서 가로수 관리위탁과 사후관리 연간단가를 통해 띠녹지와 가로수의 고사목 정비 및 유지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품격있는 가로수 관리사업입니다.  관내 가로수 양재대로 등 7개소 가지치기와 백제고분로 등 관내 은행나무 노선에 대해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시비와 구비를 통틀어 2억 4,600만원으로 사업은 완료되었습니다.
  노후된 가로수보호판 정비사업입니다.  오금로35길에 있는 가로수보호판 55개를 교체하고 뿌리융기 55주를 정비해서 상반기 완료를 하였습니다.
  80쪽입니다.  생태경관보전지역 및 산림자원 유지관리사업입니다.  송파둘레길에 있는 탄천, 성내천, 장지천의 수목 정비사업인데요.  구비 1억을 가지고 송파둘레길에 21주 식재를 추가로 하였고 수목표찰 및 노후 안내판 교체, 수목진단을 하였습니다.  12월까지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생태경관보전지역 유지관리입니다.  우리 관내는 방이동, 탄천, 성내천 하류 3개소에 생태경관보전지역이 있는데요.  생태계 보전활동과 생태학습관 유지관리를 위해서 시비와 구비를 통틀어 1억 7,700만원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81쪽입니다.  탄천 생태복원 및 녹화사업입니다.  탄천교에서 탄천1교까지 1.4㎞에 대해서 야생동물 및 먹이식물 식재 및 생태경관 개선을 위해 시비 8억으로 현재 10월 공사 착공 체결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저희가 매장문화재 조사 용역을 11월부터 12월까지 추진하고 있어서 동절기 수목 식재공사가 어려워짐에 따라 사고이월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82쪽입니다.  자연학습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자연생태 체험교실 운영입니다.  방이동과 성내천 하류 생태경관보전지역을 대상으로 300회, 4,000명 이상의 목표를 가지고 있었으나 저희가 프로그램 운영 상반기 때 387회, 2,537명이 참여하였는데 8월부터 10월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프로그램을 잠깐 운영 중단하였습니다.  11월 1일부터 다시 재개장하여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유아숲 체험장 운영입니다.  장지공원 및 오금공원에 있는 유아숲 체험장을 대상으로 우리 관내 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이용 주체의 자발적인 숲체험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아숲지도사를 배치해서 숲체험 활동을 보조하고 있습니다.  추진사항도 역시 8월부터는 저희가 4단계로 잠시 중지했다가 지금 다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치유숲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천마공원에서 치유숲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개인이나 기관, 단체 등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생애주기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산림치유사를 배치하고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요.  구비 3,100만원입니다.  추진사항은 그간 앞에 것과 비슷하게 운영되고 있었고 11월부터는 다시 개장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상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정상범 공원녹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양유미 부동산정보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산정보과장 양유미  안녕하십니까?  부동산정보과장 양유미입니다.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부동산정보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부동산정보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87쪽입니다.  부동산중개업소 인터넷 자율점검제 운영입니다.  최근 부동산 정책 변화 대응과 부동산중개 위법행위 사전 예방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부동산중개업소 인터넷 자율점검제 운영입니다.  관내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구 홈페이지에 자율점검시스템을 구축하여 관련법 개정, 행정처분 유형 등을 중심으로 점검항목을 작성하여 공인중개사 등이 스스로 자가진단을 실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전체 중개업소 1,842개 업소가 100% 점검을 완료하였습니다.
  88쪽입니다.  토지거래계약허가제도 운영입니다.  잠실 국제교류복합지구, 거여 공공재개발지역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어 토지거래허가제의 기준 준수 및 사후 이용실태 조사 등 차질 없는 운영으로 실수요자 중심의 건전한 부동산시장 질서를 확립하였습니다.  잠실동 321건, 거여동 15건에 대하여 토지거래허가 처리하였으며, 허가받은 토지에 대하여 사후 이용실태 조사를 실시하여 적합 301건, 부적합 16건에 대하여 이행명령 조치하여 12건은 시정조치 되었으며, 4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89쪽입니다.  측량기준점 관리 및 운영입니다.  측량 및 위치정보의 기준이 되는 측량기준점의 망실 여부를 조사하고 망실·훼손된 지역에 지적 기준점을 재설치하여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적기준점 1,753점에 대하여 한국국토정보공사에 위탁계약을 체결하여 현황조사 및 검수를 완료하였으며, 망실기준점은 원인자 확인 후 복구 비용을 부과할 예정입니다.
  90쪽입니다.  영구보존 종이문서 전산화 구축 사업입니다.  연차별 추진계획에 따라 종이로 되어 있는 지적영구보존 문서를 전산화하여 화재 및 훼손으로부터 안전적으로 보존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1차로 폐쇄지적도와 구토지대장을 구축 완료하였으며, 금년도에 공유지연명부 등 18만 2,700매를 전산·구축 완료하였습니다.
  91쪽입니다.  개별공시지가 조사·결정의 공정성 확보입니다.  개별공시지가의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적정 가격 결정 및 지역 간 가격 균형 유지 등을 위하여 주민과 함께하는 지가조사를 추진하여 주민에게 신뢰받는 투명한 지가행정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1월 1일 기준 2만 9,873필지, 7월 1일 기준 123필지를 결정·공시하였습니다.
  다음은 92쪽입니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 신규 설치 및 유지관리입니다.  관내 도로명주소 안내시설의 망실 여부를 전수 조사하여 훼손된 시설물은 정비하고 교차로 등에 도로명판을 설치하여 도로명 주소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시설물 현장 조사하여 도로명판 신규 설치 343개, 건물번호판 96건을 재설치하였습니다.
  93쪽입니다.  입체주소 체계 고도화 및 실내 내비게이션 활용 모델 개발 사업입니다. 행정안전부 주소체계 고도화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잠실역 복합시설을 대상으로 입체도로 주소부여 체계 기준 마련 및 실내 내비게이션 모델 개발을 위한 사업으로 금년 4월 착수보고회, 8월 중간보고회를 거쳐 이달 말 최종 완료 중에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2억 4,000만원과 구비 8,000만원을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양유미 부동산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관리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혜숙 위원  저 위원장님.
○위원장 김정열  네, 말씀하세요.
이혜숙 위원  저희가 일문일답 질의시간이 있습니다마는 제가 오늘 우리 송파구청에 행정사무감사를 한다고 하니 우리 구민들의 관심이 굉장히 많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아침에 제가 조금 늦은 이유가 나오는 도중에 민원을 받았습니다.  그 민원이 다른 게 아니고 오늘 업무보고 받은 이 내용이 들어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여기 두 국장님하고 두 분 과장님께 이 자리에서 잠깐 여쭤보겠습니다.
  1분만 하면 됩니다.
○위원장 김정열  1분이면 돼요?
이혜숙 위원  네.
○위원장 김정열  간단하게 주고받으세요.
이혜숙 위원  국장님께서 아까 업무보고 하실 때 4쪽, 5쪽 새마을시장 거리가게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어요.  그렇죠?
○도시관리국장 정광순  예, 맞습니다.
이혜숙 위원  예, 그리고 아까 우리 도시계획과장님도 56쪽에 보면 거리가게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엊그제 19일 날 저희가 송파을에 구청장과 주민과의 대화를 했습니다.  그렇죠?
○도시관리국장 정광순  네.
이혜숙 위원  근데 주민과의 대화를 할 때 제가 알기로는 미리 질문요지서를 구청에 전달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렇죠?
  그런데 그날 잠실1, 2동에 어떤 주민분이 질문을 했어요.  질문요지서가 바로 이거였습니다.  잠실신천역에 거리가게 노점상이 그동안 너무 불편했다.  근데 철거가 됐더라.  철거가 됐는데 앞으로 여기가 깨끗하게 거리가 조성이 되냐?  그래서 주민분들이 불편하지 않게 사용이 되냐?  이렇게 질문을 했습니다. 앞으로 향후 대책이 어떻게 되냐?  이렇게 질문을 했거든요.  
  그런데 구청장님 답변이, 분명히 저는 이게 거리가게가 생긴다는 걸 알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구청장님 답변이 “아, 예. 새벽에 철거하느라 고생했습니다. 우리 직원들이 고생이 너무 많았고 수고가 너무 많았습니다.  그동안에 주민들하고 수차례 의견 조율과 노점가게 상점 하시는 분들과도 조율을 하여 잘 정리를 했습니다. 앞으로는 깨끗하게 정리가 돼서 주민들의 불편이 없을 겁니다.” 이렇게 답변을 하셨어요.
  그러고 난 뒤에 저한테 그날 저녁에도 전화가 많이 왔고요.  오늘 아침에도 나오는 도중에 전화를 제가 받았어요.  “의원님, 이게 어떻게 된 겁니까?  지금 구청에 감사를 하러 가신다는데 이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좀 해주십시오.” 이렇게 지금 왔어요.
  그래서 제가 이 내용에 대해서 국장님, 이거는 명확하게 해주셔야 될 것 같아요.  구청장님이 그 많은 사람들 앞에 그 구민회관이 한 500명에서 600명 들어가거든요.  그분들 앞에서 답변을 그렇게 하셨거든요.  그래서 지금 제가 이분들한테 가서 답변을 해줘야 돼요.  
  그래서 이거를 아니다, 그날 구청장님이 그 철거 내용만 갖고 말씀을 하신 거다.  이거는 이렇게 거리가게가 조성될 거라는 거를 명확하게 제가 가서 답변을 해줘야 되잖아요.  그래서 그 부분에 관해서 국장님하고 도시계획과장님께서 정확하게 해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시관리국장 정광순  네, 저도 그 자리에 있었고요.  이제 구청장님 답변 내용은 깨끗해진 거에 대한 방점을 찍어서 주로 설명을 하셨고, 새로 설치되는 거리가게에 대해서는 당연하기 때문에 아마 설명을 조금 그 부분에 중점을 둬서 설명을 안 해서 주민 분들이 약간의 오해 소지는 있을 수 있겠으나 앞으로 철거는 이미 완료됐고 거리가게 동의한 16개는 11월 중에 깨끗하게 디자인돼서 우리 세금으로 설치 완료될 겁니다.
이혜숙 위원  그래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는 주민과의 대화는 굉장히 중요한 겁니다.  국장님, 그래서 미리 질문요지서가 동별로 다 간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답변을 주실 때는 구청장님한테 답변을 주고 구청장님께서 이해할 수 있게끔 정확한 답변을 주셔야 돼요.
  그래서 주민들이 오해가 없고 구청장님을 신뢰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그날 저녁에도 저한테 주민 몇 분이 항의했거든요.
  그래서 국장님, 앞으로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 질문지를 정확하게 구청장님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끔, 어떤 질문이 들어와도 질문지가 들어오면 답변을 충분히 할 수 있게끔 해주셔야 된다는 거예요.
  그날 분명히 주민은 이렇게 물었어요.  차후에 이 거리가 이렇게 안전하게 우리 주민들이 정말로 편안하게 다닐 수 있습니까?  이렇게 물었거든요.
○위원장 김정열  네, 이혜숙 위원님, 이제 주민에 대한 민원사항에 대해서 질문·답변 다 되셨죠?
  그리고 위원님들은 오늘은 업무보고이고 질의답변 시간 별도로 있으니까 그때 체크하셨다가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이의가 없으므로 도시관리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환경국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한 10분간 정회할까요?
    (「예.」하는 이 있음)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1분 감사중지)

(11시 09분 감사계속)

○위원장 김정열  성원이 되었으므로 행정사무감사를 계속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교통환경국 소관 업무보고를 실시하겠습니다.
  홍정희 교통환경국장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인사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환경국장 홍정희  교통환경국장 홍정희입니다.
  송파구 발전과 지역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김정열 위원장님, 윤정식 부위원장님 그리고 김순애 위원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교통환경국 직원을 대표해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금년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속에서 많은 지역 현안들을 해결하고 부족하지만 나름 성과도 거둔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주민들이나 위원님들 보시기에 미흡한 점도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행정감사를 통해 미흡한 점이나 개선할 점을 지적해 주시면 이를 겸허히 수렴하고 또한 긍정적 생각으로 잘 처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교통환경국 소속 과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조재현 교통과장입니다.
  다음 장광원 주차관리과장입니다.
  이용주 도로과장입니다.
  다음 이인규 치수과장입니다.
  다음은 강복순 환경과장입니다.
  마지막으로 강필구 자원순환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지금부터는 교통환경국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제가 먼저 교통환경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시정 건의한 사항에 대해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고 이어 각 과장들이 부서별 추진현황을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 책자 3쪽에서 4쪽입니다.  작년 교통환경국 행정감사 시 시정 건의한 사항은 총 38건으로 이중 32건은 처리 완료하였고 3건은 처리 중에 있습니다.
  처리 중인 3건은 첫째, 전동킥보드 보험 가입은 법령개정을 건의해서 현재 국회에서 관련법 제정 중에 있고 두 번째, 성내천 하류 컨테이너 정비는 문화체육과와 환경과가 합동으로 정비 중에 있으며 세 번째, 탄천유수지 불법 시설물 정비는 불법 시설물 정비는 완료하고 체육시설물 정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교통환경국 직원 모두는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노력함은 물론 나아가서 송파구에 산다는 자부심을 높일 수 있도록 공공시설의 기능향상과 유지·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홍정희 교통환경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부서 건제순으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조재현 교통과장 나오셔서 팀장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조재현  교통과장 조재현입니다.
김순애 위원  잠깐만요.
  죄송하지만요.  팀장님들이 다 나오셔서 서서 하셔야지만 헷갈리지가 않아요.  과에서 팀장님들 소개하실 때 다 먼저 나오세요.  나와서 서 계셔서 그래야 팀장들도 알고 소개하기가 쉽지.  그렇게 하니까 복잡해서…
○교통과장 조재현  업무보고에 앞서 교통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그럼 2021년도 주요업무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빠르고 편리한 도시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광역교통대책 추진입니다.
  위례선 트램은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설계와 시공을 함께 시행하는 턴키 방식으로 추진되며 연내 사업자를 확정하여 실시설계와 차고지 공사를 우선 착공할 예정이며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위례신사선은 연내에 우선 협상 대상자인 강남메트로 주식회사와 실무 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마무리하고 시의회 승인을 거쳐 사업자를 확정하고 2022년 하반기 착공 예정입니다.
  위례과천선은 2021년 7월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되어 서울시와 경기도 간 노선 협약 중에 있으며, 최종 노선안 협의 후 예비 타당성 조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17쪽, 마천역 엘리베이터 설치 사업입니다.  지하철 5호선 마천역 1번 출구에 계단을 철거하고 경사형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올해 12월에 착공하여 2023년 5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7쪽, 복정역 역명개정 사업입니다.  복정역을 위례역으로 개정하는 내용으로 국토부 역명개정 절차에 따라 주민 의견수렴과 구 지명위원회 심의를 거쳐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역명개정 제안서를 제출하였으며, 상기 공단에서는 현재 관련 지자체인 성남시에 의견 조회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금년 12월에는 국토부의 역명심의위원회 심의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18쪽, 교차로 구조개선 사업입니다.  올해에는 잠실새내역 교차로, 문정물류단지 앞 교차로 2개소에 대해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12월 중 공사 완료 예정입니다.
  다음은 20쪽,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사업입니다.  보행자와 차량 혼용도로인 거여동 오금로68길과 마천동 성내천로29길에 보행자 우선도로를 조성하여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1쪽, 위례성대로 신호위반 과속단속 CCTV설치 사업입니다.  지난 10월 학생들이 주로 통행하는 위례성대로180 앞 횡단보도에 신호위반 과속단속 CCTV를 설치하여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2쪽, 보호구역 개선사업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 3개소, 노인보호구역 1개소를 신규 지정하였고, 과속단속 CCTV, 송파형 스마트 교통안전시설, 옐로카펫 등 스쿨존 교통안전시설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어린이 교통안전지도 사업 등을 통해 학생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4쪽, 교통안전시설 개선 및 정비입니다.  향후 5년간 교통안전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제4차 송파구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교통안전표지판 및 노면표시, 볼라드 및 반사경 등 안전시설물을 지속적으로 정비하고 있습니다.
  25쪽입니다.  송파둘레길 탄천 구간의 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탄천동로 제방 상·하단에 횡단보도 6개소를 신설하였으며, 신호위반 과속단속 CCTV, 바닥신호등, 과속방지턱 등 안전시설을 설치하여 보행자 안전성을 제고하였습니다.
  다음은 27쪽입니다.  교통유발 시설물 소유자에게 부과하는 교통유발부담금은 올해 6,353건에 228억원을 부과하였으며, 기업체에 교통수요관리 등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8쪽입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이용환경 조성입니다.  삼전로, 올림픽로 등 관내 노후된 자전거도로 1,900㎡를 정비하였고, 안전표지 및 노면표시를 115개소 정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주민참여 예산으로 삼학사로 자전거도로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기존 노후 균열된 자전거 도로를 재정비함으로써 안전성을 강화하였으며 올 11월 말 공사 완료 예정입니다.
  29쪽입니다.  자전거 이용자 편의를 위해 거치대 153대, 공기주입기 33대, 무인수리대 5대를 신규로 설치하였으며 방치 자전거를 적극 수거하여 쾌적한 보행 환경조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다음은 30쪽, 자전거 수리센터 운영 사업입니다.  평일 수리센터 이용이 어려운 구민을 위해 일요일을 포함하여 주말 운영을 확대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센터 내 이용밀집을 방지하기 위해 예약 수리제를 실시하고 집 앞까지 찾아가는 자전거 출장 수리를 병행 운영하였습니다.
  지난 11월 1일부터는 위드코로나에 맞춰 예약 없이 수리센터 이용이 가능하도록 운영 재기하였습니다.
  또한, 자전거 수리 체험 교실을 운영하여 가벼운 고장은 주민들이 스스로 고칠 수 있도록 자가정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31쪽입니다.  전동킥보드 이용환경 개선을 위한 주차구역 설치를 확대하고자 연내 주차구역 노면표시를 20개소 추가 설치할 계획이며, 전동킥보드 운전 안전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으로 이용자, 보행자 모두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2쪽입니다.  전 구민 자전거 보험을 가입하여 송파구민이면 누구나 자전거를 통한 사고 발생 시 보호받을 수 있는 실질적인 안전장치를 마련하여 구민 안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3쪽, 대중교통 노선 개선 및 편의시설 확충입니다.  주민들이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내버스 노선 체계 개선에 대하여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버스승차대 11개에 버스정보안내단말기 27개를 확충하였습니다.
  34쪽입니다.  교통 불편 지역에 마을버스 노선 신설을 위해 서울시와 협의하여 3개 노선이 승인 완료되어 운송사업자를 모집 중에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정양막은 행정안전부 권고에 따라 설치하지 않고 정양구들만 운영하였으나 위드코로나에 맞춰서 방역 기준을 완화한 하반기에는 정양막도 운영 재개할 예정입니다.
  36쪽입니다.  자동차 민원 신속 처리 및 고객서비스 강화입니다.  올해 10월 기준 자동차 민원 처리 누적 건수는 15만 1,233건이며, 자동차 등록 사전 유의사항 안내서비스 제공 등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자동차 의무보험 미가입 운행차량 사건은 216건을 처리하였습니다.
  이상 교통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조재현 교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광원 주차관리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관리과장 장광원  안녕하십니까?  주차관리과장 장광원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서 주차관리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2021년 주차관리과 주요추진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페이지 41쪽입니다.  주차 편한 송파 조성을 위한 주차장 확충 및 정비사업입니다.  먼저 녹색주차마을 조성사업으로 담장을 허물어 주차장 1면 조성 시 900만원을 보조해 주고 1면 추가 시마다 150만원씩 최대 2,800만원을 지원하여 일반주택가의 주차난을 해소하는 사업으로서 올해 10가구 15면을 조성했습니다.
  다음은 거주자우선주차구획 운영과 관련하여 모퉁이 주차출입 장애 등으로 9월까지 485면을 삭선하였고 10월부터 적용된 어린이보호 강화로 382면을 삭선하는 등 신설되는 면수보다 많다 보니 작년보다 줄어든 1만 3,344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규 조성 가능지역을 최대한 발굴해 보겠습니다.
  다음 42쪽입니다.  비어있는 시간대에 거주자우선주차구획 함께 나누어 쓰는 주차장 공유는 참여자에게는 이용 수익금의 50%를 배분하여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이용요금은 기본 30분에 600원입니다.  10월 현재 1,889면이 공유되고 있고 이용 건수는 1만 4,626건으로 해마다 실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유휴토지 주차장 조성은 일반주택가의 나대지가 점점 소멸해가고 있어 주로 풍납동 문화재 보상지를 대상으로 역사문화재과와 협력하여 올해 3개소 12면을 조성했습니다.
  43쪽입니다.  공영주차장 유지관리입니다.  우리 부서에서는 노상 9개소, 노외 11개소, 공영주차장 20개소를 관리하고 있으며, 일상적인 보강 및 정비공사 외에 추가로 올해는 구조안전진단 7개소를 하였고 삼전동 공영주차장에 무인관제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주차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실시간 주차·교통정보 모바일 서비스인데요.  이 사업은 우리보다 앞서서 서울시에서 개발하여 각 자치구가 공동으로 사용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중복투자로 판단되어 사업을 보류했습니다.
  44쪽입니다.  건축물 부설주차장 지도·점검함에 있어 전문가인 건축사를 투입하여 송파구 전역을 3개 권역으로 나누어 3년 단위로 권역을 바꾸어가며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마천, 장지, 방이, 삼전동을 대상으로 상반기에는 1,385건을 점검하여 30건을 시정 조치하였고 현재 하반기 물량을 점검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삼전근린공원 지하주차장 건설 관련입니다.  최초 270대를 목표로 계획하였으나 투자심사 등을 거쳐 사업계획이 168면으로 조정되었고 국비 20억원과 시비 66억원, 구비 92억원, 총 178억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현재 추진 과정에서 서울시 도시공원위원회 심의가 까다로워 추진이 지연되고 있으나 서울시 방문 및 심의위원들을 적극 설득하여 정상궤도에 오르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5쪽입니다.  선진 주차 질서 확립 및 원활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자 불법 주·정차 단속반을 매일 07시부터 23시까지 주간과 야간 교대근무로 12개 조를, 평일 심야에는 1개 조를 편성하여 총 13개 조 33명이 근무하면서 올해 총 8만 7,363건을 단속을 하였습니다.
  46쪽입니다.  주·정차 위반 시민신고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이나 보도, 횡단보도, 교차로, 버스정류장, 소화시설 주변 등에 주차한 차량 등에 대해 시민이 스마트폰 신고앱을 활용하여 시간 간격이 1분 이상 된 전·후 사진 2장을 찍어 신고할 수 있습니다.  금년에는 3만 4,460건이 신고되어 이중 4,696건을 부과했습니다.  미부과 건이 많은 사유는 표와 같습니다.  강력한 단속과 더불어 주민편의를 고려하여 점심시간대 6차선 미만 소규모 음식점 앞 도로라든지 전통시장 및 주말 종교시설 주변 도로에 대해서는 탄력적으로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47쪽입니다.  아침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운영되는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관련 법규가 강화됨에 따라 우리 부서에서도 그에 맞춰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적용시간 외에는 주차장이 부족하여 주민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운영시간에는 과태료가 일반보다 3배가 비싼 12만원임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주·정차 위반 의견진술심의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입니다.  외부위원 5명과 당연직 3명으로 구성하여 매월 2회에 걸쳐 단속에 대한 의견제출 내용을 심의하고 있습니다.  올해 심의 건수는 2,966건입니다.
  48쪽입니다.  우리구에 현재 설치된 CCTV는 구 소유 116대, 서울시 소유 15대, 총 131대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올해 신규 설치된 것은 KT로부터 기증받은 2대가 있고 철거가 1대가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 12개소에 대해서 성능개선을 하였고 단속안내판 5개를 FULL LED 전광판으로 교체하였습니다.
  49쪽입니다.  올해 주·정차 위반 과태료 부과 건수는 9만 3,084건이며, 이중 73.4%인 7만 5,280건에 27억을 징수하였으며, 계속 체납되어 관리되어 오는 지난 연도 과태료 순수익이 7.1%, 12억원을 징수하였습니다.  체납된 건을 징수하기 위해 1회 이상 체납은 자동차 압류를, 20만원 이상 체납된 자는 부동산 압류를, 30만원 이상 체납은 자동차번호판을 영치하는 등 징수율 제고를 위해 적극적으로 채권 확보를 해나가겠습니다.
  50쪽입니다.  차고지가 아닌 곳에 주차하는 화물차에 대해 밤샘 주차단속을 분기별 1회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4회를 실시하여 194건을 단속하였습니다.
  자동차 정비업소 등록업체 수는 235개소가 있으며, 이중 종합 3개소, 소형 37, 전문 195개소가 있습니다.  이들 업소에 대한 단속은 민원이 있거나 필요시 수시단속하며, 올해는 3회 실시하여 47개 업소를 점검하여 개선명령 5건, 행정처분 1건을 하였습니다.
  마지막 페이지입니다.  자동차 안전운행을 돕기 위해 명절 때마다 해오던 자가용 자동차 무료점검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인해 올해는 실시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저소득층 및 장애인 차량에 대해서는 금년 11월 7일 무료점검 실시하여 12대를 점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주차관리과 소관 사항에 대해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장광원 주차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용주 도로과장 나오셔서 팀장 소개와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로과장 이용주  도로과장 이용주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도로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도로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도로과 주요사업 현황은 총 31건에 사업비 193억 900만원입니다.
  57쪽, 친절하고 체계적인 도로행정 구현을 위해 도로점용관리 및 세외수입 증대를 통하여 구 재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도로점용 관리 대상은 차량진출입시설 1,697개소, 일시도로점용은 835개소입니다.  10월 말 기준 도로사용료 137억원을 부과하여 136억원을 징수하였으며 징수율은 99.4%입니다.
  또한, 우리구 관내 전문건설업 등록업체는 1,186개, 업종별로는 1,868개 업종이 등록되어 있으며, 건설업 등록 및 변경사항 신고, 법규위반업체에 대하여는 건설산업기본법에 의거 처분 등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58쪽, 공중선 정비 및 거여고가 하부를 이용한 주민편의시설 제공입니다.  공중선 정비를 통한 골목길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삼전동 일대 백제고분로 남측 전역에 대해서 통신사업자 부담으로 정비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여동 11-2 및 마천동 27 주변으로 총 16경간 2만 670㎡의 공간을 거주자우선주차장 등 주민편의시설로 사용 중이며, 작년까지는 그중 일부 구간인 1만 2,000㎡에 사용료를 지급하였으나 한국도로공사와 장시간 협상을 통해 올해부터는 사용료 면제로 연간 2억 5,0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다음 59쪽,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 조성입니다.  장지교차로∼위례신도시 초입 간 도로 여건 개선입니다.  위례중앙로 장지교 교차로에서 송파IC까지 300m 구간이며, 주요사업내용으로는 차로 확장과 보도육교 1개소 신설입니다.  SH와 LH 예산으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며, 내년도 3월 공사 완료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도로 보상입니다.  보상내용은 풍납동 272-19 외 1개소 2개 필지이며, 보상비는 시비, 구비 합쳐서 5억 5,200만원으로 현재는 보상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은 60, 61쪽입니다.  노면하부 공동탐사 용역은 석촌동, 송파동, 가락동, 문정동, 장지동 일대 약 105㎞ 64개소에 대하여 공동조사를 실시하여 정비하고자 하는 사업으로서 현재 추진율이 85%입니다.
  또한 성내천 대체도로 기본구상 용역은 거마로에서 남천초등학교 인근 폭 25m, 연장 300m의 도로 개설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 3월에 착수하여 9월 용역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은 풍납지하보도 엘리베이터 설치 타당성 기본계획 용역으로 12월 최종 보고회 후 서울시 예산 등 외부 자금을 확보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도시시설물 정밀점검 용역은 시설물안전법에 따라 우리구에서 관리하는 20개의 도로시설물에 대하여 금년 9월 정밀점검 완료하였으며 상태는 모두 양호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다음은 62, 63쪽입니다.  장군거리 전선지중화사업입니다.  한전에서 시행하는 한전주 철거만 남아있으며, 한전주 20개소에 대하여 내년 1월 말까지 철거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한가람로 노후도로 포장공사입니다.  금년 7월까지 1.6㎞ 구간 87a를 재포장 완료하였으며, 풍성로 및 풍성로 연결 노후 도로에 대하여 금년 7월 포장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송파둘레길 홍보 및 주민 안전을 위해 안전강화 펜스를 설치하였습니다.
  다음은 64쪽입니다.  강동대로 등 2개소 및 오금역에서 개롱역 구간에 대하여 노후 및 파손된 보도블록 및 측구 경계석에 대하여 정비를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65쪽 가로등 무선 원격감시 제어시스템 구축사업입니다.  PC 및 핸드폰 등을 통해 가로등 이상 여부를 실시간 파악하여 정비 기간을 최소화하고 점·소등을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총 2억 6,500만원의 시비를 확보하여 오금로, 동남로 등 분전함에 149개의 감시제어기를 설치하였습니다.
  다음 66쪽입니다.  노후 도로점용시설 개량사업입니다.  모두 시비 사업으로 중대로 가로등 개량공사와 올림픽로 가로등 개량공사를 통해 노후 가로등 선로 등주 및 등기구 교체를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67쪽, 생활 불편 없는 도로기반시설 관리입니다.  과속방지턱 신설 및 정비로 14개소를 설치하였고 284개소를 재도색하였습니다.
  보행자 편의를 위해 폭염 대비 그늘막 확대 설치는 21개소를 설치하였고 정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68쪽, 69쪽입니다.  도로굴착 복구, 불량맨홀 정비, 도로시설물, 포장도로 유지보수 연간단가 사업입니다.  구 전역에 대해 아스팔트, 보도블록 포장 등 도로굴착 복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불량맨홀 136개소 정비 및 도로시설물 세척, 방호울타리 보수, 아스콘 재포장, 측구 및 도로 경계석 정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0쪽, 71쪽입니다.  도로교통시설물, 보도 유지보수, 가로등 시설물, 1·2구역 보안등 시설물 개량, 유지보수 연간단가 사업입니다.  도로안내표지 및 교통안전표지 정비, 반사경, 시선유도봉 등 교통안전 부속물 정비, 보도 및 측구 경계석 정비 등 보도 유지보수를 추진하고 있으며, 구 전역에 가로등 1만 3,058등, 분전함 405면, 1·2구역 보안등 신설 및 8,873개소의 보안등에 대하여 유지보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2쪽입니다.  주택가 빛환경 개선사업으로 확산형 나트륨 보안등 170등에 대하여 컷오프형 LED 광원으로 교체하고 평화의 문 광장 앞 분수 등 2개소, 아시아지하보도 등 6개소 지하시설물에 대하여 유지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3쪽입니다.  주민과 함께 하는 제설 종합대책입니다.  금년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입니다.  제설 구간은 구의 주요간선도로 63개 노선 94㎞, 동 주민센터 이면도로 1,235개 노선 279㎞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장비 현황은 총 96대로 표와 같습니다.  자재 확보 현황으로는 염화칼슘 335t, 소금 481t, 친환경 제설제 289t 등 총 1,105t을 확보하였습니다.  소요예산 14억 5,000만원으로 인접 시·구와 제설 공조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지난 11월 10일 제설장비 가동훈련을 실시하였고 11월 15일 제설네트워크본부 개소식을 시작으로 선제적 제설 대응으로 구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도로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이용주 도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인규 치수과장 나오셔서 팀장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치수과장 이인규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치수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윤완로 하천시설팀장은 집안에 일이 있어서 급하게 외출하는 바람에 지금 이 자리에 못 나왔습니다.  죄송합니다.
  지금부터 치수과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21년 주요업무 추진 실적입니다.
  먼저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현황은 총 56건에 사업비가 503억 3,400만원입니다.  지금 21건은 완료하였으며, 35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21년도 내에 모든 사업을 기한 내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0~83쪽, 기후변화 대응 체계적 수해예방, 풍수해대책 추진사항입니다.
  금년도 풍수해대책 기간은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5개월로 태풍은 현재까지 총 20개 발생하였고, 제14호 태풍 찬투 등 3개 태풍이 국내 영향을 주었으나 서울 지역에는 피해가 없었습니다.
  기상특보는 호우주의보 10회가 발효되었으며, 1단계 근무 10회, 보강근무 13회로 총 23회 비상근무를 하였습니다.
  원래도 침수예방사업 추진과 저지대 침수 취약지역 사전점검 등 체계적인 수방준비로 지하주택 및 상가 침수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수해 없는 풍수해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5~91쪽입니다.  삼전로70 주변 사각형거 12개소에 시비 및 기금 등을 지원받아 노후로 기능이 저하된 사각형거 구조물에 대한 보수·보강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내 모두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2~93쪽입니다.  연간단가 사업으로 침수방지 시설 설치, 빗물받이 증설 및 정비, 하수도 구조물 정비 및 하수도 준설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4~98쪽입니다.  안전하고 냄새 없는 하수시설 정비를 위해 시비를 지원받아 송파구 관내 3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오수관로 정비 및 원형관로 보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 기금을 활용하여 삼전동 일대의 체계적인 하수관로 관리를 위해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실시하여 하수시설 정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9~101쪽입니다.  유수지 내에 문화·체육·여가시설이 융복합된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탄천유수지 융복합시설 건립과 탄천유수지 체육시설 정비공사입니다.
  탄천유수지 다목적 융복합시설 건립은 중앙투자심사 결과 재검토되어 사업추진이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다음은 102~107쪽입니다.  수해예방을 위한 관내 빗물펌프장 성능 개선사업으로 펌프장의 노후된 전기 및 기계시설 등의 정비, 교체 등으로 수방시설물 안전·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8~118쪽입니다.  누구나 찾고 싶어하는 송파둘레길 조성사업입니다.
  108~113쪽까지는 탄천길 조성사업으로 올해 7월 1일 개통하였으며, 주민들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단계적으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4~116쪽까지는 성내천 생태하천 조성사업, 성내천 산책로 자전거도로 정비공사, 성내천 물놀이장 주변 환경 정비공사, 성내천 준설 및 정비공사, 성내천 및 감이천 태양광 LED가로등 교체공사는 시비를 지원받아 하천을 정비하는 사업입니다.
  아울러 송파둘레길 21㎞ 주변 우수토실 수문정비, 하천시설물 정비, 하천 녹지·조경시설 정비, 자전거 및 보행자도로 정비공사는 구비를 활용하여 하천을 유지·관리하는 사업으로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하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상 치수과 소관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이인규 치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복순 환경과장 나오셔서 팀장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과장 강복순  환경과장 강복순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소속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정회상 에너지팀장은 선별검사소 근무 때문에 참석하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금부터 환경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21쪽, 구민참여 환경보전운동 확산입니다.  제7기 녹색송파위원회를 69명으로 구성해서 탄소중립 등 환경정책에 대한 자문과 환경아카데미를 통해서 구민의 환경교육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민간 주도 환경운동 확산을 위해 5개 환경단체와 함께 둘레길 정화 활동, 환경캠페인, 친환경에 대한 인식 확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122쪽, 세계지방정부 이클레이와 협력을 통하여 국제 동향과 각종 정보 등을 공유하고 나무심기 앱 ‘온트리’를 개발해서 재활용품 분리배출 등 주민들의 친환경 활동 유도 및 탄소 감축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123쪽, 서울시 민관협치 사업으로 송파환경지킴이 리더 66명을 양성하여 1,800여 명의 어린이들에게 환경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환경개선부담금은 연 2회 경유차량 소유자에게 부과하여 약 21억원을 징수하였습니다.
  124쪽, 주민과 함께하는 저탄소 녹색에너지 도시 조성입니다.  송파형 그린뉴딜 탄소중립도시 계획을 수립해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 50% 감축을 목표로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 차량 보급 등 6개 부문에 40개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25쪽, 송파나눔발전소 5개소를 운영해서 취약계층 전기료 등 370가구를 지원하고 복지시설 LED등 교체 등 74개소를 지원했으며,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해 국·시비를 활용하여 신천경로당에 태양광을 설치하였습니다.
  126쪽,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에 급격한 증가에 맞춰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적극 확대하고 있습니다.  서울에너지공사와 협력해서 간편한 콘센트형으로 200기 추가 설치했습니다.
  태양광 미니 발전소 보급 활성화를 위해 아파트 베란다형과 주택형으로 금년에 383건을 신청받았고 현재 7,800여 개소가 운영 중입니다.
  127쪽, 깨끗한 수질환경 보전 관리입니다.  수질오염 배출업소 75개소를 점검하여 부적합한 2개소에 대해 경고와 개선명령 등 행정조치하고 대형건물 중수도에 대한 상·하반기 지도·점검 결과 35개소 모두 적절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깨끗한 하천 수질 관리를 위해서 성내천 월 1회, 탄천 분기 1회 등 정기적으로 수질을 측정해서 공개하고 있으며, 주유소 등 특정토양오염 관리대상 42개소를 전수조사하여 모두 적합으로 이상 없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129쪽, 깨끗한 공기질 조성입니다.  대기오염 배출업소 148개소를 대상으로 185회 상시점검을 실시하였으며, 공사장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살수시설 운영이나 방음벽 설치 여부 등 총 601회 점검하여 9건의 행정처분을 하였습니다.
  130쪽, 미세먼지 특화사업으로 금년에는 미세먼지 신호등을 5개소에 설치하고, 초등학교 통학로에 미세먼지 클린존을 설치하였으며, 일반 가정집에 라돈과 실내공기질 자가측정을 위하여 측정기 무상 대여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131쪽, 실내공기질 관리를 위해서 다중이용시설 및 100세대 이상 신축공동주택을 대상으로 33건의 오염도검사를 실시하였고 1건 개선·명령을 하였습니다.
  대기질이 나쁠 경우 대기오염 경보제를 통하여 외출 자제 등 시민 행동요령을 홍보하고 있으며, 공공건물과 어린이집 등 석면건축물 140개소에 대해 안전관리인을 지정·관리하는 한편 석면제거작업 일정이나 측정 결과 등은 구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135쪽, 에너지 안전환경 구축입니다.  LPG 등 가스시설에 대해서 해빙기나 취약시기에 소방서, 유관기관 등과 함께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가스검지기를 취약계층 234세대에 보급하여 가스누출사고를 예방하고 있으며, 주유소는 석유관리원과 합동점검하여 정량거래 등 유통질서 확립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환경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강복순 환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필구 자원순환과장 나오셔서 팀장소개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강필구  안녕하십니까?  자원순환과장 강필구입니다.
  먼저 소속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소개 및 인사)
  계속해서 자원순환과 소관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39쪽입니다.  직영환경미화원 등 청소인력을 활용한 가로청소 책임제와 15대 가로먼지 흡입청소차, 6대 보·차도 물청소차, 5대 골목길·이면도로 청소차량을 활용하여 도로생활 분진과 미세먼지 청소를 강화하고 휴일 및 취약시간에도 상시 청소 체계를 유지하여 가로청결도 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140쪽입니다.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 억제를 위해서 점포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송파제로웨이스트, SNS 이벤트를 통한 다회용기 사용 유도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쓰레기 혼합 배출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였으며, 사업장 폐기물 배출 실태점검과 재활용 분리배출 의무사업장 지도·점검으로 생활폐기물 줄이기에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141쪽입니다.  관내 9개 청소대행업체에서 생활폐기물을 각 가정으로부터 수집하여 강남소각장과 수도권 매립지로 운반·처리하고 있으며, 소각장이나 매립지 반입이 불가한 대형폐기물과 민원성 폐기물은 전문처리업체에 위탁해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종량제 규격봉투와 음식물 납부필증 구입에 주민 불편 사항이 없도록 관내 767개소의 종량제 봉투 판매소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42쪽과 143쪽입니다.  일반주택의 재활용품은 주 3회 문전수거 체계를 구축하여 수거하고 있으며, 형광등과 폐전지 등 생활계 유해폐기물은 재활용 체계를 구축하여 재활용 가능 자원이 안정적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카페에서 버려지는 커피찌꺼기를 퇴비로 재사용하고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확대와 폐비닐, 투명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고품질 재활용품의 확보로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새활용사업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기존 재활용센터를 새롭게 리모델링하여 새활용센터로 조성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144쪽입니다.  빈 병 반환 수집소 운영, 의류수거함 관리, 녹색장터 운영 등으로 버려지는 자원들의 재사용률을 높여서 자원순환율 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45쪽입니다.  2013년 환경부 표준방식 음식물 종량제를 도입하여 공동주택은 RFID 종량기를 설치하고 일반주택과 소형 음식점은 납부필증 방식과 RFID 종량기 방식을 병행하여 음식물 종량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단독주택에 RFID 종량기 설치를 지속적으로 확대·추진하고 있으며, 우리구 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2017년부터 일정 규모 이상의 신규 주택과 도시형 생활주택이 사업자 부담 방식인 빌트인 방식으로 RFID 종량기를 자체 설치토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46쪽입니다.  음식물 쓰레기 감량을 위해 공동주택 감량 경진대회와 다량 배출 사업장 감량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음식물 쓰레기가 다량으로 배출되는 사업장에 대한 관리와 음식물 분리배출 주민 홍보를 실시하여 음식물 쓰레기 감량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 악취를 줄이기 위해 EM 발효액 무상공급도 계속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47쪽입니다.  우리구에서는 쓰레기 수거 지원 등으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2011년 현대화된 공공폐기물 처리시설을 민간 자본으로 설치하여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1일 515톤 규모의 광역재활용 시설인 건조사료화 시설로 운영하고 있으며, 혼합 재활용품 선별 처리를 위해 1일 150톤 규모의 재활용 선별시설과 1일 60톤 규모의 대형폐기물 처리시설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48쪽입니다.  자원순환공원을 주민들에게 친절한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장종사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현대적이고 자연친화적인 폐기물 처리시설로 운영하고 있으며, 친환경 청소차량을 도입하여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원순환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강필구 자원순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교통환경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교통환경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중식을 위하여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하려고 하는데 괜찮으시겠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이의가 없으므로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9분 감사중지)

(13시 58분 감사계속)

○위원장 김정열  성원이 되었으므로 행정사무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시설관리공단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중빈 이사장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인사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사장 박중빈  안녕하십니까?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보고 및 제안설명을 해올리겠습니다.
  저는 송파구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박중빈입니다.
  송파구 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해서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김정열 위원장님과 윤정식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항상 우리 공단을 격려해 주시고 지원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모든 활동이 크게 위축되었고 공단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전 임직원이 혼열일체가 되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지난해 2월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통해서 코로나19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상황에 따른 정부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부터 송파구 예방접종센터로 운영된 체육문화회관은 송파구민의 접종 인원을 위해서 약 7개월간 시설 및 인력 지원에 총력을 다 하고 지난 11월 1일부터 정부 지침에 따라서 재개장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산모건강증진센터도 송파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부족한 간호 인력을 지원하고 지난 11월 10일부터 운영을 재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위드 코로나 운영 지침 준수 및 적극 대응으로 사업을 잘 운영, 관리하여 구 발전에 이바지함은 물론, 주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 해서 나아가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미흡하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적해 주시면 공단 운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보고에 앞서서 우리 공단 임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이희병 경영본부장입니다.
  허철 사업본부장입니다.
    (관계직원 인사)
  그러면 이어서 2021년도 공단 주요업무를 간략히 보고 올리겠습니다.
  업무보고는 2020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 요구 처리현황, 일반현황, 본부별 주요업무 추진실적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에서 7쪽에 2020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요구 처리현황입니다.  시정 요구하신 사항은 공통사항을 포함해서 총 18건으로 모두 조치 완료하였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당부하신 대로 조직의 안정과 효율적인 운영, 그리고 고객만족도 향상 등을 위해서 공단 전 임직원이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쪽에 조직 현황입니다.  공단 조직은 이사장 산하에 2개 본부, 1실, 6부 1센터, 1회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원은 임원 3명을 포함해서 187명이며, 현재 15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12쪽입니다.  부서별 소관 업무는 자료가 세분화되어서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3쪽부터 14쪽, 기본 현황입니다.  공단의 2021년 9월 말 기준 수입은 85억 5,800만원이고 지출은 109억 3,900만원입니다.
  공단 수탁사업은 문화복지사업, 녹지환경사업, 주차관리사업, 생활레저사업 총 4개 분야 39개 사업을 수탁받아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시설관리공단 일반현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해서는 소관 본부장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박중빈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희병 경영본부장님 업무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영본부장 이희병  안녕하십니까?  경영본부장 이희병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서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현준 감사실장입니다.
  한규성 경영지원부장입니다.
  나인규 기획혁신부장입니다.
  여임자 산모건강증진센터장입니다.
  정일섭 안전복지부장입니다.
    (관계직원 인사)
  그럼 지금부터 경영본부 소관 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9쪽입니다.  공단은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2월부터 이사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장별 정기 방역 활동과 방문자 출입 관리 및 전 임직원의 선제적 PCR 전수검사를 실시하는 등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활동을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20쪽입니다.  공단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예방접종센터 및 선별진료소에 연인원 5,470명의 인력 지원과 체육문화회관 예방접종센터 지원으로 송파구민 10만 700명 접종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지역사회 활성화 및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사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난 11월 15일 보건복지부가 인정하는 지역사회공헌 심사에서 서울시 최고 등급인 레벨4에 선정되었습니다.
  21쪽부터 22쪽, 감사실 소관입니다.  자체 감사활동 내실화를 위해 상·하반기 총 4개 부서에 대해 정기감사를 실시하였고 특정 업무 분야에 대해서는 모니터링과 점검 등을 실시하여 자체적으로 업무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반부패·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윤리경영 업무추진체계를 재정비하고 청렴이 생활화되도록 시기별 교육 및 청렴활동을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윤리경영 업무추진으로 구청 주관 부패방지 시책 평가에서 우수등급을 받았습니다.  또한 적극 행정을 위한 사전컨설팅 감사제도를 10월부터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3쪽부터 25쪽, 경영지원부 소관입니다.  수탁사업 만료 등 사업환경 변화에 따라 2021년 1월 1일자로 조직을 정비하면서 복지사업부를 안전복지부로 변경하여 재난안전, 시설환경, 산업안전 보건업무를 통합하여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가족친화기업 재인증을 위해 한국건강가정진흥원과 협업하여 기업환경 및 근로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컨설팅을 추진하였으며, 인증 결과는 12월 1일 발표할 예정입니다.
  올해 고용노동부의 노사파트너십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2,468만원을 지원받아 노사화합 도시락미팅과 화합과 공감을 위한 워크숍, 노사화합 한마음 단합활동 등 노사문화 정책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기록물 관리를 위해 보존서고 환경 개선과 전 직원 대상 기록물 관리 온라인교육을 통해 기록물 관리업무 프로세스 표준화로 관리체계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보안 강화 및 유출 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보완하였으며, 홈페이지 기능개선으로 2021년도 웹 접근성 품질마크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26쪽부터 28쪽, 기획혁신부 소관입니다.  혁신활동 체계화를 위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공단 혁신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혁신과제 발굴 경진대회를 통해 4개의 중점과제를 선정하여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주민 알권리 및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공개 사전정보 및 청구처리를 강화하였으며,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전년도 대비 13.82점이 높은 95.95점으로 좋은 성과를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잘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고객감동 경영 실천을 위해 CS리더 전략위원회 운영과 고객서비스지원단 운영을 통해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맞춤형 고객서비스 제공에 노력하였으며, 현장 맞춤형 CS 활동과 고객 접점 직원 Thanks to 캠페인을 통해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한 홍보를 확대하였으며, 분기별 공단 소식지를 발간하여 공단 주요소식 등을 담아 홈페이지 등에 게재하고 기획보도자료 등 공단의 소식을 집중적으로 알리는 데 노력하였습니다.
  코로나19 극복 등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우리동네 환경정화, 친환경 에코플로깅, 지역아동 및 소외계층에게 화분, 빵, 쌀 기부 등 사회적 책임 활동에 전 임직원이 참여하였으며, 어려운 주민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29쪽부터 30쪽, 산모건강증진센터 추진실적입니다.  감염 및 위생관리가 최우선인 산모건강증진센터는 코로나19 예방 강화를 위해 배우자 포함 외부인 출입 통제와 매주 전 직원 코로나19 PCR 검사와 백신 조기접종 등 감염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안전환경 제공을 위한 시설관리 분야에서는 서울시 소방방재본부에서 실시하는 안전관리 우수업소로 3회 연속 선정되었습니다.  계속해서 안전한 환경관리를 유지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춰 아기 영상을 실시간으로 산모와 가족이 볼 수 있는 베이비 애니뷰와 산모 전용채널 서비스 등 비대면 고객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편의 증진에 이바지하였습니다.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부족한 간호인력을 지원하고 지난 11월 10일부터 운영을 재개한 산모건강증진센터는 앞으로도 감염과 위생관리 및 시설환경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맞춤형 고객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1쪽부터 33쪽, 안전복지부 소관입니다.  시설, 환경, 재난안전관리 고도화를 위해 매월 재난안전통합위원회 개최, 전 직원 책임구역 지정 관리, 안전의 날 및 환경의 날 캠페인 등을 통해 점검과 환류로 시스템을 보완·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코로나19 상황에도 취업·창업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여성친화적 환경 제공을 위해 홈페이지 리뉴얼 및 개방형 취업상담실 구성으로 취업·창업을 희망하는 여성의 접근성을 높이는 등 다양한 운영 방식으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생활문화대학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비대면 특강을 실시하였습니다.  지난 10월 말까지 예방접종센터 운영으로 중지되었던 생활문화대학은 재개강 준비를 거쳐 12월부터 점진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송파1동 송파키움센터는 온라인 수업으로 방과 후 돌봄과 학교 수업을 병행하여 운영하였으며, 다양한 지원사업 추진으로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부모님이 만족하는 서비스 제공을 하는 데 노력하였습니다.  계속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영본부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이희병 경영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허철 사업본부장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본부장 허철  안녕하십니까?  사업본부장 허철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부서장을 소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두식 공공시설부장입니다.
  홍인기 공영주차부장입니다.
  노균익 거주자주차부장입니다.
  조계수 체육문화관장입니다.
    (관계직원 인사)
  그럼 지금부터 사업본부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올리겠습니다.
  37쪽입니다.  공단은 지난 4월부터 송파구 예방접종센터 운영에 따라 체육문화회관 시설과 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송파구민 10만 700명 백신 접종에 안정적 완수에 이바지하였습니다.
  38쪽부터 41쪽, 공공시설부 추진실적을 보고 올리겠습니다.  ‘도시 숨을 쉬다!’ 공공시설물 벽면 녹화사업 추진으로 송파둘레길 등 5개소에 넝쿨식물 약 1만주를 식재하여 미세먼지 저감과 폭염 시 에너지 절감 등 친환경 경영 실천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송파구 도심 속에 흐르고 있는 하천에 다양한 볼거리와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송파둘레길 일대에 계절별 꽃길과 정겨운 시골 옥수수길을 조성하였으며, 넝쿨 터널길을 조성하여 폭염과 미세먼지로부터 구민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 환경 제공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거여고가 하부 벽면의 회색빛 콘크리트 구조물을 녹색의 푸르름으로 감싸주어 성내천과 장지천을 연결하는 녹색길을 조성하였습니다.  곧 다가올 크리스마스에 맞춰 성내천에 크리스마스트리와 조명을 설치하여 지역주민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천마공원 축구장은 재능기부를 통한 무료 축구교실 운영 및 지역 청소년을 위한 운동장 무료 개방 등 공공체육시설로의 역할을 충실하게 하였습니다.  아울러 화장실 정비, 조명탑 보수, 전광판 교체, 충진제 포설 등 시설환경 개선으로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42쪽부터 44쪽에 걸쳐 공영주차부 추진실적을 보고 올리겠습니다.  공영주차장 4개소에 무인정산시스템 도입으로 인건비 절감 및 주차요금 정산 편리성 등 고객에게 신뢰받는 스마트주차장으로 지난 5월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범죄예방 우수시설 인증을 통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주차장 운영을 추진하였으며, 정기적인 청렴 교육과 공영주차장 전면 카드결제 시행으로 부적정한 행위가 없는 청렴한 주차장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현재 법정 할인대상자 자격 확인을 위한 행정정보망 구축을 추진 중에 있으며, 구축이 완료되면 고객이 직접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공단은 올해 3개의 공영주차장을 신규 수탁하여 시설과 환경을 개선하였고 지역주민에게 쾌적한 주차환경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지속적으로 공영주차장을 신규 수탁하여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고객이 최우선인 서비스 제공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45쪽부터 46쪽에 걸쳐 거주자주차부 추진실적을 보고 올리겠습니다.  경영수지 개선을 위해 거주자주차구획 신설 60구획, 할인구획 부정사용자 단속, 주차공유 상생주차제 활성화 노력으로 연 목표 650구획 대비 676구획으로 초과 달성하였으며, 거주자 우선주차, 부정주차 단속으로 9월 30일 기준 총 3,622건, 금액으로 1억 3,000만원의 부정주차 요금을 부과하는 등 지속적인 확인조사로 주차 질서확립 및 수입 증대에 노력하겠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신속한 현장출동을 위한 거점주차장 운영과 원스톱카톡 스마트 고지서 전자행정 서비스 제공 등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사회적 책임 활동의 일환으로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캠페인, 우리동네 환경정화 클린캠페인을 주민과 함께 실시하였습니다.
  47쪽, 체육문화회관 추진실적을 보고 올리겠습니다.  체육문화회관은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송파구 예방접종센터 운영으로 시설과 인력 지원에 총력을 다하였습니다.  재개관을 대비하여 기존 유아예체능단교실을 스포츠 전문 강의실로 리모델링하였으며, 주차장 이용 편의 제공을 위해 스마트주차 유도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서비스 제공을 위해 프로젝트 창문 등 노후된 시설을 교체하였습니다.  지난 11월 1일부터 재개관하여 119개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1,446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12월에는 예방접종센터가 철거된 대체육관, 소체육관, 1층 별관에서 208개 강좌를 추가 운영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구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방역 관리를 빈틈없이 하겠으며, 최신 트렌드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시설관리공단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허철 사업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시설관리공단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시설관리공단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고 이 시간 이후부터는 서류 및 대면감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14시 21분 대면감사개시)

(16시 12분 대면감사종료)

○위원장 김정열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첫째 날 국·과장님들, 팀장님들, 직원 분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위원님들께서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건설위원회 1일차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모두 마치고 11월 23일 오전 10시에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를 계속 실시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13분 감사종료)


○출석위원(8명)
  김정열 윤정식 김순애 나봉숙
  이혜숙 김형대 윤영한 심현주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이미경

○출석관계공무원
  도시관리국장정광순
  교통환경국장홍정희
  주거사업과장지부근
  주택과장이은주
  도시계획과장하상덕
  건축과장김계성
  공원녹지과장정상범
  부동산정보과장양유미
  교통과장조재현
  주차관리과장장광원
  도로과장이용주
  치수과장이인규
  환경과장강복순
  자원순환과장강필구

○기타 참석자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박중빈
  경영본부장이희병
  사업본부장허철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득연

김득연

  • 이 름 김득연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 이 메 일 kdy200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졸업(재활학박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지역경제특별위원회 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을 지키는 민생실천위원회 위원장
  • (현)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소 부원장
  • (현)(사)대한노인체육회 족구협회 수석부회장
  • 제26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문재인 조직특보
  • 19대 대선 민주당 중앙선대위 장애인복지제도개선 특위 위원장
  • 전국택시공제조합 경기지부 자문위원
  •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원우회장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원우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새마을부녀회장
  • 전) 송파구 잠실7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전국여성의정회 간사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20대 대통령선거 윤석열 선대본부 서울지부 특보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V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장환

김장환

  • 이 름 김장환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kjh912@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재학
<경력사항>
  • (현)송파구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위원
  • (현)송파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구 관광정책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직능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인재육성분과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국민주권특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6~7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형대

김형대

  • 이 름 김형대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1
  • 이 메 일 khdlovesjhs@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졸업
  • 삼척고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
  • (현)임마누엘 복지재단 이사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무 위원
  • (현)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현)송파구 녹색송파위원회 위원
  • 현대중공업 근무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0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경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희숙

김희숙

  • 이 름 김희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0~1
  • 이 메 일 7518khs@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운영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임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위원
  • (현)문정1동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사업단 부단장
  • 박원순 서울시장 송파병 연락소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선거대책위원회 송파병 여성본부장
  • 중앙선거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 18대 대통령선거 송파병 여성본부장
  • 19대 문재인대통령선거 송파병 여성본부장
  • 바르게살기운동 서울시 송파구 문정1동 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19대 대선 중앙선대위 도시환경문화개선 특별위원회 위원장
  • 서울시의회 의장상 수상
  • 송파구청장 봉사상 수상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1급 포상
  • 송파구의회 의장상 수상
  •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원 최우수상
  •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원 심리상담자격취득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현)송파구 구민상 심사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선대위 대변인
  • 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5~6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행정자치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부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2~3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 특별위원장
  • 제27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새마을지도자 송파구협의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인섭

박인섭

  • 이 름 박인섭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insup92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 주영광교회 시무장로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송파구 충청향우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 서울특별시청, 송파구청 공무원 근무(사무관)
  • 제259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5,6,7,8대 의원
  • 정부근정포장 표창(대통령)
  • 서울특별시 자랑스런 공무원 표창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재학중
<경력사항>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현)뉴잠전 라이온스클럽 이사
  • 마을기업, 한성백제 협동조합 이사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석촌동민의 날 추진위원회 부위원장
  • 석촌동(명소화거리) 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석촌동 주민자치위원회 이사
  • 석촌동 자율방범대 대장
  • 2019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송기봉

송기봉

  • 이 름 송기봉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3
  • 이 메 일 sgb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전기전자컴퓨터학과(공학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강남역 1차 아이파크 관리단 대표
  • 송파구의회 운영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디지털소통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중앙선대위 조직특보
  • 제18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시민캠프 수도권본부장
  • ㈜ KT감사팀장&미디어운용센터장&지사장
  • ㈜에이스기술단 전무
  • ㈜KT남부 service 감사(등기)
  • 2019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심현주

심현주

  • 이 름 심현주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hyunjusim777@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수원대학교 체육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홍보위원회 송파병 지회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15~19기)
  • (현)여의도 연구원 정책자문위원
  • (현)나라사랑 국민회의 사무총장
  • (현)송파구 새마을문고 고문
  • (현)(사)세계해동검도연맹 홍보이사
  • 송파구 지역아동센터 거점사무국장
  • 서울시 학부모 참소리단(1~4기)
  • 한국 건강걷기협회 사무국장
  • 2019 한국을 빛낸 범죄예방 인물대상
  • 2019 제2회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 대상
  • 2019 대한민국 국민 대상 지방자치 의정대상
  • 2019 제2회 국가 최우수지역발전대상
  • 2020 전국지역신문협회 의정대상
  • 2021 서울시 의장협의회 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영한

윤영한

  • 이 름 윤영한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2
  • 이 메 일 but10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사회복지학)
  • 경영학사, 문학사, 사회복지학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 녹색송파위원회 위원
  • (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 심의위원회 위원
  • (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 위원
  • (현) 건국대학교 미지원 심리상담사 최고위과정 강의(2016~)
  • 문재인 19대 대통령후보 정무특보/교육특보
  • 2015 송파구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제48대 원우회장
  • 2017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 수상
  • 2017 아시아파워 리더십 의정활동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정식

윤정식

  • 이 름 윤정식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yoonjs0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무역학과 졸업(학사)
  • 서강대학교 MBA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부대변인
  • (현)한국여성단체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국가안보특별위원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책임당원협의회 본부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지체장애인협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일자리위원회 위원
  • 제27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우리은행 부장대우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 광역의원(비례) 후보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서민금융지원본부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자유한국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소통본부 부위원장
  • (사)민주시민정치아카데미 이사
  • 2019 애국애족충효예대상 지방자치부문 문화대상
  • 2021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국민대상 사회공헌대상
  • 2021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대상 우수상
  • 2021 한국최고인물대상 의정활동 부문 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문재

이문재

  • 이 름 이문재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8
  • 이 메 일 1111111na@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교통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전) 신협 근무
  • (현) 법무법인 주원 금융자문위원
  • (현)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송파구의회 제8대 구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배철

이배철

  • 이 름 이배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ds3bmw@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현)민주평통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제272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연구위원
  • 2017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3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 표창(대통령)
  • 2008 홍조근정훈장(대통령)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서영

이서영

  • 이 름 이서영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lso106@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수료(정치학)
<경력사항>
  • (현)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보육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KDLC)서울사무처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현)송파구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송파체육문화회관 운영위원
  • (현)송파구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정당발전위원회 국민제안센터장
  • 정책공간 국민성장 정치정부 사법분과 간사
  •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객원연구위원
  • 사단법인 한국난임가족연합회 상임이사
  • 제8대 송파구의회 2020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 2020 더불어민주당 지방의회 우수조례 경진대회 1급 포상
  • 2018 국정감사 우수의원·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 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성자

이성자

  • 이 름 이성자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 이 메 일 nbdd011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졸업(행정학석사,지방자치 전공)
  • 호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상무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수석부위원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위원
  • (현)한국여성정치연맹 송파구지회장
  • (현)지역보건심의위원회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 데이케어센터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제7대 전반기 행정보건위원장
  • 여성근로자 지위향상 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교육발전 협의회 위원
  • 한성백제문화제 운영위원
  • 더불어민주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사회복지사(2급), 요양보호사(1급)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서울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 부본부장
  • 충청향우회 여성 회장
  • 2019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대통령) 표창
  • 2019 제1회 대한민국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 대상
  • 2017 지방자치 의정대상
  • 2016년도 한국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좋은조례분야)
  • 2016 송파구의회 의정활동 평가 최우수상(주관 송파시민연대)
  • 2016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제6회 사회복지대상(2016년)
  • 2015년도 한국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
  • 제10회 대한민국나눔대상(2015년)
  • 2015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13년 전국시군구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영재

이영재

  • 이 름 이영재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4~5
  • 이 메 일 lyj860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강릉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강릉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졸업(법학석사)
<경력사항>
  • 現 국민의힘 송파을 운영위원
  • 前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외교통상분과 부위원장
  • 前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前 제274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前 제261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前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前 송파구 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육군정훈사관(석사장교) 중위 전역
  • 2018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사)한국청소년육성회 부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황수

이황수

  • 이 름 이황수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3~4
  • 이 메 일 halee438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운영위원
  • (현)㈜원양건축사무소 감리본부 전무
  • 문재인 대통령후보 19대 조직특보
  •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범죄예방 위원
  •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5대 후반기 운영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3,4,5,8대 구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명숙

정명숙

  • 이 름 정명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haho7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정보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졸업(문화정보학 박사)
  •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8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
  • (현)한글문학 발행인
  • (현)한글문인협회 회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현)통일서포터즈(통일민간단체) 송파구 회장
  • (현)(사)국제펜클럽 한국본부 대외교류위원회 위원(시인)
  • (현)(사)한국문인협회 대외협력위원회 위원장(시인)
  • (현)정명숙 시치유연구원 원장
  • 제8대 전반기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서울남부교도소 교정위원
  • 서울특별시 의용소방대연합회 연구분과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직능본부 노인복지시설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후보 서울시당 산하 송파을지역위원회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선거대책본부 부본부장
  • 2019 대한민국지방의회 의정대상(19.6.25)
  • 제18회 삼일정신선양 범민족대회 표창장(19.3.11)
  • 2019 한국을 빛낸사람들 대상(19.2.21)
  • 2019 위대한 한국인 100인 지역의회 발전 공로부문 대상(19.2.21)
  • 2018 IJC지방자치의회발전 공로상(18.12.9)
  • 2018년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우수상(18.12.5)
  • 서울특별시장 상장(18.9.28)
  • 국회의장 상장(17.11.9)
  • 서울시장 표창(15.11.9)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상(16.11.3)
  • 서울송파경찰서장 감사장(16.11.21)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 본부장 감사패(15.3.5)
  • < 자격증 >
  • 사회복지사 자격 1급
  • 요양보호사 자격 1급
  • 위험물안전관리 자격
  • 생활안전강사 자격
  • < 저서 >
  • 바람의 말씨(시집)
  • 4인 시선집 별과 꽃과 그리움(황금찬, 최은하, 최규창, 정명숙)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송파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
  • 송파구 도시디자인(공공미술)위원회 위원
  • 송파구의회 2020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체육문화회관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무위원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한상욱

한상욱

  • 이 름 한상욱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6
  • 이 메 일 hanjuceo@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결대학교 경영행정학부 경영학 1학년 수료
<경력사항>
  • (현) ㈜한주철관 대표이사
  • (현) 송파구 풍납1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 (전)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회 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