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정례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

       제6일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송파구(도시현대화국, 교통환경국, 전략개발기획단,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일 시 :  2022년 11월 29일(화) 10시
장 소 :  송파구청(대강당)

(09시 57분 감사개시)

○위원장 이하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제6일차 행정사무감사를 계속하여 실시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에 임하시느라 모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오늘은 행정사무감사 마지막 날입니다.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끝까지 협조를 부탁드리며 오늘 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오전에는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업무와 관련하여 미진 부분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오후에는 그동안 진행한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강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행정사무감사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고, 위원님들께서 찾으시면 감사에 즉시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9시 58분 대면감사개시)

(11시 28분 대면감사중지)

○위원장 이하식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감사진행과 중식을 위하여 14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9분 감사중지)

(13시 57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하식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업무에 복구해 주시고, 위원님들께서 찾으시면 감사에 즉시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평은 3시 30분에 하겠습니다.
(13시 58분 대면감사계속)

(15시 25분 대면감사종료)

○위원장 이하식 이상으로 대면감사를 중지하고, 지금부터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행정사무감사에 임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종합강평에 앞서 위원님들께서는 그동안 행정사무감사를 하시면서 느낀 점을 소신 있게 강평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최옥주 부위원장님 강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옥주 위원 안녕하십니까? 수고들 많으셨습니다.
  최옥주 부위원장입니다.
  지난 11월 22일부터 시작해서 6일간 진행된 2022년 행정사무감사에 성실하게 임해주신 국·과장님들과 팀장님, 담당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에 따라 집행부 행정의 전반적인 내용을 감사함으로써 올바른 구정의 방향을 제시하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되는 중요한 절차인 만큼 뜻깊은 한 주였던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며 몇 가지 강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택관리과입니다.
  불법건축물에 대한 이행강제금 관련인데요, 이행강제금은 당연히 부과되어야 하는 부분이지만 이행강제금 부과 횟수의 제한이 없어지고 시정될 때까지 계속 반복 부과되는 것으로, 건축법이 2019년 4월 개정된 내용에 대한 주민들의 숙지가 부족하여 민원이 다소 많은 상황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집행부의 사려 깊은 안내가 있었으면 좋겠고요. 단속 강화만이 능사가 아니니 다양한 근절 대책을 강구해 주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체비지 관련입니다.
  현재 구민회관·구의회 청사가 체비지로 서울시 소유라 노후되었음에도 증·개축이 힘든 실정이어서 유지보수 비용으로 너무 많은 예산이 소모되고 있습니다. 구청장님 시정연설에서 구민회관을 문화예술회관으로 리모델링하고 구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증진하겠다고 선언하신 만큼 서울시 방침 변경과 무상이관 관련 조례 개정을 적극적으로 요청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세 번째 도시교통과입니다.
  정류소 표지판, 승차대 및 도착 표지판 등 불필요한 지장물이 보도에 다수 있어서 보행자들에게 안전 문제가 우려되는 곳이 많습니다. 불필요한 표시는 제거하고, 통합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안내하는 방안을 고려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개인형 이동장치에 관하여 현재 상위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고, 조례도 제정되지 않아 도로 노면표시를 포함한 안전 시설물 설치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안전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대비책은 마련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주민편의를 위해 신설되는 마을버스 정류장에 BIT 표지판 설치를 위하여 예산 확보에 노력해 주십시오.
  또한 9월 잠전초등학교 정문 앞에 ‘송파형 첨단 옐로카펫’이 전국 최초로 설치되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곳에 설치된 옐로카펫은 LED 모니터가 설치되지 않고 있고 아직 시스템이 안정화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송파에서 최초로 고안해서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 예방에 앞장서고 있는 만큼 설비 점검에 더욱 신경 쓰셔서 활성화 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도로관리과입니다.
  송파동, 방이동 등 1인 가구가 많은 지역에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범죄예방을 위한 스마트보안등의 적극적인 설치가 필요하다고 보이며, 자전거도로, 시도로 펜스 등 주민편의시설 설치에 있어 효율적인 예산 활용을 부탁드립니다.
  다섯 번째, 치수과입니다.
  가정하수관 조사용 소형 스마트 CCTV가 송파구에서 전국 최초로 개발되었는데 기술적으로 미흡한 점이 있어 아직 상용화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전국 최초로 개발한 우수 사례인 만큼 결함을 잘 보완해서 효율적으로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섯 번째, 맑은환경과입니다.
  송파구 내에 설치된 35개소의 중수도 중 7개소가 비용상 문제로 이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물 환경이 심각한 문제인 만큼 설치된 중수도 시설에 대한 철저한 지도점검과 또한 공동주택 300세대 이상 의무 설치 및 인센티브 제공을 위하여 서울시에 적극적으로 조례 개정을 요청해 주시고, 시 조례 개정만이 아닌 자치구 차원에서의 정책적 고민도 수반되어야 하겠습니다.
  다음은 전략개발기획단입니다.
  송파 ICT 보안 클러스터 조성 사업 시행사가 캠코인데, 최근 민간사업 참여방식으로의 전환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영사업이든 민간이든 모쪼록 우리 송파에 적합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사업이 진행되도록 면밀한 검토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시설관리공단입니다.
  질의답변 시 말씀드렸듯이 현재 6·7급 직원들과 4급 이상 임원들의 급여 차이가 큽니다. 현재 청년 문제의 근본적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양질의 일자리와 또 급여라고 생각합니다. 합리적인 급여체계로 개선을 부탁드리며, 또 업무실적이 우수한 하위직에게 각종 모범시상, 표창 등을 수여하여 젊은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킬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이번 감사기간 중 각 부서에 당부드렸던 내용들을 잘 숙지하셔서 송파구민을 위한 효율적인 행정을 부탁드리고요. 행정사무감사에 적극 협조해 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송파구의회 의원들도 보다 혁신적인 의정활동으로 구민의 삶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하식 최옥주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나봉숙 위원님 강평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봉숙 위원 나봉숙 위원입니다.
  먼저 행정사무감사의 취지가 지난 1년간 추진해온 각종 사업에 대한 실적과 공과를 평가함으로써 구정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 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고 봅니다.
  먼저 행정감사 기간 동안 적극적인 자세로 감사자료 제출과 성실한 답변으로 수감에 임해 주신 국·과장님과 팀장님 그리고 주무관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며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면서 느꼈던 부분들에 대하여 몇 가지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시현대화국, 교통환경국, 전략개발기획단, 시설관리공단의 사업은 일상생활에서 구민들과 아주 밀접한 사업들인 만큼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있어서는 가급적이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주민들 간의 갈등을 최소화해 주실 것과 보도상 적치물로 인한 주민불편 사항들이 유발하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주시고, 마천역 학교 통학로의 무질서한 자전거 주차 등으로 등하굣길 학생들이 다치거나 불편함이 없도록 기간제 근로자를 활용하여 상시적으로 단속활동을 강화해 주시며, 포트홀로 인한 차량파손이나 오토바이 주행사고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포트홀 발생 원인에 평상시 도로점검으로 적시적인 보수공사를 실시, 사고예방에 주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퇴근 정체로 인한 거여1단지 및 어울림아파트 등 거여역 사거리와 오륜사거리 상습 정체로 인한 신호체계 변경을 신속히 송파경찰서와 협조하여 교통체계를 개선해 줄 것을 요구하며, 안전과 관련된 업무는 어떤 사소한 결함도 방치하지 말아야 하고, 안전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아울러 마천지구 널문근린공원 내 저류지 악취로 인한 인근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공사에 강력하게 요청해서 구배 불량을 바로잡고, 저류지 관리도 하루빨리 송파구로 이관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경주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예종 유치와 관련해서는 제가 이미 구정질문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유치의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습니다. 한예종 유치 추진은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이 열과 성을 다하고 있지만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은 만큼 역량 있는 정치인들과 협력하여 소기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추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계약직 및 기간제 등 직원 채용과 관련해서는 송파구민이 우선 채용될 수 있도록 인사 시스템을 연구·개발하여 실무에 적용해 주실 것과 노상·노외주차장 기간제 직원들에 대해서도 친절교육을 강화하여 구민들을 위한 서비스 정신이 함양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조례안과 예산안 심사가 계속 이어지는 강행군 일정일 텐데 각별히 건강들 잘 챙기시고, 집행부는 위원님들의 지적사항이나 당부사항 등 다양한 의견들을 잘 수렴하고 반영해서 구정에 바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제 딱 한 달 남은 올 한 해 보람 있게 잘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나봉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혜숙 위원님 강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위원 이혜숙 위원입니다.
  도시현대화국, 교통환경국, 전략개발기획단 그리고 시설관리공단 국장님과 단장님, 이사장님 이하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8일 동안 행정사무감사 받으시느라고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위원님들께서 많은 자료 요청에 자료 준비하시느라고도 진짜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동안 행정사무감사 8일 동안 질의응답에 성실히 응해 주셔서 또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일일이 과별로 이렇게 강평하는 것이 아니라 2022년도 우리 집행부에서 수고했다는 말씀을 드리고, 강평하는 기간에 질의응답 시 제가 부탁·당부한 부분에 관해서 2023년도 감사 시에 잘 시정되기를 바라면서 2022년도는 우리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 정말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드리면서 한 해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내년 또 뵙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이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완전히 뜻밖입니다.
    (웃음소리)
이혜숙 위원 예, 이런 날도 있어야죠.
○위원장 이하식 다음은 김광철 위원님 강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철 위원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김광철 위원입니다.
  지난주부터 총 6일간 진행한 2022년 행정사무감사를 수감하시느라 도시현대화국, 교통환경국,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을 비롯해서 이번에 새롭게 도시건설위원회로 들어온 전략개발기획단 관련 국·과장님들과 팀장 및 실무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며 강평으로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첫 번째로 홍보담당관 소관의 송파구 CI 관련 사항입니다.
  올해 말 추경예산으로 송파구 CI를 제작하는 데 있어 구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여론이 전달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민원의 의견을 적극 고려하여 시안을 추가 제작하는 등 비교 선택을 활용하여 송파구민 상당수가 만족하는 CI를 제작하시길 기대해 봅니다.
  둘째, 문화예술과 소관 사항인 ‘석촌호수 아트갤러리’에 관한 사항입니다.
  석촌호수는 잠실관광특구지역으로서 작년 11월 착공 이후 내년 6월 완공 예정인 송파구 최초의 구립 전시 전문시설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작년 기공식 이후 예산문제 등으로 아트갤러리 전면수정 등 공사가 지체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주민여론은 오히려 최초 계획대로 진행되기를 바라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라며 이를 전적으로 반영하여 주민들이 원하는 시설을 만드시기를 바랍니다.
  총무과에는 청년의 일자리, 주거, 결혼, 진로, 심리상담 등 청년 정책을 위한 청년 전담부서 신설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또한, 오륜동 어린이집 설립이 주민 민원으로 취소됨에 따라 대안으로 인근 방이1동이나 오금동에 대체 설치를 대안으로 제시했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설위원회 전담 부서 중 일부 부서에 대한 간략한 주문 및 건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현대화국 중 주택관리과입니다.
  이행강제금 징수와 관련해서 일부 공시지가 기준으로 부과하여 징수금이 늘어나는 부당함을 지적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징수금 최대화를 억제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도시계획과입니다.
  현재 방이맛골 상업지역 일대 지구단위계획 구역에 관한 사항입니다. 이는 다가오는 12월 정례회 때 진행하는 구정질문 중 본 위원의 주제에 해당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올해 말 용역보고의 효율적인 완료를 위해 남아 있는 기간 동안 서울시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방이동 관광특구지역의 지역특성에 부합한 상업 및 관광기능은 물론, 보행환경 가로경관 등의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용역 결과를 마련하여 잠실관광특구에 부합한 방이동을 만들어 주시길 기대합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입니다.
  현재 추경예산 3억인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이2동 어린이공원 화장실 조성’에 관한 사항으로 화장실 설치에 있어 소수 어르신과 어린이 간 찬반의견이 있는 것을 지난 10월 현장에서 확인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현재 반대서명 관련한 민원이 있어 사업이 지체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소수의 의견도 중요하다고는 하나 공원 특성상 어린이공원이므로 시설 특성에 맞게끔 공사를 진행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으로 보이며, 어렵게 따온 추경예산으로 진행하는 사업인 만큼 사업 추진에 속도를 기해 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다음은 교통환경국 중 도시교통과입니다.
  자동차 신규 등록 관련하여 송파구 외 타구의 이탈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응방안을 대면감사 시 자료로 요청한 바 있습니다. 이에 관한 대안책으로 직원 충원과 민원인에 대한 친절한 응대교육 그리고 장기근속 직원의 순환배치를 요구하는 바입니다.
  다음은 주차정책과입니다.
  노상 및 노외주차장을 포함한 공영주차장 관리 시 주차요금 편차가 있는데 과도한 주차요금으로 주민들의 부담감을 완화해 줄 것을 바라며, 주차공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제한된 주차공간의 효율적 활용과 주차편의를 위해 공유주차제를 확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단독주택 및 다세대주택 일대 상생주차제도를 확대해 주차문제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송파구 시설관리공단을 비롯해 전략개발기획단 집행부 여러분 모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다가오는 2023년 새해에는 하시는 일 모두 성취하시길 바라고, 무엇보다도 건강이 우선입니다. 항상 건강 잘 챙기시면서 모든 일이 형통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 해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강평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김광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영재 위원님 강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영재 위원 도시건설위원회 신영재 초선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 6일차입니다.” 하며 오늘 아침 마무리 감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감사하시는 위원님들, 감사받는 집행부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기간은 6일이지만 그간 사업설계, 시행하고 감사까지 준비하느라 힘이 드셨을 겁니다. 1년에 한 번 하는 행정사무감사가 귀찮음보다는 보다 나은 행정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기간 중 내용이 잘 전달되었으리라 믿고 포괄적으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민원 사항입니다.
  중복·반복 민원이 참 많았습니다. 어느 한 분의 불편함으로 민원이 접수되지는 않았을 겁니다. 민원에 각별히 귀 기울여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교통환경국입니다.
  7개과에서 감사를 준비하느라고 고생하셨습니다. 송파구민의 안전이 교통환경국에 있습니다. 송파구민의 마음에서 항상 안전을 먼저 생각하시고 사업을 진행하여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학교 앞길 정비사업을 하면서 바닥 벽돌에 학교명을 새겨 넣어 학생들에게 자부심을 고취하는 모습이 참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많이 활용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전략기획단입니다.
  2개과에 많지 않은 인원이지만 송파의 미래를 설계하고 꿈을 키워간다는 생각을 합니다. 많이 보시고 좋은 아이디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현대화국입니다.
  6개과에서 송파구민들의 삶을 챙겨가시느라 어려움이 많았으리라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민들의 재산과 안락한 삶을 위한 더 많은 준비와 여러분의 땀방울이 구민의 행복을 가져오리라고 생각합니다. 송파구민들의 얼굴에 환한 미소가 피어날 수 있도록 구민들이 걷는 길에 사계절 꽃이 피고 걸려있는 화분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입니다.
  2본부 1실 6부 1센터 1회관의 업무를 보는 시설관리공단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최일선의 업무는 곧장 구민들의 생활에 편함과 불편함으로 나타납니다. 여러분의 노력이 주민들의 생활에 만족으로 연결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구민들의 건강 공간인 성내천에 아름다운 꽃길을 내년에도 봤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며 초선의원의 소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핑계 같지만 7월에 의회에 들어와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늦었습니다. 예산심의부터 365일을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데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오늘 2022년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고 내일부터 2023년 행정사무감사 준비를 하겠습니다.
  송파구민에게 행정사무감사를 충분히 알려서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민들이 궁금해하는 것,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 것, 칭찬하시는 말씀 등을 문자나 SNS를 통해서 널리 알려 송파구민과 함께하는 행정사무감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질의서를 보낼 때 질문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명기하여 필요하면 서식을 만들어 보내겠습니다. 근무하신 분들이 질문의 의도를 명확히 알아보고 또한 불필요한 자료 만들기에 고생하지 않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송파구의 행정을 들여다보고 부족한 점, 보완해야 할 사항 등을 올바로 알게 됨이 참 좋았던 거 같습니다. 내일부터 더 열심히 준비하여 내년에는 67만 구민들의 칭찬을 전달하게끔 여러분과 함께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신영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원만 위원님 강평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원만 위원 안녕하십니까? 장원만 위원입니다.
  지난 11월 22일부터 오늘 29일까지 긴 시간 동안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애써주신 도시현대화국, 교통환경국, 전략개발기획단,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우리 국장님과 과장님 그리고 우리 실무자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면서 각 부서 강평으로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도시현대화국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주택사업과입니다.
  거여새마을지구 재개발과 관련하여 주민 간 갈등이 첨예한 상황입니다. 우리 구청은 어느 한쪽 편에 서는 것이 아닌 중립에 서서 진행해줄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주택관리과입니다.
  이행강제금 부과와 관련해서 법안이 개정되면서 이를 숙지하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민원이 많이 있습니다. 법 개정과 관련된 부분은 누가 알려주기 전에는 미리 숙지하기가 어려운 편인데요. 해당 부서에서는 이행강제금 부과할 때 2019년 4월 개정된 조문에 대해 충분히 안내할 것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입니다.
  공원정비사업이 많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주민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빠른시일 내에 정비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당부드렸고요. 특히 위례지역의 경우 민원을 구청에서 직접 받아서 처리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적극적으로 , LH와 협의하여 처리해 줄 것을 요청드렸습니다.
  그리고 다른 자치구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송파구의 특색이 잘 드러날 수 있는 가로녹지 조성에 힘써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도시교통과입니다.
  보행자 안전을 위한 보행권 확보와 보행환경 개선사항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특히 학교 주변 어린이 보행 안전을 위해 안전한 통학 환경을 조성해 줄 것을 당부드렸습니다.  
  추가로 위례 같은 경우는 어제 위례선이 국토부에서 최종 승인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고생을 많이 해주신 우리 국장님과 과장님 그리고 우리 직원들 고생 많이 하셨고요. 앞으로 공사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도 많이 신경을 써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주차정책과입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주차장 부족에 대한 말씀 많이 해주고 계십니다. 주민분들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서 공영주차장 확대에 힘써주시길 부탁드리고요. 쾌적한 환경에서 주차가 가능하도록 무인 관제시스템 도입에도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도로관리과입니다.
  올해 비가 많이 오면서 곳곳에 포트홀이 많이 생겼고, 그리고 중간중간 지워진 차선들도 많이 있습니다. 주민 안전과 관련된 사항인 만큼 신속하게 처리해 줄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치수과입니다.
  위례동의 경우 송파구 시설 이관이 많이 늦어지면서 이 또한 민원 처리가 직접 이뤄지기가 많이 어려운 상황인데요. 우리 치수과에서도 , LH와 협의를 거쳐가지고 주민분들의 시설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힘써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청소행정과입니다.
  폐기물 발생 현안과 관리를 철저하게 해줄 것을 당부드렸고요.
  다음, 전략개발기획단 소관 부서에게 말씀드렸던 내용인데 우리 위원님들께서 요청하신 자료 이제 제출해 주실 때는 철저하게 검토한 후에 자료를 제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시설관리공단입니다.
  예산 집행 시에 감사에 지적될만한 사항은 사전에 잘 검토하여서 개선해주시도록 해주시고요.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 직원 복무 관리 시스템 개선에도 힘써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공단 산하에 있는 체육문화회관, 산모건강증진센터 등 이런 시설에 대해서는 구민분들이 직접 이용을 하시는 시설이기 때문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힘써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올 한해 우리 67만 송파구민을 위해 애써주신 우리 공무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리고요. 한 달 남은 2022년 잘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강평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장원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정 위원님 강평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정 위원 전정 위원입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주신 도시현대화국, 교통환경국, 전략개발기획단, 송파구시설관리공단 국·과장님들과 팀장님 및 실무자 여러분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연말까지 추진 중인 사업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애써주시기를 바라며 강평으로 몇 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도시계획과입니다.
  주인 없는 간판으로 여전히 민원이 많습니다. 낡고 주인 없는 간판은 도시 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사고의 위험도 있어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환경을 위하여 반드시 정비가 필요합니다. 추진하고 계신 불법 고정광고물 정비사업을 더욱 철저히 하여 적극적으로 주인 없는 간판 철거에 힘써주시고, 더 나아가 주인 없는 간판 자체가 생기지 않도록 제도적인 방법도 고민하셔서 주인 없는 간판이 없는 깨끗한 송파가 되었으면 합니다.
  두 번째,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가 제정되어 지난 11월 3일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가로환경을 체계적으로 관리함과 동시에 가로수를 알맞게 보호하고자 하는 조례의 취지에 맞게 적절한 가로수 정비에 힘써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가로수에 현수막 게시를 지양하는 내용의 조례가 제정되어 시행되고 있음을 구청의 전 부서와 관내 주요 단체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최소한 우리 송파구 현수막이라도 조례에 따라 가로수에 게시되지 않도록 거듭 당부드립니다.
  공원녹지과에서 시행 중인 품격 있는 가로수 관리 사업을 포함하여 아름답고 품격 있는 송파의 가로경관 조성을 위한 사업 시행에 감사드리며, 내년도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셔서 녹색복지를 실현하고 구민들에게 쾌적한 도심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세 번째는 건축과입니다.
  송파구 관내에 노후된 저층 주거지들이 많습니다. 현재 노후 소규모 건축물을 대상으로 안전 점검을 지원하고 있는데 점검에만 그치지 말고 노후 주택에 거주하시는 분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기반 시설을 확대하거나 주택 정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의 방안을 집행부에서 고민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네 번째는 도로관리과입니다.
  시각장애인 점자유도블록을 포함한 보도블록은 해빙기와 우기를 대비한 연 2회의 정기점검을 하고 그 외에는 상시점검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점자유도블록은 시각장애인들의 눈을 대신하는 장치인 만큼 민원이 있을 때만 수동적으로 정비하기보단 상시점검 횟수를 늘리고 별도의 점자유도블록 점검 매뉴얼을 조성하여 교통약자의 보도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구의 오랜 숙원사업인 한예종 유치 추진에 대한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한예종 유치를 위해 그린벨트 해제와 문체부 결정 등 많은 과정이 있다는 것을 잘 압니다.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많지만 전략개발과에서 끈기 있게 한예종 유치 사업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셔서 한예종 송파 이전이라는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애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금년 행정사무감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심에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리며, 우리 송파구 의원들도 더 나은 의정활동으로 보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하식 전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샤인 위원님 강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샤인 위원 안녕하세요? 김샤인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에 성실하게 임해주신 도시현대화국, 교통환경국, 전략개발기획단, 시설관리공단 국장님, 단장님, 이사장님, 과장님, 팀장님 등 모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3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계속 되고 있는 코로나 시국으로 모든 부서에서 상상하기 힘들 만큼 업무가 과중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에 대해 저는 크게 3가지 주제로 강평하겠습니다.
  첫 번째 안전입니다.
  전통시장 소방통로 확보 훈련이 코로나19 이후 약 2년 9개월간 중단된 것에 대해 제가 우려를 표했습니다. 도시계획과와 송파소방서는 내년에 반드시 훈련을 재개하고, 소방통로 확보 훈련뿐만 아니라 화재에 취약한 전통시장 안전 관리에 신경 써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올해 타 지역 어린이공원에서 중금속이 검출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한 우려로 송파구 관내 공원 중금속 검출 조사 내역 자료를 요구하여 검토해보았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송파구 관내 공원에서 중금속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공원녹지과에서 기본적으로 분기별로 진행하는 모래소독을 올해는 월 1회 진행하며 잘 관리하고 있는 것 또한 확인했습니다.
  무엇보다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이태원 참사와 같은 일이 다시는 벌어지지 않도록 제가 언급한 과의 사업뿐만 아니라 송파구 전 부서, 전 사업에 있어서 안전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대비를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 환경입니다.
  올해 일상생활 친환경활동 인증으로 탄소를 절감하고 우리 동네 숲 조성에 기여한 탄소중립 실천앱 사업을 통해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맑은환경과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환경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현재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입니다. 환경사업은 맑은환경과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전 세계가 함께 하는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우리 송파구도 전 부서, 전 사업에 걸쳐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내년에는 더욱더 열심히 임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세 번째, 상생, 더불어 사는 것입니다.
  제가 이번 행정감사 때 일반주택 다세대·다가구 밀집 지역 자전거 편의시설 확충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안 그래도 심각한 주차난과 방치된 자전거로 인해 민원이 많은 지역입니다. 사실 비단 주차와 자전거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있는 지역의 주민들을 위해 앞으로 여러 사업 분야에 걸쳐 더욱 세심한 행정을 펼쳐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어제 도시현대화국의 수의계약 문제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총 138건의 수의계약 중 장애인기업, 사회적기업과의 계약 체결 건수는 0건, 여성기업과의 계약은 단 4건으로 총 계약 중 단 2.8%에 불과합니다. 교통환경국의 수의계약 또한 살펴보니 161건 중 사회적기업 0건, 장애인기업 1건, 여성기업 25건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교통환경국의 여성기업과의 수의계약 비율이 높은 점은 매우 긍정적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여성기업 그리고 사회적기업, 장애인기업과의 수의계약이 거의 없다시피 한 것은 분명 아쉬운 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장애인기업활동 촉진법,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등을 굳이 이야기하지 않더라도 장애인 그리고 취약계층에게 사회 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이러한 좋은 기업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열리기를 바라며 내년에는 상생, 더불어 사는 송파구의 행정이 되기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송파구청의 공무원으로서 행정 편의성과 효율성의 추구 또한 중요하지만 모든 사업과 모든 민원을 대함에 있어 무엇보다 송파구민의 입장에서 임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이상 강평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하식 김샤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잠시 강평을 하는 한 분 한 분의 표정을 봤습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와 대면감사 때 그때의 표정하고 지금 표정이 대조적인데 아주 순한 양이 된 그런 기분입니다. 단톡방에 내가 어젯밤 늦게 강평은 좀 짤막하게 해달라고 글을 올렸는데, 2분 내로 좀 해달라고 했는데, 오늘 너무 빨리 끝난 거 같아요. 협조해 주신 우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우리 도시건설 함께 잘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위원님들의 소신이 있는 강평에 감사드립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감사활동으로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구정 발전의 계기가 될 것입니다.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위원님들의 말씀을 귀담아들으시고 행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2022년도 도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종합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위원 여러분, 정광순 도시현대화국장님, 이광석 교통환경국장님, 최인근 전략개발기획단장님, 박중빈 시설관리공단 이사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지난 11월 22일부터 오늘까지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 최선을 다해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도시건설 위원회 전 위원들은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구정 전반에 대해 심도 있고 면밀하게 감사하였으며, 미흡한 행정에 대해서는 시정 및 대안을 제시하고 우수한 행정사례는 더욱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였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본 위원장이 행정사무감사를 하면서 논의된 주요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공통사항입니다.
  올해 강한 폭우로 인한 피해로 주민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위원님들을 대표하여 재난지원금 지급 등 각종 시설물 정비와 수방대비 하느라 고생한 집행부 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올해에는 있어서는 안 될 이태원 참사 사건으로 꽃다운 나이의 청년들이 희생되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다시는 이러한 인명피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시설물 등 정비·점검과 철저한 재난안전대책을 수립하여 안전하고 살기 좋은 송파를 만들어 줄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전 부서에 당부드릴 사항은 계약직 등 인력 채용 및 각종 수의계약 체결 시에 관내 거주자 및 기업체가 선정될 수 있게 노력해 주시기 바라고, 구정업무 추진에 앞서 사전에 면밀한 검토와 신중한 결정으로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효율적인 행정을 실현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도시현대화국 소관 업무입니다.
  먼저 주택사업과입니다.
  재건축·재개발 사업 추진 시에 주민들의 불만이 없도록 충분한 사업 설명과 주민 의견이 반영될 수 있게 노력할 것을 당부합니다.
  주택관리과입니다. 위반건축물에 대한 이행강제금 부과 전에 건축법 개정에 대한 납부기준 변경사항을 충분한 안내 후 고지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도시계획과입니다.
  지정게시대 외에 무분별한 불법 현수막 및 유동 광고물 정비와 현수막 게첨 기간이 경과한 현수막은 조속히 처리해 줄 것을 건의합니다.
  건축과입니다.
  관내 소규모 노후 건축물에 대한 위험요소 차단 및 안전조치를 위해 전문가의 체계적인 건물 안전상태 점검을 적극 추진하길 바랍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입니다.
  사계절 꽃이 피는 가로환경 조성 시 송파대로 외에 다른 지역에도 확대 설치 추진을 당부하며 노후된 공원 체육시설 정비 및 지속적 관리를 건의합니다.
  부동산정보과입니다.
  우리 구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4개소에 대해 국토교통부에 전면 해제 요청을 적극 건의해 줄 것을 당부합니다.
  다음은 교통환경국 관련 사항입니다.
  도시교통과입니다.
  신설된 마을버스정류소에 BIT 표지판 설치와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의 체계적 관리를 건의하였습니다.
  주차정책과입니다.
  주차장특별회계 설치 조례 세출항목의 목적 및 용도에 맞는 건전하고 투명한 예산집행이 되도록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도로관리과입니다.
  보도상 점자유도블록을 확대 설치하여 시각장애인의 보행 환경 개선에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치수과입니다.
올해와 같은 풍수해로 인한 피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구조물 정비 등 주변 시설의 대책 마련과 체계적 관리를 건의하였습니다.
  다음은 맑은환경과입니다.
  공사장 소음과 먼지 발생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현장방문 횟수를 늘려 민원해결에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청소행정과입니다.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강화 및 환경미화원 근무환경 개선과 후생복지를 위해 더욱 힘써주길 바랍니다.
  자원활용과입니다.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 악취로 인한 민원이 지속 발생하는데 근본적 저감대책과 세대수가 적은 다세대 주택가에도 소규모 RFID 기기가 설치·운영되도록 건의하였습니다.
  다음은 전략개발기획단 관련입니다.
  전략개발과입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를 위해 관계기관에 우리 구 입장을 적극 건의하여 조속히 추진토록 하고, 기부채납 공공시설에 주민들이 원하는 시설이 입주되도록 노력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미래공간개발과입니다.
  송파둘레길 수변 감성도 시 사업을 테마가 있는 자연친화적 생태하천의 기능을 유지하여 조성하도록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시설관리공단입니다.
  직원 인력채용 및 승진심사 시에 명확한 기준과 절차를 통해 좀 더 투명하고 공정하게 심사하고, 근무환경 개선 및 하위직 처우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시길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수범사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현대화국입니다.
  주택사업과에서는 재개발·재건축 조합장 등을 대상으로 정비사업 추진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주택관리과에서는 서울시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전문상담센터 설치 및 전문가로 구성된 맞춤형 상담을 추진하여 입주민 간 분쟁조정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였고, 도시계획과는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하여 주민 의견을 반영한 장지공영차고지 개발부지 내 수소충전소 설치계획을 전기충전소로 전환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건축과는 서울시 최초로 건축허가 현장조사, 검사에 대한 업무대행 수수료를 지급하여 공정한 건축행정 구현에 기여하였고, 공원녹지과에서는 국비 9억 2,000만원을 유치해 장지동 녹지대 및 널문저류지 일대 산책로 등을 조성하여 주민 여가생활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부동산정보과는 세계 최초 주소체계 입체화 사업으로 2022년도 지방규제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 수상 및 특별교부세 8,000만원을 확보하여 구 재정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이어서 교통환경국 수범사례입니다.
  도시교통과는 마을버스 노선을 신설하여 대중교통 이용편익을 증진하였고, 학교 주변 통학로에 스마트 옐로카펫 등을 설치해 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주차정책과는 거여동 거주자 상생주차장 150면을 조성하여 거여역 일대 주차난 해소 및 주변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였으며, 도로관리과에서는 전문건설업 과징금 일시납 부담 경감을 위해 법령에 근거하여 분할납부제를 시행해 서울시 적극행정 자치구 우수사례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치수과는 ·LH 등 관계기관 간 위례택지지구 장지천 한강물 공급사업 협약을 체결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고, 맑은환경과는 서울시 최초로 ‘송파형 그린뉴딜 탄소중립계획’을 수립·추진하여 2022년 환경부 그린시티 환경관리 우수지자체 선정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청소행정과는 지층에 위치한 환경공무원 휴게실을 지상으로 이전하여 쾌적한 휴게공간 제공 및 기부채납 받은 시설 활용 등 구 예산 절감에 기여하였고, 자원활용과는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 악취개선 국·시비 40억 확보와 ‘플라스틱 줄이는 친환경 프로젝트’를 통해 시비 128억원을 확보하여 구 재정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다음은 전략개발기획단 수범사례입니다.
  전략개발과는 문정컬처밸리 활성화 방안에 대한 직원아이디어를 공모해 용역 과제에 반영하는 등 별도의 구비 투입 없이 활성화 콘텐츠 확보에 노력하였으며, 미래공간개발과는 송파대로 명품거리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 용역을 신속 추진하고, 관계부서 TF 구성 및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를 통해 권역별 조성계획을 체계화하였습니다.
  다음은 시설관리공단 수범사례입니다.
  2022년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가’ 등급 및 정보공개 종합평가 우수상 ‘최우수’ 등급을 수상하였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생산성본부 주관의 국가생산성대상 ‘서비스우수기업’ 선정, ‘세계 표준의 날’ 기념 계량측정산업발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것은 전 직원이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열성을 다해주신 도시건설위원회 위원님들께도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종합강평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15분 감사종료)


○출석위원(9명)
  이하식   최옥주   나봉숙   이혜숙
  김광철   신영재   장원만   전정
  김샤인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허령

○출석관계공무원
  도시현대화국장정광순
  전략개발기획단장최인근
  주택사업과장조재현
  주택관리과장송춘섭
  건축과장김계성
  공원녹지과장정상범
  부동산정보과장양유미
  도시교통과장엄대섭
  도로관리과장이용주
  치수과장강대양
  청소행정과장김상하
  자원활용과장오해근
  전략개발과장안재승
  미래공간개발과장김성수

○기타 참석자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박중빈
  경영본부장배방식
  사업본부장김수영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