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3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2월 23일(화) 10시
장 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교통환경국)

심사된 안건
1.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교통환경국)

(10시 01분 개의)

○위원장 김정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3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도시건설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교통환경국)
○위원장 김정열  의사일정 제1항 교통환경국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정영철 교통환경국장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안녕하십니까?  교통환경국장 정영철입니다.
  우리구 교통현안 해결과 환경개선을 위해 애쓰시는 김정열 위원장님과 윤정식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교통환경국 소속 과장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조재현 교통과장입니다.
  윤인호 주차관리과장입니다.
  이용주 도로과장입니다.
  이인규 치수과장입니다.
  강복순 환경과장입니다.
  황준철 자원순환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그러면 2021년도 교통환경국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보고서 5~8쪽입니다.  교통환경국은 정원 243명에 현원은 222.5명이며, 6개 과 32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쪽의 기본현황은 서면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요업무계획을 과별 순서에 따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3쪽 교통과 소관 사항입니다.  빠르고 편리한 도시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철도중심 광역교통대책 추진 관련입니다.  위례선(트램)은 작년 10월 국토교통부에서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승인하고, 서울시가 11월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추진을 확정해서 올해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위례신사선은 작년 10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고, 올해 상반기 중 실시협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송파, 강남, 서초, 과천 4개 지자체가 협의체를 구성해서 추진 중인 위례과천선은 2020년 5월 과천신도시 광역교통대책 발표로 일부구간 노선 변경이 필요해서 서울시와 경기도 간의 노선 재배정에 있으며, 최종 노선(안)이 협의 결정 후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15쪽 마천역 엘리베이터 설치입니다.  올 8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경사형 엘리베이터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며, 복정역 역명 개정은 8호선 신설역의 개통시기에 맞춰 복정역을 위례역으로 개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6에서 17쪽 탄천동측도로 지하화 확장 추진 및 지상공원화 사업입니다. 1단계 구간은 작년 9월 주민 동의로 사업이 본격 추진 중에 있으며, 2단계 구간은 기본계획 수립(안)에 대해 타당성 검증을 시행중입니다.
  다음은 18쪽에서 20쪽입니다.  구조적인 문제로 사고와 정체가 발생되는 교차로에 대해 구조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보행자 차량 혼용도로에 보행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을 하겠으며, 위례성대로의 신호위반·과속단속 CCTV를 설치하여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21쪽에서 22쪽입니다.  국·시비 등 외부재원을 유치하여 보호구역 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신규 및 확대지정, 활주로형 횡단보도 설치, 과속단속 CCTV 설치, 어린이 교통안전지도사업 등을 통해 어린이가 안전한 통학환경을 조성하고, 노인보호구역을 신규 지정해서 교통약자의 보행환경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에서 24쪽입니다.  우리구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안전한 차량 및 보행자의 통행을 위한 교통안전시설물 유지관리를 강화하고, 송파둘레길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횡단보도를 신설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입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효율적인 교통수요관리를 위해 교통유발부담금 부과·징수에 철저를 기하고,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등을 적극 추진해서 교통량을 감축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6쪽에서 30쪽입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이용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노후화된 자전거도로 정비와 자전거이용시설 확충을 통해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이용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잠실자전거수리센터를 일요일까지 확대 운영하고, 집 앞까지 찾아가는 자전거 출장수리를 운영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전동킥보드의 주차 무질서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전동킥보드 전용 주차구역을 설치하고, 안전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안전한 전동킥보드 이용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송파구민 자전거 보험 가입을 통해 구민들이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31쪽에서 33쪽이 되겠습니다.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선에 대하여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신규 택지개발지역 등 교통 불편지역에 마을버스 노선 신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버스정류소 추위방지시설인 정양막과 정양구들을 설치하여 구민의 교통편익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33쪽에서 34쪽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37쪽 주차관리과 소관 사항입니다.  주차편한 송파 조성을 위한 주차장 확충 관련입니다.  녹색주차마을 조성과 거주자우선주차구획 운영, 공영주차장 유지관리 등 주차장 확충 및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또한, 함께 나눠 쓰는 주차장 공유 사업을 확대 운영하고, 삼전근린공원 공영주차장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주차난 해소에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외부전문가와 함께하는 건축물 부설주차장 지도·점검을 통해 주차장의 본래 기능을 유지토록 하겠으며, 실시간 주차·교통정보 모바일 서비스를 단계별로 추진하여 이용자 편의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40쪽에서 44쪽입니다.  서민생활권역 및 주택 밀집지역 등에 대해서는 주민편의를 고려해서 탄력적인 주·정차 단속을 실시하는 반면에 어린이보호구역과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위반 차량 등은 강력히 단속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정차위반 시민신고제를 시행하여 신뢰받는 주차단속 행정을 추진하고, 상습 불법 주·정차 지역에 무인단속 CCTV 설치 및 성능개선은 물론 불법 주·정차 사전예방을 위한 LED전자식 안내 표지판을 교체 설치하여 올바른 주차질서 확립 및 원활한 교통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5쪽입니다.  주·정차위반 체납과태료 징수율 제고를 위해 부동산압류, 체납자 자동차번호판 영치 등 과태료 체납 징수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특히 체납과태료 중 미확보 채권에 대해서는 결손 처분을 적극 실시하는 한편, 고액체납자에 대해서는 단계별 전자예금 압류를 통해 징수율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6쪽에서 47쪽이 되겠습니다.  자가용 무료점검·정비 서비스와 자가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교실을 운영하고, 화물자동차 법규위반행위 단속과 자동차정비업 지도·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1쪽 도로과 소관 사항입니다.  금년도 도로과 주요업무 현황은 총 31건에 177억 4,6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53쪽에서 54쪽입니다.  친절하고 체계적인 도로행정 구현을 위해 도로점용 관리 및 도로사용료를 부과·징수하여 세외수입증대에 기여하고, 전문건설업 등록 및 부실업체에 대해서는 실태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공중선 정비를 통한 골목길 환경개선 사업 추진, 거여고가교 하부를 이용한 주민편의 시설을 제공하여 도로행정의 질적 향상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5쪽입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장지교 교차로에서 위례신도시 초입 간 도로여건을 개선하고, 장기미집행 도시계획 시설에 대하여 보상을 시행하겠습니다.
  다음은 56쪽에서 57쪽이 되겠습니다.  공동탐사를 통한 신속한 복구를 위해 노면하부 공동탐사 용역을 시행하고, 거여·마천지구 내 성내천 대체도로 기본구상 용역과 풍납지하보도 엘리베이터 설치 타당성 및 실시설계용역, 그리고 관내 도로시설물 20개소에 대한 도로시설물 정밀점검 용역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8쪽에서 60쪽입니다.  보행환경개선을 위해 장군거리 전선지중화 사업을 추진하고, 한가람로, 풍성로 및 풍성로 연결 노후도로 정비와 송파둘레길 21km 홍보 및 안전강화 펜스 설치, 그리고 강동대로·오금로의 노후보도를 정비하여 쾌적한 도로환경과 안전한 거리를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61쪽에서 62쪽입니다.  가로등 점·소등을 감시하고 제어할 수 있는 가로등 무선 원격감시 제어시스템을 구축하고, 중대로와 올림픽로의 노후 된 가로등 개량공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3쪽에서 68쪽입니다.  생활불편 없는 도로기반 시설 관리를 위해 과속방지턱 신설 및 정비, 폭염대비 그늘막 확대 설치, 도로굴착 복구, 불량맨홀 정비, 도로시설물 및 포장도로와 도로교통시설물 등에 대한 주기적인 유지관리와 보수를 실시하여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 및 주민편익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9쪽입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제설대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기온으로 인한 폭설 등에 대비해 구민의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제설자재 확보, 상시 비상연락체계 유지 등 신속한 제설작업 추진으로 주민의 안전 및 차량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73쪽 치수과 소관 사항입니다.  금년도 치수과 주요업무 현황은 총 31건에 352억 9,2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5쪽에서 78쪽입니다.  풍수해 없는 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풍수해 대책 사항입니다.  금년도 풍수해 대비 수방대책기간은 5월15일부터 10월15일까지 5개월 동안 운영되며, 강수량에 따라 평시, 보강, 1단계, 2단계, 3단계 등의 근무체계로 풍수해 대책본부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올해도 급변하는 기상이변에 대비하기 위해 침수예방 사업추진과 저지대 침수취약지역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풍수해 없는 안전 도시 송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79쪽에서 83쪽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체계적 수해예방 사업의 일환으로 노후화된 사각형거 보수보강 사업을 시행하여 시설물의 내구수명을 연장하고,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또한, 침수방지시설 설치, 빗물받이 증설 및 정비, 하수도구조물 정비, 하수관로 준설 등 연간 단가사업 추진으로 수해예방 및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4쪽에서 87쪽입니다.  매설 후 30년 이상 경과하여 노후도가 심각한 문정1동, 송파2동, 가락본동 일대의 오수관로 정비사업을 실시하고, 하수관로의 체계적인 정비를 위해 삼전동 주변 하수관로 정비 실시설계용역을 실시하여 주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88쪽에서 92쪽입니다.  관내 주민들을 위한 탄천유수지 내 노후 된 체육시설 등을 정비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빗물펌프장의 노후 된 기계와 수문 수방시설물을 개량 및 보수보강하고, 성능개선을 위한 기계·전기설비 유지보수와 수문 및 빗물펌프장 안전진단 용역 등의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3쪽에서 99쪽입니다.  하천 내 송파둘레길을 이용하는 주민 편의증진을 위해 탄천 생태경관보전지역 주변 4.4㎞ 구간에 산책로를 조성하고, 6개소의 접근시설 등을 설치하여 주민들이 보다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힐링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성내천 물놀이장의 화장실, 탈의실 등 관련 시설물과 노후 된 주변의 환경정비를 실시하고, 관내 하천 시설물과 녹지·조경시설 정비 및 하천변 자전거와 보행자 도로정비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3쪽 환경과 소관 사항입니다.  구민참여 환경운동 확산입니다.  환경정책 자문을 위한 녹색송파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하고, 환경유해물질에 대한 주민불안감 해소를 위해 기존 라돈측정기 무료 대여사업과 병행해서 실내 공기질 측정기 대여사업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환경개선부담금은 경유사용 자동차 소유자에게 금년에 약 22억원 부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은 105쪽에서 106쪽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저탄소 녹색에너지 도시조성입니다.  송파형 그린뉴딜 탄소중립도시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감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송파나눔발전소 에너지 복지사업,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친환경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107쪽에서 108쪽입니다.  깨끗한 수질 관리로 건강한 물 환경조성입니다.  수질 및 토양오염 배출업소에 대한 지도·점검, 물이용 활성화를 위한 대형건물 중수도 관리, 정기적인 하천 수질조사를 실시해서 맑은 물이 흐르는 송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9쪽에서 111쪽 깨끗한 공기질 조성입니다.  미세먼지로 인해 삶의 질이 위협받는 요즘 대기오염 배출업소 및 공사장 비산먼지 지도점검, 실내 공기질 관리,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 대기오염 경보제 운영, 미세먼지 알림판 설치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철저한 석면관리를 통해 구민의 건강을 지키고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12쪽에서 113쪽입니다.  연중 쾌적한 공중화장실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지하수 시설관리와 관측자료 데이터의 체계적인 분석 관리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114쪽에서 115쪽입니다.  에너지 안전환경 구축을 위해 충전소, 가스시설업소, 주유소, 석유판매소, 전기설비업체 등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하여 주민 불안감을 해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9쪽 자원순환과 소관 사항입니다.  전국 최고수준의 청결도시 조성을 위해 가로청결도 향상 및 주택가 이면도로 청소 강화, 주민자율청소 참여확산과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20쪽에서 121쪽입니다.  폐기물 감량을 위해 일회용품 사용억제 등 생활 속 다양한 감량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주민불편이 없도록 폐기물 수집운반 및 위탁처리를 통해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2쪽에서 123쪽이 되겠습니다.  재활용품의 수집·운반, 대형폐가전 무상 수거, 재활용 분리수거함 설치와 커피찌꺼기 재활용 사업, 그리고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 확대 등 재활용 가능자원 수거체계를 강화하고, 리앤업사이클플라자 조성과 빈 병 반환 수집소 운영, 일회용품 없는 송파 추진 등을 통해 자원재활용사업을 활성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24쪽에서 125쪽입니다.  음식물류폐기물 종량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RFID음식물종량기를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하고,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감량 경진대회와 다량배출사업장 음식물쓰레기 감량 경진대회를 개최해서 주민과 함께하는 감량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악취저감용 EM발효액을 무상 보급하여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6쪽에서 127쪽이 되겠습니다.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 및 재활용품 선별처리시설 등 폐기물처리 기반시설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송파자원순환공원은 폐기물 반입장, 오·폐수 배관 등 시설 장비를 보강하고,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 홍보와 체험 공간 운영으로 주민친화형 자원순환 체험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교통환경국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를 총괄적으로 보고 드렸습니다. 주요업무계획 보고와 관련한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해서는 소관 과장이 보다 상세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정영철 교통환경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하겠습니다.
  회의진행 방식은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고 미진한 부분은 보충질의 하여 답변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때에는 부서명과 업무보고 책자 페이지를 함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형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형대 의원  교통과 14페이지, 위례신사선 지금 이거 빨리빨리 착공하는 게 좋은데 서로 노선을 바꿔 달라고 지금 싸움만 나요.
  아까 정영철 국장이 얘기하는 거 봐서는 위례신사선이 아직도 노선변경이 있는 거 같아요.  그죠?  그러니까 이거 설명을 다시 한 번 해주세요.  바뀌면 어디가 바뀔 것 같고, 착공은 언제 들어가고, 완공은 언제 되는지 상세하게 해주십시오.
  음식물폐기물, 주는 자원순환과잖아요.  그죠?  그런데 폐수 문제는 또 환경과가 겹쳐져 있고, 저번에 리클린에서 무단 폐수 방류해서 문제가 나왔잖아요.
  그런데 사실상 대행업체가 잘못이 아니고 주는 리클린에서 지시를 해서 다 이루어진 일이에요.  그래 놓고 리클린에서 자기네 면피하기 위해서 대행업체를 계약 파기시킨 그런 사례가 있거든요.  이 건은 자원순환과가 주니까 자원순환과에서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지금 리클린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대답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정열  김형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혜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위원  정영철 국장님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제가 국장님께 이 업무보고 책을 가지고 지금 국장님께서 하신 제안설명을 가지고 제가 몇 가지만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제안설명서 3쪽에 보시면 조금 전 우리 동료위원님도 말씀하셨는데 위례신사선에 관해서 여러 가지 말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우리 삼전동에도 삼전동 주민들이 역을 하나 만들자 해서 추진을 했었어요.  이 지역의 시의원님도 적극적으로 하시고 저희들도 많은 노력을 했는데 12월 9일 서울시에서 불가 통보를 했습니다.  불가 통보한 내용이 무엇이고, 그리고 교통과, 그리고 우리 국장님께서는 신사선 삼전역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답변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5쪽에 보시면 자전거에 관해서 국장님이 보고를 하셨습니다.  그런데 요즘에 전동킥보드 못지않게, 국장님은 알고 계시는지 모르겠지만 우리 서울시에서 자전거 ‘따릉이’ 인가요?  그거 외에 개인회사에서 자전거를 우리 송파구 관내에 배치하는 거 알고 계십니까?
  그런 것은 단속을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일반 자전거, 일반회사에서 킥보드처럼 아무 곳이나 갖다 놓는, 정차를 한다, 주차를 한다고 해야 되나, 그런 게 있어요.
  그것을 어떻게 단속을 하고 있는지, 특히 놀이마당 담벼락을 끼고 노란 자전거가 죽 나열되어 있습니다.  트럭이 와서 아예 거기다 갖다 놓고 가더라고요.  그런 것에 대해서 우리 구청에서는 어떤 단속을 하고 있는지 말씀을 해주시고요.
  그리고 7쪽입니다.  주차장 확충 및 유지관리에 관해서 열심히 하시겠다고 말씀을 하셨어요.  그런데 지금 현재 우리구에 있는 주차장도 없어지고 있는 거 국장님 알고 계신가요?
  제가 어제 도시관리국 업무보고 받을 때 시설공단에도 얘기를 했습니다만 가락동에 있는 주차장, 없어질 형편에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아공원 주차장도 다른 용도로 용역하고 있습니다.  국장님 알고 계신가요?
  최고의 수입이 많이 나고 있는 가락동 상업지역에 있는 주차장 2개 하고, 아시아선수촌에도 굉장히 수입이 많이 나고 있습니다, 6억 이상 나고 있고요.
  그런 게 없어지고 있는데 그것도 못 막고 있으면서 다시 주차장을 확충한다는데 어디에 어떻게 확충을 하시는지 답변을 좀 해주시고요.
  그리고 9쪽에 보시면 공중선 정비를 통해 골목길 환경개선을 하신다고 했습니다.  2020년도 예산에 삼전동에 공중선 지중화를 위해서 용역 한 게 있어요.  용역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국장님 알고 계시는지, 알고 계시면 답변해 주십시오.
  그리고 14쪽입니다.  송파둘레길 이용을 위해 주민편익 증진을 위해서 예산이 많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결위 마지막 날 서울시에서 탄천둘레길을 위해 조명 예산으로 10억이 내려왔습니다.  그런데 우리 국장님은 그 10억을 지키지 못했습니다.  왜 그러셨습니까?  그 돈을 서울시에서, 물론 그전에 미리 우리 구청에서도 예산이 편성 돼 있었어요.  그런데 그거 편성 돼 있는데 서울시에서 예산이 나오니까 그 돈이 어디로 갔습니까?
  일자리정책과에 청년들 10만원씩 주는데 더 엎어서 10만원씩 주게 만들었죠?  그때 제가 항의를 했는데 국장님은 수용하셨습니다.
  탄천 송파둘레길, 굉장히 박성수 구청장께서도 굉장히 심혈을 기울여서 시작한 거고, 치수과에서 몇 차례 용역을 거쳐서 사업이 시작되는 거예요.  많은 예산이 소요되고, 그런데 하나도 못 지키면서 무슨 둘레길을 어떻게 하시겠다는 것인지 말씀 좀 해주세요.
  그리고 15쪽입니다.  저탄소 녹색에너지 도시 조성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어저께 제가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마천주차장에 태양광을 설치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그 예산이 설치하는 비용이 6,700만원 정도 돼요.  그런데 연간 조금 이득 되는 게 한 500만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수명이 20년이라고 돼 있더라고요.  그 계산을 대충 따져도 우리가 20년 동안 수입이 난다면 한 3,000만원 정도밖에 안 될 거 같아요.
  그런데 어저께 우리 동료위원도 그 위험성에 관해서도 말씀을 하셨고 여러 가지 있었습니다.  그런데 주민들이 많이 살고 있는, 특히 그 지역은 지금 현재 재건축·재개발이 돼가지고 거주 중심으로 변하고 있어요.  그런데 굳이 거기다가 태양광을 설치해야 됐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좀 설명을 해주십시오.
  이상 설명을 듣고 다시 또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이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나봉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봉숙 위원  나봉숙 위원입니다.
  업무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으셨고요.  제가 항상 하는 얘기지만 교통환경국은 정말 주민과 아주 밀접한 사업들이 이렇게 집중되어 있습니다.  매사에 최선으로 정말 지역발전을 위해 관심을 가져달라는 당부를 드리면서, 몇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업무계획 책자 19쪽 교통과입니다.  성내천로29길에 260m 구간에 보차혼용도로에 보행자우선도로를 조성하겠다는 그런 사업이에요.
  그런데 제가 생각할 때는 거기에 풋살구장으로 인허가를 해줘서는 정말 안 되는 공간이거든요, 거기가.  그 바로 코앞에 보면 한 10m도 안 떨어졌는데 다세대 주택들도 많이 있고 또 주차 공간은 정말 턱없이 부족하고요.  그쪽이…
  그런데 왜 쓸 데 없이 허가 해주고 풋살구장 방문차로 보행통행에 어려움이 있어서 이렇게 예산을 들여가면서까지 사업을 하는지 답변 좀 해보시고요.
  그렇다면 거기다 보행차로를 설치한다면 그쪽에 구획된 주차공간들은 어떻게 되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27쪽에 자전거 이용자 편의시설 확충을 보면 매년 이렇게 많은 예산이 편성이 돼요.  특히 전철역이나 또 주변의 거치대 공간 외에 자전거를 이렇게 무질서하게 세워놓기 때문에 정말 보행이 많이 불편합니다.
  특히 지하철역이나 학교주변 등이 더 심각한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 이게 전담요원이 한 몇 명 있어가지고 관리를 하고 있습니까?  과장님.
○교통과장 조재현  관리요원이 전문적으로 있습니다.  기간제 뽑아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나봉숙 위원  관리 전담요원이 있다고 저번에 들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그 전담요원 몇 명 가지고는 턱없이 부족한 것 같아요.
  그런데 송파구 전체를 관리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 같은데 앞으로의 또 다른 계획을 갖고 계신지?  정말 동네 안에 지하철역이 있는 곳은 특히 아주 심각해요.  그런 부분을 파악하고 계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 해주시고요,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그리고 아까 동료위원께서 킥보드와 관련해서도 질의를 하셨던 거 같은데 지금 전동킥보드와 관련해서 도로교통법 제·개정안이 통과되었잖아요?  
○교통과장 조재현  맞습니다.
나봉숙 위원  그런데 처벌규정 강화는 언제부터 시행하는지?  이번 연휴 때 보니까 아주 심각해요.  특히 인도에 보호 장구 착용도 없이 사람과 사람 사이를 그냥 2명씩 타고 씽씽 돌아다니는데 너무 겁이 나더라고요.
  그런데 이거는 과태료가 굉장히 많대요.  과태료 부과가 20만원, 이런 부분들을 대대적으로 홍보를 해야 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드는데 요즘 보면 플래카드가 몇 군데는 붙어 있지만 그것을 보면서도 이렇게 씽씽 타고 다니는 거 보면 아직까지 모르고 있는 것 같아요.
  대부분 청년들이나 그런 분들이 많이 타고 계시던데, 그래서 홍보가 부족하지 않냐 라는 그런 생각이 들어서 지금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주차과 38쪽입니다.  함께 나눠 쓰는 주차장 공유 활성화를 위해서 빈 시간대를 이용해서 주차장을 나눠 쓰면 수익금의 50% 혜택도 받고 또 주차장 해소를 위해 아주 좋은 사업이에요.
  그런데 제가 보니까 시행 첫 해부터 꾸준하게 이용 건수는 증가하고 있어요.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공유면수는 거의 그 자리에 머물러 있던데 혹시 공유면수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는지 이 부분이 조금 궁금합니다.
  그리고 도로과 56쪽 성내천 대체도로 용역사업을 하겠다고, 그러니까 대성골드클래스 다세대 뒤로 충성교회 쪽으로 해서 남천초 옆으로 이렇게 대체도로 기본구상 용역을 하겠다는 건데 저는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그렇다면 아이들 등하굣길에 유입되는 차들로 인해서 남천초교 학부모들의 반발이 없을까 하는 그런 걱정이 되더라고요.  이런 부분까지도 고심을 해보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치수과입니다.  성내천 주변에 매년 아주 많은 예산을 편성해서 아주 정비를 잘해놓았어요.  잘해놓았는데 제가 저녁에 운동을 나가서 보면 마천동에서 올림픽공원 터널 안 양쪽 벽면에 요즘 보니까 타일 몇 개 붙여놨더라고요.
  너무 밋밋한 그런 의미 없는 사업보다는 며칠 전 장지동에 터널 있잖아요, 버스차고지 가는 쪽 터널을 보니까 짧은 터널이지만 벽화작업을 아주 참 잘해놨어요.  아주 깨끗하게…
  그래서 성내천 터널도 걷는데 지루하지 않게끔 예를 들면 백제와 관련된 인물을 묘사한 삽화그림이라든지 이렇게 벽화로 꾸미면 깨끗하고 거기를 걷는데 지루하지 않을 거라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혹시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굉장히 이용객이 많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어떤 계획이 있으신지 답변 부탁드리고요.
  자원순환과 122쪽입니다.  아이스팩 수거함을 지금 9개 동주민센터에서 이렇게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전체 동뿐만이 아닌 공동주택에도 이렇게 수거함 설치를 해서 분리하면 될 텐데 확대 추진 설치가 미흡한지 궁금하고요.
  또 그렇다면 아직 수거함이 설치되지 않은 곳에서는, 정말 이 아이스팩이 굉장히 많이 나오더라고요.  생각보다는, 아이스팩을 버릴 때 그냥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리는지, 아니면 분리하시는 분들 이야기를 들으니까 내용물과 이렇게 분리해서 버리라고 해요.  그런데 그냥 내용물을 버리면 환경에 무해한지 이 부분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음식물쓰레기를 수거해 가잖아요.  그런데 이것을 퇴비로만 사용하는지, 그 외 용도로도 사용하고 있나요, 음식물쓰레기 수거해 가면?
  왜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하냐면 우리 아파트 같은 경우는 음식물찌꺼기를 버릴 때 비닐봉지와 분리해서 버립니다.  그런데 다른 아파트 보니까 비닐봉지하고 같이 음식물찌꺼기를 버리는 데가 굉장히 많아요.  어떻게 되는 것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정열  나봉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심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현주 위원  심현주 위원입니다.
  구민의 교통현황과 환경개선을 위해서 교통환경국 국장님 이하 많은 직원 분들 애쓰신다고 말씀드리면서 몇 가지 질의 하겠습니다.
  먼저 15쪽입니다.  교통과 마천역 엘리베이터 설치인데요.  많은 시비 예산으로 지금 착공되어 2023년 완공되는 것으로 되어 있어요.
  여기 계단 위치에 경사형 엘리베이터 설치로 지금 작업을 하실 계획이라고 했는데, 이 경사형 엘리베이터로 설치할 경우에 용이한 점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시면 좋겠고요.  지금 공사 착공하면서 별다른 애로사항은 없는지 말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22쪽입니다.  노인보호구역 개선이라고 해서 노인보호구역 지정 및 교통안전시설물 정비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요.
  여태까지 어린이안전구역이나 스쿨존안전지역 이런 내용적인 면이 있는데 특별히 노인보호구역 개선으로 사업을 실시하게 된 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개롱경로당 노인보호구역 신규지정이라고 되어 있어요.  거기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앞에 여러 위원님들이 말씀하셨다시피 29쪽 전동킥보드 이용환경 개선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거치대도 그렇고 많은 면에서 문제점도 많은데, 지금 전동킥보드를 2인 이상이 타고 다니면서 인사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요.
  제가 궁금한 점은 각 구의 현황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어떻게 대처하고 있고, 지금 상위법에서 진행되어 다른 구의 조례 개정 등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려주시면 좋겠고요.  서면으로 먼저 주시면 다시 보고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통과장 조재현  알겠습니다.
심현주 위원  그리고 도로과 63쪽입니다.  과속방지턱 신설 및 정비로 1억원 정도 구비로 과속방지턱 20개소 도색, 재설치 이런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제가 행감 때도 민원들이 들어온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 이런 사업을 진행할 시 위치나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과속방지턱의 용도에 맞게 불편함이 없도록, 그리고 설치했다가 다시 철거하는 그런 일이 잦지 않도록 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렇게 말씀드리고요.
  다음은 자원순환과 122쪽입니다.  커피찌꺼기 재활용 퇴비화 사업 운영이라고 해서 연간 300t 3,000만원 정도의 생활폐기물 처리비 절감이 된다고 하셨는데 이 부분의 사업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127쪽 주민친화형 자원순환 체험 공간 홍보로 해서 자원순환공원 내에 강좌 운영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이게 실시된 지 오래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 체험 홍보관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그리고 친화형 자원재활용 강좌 운영은 헌옷리폼교실이랑 방학 체험프로그램 등이 있는데 그 프로그램 자료를 줘보세요.
  이 프로그램을 오래전부터 하고 있는데 활성화가 잘 되고 있는지, 아니면 코로나로 인해서 프로그램이 잠정 중단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 말고도 다른 것 하실 만한 그런 생각이 없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프로그램 자원순환 활용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그런 것인지 한번 설명 들어보고 다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정열  심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정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정식 위원  윤정식 위원입니다.
  코로나 시국과 과중한 업무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늘 감사드리며 하나만 질의하겠습니다.
  업무계획 교통과 13쪽에 보시면 위례선 트램에 대해서 나와 있는데요.  이게 우여곡절 끝에 어쨌든 개통목표가 2024년도로 되어 있습니다.  계획대로 정말 잘 개통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고요.
  이거 관련인데 질의는 도로과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 책자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위례동 트램 전망대, 그러니까 전망육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고요.
  사전에 제가 서면질의 한 자료 신속하게 잘 갖다 주셔서 잘 보고 있습니다.  이 트램 전망대는 2016년도에 LH공사에서 한 16억 정도를 들여서 설치해 놓은 것인데, 트램이 개통되어야지 효용성이 있는 육교인데도 불구하고 트램은 현재로써 2024년도 개통목표를 갖고 있는데 2016년도에 트램을 보겠다고 전망육교를 만들어놨어요.
  이해가 안 가는 사유로 만들어져 있는데, 지금까지 한 4~5년 동안 그대로 그냥 방치되어 있고, 또 개통이 2024년도에 순조롭게 된다고 하더라도 한 8년 정도 그냥 방치되어 있는데, 이 내용을 아실 겁니다.  아시겠지만 상당히 높기도 하고 또한 들어가는 입구도 임시로 이렇게 가려놓은 상태입니다.  위례에서는 전혀 효용이 없어요.  효용성이 없는 시설물이 사고위험만 많고 또 안전위험이 굉장히 높은데도 그대로 방치가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위례동의 흉물이 아닌지 이런 생각까지도 드는데, 그러다 보니까 주민자치회뿐만 아니고 주민들이 위례동만 가면 저것 철거해 달라 민원을 굉장히 많이 하고 있어요.  그래서 공식적으로도 구청에 민원이 많이 들어갔을 겁니다.
  그런데도 아직 저러고 있는데, 제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만약 저게 LH공사에서 짓고 지금도 관리며 소유며 전부 다 LH공사 것이지만 그래도 위례에 있다 보니까 만약에 임시로 막아놓은 데를 청소년들이나 아니면 술 취하신 분들이 올라가서 낙상사고라도 발생한다면 책임소재가 어떻게 될까요?  송파구청인지 LH공사인지 저는 그게 늘 궁금했습니다.  어떤 의견인지 한 번 들어보고 싶고요.
  설치사유에 대해서 제가 자료도 받아봤고 이야기를 많이 들어봤지만 전혀 납득이 안 가요.  이거 설치된 이후로 10년 후에나 트램이 개통될 텐데 이게 왜 설치가 됐고, 설치를 함에 있어 결정과정이 어떻게 됐는지를 송파구가 아니니까 모르시겠지만 저는 LH공사에다가 그 당시의 설치사유며 결정과정이 어떻게 됐는지를 공식적인 공문을 통해서 자료를 받아보셔야 될 것 같고 감사요청을 해야 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16억이나 들여서 10년 가까이 방치하는 설치물에 대해서 누구도 관심 안 갖고 있다면 주민들만 불편을 겪고 있거든요.  그래서 혹시 감사요청을 할 의향이나 의견은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정열  윤정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윤영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영한 위원  윤영한 위원입니다.
  지난 행감 때 지적했던 사항들, 논의했던 사항에 대해서 몇 가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복정역 관련해서 역명 개정이 추진되고 있는데 강동구청역 병기요청을 제가 지난 감사 때 했었어요.
  그래서 지금 교통과에서 그 건과 관련해서 어떻게 진행을 했는지, 어떤 고민들을 했는지 그 흔적을 알려주시고요.  타당성이라든가 해결할 방안을 말씀해 주십시오.
  그리고 전선지중화 관련해서 도로과에 말씀드립니다.  풍납동 도시재생사업이 200억 정도 들여서 5년간 진행될 텐데, 사실 도시재생사업 하면서 타 구라든가 타 마을의 사례를 보게 되면 대부분 벽화라든가 도로포장 이런 수준에서 진행되다 보니 큰 효과라든가 이런 것들 없이 실패된 사례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도시재생사업 자체를 좀 더 주민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볼 수 있는 결과물로써 두 가지를 생각해봤는데, 그 하나가 전선지중화 그리고 또 하나는 간판개선 사업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어떻든 풍납동은 전선지중화 하기가 사실은 만만치는 않습니다.  매장문화재 지역이기 때문에 모든 건축행위라든가 이런 것들이 지하 2m 정도만 팔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어떤 어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어려움이 따를 것인데 그것조차도 사실은 넘어서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행정하시는 구청의 능력이고 또 수준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특히 풍납동 같은 경우에는 문화재 때문에 상당히 재산상 어떤 피해를 보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이런 것은 가시적으로 전선지중화, 전부는 할 수 없겠지만 최소한 큰 동선, 또는 큰 대로 중심으로 한 두세 군데 정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면 많은 구민들께서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고, 또 필요하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지금까지, 그래서 고민을 해주시고 거기에 대한 구상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은 당시에 하수관이라든가 전기 합선 우려를 아마 답변하셨던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런 것들을 예로 들면서 쉽지 않다.  그렇게 부정적인 말씀도 있었는데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고요.
  치수과입니다.  지금 성내천 생태하천 조성 시범사업이 작년부터 추진해서 올해 말 완공되는데, 저번에 제가 5분발언을 통해서도 성내천 하류에 있는 컨테이너 약 9개 정도가 있습니다.  거기에 보면 생활체육시설 이용자들이 쓰고 있는 컨테이너들, 테니스라든가 여러 자전거팀들이 컨테이너를 가지고 있어요.  문체과 소관 컨테이너가 7개, 환경과 소관 한 2개 정도 컨테이너 이렇게 해서 9개 정도가 있는데 굉장히 그게 미관상 성내교에서 내려다보면 난민촌 같은 그런 분위기예요.
  그래서 시범단지가 조성되는 그런 구역에 컨테이너가 설치됐다는 것은 또 서울시내 송파구에 또 둘레길과 인접된 곳에 있다는 것이 상당히 아이러니해서 그 부분을 해당 부서와 연계해서 조속히 정리해 주시고, 저번에 제가 말씀을 드렸는데 역사문화재과 또는 문체과하고 협의가 됐는지에 대한 설명을 좀 주시고요.
  또 바로 근처에 파크리오 쪽 성내천 뚝방길에 야적장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당시에 과장님께서 오수관로 배수공사 집하지로써 의무적으로 제공할 수밖에 없다고 말씀하셨는데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설명 주시고요.
  작년에 많은 물이 홍수가 날 뻔 했었는데 치수과에서 적절히 잘 대처해서 큰 사고 없이 잘 진행된 것 같습니다.  제가 성내천변 둘레길을 몇 번 다녀봤는데, 일단 하천의 유속을 방해하는 잡목이라든가 버드나무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일부러 친환경적인 차원에서 그것을 놔두는 것인지 아니면 아직 작업을 안 해서 그런 것인지?  그게 물 흐름을 방해해서 나중에 홍수 났을 때 피해가 우려돼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몽촌1·2펌프장 인접 뚝방길 그쪽에 보면 우레탄이 많이 훼손되었어요.  아마 그게 제설하는 과정에서 훼손되었을 수도 있다고 생각되는데 그게 조금 위험하기도 해요.  그래서 전체 교환하기가 어렵다면 그 부분을 도려내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진행해 주시기 바라고요.
  지난번에도 한 번 말씀드렸지만 아카시아나무가 파크리오 쪽에 많이 번식하고 있습니다.  그게 또 번식력도 엄청 높고, 자르기만 하면 다시 뿌리 쪽에서 돋아나고 하는데, 인터넷에 뒤져보니 뿌리 쪽을 드릴로 구멍을 내서 주사제가 있어요.  ‘근사미’ 이런 것으로 주사를 주게 되면 바로 고사한다고 그렇게 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한 번 고민하셔서 아카시아 때문에 다른 잡목이라든가 나무들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그렇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환경과 토양오염 관련해서 실태조사도 하셨는데, 이와 연관해서 삼표레미콘 비산먼지하고 같이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삼표레미콘은 아시다시피 일단 보상은 다 완료가 됐습니다.  소유권도 이전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시설물과 영업권 보상이 아직 안 돼서 지금 이렇게 미적거리고 나가지 않고 있고, 또 이와 연관해서 장지동 등 여러 가지가 연관되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어쨌든 이전하기 이전까지는 우리 환경과에서 나름대로 굉장히 신경을 쓰셔야 될 이유가 있습니다.
  거기가 상수도 보호구역이기 때문에 토양으로 물이 방류될 수도 있어요.  물론 자체적적으로 자기들이 물을 재활용해서 다시 순환적으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혀 한강으로 배출될 일은 없다고 이야기해요.  그래서 오폐수 문제에 대해서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할 것이고, 또 비산먼지 이런 것도 상당히 지금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작년에 제가 행감 때도 몇 번 정도 단속을 했냐고 했더니 두 번 정도 하셔서 연말에 한 번 하라고 했는데 그 이후에 민관 합동단속을 했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 주시고, 올해 계획을 설명해 주십시오.
  그리고 이게 지금 비산먼지라든가 소음, 매연 이런 것들을 단속하게 되면 그 허용기준치 이내로 들어옵니다.   그래서 법망을 일단 피해 가는데, 그렇지만 주민들은 실상 서풍이 불기 때문에 주택가로 이렇게 넘어옵니다.  그래서 상당히 비산먼지 레미콘 가루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는데, 구청에서 할 역할이 그런 거예요.
  자주 합동단속을 하시든지 아니면 간접적인 또는 직접적인 압박을 줌으로 해서, 그래야 되는데 굉장히 온정주의로 이렇게 좀 느슨한 단속을 하는 그런 느낌을 받아요.  그래서 올해는 좀 이렇게 압박을 강화해서 비산먼지라든가 이런 것들을 단속해 주시기 바라고, 단속 내용을 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정열  윤영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나봉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봉숙 위원  치수과 추가질의 하나만 하겠습니다.  업무보고 책자에는 없습니다.  그런데 지역구 현안이다 보니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마천동에 있는 파크데일 입주가 11년차인가, 12년차인가 아무튼 그렇게 됐죠?  그런데 이제 거기에 저류지 설치는 2011년도에 했어요.  저류지를 설치한 목적이 강우 시 마천지역의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함이에요.
  그런데 지금 시공하자로 설치한지가 11년이 넘었어요.  저류지 내 물고임 및 악취는 말할 것도 없고요.  그런데 이런 저런 이유로 아직까지도 인수인계가 안 되고 있어요.  그래서 지금 현재 11년이 넘는 지금까지도 우리 구로 이관되지 못하고 SH에서 관리하고 있는데요.
  얼마 전에 환경부 추진사업으로 저류지 관련 정비공사가 잠정 중단되었다고 제가 보고 내용을 보고 알았는데요.  그렇다면 올 여름도 악취와 모기떼들로 전쟁을 해야 되는지 궁금하고요.
  또 하나, 물론 공원녹지과에 얘기해야 되는 부분이지만 이렇게 국비로 예산을 가져오는 사업을 하면 예를 들어서 지역구 구의원들한테는 얘기 안 해주시는 건가요?
  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구정질문도 하고 5분발언도 하고 개인적으로 우리 담당직원들한테 말씀도 몇 번씩 하고 그랬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환경부 추진사업으로 자연생태체험공사 조성사업 진행은 되고 있는 것 같던데, 지역구 구의원이 관심이 그렇게 많은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모르고 다른 사람을 통해서 들으면 되겠습니까, 되겠냐고요?  조금 이따 답변할 때 하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정열  나봉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국장님 답변시간을 어느 정도 드리면 되겠습니까?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사안이 복잡한 게 많아서…
○위원장 김정열  그러면 답변과 중식을 하고 14시까지는 가능하죠?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위원장 김정열  위원님들 괜찮으시죠?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5분 회의중지)

(14시 00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정열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은 부서 건제순으로 듣고 부서 답변이 끝난 후 추가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철 교통환경국장님 답변하실 내용 있으십니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위례신사선 관련해서 이혜숙 위원님하고 김형대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이 있습니다.
  위례신사선 관련해서 노선변경사항이 있는지 김형대 위원님께서 질의하여 주셨고요.  또 삼전역 신설 추진을 위한 노력을 했는지, 또 삼전역이 왜 서울시에서 신설하는 게 불가 통보되었는지, 내용이 무엇인지 질의가 있으셨습니다.
  위례신사선은 위례 중앙에서 출발해서 신사역까지 11개 역사입니다.  노선이 확정됐고요.  그래서 지금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가지고 지금 협의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바로 2020년도 하반기에 착공을 해가지고 2027년에 완공을 목표로 지금 추진하고 있고요.  노선 자체는 변경이 없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렇지만 다만 위례신사선 경유구간인 삼전동에 역사를 추가 신설한다는 것은 저희가 상당히 많이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안타깝게 관철되지 못하였고요.
  국장인 저도 당시 도기본에 가서 철도국장도 만나고 또 우리 과장이나 관계인들이 전부 계속 방문해가지고 교통정책실에도 방문하고 많이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종 부결이 됐는데요.  서울시의 불가 내용을 살펴보면 삼전역사가 추가 신설될 지역이 교통수요가 많지 않다고 해서 BC가 0.24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됐고요.
  또 서울시에서 얘기하는 게 뭐냐 하면 700억을 구청에서 내면 그러면 한 번 검토해보겠다 얘기가 있었습니다.  사실 역사 신설은 기초 지자체에서 낸 사례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 문제는 저희가 강력하게 서울시에서 부담을 해야 된다는 식으로 얘기를 했는데 관철이 안 됐습니다.
  이 점 좀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위원  국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국장님 말씀하신 대로 우리 구에서 굉장히 많이 서울시에 왕래를 하면서 서울시하고 협의를 했다 말씀하셨는데 굉장히 많이 얼마나 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요.  원래 우리 구청의 생각은 이런 거였습니다.
  위례신사선을 빨리 추진하자.  위례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니까 빨리 추진하자.  삼전동에 역이 하나 더 생기면 시간이 늦어질 수 있다.  그런 맥락도 있었고, 물론 BC가 안 나온 것은 맞습니다.
  그래서 우리 구청에서는 삼전동이나 잠실본동의 주민들은 역을 하나 만들자는 주의였고, 위례나 거여·마천지역에서는 빨리 하자는 주의였어요.  그래서 제가 알기로는 구청에서 크게 노력 안 한 거 맞습니다.  뭐 형식적으로 한두 번 가봤겠죠.  그래서 이게 작년 12월에 서울시에서 서울시의회로 이게 수용이 불가하다는 내용을 했어요.  그죠?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이혜숙 위원  그래서 이것을 청원을 한 그 시의원은 송파구청에 굉장히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그것은 알고 계신가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알고 있습니다.
이혜숙 위원  그래서 제가 봤을 때는 물론 우리 구청이 양쪽의 민원을 다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우리 구청에서는, 특히나 박성수 구청장 입장에서는 하는 시늉은 했어야 된다.  지금 우리 주민들이 굉장히 많은 서명을 받았었잖아요. 그죠?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이혜숙 위원  그러면 하는 시늉은 했어야 되는데 그런 시늉이 없었다.  그런 말씀을 드리고, 만일에 국장님께서 정말로 이 부분에 2만 3,000명이 서명한 것을 대변해서 우리 구청에서 노력을 하셨다면 그 노력이 얼마나 됐는지, 서울시하고 협의를 누구하고 어떻게 몇 시에 몇 번을 했는지 저한테 따로 말씀을 해주시고요.
  이 부분에 관해서는 이미 서울시에서 수용불가라고 했으니 더 이상은 저도 제 지역구를 가지고 있지만 더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만 앞으로 어떤 문제가 생기면 민원이라는 건 항상 양면성이 있습니다.  찬성하는 부분이 있으면 또 찬성을 불가 하는 부분도 있고, 그렇다 보면 행정 쪽에서는 양쪽을 다 수용할 수 없을 때는 하는 시늉이라도 해야 된다.  이 말씀을 드립니다.
  계속 답변해 주세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계속해서 이혜숙 위원님 질의사항입니다.  5쪽에 전동킥보드도 있지만 서울시 ‘따릉이’ 말고 개인회사에서 자전거 배치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있는지 또 질의하셨고요.
이혜숙 위원  제가 아까 점심 먹으러 나가면서 보니까 노란 자전거입니다.  카카오 자전거.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알고 있습니다.  노란자전거가 이게 전기자전거입니다.  그래서 아무 곳이나 또 배치되어 있는데 우리구에서 어떻게 단속하고 있는지도 질의하셨어요.
  노란 전기자전거는 기업 자전거입니다.  거치대를 자기네들이 카카오T 바이크인데요.  800여대를 송파구에다가 회사에서 이렇게 서비스를 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것은 전기자전거로, 전동킥보드하고 똑같이 PM, 개인형 이동장치로 지금 분류되고 있어요.
  그래서 이게 방치가 한 번 되면 저희가 하려면 한 10일 이상 있어야 되는데 사실 가면 이게 특성상 PM이다 보니까 방치되더라도 없어지지 않고 바로 또 가져가요.  그래서 수거에 어려움이 있었고요.
  그래서 운영사하고 간담회도 하고 지도감독을 통해서 앞으로도 관리에 철저할 수 있도록 하고 주민불편이 없도록 해소하고 있고 앞으로도 노력하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그러니까 국장님, 전동킥보드는 처음에 한 회사에서 하다가 지금은 여러 개 회사가 있잖아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이혜숙 위원  지금 이 카카오자전거도 마찬가지일 거 같아요.  지금은 한 회사지만 이게 사업이 잘 된다 그러면 또 다른 기업에서 이런 사업을 또 시행을 할 거 같거든요.
  그러면 전동킥보드 같은 경우에는 아까 우리 동료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거치대를 설치한다든지 지금 국장님 말씀하신 대로 기업하고 협의를 해서 거치대를 만든다든지 이런 부분이 있지만 지금 이거 자전거는 아직까지 그런 게 없는데 지금 협의를 하고 있다는 말씀이시죠?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그리고 이게 도로점용료를 부과하려고 해도 아직 부과기준이 없고요.  국토부에서 지금 PM법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제정이 되면 관리라든가 이런 기준에 따라서 제재 수단이라든지 여러 가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마련될 거 같습니다.
이혜숙 위원  이런 방법은 어떨까요, 국장님.  물론 우리 직원 분들이 힘드시고 사람이 더 필요할 수도 있지만 이 자전거는 또 킥보드하고 다르게 또 공간을 좀 더 차지해요.  
  그리고 아까도 제가 점심 먹으러 가면서 보니까 진짜 군데군데 널브러져 있어요.  그렇다면 이거는 제 의견입니다만 아직까지 카카오 자전거 기업에서 우리 송파구가 강력하게 대처를 안 하니까 지금 800대라 그러셨잖아요.  편한대로 사업을 하는 거 같으니 우리 교통환경국에서 기간제 계약직 8개월짜리든 몇 개월짜리든 기간제 분을 채용해서 그것만, 어찌됐든 간에 불법이잖아요.  그냥 보도에 놔두고 도로에 놔두는 건 불법이잖아요.  무조건 수거하는 건 어떨까요?  그렇게 강력하게 2~3달만 하면 그 기업에서도 어떤 대책을 내놓을 거 아니에요.
  그래서 우리 구청하고 송파구청장 협의하자, 아니면 우리가 뭔가를 하겠다, 이렇게 할 거 같은데.  아예 그냥 집중적으로, 집중적으로 그 자전거만 수거하는 거예요.  제가 오죽했으면 이런 말씀을 드리겠습니까?
  그래서 방법을 찾는다면 우리 기업들이 방만하게 지금 우리 구청을 얕잡아보고 지금 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이런 방법도 있다, 쉽게 말하면 노점상을 철거하잖아요, 어떤 때는 싣고 가버리잖아요.  그런 식으로 한번 이것도 시도를 해보는 게 어떨까?  오래도 안 걸릴 거예요.  한두 달만 하면 기업에서 아마 손들고 나오지 싶은데, 국장님 한번 깊이 생각 좀 해보세요.
나봉숙 위원  국장님, 그것도 아주 좋은 의견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정말 도로에 너무 널브러져 있거든요.  저녁에 잘못하면 크게 사고 나요, 넘어져서.
  그렇다고 하면 거기에서 나온 수입은 그때 이야기하실 때 보니까 업체에서 그대로 다 가져가더고만요.  그러면 거기에다 부과를 하면 못 찾아가게, 찾아가야지만 자기가 영업을 할 수 있잖아요, 다 하면 뭐 2만원이라도.  그러면 더 자기네들이 좀 홍보해서 어떤 거치대에다가 반드시 갖다놓는다든지 그렇지 않을까요?  그것도 하나의 방법인 거 같아요.  너무 심각해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일단은 PM법이 마련되고 있으니까 지켜봐야 되지만 그전에 선제적으로 PM법이 어느 정도 입법예고 되면 거기에 맞춰가지고 한번 하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아니, 아니, 국장님, 입법예고 되면 우리가 그 법에 따라서 하면 되고 지금은 법이 정해지지 않았잖아요.  그러니까 일단은 불법이잖아요.  보도에 그런 것을 놔두고 도로에 그런 것을 놔둔다는 것은 안 되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것을 이용해서 한번 시도를 해보시라는 거죠.
나봉숙 위원  한 번 고민해보십시오.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연구해보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예.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그다음에 계속해서 이혜숙 위원님 질의사항이거든요.  하겠습니다.
  아시아공원 내 노외주차장이 있습니다.  그다음 가락본동 상업지역에 가락1·2주차장이 없어질 거 같은데 주차장 수입도 줄어들려고 하는 사항인데 주차장 확충계획이 있는지 이런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의를 하셨어요.
  가락본동 상업지역에 있는 가락1·2 주차장은 시 체비지입니다.  지금 마이스단지가 어떻게 돼 있냐 하면 기획재정부하고 서울시 소유권 지분이 거의 한 절반 가까이 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서울시 입장에서는 빨리 소유권 정리를 해야 될 입장이고 그래서 1·2주차장도 그런 차원에서 교환정리, 소유권 정리를 하려는 겁니다.
  그래서 결국은 이게 일반 재산이기 때문에 기재부 관리는 이제 캠코에서 관리하거든요.  그래서 캠코에서 관리하게 될 거고, 아직 토지활용계획이 정해져 있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유권 정리되면서 이 캠코하고 주차장 관리를 어떻게 할 건지 협의를 하게 되는데 주차장이 줄어들지 않도록 저희가 방어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아시아공원에 노외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아시아공원은 전체적으로 기본계획 용역수립을 합니다.  마이스단지 건너편 같이 조화롭게 개발한다는 차원에서.
  그러다 보니까 기본계획에 따라서 아시아선수촌아파트나 이런 복지시설, 특히 문화시설 이런 게 부족한 시설이 없는지 부족시설에 대한 차원에서 노외주차장을 건립을 하고 밑에는 1~2층을 지하주차장으로 한다는 유력한 안이 있는데 저희도 여기에 하면서 주차장이 없어지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입 부분은 최대한 우리가 관리할 수 있으면 좀 노력해서 관리하는 방향으로 해서 주차장 수입이 안 줄어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당장으로는 지금 주차장 확충계획은 없지만 전체적으로 주차관리과에서 주차장 확충 문제는 당연히 지속해서 한번 연구해서 금년도에도 좋은 확충계획이 있으면 그 안을 가지고 또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국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일차적으로 가락동 얘기를 좀 해볼게요.  국장님도 어제께 시설관리공단에서 답변한 대로 말씀을 하시네요.
  일차적으로 체비지를 판 이유를 지금 국장님께서는 마이스산업단지에 있는 종합운동장 안에 있는 기획재정부 땅하고 서울시가 교환할 땅을 물색하다 보니까 우리 가락동이 된 거잖아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이혜숙 위원  그런데 그동안에 서울시에서 마이스산업단지를 위해서 2015년부터 땅 부지 이전을 어디로 할까, 강남도 연구가 됐었고 서초도 연구가 됐었어요.  그런데 결국은 우리 가락동을 선택한 겁니다.
  그래서 작년 5월에 송파구 공유재산물품관리법에 의해서 교통국장님, 기획재정국장님, 복지국장님, 국장님들하고 부구청장 주재로 심의했잖아요?  심의해가지고 그것을 서울시에 팔기로 한 거잖아요.  그래서 그 땅이 평당 공시지가는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만 우리가 부동산 전문용어로 이야기하면 알박기 땅이기 때문에 거기가 상업지역이고 이래서 평당 1억 2,000만원이 넘어가는 땅이에요.  그런데 그것을 공시지가 가격으로 판 거잖아요.
  그런데 그전에 2016년도, 2017년도에 서울시에서 거기다가 청소년 유스호스텔을 짓기로 했는데 못 지은 이유도 그 주차장 중간에 송파구 땅이 있어서 못 지었던 거예요.  그런데 지금까지 그 땅을 그래도 우리 구 땅 188㎡가 있었기 때문에 서울시에서 마음대로 못했던 거거든요.  그런데 작년 6월에 팔았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서울시에서 기획재정부 마이스산업단지 안에 있는 땅하고 교환을 했어요.  이번 3월에 등기이전이 된답니다.
  그러면 국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우리 주차장 연수입이 12억 정도 들어옵니다, 12억 정도.  그런데 12억 정도 들어오는데 기획재정부에서 캠코라고 그러죠?  거기에서 연간 12억 사용료를 내라고 그럽니다.  12억 사용료를 내래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그렇죠.
이혜숙 위원  그러면 그 주차장을 국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계속 저희가 사용을 하더라도 연간 12억의 사용료를 내야 되는 거예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그때 교통국장님이 국장님이셨는지 누구인지 모르지만 거기에 우리 체비지 판다고 송파구 공유재산물품관리법 심의할 때 이런 것을 생각하셨어야 된다고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공유재산심의회 말씀하시는 거죠?
이혜숙 위원  예.  5월에 하셨잖아요, 5월 달에.  그런데 12억을 매년 주고 저희가 사용해야 돼요.  그동안의 수입이 12억이었는데 12억을 다 주고 사용해야 돼요.  그러면 어떻게 되느냐?  우리는 거기 인건비가 들어가요.  다 송파구 우리 세금으로 해야 되는 거예요.
  그리고 또 캠코에서 이것을 장기적으로 우리 송파구에 사용하라고 할지 안 할지도 아직 몰라요.  그쪽에서 다른 건물을, 그 땅이 비싼 땅이에요, 다른 건물을 지으면 우리 송파구에서 아무 말도 못 해요, 국장님.
  그래서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주무부서니까 제가 국장님께 여쭤본 거예요.  국장님들이 어떤 사안에 관해서 심의를 할 때는 좀 더 신중하게 심의하셔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아시아공원 있죠?  거기 국장님께서는 마이스산업단지하고 연계해서 말씀을 하셨어요.  그런데 마이스산업단지가 처음 우리 송파구에 2015년도에 이야기할 때 이 주차장에 관해서 3세대 문화센터 짓는다는 말은 1도 없었습니다.  
1도 없었고요.  어느 날 갑자기 튀어나왔어요.  어느 날 갑자기 튀어나온 것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해서 튀어나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주무부서에서도 거기에 뭘 짓고 뭘 하려고 용역을 하는지도 모르잖아요?  이거 있잖아요, 국장님, 서울시 예산으로 한다 해가지고 우리 구의원들도 마찬가지이고 아무도 몰랐습니다.  아무도 몰랐어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관해서 3세대 문화센터를 짓는다고 합니다.  국장님 말씀하신 대로 지하 1·2층에 주차장을 당연히 이런 거를 지으면 짓겠죠.  그렇다고 그러면 우리 구청도 행정의 문제가 심각한 거예요.  그 주차장을 지금 관리하고 있는 부서가 교통환경국인데 거기에 이런 말 한 마디 없고 아무리 서울시 예산을 갖고 한다고 하더라도 용역을 하면 협조는 해야죠.  협의는 해야 되는 거예요.
  그리고 이것을 마이스산업하고 연계한다는 것은 본인들이 하기 좋은 말로 하는 거예요.  절대 마이스하고 연계된 거 아닙니다.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이게 타당성 용역 진행 중에 있으니까요.
이혜숙 위원  그러니까 진행 중에 있으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우리 주무과도 교통환경국에 속해 있잖아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이혜숙 위원  지금 혁신도시과하고 문화체육과에서 하고 있어요.  항의를 하세요.  항의를 하고, 용역할 때 우리 주차관리과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오세요.  저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노력하겠습니다.
  네 번째 질의입니다.  삼전동 공중선을, 수양단길이 있는데요.  공중선 지중화 용역의 결과가 뭔지 설명해 달라고 하셨는데, 수양단길 전선지중화 사업은 지금 전체 전선지중화 사업은 3개를 한꺼번에 했습니다.  장군거리하고 가락본동 그쪽에 있는 길하고 수양단길하고 했는데, 주로 장군거리의 디자인이라든가 지중화 배전판 문제 이런 깊숙하게 한 것은 장군거리 일부를 위주로 했고요.  가락본동하고 수양단길은 기본적인 디자인, 콘셉트 이런 것을 주로 한 상태입니다.  용역은 그런 상황이고요.
  지중화사업의 총 비용이 얼마나 드냐면 48억 7,000만원 정도 듭니다.  한전이 50%이고 서울시가 25%이고 매칭비율이 구가 25%가 되겠는데, 그렇다고 보면 구 예산이 17억 2,000만원 요구됩니다.
  작년 10월 20일 날 준공됐습니다, 전선지중화 사업이.  작년에 예산을 올렸는데 이게 안 돼가지고 예산 확보에 앞으로도 노력을 하겠습니다.  삼전동 수양단길 지중화 사업에 대해서 저희가 지속적으로 해서 장군거리처럼 똑같이 열심히 노력해보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국장님, 삼전동 수양단길 용역 비용이 그때 한 2,000만원정도 됐던 것 같아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이혜숙 위원  그 용역이 끝났잖아요, 그죠?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이혜숙 위원  그러면 그 결과를 저한테 좀 보내주시고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보내드리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그리고 아까 앞에 주차장에 관해서 제가 빠뜨린 게 하나 있어요.  주차장 확충이라고 그러셨잖아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이혜숙 위원  그런데 국장님이 앞으로 주차장을 확충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올해 2021년도 예산에 잠실본동 근린주차장 지하주차장 만드는 용역이 들어있습니다.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있습니다.
이혜숙 위원  지금 용역은 시행하고 있는 건가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혜숙 위원  그것도 용역 결과가 나오면 한번 또 알려주십시오.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예.  수시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모든 위원님들한테 공유시켜드리겠습니다.
  그러면 다섯 번째 말씀드리겠습니다.  작년 예결위 마지막 날에 송파둘레길 조명예산 10억이 내려 와가지고 일자리 청년 출발금으로 편성했는데 왜 이 예산을 못 지켰는지 질의하셨는데요.
  우선 조명예산은 작년에 8억 3,000만원이 편성됐고요.  시에서 시비가 10억 5,000만원 배정되어서 내려왔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탄천 조명예산은 한 10억 정도 들 것 같습니다.  설계를 진짜 해보면 조금 더 드는 사항이고, 그래서 8억 3,000만원하고 10억 5,000만원 2개가 중복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거 쓰고 남은 것은 남는 쪽으로 시비 것을 우선 쓰고, 나머지 남는다고 그러면 구 예산은 남겨서 저희가 예산을 절약해서 쓰겠습니다.  확보하겠습니다.
  그다음에 둘레길에 탄천2교부터 삼성교 산책로 설치공사 19억을 당초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올렸는데 12억으로 조정했어요.  그러니까 7억을 안 한 겁니다.  그런데 그것을 왜 그렇게 했냐?  지금 탄천둘레길 조성은 19억인데 12억으로 조정한 거고, 왜 했냐면 시에서 내려온다고 얘기를 해서 조금 조정된 상태이고, 그런데다가 작년 12월 23일 19억이 특별조정교부금이 내려와 버렸어요.  확정 통보되어서, 그러다 보니까 이것도 2개입니다.  그래서 이것도 시비를 우선으로 쓰고 남는 게 있으면 저희가 절약해서 하는 것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일자리정책과의 청년출발지원금은 이게 둘레길 예산이 중복되어가지고 되긴 됐는데 그 돈을 썼는지 하여튼 예산과에서 구 재정에 한정된 예산이기 때문에 거기에서 편성한 거지 저희가 임의대로 뭐 이렇게 따로 지키지 못하지는 않았거든요.
이혜숙 위원  국장님, 제가 말씀드리는 게 바로 그것입니다.  국장님, 제가 무슨 말씀을 드리려고 하느냐 하면요.  서울시에서 탄천둘레길 용으로 내려온 거예요, 예산이.  그런데 지금 국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구비가 편성되어 있었어요.  그러다 보니까 기획예산과에서 그 돈이 이중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일자리 청년 그 돈으로 넘어갔잖아요?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구비가 됐든 어쨌든 간에 이중으로 되어 있든 서울시 예산으로 내려오면 교통환경국에 쓸 돈이 엄청 많잖아요?  도로과도 그렇고 치수과도 그렇고 환경과도 그렇고 교통과도 그렇고 엄청 많잖아요?  그런데 거기에 써야지 왜 그 돈을 뺏기냔 말이에요.
  제가 그때도 말씀드렸죠?  그때 치수과장님은 없었어요, 밤늦게라.  제가 말씀드렸잖아요.  서울시에서 애타게 타온 그 돈을, 지금 청년 주는 돈이 7억이 되어 있었어요, 10만원씩 주는 것으로.  그런데 10만원 더 엎어서 주는 거예요.
  그래서 왜 거기다 쓰느냐?  기획예산과장이랑 이야기했었어요.  혼을 냈었어요.  그러면 국장님이 한 번쯤 저희 도시상임위 위원들한테, 그때 위원장님도 예결위원회 위원이었어요.  얘기를 하고 해야 되는데 그냥 탁 줘버렸잖아요?
  저는 그래서 그 예산이 중복된 예산이더라도 다른 목으로 쓸 수 있잖아요?  얼마든지 쓸 수 있는 거를 왜 뺏겨가지고 그러느냐고요?
  쉽게 말해서 지금 교통환경국에 있는 게 구민들한테 밀접한 사업들이잖아요?  그 청년들 10만원, 20만원 줘봐야 아무 필요 없는 거예요.  구청장 낯나는 일을 하신 거예요.
  그래서 저는 앞으로 어떤 일이 있어도 교통환경국 국장이시면 교통환경국은 지키시라는 거예요.  가져온 예산도 왜 뺏깁니까?  저는 그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저희가 한정된 예산으로 활용해야 되다 보니까…
이혜숙 위원  한정된 예산도, 그 예산이 치수과용으로 나왔어요.  그랬는데 왜 기획예산과에서 일자리로 갑니까?  다 쓸 수 있잖아요?
○위원장 김정열  국장님, 앞으로 그런 부분 있으면 신중하게 검토하시라는 그런 의미에서 받아들이시고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답변 다 끝나셨습니까?
이혜숙 위원  또 있어요.
○위원장 김정열  다 아직 답변 못 하셨어요?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마지막입니다.  제가 아까 태양광 설치 마천1·2 공영주차장에 태양광 설치를 했는데 이게 6,700만원 소요되고 20년간 해봤자 3,000만원 수입밖에 안 되는데 왜 설치를 했는지, 이유가 뭔지, 또 시설하면서 위험성이 있는데 이런 것에 대해 꼭 설치해야 될 필요성이 있는지 그 이유를 물어보셨습니다.
  저희가 6,700만원을 신청했습니다.  그렇지만 설치용량이 축소됐어요.  실제로는 25㎾, 4,800만원이 소요됐고요.  그래서 연간 수익 예상률은 496만원, 그러니까 약 한 500만원 잡으면 20년간 하면 1억이 나옵니다.
  그래서 저희가 들어가는 돈은 4,800만원이고 수익은 1억 정도니까 순수익이 20년간 하면 5,000만원 됩니다.  그러니까 1년에 덜 되긴 하지만 하여튼 5,000여만원 수익이 된다 이 말씀을 드리고요, 20년간.
  그리고 또 설치하는데 위험성이 따르지 않느냐 말씀하셨는데, 태양광 시설 설치할 때는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건물형 태양광 시설 설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서 또 구조안전진단을 실시하게 되어 있어요.  그것도 실시할 거고요.  그리고 또 나중에 정기적으로 매년 안전검사를 실시합니다.  그래서 안전에는 이상이 없다는 말씀을 드리겠고요.
  태양광 설치는 요즘에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을 해서 온실가스 감축하도록 강제성이 띄어있기 때문에 그 일환으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국장님, 어저께 업무보고를 받을 때 6,700만원이었어요.  그런데 4,800만원이라니까 그게 중요한 게 아니고 한 번 설치했을 때 전혀 다른 수리 없이 20년 동안 갈 수 있을까요?  중간 중간에 수리도 해야 되고 녹슬고 이러면 해야 되고, 내리쬐는 패널이 20년 동안 그대로 갈 수 있을까요?  시간이 지나면 뭐든지 노후화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중간 중간에 또 수리도 해야 되겠죠?  그러면 낡아지면 안전성에 위험이 있어요.  아까 제가 말씀드렸지만 그 주변이 지금 다 개발지역이 되고 있어요.  주택지로 변하고 있다고요.
  물론 친환경 이런 것을 위해서 온실가스 감축, 신재생에너지, 다 좋습니다.  그런데 주택가에 거주지가 우선인 그 지역에 그거를 한다는 게 저는 너무 불안하고 위험하다, 그리고 수입 없습니다.  앞으로 그거 해놓으면 지금 설치비는 4,800만원 들어갈지 몰라도 계속 지속적으로 관리비가 들어갑니다.  오히려 마이너스가 엄청 많이 날 겁니다.
  그래서 어떤 것을 하실 때에도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현재 태양광이 전국의 산을 다 깎아서 하고 있어요.  그것은 국장님도 충분히 알고 계실 거라고 믿고, 그런 위험한 것을 할 때 그 주택지역이 아닌 남한산성을 깎아서 하시죠, 뭐.  그게 더 낫잖아요?  그렇게 주민들하고 좀 떨어진 외곽 이런 데에 필요하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하여튼 안전에 주의해서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하여튼 위원님이 이야기하신 거를 유념해가지고 안전성에 문제없도록 하고, 또 아까 말씀하신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부분은 다시 또 수리하게 되면 수명이 연장되니까 그 부분은 상기가 될 수 있으니까 많이 이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알겠습니다.  국장님, 제가 어저께 우스갯소리로 뭐라고 이야기했냐면 시설관리공단 사업본부장님한테 여름에 태풍 불고 할 때는 거기에 가서 지키고 서있으라고 그랬어요.  혹시 날아갈지 모르니까, 그렇게까지 얘기했습니다.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여튼.
○위원장 김정열  답변 다 끝나셨습니까?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답변 다 했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답변하시느라고 고생하셨고요.
  정영철 교통환경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다음은 조재현 교통과장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조재현  교통과의 주요업무계획 보고 관련 위원님들의 질의사항에 대해 교통과장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질의하신 위원님 순서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나봉숙 위원님께서 19쪽 관련하여 성내천로29길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사업 추진하는 데 있어서 해당 도로의 끝에 있는 풋살경기장은 허가하면 안 되는 사업이었는데 이렇게 예산 들여서 사업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구획된 주차공간은 어떻게 되는지 질의하신데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해당 도로의 폭원이 5m내의 도로로써 불법 주차 차량이 일렬로 주차되어 있으며 보행자 통행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지역 주민들께서 보행통행의 불편에 대해 개선을 요청하셨으며 해당 도로의 폭원이 흡사하여 보행공간을 바닥 표시로 구분하는 것을 요청하셨습니다.
  우리구에서는 주민들의 요구에 보행자우선도로 조성을 통한 디자인 도막 포장을 시행하여 보행공간과 차량공간을 공유하지만 다른 디자인으로 구분하여 보행자가 안전하게 통행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현재 기본계획 수립 중에 있으며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주차공간의 경우 대상 도로상 현재 주차구획선은 없으며 지역주민들의 주차는 남천어린이공원 건너편에 나대지가 있습니다.  그 지역 교회의 목사님 부지로 알고 있는데 이쪽에서 주차장으로 제공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풋살경기장 허가 및 운영 문제는 차후 해당 부서에서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전달하겠습니다.
나봉숙 위원  과장님 지금 답변 다 끝나셨죠?  
○교통과장 조재현  예.
나봉숙 위원  그러면 거기가 양쪽에 주차공간은 없잖아요, 그 도로의 폭이 워낙 좁다 보니까, 그죠?
○교통과장 조재현  예.
나봉숙 위원  그런데 어찌됐든 불법으로 지금 주차 되어 있는 상태잖아요.  그런 경우는 관계가 없나요?  
○교통과장 조재현  지금 사업시행을 하고 나면 시각적으로 불법주차를 하지 말라고 노란 선으로 거기다가 긋거든요.  단차는 없더라도 시각적으로 인도하고 차도하고 구분하듯이 그러면서 자율적으로 차는 차대로 사람은 사람대로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길을 만드는 게 목적입니다.
나봉숙 위원  그러면 충성교회 옆에 나대지가 있다고 말씀하셨잖아요.  보행차도 좋아요, 주민의 안전을 위해서.
  그런데 가장 심각한 얘기는 그동안에 거기 주차장이 있는 주택이 하나도 없잖아요.  옛날 주택이라, 그죠?  과장님.
○교통과장 조재현  맞습니다.
나봉숙 위원  전부 다 불법으로 양쪽에 주차가 되어 있는 상태인데 만약에 그 공간까지 그렇게 확보를 해버린다 하면 그쪽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주차공간이 없어서 그 차들을 다 어떻게 할 거냐는 거죠.
  그런데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지금 충성교회 옆에 나대지가 있다고 하는데요.
○교통과장 조재현  남천어린이공원 맞은편에.
나봉숙 위원  거기 나대지 굉장히 좁아요.  어찌됐든 주민들이 원하셔서 하는 거니까 저도 사인도 하고 그랬습니다만 과장님 부탁 좀 드릴게요.  주말에 풋살구장에 오신 분들 차 다 가지고 나옵니다.
  왜 그런 데는 단속하지 않고 고스란히 수입은 지분을 가지신 분이 가져가고 주민들이 그렇게 불편을 겪어야 하는지 그거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래서 풋살구장 운영하시는 사장님하고 이야기가 돼서 되도록이면 멀리서 오신 분들은 차를 안 가져올 수는 없죠.  차를 가져와야 되겠지요.  그렇지만 좀 지양해 달라는 것을 건의 좀 하십시오.  과장님.
○교통과장 조재현  잘 알겠습니다.
  계속해서 나봉숙 위원님 질의사항입니다.  27쪽 관련해가지고 자전거 이용자 편의시설 확충을 위해서 매년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데 지하철역 등 자전거 무질서로 보행 불편 야기, 지하철역 학교 주변 전담요원이 있는지, 몇 명으로 송파구 전체를 커버하기는 부족한데 앞으로 계획은 무엇인지 질의하신데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자전거 편의시설 및 방치자전거 관리 인력으로 올해 3명을 채용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올해 안심일자리사업, 즉 공공근로 사업입니다.  2명이 자전거 및 전동킥보드 주차질서지킴이로 지하철역 등에 배치되어 보도의 주차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추가로 인력을 확보하여 지하철역 등에 배치하여 보행로 주차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나봉숙 위원  과장님 오시기 전부터 계속 과장님들이 그렇게 답변을 하시는데요.  지금 2명 가지고 송파구 전체 관리가 됩니까?  과장님.
○교통과장 조재현  지금 5명입니다.
나봉숙 위원  그러니까 5명가지고 송파구 전체 27개 동…
○교통과장 조재현  일자리과하고 협의해가지고 공공근로를 더 배치하겠습니다.
나봉숙 위원  우리 지역만 얘기해서 죄송합니다만 아무래도 우리 지역이다 보니까, 마천 전철역은 서울에서 유일하게 동네 안에 전철역이 있는 곳이 마천 전철역일 거예요.  그리고 또한 남한산성을 이용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단 말입니다.
  그런데 거기 2번 출구에 한 번, 거여1동장님 하셨으니까 한 번씩 봤을 텐데 너무 자전거들이 널브러져 있어요.  진짜 발에 부딪혀서 넘어지시는 분들도 많고요.  거기는 바로 옆에 학교 통학로잖아요.
○교통과장 조재현  맞습니다.
나봉숙 위원  신경 좀 써주셔야 됩니다.
○교통과장 조재현  잘 알겠습니다.
  계속해서 29쪽 관련하여 전동킥보드 법안 제·개정이 언제부터 시행되는지, 2인 이상 탑승 시 과태료 20만원이 부과되는 등 바뀌는 법령 홍보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플래카드가 현재 많이 보이지 않는데 홍보 부족에 따른 향후 계획은 무엇인지 질의하신데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도로교통법 제·개정안은 올해 5월 13일부터 시행됩니다.  주요내용은 운행 시 면허증 의무화를 했고요.  또 인명 보호장구 미착용자 및 동승자 미착용 시 20만원 이하의 과태료 또 약물 주행, 전조등 미점등 운행, 2인 이상 정원초과 운행 시 2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는 등 안전에 대한 기준이 강화됩니다.
  바뀌는 법령과 관련하여 현재 구 반상회보, 홈페이지에 홍보 내용을 게재하였으며 시비 1,000만원을 요청하여 현수막 게재 등 홍보물도 제작하고 월 2회 이상 오프라인 가동도 계획 중입니다.
나봉숙 위원  위반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는 지금도 하고 있습니까?
○교통과장 조재현  과태료 부과는 지금 하지 않고 있습니다.  5월 13일부터 들어갑니다.
나봉숙 위원  그렇죠.  5월 13일부터 과태료 부과가 되는 거고 지금은 홍보기간이죠?  
○교통과장 조재현  그렇습니다.
나봉숙 위원  홍보를 많이 해주셔야 될 것 같아요.
○교통과장 조재현  강력하게 홍보하겠습니다.
나봉숙 위원  대부분 청년들이 그렇게 타고 다니는데요.  이분들이 위반인지 모르고 다니다가 과태료가 부과되면 그분들 나름대로 호소를 할 거 아닙니까?  그래서 홍보를 많이 해주시라는 건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교통과장 조재현  알겠습니다.
나봉숙 위원  이상입니다.
○교통과장 조재현  다음은 심현주 위원님께서 주요업무계획보고 15쪽 관련하여 마천역 엘리베이터를 경사형으로 설치하는데 용의한 점이나 공사 시 어려운 점은 없는지 질의하신데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하철 관련 모든 시설은 서울교통공사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마천역 엘리베이터 역시 서울교통공사에서 설계부터 시공까지 전담하고 있습니다.  경사형 엘리베이터는 마천역 역사 구조 상 일반적인 형태의 수직 엘리베이터 설치를 확보할 공간이 없어가지고 부득이하게 그쪽 방향으로 간 건데요.  기존 계단 부분을 활용하여 경사형으로 설치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심현주 위원  그러면 경사형으로 하는 것은 위치 때문에 그렇게 하신다고 말씀하시는 거죠?  
○교통과장 조재현  예, 수직으로 내려가는 공간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겁니다.  
심현주 위원  학교 부분 때문에 위치 선정할 때 어려웠던 것으로도 제가 들었는데요.  기간은 더 단축될 수는 없고 23년까지 돼야지 완공되는 건가요?  
○교통과장 조재현  1년 6개월 걸리기 때문에요, 올해 착공을 해도 2023년 봄쯤에 완공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심현주 위원  주민들이 많이 그쪽에서 엘리베이터, 특히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이 많이 그거를 원하고 계시는 거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시행하는데 지장없도록 신경 써주시면 합니다.
○교통과장 조재현  최대한 공기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심현주 위원님 질의사항입니다.  22쪽 관련하여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으로 교통안전시설물 개선을 시행하는데 특별히 노인보호구역 지정과 개선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질의하셨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구에는 어린이보호구역 90개소, 노인보호구역이 11개소, 장애인보호구역이 2개소가 있습니다.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의 목적은 송파구 관내 노인활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을 노인보호구역으로 선정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개롱경로당은 제3차 교통안전기본계획, 2017년에서 2021년까지입니다.  여기에 포함된 것으로 연차별로 이 계획에 따라 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는 왕천경로당, 방이경로당, 거여새마을경로당, 마천경로당 등 4개소로 지정했고요.  올해는 1개소 개롱경로당을 지정하여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등의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심현주 위원  원래는 노인보호구역이라는 말을 올해 처음 시행하시는 거죠?  
○교통과장 조재현  아닙니다.  계속 있던 겁니다.
심현주 위원  그러면 송파구에서 한 게 아니라 국·시비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면 나라에서 다른 구에도 다 일률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건가요?  
○교통과장 조재현  서울시에서 지정을 하는데요.  일단 시설의 장이 구청에 요청하게 되면 구청장이 현장여건을 조사해가지고 서울시에 요청하게 되면 서울시에서 경찰청하고 협의를 해가지고 거기서 지정한 다음에 사업비를 내려주잖아요.  그러면 지정을 해서 공사를 시행하는 거죠.
심현주 위원  예를 들자면 어떤 형태로 보호구역 설치를 하는 거죠?
○교통과장 조재현  어린이보호구역처럼 비슷하게 시각적으로 여기는 어르신이 다니는 길이다 하고 알리고 차량이라든지 서행하게 하고 그런 내용을 하는 겁니다.
심현주 위원  위험한 곳에 그렇게 사용하는 것인데 어린이보호지역이나 노인지역이나 마찬가지인 거잖아요, 그거 어떻게 보면.
○교통과장 조재현  그런데 어린이보호구역은 학교 위주로 가는 거고요.  노인은 경로당 위주로 이렇게.
심현주 위원  그러면 11개소 부분을 체계적으로 다 하시는 건가요?  올해는 일단 몇 군데…
○교통과장 조재현  올해는 개롱경로당 한 군데 계획되어 있습니다.  
심현주 위원  알겠습니다.
○교통과장 조재현  계속해서 심현주 위원님 질의사항입니다.  22쪽 관련하여 전동킥보드 인프라 구축 관련 전동킥보드 2인 이상 인사사고 발생 건이 많은데 각 구의 현황 및 대처 현황과 조례 개정 사항을 서면보고 요청하신데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도로교통법 제·개정안은 올해 5월 13일자로 시행이 됩니다.  주요내용은 운행 시 면허증 의무화, 인명 보호장구 미착용 등 동승자 미착용 시 20만원 과태료 등이고…  
심현주 위원  과장님, 그것은 아까 설명하신 것으로 하고요, 해당사항 안 되는 것만 설명해 주시고 그 부분에 2인이 타고 다니는 경우에는 그 과태료 부과되는 내용이 있나요?
○교통과장 조재현  예, 20만원 이하의 과태료입니다.
심현주 위원  그것도 포함되어 있어요?  
○교통과장 조재현  예.
  중복된 부분 빼고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타구의 경우 우리와 같이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해서 직접 제재수단이 미약한 가운데 운영사와의 간담회 및 협의 등을 통하여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각 지자체에서 국토교통부에 개인형 이동장치 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특별시 자전거이용활성화에 관한 조례가 개정 전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광진구를 제외한 24개구 모두 조례 개정 전입니다.  관련 법령이 계속 정비중인 관계로 법령 제정 후 조례 개정 예정입니다.
심현주 위원  작년이 아니라 재작년부터도 이 부분을 제가 5분발언 했던 부분이고요.  다른 구에서보다도 송파구가 특히 서울시 25개 구 중에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와 있어요.
  그래서 그때 당시만 해도 사고율이 많고 지금도 자전거도로랑 같이 사용하고 있잖아요.  인사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조례 제정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검토해 주시고 과장님도 같이 고민해 주셨으면 합니다.
○교통과장 조재현  현재 송파에 개인형 이동장치가 한 5,300대 정도가 있는데 그것을 감안해서 최대한 빨리 조례가 제정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윤영한 위원님께서 2020년 행정사무감사 관련 강동구청역의 역명 병기 추진사항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역명 병기를 극히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역명 병기를 위해서는 국가나 시 정책에 부응하면서 주민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명칭을 마련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우리구는 적합한 병기 역명 도출을 위해서 지난해 12월 풍납 2동 주민들 의견을 수렴하였고요.  현재 역사문화재과에서 역사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는데 풍납위례성역, 온조대왕역, 백제왕궁역, 백제문화공원역, 풍납역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적합한 역명이 결정되면 강동구청과 서울시와 협의하여 절차를 진행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단, 예산절감을 위해가지고 복정역 역명 개정을 지금 추진하고 있는데요.  올해 연계해서 같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윤영한 위원  그러면 주민의견수렴을 하시는데 그거 가져와보세요.  역명이 지금 보니까 4개 정도가 이렇게 나와 있네요.  어떻게 배분됐는지, 투표를 하셨는지에 대해 알려 주시고, 역명이 결정되면, 지금 여기 역명 개정 절차도가 있네요.  되는 건가요?
  왜냐 하면 저희 같은 경우는 4개의 입출구가 있는데 2개는 송파구 쪽에, 나머지 2개 출구는 강동구 쪽에 있기 때문에 역 반경 500m에 있는 주민의견을 수렴해야 될 상황이잖아요.  그죠?
○교통과장 조재현  맞습니다.
윤영한 위원  그러면 이쪽 두 개 쪽에 있는 송파구 쪽 주민들 의견만 듣는 건가요?
○교통과장 조재현  우리 의견의 역명이 정해지고 나면 강동구와 협의하는 과정에서 성내동 쪽의 의견도 들어야 됩니다.
윤영한 위원  어쨌든 병기하는 거잖아요.  역명을 병기하기 때문에 이미 강동구청역은 결정이 된 거고, 사용하고 있는 명이고, 이쪽은 지금 송파구 주민 풍납1·2동 주민이 요구하는 역명이기 때문에 저쪽 의견 들을 이유가 있나요?  저쪽에서는 반대할 거 아니에요.  역명 자체의 참여보다는 그 자체를 반대할 거 같은데, 그거를 조사를 하게 되면.  왜 지금 강동구청역을 쓰고 있는데 병기를 하느냐, 그런 것도 생각해보셨나요?  
○교통과장 조재현  규정이 그렇기 때문에 일단 의견은 수렴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윤영한 위원  규정상 반경 500m니까 강동구 성내동이라든가 해야 된다?
○교통과장 조재현  예.
윤영한 위원  그러면 만약 그쪽에서 선택적으로 역선택을 해서 예를 들어서 다 반대 던지면 어떻게 되는 거예요?
○교통과장 조재현  저희가 강동구청하고 협의를 하게 되면 어차피 위원님 말씀대로 2개는 송파구 땅이지 않습니까, 2개는 자기네 구고.  그렇기 때문에 구청에서 설득력 있게 자기주민들을 설득해달라고 하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윤영한 위원  그러면 그 절차 자체가 여론 듣는 하나의 요식행위일 수도 있다, 그런 측면으로 이해하면 되나요?
○교통과장 조재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윤영한 위원  그러면 아까 과장님께서 복정역 역명 예산절감 차원에서 진행할 때 같이 하겠다 말씀하셨는데 그거 기간이 언제죠?  복정역 이게 언제 해요?
○교통과장 조재현  복정역 역명 개정은 지금 복정역 말고 지금 약진로 상에 8호선 역이 하나 생깁니다.  올해 말 정도 이제 생길 거 같은데요.  말에 생기기 전에 올 상반기 정도에 지명위원회를 열 거 같습니다.  서울시에서…
윤영한 위원  그러면 복정역하고 약진로 상에 있는 거 하고 지금 얘기했던 강동구청에 세 가지를 하면 되는 건가요?  같은 시점에서 한다는 얘기죠?  
○교통과장 조재현  예, 지금 예산이 3억 5,000만원 편성되어 있는데요.  이것을 지하철 교통공사에 일임해가지고, 위탁 줘가지고 한꺼번에 작업하도록 하면 예산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윤영한 위원  그러면 어쨌든 이번에 역명 부분에 대해서 지금 같이 진행하시는 거죠?  
○교통과장 조재현  예, 지금 역사문화재과에서 도출되고 나서…
윤영한 위원  왜냐하면 그전에 제가 여러 번 얘기했는데 어떤 보고가 없어요.  도로과 같은 몇 군데는 굉장히 피드백이 잘 돼가지고 굉장히 일하기도 편하고 주민들한테 전달하기도 편한데 잘 이게 전달이 안 돼요.  전달이…
  아까 나봉숙 위원님이 지적하셨지만 그냥 자기들끼리만 집행부에서 우물쭈물 하고 우리한테는 전달이 안 되니까 역으로 주민들한테 정보를 듣는 그런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교통과장 조재현  앞으로 소통을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영한 위원  그러지 않도록 사전에, 지금 역명 같은 경우도 잘해 주시면 좋잖아요.  소통해서 해야지 주민들도 구의원 뽑아놨는데 일은 좀 하는 구나, 이런 소리 들어야지 구의원이 맹해가지고 서 있으면 뭐 하러 저런 세비 줘가지고, 그런 소리 안 나오게 해주세요.
○교통과장 조재현  소통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답변 다 끝나신 거죠?  
○교통과장 조재현  예.
○위원장 김정열  조재현 교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윤인호 주차관리과장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관리과장 윤인호  주차관리과장 윤인호입니다.
  질의하신 나봉숙 위원님에 대한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8페이지에 주차장 공유 활성화가 좋은 사업이라고 그러시면서 실적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는데 먼저 실적을 말씀드리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7년도, 18년도, 19년도, 작년까지 해서 17년도 경우에 거주자주차구획수가 1만 5,000 정도가 됐는데요.  그때 이용 건수가 2,000건 정도 됐고 그 당시는 초기단계라 공유수입이 한 700만원 정도 됐고요.
  2018년도는 갈수록 거주자구획선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8년도 경우에 1만 5,135면인데 이용건수는 3,375건이고 수입은 1,100만원 정도, 2019년도 경우는 1만 4,520면 정도인데 이용건수가 8,700건, 공유수입은 3,000만원 정도로 올랐고요.
  작년도 경우는 주차구획선이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줄어들었습니다.  1만 3,861면인데 이용건수는 1만 4,000건으로 많이 늘었습니다.  그리고 이용건수가 많은 것에 비례해서 공유수입도 5,100만원 정도 됐습니다.
  그래서 주차장 공유 부분은 점진적으로 처음에 시작할 때는 뭔지 몰라서 주민들이 신청을 안 했거나 그랬지만 지금은 많은 내용들이 홍보되고 또 실제로 사용해보면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신청자 수가 많아졌고요.  다만, 이 부분은 거주자우선주차제에 한해서인데 또 다른 면이 주차장에 대한 공유도 시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에서 주차장에 대한 정보를 전 서울시에 걸쳐서 구축하고 있는데 구축된 자료를 송파구에서도 공유할 수 있도록, 작년에 서울시 주차공유 서비스하는 것을 저희 송파구 서버하고 연결시키는 작업을 했습니다.
  앞으로 좀 더 발전시켜서 개발을 하게 되면 거주자우선주차구획뿐만 아니고 주차장에 대한 것도 공유를 해서 그 대신 그 수입은 다 주차장 운영하는 수입으로 들어가게 될 거고요.  서울시와 저희는 정보만을 제공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더욱 더 이런 사업이 잘 되기 위해서는 시스템적으로도 갖춰져야 되고 주민들에 대해서도 홍보나 이런 것들을 많이 알려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나봉숙 위원  노력을 많이 하신 그런 흔적들 정말 수고하셨어요.  저는 아까 무슨 얘기를 했냐면 이용건수는 진짜 꾸준하게 증가하더라고요.  2015년, 2016년, 2017년 그만큼 수입도 나왔겠죠?
○주차관리과장 윤인호  예.
나봉숙 위원  그렇게 되면 공유면수가 한정되어 있잖아요.  그렇잖아요?
○주차관리과장 윤인호  예.
나봉숙 위원  계속 거기에 미치지 못하더라, 거의 머물러있더라, 혹시 공유면수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을 계획하고 계신가 그 말씀입니다.
○주차관리과장 윤인호  공유면수를 시스템이라는 말로 얘기했지만 공유를 하려면 센서를 설치를 해야 되거나 또는 주차장 정보를 우리가 받아서 그것을 공유해야 되는데 그 부분이 설치단계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나봉숙 위원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생각을 한번 해봤습니다.  타당성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너무 주차장으로 어려운 지역이 있잖아요?  이런 데는 아파트 부설주차장하고 개방을 협의하시면 안 될까, 그건 불가능하나요?
○주차관리과장 윤인호  아파트 주차장 같은 경우는 우리구 경우를 보면 남의 차량이 들어오는 것에 대해서 아직까지도 그렇게 호의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아파트보다는 일반 거주자우선주차하고 공유주차, 그다음에 주차장 영업을 하는 쪽에 먼저 손을 뻗쳐서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게 되면 그다음에 아파트에서도 그런 요구가 들어오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나봉숙 위원  수고하셨고요.  앞으로도 공유면적에 대해서는 더 많이 고민해 보십시오.
○주차관리과장 윤인호  예.
나봉숙 위원  이상입니다.
○주차관리과장 윤인호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윤인호 주차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용주 도로과장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로과장 이용주  질의하신 위원님 순으로 도로과장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56쪽, 나봉숙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성내천로 대체도로 용역 관련 남천초등학교 학생 교통사고 위험 등 반발이 있을 것 같은데 이에 대한 부분도 고심했는지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 물어보셨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성내천로 대체도로 용역 관련 남천초교 학생 교통사고 위험 등 반발 민원관련 검토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올해 추친 중인 성내천로 대체도로 기본구상 용역 구간은 성내천로 대체도로 2㎞ 전체 계획구간 중 촉진지구 외 300m 구간으로 개발제한구역에 포함되어 있어 2006년 10월 촉진지구 지정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그러나 2008년 8월 거여·마천 재정비 촉진지구계획 수립 시 성내천 복원계획과 연계하여 올해 300m 용역구간을 포함한 성내천로 대체도로 추진계획을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남천초등학교 교통사고 위험 등에 대하여 도로안전시설, 교통안전시설 등을 충분히 검토하여 위험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거여·마천 재정비사업 완료 시점이 2029년인 점을 감안하여 완료 이전에 성내천로 대체도로가 추진되어야 하며, 외부재원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인 점, 또 작년도 위원님들의 협조를 얻어 시행하는 용역 사업인 점을 감안하여 앞으로도 예산확보 등을 통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나봉숙 위원  맞습니다.  그쪽 도로정체가 정말 많이 심각해요.  그런데 아까 답변하실 때 보니까 용역을 하고 있지만 그렇게 한다고 해도 안전시설 등 설치에 크게 학교 어머니들 반발은 없을 것이라는 그런 예상을 하시고, 만약에 그게 구체화되면 그쪽 어머니들하고 간담회도 하고 그러시겠죠?
○도로과장 이용주  예.  당연히 그렇게 해야 되고, 지금은 기본계획수립 용역 단계이니까요.  절차를 밟아가면서 간담회도 하고 위원님들한테 보고도 드리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봉숙 위원  예, 그렇게 해 주시고요.
  국장님, 도로과에 국장님이 오늘 맛있는 피자라도 좀 사드리세요.  왜냐하면 지난 1월에 비가 오고, 정말 눈도 많이 오고 굉장히 추웠거든요.  그런데 마천동에서 도로가 파손이 크게 돼가지고 주민들이 굉장히 우왕좌왕하고 시끄러웠어요.
  그런데 도로과에 연락했더니 바로 나오셔서 긴급으로 공사를 아주 말끔하게 해 주셔가지고, 추우니까 좀 늦게 나오실 줄 알았던 것 같아요.  그런데 말끔하게 처리해 주셔서 주민들이 너무너무 고맙다고 꼭 전해달라고 말씀하셨거든요.
  저도 국장님한테 전했으니까 국장님이 오늘 맛있는 피자라도 몇 판 사드리세요, 그쪽 팀에.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제가 격려하겠습니다.
나봉숙 위원  이상입니다.
○도로과장 이용주  다음은 심현주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63쪽 과속방지턱 사업진행 시 위치 용도에 맞도록 설치하고 철거 후 재설치 등 주민 불편사항이 없도록 시행 요망하셨습니다.
  질의하신 과속방지턱 설치 관련 사항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관내 설치된 과속방지턱은 총 1,846개소로써 원호형 1,732개소, 가상형 114개소, 설치규격은 폭 3.6m, 높이 10㎝입니다.  과속방지턱 설치 시 학교 앞, 유치원, 어린이놀이터 등 차량속도를 저속으로 규제할 필요가 있는 구간의 현장조사 후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장소에 설치하고 있으며, 금년도 과속방지턱 사업비는 1억 400만원으로 신설 20개소, 철거 후 재설치 15개소, 정비 110개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심현주 위원  과장님, 자세한 설명은 전에 행감 때도 들어서 잘 알고 있고요.  아까 선배 위원님도 말씀하셨다시피 도로과 과장님 외 다른 분들한테도 저도 감사드려요.
  저도 민원이 와서 전에도 물이 튀는데 바로 도로 파손된 것도 나와서 봐주시고, 또 남천초교 아래쪽에 우회전하면서 새로 난 길 있잖아요.  솔이텃밭 쪽으로 해서 우회전하는 도로에 청암양로원 밑쪽이에요.  나와서 상황판단을 해 주시고 보셨는데, 거기가 다른 데보다 지반이 좀 높아서 도로 과속방지턱이 높다 보니까 차량의 위험이 있는데 그것도 나와서 잘 봐주셔서 진행을 하셨는데, 과속방지턱 이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은데도 이걸로 인해서 사고율을 많이 줄일 수 있잖아요.  그래서 이것도 필요하고, 또 필요한 곳에 설치하지 않으면 바로 그거를 철거해야 되는 부분이 있으면 많이 손실되잖아요.  그래서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한 번 부탁드리려고 말씀드렸던 부분이고요.  또 파크데일 들어가는 쪽에 과속방지턱 해주셔서 오토바이 소음 같은 게 많이 줄었다고 민원이 들어와서 감사하다는 것도 전해드립니다.
  그러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구비도 많이 들어가지만 생명에 지장을 주고 안 주고 이런 사업이잖아요.  그러니까 좀 더 신경 써서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도로과장 이용주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작년 행정감사 때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거기는 거마로 대성골드클래스아파트 앞 올라가는 데인데요.  거기는 과속방지턱은 아니고 고원식 횡단보도입니다.  명칭이 그런 데요.
  그런데 실제 우리 직원들한테 확인해보니까 기준대로는 설치가 됐어요.  그런데 현장에 가서 보니까 실질적으로 차 밑에가 닿고 있고, 그래서 어떤 사항 때문에 이렇게 됐지 봤더니 실제 평지에 있을 때의 기준사항대로만 적용을 한 것이고, 현장에 가보면 도로가 경사가 되어 있으면 그 경사 기준을 판단해서 그 기준에 더 오버되게 설치되고 이래야 되는데 그런 부분이 좀 미비해서 그런 문제점이 발생된 것 같아요.
  제가 위원님 말씀 경청해서 직원들 교육도 시키고 문제가 안 되도록 그렇게 조치하겠습니다.
심현주 위원  앞으로도 계속 신경 써서 잘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도로과장 이용주  알겠습니다.
  다음은 윤정식 부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위례동 트램 전망대 설치 이후 4년 넘게 방치되어 있으며 트램 개통 시까지 8년 이상 흉물로 방치될 것으로 민원이 다수 발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이나 음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는 어디에 있는지, 육교 설치에 대한 결정과정 등 LH공사에 정식적으로 공문으로 자료를 받도록 하고 이에 대한 감사를 해야 하는 사항으로 판단되는데 감사를 요청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 물어보셨습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관리기관이 어디에 있느냐를 떠나 우선 육교로 인해 주민 불편사항을 초래한 점에 대해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첫 번째 질의하신 사항으로 안전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에 대해서 답변 드립니다.  현재까지 인수인계가 되지 않고 있어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은 LH공사에 있으며, 펜스로 임시 폐쇄시켰다고는 하나 안전사고 위험이 있으므로 조속한 안전조치가 보강되도록 LH공사와 적극 협력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질의하신 사항으로 육교 설치에 대한 결정 과정 등에 대해서는 현재 LH 측에 정식으로 공문을 발송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며, 자료가 완성되는 대로 위원님께 추가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질의하신 사항으로 감사 의향에 대해서는 당연히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으며, 현재 설치사유 등에 대해 자료를 수합 중이므로 자료를 판단하여 필요 시 감사 여부를 결정하고 위원님께 두 번째 사항과 함께 추가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철거를 요구하는 주민 의견에 대해 우리 구에서도 다각적으로 검토를 하고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주민 요구사항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윤정식 위원  과장님, 답변 감사히 잘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 오랜 기간 구청에서는 이런 내용이 LH공사하고 얘기가 오가고 한 게 없는지, 이제야 하겠다, 하겠다,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그 부분은 이게 한두 해 된 것도 아니고 민원이 최근에 넣은 것도 아니고 벌써 2019년도부터 민원이 지속적으로 계속 들어갔던 부분인데 주민들의 그 불편사항은 굉장히 심하고, 이제야 이렇게 얘기를 하니까 저로서는 답답한 면이 있어서 한 가지 더 말씀을 드리면, 어쨌든 유아나 청소년들이 그쪽에서 낙상사고라도 발생을 한다고 하면 지금 말씀은 아직 인수인계가 안 되어서 LH공사라고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다툼의 여지는 있을 거라고 봐요.  그 시설 자체가 LH공사니까 무조건 LH 책임이다?  글쎄요.
  왜냐하면 주민들은 이 시설물이 거기 안내판 하나가 없어요.  이 시설물이 송파구에 설치되어 있고 큰 대형설치물인데 누가 설치를 했고, 아는 사람들이야 있겠지만 대부분의 주민들은 누구 소유이고 관리는 누가 하는지?  지나가면서 뭐라고 하겠습니까?  ‘송파구는 왜 이렇게 이것을 방치하지?’ 이렇게 얘기하지 ‘LH공사에서 왜 이렇게 방치하지?’ ‘LH공사에서 왜 이렇게 16억을 들여서 이따위로 지어놨나?’ 이런 얘기는 안 하거든요.
  그렇다고 보면 우리가 나서서라도 LH에 자꾸 얘기를 해서 미리미리 어느 정도 방안을 마련하고, 최소한 안내판 설치라도 거기에 해놨다고 하면 ‘이 시설물은 어떤, 어떤 시설물로써 향후 어떻게 주민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시설물입니다.’  그리고 소유는 누구이고, 관리주체는 누구이고, 관리담당자의 연락처라도 적어놓는다고 하면 주민들이 지나가면서 이게 이런 용도이고 그래도 이거 방치된 거는 아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지금 상태로 가 보면 하루 이틀도 아니고 사계절 내내 그냥 몇 해씩이나 그렇게 방치해놓고, 출입구라고 막아놓은 게 누구나 뛰어넘으면 뛰어넘어갈 수 있도록 그렇게 해놓은 거거든요.
  어떻게 보면 꼭 도로과 소관이라고 해야 되나, 아닌 것은 알지만 그렇습니다.  제 의견은 이래서 좀 아쉬움이 많은 부분이고요.  어쨌든 LH공사하고 문서로 요청도 했다고 하니까 그 내용이 오는 대로 말씀해 주시면 저도 참고해서 주민들한테 전하도록 하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한번 또 다시 얘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도로과장 이용주  위원님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조속히 조치될 수 있도록 LH에 요구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윤영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풍납동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과 관련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위해 전선지중화 사업 추진이 꼭 필요한데 도로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서 물어보셨습니다.
  윤영한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풍납동 전선지중화 사업 추진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풍납동 전선지중화 검토대상은 풍성로와 토성로이며, 지중화 보행환경 개선 사업을 위해 우리 구 소요예산은 약 60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문화재청의 현상변경 심의와 보도 폭 협소로 인해 한전기기 설치 시 통행불편 등 사업 추진이 매우 어려운 여건임은 확실합니다.  또한 우선순위가 다른 구간의 전선지중화 사업이 있어 당장 구비 60억 확보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활성화 용역에 전선지중화 사업이 적극 포함되어 추진될 수 있도록 우리구 역사문화재과와 협업하여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정열  윤영한 위원님.
윤영한 위원  과장님, 감사하고요.
  한가람로 관련해서 혹시 업무가 안 계셨을 때라서 잘 모르실 수도 있겠지만 옛날에 롯데월드타워 아마 교통개선부담금 관련해서 그때 한 610억 정도 들어온 걸로 알고 있어서, 그게 5단지에서 장미아파트를 거쳐 파크리오, 잠실나루역으로 해서 조그마한 교량 하나 설치, 그다음에 아산병원 이렇게 연결되는 계획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장미아파트 뒷길 한가람로 지하화 하는 과정에서 파크리오 주민들이 반발을 해서 아마 그게 보류됐었는데, 궁극적으로는 잠실 교통 분산 측면에서 풍납동 쪽으로 한가람로가 연결되어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하는데, 혹시 송파구청의 입장이라든가 앞으로 향후 계획이 있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왜 그런가 하니 5단지가 재건축이 되고 장미아파트 재건축되면 굉장히 많은 교통수요가 발생할 것인데, 앞쪽으로만 통행을 하다 보면 교통 정체가 상당히 심할 것으로 예상되니 당연히 한가람로 쪽 도로를 이용해야 될 상황 같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교통과에서 얘기하는 건가요?  죄송합니다.  왜냐하면 한가람로 도로포장으로 되어 있었구나, 교통과에서 답변을 주십시오.  우리 조재현 과장님 내용 알고 계신가요?
○교통과장 조재현  제가 내용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시…
윤영한 위원  지금 파악을 못하시면 아마 제가 보기에는 그 부분이 아마 정리가 진행이 안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신경 쓰셔서, 굉장히 중요한 하나의 SOC예요, 그게.  단순히 그게 무산됐다고 해서 접을 상황이 아니에요, 이게.  언젠가는 그것을 실행해야 되고 주민복리라든가 여러 가지 교통 이런 측면에서 진행해야 돼요.
  그래서 그것을 좀 더 구체화 시켜서 중요한 사업 부분에 이렇게 넣어가지고 행정업무를 짜실 때 고민을 좀 해보십시오.
○교통과장 조재현  종합적으로 파악한 다음에 위원님께 별도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윤영한 위원  당연히 해야 될 건데 전혀 파악이 안 됐다는 것은 하지 않고 있다는 얘기인데, 하여튼 연구를 해보십시오.
○교통과장 조재현  예.
윤영한 위원  관련해서 도로과장 아시는 부분 있나요?  
○도로과장 이용주  저한테도 위원님 질의하셨어요.  그때 아마 답변을 드렸던 사항이 있었던 것 같은데 어쨌든 간에 교통개선부담금 610억원이 그때 있었던 사항은 다른 4개 사업으로 대체되고, 2016년도에 어쨌든 간에 주민들의 반대라든가 여러 사항으로 해서 사업이 어쨌든 서울시 부시장 전결로 해서 사업을 일단 안 하는 것으로 결정을 했던 사항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한 2주전인가 사실은 TBS인가 보도사항에서도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불편사항이 있어서 보도된 사항도 제가 봤었는데요.
  어쨌든 간에 지금 당장보다는 장미아파트든 그런 재건축 추진과 관련해서 이런 부분을 불편사항이 있다 그러면 추진할 생각입니다.
윤영한 위원  사업이 아예 마무리 된 건 아니죠?
○도로과장 이용주  예.
윤영한 위원  잠정적으로 보류되고 그 정도 상황이니까 굉장히 중요한 사업 중에 하나예요.  그래서 그것을 잘 구상하셔가지고 정책에…
○도로과장 이용주  서울시에서도 중지했던 사항이라고 해서 교통개선부담금을 계속 놓을 수는 없으니까 다른 용도로 사용을 하고 대신 장미아파트라든가 그런 재건축 추진 시 그때 추진하는 것으로 하면서 보류가 됐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혜숙 위원  도로과가 아니고 지금 우리 윤영한 위원님 질의하신 거에 대해서 교통과에 제가 추가적으로 한 가지 여쭤볼게요.
  지금 장미아파트 뒷길이 서울시에서 무산을 하고 나서 지금 올림픽대로, 그러니까 토끼굴이라고 그러죠?  거기에서 지금 마이스산업단지로 연계해서 둑방길로 다 도로가 지금 서울시에서 계획을 하고 있어요.
  그런데 얼마 전에 송파구 교통과하고 혁신도시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서울시에서 가설계한 게 우리 송파구에 너무나 악영향을 미친다 해가지고 의견을 제시한 게 있습니다.  과장님.
○교통과장 조재현  그것은 알고 있습니다.
이혜숙 위원  알고 계시죠?  그래서 서울시에서 우리 송파구민들하고 간담회를 한번 개최한다, 이런 얘기도 있었거든요.  그래서 지금 아니더라도 물론 주무과는 혁신도시과예요.  그렇죠?
○교통과장 조재현  맞습니다.
이혜숙 위원  그렇지만 우리 교통과도 연계가 되어 있잖아요.  그래서 그 부분에 관해서 다시 한 번 우리 위원님께 전반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지금 우리 위원님들이 그 부분을 지금 잘 이해를 못하시고 계시거든요.  모르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진행사항하고, 지금 우리 윤영한 위원님 말씀하신 주민들의 반대로 인해서 그게 이제 무산되고 지금 올림픽대로로 해서 다시 이제 서울시에서 공사를 시작하잖아요, 그죠?
○교통과장 조재현  예.
이혜숙 위원  그런 것을 혁신도시과하고 의논하셔가지고 브리핑 한번 해주세요.
○교통과장 조재현  알겠습니다.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그 부분은 다음에 간담회 한번 해가지고요, 브리핑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우리 국장님 잘 알고 계시겠네.
○위원장 김정열  답변 다 끝나셨죠?
○도로과장 이용주  예.
  이상 도로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이영주 도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한 10분 쉬었다 할까요?
나봉숙 위원  아니 두 과 남았으니까 그냥 합시다.
○위원장 김정열  뒤에 많이 안 남았잖아요.
  그럼 이인규 치수과장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치수과장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순서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나봉숙 위원님 말씀하신 성내천 위례성대로 지하보행터널 타일을 붙여 정비하였는데 너무 단순해서 걷는 데 지루함을 느끼는데 이에 대한 정비계획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구 문화체육과하고 혁신도시기획과에서 공공미술프로젝트를 주최를 해서 공모를 했습니다.
  그래서 2021년도에 선정되어서 3월부터 공사를 시행해서 6월까지 공공미술작품 설치계획에 있습니다.
나봉숙 위원  앞으로 계획이 있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계획 있습니다.
나봉숙 위원  예.
○치수과장 이인규  그리고 마천동 파크데일 앞 저류조가 완공된 지 11년이 지났는데 악취가 발생하는 등 문제점이 있어 인수인계가 되지 않아 SH에서 관리하고 있는데 지역구 위원님이 관심을 가지고 구정질문 및 5분발언 등을 했는데 환경부 국비사업은 왜 사전에 설명을 안 했는지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담당부서에서 국비사업이라 해서 지역구 국회의원님께만 설명 드리고, 지역구 구의원님들한테는 사전에 설명을 안 드린 거 같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나봉숙 위원  그러면 자연생태체험공사 조성사업은 어디에다 하는 거예요?  
○치수과장 이인규  공원녹지과에서 환경부에 아마 공모를 한 거 같습니다.
나봉숙 위원  그러니까 공모를 했는데 이 사업을 어디에다 하냐고요?
○치수과장 이인규  저류지 지역에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봉숙 위원  과장님도 모르고 계셨습니까?  지금 대상사업 심사 통과가 됐잖아요, 2020년 12월에?  
○치수과장 이인규  예.
나봉숙 위원  그러면 심사통과가 돼가지고 지금 저류지 근방에 죽 하겠다는 거 아닙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계획은 잡혀 있는데 그게 대상지만 돼 있지 아직까지 예산이라든지 그런 게 아직 협의가 안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봉숙 위원  예산은 협의가 안 됐지만 사업계획에 보면 저류지를 중심으로 한다는 그런 계획은 지금 나와 있는 거잖아요.  그죠?  
○치수과장 이인규  맞습니다.
나봉숙 위원  나와 있으면 지역구 의원도 되고 이 부분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갖고 또 지역주민들이 11년이라는 세월 동안 엄청 그쪽이 힘들었잖아요.  그 냄새 때문에…
○치수과장 이인규  예.
나봉숙 위원  과장님 오시기 전부터 계속 이거는 지적된 사항이에요.  SH하고 같이 묶여있는 그런 것이기 때문에 지금 이관이 안 된 상태잖아요.  하자보수가 완벽하게 안 끝났기 때문에 우리 송파구에서 인수를 안 한 거잖아요, 지금.
○치수과장 이인규  맞습니다.
나봉숙 위원  그러면 이런 것 정도는 지역구 의원들한테라든가 도시건설위원회 위원도 당연히 알아야 되겠지만 그래도 지역구 의원들한테는 좀 설명 좀 해줘야 되지 않을까요?
○치수과장 이인규  맞습니다.
나봉숙 위원  달랑 문서라도 하나 보내줘야 되는 거 아닌가요?  메일에다 잘 보내잖아요.  이런 것 좀 보내주시면 좋았을 텐데.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들었을 때 좀 황당하더라는 거죠.  그것을 지적한 겁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죄송합니다.
나봉숙 위원  그리고 이거 SH에서는 계속 인수인계 안 가고 하자보수는 이렇게 가는 겁니까, 어떻게 되는 겁니까?  앞으로…
○치수과장 이인규  우리들이 추진하면서 소유주가 아직까지 송파구청으로 안 넘어왔으니까 공원녹지과에서도 SH하고, 문제되는 오수 부분에 대해서는 재시공 공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오수 부분은 유입되는 게 지금 저류지로 유입이 안 되고 하수관로로 변경해서 유입은 돼서 지금 오수에 대한 문제는 해결이 되었습니다.
나봉숙 위원  오수 부분은 그러면 해결이 됐고, 거기 물고임 현상 같은 거는 없다는 겁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지금 물고임 현상은, 지금 공원녹지과에서의 조감도 계획을 보면 전체적으로 그 부분의 일부분은 저류지로 만들어서 물이 넘쳐서 나가는 것으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나봉숙 위원  저류지로 물이 넘쳐서 나가게 고임 현상이 없게끔 한다는 거죠?
○치수과장 이인규  예.
나봉숙 위원  그러니까 거기가 침체되어 있지 않게끔 한다는 거죠?
○치수과장 이인규  아닙니다.  일부는 물이 이제 고여서 나가게 돼 있는데 이 부분을 하려면 기존에 있는 시설물을 다시 정비를 해야 됩니다.
나봉숙 위원  그러니까 과장님, 그 이야기를 실은 과장님 전 과장님 때부터 계속 그 이야기를 해왔었단 말입니다.  맞아요, 이거 공사하기가 굉장히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그때 SH에서 나와서.  이거 굉장히 큰 공사라면서요.  처음부터 다 뜯어가지고 해야 된다 그러더라고요.
  그런데 지금 11년째 그쪽 지역주민들이 너무 힘들어 하시잖아요, 그 냄새 때문에.  그러면 송파구청에서도 더 관심을 갖고 SH, 뭐 치수과장님도 마찬가지지만 공원녹지과도 같이 계속 푸시를 좀 가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과장님.  
○치수과장 이인규  저희들도 푸시를 많이 가했습니다.  그런데 사실 구청에서 할 수 있는 게 한계가 있습니다.
나봉숙 위원  알고 있습니다, 한계.  그럼 SH는 그래도 구청 말밖에 안 듣는데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집 장사만 해먹고 돈만 벌고 땡 해버리면 되겠습니까?  그쪽에서 고스란히 지금 피해는 보고 있는데요.
○치수과장 이인규  공문을 계속적으로 보내고 시의원님이나 국회의원님들 그분을 통해서 얘기를 하면 알았다는 의사표시만 하지 실제로 이번에 오수관로 공사도 남인순 국회의원님이 직접 해서 그렇지…
나봉숙 위원   맞습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그러지 않았으면 저희들이 공문을 보내도 묵묵부답입니다.  사실…
나봉숙 위원  아니, 우리가 SH를 틀어잡을 수 있는 것도 여러 가지 있잖아요.  과장님이 그렇게 답변을 해버리면 지역주민들이 만약에 그 답변을 듣고 있으면 얼마나 답답하겠어요.
○치수과장 이인규  사실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거는 공문이고, 지금 SH에서 공사 안 해갖고 지금 문정동 지구 인수인계도 사실 못 받았습니다.  그것도 10년이 넘었습니다.
나봉숙 위원  그게 지금 자랑이라고 하십니까?  과장님.
○치수과장 이인규  아니요, 저희들이 할 수 있는 거는 계속 해도 그쪽에서 안 들어주면 어떻게 압력을 행사하기가 사실 어렵습니다.  일반 기업이면 당연하게 듣죠.  그런데 공기업이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나봉숙 위원  그러면 우리가 공기업에 더 이상 푸시를 가할 수가 없다는 거네요.  우리 힘은 한계네요.  지금 과장님.
○치수과장 이인규  예, 그게 한계입니다.
나봉숙 위원  그러면 계속 이렇게 있어야 되겠습니까?  여기는…
○치수과장 이인규  그러니까 저희들이 할 수 있는 것은 국회의원님이나 시의원님한테 쫓아가서 어떻게 좀 압력 좀 가해 주십시오.
나봉숙 위원  과장님, 그러면 앉아서 그렇게 뭐 하시지 마시고 국회의원님이나 시의원님한테 말씀을 리얼하게 좀 하세요.  왜냐면 물론 저희도 말씀을 드립니다.  그런데 우리 지역주민들이 이 불편함을 그대로 감수하고 지금 있잖아요.  과장님, 그렇죠?
○치수과장 이인규  맞습니다.
나봉숙 위원  냄새가 너무 나요.  그나마 저희가 치수과하고 공원녹지과에다 그렇게 해가지고 한 2년 전에 거기 청소는 한 번 해줬죠?
○치수과장 이인규  예.
나봉숙 위원  그러니까 냄새가 조금 덜 난다고 하더라고요, 그나마.  최소한의 노력은 좀 해달라는 것을 부탁드리는 거예요, 과장님.  힘없는 지역주민들이 어디 가서 하소연 하겠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맞습니다.
나봉숙 위원  울타리가 되어 주셔야죠, 송파구에서요.  이상입니다.
이혜숙 위원  그럼 과장님 그렇게 한번 하시지요.  LH가 마음에 안 들면 우리 의회 26명이 머리띠 두르고 띠 두르고 나가죠.
나봉숙 위원  SH입니다.
이혜숙 위원  SH든 LH든, 방법이 없잖아요.  주민들을 선동할 수도 없고 우리 26명이 머리띠 두르고 나가면 되지 뭐.
○위원장 김정열  다음 답변하십시오.
○치수과장 이인규  다음은 윤영한 위원님이 말씀하신 성내천 테니스장 주변 컨테이너박스가 미관을 저해하고 있어 정비요청에 따라 관련부서 협의 등 진행사항에 대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위원님이 너무나 잘 알고 계시다시피 지금 문화체육과하고 환경과에서 관련 체육단체하고 철거에 대한 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빠른 시간 내에 철거하고 그 부분에 조경 식재라든지 쉼터를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잠현초등학교 뒤편 성내천 제방에 하수도 정비 공사를 하고 야적장이 설치되어 있는데 추진된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야적장은 2020년도 작년 12월 중순에 철거를 완료하였습니다.  향후에 주민의견을 수렴해서 그 장소에 체육시설 또는 보행로 및 자전거도로를 연장해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성내천변 잡목이나 버들나무 등이 있는데 환경보전을 위해 친환경적으로 두는 것인지, 아니면 홍수 우려에 대해서 제거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에 대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천 둔치 쪽 식물은 일부 유수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서 여건에 맞게 관목류는 가지치기 등을 시행하고 잡목이나 제초 부분에 대해서는 제거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방 쪽 식물은 전지작업을 시행하고 홍수 피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몽촌1, 몽촌2 펌프장 주변 우레탄이 많이 훼손되어 보행에 위험을 초래하고 있으니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정비를 요청하셨습니다.  이 부분은 성내천 하류 공사구간에 포함된 구간입니다.  그래서 몽촌1, 몽촌2 펌프장 주변에 우레탄이 파손된 부분은 부분정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생태하천시범사업 공사가 2022년에 완료할 계획입니다.  그때까지는 시비를 활용해서 전부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내천 아카시아 나무가 번식되어 있는데 번식력이 좋아 아카시아 때문에 다른 잡목 등 나무가 죽지 않도록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파크리오아파트 뒤쪽 아카시아의 경우 나무뿌리가 제방을 일부 손상할 우려도 있습니다.  위원님이 의견을 주신 방법을 포함해서 환경에 영향이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이인규 치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윤영한 위원  잠깐만, 아까 제가 답변을 잘 못 들었던 것 같은데 둑방길 야적장 설치된 거는 철거 했나요?
○치수과장 이인규  예, 작년 12월 중순에 철거를 했습니다.  그 부분에 시비를 확보해서 체육시설이나 아니면 그 부분이 지금 보행로하고 자전거도로가 단절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끝까지 연장할 것인지 그리고 거기에 체육시설을 설치할 것인지 주민들 의견을 들어서 향후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윤영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이인규 치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복순 환경과장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과장 강복순  환경과장 답변 드리겠습니다.
  윤영한 위원님께서 삼표레미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이후 단속실적과 올해 단속계획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삼표레미콘에 대해서는 지난해 10월 28일과 12월 1일 비산먼지 지도점검을 실시하였고, 올해 1월 15일에도 대기배출시설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보건환경연구원에 비산먼지 측정을 의뢰해서 지난해 12월 7일 측정 결과 기준치 이내로 나왔습니다.
  올해 단속계획은 민관합동단속은 분기별 1회 실시하고, 수시로 순찰해서 살수작업, 방진덮개, 세륜조치 등 충분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코로나 2.5단계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앞으로 분기별로 민관합동단속과 또 필요시에는 수시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의 질의 내용에서도 삼표레미콘과 풍납동 지역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충분히 알 수 있었습니다.  염두에 두고 관심 갖고 관리토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 답변 마치겠습니다.
윤영한 위원  조금 전에 1월 15일 단속했던 내용이 뭐라고 그랬죠?
○환경과장 강복순  대기배출시설 지도점검 했습니다.
윤영한 위원  그것은 어디서 온 건가요?
○환경과장 강복순  이것은 저희가 한 거고요.
윤영한 위원  구청에서?
○환경과장 강복순  예.  작년 12월 7일에는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와서 했고요.
윤영한 위원  보건환경연구원에서 할 때는 어디서 점검하죠, 그 위치가?  그게 정문 쪽도 될 수 있고 길 건너 서성벽이라고 하는 빈 공간에다 설치할 수도 있고 그래요.
○환경과장 강복순  보건환경연구원 비산먼지는 부지 안쪽하고 경계선 바깥쪽 수치를 빼고 측정한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윤영한 위원  하여튼 범위 안에 다 들어온다는 이야기잖아요?
○환경과장 강복순  예.
윤영한 위원  알겠습니다.  수시로 하시고, 분기별로 민관 합동 꼭 하셔야 돼요.  작년에 제가 보기에는 4사분기 때 안 한 것 같은데.
○환경과장 강복순  작년에는 4사분기 코로나 때문에 못 했고요.
윤영한 위원  원래 과장님이 4사분기 때 하기로 했는데 안 하시고 그냥 다른 과로 옮겨버렸더라고.
○환경과장 강복순  대신 다른 측정을 했습니다.
윤영한 위원  알겠습니다.
○환경과장 강복순  이상 답변 마치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과장님, 삼표레미콘이 이전을 하잖아요?  우리 동료 손병화 의원이 이전하겠다는 이전장소에 관해서 5분발언을 한 적이 있어요.  그러면 이전해도 삼표레미콘에 관한 주무과는 환경과인가요?
○환경과장 강복순  삼표레미콘이라기보다는 비산먼지라든가 그런 사항에 대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혜숙 위원  그러면 이전 문제는 어느 과에서 하는 겁니까?
○위원장 김정열  주관부서 따로 있겠죠.
이혜숙 위원  알았습니다.  일단…
  그리고 어저께 도시계획과 업무보고를 받을 때 장지공영주차장에 수소가스충전소가 들어온다고 서울시에서 얘기를 했다고 그랬어요.  그런데 주무과가 어디냐고 그러니까 환경과라고 그러더라고요.
  도시계획과에서는 계획을 수립하는 그런 과정에만 있고 사실상 수소가스충전소에 관여한 것은 환경과라고 그러는데, 과장님은 그 부분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환경과장 강복순  일단 도시계획과에서 지구단위계획이라든가 해서 들어오는 것으로 결정되면 허가라든가 그런 부분은 저희 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혜숙 위원  그러니까 거기에서 환경과가 주무과이고 나머지는 교통과도 있고 여러 과가 있다고 그랬어요.  그래서 협의한다 이렇게 얘기하더라고요.  그래서 만일에 환경과가 주무과가 된다면 조금 신중하셔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요.
○환경과장 강복순  그 내용은 알고 있습니다.
이혜숙 위원  예.
○위원장 김정열  답변 다 마치셨죠?
  강복순 환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황준철 자원순환과장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자원순환과장입니다.
  먼저 김형대 위원님께서 리클린 음폐수 무단 방류 사건에 대한 진행상황, 관리 실태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습니다.
  이 건은 2020년 3월 16일에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서 음폐수 9만 4,922t을 무단방류해서 물환경보전법으로 저희한테 수사결과 통보를 했고, 또 물환경보전법 위반으로 검찰에 송치했던 사항입니다.
  그런데 검찰에서는 같은 해 2020년 3월 20일에 물환경보전법 적용이 잘못된 것 같다, 적용법규를 재검토하라고 해서 다시 경찰청에 내려 보냈습니다.  내려 보내서 경찰청에서 다시 검토해서 법규를 적용해서 2020년 6월 20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다시 송치를 했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을 저는 보지는 못했습니다만 구두로 확인한 것은 똑같이 물환경보전법 위반으로 구두로 파악했고요.  거기에 대해서 중앙지검에서는 이것을 다시 금년도 2월 9일 서울동부지방검찰청으로 이관해서 현재 계류 중에 있다, 이렇게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관리 실태는 전력이 있으니까 음폐수를 무단 방출하는지에 대해서 수시로 점검을 하고, 이후 폐수처리시설 중점관리업소로 지정했습니다.  연 3회 이상 지도·점검 및 방류수 수질검사를 시행하고 있고, 또 매월 말에는 자율점검 및 폐수배출시설 운영일지를 제출받아서 점검을 하고 있다, 이렇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김형대 위원  리클린이라는 회사가 걸렸을 때 하청업체가 그렇게 했다고 얘기를 했거든요.  그런데 리클린 자체에서 하청업체한테 시켜서 그게 이루어진 거거든요.  그것은 밝혀졌나요?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일단은 리클린에 대해서 물환경보전법을 적용해서 위반했다고 했으니까 거기서 시켰든 안 시켰든 일단은 리클린 위반사항으로 저희한테 통보가 왔습니다.
김형대 위원  그래도 시인한 거 하고 안 한 거하고 차이가 있죠.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그 내용은 제가 확인을 못 했습니다.  기록이 없기 때문에요.
김형대 위원  나쁜 사람들이더라고.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그런데 리클린에서 위반했다는 것만 통보를 받았습니다.
김형대 위원  그러니까 구에서는 예를 들어서 100% 라는 돈을 가지고 가서 그 사람들한테는 한 30% 정도 주고 나머지 70%는 자기네들 돈 다 떼어먹었어요.  그래놓고 책임은 그쪽에 지고 계약 폐기하고 그쪽에다 핑계를 댔다고.  거기에 구청 출신의 사람이 경영진에 가 있다고, 그거 아세요, 과장님?  새로 왔다 해가지고 몰랐다 하지 말고 그전의 과장님 계시고 이럴 때 전부 다 업무 인수인계를 똑바로 받고, 저번에 내 방에 왔을 때도 청소대행업체에 대해서 내가 10년을 봤기 때문에 내가 역사예요, 역사.  그래서 내가 과장님 선배들이 어떤 잘못을 했는지 다 지적해 줬죠?  내 방에 와보니 다 보이죠?
  그러니까 과장이 새로 된다고 해서 그전 것은 모른다고 하지 말고 이런 큰 사건에 대해서는 그전 스토리부터 죽 읽고 공부를 하시라는 얘기예요.  그래서 제가 오늘 이 질의를 하게 된 계기예요.  그러니까 그것을 잘 관리하시라고요.  아시겠죠?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예.
  다음은 나봉숙 위원님께서 먼저 아이스팩 수거함 9개를 동에서만 운영 중인데 공동주택으로 확대할 계획은 없는지, 또 아이스팩을 종량제봉투에 버리도록 안내하고 있는데 환경에 무해한지 그 처리방법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9개 설치 경위를 보면 2019년도 9월에 롯데슈퍼 사업본부하고 저희하고 업무협약을 맺어가지고 9개 동에 아이스팩을 설치해서 자기네들이 아이스팩을 수거를 해가도록 협약을 했던 겁니다.
  그런데 처음하고 다르게 계속 롯데에서 그것을 수거하다 보니까 자기들에게 맞는 롯데 것이 들어와야 되는데 그 외의 것이 많이 들어오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그 외의 것은 자기네들이 폐기처리를 해야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협약한 것을 파기하고 수거를 않겠다, 이렇게 통보했어요.  일방적으로 안 한다는데, 그래서 3월 1일부터는 사실 9개 동도 저희가 수거 처리를 안 하게 됐습니다.
나봉숙 위원  그러니까 수거를 해도 처리할 곳이 없다 이거네요.  쉽게 말하면?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왜냐하면 자기네들 쓸 게 한 10% 나오고 남은 90%는 잔재물로 처리하니까 자기네들 비용이다 이거예요.
  그래서 저희가 서울시 예산을 받아서 전 동에 수거함을 설치해서, 이제 롯데에서는 안 되니까, 그래도 주민들 수요가 있으니까, 걱정이 뭐냐면 수거된 것을 세척해서 얼려서 어디에 줘야 되잖아요?  그 수요 파악이 사실 어렵습니다.
  그래서 얼핏 생각하기에 전통시장이라든지 가락시장이라든지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일단은 계속 해오던 거니까 각 동에 하나씩은 설치해서 할 겁니다, 상반기 중에.  그런데 위원님이 지적하신 공동주택은 그 성과를 봐서 차차 확대하고 성과를 분석해봐야 된다.
나봉숙 위원  지역주민들이 아이스팩을 분리해야 되는 것으로 많이 인식을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분리를 하러 가서 보면 분리함이 없다는 거죠.  그래서 보니까 경비실 아저씨가 칼로 딱 잘라가지고 안의 내용물을 버리고 쓰레기통에다 버리더라는 거죠.  예를 들면 명절이나 이런 때 아이스팩이 집에 많이 오게 되잖아요.  이게 환경에 무해한지?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지금 설명을 드리려고 준비했는데요.  아이스팩이 두 가지 종류가 있거든요.  하나는 젤형이 있고 하나는 물로 나온 게 있어요.  젤형이 성능은 좋겠죠.  그런데 이것은 상당히 환경에 유해합니다.  유해하기 때문에 환경부에서 종량제봉투에 담아서 버려라 이렇게 권고하고 있고 우리도 그렇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대신 물 담은 아이스팩은 뜯어서 물은 버리고 이것은 비닐이니까 재활용통에 넣어라…
나봉숙 위원  과장님, 그 부분을 홍보해 주셔야 된다니까요.  저희들이 전혀 몰라요, 지역주민들이, 맞잖아요?  그게 무해하다면 그것을 잘라서 쓰레기봉투에 버려도 되는 거잖아요.  굳이 지금 이것을 수거해도 소비할 곳이 없잖아요.  그렇다면 그런 부분을 홍보하십시오.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홍보를 다시 한 번 점검해보고 하겠습니다.
  다음은 음식물쓰레기 퇴비화 외에 다른 방법으로 재활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 또 일부 공동주택단지 RFID 종량기 음식물쓰레기 배출 시 비닐을 그냥 같이 버리는 것에 대한 질의를 하셨습니다.
  일반적인 음식물폐기물의 자원화 방식에는 사료화와 퇴비화가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구에서는 건식퇴비화로 리클린에서 적용해서 운영하기 때문에 우리는 퇴비화가 아니라 사료화입니다.  사료화 해서 처분한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나봉숙 위원  과장님, 그러면 제가 하나 여쭤볼게요.  비닐봉지까지 같이 버려버리잖아요, 지금?  음식물쓰레기를 가지고 가면 갈 거 아닙니까?  그러면 퇴비가 됐든 아까 사료로 쓰신다고 그랬죠?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예.
나봉숙 위원  그러면 동물들이 먹고 그렇다 보면 그것을 다시 우리 몸에 아주 유해한 것들이, 그래서 제가 말씀드렸던 겁니다.  과장님.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그래서 리클린 시설에 가보시면 그런 것뿐 아니고 거기에 숟가락도 들어있고 스테인리스 그릇도 들어오고, 국자도 들어오고 많이 들어옵니다.  그것을 걸러내는 장치가 있어요.  사료화하기 전에 그런 이물질을 일단 걸러냅니다.
  위원님께서 먼저도 말씀을 한번 하셔가지고 아파트 공동주택에 분리수거할 때 비닐은 따로 빼서 버려야 된다, 이렇게 동에도 공문을 보냈고 안내문도 붙여놨는데 아직 홍보가 좀 덜 된 것 같아서 그것도 유념해서 다시 한 번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봉숙 위원  음식물쓰레기를 분리한 지 지금 거의 자리매김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10년이 훨씬 넘었잖아요.  과장님.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예.
나봉숙 위원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 주택단지에서 그랬다면 이해가 가요, 홍보가 조금 미흡해서.  그런데 지금 10년이 훨씬 넘은 아파트 단지에서 음식물을 버릴 때 쓰레기봉투까지 같이 버린다면 이중 일이잖아요?  그러면 저희들 전체도 굳이 분리할 필요가 없잖아요?  음식물 가지고 가서 손에 젖으면 굉장히 싫거든요.  초창기 때는 비닐하고 같이 버렸잖아요?
  그런데 퇴비나 아까 사료로 사용한다고 하니까 그게 다시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니까 그래서 저희들도 분리하는 것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는데 그게 홍보가 안 돼가지고 음식물하고 쓰레기를 같이 버린다면 우리 송파구청의 책임이 있다는 거죠.
  특히, 마천동 파크1·2·3·4단지는 지역주민들이 사진까지 찍어서 보내요.  넘쳐나는 음식물쓰레기를 비닐봉지하고 같이 그냥 무조건 던지고 간다는 거죠.  그것을 자기네들도 물어봤다는 거예요.  다른 아파트에는 분리하는데 왜 우리는 그냥 버리냐고, 그런데 괜찮다고 했다는 거예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한번 점검을 다시 해 주십시오.  부탁드릴게요.  과장님.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예, 챙겨보겠습니다.
  다음은 심현주 위원님께서 커피찌꺼기 재활용 사업의 설명을 질의하셨는데요.  커피전문업체 참여업체가 419개소입니다.  전체 커피매장은 한 554개소로 파악되는데요.
  이것은 업소에서 배출을 하면 청소대행업체에서 수거를 하거든요.  자원순환공원 일정한 장소에다 모아놓으면 칠갑산 알밤영농조합에서 일괄적으로 때 되면 어느 정도 차면 수거하는 이런 시스템으로…
심현주 위원  우사에서 톱밥 대용으로 수분조절제로 흡수하는 것으로 사용한다고 그랬는데 연간 3,000만원 정도는 송파구로 들어오는 건가요?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들어오는 게 아니라 이거를 생태로 처리해야 되거든요.  처리비용을 따져보니까 3,000만원인 거죠.
심현주 위원  들어가지 않는, 지출이 안 되니까 그렇다는 거죠?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예.  그것은 처리비를 단가로 산출한 겁니다.
심현주 위원  그러면 다른 구에도 사례가 있어서 하시게 된 건가요?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아니요, 다른 구도 많지 않아요.  5개 구가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저희가 선도적으로 하는 것이거든요.
심현주 위원  처음 생소하게 신설된 거라서 여쭤본 거고요.
  과장님, 한 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주요업무보고 책자를 보니까 바로 옆에 123쪽에 빈 병 반환 수집소 운영, 장소가 변경된 건가요?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지금 재활용센터 오금동에 있는 게 리앤업사이클로 리모델링하거든요.  그래서 거기서 계속 했는데 그렇다면 거기에 계속 둘 수는 없지 않습니까?  마침 주부환경 회장이었던 분이 잠실본동에 계신데 거기에서 한다고 그래서…
심현주 위원  그러면 송파구의 전체 빈 병 수거를 그냥 잠실본동 한 곳에서 하나요?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전체는 안 하고 거기 센터에 들어오는 사람들만…
심현주 위원  그쪽에서만?  그러면 근무자도 바뀌었겠네요?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근무자도 바뀌었습니다.
심현주 위원  알겠습니다.
  다른 거 설명해 주세요.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다음 자원순환공원 친환경정책 홍보관 운영 현황 활성화 방안을 질의하셨습니다.
  자원순환홍보관은 작년에는 거의 운영을 못 했어요.  그런데 2019년도 운영실적을 보니까 아마 5,000명 정도 와서 교육도 받고 체험도 했던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운영은 2개를 운영해요.  헌옷을 이용한 리폼교실은 매주 수요일 2개월 과정으로 운영했고, 2019년도에 4번 운영했더라고요.  그다음에 방학특강으로 매주 목요일 방학 기간 중에 이용하고 있고요.
  그런데 코로나 때문에 사실은 작년도에도 그렇고 올해도 당분간 이용을 못 할 것 같고요.  만약에 이용을 한다면 인원이 적은 이런 프로그램을 줄여서라든지 하여튼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맞는 범위 내에서 운영할 수는 있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심현주 위원  제가 과장님한테 여쭤보고 싶은 부분은 헌옷리폼교실이나 방학 체험프로그램이라고 오래 전부터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프로그램이 이렇게 변경된 게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 이유는 거기에서 수업을 하시는 분이 계속 이것만 하실 수 있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코로나 때문에 다른 형태로 온라인이나 이런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도 있잖아요?  그런 방법도 있는데 프로그램을 타 구나 이런 데에서 환경 쪽에 관련되신 분들한테 조언을 받으셔서 늘려보시는 것도, 일단 적은 예산은 아니잖아요?  거의 800만원 정도인데 이렇게 체인지해서 하시면 어떨까 여쭤보는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위원님, 좋은 의견입니다.
심현주 위원  저도 알아보기는 하겠지만 타 구 사례도 보시고, 또 코로나에 맞춰서 할 수 있는 다른 게 없을까 한번 고민해보셨으면…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그렇게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심현주 위원  현재 거기는 누가 계신가요, 기간제 근로자가 계신가요?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직원들 있고요.
심현주 위원  한 분 계셔요?
○자원순환과장 황준철  예.  하여튼 위원님 아이디어를 적극 검토해서 계속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이혜숙 위원님 추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위원  치수과장님, 아까 우리 의원들이 머리띠 두른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농담이 아니고요, 제가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
  국장님, 삼전동 동장을 몇 년도에 하셨죠?  2015년도인가 2016년도인가 그러셨죠?
○치수과장 이인규  2014년도에 한 것 같아요.  
2014년, 2015년.
이혜숙 위원  그러니까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냐 하면, 서울시가 LH든 SH든 정말 지자체 말을 안 들어요.  지자체의 어떤 현안을 갖고 얘기하면 서울시 주도대로 지자체 의견 없이 모든 것을 행합니다.  여기 계시는 분들 다 알고 계시잖아요?
  우리가 7대 초반에 어떤 일이 있었냐 하면요, 우리 송파구가 상업지역이 다른 타구에 비해서 굉장히 적어요.  그게 왜 적냐 하면 가락시장 유통상업단지가 포함돼 버려가지고 지분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그때 의회에서 우리 의회 26명 이름으로 송파구 관내에 전부 다 현수막을 붙였습니다.  가락시장 유통단지 상업지역 배제하고 우리 일반 상업지역을 늘려달라는 것을, 그랬는데 서울시에서 그것을 못하니 안 해주잖아요.  서울시는…
  그래서 저희들에게 보상으로 12억을 줬어요.  그 12억을 갖고 뭘 했냐, 4개 동 청사를 리모델링했습니다.  거기에 풍납동도 포함됐고 삼전동도 포함되고 그렇게 했어요.
  그래서 서울시나 SH가 절대 지자체에서 원하는 것을 우리 과장님 말씀대로 안 듣습니다.  그랬을 때는 다른 이용, 그러니까 혼자 하기 힘들면 다른 방향을 생각해 볼 수도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하는 거예요.
  그래서 의회에다 얘기하면 의회하고 협조해서 우리 송파구의회 이름으로 항의 방문을 하고 또 그것도 안 되면 진짜 주민들 다 보란 듯이 현수막도 붙이고 데모도 하고 이렇게 할 수도 있다는 거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알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혼자서는 절대 뭐든지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아까 제가 말씀드린 건데 그냥 농담으로 우스개로 들으신 거 같아서 말씀드린 겁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열  황준철 자원순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윤영한 위원님 추가질의십니까?
윤영한 위원  마지막으로 도로과에 당부의 말씀을 좀 드리려고요.
  아까 한가람로 잠깐 말씀을 드렸는데 어쨌든 전체 구간 연결은 반대민원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겁니다, 당분간.  그리고 예산 문제도 있을 것이고요.
  그러나 크게 문제되지 않는 구간이 잠실나루역에서 서울아산병원 공영주차장을 연결하는 교량건설, 이게 좀 필요하다고 봐요.
  그러니까 풍납동 주민들이라든가 강동 쪽에서 이렇게 직방으로 넘어갈 수 있는 그 길이거든요.  그래서 성내천을 관통하는 교량을 하나 만들어주면 그게 결국 한가람로의 마지막 방점을 찍는 곳인데, 그것을 장기적인 어떤 사업으로 생각하셔서 좀 이렇게 구상을 해보시라는 그런 말씀 좀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정열  오늘 첫 업무보고이다 보니까 위원님들께서 지역의 현안사업 진행되는 부분, 주민들하고 약간 밀접한 쟁점사항이 있는 게 좀 있어요.
  그러면 우리 과장님들께서는 지역의 현안사업 같은 경우에는 위원님들한테 그 지역의 보고를 해주시기 바라고요.
  아까 국장님께서 전문위원실하고 조율해서 날짜 잡으셔갖고 방금 얘기했던 5단지라든지 장미아파트라든가 한가람로 토끼굴 쪽에 도로 개설되는 부분 정식으로 브리핑 한번 해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정열  부서별 답변을 모두 들었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통환경국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교통환경국 소관 2021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2일간 여러 가지 안건 처리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59분 산회)


○출석위원(7명)
  김정열   윤정식   나봉숙   이혜숙
  김형대   윤영한   심현주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이미경

○출석관계공무원
  교통환경국장정영철
  교통과장조재현
  주차관리과장윤인호
  도로과장이용주
  치수과장이인규
  환경과장강복순
  자원순환과장황준철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득연

김득연

  • 이 름 김득연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 이 메 일 kdy200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졸업(재활학박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지역경제특별위원회 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을 지키는 민생실천위원회 위원장
  • (현)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소 부원장
  • (현)(사)대한노인체육회 족구협회 수석부회장
  • 제26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문재인 조직특보
  • 19대 대선 민주당 중앙선대위 장애인복지제도개선 특위 위원장
  • 전국택시공제조합 경기지부 자문위원
  •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원우회장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원우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새마을부녀회장
  • 전) 송파구 잠실7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전국여성의정회 간사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20대 대통령선거 윤석열 선대본부 서울지부 특보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V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장환

김장환

  • 이 름 김장환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kjh912@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재학
<경력사항>
  • (현)송파구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위원
  • (현)송파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구 관광정책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직능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인재육성분과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국민주권특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6~7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형대

김형대

  • 이 름 김형대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1
  • 이 메 일 khdlovesjhs@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졸업
  • 삼척고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
  • (현)임마누엘 복지재단 이사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무 위원
  • (현)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현)송파구 녹색송파위원회 위원
  • 현대중공업 근무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0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경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희숙

김희숙

  • 이 름 김희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0~1
  • 이 메 일 7518khs@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운영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임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위원
  • (현)문정1동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사업단 부단장
  • 박원순 서울시장 송파병 연락소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선거대책위원회 송파병 여성본부장
  • 중앙선거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 18대 대통령선거 송파병 여성본부장
  • 19대 문재인대통령선거 송파병 여성본부장
  • 바르게살기운동 서울시 송파구 문정1동 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19대 대선 중앙선대위 도시환경문화개선 특별위원회 위원장
  • 서울시의회 의장상 수상
  • 송파구청장 봉사상 수상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1급 포상
  • 송파구의회 의장상 수상
  •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원 최우수상
  •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원 심리상담자격취득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현)송파구 구민상 심사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선대위 대변인
  • 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5~6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행정자치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부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2~3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 특별위원장
  • 제27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새마을지도자 송파구협의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인섭

박인섭

  • 이 름 박인섭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insup92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 주영광교회 시무장로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송파구 충청향우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 서울특별시청, 송파구청 공무원 근무(사무관)
  • 제259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5,6,7,8대 의원
  • 정부근정포장 표창(대통령)
  • 서울특별시 자랑스런 공무원 표창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재학중
<경력사항>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현)뉴잠전 라이온스클럽 이사
  • 마을기업, 한성백제 협동조합 이사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석촌동민의 날 추진위원회 부위원장
  • 석촌동(명소화거리) 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석촌동 주민자치위원회 이사
  • 석촌동 자율방범대 대장
  • 2019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송기봉

송기봉

  • 이 름 송기봉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3
  • 이 메 일 sgb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전기전자컴퓨터학과(공학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강남역 1차 아이파크 관리단 대표
  • 송파구의회 운영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디지털소통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중앙선대위 조직특보
  • 제18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시민캠프 수도권본부장
  • ㈜ KT감사팀장&미디어운용센터장&지사장
  • ㈜에이스기술단 전무
  • ㈜KT남부 service 감사(등기)
  • 2019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심현주

심현주

  • 이 름 심현주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hyunjusim777@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수원대학교 체육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홍보위원회 송파병 지회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15~19기)
  • (현)여의도 연구원 정책자문위원
  • (현)나라사랑 국민회의 사무총장
  • (현)송파구 새마을문고 고문
  • (현)(사)세계해동검도연맹 홍보이사
  • 송파구 지역아동센터 거점사무국장
  • 서울시 학부모 참소리단(1~4기)
  • 한국 건강걷기협회 사무국장
  • 2019 한국을 빛낸 범죄예방 인물대상
  • 2019 제2회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 대상
  • 2019 대한민국 국민 대상 지방자치 의정대상
  • 2019 제2회 국가 최우수지역발전대상
  • 2020 전국지역신문협회 의정대상
  • 2021 서울시 의장협의회 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영한

윤영한

  • 이 름 윤영한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2
  • 이 메 일 but10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사회복지학)
  • 경영학사, 문학사, 사회복지학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 녹색송파위원회 위원
  • (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 심의위원회 위원
  • (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 위원
  • (현) 건국대학교 미지원 심리상담사 최고위과정 강의(2016~)
  • 문재인 19대 대통령후보 정무특보/교육특보
  • 2015 송파구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제48대 원우회장
  • 2017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 수상
  • 2017 아시아파워 리더십 의정활동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정식

윤정식

  • 이 름 윤정식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yoonjs0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무역학과 졸업(학사)
  • 서강대학교 MBA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부대변인
  • (현)한국여성단체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국가안보특별위원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책임당원협의회 본부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지체장애인협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일자리위원회 위원
  • 제27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우리은행 부장대우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 광역의원(비례) 후보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서민금융지원본부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자유한국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소통본부 부위원장
  • (사)민주시민정치아카데미 이사
  • 2019 애국애족충효예대상 지방자치부문 문화대상
  • 2021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국민대상 사회공헌대상
  • 2021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대상 우수상
  • 2021 한국최고인물대상 의정활동 부문 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문재

이문재

  • 이 름 이문재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8
  • 이 메 일 1111111na@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교통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전) 신협 근무
  • (현) 법무법인 주원 금융자문위원
  • (현)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송파구의회 제8대 구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배철

이배철

  • 이 름 이배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ds3bmw@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현)민주평통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제272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연구위원
  • 2017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3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 표창(대통령)
  • 2008 홍조근정훈장(대통령)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서영

이서영

  • 이 름 이서영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lso106@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수료(정치학)
<경력사항>
  • (현)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보육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KDLC)서울사무처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현)송파구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송파체육문화회관 운영위원
  • (현)송파구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정당발전위원회 국민제안센터장
  • 정책공간 국민성장 정치정부 사법분과 간사
  •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객원연구위원
  • 사단법인 한국난임가족연합회 상임이사
  • 제8대 송파구의회 2020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 2020 더불어민주당 지방의회 우수조례 경진대회 1급 포상
  • 2018 국정감사 우수의원·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 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성자

이성자

  • 이 름 이성자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 이 메 일 nbdd011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졸업(행정학석사,지방자치 전공)
  • 호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상무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수석부위원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위원
  • (현)한국여성정치연맹 송파구지회장
  • (현)지역보건심의위원회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 데이케어센터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제7대 전반기 행정보건위원장
  • 여성근로자 지위향상 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교육발전 협의회 위원
  • 한성백제문화제 운영위원
  • 더불어민주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사회복지사(2급), 요양보호사(1급)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서울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 부본부장
  • 충청향우회 여성 회장
  • 2019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대통령) 표창
  • 2019 제1회 대한민국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 대상
  • 2017 지방자치 의정대상
  • 2016년도 한국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좋은조례분야)
  • 2016 송파구의회 의정활동 평가 최우수상(주관 송파시민연대)
  • 2016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제6회 사회복지대상(2016년)
  • 2015년도 한국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
  • 제10회 대한민국나눔대상(2015년)
  • 2015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13년 전국시군구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영재

이영재

  • 이 름 이영재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4~5
  • 이 메 일 lyj860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강릉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강릉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졸업(법학석사)
<경력사항>
  • 現 국민의힘 송파을 운영위원
  • 前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외교통상분과 부위원장
  • 前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前 제274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前 제261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前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前 송파구 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육군정훈사관(석사장교) 중위 전역
  • 2018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사)한국청소년육성회 부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황수

이황수

  • 이 름 이황수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3~4
  • 이 메 일 halee438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운영위원
  • (현)㈜원양건축사무소 감리본부 전무
  • 문재인 대통령후보 19대 조직특보
  •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범죄예방 위원
  •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5대 후반기 운영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3,4,5,8대 구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명숙

정명숙

  • 이 름 정명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haho7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정보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졸업(문화정보학 박사)
  •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8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
  • (현)한글문학 발행인
  • (현)한글문인협회 회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현)통일서포터즈(통일민간단체) 송파구 회장
  • (현)(사)국제펜클럽 한국본부 대외교류위원회 위원(시인)
  • (현)(사)한국문인협회 대외협력위원회 위원장(시인)
  • (현)정명숙 시치유연구원 원장
  • 제8대 전반기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서울남부교도소 교정위원
  • 서울특별시 의용소방대연합회 연구분과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직능본부 노인복지시설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후보 서울시당 산하 송파을지역위원회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선거대책본부 부본부장
  • 2019 대한민국지방의회 의정대상(19.6.25)
  • 제18회 삼일정신선양 범민족대회 표창장(19.3.11)
  • 2019 한국을 빛낸사람들 대상(19.2.21)
  • 2019 위대한 한국인 100인 지역의회 발전 공로부문 대상(19.2.21)
  • 2018 IJC지방자치의회발전 공로상(18.12.9)
  • 2018년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우수상(18.12.5)
  • 서울특별시장 상장(18.9.28)
  • 국회의장 상장(17.11.9)
  • 서울시장 표창(15.11.9)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상(16.11.3)
  • 서울송파경찰서장 감사장(16.11.21)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 본부장 감사패(15.3.5)
  • < 자격증 >
  • 사회복지사 자격 1급
  • 요양보호사 자격 1급
  • 위험물안전관리 자격
  • 생활안전강사 자격
  • < 저서 >
  • 바람의 말씨(시집)
  • 4인 시선집 별과 꽃과 그리움(황금찬, 최은하, 최규창, 정명숙)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송파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
  • 송파구 도시디자인(공공미술)위원회 위원
  • 송파구의회 2020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체육문화회관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무위원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한상욱

한상욱

  • 이 름 한상욱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6
  • 이 메 일 hanjuceo@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결대학교 경영행정학부 경영학 1학년 수료
<경력사항>
  • (현) ㈜한주철관 대표이사
  • (현) 송파구 풍납1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 (전)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회 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