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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원 박종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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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원 박종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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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9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박종현 “샹젤리제 정원화 프로젝트처럼 송파대로 명소화”[송파타임즈]
작성자 송파구의회 작성일 2022.11.21 조회수 271
제29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박종현 “샹젤리제 정원화 프로젝트처럼 송파대로 명소화”[송파타임즈] - 1
송파타임즈

2022년 11월 21일 월요일


[전문공개]


제목 : 2030년 송파의 샹젤리제 거리를 상상합니다.

 

 

존경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박경래 의장님과 김정열 부의장님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서강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락2동 문정1동을 지역구로 하는

박종현 의원입니다.

 

지난 5월, 민선8기 송파구청장 후보자 시절.

지금 이곳에 자리한 서강석 청장님은

‘송파의 얼굴, 송파대로 명품거리 조성’을

주요 10대 공약으로 발표했습니다.

골자는 잠실대교 남단 대한민국 랜드마크인

123층 롯데타워에서 성남시계에 이르는

총 6.2㎞. 10차선 도로인 송파대로를

한국의 샹젤리제 거리로 탈바꿈시켜

서울의 중심축으로서 송파구를 브랜딩하겠다는

도시경관개선 사업 그 이상의 포부를 밝힌

핵심공약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민선8기가 출범하자마자

송파구청 전체 공무원의 59%인 1,000명이 이동하는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전략개발기획단을 신설,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총 14개 부서가

관계부서 TF를 구성,

「송파대로 명품거리 조성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11월부터 추진하였습니다.

 

잠실대교 남단에서 성남시계간 6.34㎞.

왕복 14차선. 송파구를 상징하는 가로시설물 설치.

주변부 재개발 재건축.

석촌호수·롯데월드 권역별 특성화 개발.

주변가로 건축물 및 광고물.

도로시설물에 대한 시각적·공간적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이미지 창출.

 

제가 말씀드린 본 내용은

부분적 텍스트의 차이는 있겠으나 대부분 기사화된

서강석 구청장님의 송파대로 공약 설명과 일치합니다.

또한 지금으로부터 18년 전,

지금의 청장님과 같은 행정고시, 공무원 출신

이유택 민선3기 구청장님께서 추진한

「송파대로 명소화 학술연구」의 과업내용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인류의 모든 사회문화적 패러다임이 전환된 지금.

송파구는 왜 18년 전 낡은 용역보고서를

‘미래공간개발과’라는 부서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는 역발상을 보여주는 것일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한국판 샹젤리제’를 만들겠노라는

서강석 구청장님의 뜻을 존중하며, 일견 찬성합니다.

 

개선문부터 콩코드 광장까지 이어지는

2㎞의 샹젤리제 거리는 프랑스와 파리를 상징하는

대표 명소입니다.

루이14세의 정원사가 처음 설계한 후

17세기 여왕의 산책로로 불렸으며,

18세기 샹젤리제로 이름을 바꾼 뒤 길을 넓혀

시민들의 산책로로 대중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샹젤리제 거리는

어떤 모습일까요?

명품숍과 고급 자동차 전시장,

파리에서 가장 비싼 임대료를 지불하는 곳.

그리고 하루 평균 6만 4천여대의 자동차가

지나다니는 매연과 소음으로 가득찬 8차선 도로.

코로나 팬데믹 이전 기준 하루 10만명의 보행자 중

7만여명이 관광객이었던 거리.

바로 샹젤리제 거리의 현재입니다.

 

2018년 사회·문화·경제 각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샹젤리제 위원회’를 만들고 개선방안을 고민했습니다.

결국 2021년 前파리시장 ‘안 이달고’는

2024년 파리올림픽 개최 전 콩코드 광장을

시작으로 하는 샹젤리제 거리 정비계획을

발표했고, 이어서 샹젤리제위원회가 제안한

「샹젤리제 정원화 프로젝트」에 동의했습니다.

보행자를 위한 공간을 넓히고, 자동차 도로의

폭은 제한합니다.

샹젤리제 거리의 대대적인 보수공사가 추진되고

1만 5천 제곱미터의 나무, 관목, 식물 등의

녹지공간을 조성합니다.

녹색 산책로와 더불어 보행자 휴식 공간,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충하여

현재 교통량의 72%를 감축하는 것.

이것이 바로 [샹젤리제 거리]의 미래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이러한 샹젤리제위원회의 결정에

시민 9만 6천여 명의 의견이 모아졌고,

‘안 이달고’라는 행정가의 결단이 있었으며,

환경보호라는 공동체의 가치를 바탕으로

샹젤리제 거리를 탈바꿈시키려는

모두의 노력과 연대가 빛나기 때문입니다.

 

이달고 시장은 경제적 효율성 대신

사회정의와 환경보호를 모든 정책의 중심에 놓겠다고

했습니다.

이 특별한 프로젝트는 도시 전체의 차량 속도를

시속 30㎞로 제한하고, 집과 직장, 학교를

도보나 자전거로 15분 안에 연결하도록 만들겠다는

15분 도시 프로젝트로도 연결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특별한 [샹젤리제 거리 프로젝트]가

바로 현재진행형으로 변모되고 있는데,

제가 어떻게 청장님께서 제안하는

[송파대로를 샹젤리제 거리처럼]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찬성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기초과학연구원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60개국 90개 주요도시의 녹지면적 데이터와

유엔(UN)의 2018년 세계행복보고서 및

국가별 국내총생산 GDP를 교차하여 분석한 결과

놀랍게도 국가의 경제력과 무관하게,

모든 도시의 녹지면적이 넓을수록 행복도가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그러기에 우리 송파구의 [송파대로]를

[샹젤리제 거리의 미래 구상]을 따라 유사하게

만드신다고 해도, 반대하지 않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에게 기후위기가

과학자들의 상상이 아닌 실제적인 위험임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다음 세대를 위해서가 아니라

지금 우리의 생존을 위해 세계의 정책은

녹색과 공동체성에 정책적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민선8기의 공약인 ‘한국의 샹젤리제’ 역시

이러한 고민의 산물이길 기대합니다.

 

샹젤리제 거리의 특별한 정원 프로젝트는

2030년에 완성됩니다.

2030년은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현재의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50%로 줄여야

하는 기점이 되기도 합니다.

서강석 구청장님의 [송파대로 프로젝트] 역시

샹젤리제의 겉모습과 내면의 가치를 함께 담은

명품거리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송파구 구민의 한 사람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 건립중인 성남시립박물관은 땅을 파기 전부터

100명의 시민을 모아 박물관을 만들었습니다.

샹젤리제위원회처럼 9만 6천명의 시민까지는

어렵더라도,

우리 송파구에서 송파대로를 명품거리로 만드는데

67만 구민 중 100명이 안모이겠습니까?

구민과 함께 구민의 목소리를 직접 들으시며

송파구의 미래를 함께 고민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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