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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혜숙 의원 5분 자유발언=서울시는 시내버스 노선을 확충하여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바란다[송파신문]
작성자 송파구의회 작성일 2018.03.29 조회수 663
이혜숙 의원 5분 자유발언=서울시는 시내버스 노선을 확충하여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바란다[송파신문] - 1
송파신문

2018년 3월 29일 목요일 3면


본 의원의 지역구인 삼전동 탄천동로 뚝방밑길은 뚝방이 있어서 탄천1교에서부터 배명고등학교 방면으로는 버스정류소를 설치할 수 없는 기형적인 도로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삼전동은 일반주택지역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임에도 3315번 시내버스 한 개 노선만이 잠실방면으로, 그것도 한 방향만 운행되고 있는 관계로 삼전동 주민들의 교통 불편은 매우 심각한 실정입니다.

또한 이곳 뚝방밑길 3개의 정류소에는 평균 총 2,055명이 이용하고 있는데, 이 중 승차인원은 1.354명이고 하차인원은 701명이나 됩니다. 이러한 수치는 한쪽 방면으로 운영되는 상태이고, 그것도 막 다른 뚝방밑길에 외부인이 경유하는 노선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다른 지역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많은 이용율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서울시에서는 준공영방식의 시내버스 운영체제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서울시 인구증가가 없는 점과 시내버스회사에 시비가 투입되는 점 등을 들어 ‘시내버스 총량제’를 계속 고집하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시는 삼전동 뚝방밑길 노선에 새로운 노선이 경유하는 계획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만, 부족한 노선을 확충하기 위해 다른 지역 노선을 빼서 메꾸는 방식이다 보니, 이로인해 노선이 없어진 주민들의 반대는 극심하게 되어 결국은 시행을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시내버스 총량제’에 가로막혀 제대로 된 버스노선조정을 기대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풍선효과」라는게 있습니다. 이쪽을 누르면 반대편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 말입니다.

막무가내로 노선이 여럿 있는 쪽에서 부족한 쪽에 배정하다보니 노선이 없어진 주민들의 불만은 언제든지 나오게 마련입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송파구는 지역개발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자치구입니다. 위례신도시를 비롯하여 문정지구, 오금보금자리지구가 들어서고, 재개발, 재건축이 광범위하게 진행되어 가락1동 송파헬리오시티단지 및 거여마천지구 등과 같은 대단위 지도를 바꾸는 개발사업이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대중교통이용 수요는 폭증하고 있는 상태에서 서울시는 종전 주민들이 이용하는 버스노선 범위내에서 단편적으로 십시일반 새로운 지역에 배분하려하니 주민들의 애만 태우고 있는 실정입니다.

서울시에서는 지역 간 서로 양보하여 부족한 지역을 보완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주민들이 이러한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것일까요?

언제까지 주민들은 서울시 눈치를 보면서 교통불편을 호소해야 하는 것일까요?

저는 이와 같은 서울시 시내버스 교통정책에 대해 강력한 항의를 보내면서 개선사항을 주문하고자 합니다.

첫째, ‘버스총량제’를 고집만 하지 말고 일부 탄력적으로 운용하라는 것입니다.

‘버스총량제’를 운영하는 것은 전체 서울시 시민총수의 감소세와 무관하지 않은 것은 충분한 이해가 가는 측변도 있으나, 우리구와 같이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되는 곳에는 대중교통체계를 새로 짜야하는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승하차 승객 수와 승차자의 하차지점의 명확성, 그리고 시간대별 이용자의 수 등 실로 다양한 ‘빅데이터’가 과학적으로 업무에 반영된다고 하지만, 이러한 방법도 결국은 이용주민들의 다양한 교통수요와 시내버스의 절대적인 부족현상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마을버스 운영지침을 일부 완화하라는 것입니다.

마을버스는 서울시에서 관리하는 방식이 아니라 자치구에서 구청장 권한으로 사업권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수익과 손해 모두 운영회사 책임이다 보니 우선 사업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서울시에서는 현재 시내버스정류소를 4개까지만 중첩되게 운영하도록 규정이 되어 있어 마을버스의 신규진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애꿎은 주민들의 발만 묶어 버리게 되어 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셋째,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시내버스노선 조정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서울시 주관으로 개최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해달라는 것입니다.

광범위한 서울시 전역을 대상으로 버스노선을 조정하기는 어려운 일이 되겠으나 주민들의 가장 기초적인 생활편의를 생각한다면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해당 주민들과 폭 넓은 논의를 하여 주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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