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6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4차 2022.09.06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호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6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교통환경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고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호재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2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 운용 계획 변경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교통환경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고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질의하여 답변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중복질의는 피해 주시고 서두에 해당 부서명과 예산안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교통환경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행주 부위원장님 질의하십시오.
○김행주 위원

안녕하세요? 김행주 위원입니다.
도로과 311페이지입니다. 송파둘레길 연계코스 보행로 개선사업 부분인데요. 시설비 및 부대비 예산이 7억 7,800만원이 감가되었는데 여기에서 태양열 솔라표지병 설치 비용 1억원이 포함되어 있는 사항입니다. 800개 설치 예정했다가 전부 취소되었는데 아침 일찍이나 저녁 늦게 둘레길 나가시는 주민들이 어둡고 이런 상황에서는 솔라표지병이 밝혀지면 이정표 역할도 되고 특히 어두우니까 범죄예방 효과도 있을 수 있고 경관도 멋스러울 것 같은데 왜 삭감을 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그리고 자원순환과 332쪽입니다. 각종 폐기물 처리부분인데요. 여기도 연구용역비가 2,000만원이 감가로 나와 있는데요. 추경 감가요인으로 공사장 생활폐기물 공공선별장 지정사업 일정이 지연되어서라고 되어 있습니다. 생할폐기물이 사회적으로도 많이 이슈가 되고 합니다. 여기에서 폐기물이면 사업일정 지연이 아니라 더욱 적극적으로 사업진행을 해야 될 것 같은데 지연의 요인을 좀 설명해 주십시오.
그리고 공사장 생활폐기물 공공선별장 원가산정 용역이라고 해서 연구용역비 2,000만원 삭감인데 이 말에 대한 설명을 좀 해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호재

김행주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정주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주리 위원

방이2동, 오륜동 정주리입니다.
주차관리과 303페이지, 석촌동 58-12 노외주차장 부지 공영주차장 조성 타당성 용역 부분입니다.
사업내용에 보면 주민여론 수렴이 선제적으로 필요한 사업으로 판단되어서 코로나로 인해서 잠깐 중단되었다고 되어 있는데요. 주민여론 수렴이 진행되었는지, 아니면 되었다면 내용이 어떻게 수렴되고 있는지? 그리고 여기 보면 연구용역비에서 타당성 조사 용역 삭감이 되었는데 삭감된 이유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호재

정주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곽노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노상 위원

곽노상 위원입니다.
302페이지 주차장 촉진사업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거여동 상생주차장 조성에 따라 전년 대비 공유주차 이용실적이 증가함에 따라 2,000만원을 증액하셨는데 작년과 올해의 변화를 말씀해주시고, 작년 예산은 얼마였는지도 답변 부탁드립니다.
환경미화원 휴게실 운영 334페이지, 먼저 늘 열악한 환경 속에서 수고하시는 환경미화원 분들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증액한 부분이 10억 2,000만원인데 환경미화원 휴게실 13개소를 늘린다고 하셨는데 그것은 이해되었고, 사무관리비에 대해서 좀 자세하게 산출된 상세내역을 자료로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호재

곽노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종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종례 위원

장종례입니다.
296페이지, 자전거·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활성화 기반구축에 있어서 추경사유가 ‘불요불급한 사업일몰 폐지 추진’ 이렇게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지금 감액이 되었는데 따릉이에 대한 거죠?

●교통과장 엄대섭

아닙니다. 따릉이하고는 틀린 겁니다.

●장종례 위원

이게 왜 일몰사업이 되었는지 궁금하고요. 그다음에 지금 318페이지, 석촌호수로 135 주면 노후 하수관로 정비인데 지금 송파구에 하수관이 지하로 다 되어 있잖아요. 석촌호수 하수관만 노후된 것이 아니고 송파구가 오래 된 도시이다 보니까 하수관에서 냄새가 엄청 많이 나고 하거든요. 그런데 하수관 청소를 몇 년에 한 번씩 하나? 그게 궁금하고 하수관 전체적으로 저번에 수해 나고 했었잖아요. 그런 걸 대비해서 전체적으로 청소를 하는데 청소는 어떻게 하는가 궁금합니다.
그다음에 334쪽에 환경미화원 휴게실 운영, 휴게실 증감율이 648.12%로 되어 있어요. 추경사유에 ‘환경미화원 지하휴게실 3개소 이전에 따른 증액분 확보 필요’ 했거든요. 왜 이게 지상으로 와야 되고 지상에 이전할 자리가 있나? 이게 궁금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호재

장종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손병화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병화 위원

수고들 하십니다. 어제 고생 많으셨을 것 같고요.
궁금한 것 위주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교통과에 보면 조금 전에 296페이지, 자전거·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활성화 기반구축 관련해서 장종례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는데요. 전체 사업내용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고요. 장종례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감액사업에 대해 이유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주차관리과, 여기는 또 정주리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는데요. 303페이지 석촌동 58-10, 12 노외주차장 부지 공용주차장 조성 타당성 용역 관련해서 저는 이게 삭감된 것에 대해서 상당히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제가 관리하는 지역이기도 하고 이 부지에는 무엇인가 해달라고 하는 민원이 끊임없이 나오는데 용역사업비가 감액이 되어서 왔습니다.
부서장님께서 앞으로 이 부지에 대한 계획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도로과입니다. 311페이지 송파둘레길 연계코스 보행로 개선사업 관련해서 감액을 8억 가까이 감액했는데 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 둘레길 계획에 대해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한 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치수과 318페이지인데요. 장종례 위원님께서 질의하셨지만 석촌호수로 135 주변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인데요. 저는 이 부분이 문제가 아니고 이번에 대량의 빗물이 쏟아지고 했을 때도 우리 송파는 그래도 참 하수관이 잘 되어 있어서 그런가 몰라도 큰 피해 없이 지나간 것 같습니다. 현재 하수관로 실태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실태라고 하는 것은 앞으로 정비해 나가야 될 구간이 어느 정도 남아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환경과에 334페이지, 휴게실 운영 관련해서 많은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셨는데 제가 궁금한 것은 지상으로 옮기게 되면 그전에 임대료라고 하죠. 임대료가 얼마에서 얼마 오르는지 거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호재

손병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옥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옥주 위원

다들 어제 너무 수고 많으셨고요. 특히 치수과는 날 밤 새셨을지 압니다. 너무 감사드리고요.
지금 손병화 위원님하고 장종례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하수관로 정비 319페이지, 저도 이번 피해가 저번 수해 때도 송파가 피해가 적었던 이유는 빗물받이 청소가 잘 되어 있어서 그렇다. 그런데 청소 관련 용역을 주신 건지, 아니면 구청에서 직접 하시는 것인지 그것 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똑같이 하는데 제가 어제도 질의하려다 말았는데 환경미화원 휴게실 운영에서 장종례 위원이 사무관리비에 대해서 아니, 곽노상 위원님이 말씀하셨구나. 그거 하는데 휴게실 중개 및 전세권 설정 수수료에 관한 세부내역이 알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중개 수수료, 또 전세권 실정 비용, 또 그거에 따른 등록 수수료, 법무사 수수료에 대한 세부내역을 알고 싶네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호재

최옥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전에 말씀하셨던 환경미화원 휴게실 운영 관련해서 인상분 있잖아요. 임대차 계약 완료하셨나요? 혹시 완료되었으면 임대차 계약서 사본 좀 제출해 주십시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원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원만 위원

장원만입니다.
303페이지, 주차관리과 석촌동 노외주차장 관련 사업내용이고요. 여러 위원님들께서 많이 질의해 주셨는데 그 내용과 함께 지금 송파구에서 가장 큰 문제로 거론되고 있는 게 공영주차장이 많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송파구에서 노상주차장과 노외주차장 다 합쳐서 어떤 확보 방안을 마련하고 계신지 그 계획을 정리해서 자료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호재

장원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위원

교통환경국 국장님을 비롯해서 전 직원 분들, 어저께 비상근무 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저는 도로과에 313쪽, 우리 여기 계시는 위원님들도 저를 비롯해 위원님들과 직원 분들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과장님께 이 내용에 2,500만원이 추경에 올라온 것에 대해서 보험료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상세히 모르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우리 직원 분들도 모르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거여고가 사용료에 관해서, 그래서 과장님께서 다시 한 번 이 부분에 관해서 상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호재

이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시간 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교통환경국장 홍정희

20분 정도 주셨으면…

●위원장 김호재

20분이면 되세요?
그러면 답변 준비를 위하여 10시 40분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시 4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호재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은 부서 건제순으로 듣고 국·과장님께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고 명확하게 답변하여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성의를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홍정희 교통환경국장님 혹시 답변하실 사항 있으십니까?
○교통환경국장 홍정희

예, 손병화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파둘레길 향후 로드맵에 대해서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년까지 송파둘레길은 약 21km 하드웨어 중심으로 해서 송파구 외곽을 순환형 체계로 갖춘 그런 데 중점을 두어 추진해왔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우선 소관부서의 변경이 있을 것입니다. 현재는 혁신도시과 송파둘레길팀에서 하지만 향후에는 전략개발기획단이 신설이 되고 그 안에 미래공간개발과가 신설됩니다. 그 안에 수변감성도시팀에서 이 업무를 수행하게 될 것 같습니다. 교통환경국은 주로 현장업무를 하는 부서로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미래공간개발과와 협력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앞으로 큰 방향은 서울시에서 하는 사업이 지천을 중심으로 해서 거점을 개발하는 사업을 하고 있고, 그 사업을 하는 서울시 부서가 수변감성도시과입니다. 그래서 서울시와 협력해가면서 서울시에서 다양한 공모사업을 할 것이고, 그 공모사업에 참여해서 가급적이면 서울시 예산을 확보해서 지점별로 특화해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교통환경국에서는 지금까지는 하드웨어적으로 송파둘레길이 만들어졌다면 CCTV라든가, 조도가 너무 낮아서 주민들이 불만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편의시설을 확충해나가면서 소프트웨어를 다양하게 갖추어서 편한 길, 또 즐거운 길, 또 송파둘레길의 특징 중의 하나가 생태경관보전지역이 세 개가 같이 인접해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지역적인 특성을 살려 휴식과 힐링이 있는 그런 길로 만들어갈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국장님 말씀 잘 들었고요.
그러면 이번 감액 관련해서는 내년 어떤 사업부서가 옮김과 동시에 본예산에 예산이 좀 올라오겠네요?

●교통환경국장 홍정희

예, 아마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아마 이것도 혁신도시과에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했어야 되는데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서 상반기 때 사업들을 못 한 부분도 있고 해서 저희가 약간 축소를 해서 그렇게 진행할 생각을 가지고 감액요청을 드린 겁니다.

●손병화 위원

제가 잘 들었습니다.
제가 탄천길을 쭉 자주 한 번씩 자전거 타고 나가보는데 성남 쪽으로 가다 보면 버스킹처럼 음악을 군데군데에서 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그러니까 뭐라고 해야되지, 참 낭만이 있고 주민들이 상당히 호응이 좋은 그림을 봤었거든요. 송파에는 그런 데가 좀 보니까 없어요. 그래서 그런 계획이 혹시 갖고 계시는지, 국장님한테 지금 이걸 묻는 게 맞는지 모르겠지만?

●교통환경국장 홍정희

그런 이벤트가 필요합니다. 뜻하지 않는 곳에서 그런 문화적인 이벤트가 생겨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고요.
전혀 안 했던 것은 아니고 몇 번 시도는 했는데 그렇게 썩 많은 사람들이 왕래를 하지 않아서, 탄천길에서, 호응이 좋지는 않았지만 시도를 하고 있고 그 시도를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손병화 위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호재

홍정희 교통환경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엄대섭 교통과장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엄대섭

교통과장입니다.
장종례 위원님과 손병화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인데요. 모빌리티 누리쉼터 설치에 대한 부분인데요.
먼저 따릉이하고 구분되는 거를 잠깐 설명드리고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따릉이는 서울시 시설관리공단에서 하는 자전거 대여사업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고요. 모빌리티는 일명 킥보드 아시죠? 킥보드는 개인사업자, 우리 송파에는 4개 사가 있는데 거기서 한 4,000대 정도를 운영한다, 이렇게 구분해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일몰로 내려온 부분을 보고드릴 텐데요. 2,850만원 중에 쉼터, 휴게시설이 2,520만원이 있습니다. 사실 둘레길에 보면 쉼터, 벤치 같은 휴게시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봤을 때 중복투자 같다 해서 이거는 일몰하는 게 낫다고 보여지고요.
오히려 우선순위로 돼야 될 게 사실은 모빌리티죠. 킥보드가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에 보면 좀 많이 널부러져 있는 게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노면 표시된 주차장, 그러니까 일명 차로 볼 때 주차장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될 텐데 그런 쉼터가 사실은 유동인구가 많은 데 설치해야 되는게 더 급선무라 필요했고요. 특히 구비가 아닌 서울시비를 받아서 추진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한 850만원 정도 시비를 확보했고요. 앞으로 지하철역 주변에 설치하고자 하는 그런 주변에 구비가 아닌 시비를 받아서 추진하는 게 더 효율적이고 구비 절감 차원에서 좋다고 생각해서 이 사업을 일몰하게 되었습니다.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손병화 위원

예, 잘 들었습니다.

●위원장 김호재

추가질의 하실 분 안 계십니까?
엄대섭 교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철구 주차관리과장 질의에 답변하여 주십시오.
○주차관리과장 박철구

주차관리과장입니다.
위원님 질의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정주리 위원님과 손병화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페이지 303쪽 석촌동 58-10, 12 공영주차장 조성 용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용역비 삭감이유는 크게 예산과 반대 여론에 있어서 예산 문제가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삼전동 근린공원 사업비에 92억원, 방이동복합청사 주차장 사업비에 163억이 소요됩니다. 예산 사정에 의해서 추후검토를 했고요.
그리고 이 사업부지는 2015년도에 이미 용역을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그때 용역 결과는 사업의 타당성과 인근 주민의 반대로 건립이 연기되었습니다. 작년도 주민여론수렴조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잠정중단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 또 다른 의견으로 석촌동과 주민센터에서 주차장부지 인근에 석촌고분 지하차도 앞 오피스텔 건립에 대해서도 이웃주민 반대여론이 큰 상황에서 주차장을 건립하겠다고 하는 것은 또 다른 갈등 요인이 생길 것 같아 좀 더 검토 후 추후 건립토록 생각한다는 의견이 있어서 그렇게 추후검토 의견을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주차장 확보 관련해서 다시 한번 부서 책임자로서 엄중함을 느낍니다. 상임위원회에서도 같은 지역구이신 이혜숙 위원님도 염려가 크다는 말씀하셨습니다.
이를 종합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주민 반대가 있는 주차장만의 생각을 떠나 이웃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한다는 방안으로 주차문화 생활공간과 주차장을 복합검토하여 내년도에 사업을 재차 추진토록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원만 위원님께서…

●손병화 위원

아닙니다. 과장님, 답변 다 끝나셨어요?

●주차관리과장 박철구

예.

●손병화 위원

과장님, 저는 이게 주차장만 해야 된다고 보지는 않아요. 주민편의시설 들어오면 더욱 좋고요. 하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은 이 땅을 계속 놀릴 수는 없다는 거죠. 뭐가 들어와도 들어와야 된다는 건데, 지금 주민들이 반대하는 부분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과장님? 조금 전에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들었다고 하셨는데…

●주차관리과장 박철구

주차관리과장입니다.
그 인근에 2개 부지입니다. 그런데 현재 41면을 거주자우선주차구역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도요. 건립하게 되면 72면이 되는데요. 41면을 이용하고 있는데, 그 인근에 다가구빌라 분들이 건축이 되면 아무래도 조망권하고 일조권이 영향이 있으니까요. 그쪽에서 반대가 아주 심했었다고 합니다. 2015년도 용역 결과는요.
그런데 그것을 이해시키려면 인근 주민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준다든가 해서 설득해서 복합건물로 추진해야 맞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손병화 위원

어쨌든 과장님의 입장에서 볼 때는 주민들과 마찰이 생기면 상당히 부담이 가죠. 그런데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어쨌든 소수의 반대 때문에,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거를 소수집단의 이익 때문에 이걸 포기한다면 어떤 일도 할 수가 없어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그렇습니다.
주민들이 말씀하시는 거는 자기들의 조망권하고 일조권이에요. 그러면 이게 사지라 하면, 개인부지라고 하면 그 땅 놀리겠습니까, 그거를? 그 비싼 땅 안 놀립니다. 옆에 사람들이 뭐라 한다 해가지고 그렇게 놀리는 땅이 어디 있어요?
저는 과장님한테 뭐라 말씀드리는 거는 아니고 이거 추진해야 됩니다. 주차장이 됐든 문화복합센터가 됐든 여기에 대해서는 일단 주차장부지 관련해서 이유가 있어 용역은 포기하셨다고 하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검토해봐야 될 듯 합니다. 일단 알겠습니다, 과장님.

●주차관리과장 박철구

예, 알겠습니다. 저희가 중단한 것이 아니고, 건립취소도 아니고, 조금 무르익게 주민 의견도 받아서 재차 추진하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그래요, 알겠습니다.

●주차관리과장 박철구

예, 고맙습니다.
다음은 장원만 위원님께서 공영주차장 관련해서 질의하셨습니다.
노상주차장과 노외주차장 추가확보방안, 추가확보방안은 쉽지 않은 겁니다. 예산과 추가확보장소도 마련하기가 좀 힘들지만, 자료를 정리하여서 위원님께 상의하고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장원만 위원

예.

●주차관리과장 박철구

다음은 곽노상 위원님이 질의하신 302쪽 주차장 공유사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의 작년도 예산은 2,558만 4,000원입니다. 예산 2,000만원 증액 건은 거여동 상생주차장을 금년도 4월에 174면을 증설했습니다. 거여역 상권이 가까워서 이용 빈도가 크게 늘어나서 공유앱 운영업체 사용료가 증가되어서 2,000만원을 증액 반영한 결과입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호재 추가질의 하십시오.
○곽노상 위원

감사합니다. 같은 거주자우선주차구역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주차관리과장 박철구

예.

●곽노상 위원

거기 기한 제한이 있습니까?

●주차관리과장 박철구

거주자우선주차구역 6개월, 1년 단위로 계약을 합니다.

●곽노상 위원

그러면 선 거주자는 자동으로?

●주차관리과장 박철구

아닙니다. 1년 6개월 후에 다시 종합평점을 가립니다. 장애인이라든지, 자기 구획에서 가까운 거리라든지 종합점수가 있어요. 거기서 재산정해서 점수가 높은 사람을 선반영해줍니다.

●곽노상 위원

그러면 꼭 일정기간 선 거주자가 우선권이 주어지고 그런 건 아닙니까?

●주차관리과장 박철구

아닙니다. 계속 6개월, 1년마다 다시 평가를 합니다.

●곽노상 위원

그런데 주민들 이야기가 2년, 3년을 기다려도 그 자리가 안 난다고 하는데…

●주차관리과장 박철구

그건 현실 여건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다시 평가를 해도 그 분이 점수가 높으면 당연히 다시 재배정받습니다. 그런 결과가 좀 여러 곳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곽노상 위원

과장님, 거주자 평균 이용기간 자료 요청 좀 부탁드립니다.

●주차관리과장 박철구

알겠습니다. 별도로 자료 제출해드리겠습니다.

●곽노상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호재

박철구 주차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용주 도로과장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로과장 이용주

도로과장입니다.
질의하신 위원님 순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311쪽, 송파둘레길 연계코스 보행로 개선사업과 관련해서 김행주 부위원장님과 손병화 위원님께서 같이 질의를 하셨는데요.
김행주 부위원장님께서는 송파둘레길 연계코스 보행로 개선사업 감액사유와 특히 태양열 솔라병 1억원 삭감사유에 대해서 물어보셨습니다.
손병화 위원님께서는 둘레길 사업 감액사유와 향후 둘레길 사업의 로드맵에 대해서 질의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부분은 교통환경국장이 답변드렸고요. 보충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송파둘레길 연계코스 보행환경 개선사업은 탄천이나 성내천 둘레길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이 아니고 둘레길까지 가기 전 연계코스, 그러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보행 개선사업을 하고자 포괄비 형태로 확보된 그런 예산입니다. 당초 혁신도시과에서 시범구간을 선정해서 사업계획 수립하고자 하였으나 사업계획이 현재까지 미확정되어 도시와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예산을 제외한 잔여예산은 감액 조치한 그런 사항입니다.
그래서 추진했던 사업이 거여고가 하부 횡단보도 개선사업 부분에 있어서 바닥 신호등이나 신호체계 개선사업을 했고요. 보인고등학교 통학로 부분에 대해서는 보도정비, 자전거도로 신설 이런 부분을 시행한 그런 사업입니다.
다른 부분은 교통환경국장이 답변한 사항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제가 송파둘레길 관련해서 우리 공무원님들께 감사하고 고생하신다는 말씀을 한번 드리려고 합니다. 제 경험에서 나온 건데요. 여기 둘레길 관리는 무슨 과에서 하시죠?

●교통환경국장 홍정희

주로 치수과에서 하고요.

●손병화 위원

치수과에서 하시죠.

●교통환경국장 홍정희

예.

●손병화 위원

제가 성남까지 초저녁에 라이딩을 하다가 오는 길에는 해가 져서 좀 어둑어둑했습니다. 그래가지고 그 당시 갑작스러운 폭우로 인해가지고 아직 잘 정비가 안 된 상태였는데 성남 쪽에서 오다 보니까 가로등이 불이 하나도 안 들어와요. 그래서 엄청 어둡게 라이딩을 했었는데 송파에 딱 접어들자 가로등이 다 켜져 있는 거를 보고 너무 고맙기도 하고 고생한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호재

답변 끝나셨습니까?

●도로과장 이용주

아닙니다.
다음은 313쪽 이혜숙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거여고가 사용료에 대한 상세 설명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호재

위원님 자리에 안 계시니까요, 조금 이따가 하시면 되겠습니다.

●도로과장 이용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호재

그럼 답변 끝나신 거죠?

●도로과장 이용주

예.

●위원장 김호재

이용주 도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대양 치수과장,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수과장 강대양

치수과장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장종례 위원님께서 노후된 하수관로 악취로 인한 청소는 몇 년에 한 번씩 하는지, 청소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노후 하수관로는 우리구 현황이 655㎞ 정도 됩니다. 그래서 이 지역을 몇 키로 어떻게 했다고 구체적으로는 답변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보통 제가 보고드릴 수밖에 없는 것은, 상가 밀집지역이나 저지대 지역에 대해서는 매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지역에 대해서는 한 3년 정도 주기로 하고 있거든요.
그리고 이 청소는 어떠한 방법으로 하는지에 대해서는, 준설은 고압 살수차를 통해서 고압 살수로 쏴서 준설토를 빨아들여가지고 반출을 시키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아마 준설비가 매년 한 14억 정도, 우리구는 현황이 한 14억 정도 되고, 타구에 비해서 무척 적습니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악취에 대해서는 빗물받이 내에 악취차단시설이다 해서 냄새가 나지 않아서 속에다 넣고 그런 시설도 있고요. 그다음에 유수지 같으면 어떤 악취차단 시설을 별도로 설치해서 흡착식으로 하는 장비가 현재 설치되어 있고 거기에 대해서 활성탄 같은 것을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그렇게 악취를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다음은 손병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우리구 하수관로 전체에 대한 앞으로의 정비를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구는 방금 얘기했던 하수관로가 한 655㎞이다 보니 대부분 이 655㎞가 30년 이상 되었습니다. 그래서 매년 저희들이 ‘지금 몇 ㎞ 완료했습니다.’라고 데이터는 없지만, 실제로 현재 이 시점에서 보고드릴 수 없지만, 약 40% 정도는 하수관로가 정비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고요. 앞으로도 아마 우리가 시비든 구비든 예산을 최대한으로 확보해서 최대한으로 빨리 정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그리고 최옥주 위원님께서 빗물받이 청소가 용역인지 구 자체에서 하는 건지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구 빗물받이 개수가 한 3만 500여 개 정도 됩니다. 이 빗물단지는 매년 연간단가 준설업체가 있습니다. 그래서 준설업체를 통해서 한 가지가 있고, 그다음에 우리구 자체 현장기동반이 한 6명 정도가 있는데 이 기동반을 통해서 수시로 청소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빗물받이 청소예산만 한 6억 정도 예산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호재

강대양 치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환경과 오셨는데요, 일부 2개 삭감이 있거든요? 하실 말씀 없으십니까? 없으세요?

●이혜숙 위원

아니 위원장님, 본인들이 삭감해서 왔는데요.

●위원장 김호재

스스로 삭감하신 거예요? 멀리 오셨는데 말씀하실 기회를 드리고 싶었는데…
다음은 강필구 자원순환과장 답변하십시오.
○자원순환과장 강필구

자원순환과장입니다.
먼저 김행주 부위원장님께서 332쪽에 각종 폐기물 처리에 공사장 생활폐기물 공공선별장 지정 원가산정 용역비 2,000만원 삭감에 대해서 질의하셨는데요.
지금 저희가 각 가정에서 나오는 생활쓰레기는 공공에서 수거를 해서 공공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사장 생활폐기물은 각종 인테리어공사 같은 데서 나오는 5톤 미만의 건설폐기물을 말하는 겁니다. 이 폐기물은 현재 제도적으로는 공공선별을 하지 않고 민간영역에서 처리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 작년에 공사장 생활폐기물 감량 차원에서 각 구에 공공선별장을 설치하고 공사장 생활폐기물도 공공선별을 통해서 최대한 폐기물을 감축시키려고 노력하는 차원에서 예산이 편성됐고요. 추진을 했는데 현실적으로 서울시 각 구에서 공사장 생활폐기물 선별장을 선정하는 게 굉장히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그리고 폐기물관리법 상에도 아직까지 제대로 제도적으로 정비가 좀 덜 되어 있는 상태에서 서울시에서 추진을 하다가 일단 보류가 되어 있는 상태이고요. 앞으로 조금 더 제도적으로 정비를 해서 또 각 구의 공공선별장도 다 마련한 뒤에 추진이 돼야 할 사항이고요.
원가계산 용역비 2,000만원은 공공선별장으로 지정을 했을 때 저희가 공공선별장의 처리비를 주기 위해 원가산정을 하는 그 용역비가 되겠습니다. 그 2,000만원이 일단 삭감이 된 사항입니다.

●이혜숙 위원

과장님!

●자원순환과장 강필구

예.

●이혜숙 위원

건설폐기물이 지금 현재 저희 자원순환공원에 못 들어오게 되어 있잖아요?

●자원순환과장 강필구

예.

●이혜숙 위원

그런데 예전에 거기 저녁에 암암리에 들어오는 경우가 있었어요. 그래서 제가 한번 그걸 지적한 적이 있거든요. 그런데 요즘에는 그렇게 안 하죠?

●자원순환과장 강필구

저희가 24시간 365일을 직원들이 근무를 하고 있고요. 절대 있을 수가 없습니다.

●이혜숙 위원

아니 그러니까 경비하시는 직원분들하고 이렇게 해가지고 들어오는 경우가 있었어요. 요즘엔 그런 거 없으시죠?

●자원순환과장 강필구

예, 없습니다.
다음은 334쪽에 환경미화원 휴게실 예산편성 내용입니다.
곽노상 위원님하고 장종례 위원님, 손병화 위원님, 최옥주 위원님, 김호재 위원장님께서 질의를 했는데 포괄적으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환경미화원이 총 123명이 근무를 하고 있고요. 휴게실은 자원순환공원을 포함해서 열세 군데가 있습니다. 자원순환공원을 빼고는 열두 군데에서 전세보증금을 통해서 전세로 휴게실을 이용하고 있고 권역별로 분산되어 있습니다.
몇 군데를 제외하고는 한 10평 남짓한 공간에서 한 10명 정도가 휴게공간으로 사용하고 있고, 특히 지하층에 있는 경우는 습기와 냄새 이런 부분으로 인해서 근무여건이 굉장히 열악한 실정이고요. 최근에 수해피해를 입는 사례도 발생됐습니다. 그래서 열두 군데의 휴게실에 대해서 단계적으로 근무환경을 개선하려고 지금 계획을 하고 있고, 우선적으로 지금 지하에 있는 3개소는 올 하반기에 지상층으로 면적도 조금 늘리고, 조금 더 쾌적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상층으로 옮기려고 전세보증금 10억을 편성을 했고, 그리고 나머지 사무관리비 1,800만원은 이사할 때 들어가는 이사비용하고 소소한 도배·장판 비용 등 해서 1,200만원을 계상했고요. 그다음에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0.33%인데 10억에 대한 부동산 중개수수료하고, 그다음에 저희가 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세권 설정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기존 전세권의 해지와 또 새롭게 계약되는 전세권 설정에 대한 비용 해서 저희가 1,800만원 사무관리비로 잡았습니다.
그리고 인상액은 지금 현재 있는 3개소는 총 4억 8,000 전세보증금으로 살고 있고, 새로 10억 200만원을 하면 5억 2,000만원 정도가 인상이 되게 되고요. 기존의 4억 8,000은 반환을 하면 저희가 예산으로 반납처리를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계약은 추경예산이 확정이 되면 저희가 전세 계약을 하기 때문에 현재 전세 계약서는 아직 없는 상태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호재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게 참 힘들겠어요. 전세권 설정을 하기가 소유자 입장에서는 등기부가 상당히 지저분해지다 보니까 말소하고 다시 재설정하고 이러는 과정이 보통 건물 소유자들은 좋아하질 않죠. 그러다 보니까 우리 집행부에서는 반드시 채권확보를 보전하기 위해서 전세권 물권 설정을 하는데 그 건물주를 찾는 게 협의가 되는 게 아마 좀 힘들 것 같습니다. 그만큼 많이 뛰어다니셔야 될 것 같은데 어쨌든 채권확보가 일단 우선이니까 최선을 다해서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강필구 예, 알겠습니다.
○장종례 위원

잠깐 질문요!
그러면 보증금 총액이 실제 얼마 된다는 거죠?

●자원순환과장 강필구

10억 200만원이요.

●위원장 김호재

세 곳에 대한 10억이죠?

●자원순환과장 강필구

예, 그렇습니다. 3억, 3억, 4억 그렇게 있습니다.
●위원장 김호재 아까 부재중이실 때 이혜숙 위원님 질의, 도로과장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로과장 이용주

예, 도로과장입니다.
313쪽, 이혜숙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거여고가 사용료 지급에 대한 상세 설명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거여고가는 16개 경관, 2만 670㎡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소유권은 한국도로공사에 있습니다. 그래서 공익목적 및 주민편의시설로 10개 부서에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사용내역을 보면, 주차관리과에서 거주자우선주차장, 문화체육과에서 다목적 체육시설로 게이트볼장을 운영하고 있고, 자원순환과에서 송파구 재활용센터, 일자리정책과에서 사회경제적 지원센터, 총무과에서 송파적십자 봉사센터, 재활용프라자로 이용하고 있고, 장애인복지과에서 장애인 편의시설, 도로과에서 도로보수 자재 및 제설창고, 교통과에서 재활용자전거 보관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의 사용료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2010년도부터 2020년까지 도로공사와 10년 협약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매년 2억 5,000씩 주차관리과에서 주차장특별회계로 50%, 도로과에서 50%를 매년 예산을 확보해서 그동안 2억 5,000씩 매년 2020년까지 지급해 왔던 사항인데요. 여기에 계신 다선 위원님들은 아시겠지만 매년 예산 확보할 때마다 이 부분의 문제점을 제기하셨었고, 이거 협약을 해서라도 점용료를 안 주는 방향 쪽으로 검토를 하라고 계속 문제 제기를 하셨던 사항입니다. 그래서 2020년도에 한국도로공사 본사가 있는 상주까지 계속 찾아가면서까지 협약을 해서 사실은 점용료를 안 내게끔 협약을 했던 사항입니다. 점용료 2억 5,000을 안 내는 대신 도로공사 측에서는 점용 허가 조건으로 화재 영향평가를 시행하라, 또 구조물 화재 위험성에 대한 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하라, 여러 가지 조건이 있어서 금번에 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하고자 2억 5,000을 요청하는 사항입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그러니까 과장님 답변하신 대로 그동안에는 저희가 사용료를 쭉 도로공사에다 내고 있었잖아요, 그죠?

●도로과장 이용주

예, 그렇습니다.

●이혜숙 위원

그런데 지금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10개 부서가 거기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그 부서장조차도 그동안에 우리가 사용료를 내고 있었는지 안 내고 있었는지를 모른단 말이에요. 지금 과장님 답변하신 대로 저희가 이 2억 5,000을 내는 부분에 관해서 항상 지적사항이었잖아요, 그죠?

●도로과장 이용주

예.

●이혜숙 위원

그래서 이런 게 우리 집행부에서 공유가 안 되는 거 같아요. 그래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사실 이 보험료도 우리 도로과에서만 낼 일이 아니에요. 타 부서도 내야지. 지금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우리 도로과에서는 조금만 사용하는 거예요. 사용하는 부서는 우리도 거기 가보지만 오히려 다른 부서는 더 많이 사용해요. 이 화재의 위험이 있는 부서는 다른 부서가 더 많아. 그래도 보험료는 왜 우리 도로과에서 내야 되냐고, 그쵸?
그렇지만 이게 도로공사고, 주 관리가 도로과니까 도로과에서 내는 걸로 저는 이해를 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타 부서에서 사용하는 그거에 고마움을 느끼고 있어야 된다 이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이상입니다.

●도로과장 이용주

예, 감사합니다.

●이혜숙 위원

여기 계시는 상임위 위원님들도 우리 도로과에 감사하다는 마음을 가지고 계세요.

●위원장 김호재

감사합니다, 도로과장님.
추가 질의하실 분 안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통환경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마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교통환경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2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모두 마쳤습니다.
그러면 예산안에 대한 위원님과의 의견조율과 계수조정 및 중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할 건데요. 시간이 조금 남아 있어서 계수조정까지만 제출만 하시고 중식 가시는 게 어떠실까요? 괜찮으십니까?
그러면 예산안에 대한 위원님들과의 의견조율 및 계수조정 그리고 중식을 위하여 14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호재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2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신중히 검토하여 다음과 같이 계수조정을 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계수조정된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삭감과 증액 내역은 회계별로 총괄내역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세부내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삭감 내역입니다.
미래전략국 문화체육과 장애인체육대회 개최 1억 5,000만원 중 3,000만원 삭감하여 1억 2,000만원, 행정안전국 자치행정과 국경일 국기달기 운동 4억원 중 1억원 삭감하여 3억원, 주민복지국 복지정책과 국가보훈대상자의 보훈(예우)수당 지급 27억 8,400만원 중 22억 3,200만원 삭감하여 5억 5,200만원, 어르신복지과 저소득 독거노인 생활보조 수당 지원 6,342만원 전액 삭감, 장애인복지과 장애수당 추가지원 5억 4,000만원 전액 삭감으로 총 5건 29억 6,542만원을 삭감하였습니다.
다음은 증액 건의 내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 우수공무원 시상 600만원에서 200만원을 증액하여 800만원, 미래전략국 문화체육과 학교체육시설 사용료 지원 6,000만원에서 6,000만원을 증액하여 1억 2,000만원, 구립체육시설 사용료 지원 6,000만원에서 6,000만원 증액하여 1억 2,000만원, 반려견 놀이터 운영 1,391만 6,000원에서 9,608만 4,000원을 증액하여 1억 1,000만원, 예비비로 25억 증액 재난관리기금으로 2억 4,733만 6,000원을 증액하여 총 6건 29억 6,542만원을 증액 건의하는 것입니다.
지방자치법 제142조 제3항에 지방의회는 지방자치단체장의 동의 없이 지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가시키거나 새로운 비용 항목을 설치할 수 없다고 명시되어 있으므로 동의를 얻고자 합니다.
구청장을 대신하여 이석우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이석우

기획재정국장 이석우입니다.
심도 있는 예산안 심사를 위해 애쓰신 김호재 위원장님, 김행주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2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수정안에 대하여 검토한 바 동의함을 말씀드립니다.
사업예산 집행 시 사업의 목적대로 한 푼의 낭비 없이 효율적으로 집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호재

이석우 기획재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의 동의가 있었습니다.
그러면 2022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은 계수조정된 내역과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나머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22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은 계수조정된 내역과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나머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들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심사에 임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것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