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0회 본회의 제3차 2021.12.17

영상 및 회의록

○의장 이황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90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그러면 먼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혜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제290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3차 의사일정
5분자유발언 현황
(부록에 실음)
○이혜숙 의원

존경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실3동, 삼전동 출신 도시건설위원회 이혜숙 의원입니다.
(영상자료 제시)
제 지역구에는 아파트로만 구성된 행정동이 있습니다. 그 아파트에 거주하는 0세부터 7세까지 어린이 분포를 보면 갤러리아팰리스가 156명, 레이크팰리스가 650명, 트리지움이 895명, 주공5단지가 595명이고, 어린이집 형태를 보면 레이크팰리스에 가정어린이집이 4개, 민간어린이집이 1개, 주공5단지에는 가정어린이집이 7개이고, 트리지움은 가정어린이집이 2개, 민간어린이집이 1개가 있습니다.
여기에 보시는 바와 같이 트리지움의 어린이가 895명으로 레이크팰리스보다 30%가 많음에도 어린이집은 3개로 레이크팰리스의 60% 수준이며, 잠실3동에서 어린이집은 가장 적습니다. 그나마 트리지움에는 밀알유치원이 하나 있어 그 동안에는 주민들이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지냈습니다.
그러나 요즘 트리지움아파트가 보시는 바와 같이 시끄럽습니다. 이렇게 주민들의 원성이 높아진 이유는 송파구의 교육행정을 책임진다는 강동송파교육청에서 주민의 의견을 들어 보지도 않고 안일한 행정 처리를 하여 주민들의 공분을 일으킨 것입니다.
밀알유치원은 트리지움아파트 재건축과 함께 2008년 2월 13일, 5학급 130명의 정원으로 교육청으로부터 설립인가를 받아 2021년 7월 12일 폐원하기까지 유치원으로써의 기능을 하였습니다만 주민들과 학부모들에게 한마디의 공지도 않고 폐원되어 현재 트리지움의 어린이는 갈 곳을 잃었고, 맞벌이 부모들은 애들을 맡길 곳을 찾지 못해 출근도 어려운 현실입니다.
밀알유치원 휴원 절차 진행 과정을 보면 교육청에서 휴원 인가를 검토할 때 분명히 밀알유치원의 재개원을 전제로 하였음에도 어찌 폐원을 승인하였는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강동송파교육청의 검토내용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휴원 사유가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발생한 누수 및 누전으로 인하여 유아의 안전이 우려되고, 이에 따른 건물 보강공사 실시를 하기 위해 휴원 하고자 함’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정상운영 계획 내용을 보시면 ‘건물 보강공사는 2021년 9월까지 완료 예정이며, 2022학년도 유아모집을 하여 개원 예정’이라고 되어 있고 또한, 검토결과 내용을 보면 보강 공사 이후 ‘교원 및 교재, 교구를 갖추어 2022학년도 유치원 운영’을 갖추겠다는 추진계획서를 제출하였으며, ‘2022년 원아모집에 적극 협조’ 한다는 조건부로 강동송파교육청에서 휴원을 인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6월에 유치원 폐원 신고를 교육청에 제출하였으며, 모든 사항을 알고 있던 교육청은 유아교육법 시행령 제9조 제3항에 규정한 학부모 의견청취를 하지도 않은 채 2021년 7월 12일에 폐원을 인가하였습니다.
교육청에서는 유치원 휴원으로 기존 원생이 다른 유치원으로 불가피하게 전원조치 되었음을 알고 있었고, 교육청 스스로가 휴원 조건에 2022년 원아모집에 적극 협조한다는 조건을 내걸어 놓고는 휴원 인가한지 불과 3개월밖에 안 된 유치원의 폐원 신고를 처리하면서 휴원 전 원생의 학부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부모 의견청취가 필요 없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유치원의 안전상 문제로 시작한 휴원이라 어쩔 수 없이 다른 유치원으로 전원한 학부모들은 수리가 끝나면 모집소식이 올 거라고 학수고대를 하며 기다리고 있었는데, 어떻게 의견청취 할 학부모가 없다는 것이며, 유치원이 폐원 인가되는 이런 날벼락이 있습니까?
교육청에서는 도대체 무슨 사유로 유아교육법에서 명시한 학부모 의견청취를 무시하고 폐원 인가를 강행하였는지 그 과정을 명명백백 밝히고 후속조치를 하여야 할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주민들의 심판을 피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다음은 송파구청 행정업무 처리를 되돌아보겠습니다.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52조 1항을 보면 2,000세대 이상의 주택을 건설하는 주택단지는 유치원을 건립하도록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트리지움아파트 조합원들은 재건축 당시 밀알유치원 부지를 분양하였으며 송파구청으로부터 2007년 8월 24일에 사용승인을 얻었습니다.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발언한 부분) 하지만, 송파구청은 유치원의 건축물 용도변경을 처리하면서 밀알유치원은 공동주택관리법에서 입주자의 공유시설이 아닌 복리시설이라는 이유로 주민의 의견은 듣지도 않고 895명의 아동이 있는 3,696세대 아파트단지의 유치원 시설 일부를 1종 근린생활시설로 변경해 줬습니다.
유치원 소유자가 강동송파교육청에 폐원신고를 2021년 6월 23일에 제출하고 인가도 나기도 전인 7월 7일에 용도변경을 신고하였는데 인가가 2021년 7월 12일에 나자마자 7월 15일에 법적 문제가 없다는 이유로 송파구청에서는 신속하게 처리를 한 것입니다.
비록 법적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밀알유치원이 관련 법령에서 정한 재건축 필수시설이고, 주민 생활과 밀접한 시설인 점을 조금이라도 생각했더라면 최선의 방안을 강구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번 밀알유치원 폐원과 용도변경을 주민의 의사에 반하여 신속하게 처리한 강동송파교육청과 송파구청을 바라보는 트리지움 3,700세대 주민을 비롯한 송파구민이라면 누구나 의문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트리지움 입주자대표회의와 유치원을 보내지 못한 900여명의 학부모들의 공분은 날로 심해지고 있으며, 이렇게 근조기를 달고 근조화환까지 놓인 게 아니겠습니까?
애초에 밀알유치원은 2,000세대가 넘는 공동주택단지의 부족한 유아교육을 위해 법령에서 규정한 시설이며, 당초 조합원의 염원으로 아파트와 함께 건립이 된 시설입니다. 이렇게 건립된 유치원이 처음 시설인가 후 용도변경이 가능한 것을 누가 알았겠으며, 주민의견도 듣지 않고 행정업무가 신속하게 진행될지를 누가 알았겠습니까?
강동송파교육청과 송파구청이 행정업무 처리하기 전에 주민의견을 한번이라도 들었다면 지금과 같은 주민과 유치원 간의 불화는 없었을 것이며, 주민들의 신뢰도 무너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강동송파교육청은 밀알유치원 폐원 인가를 취소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이황수

이혜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순애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순애 의원

사랑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실본동, 잠실2동, 잠실7동 지역출신 도시건설위원회 김순애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잠실유수지와 탄천동로 사이에 위치해 있는 송파구 하수관 준설토 중간적치장 악취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하여’라는 주제를 가지고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하수관 준설토 중간적치장이란 하수관의 준설작업으로 발생되는 법정폐기물인 준설토를 한 군데에 모아서 최종처리장으로 보내기 전에 관계법령에 따라 수분함량을 85% 이하로 줄이기 위한 시설입니다.
송파구의 하수관 준설토 중간적치장은 1994년 잠실동 353번지 제방녹지에 설치된 이후 27년 동안 운영되어 왔지만 인근 잠실본동과 잠실7동 주민들은 뚝방 길 언덕 위에 하수관 준설토 중간적치장이 있는지도, 중간적치장에서 무엇을 하는지도 모른 채 탄천변에서 발생하는 악취의 원인이 모두 1974년에 설치된 잠실유수지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송파둘레길 탄천길이 완공되어 운동이나 산책을 다니시는 지역주민들이 늘어나면서 제방 언덕 위에 가설 펜스를 쳐놓은 곳에서 악취가 넘어오는 것 같다며 그 안을 확인해 달라는 민원이 저에게 계속 들어왔고, 저는 이번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중간적치장 현장조사를 통해 악취 발생의 실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잠실유수지에서도 악취가 나오겠지만 제방 언덕 위에 위치한 하수관 준설토 적치장에서 발생해 바람을 타고 내려오는 하수구 냄새를 모르고 지난 27년간을 견뎌왔던 지역주민들을 생각하면 오히려 모르는 게 약이라는 속담을 떠올리는 저에 대한 분노가 치밀어 오르기도 합니다.
1994년, 2008년, 2021년에 찍은 항공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늘에서 내려다본 중간적치장의 모습은 27년 전이나 지금이나 별로 달라진 게 없어 보입니다.
탄천동로 종합운동장 방향 우측의 제방에 위치한 중간적치장의 외부 입구 모습입니다. 중간적치장 입구로 들어가면 관내 하수도 준설공사 현장사무실로 사용하는 컨테이너 박스가 2개 있고, 안쪽으로 30미터 정도 더 들어가면 준설토 야적장과 침사지가 있습니다.
야적장과 침사지를 가려놓은 가설 펜스 너머의 나뭇가지 사이로는 사진에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100미터 정도 거리에 우성아파트 29동 건물이 보입니다.
침사지에는 준설토에서 흘러나온 오수로 가득 차 있었고 그 썩은 물에서 나오는 심한 악취가 인근 우성1·2·3차아파트, 아주중학교, 아주초등학교 및 잠실본동 주거지역에 그대로 퍼져나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중간적치장에는 악취 저감을 위한 시설이나 장비도 없었고 잔토처리와 침사지 정리나 청소 등 관리의 흔적이 거의 없는 오염된 하수관 준설토의 야적·자연건조장이자 방치장이었습니다.
이러한 준설토 중간적치장 악취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저는 악취발생의 근원이 되는 야적장과 침사지를 모두 없애고 반입된 하수관 준설토를 탈수·건조설비에 넣어 바로 처리한 후 밀폐된 적재함에 보관하였다가 반출하는 시스템의 도입 방안을 검토하여 조속히 시행해 줄 것을 제안합니다.
이와 병행하여 하수관 준설공사 현장에서부터 하수관 준설토를 탈수하여 재활용 여부를 판별하는 시스템의 도입도 필요합니다.
하수관 준설공사 현장에서 판별한 재활용이 가능한 준설토는 중간적치장을 거치지 않고 재활용처리장으로 바로 이송하여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재활용이 불가능한 준설토는 중간적치장으로 이송·처리한 후 최종처리장으로 보내게 되면
하수관 준설토의 재활용률도 높이고 중간적치장의 반입 물량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담당 공무원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현재의 중간적치장은 공간도 협소하고 준설토를 탄천동로에서 반입·반출하는 데에도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이전 대책을 수립하여야 하나 송파구 관내의 유휴 토지가 전무한 실정으로 현재로써는 이전 설치가 어렵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중장기적 관점에서 현재의 중간적치장을 폐쇄하고, 서울시와 협의하여 서울시가 운영하는 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 하수관 준설토를 처리하는 방안이나 인접한 서울시 자치구나 경기도 시·군과 협의하여 공동으로 처리시설을 마련하여 운영하려는 노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송파구 하수관 준설토 중간적치장 악취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각별한 관심과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러한 노력이 성공을 거두어 현재의 중간적치장이 폐쇄되고, 생태경관보전지역인 탄천에 탄천동로 지하화 및 지상공원화, 그리고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때 송파둘레길 탄천길을 이용하는 관광객도 늘어나 국제관광도시 송파와 함께 서울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의장 이황수

김순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인섭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인섭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락2동, 문정1동 박인섭 의원 입니다.
저는 오늘 ‘구민 안전을 위하여 건축안전센터를 반드시 확대·설치하여야 한다.’ 라는 제목으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안전에 관한 문제는 우리 67만 송파구민들이 평안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서둘러서 안전센터를 확대·설치하여야 된다고 봅니다.
먼저 화면자료를 통해서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자료 제시)
지금 보신 바와 같이 우리 주변에 예상치 못한 사건사고들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섬뜩합니다. 너무나 무섭지 않습니까? 안전에 대하여는 강조하고 강조해도 예방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이미 2022년 1월부터, 내년 1월입니다. 시행하는 것으로 지역건축안전센터 설립 및 건축안전특별회계의 설치 신설 등 건축법이 이미 개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국토교통부로부터 안전센터의 설치를 확대하기 위하여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도, 특별자치도 및 인구 50만 이상 시·군·구에 지역건축안전센터 설치를 의무화 하도록 함은 물론, 서울시에서도 이와 관련 건축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본 제도가 안정적으로 운영·정착될 수 있도록 업무 협조를 강력히 요청한 바 있습니다.
공문 내용도 화면으로 잠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씨가 작아서 잘 안 보이는데요. 국토부와 서울시에서 보낸 자료인데, 저번 게 국토부 거고, 지금 나오는 게 서울시에서 독촉 온 공문입니다.
도시관리국장님, 나오셨나요?
국장님께서 서울시에 계실 때 우리 송파구로 두 번씩 이렇게 과 단위로 안전센터 설치하라 이렇게 촉구공문까지 내려온 사안입니다.
공문 내용과 같이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강력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우리 구는 아직까지 확대 운영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건축과 내 팀 구성으로만 운영할 뿐 과 단위 확대개편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 구 건축물 현황을 보겠습니다. 우리구에서 30년 이상 된 노후건축물이 8,700개동 있습니다. 이 중 취약한 조적조 노후건축물이 4,000여개동, 그리고 아파트가 5,000여동, 다세대가 5,100동, 단독주택이 7,200개동이 있으며, 우리 구 모든 건물에 대한 안전점검 및 우기·해빙기 등 수시점검, 그리고 대형공사장 안전점검, 해체 건축물 등 안전에 관련된 업무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안전대책이 저는 시급하다고 봅니다.
최근 안전관련 사건사고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보신 바와 같이 종로·동작·서초 등 여러 곳에서 건축물 해체 시 발생한 안전사고입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354건의 안전사고로 19명이 사망을 하였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 구에서 이와 같은 안전사고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할지 모릅니다. 사고는 예고가 없습니다. 특히 해체공사장의 안전관리에 대하여는 강화가 더욱 필요한 시점입니다. 건축과 내 안전팀의 구성이나 업무처리 내용을 종합해보면 업무효율 면이나 조직 면에서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봅니다. 모든 측면에서 매우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왜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에서 지속적으로 빨리 과 단위 독립설치를 원칙으로 할 것을 독촉하고, 요구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확대·설치를 하지 않고 있는지, 이러다가 큰 사고라도 나면 누가 책임을 질 것입니까? 어떻게 하려고 하는지 걱정이 태산 같습니다. 건축법 제87조의2에 의거 건축안전센터를 확대·설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건축 관련법이 2022년 1월부터 시행하도록 되어있지 않습니까? 시급을 다투는 만큼 당장이라도 확대·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주민의 안전은 우리 모두의 행복입니다.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발언한 부분) 구청장님! 다시 한 번 강조 말씀드립니다. 구청장님께서 조속한 시일 내 안전센터를 확대·설치 할 것을 기대합니다.
발언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박인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문재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문재 의원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오금동, 가락본동 이문재입니다.
먼저, 송파구의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한 점 구민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저는 여기 계신 분들도 부끄러움을 아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여기 계신 분들께 의원이란 호칭을 쓰기도 민망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송파구의회의 역할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송파구의회 홈페이지에는 우리의 역할을 네 가지로 구분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예산안 심의·확정 및 결산 승인의 역할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설명에는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시민들이 내는 세금이 한 푼도 낭비되지 않도록 심의·의결 절차를 거치고 있다.
어제 예결위는 로그롤링으로 일명 투표거래, 또는 투표담합의 예시로 쓰일 만큼 미숙한 송파구의회의 민주주의 의식을 보여줬습니다.
제가 상임위 예산안 심사과정 당시 치열한 논쟁 끝에 12억 규모의 송파소식지 사업예산을 약 5억원 삭감한 일은 모두 아실 겁니다. 그리고 그 이유도 다들 아실 겁니다.
화면을 봐주십시오.
(영상자료 제시)
송파구 전역에 버려진 송파소식지입니다. 제 눈에는 예산이 낭비되고, 버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보이십니까? 매년 불필요하게 많은 양이 인쇄되어 버려지고 있는 이 사업에 송파구는 2019년 4억원을 시작으로 2020년 9억, 2021년 12억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이게 옳은 일입니까? 2019년, 2020년에 송파소식지가 부족해서 문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까? 심지어 이 송파소식지는 표지부터 구청장 사진으로 시작해서 구청장이 악수하는 사진, 뭔가 바라보는 사진 등이 너무 많다, 위화감을 느낀다는 민원이 있는 수준입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송파소식지가 아니라 송파구청장 화보집이라는 소리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다음은 이번 예결위원 중 민주당 어느 분의 제210회 정례회 5분발언 중 내용의 일부입니다. 잘 들어보십시오. “구청장이 마치 송파구 전속모델, 광고모델이 된 것처럼 각 면마다 사진을 싣고, 심지어 구청장과 전혀 관련이 없는 내용임에도 버젓이 구청장 사진을 끼워 넣는 상식 밖의 소식지 발행은 해도 너무한 것 아닌가요? 구민의 혈세로 조성된 예산으로 제작하는 소식지인데 왜 구청장 개인의 홍보를 원색적으로 해줘야 합니까? 그리고 송파구에서 지난 3년간 추진한 각종 사업들이 과연 구청장의 독자적인 아이디어로 혼자서 그 많은 일들을 다 했습니까? 구청장 말고는 아무도 없다는 것입니까?” 잘 들으셨습니까? 마치 지금의 구청장에게 하는 말처럼 들립니다.
이어서 발언하겠습니다. 저 또한 이처럼 버려지는 송파구청장 화보집을 위해 예산이 낭비되지 않아야 한다는 게 저의 삭감의 이유인데, 이번 예결위원 중 민주당 이성자, 나봉숙, 윤영한, 김희숙, 조용근, 김호재, 이서영, 국민의힘 박경래, 한상욱, 이하식, 이영재, 심현주 이상 호명되신 분들 중 상임위에서 삭감된 5억을 예결위에서 2억 7,000만원 증액에 동의하셨거나, 주장하신 분은 구민께 떳떳한 이유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제8대 송파구의회 임기도 이제 6개월 정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다시 한 번 송파구민 여러분의 세금이 송파구청장 화보집 발간에 쓰이게 된 점 사과드립니다.
여기 앉아계신 분들께 당부 드립니다. 부디 스스로 구민께 부끄러운 짓 하지 마십시오. 구민께서 주신 권한 엿 바꿔먹지 마십시오.
이상입니다.

(●이서영 의원 의석에서 ― 5분자유발언은 의원한테 지적질 하라고 주는 자리가 아니에요. 본인의 소견만 말씀하세요. )

●의장 이황수

이문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재정복지위원회 정명숙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명숙 의원

심사보고에 앞서 이른 아침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임해주신 의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재정복지위원회 정명숙 의원입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재정복지위원회에서 심사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심사보고를 하겠습니다.
주요 개정 내용을 말씀드리면, 상위법에서 종교단체의 의료업에 사용하는 부동산의 재산세 감면율에 대한 위임한 적용 기한이 만료됨에 따라 해당 조문인 제3조를 삭제하고, 안 제8조에서 외국인 투자유치 지원을 위한 감면 규정의 상위법령 개정사항을 반영하였으며, 안 제13조에서는 직접 사용의 범위를 ‘건축물’에서 ‘건축물 및 주택’으로 개정 내용을 적용하고, 안 제 14조 및 제15조에서는 상위법 변경 및 개정사항을 반영한 조문을 정비한 내용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안건과 관련하여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의결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정명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조례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심현주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현주 의원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심현주 의원입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하여 심사보고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송파구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인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사항을 반영하고, 현행 조례상의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고자 조례 일부를 개정하려는 것입니다.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6조는 전자게시대의 광고물 표시기준 완화적용 조항을 신설하였고, 안 제14조는 옥외광고 심의기간 변경 및 재심의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안 제30조는 현금, 수입증지 외에도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전자결제 등 수수료 납부방법을 다양화하고, 수수료 반환근거를 신설하였으며, 안 별표3은 가로등 현수기 민간개방에 따른 수수료 적용기준을 마련하여 세수 확보의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안 별표6은 옥외광고사업자 손해배상 책임보험 미가입자에 대하여 책임보험 가입의무 위반일수에 따른 과태료 규정을 신설하여 과태료 부과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본 안건과 관련하여 논의한 결과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바와 같이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심현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조례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납세자보호관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도 송파문화재단 출연 동의안을 일괄상정합니다.
행정교육위원회 손병화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병화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교육위원회 손병화 의원입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사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납세자보호관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및 2022년도 송파문화재단 출연 동의안에 대하여 보고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송파구 납세자보호관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 주요내용은 지방세기본법에 따라 운영 중인 납세자보호관 제도와 관련하여 자치구 간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행정안전부의 표준안에 맞춰 안 제7조 고충민원의 신청, 안 제12조의 권리보호요청의 신청과 관련하여 신청기한 및 적용 범위 등을 명확하게 규정함으로써 지방세 납세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제도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다음으로, 2022년도 송파문화재단 출연 동의안은 지방재정법에 따라 재단법인 송파문화재단에 송파구청이 출연하기 위하여 사전에 송파구의회의 동의를 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동의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출연 대상은 ‘재단법인 송파문화재단’이며, 출연 내용은 송파문화재단의 효율적인 운영과 사업추진에 필요한 인건비, 정책사업비 등을 출연하려는 것으로, 출연 금액은 19억 4,329만 2,000원입니다.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각각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납세자보호관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납세자보호관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2022년도 송파문화재단 출연 동의안
2022년도 송파문화재단 출연 동의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손병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두 건의 조례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납세자보호관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도 송파문화재단 출연 동의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인사위원회 위원 실비보상 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사무국 설치 및 직원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장애인공무원 편의지원 조례안, 의사일정 제1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1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4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안, 의사일정 제1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사무국 직무대리 규칙안, 의사일정 제1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사무인계인수 규칙안, 의사일정 제17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사무국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의사일정 제18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근무에 관한 규칙안, 의사일정 제19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여비 지급 규칙안, 의사일정 제20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명예퇴직수당 등 지급에 관한 규칙안, 의사일정 제2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별정직공무원 자진퇴직수당 지급에 관한 규칙안, 의사일정 제2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비위공직자의 의원면직처리 제한에 관한 규칙안, 의사일정 제2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의사일정 제24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의사일정 제2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공무국외출장 규정안, 의사일정 제2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공무원증 규정안, 의사일정 제27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6급 이하 시보공무원 실무수습 규정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김희숙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희숙 의원

운영위원회 위원장 김희숙입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전부개정과 관련 자치법규 제·개정안 23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올해 1월 12일 지방자치법이 전부개정 되었고, 내년 1월 13일부터 전면 시행됨에 따라 이번 제290회 정례회 기간 중 운영위원회에서 조례안 제정 5건, 개정 4건, 규칙안 제정 8건, 개정 3건, 규정안 제정 3건 등 총 23건의 자치법규 제·개정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의회의 인사독립과 관련하여 의회사무국 소속 직원의 인사, 복무, 여비 등에 관한 사항을 정비하고,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 및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등에 상위법 변경 사항을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조례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하였습니다.
총 23개의 자치법규 제·개정안은 행정안전부 표준안 및 서울특별시 송파구 조례·규칙·규정에 준하여 마련하였으며, 미비한 사항에 대해서는 추후 수정·보완하는 것으로 운영위원회에서 의견을 모았습니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의안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인사위원회 위원 실비보상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사무국 설치 및 직원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장애인공무원 편의지원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사무국 직무대리 규칙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사무인계인수 규칙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사무국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근무에 관한 규칙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여비 지급 규칙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명예퇴직수당 등 지급에 관한 규칙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별정직공무원 자진퇴직수당 지급에 관한 규칙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비위공직자의 의원면직처리 제한에 관한 규칙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공무국외출장 규정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공무원증 규정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6급 이하 시보공무원 실무수습 규정안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김희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23건의 안 제안설명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27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6급 이하 시보공무원 실무수습 규정안까지 23건의 안을 제안설명 한 바와 같이 각각 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각각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28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난 11월 22일부터 11월 29일까지 8일간 각 상임위원회별로 실시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지방자치법 제41조의2에 따라 본회의에서 의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각 상임위원회에서 채택한 안대로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운영위원회)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행정보건위원회)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재정복지위원회)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도시건설위원회)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29항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30항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호재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호재 의원

안녕하십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호재 부위원장입니다.
먼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하시느라 수고해주신 이하식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번 정례회 기간 동안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9일 송파구청장으로부터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이 제출되어 12월 6일부터 9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로 예비심사를 거쳤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12월 10일부터 17일까지 각 국별, 부서별 단위로 심도 있는 심사를 하였습니다.
먼저 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의 총규모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 및 특별회계 세출 예산안 총규모는 금년 대비 1,006억 2,000만원이 증가한 1조 641억 5,400만원이며, 이중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1조 63억 200만원이고, 특별회계는 578억 5,200만원입니다. 다음으로 2022년도 총 15개 기금 운용계획 총규모는 623억 5,300만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상정된 예산안이 꼭 필요한 예산인지, 특정사업에 편중되지는 않았는지 등 꼼꼼히 검토하여 필요 없는 예산은 삭감하고, 꼭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간담회를 통하여 면밀히 검토하여 증액을 건의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수정한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총칙 제8조 중 단서조항을 다음과 같이 한다. 단 다음연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한 후 교부된 경우에는 간주처리와 동시에 명시이월이 승인된 것으로 조치하고 의회에 사후 보고한다.
다음으로 계수조정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삭감과 증액내역은 회계별로 총괄내역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세부내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출예산 삭감내역입니다. 일자리정책담당관 성년 출발 지원금 외 70건에 17억 9,042만 7,000원을 삭감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 증액건의 내역입니다. 교육협력과 새마을문고 운영 지원 외 17건에 17억 9,042만 7,000원을 증액건의 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차장특별회계 세출예산 삭감내역입니다. 주차관리과, 주차관리과 기본경비 국내여비 2,694만원을 삭감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차장특별회계 세출예산 증액건의 내역입니다. 주차관리과, 주차관리과 내부거래 예탁금에 2,694만원을 증액건의 하였습니다.
다음은 기금 삭감내역입니다. 자치행정과, 남북교류협력사업기금 2,500만원 삭감되었습니다.
다음은 기금 증액내역입니다. 자치행정과, 남북교류협력기금예치 외 2건 14억 1,756만 7,000원 증액건의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일반 및 특별회계 삭감, 증액건의 내역에 관하여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의 의결된 바와 같이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이 본회의에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수정예산안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수정안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보고서
2022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2022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수정안
2022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김호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예.)
이혜숙 의원님 나오셔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의원

이혜숙 의원입니다.
우리 김호재 의원님께서 예결산위원회 며칠 동안 심사결과 보고를 잘 설명 들었습니다.
그런데 예결산위원회 들어가지 않은 의원님들께서 조금 더 일찍 이 자료를 받았으면 조금 더 심사숙고해서 공부를 했을 텐데 아까 조금 전에 받아서 미처 늦게 봤습니다.
그런데 보다 보니 제가 상임위 때 조금 전 동료의원님께서 예산 심의할 때도 철저하게, 우리 의원님들께서 예산심의는 철저하게 해야 된다고 5분발언도 해주셨는데, 저도 상임위 때 예산에 관해서 정말 사용계획서, 세부계획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철저하게 여쭤보고 했습니다.
그런데 예산을 편성해놓고도 어떤 세부계획서도 말씀을 못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삭감도 안 되고 이런 부분도 있었는데 예결위에서도 그런 부분은 전혀 내용도 없고 삭감도 안 되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한 번 여쭤보고요.
그리고 여기 내용을 보니까 과별로 국내여비가 전체적으로 삭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관해서 한 번 더 여쭤보려고 합니다.
혹시 어느 분이 답변하셔야 될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삭감내용에 도로과에 26번입니다. 송파둘레길 연계 코스 보행개선사업입니다. 16억이 편성되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그때도 상임위에서 세부계획을 말씀해달라고 했는데 세부계획이 없다고 분명히 말씀하셨는데 이게 삭감이 상임위에서 1억 3,000만원이 되었는데 그대로 예결위에서도 1억 3,000만원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예결위에 심의할 때도 유심히 들어봤습니다. 그런데 예결위에서도 별다른 내용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세부계획도 없는데 16억에서 1억 3,000만원밖에 삭감이 안 되었는지 설명 좀 해주시고요.
그리고 국내여비가 일괄적으로 삭감이 과별로 다 되었습니다. 이게 어떻게 일괄적으로 과별로 다 삭감이 되었는지 설명 좀 해주시면 제가 이해를 돕는데, 2022년도 예산을 무난하게 잘 이해를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이황수

이혜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홍정희 국장님 나오셔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교통환경국장 홍정희

이혜숙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 송파둘레길 연계해서 주변도로 정비하는데 총 16억원의 예산 편성해서 심의 요청 드렸고요. 구체적인 사업계획에 대해서는 상임위 때 포괄적이고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고, 사업 자체가 풀성 예산으로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사업물량을 뽑기는 좀 어렵다는 말씀 드리고, 저희들이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별도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송파둘레길이 올해 개통이 되었는데 송파둘레길에 여러 가지 한계라고 할까요. 어떤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큰 게 접근성이 어느 지역에 따라서는 접근하기가 매우 불편한 지역이 있고, 또 주변도로하고 연계가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송파둘레길을 찾아가는데 불편한 지역이 있고, 무엇보다도 송파둘레길은 잘 되어 있는데 주변도로하고 조화가 부족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또 지역에 따라서는 연계가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33개 이면도로에 대해서 그러한 부족한 부분이나 또 연계성이 부족한 부분들, 또 도로의 수준을 높여서 예를 들면 도마포장이라든가 아니면 장애인들이 접근하는데 턱이 있는 부분도 좀 있고요. 그러한 이면도로 33개소를, 송파둘레길과 접한 이면도로 33개소에 대한 전면적인 정비계획입니다.
33개 노선에 대해서 세부적인 사업물량을 다 뽑기는 실질적으로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일단 풀성 예산으로 편성했던 것이고, 한 가지 더 말씀 드리면 실무선에서는 20억을 편성 요구했던 것인데 구 재정상 그중에서 16억을 저희가 의회에 심의를 부탁드렸던 것이고, 의원님들께서 그중에서 또 다른 사업들이 있어서 상임위에서 1억 3,000만원 정도가 삭감이 되어서 여기에 대해서 그 안대로 통과가 된 것입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홍정희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혜숙 의원님! 따로 서면으로 한다니까 그거 받으시고 이해를 하세요.
본 안 심사에 대하여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2개 물어봤는데요?)
(「기본경비에 대한 질문도 있었습니다.」하는 이 있음)
기본경비도 기획재정국장님, 따로 서면으로 주시면 안 될까요? 충분히 이해가 갈 것 같은데요. 어제 심도 있게 했습니다. 따로 받으세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결에 앞서 2022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당초 예산안에서 수정된 부분 중 증액된 부분에 대하여 지방자치법 제127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구청장의 동의 여부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장을 대신하여 오늘 회의에 참석하신 하철승 부구청장님 나오셔서 동의 여부를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하철승

부구청장 하철승입니다.
제290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이황수 의장님과 박경래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수정안에 대하여 집행부의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높으신 식견과 경륜을 바탕으로 심도 있게 심의하여 주신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증액 부분에 대하여 구청장을 대리하여 동의함을 말씀드립니다.
의원님들께서 심의 확정해 주신 예산은 효율적으로 집행하여 구민의 행복이 증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하철승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하철승 부구청장님으로부터 수정된 예산안 중 증액 부분에 대한 동의가 있었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9항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수정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의사일정 제30항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수정안대로 수정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하철승 부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금일 본회의를 마지막으로 올 한해 계획된 회기 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동안 행정사무감사와 구정질문, 각종 안건 심사 등에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해주신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또한 세심한 준비를 통하여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예산심사를 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하식 위원장님과 김호재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박경래 의원님, 김희숙 의원님, 이영재 의원님, 이성자 의원님, 나봉숙 의원님, 윤영한 의원님, 한상욱 의원님, 조용근 의원님, 이서영 의원님, 심현주 의원님, 이상 열두 분의 예결특위 위원님 여러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아울러 제2차 정례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고생하신 집행부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우리 의회에서도 심사숙고하여 의결한 예산인 만큼 본래의 사업계획과 취지에 맞게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하여 송파구 발전 및 주민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아쉬운 마음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그 동안 송파구 발전을 위해 수고하신 하철승 부구청장님을 비롯하여 김기석 국장님, 서명호 국장님께서 오랜 공직생활을 마무리 하고 공로연수에 들어가시게 되었습니다.
하철승 부구청장님부터 인사말씀을 나와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부구청장 하철승

아무래도 이 자리가 우리 의원님들과 공식으로 뵙는 마지막 자리가 될 것 같습니다. 부구청장으로 근무하는 동안 여러 모로 배려해 주시고 협조해 주신 이황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송파구에서 근무하는 동안 즐거웠던 시간은 즐거웠던 시간대로, 또 힘들었던 시간은 힘들었던 시간대로 지금보다 더 나은 결과를 위한 보람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한 번 송파가족이면 영원한 송파가족 아니겠습니까? 몸은 비록 송파구청을 떠나지만 마음은 송파구에 단단히 묻어놓고 가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아무쪼록 건승하시고요. 특히 내년에 의원님들 소망하시는 바 모두 성취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그 동안 고마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소리)

●의장 이황수

감사합니다.
김기석 주민복지국장 나오셔서…
○주민복지국장 김기석

안녕하십니까? 주민복지국장 김기석입니다.
공직에 몸담은 지 엊그제 같은데 1월 1일 부로 공로연수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세월이 정말 빠르다는 것을 느낍니다. 많은 세월 긴 공직생활하면서 감회가 새롭고 만감이 교차하지만 그 중 좀 더 잘할 걸, 좀 더 베풀 걸, 좀 더 사랑할 걸, 그렇게 하지 못한 아쉬움도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들의 관심으로 무탈하게 공로연수에 들어갈 수 있어 감사하고 저 또한 행복합니다. 이제 저도 일반 송파구민으로 돌아가서 하지 못했던 일도 해보고 제2의 삶을 즐겁게 살 수 있도록 설계하겠습니다.
그동안 관심 주신 우리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의원님들도 하시고자 하시는 일 꼭 성취하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소리)
●의장 이황수 의회 서명호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사무국장 서명호

사무국장 서명호입니다.
제가 35년 8개월 됐습니다. 긴 여정 마지막 순간에 우리 존경하는 이황수 의장님과 하철승 부구청장님,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들과 함께 여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여러분과의 아름다운 동행의 소중한 순간들 제 마음 속에 꼭 간직하겠습니다.
저의 2막 인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건강할 일, 두 번째는 행복할 일, 그리고 서명호만의 무늬를 입혀나가면서 늘 신바람 나게 살아가겠습니다.
여기 계신 모든 분들도 앞날에 꽃길만 펼쳐지기를 저도 바깥에서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소리)

●의장 이황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제 공직에서 떠나시지만 송파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늘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새롭게 시작되는 인생2막에서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다가오는 2022년 임인년은 ‘검은 호랑이의 해’라고 합니다.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든 한해였지만, 이제는 우리가 더 강해질 때입니다. 호랑이처럼 힘센 기운으로 새해에는 위기에서 벗어나 구민 모두가 희망찬 미래로 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우리 송파구의회도 구민과 함께 행복한 송파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올해도 10여 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집행부에서는 무섭게 재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의 방역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 아울러 소외된 이웃과 복지 사각지대가 없는지 꼼꼼히 살펴봐 따뜻한 연말연시가 되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도 새해에도 구민 여러분과 여기에 계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90회 정례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프로필

-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부의안건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