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4회 본회의 제1차 2022.06.08

영상 및 회의록

○의사팀장 김선주

지금부터 제294회 송파구의회(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이황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임동국 부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파구의회 의장 이황수입니다.
제8대 송파구의회가 출범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 덧 임기 4년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정례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우리 8대 송파구의회는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정진하며 각종 지역현안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해결사이자 대변자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집행부에 대한 건전한 견제와 감시는 물론 구정 발전을 위한 쉼 없는 노력과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어느 임기 못지않게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코로나19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 풀뿌리 민주주의 기틀 마련 등을 위해 의회가 가진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여 대응책을 마련했습니다.
아울러, 우리 송파구는 최근 몇 년 동안 도시재편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지며, 어떤 도시보다도 역동적이며 살기 좋은 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에 부응하여 한국 예술종합학교 유치, 서울 국제교류 복합지구 개발, 송파둘레길 조성, 방이2동 및 가락본동 청사 복합개발 등 대규모 개발 사업에 따른 송파구 발전과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창의적이고 모범적인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8대 송파구의회는 67만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이러한 일련의 모든 성과는 주민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셨기에 가능하였습니다. 이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지난 임기동안 오로지 구정 발전과 주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해 오신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올립니다. 부족한 저를 의장으로 선택해주시고, 2년간의 중책을 수행함에 있어 대과 없이 임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배려와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것에 대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동안 우리들의 노력으로 이루어 낸 업적들은 우리가 사랑하는 송파의 곳곳에, 그리고 주민들의 마음속 깊이 기억될 것이며, 송파구 의회사에 영원히 기록될 것입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움이 있다면 우리 26명의 의원 모두가 지난 4년간 구민들을 위해 모범적으로 의정활동을 하였음에도 9대 의회에서 모두 함께 다시 만날 수 없다는 것이 무척 아쉽습니다.
아울러 다음 9대 의회에 등원하시는 의원님들께는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구민의 행복을 위해 활발한 의정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선 제8대 송파구청장에 당선되신 서강석 당선자님께 축하의 말씀을 전해드리며, 더 나은 송파를 만드는데 힘써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여러분들의 창의적인 정책개발과 적극적인 업무추진 자세가 밑바탕이 되어 송파는 밝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송파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열정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구정발전의 중심에 서서 열심히 수고해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지난 4년 동안 서울을 이끄는 송파를 위해 애쓰셨던 박성수 구청장님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비롯한 구정 현안사항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당초에 편성된 예산안을 목적대로 적절하게 사용되었는지, 예산 낭비는 없었는지 등을 마지막으로 열과 성의를 다해 심사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주요 의사일정이 차질 없이 진행되어 마지막 정례회가 성공리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그 동안 제8대 송파구의회에 보내주신 사랑과 성원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새로 출발하는 제9대 송파구의회에도 많은 관심과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끝으로, 67만 송파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선주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9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경위 및 안건 접수현황 등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홍순길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홍순길

사무국장 홍순길입니다.
제294회 송파구의회 정례회와 관련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경위입니다.
이번 제294회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에 따라 지난 6월 3일 집회공고를 하였고, 오늘 제294회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집행부 제출사항입니다.
폐회중 송파구청장으로부터 위원회 운영현황 및 정비계획에 따른 결과가 보고되어 인트라넷에 게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현황입니다.
이번 회기에 송파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안건은 총 5건으로 조례안 3건과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1건, 민간위탁 동의안 1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의원발의 의안은 총 2건으로 조례안 1건과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발의되었습니다.
이상 접수된 6건의 의안 중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은 각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그 외 행정교육위원회에 1건, 재정복지위원회에 2건, 도시건설위원회에 2건을 각각 회부하였습니다. 금일 제1차 본회의에 부의해서 처리할 안건은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입니다.
접수된 의안의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5분자유발언 신청현황입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이성자 의원님, 정명숙 의원님 이상 총 두 분이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조)
5분자유발언 현황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홍순길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성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성자 의원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이황수 의장님과 선후배·동료 의원 여러분, 임동국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실3동‧삼전동 지역 출신 이성자 의원입니다.
오늘 이렇게 제8대 송파구의회 마지막 회기에 8대 의원으로서 5분발언으로 마무리를 짓기 위한 이 시간을 마주하고 보니 이런저런 생각으로 만감이 교차합니다.
송파구의회 의원으로서 지난 12년의 세월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갑니다. 6대에는 의회 의원으로, 7대에는 행정보건위원장으로, 8대에는 송파구의회 의장으로, 12년의 기간 동안 송파구의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하며 제 자리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이 자리에 함께 하고 계신 의원님들 모두 저와 마찬가지겠지만 그동안 저의 의정생활은 구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한 각종 조례 제정과 구정질문, 5분자유발언을 통해 지역주민의 대변자로 주민의 눈과 귀가 되어 송파구와 함께 성장한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비록 송파구의회 의원으로서 소임은 이제 곧 끝나지만 본 의원과 지역주민들의 숙원 과제가 여전히 남아 있어 마음 한편으로 아쉬움이 남습니다.
본 의원이 떠나기에 앞서 지금 진행 또는 검토하고 있는 세 가지 사업들이 끝까지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당부의 부탁을 드리고 싶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첫 번째는 “삼전근린공원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입니다.
본 의원은 2015년부터 구정질문 등을 통해 삼전근린공원의 지하 공용주차장과 지상 근린공원 조성을 지속적으로 요구하였습니다. 그로부터 7년이 지난 금년 2월 드디어 착공을 하게 되어 지역주민의 한사람으로 반가운 마음이 듭니다.
본 사업이 마지막까지 잘 마무리 되어 부족한 주차난 해소는 물론 주민들의 쾌적한 안식처가 되었으면 합니다.
두 번째는 2022년 7월에 준공 예정인 “나루터 어린이공원 정비사업”입니다.
그동안 본 의원이 나루터 어린이공원 정비사업 개선을 위해 정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본 사업에 대한 애정이 많습니다. 부디 공사가 잘 마무리되어 인근 어린이들과 어르신들의 쉼터가 될 수 있도록 당부의 말씀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탄천변 삼전동 버스노선 확대”입니다.
본 의원은 2017년부터 5분자유발언을 통해 잠실3동과 삼전동을 기준으로 수서역까지 운행되는 버스노선을 확대해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현재 삼전동 탄천변 지역주민들은 3315번 1개의 버스노선만을 이용할 수밖에 없어 상대적으로 교통소외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들의 이동권 확보 측면에서라도 이 지역의 버스노선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집행부에서는 2020년부터 수서역과 삼전역을 잇는 버스노선 신설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디 마을버스가 개통되어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저를 비롯한 여러 의원님과 함께 심어 놓은 이러한 씨앗은 앞으로 새로이 구성되는 제9대 송파구의회 의원님들께서 반드시 결실을 맺어 주시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지금까지 말씀드린 오랜 숙원사업이 이제야 진행되고 있는 만큼 집행부에서도 본 사업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지나간 시간을 되돌아보며 조금 더 잘 했으면 하는 아쉬움은 남지만 저는 이제 숨 가쁘게 달려온 12년의 시간을 뒤로 하고, 송파구민의 한 사람으로 돌아갑니다. 지금까지의 저의 의정활동이 송파의 더 밝은 미래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또한 의정활동 중 부족했던 부분은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고, 마음의 상처를 입으신 분이 계시다면 이 자리를 빌려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으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지역신문 기자 여러분! 그동안 너무 감사했습니다.
저는 지역주민의 한 사람으로 공동체 발전을 위해 함께 하는 이웃으로 이제 여러분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건승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박수소리)

●의장 이황수

박수는 마음으로만 해주세요.
이성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명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명숙 의원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이황수 의장님, 박경래 부의장님,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송파구 발전에 관심을 갖고 의회까지 방문해주신 방청객 여러분, 올바른 보도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 제8대 송파구의회와 함께 ‘서울을 이끄는 송파’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신 임동국 부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명숙 의원입니다.
다시 한 번 인사드리겠습니다.
먼저 제8대 송파구의회 의원으로 임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 동료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제8대 의회 의정활동을 시작하면서 제259회 임시회를 통하여 책무에 어긋남이 없도록 열과 성을 다하여 의정활동을 할 각오라고 5분자유발언을 통하여 말씀드렸으며, 의회의 모든 절차와 진행과정은 대의민주주의의 대원칙인 대화와 타협을 매개로 의원 상호간의 존중과 합의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고, 그러한 약속을 이행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에서 마찰음이 발생한 점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는 개인의 영달을 위함이 아니고 송파구 주민 전체의 이익을 위하여 활동하는 대표자라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합니다.
저 자신을 되돌아보면서 제294회 정례회를 끝으로 임기를 마무리 한다고 생각하니 한편으로 아쉽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분들이 계셨기 때문에 무난히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의정활동을 원활하게 매끄럽게 진행하기 안내자 역할을 충실히 해주신 홍순길 사무국장님,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해 주신 이헌구, 박철구, 이미경 전문위원님 고맙습니다. 김소희, 강정애, 조율리아, 이승경, 박종진, 최운영님 감사합니다.
매번 행사 때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어려움을 마다하지 않고 수고해주신 의정팀 신재성 팀장님과 오정필, 김용수, 김희범, 이수경, 이공호, 김명광, 김미영, 이창희, 이병철, 정의선, 조재호, 장채린, 김민정, 차하연님 감사합니다.
의사팀 김선주 팀장님을 비롯하여 박대희, 유찬봉, 김진, 김남희 이경민님 감사합니다. 홍성봉 운영지원팀장님을 비롯하여 서동철, 이지섭 님 감사합니다. 지명훈 의정홍보팀장님, 박창준, 조상호, 구승민님, 의회 홍보에 애 많이 쓰셨습니다.
이처럼 소중한 분들이 계셨기에 의정활동을 하면서 신문사가 선정한 최우수의원으로 선정될 수 있었고, 이에 큰 보람과 정말로 행복했습니다.
이곳은 구민을 위하여 노력하는 자리이며 빌려 쓰는 공간이라 생각합니다. “더 잘할 수 있었는데…”라는 아쉬움을 남기고,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기억 속에 남는 정명숙 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회 정문 좌측 비석에 선명하게 쓰여진 ‘민의의 전당’이라는 문구를 생각하면서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원근의 자리에서, “하늘과 땅이 저 멀리서는 하나가 되고 가까이서 바라보면 그 높낮이를 헤아릴 수가 없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정명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1항 제29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는 배부해드린 안과 같이 6월 8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6월 9일부터 6월 10일까지 상임위원회별 의안 및 결산안 심사 등을 실시하고, 6월 13일부터 6월 14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결산안 심사를 실시하며, 6월 15일 제2차 본회의에서 구정질문 및 안건처리를 하는 것으로 하여 제294회 정례회기를 6월 8일부터 6월 15일까지 8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제29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1차 의사일정
제29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 의사일정(전체)
제29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 의안현황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검사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결산검사 책임위원이신 손병화 의원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병화 의원

결산 보고가 양이 많아서 리딩 속도를 조금 빨리 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황수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검사 책임위원 손병화 의원입니다.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28일까지 실시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검사 결과보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를 포함한 4명의 결산검사 위원들은 지방자치법 제15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3조에 따라 결산검사위원으로 위촉받아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84조에 규정된 사항에 대하여 결산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송파구청장이 제출한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서 및 부속서류, 그리고 금고의 출납 등의 부합 여부를 확인한 결과, 일부 권고사항을 제외하고 지방회계법 등 관련 제 규정에 따라 적정하게 표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먼저 결산검사 관련 총평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1회계연도 총 세입·세출 예산현액은 1조 2,579억 6,200만원으로 전년 대비 5.3% 감소하였습니다. 세입은 전년 대비 4.01% 감소한 1조 2,887억 8,700만원을 수납하였고, 세출은 전년 대비 4.47% 감소한 1조 1,137억 9,700만원을 지출하였으며, 세계잉여금은 전년 대비 0.97% 감소한 1,749억 9,000만원이 발생되었습니다.
세계잉여금 내역은 명시이월 246억 7,200만원, 사고이월 237억 1,600만원, 보조금 실제 반납금 176억 800만원, 순세계잉여금 1,089억 9,400만원입니다.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검사 결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세입결산 총액이 세출결산 총액을 14% 초과하여 안정적인 재정운영 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체계적인 세원관리로 예산액 대비 308억원을 초과 징수하는 등 재정 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음은 결산검사 결과, 시정이나 개선이 필요한 권고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세출예산의 과도한 이월처리를 최소화 하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 중 2022년 이월금액은 483억 8,800만원으로 예산현액 대비 3.8%이며, 전년도 대비 4억 4,100만원 증가하였습니다.
예산의 이월은 회계연도 독립의 원칙의 예외로서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업예산 편성 시 사업계획에 따라 집행예산 등을 사전에 면밀히 검토하여 회계연도 독립의 원칙에 따라 당해연도 내에 최대한 집행이 완료될 수 있도록 세출예산 집행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성인지예산 사업 선정의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회계연도 성인지 예산현액은 113억 9,700만원으로 88억 8,700만원이 집행되어 77.98%의 집행률을 달성하였고, 성과목표 달성률은 52.63%로 다소 낮은 편입니다.
성인지 예산제도는 성평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예산이 성차별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집행되었는지를 평가하는 제도임에도 성별영향평가사업 중 성인지 예산 대상으로 타당성이 모호한 사업이 다수 선정되어 있어 사업선별 및 외부자문이 형식적 절차에 그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됩니다.
따라서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성인지 사업 선정 기준을 개선하여 부적절한 사업은 제외하고 성인지적 접근이 가능한 사업 위주로 재편성할 것과 외부 전문가의 컨설팅 결과를 적극 활용하는 등 성인지 예산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을 권고합니다.
셋째, 예산 전용을 최소화 해주시기 바랍니다.
예산의 전용은 확정된 예산에서 단위사업 간 예산을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 바, 예산의 목적 외 사용을 금지한 예산집행의 기본원칙에 대한 예외사항임에도 최근 3년간 전용은 연평균 54건, 14억 6,300만원이었습니다.
예산전용은 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가피한 지출 수요를 보충하는 역할에 그쳐야 하며, ‘예산 사전의결의 원칙’에 의해 의회에서 의결된 후에는 예산 전용 사유가 발생하더라도 가급적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추가경정예산을 통하여 예산을 집행할 것을 권고합니다.
넷째, 공공일자리사업 방향의 질적 개선방안 마련을 촉구합니다.
국·시비 매칭사업으로 추진되는 공공일자리사업은 코로나19가 발발한 해인 2020년 참여인원이 400% 이상 대폭 증가한 후 2021년에도 코로나 이전에 비해 290%나 증가하였습니다.
투입예산과 참여인원만 보면 공공부문에 있어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었다고 보여 지나 사업기간이 6개월인 사실상 단기 아르바이트에 불과한 단순 노동에 치우쳐 있습니다. 향후 공공일자리사업은 양적확대만이 아닌 민간일자리와 연계가 가능한 참신한 사업발굴이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국내 IT 개발자 수요가 급격히 증가한 데 반해, IT 업계에서는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현실을 감안하여 향후 예산편성 시 청년 대상 IT 산업분야 전문인력 양성교육 등에 예산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권고합니다.
다섯째, 기부채납 사업의 효율성을 검토할 것을 권고합니다.
송파책박물관은 가락시영아파트 재건축사업의 기부채납으로 완성된 공공시설로 2021년 송파구 토지 자산증가액 1,184억 중 송파책박물관 이전등기 완료에 따른 증가액이 1,034억입니다.
그러나 박물관의 높은 자산가액 대비 주민의 복지효과를 고려해 볼 때 효율성 및 효용성이 부족해 보이며 지나치게 많은 예산이 투입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부채납을 통한 사업을 추진할 때에는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지역주민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고, 지역사회에 가장 필요한 시설이 지어질 수 있도록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통해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을 권고합니다.
여섯째, 결산검사 권고사항에 대한 이행여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3년간 결산검사를 통해 시정 권고한 사항은 2018회계연도 6건, 2019회계연도 6건, 2020회계연도 7건으로 총 19건의 권고사항이 있었습니다.
개선권고 사항 이행 우수사례로 고액체납 특별징수반 운영, 징수대책 보고회 개최, 세외수입 부과·징수 실태 지도점검 실시 등을 통하여 세외수입 징수율을 높이는데 기여하였고, 보건소 건강증진과에서는 권고사항을 반영하여 금연상담클리닉을 직영체제로 전환하여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노력이 엿보였습니다.
또한 간주처리예산 집행관리를 위해 예산부서에서는 보조금 수령액이 입금된 내역을 확인 후 간주처리를 진행하고, 본예산 편성 이후 변경내시로 보조금 교부액이 감소하는 경우 예산부서로 변경사항을 제출하도록 하여 지방재정관리시스템상의 지출을 제한하는 등 권고사항을 잘 이행하였습니다.
결산검사는 1년간의 예산집행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행정에 환류하는 과정으로 결산검사에서 권고된 사항은 업무 추진에 반영하여 책임성 있는 재정운영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결산검사 결과에 대한 이행여부 확인 등 결산검사의 환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 마련을 권고합니다.
다음은 결산검사 결과, 수범사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담당관은 부서별 관리하는 보통예금 계좌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및 서울시세외수입시스템 등으로 전산 연동이 되지 않아 관리 소홀, 또는 회계 부정 가능성이 상존하였던 점에 착안하여 특정감사를 시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다수의 부서에서 업무 변동 및 사업 종료 등의 사유로 방치되고 있던 장기미사용 계좌의 보유예금 2,700만원을 비롯하여 금원이 불분명하거나 처리가 누락되는 등 관리가 소홀하였던 예금 1억 2,400만원을 적발하여 전액 세입조치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구 재정 누수 방지 및 세입증대에 기여함은 물론 회계 투명성 확보와 재정건전성을 확립하는데 일조하였습니다.
치수과에서는 인근 신도시 하천 개발 후 하천에 공급되는 수량 부족으로 인한 수질 악화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성내천과 같이 한강수를 공급하는 해결책을 제시하였고, LH와 SH공사에서는 하천유지용수 개선사업비용을 지급하고 송파구가 공사를 시행하는 것으로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업으로 인해 240억원의 예산절감 및 감이천과 성내천에도 풍부한 한강수를 공급함으로써 하천 환경개선에도 일조하게 되었습니다.
도로과에서는 감일남로와 동남로 일대의 행정구역과 도로관리청이 상이한데서 발생하는 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차량 진출입로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7,400만원을 세입조치 하였습니다. 무단점용 의심 대상지에 대하여는 도로전용관리시스템, 지적공부와 현장확인을 거쳐 무단점유자를 밝혀냈으며, 도로점용이 가능한 점용지는 점용자와의 소통을 통해 도로점용허가를 받도록 하였고, 도로점용허가가 불가능한 곳은 불가피하게 차량 진출입로를 폐쇄하거나 도로변상금을 부담하여야함을 적극 안내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관리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적법한 도로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세무1과는 코로나19 장기화속에서도 법인이 취득하거나 소유한 부동산 관련 취득세 및 재산세 전수조사를 통해 2,410개의 법인 중 245건 부과로 누락세원 19억 6,000만원을 발굴하여 세원발굴 목표액 대비 106% 초과 달성으로 재정을 확충하는데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과세자료에 대한 철저한 전수조사를 통해 중과세 대상 및 비상장법인 과점주주에 대한 취득세 납세의식을 제고하고, 비과세·감면 부동산에 대한 사후관리 조사를 통해 공평과세를 실현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위하여 노력하신 집행부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예산절감 및 재원확충 수범사례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결산검사결과 지적된 사항이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라며, 지금까지 장시간 경청하여 주신 선배·동료 의원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검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손병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의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상임위원 중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박경래 의원님, 이영재 의원님, 김정열 의원님, 김순애 의원님, 이성자 의원님, 나봉숙 의원님, 이혜숙 의원님, 이하식 의원님, 김득연 의원님, 조용근 의원님, 김호재 의원님, 정명숙 의원님, 심현주 의원님 이상 열세 분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4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하식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하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교육위원회 이하식 의원입니다.
손병화 의원 외 5명의 의원이 발의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1조 및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회의규칙 제65조에 따라 제294회 정례회 기간 중 구정질문을 실시함에 있어 구정 전반에 대한 질문과 답변 청취를 위하여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번 구정질문을 통해 구정 전반의 업무추진 사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주민의 불편사항 및 지역현안에 대한 해결책과 대안을 마련하며, 나아가 송파구의 발전을 도모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여러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이하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 제안설명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4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5항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회기는 순서에 의하여 김정열 의원님과 박경래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6월 9일부터 6월 14일까지 6일 동안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6월 15일 수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