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8회 본회의 제1차 2017.04.20

영상 및 회의록

○의사팀장 김경남

지금부터 제248회 송파구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안성화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안성화

안녕하십니까?
회의를 하기 전에 본회의 개의 시간 변경에 대해서 먼저 말씀을 드리고 양해 말씀을 올릴까 합니다.
오늘 제248회 본회의 개의 시간이 변경된 사항에 대하여 의원님들께 양해의 말씀을 올리고자 합니다.
4월 4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구민회관 주차장 전면 사용에 대한 문의가 왔었습니다.
4월 20일이 ‘장애인의 날’이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제37회 송파구 장애인의 날」 행사가 10시 30분부터 구민회관에서 개최된다는 것을 저희한테 통지를 해왔었고요. 4월 6일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참석위원 전원 찬성으로 본회의 개의 시간을 10시에서 9시 30분으로 부득불 변경하게 된 사항입니다.
‘장애인 날’ 행사에서 의장, 구청장님, 의원님들 다수의 참석이 예상됨에 따라 부득이하게 9시 30분으로 회의시간을 조금 당겼던 것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시간 변경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의장단에서도 승인을 하고 결정을 한 사항이었지만, 제가 아침에 들어오면서 보니까 주차 문제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여러 의원님들께서 굉장히 불편하시겠다 라는 것을 미리 직감을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좀 언짢은 기색도 했습니다. 우리 의회 쪽 주차장만큼이라도 좀 비워 두었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들을 살피지 못하고 전체적으로 주차장을 다 행사장으로 쓰게 함으로 인해서 주차 불편이라든가, 출근을 하시는데 많은 불편을 드린 데 대해서 굉장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사려 깊지 못했다는 말씀도 아울러 올리겠습니다.
다음부터는 이러한 부분들을 좀 더 사려 깊게 살펴서 여러 의원님들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바쁘신 일정에 시간 및 차량 문제 등으로 불편을 드려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리고요,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안성화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박춘희 구청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금년 들어 세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제248회 임시회에서 새봄의 힘찬 기운과 함께 활력이 넘치는 모습으로 여러분들을 다시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초록의 싱그러움이 하루가 다르게 더해 가고, 봄꽃들은 화려한 자태를 뽐내는 아름다운 계절 4월입니다.
지난 4월 1일 부터 9일까지 열린 우리 송파구「석촌호수 벚꽃축제」는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배경으로 중국인 방문자 급감에도 불구하고, 여의도 560만명 대비, 870만명이 다녀간 축제로 경제유발 효과와 함께 세계적인 봄꽃 축제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롯데월드타워 개관과 함께 전 세계인들을 매료시킨 불꽃놀이 등 기타 다채로운 행사들이 더해지면서 석촌호수를 찾은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 준 뜻깊은 축제였다고 생각합니다.
자칫 바쁘기만 한 도심 속에서 이렇게 멋진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는 것에 저 역시 송파구민의 한 사람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번 축제를 준비하느라 애쓰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특히 현장에서 애로사항이 많았을, 행사를 주관한 문화체육과를 비롯하여 안전, 주차 및 청소 관련 부서 그리고 자원봉사자 여러분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송파구가 지니고 있는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 인프라를 전략적으로 잘 보전하고 가꾸어나가 구민의 행복한 삶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제248회 임시회가 끝나면 우리나라를 새롭게 이끌어나갈 제19대 대통령선거가 있습니다.
비록 선거기간 중에는 서로 지지하는 후보자와 정당이 다르겠지만,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페어플레이 정신으로 선거가 잘 치러질 수 있도록 구민의 대표인 의원님들께서 솔선수범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아울러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이번 대선이 무사히 치러질 수 있도록 공무원으로서의 정치적 중립에 각별히 신경을 쓰는 동시에, 선거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8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248회 임시회에서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홍보물 발행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관광특구 내 관광경찰 배치 촉구 건의안 등 구민의 안전과 복지에 관계된 안건들이 심의될 예정으로 의원 여러분께서는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의안 심의에 임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또한 현장방문과 그간의 의정활동을 통하여 직접 보고, 듣고, 느끼신 사항이 구정에 충분히 반영되어 구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집행부의 주요 시책이 집행될 수 있도록 정확한 진단과 생산적 대안 제시에 총력을 기울여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봄이 되면서 구민들의 야외활동이 많아지고, 공사현장 등의 작업도 빠르게 진행되는 등 생활 곳곳에 위험요소가 많아지고 있어 각종 안전사고 발생이 매우 염려됩니다.
롯데월드타워 완공에 따른 교통량 증가로 인한 각종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비롯하여 공사장, 공공시설물, 다중이용시설물 등에 대한 환경순찰과 철저한 사전점검으로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활동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시대적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하면서 구민의 행복을 위하여 구민의 관점에서 투철한 봉사정신과 소신을 가지고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을 펼쳐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우리 송파구 의원 모두는 더욱 더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구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 대표 행복도시 송파」를 만들기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하여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경남 이상으로 제248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안성화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48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경위 등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황대성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황대성

사무국장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경위입니다.
지난 4월 6일 김순애 의원님 외 여덟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에 따라 2017년 4월 14일 집회공고를 하였고, 오늘 제248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현황입니다.
이번 회기에 송파구로부터 제출된 안건은 총 1건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홍보물 발행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제출되었으며, 의원 발의 의안은 총 4건으로, 유정인 의원님께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박재현 의원님께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결산검사위원 선임·운영 및 실비 보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류승보 의원님께서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김중광 의원님께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관광특구 내 관광경찰 배치 촉구 건의안을 발의하셨습니다.
이상 접수된 총 5건의 의안은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접수된 의안은 인트라넷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 신청현황입니다.
금일 회의에서는 박인섭 의원님, 이성자 의원님, 유정인 의원님, 김순애 의원님, 김상채 의원님, 이정인 의원님, 총 여섯 분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안성화

황대성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인섭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인섭 의원

발언에 앞서서 오늘 우리 구의회에 귀하신 손님이 오셨습니다. 방청석에 함께 한 영파여중 1학년 3반 학생들입니다.
본 의원을 비롯한 스물여섯 분의 모든 의원님이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그러면 발언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락2동, 문정1동 출신 박인섭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항공기 소음 피해에 대한 대책이 절실하다」 라는 제목으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제가 왜 이런 발언을 하는지 다들 짐작하실 것입니다.
하루에도 몇 차례씩 우리의 머리 위를 스쳐가는 비행기로 인하여 느끼는 안전의 위협과 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막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피해는 서울공항에 진입하는 모든 비행기가 우리 송파구 상공을 착륙을 위한 경로로 삼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2롯데월드 건축으로 인한 비행고도 및 착륙 경로의 변화로 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항공소음으로 정온한 일상을 침해받고 있는 우리 송파구 주민들에 대한 대책을 짚어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도시개발이 가속화되고 공항 주변이 도심화되면서 공항 인근 거주민들에게 항공기 이·착륙으로 인한 소음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사회여건의 변화에 따라 항공소음으로 인한 생활권 침해는 전국적으로 국민적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는 실정에 있습니다.
또한 항공소음으로 인한 피해 소송은 군용비행장이 위치한 대구, 수원, 광주 등 여러 도시에서 이루어졌으며, 주민들의 승소로 인하여 기지 이전을 추진 중에 있거나 이전을 마쳤습니다.
그러나 우리 송파구의 경우는 서울공항이 송파구에 위치하지 않아 「기지이전법」에 근거한 이전 요청을 요구할 수도 없는 실정에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송파구 주민은 항공기 소음으로 인하여 정신적·육체적 피해는 물론이고, 건강권, 학습권, 재산권 등의 침해를 받고 있으나 군사기지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이 아니라는 이유로 엄청난 피해에 대하여 감수하여야 함은 물론, 아무런 대책 없이 방치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더 심각한 것은 송파구 주거지역 대부분의 공동주택이 30년을 경과하여 재건축 시기가 도래하였으나 재건축시 비행안전구역에 저촉되어 고도제한지역으로 묶이고 우리의 의지와는 다르게 재건축의 의지를 한없이 추락시키는 재산권 침해를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고도제한 해제가 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주민들의 이러한 정신적, 육체적, 재산상의 피해에 대한 보상의 대가로 주민들에게 돌아온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사실 아무것도 없습니다.
항공소음에 대한 대책으로 선진국들의 경우 1960년대부터 항공기 소음방지 관련 법규 제정 및 전담부서 설치를 통해 소음에 대한 방음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며, 소음 피해 발생에 대한 보상제도 시행과 저소음 항공기 운항유도 및 대국민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서울비행장에서도 항공기 운항 정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여 공항 이전, 야간비행 억제, 항공기 운항 횟수 감축, 합리적인 보상기준 마련, 고도제한 완화 등 우리 주민들을 위한 피해 대책을 강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아울러 이에 대한 대책으로 국회에 계류 중인 ‘군사기지 피해지원법’ 통과와 40년 전 비행항로를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 공군에게 ‘비행항로 변경’을 강력히 요청합니다.
또한 우리 송파구청에서도 피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하여 주민들이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건의드립니다.
하루 빨리 우리 주민들이 심신이 안정될 그날을 기대하면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박인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성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성자 의원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실3동, 삼전동 지역 출신 이성자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너무 낮은 출산율 제고방안은 없는 것인가?」 라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출산율 저하로 인하여 큰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결혼하려는 젊은이들은 줄어들고 결혼 후에도 아이를 낳지 않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올 1월 출생아 수는 또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출생아 수는 3만 5,100명으로 작년 1월 3만 9,500명 대비 무려 11.1%나 줄었습니다. 이는 월별 통계 작성을 시작한 2000년 이후 1월 기준으로 최저치라고 합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출생아 수는 40만 6,300명으로, 2015년 43만 8,400명 대비 7.3%나 줄었으며, 이는 1970년 이래 최저치라고 합니다.
15세에서 49세의 가임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측하는 평균 출생아 수를 의미하는 합계출산율은 2016년에 1.17명을 기록했으며, 이는 2015년 1.24명 대비 5.6%나 줄었습니다.
통상 합계출산율이 1.30명 아래면 초저출산이라 하는데 OECD 회원국 중 꼴찌이며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전 세계에서도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통계청의 ‘장래가구 추계’에 따르면 28년 뒤인 2045년에는 두 집 중 한 집이 무자녀 가구가 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세상이 변하면 결혼 풍속도 변하는 것 같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결혼을 안 하면 다 ‘미혼’이었는데, 지금은 ‘비혼’이란 말도 자연스럽게 회자되고 있습니다.
가족 유형도 대가족, 핵가족을 한참 지나 원자가족인 1인 가구가 대세가 되는 세상에서 혼자 밥 먹는 ‘혼밥’, 혼자 술 마시는 ‘혼술’, 혼자 영화 보는 ‘혼영’은 자연스러운 단어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결혼이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국민생활이 갈수록 팍팍해지면서 가처분소득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결혼을 못하거나 혼인은 했더라도 출산을 미루거나 출산을 하지 않음으로써 출생아 수는 역대 최저 수준으로 추락하고 있는 것입니다.
늘어나는 집세, 교육비, 생활비에 대한 부담은 출산율 저하로 이어져 우리나라 인구 감소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집값은 천정부지로 오르고, 좋은 일자리 구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보다 더 어려워 결혼과 출산 그리고 육아는 결국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하여 이를 기피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우리 송파구의 2016년 출생아 수는 5,151명으로써 2015년 5,543명 대비 391명이 줄었습니다. 이렇듯 출생아 수가 계속 감소함으로써 저출산은 고착화 되고, 이로 인해 생산가능인구의 감소와 경제 위축, 실업률 증가, 소비침체, 저성장 등의 악순환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저출산의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서는 교육과 안전, 고용, 보건복지 등의 영역을 대폭 확대하고 지원함으로써 출산과 양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높은 주거비 부담은 결혼과 출산을 저해하는 요인이기에 신혼가구가 이용할 수 있는 저렴한 주택이나 국민임대 및 장기 전세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도 필요할 것입니다.
출산전후 휴가나 육아휴직을 이용한 여성이 이용하지 않은 여성보다 자녀를 더 낳을 확률이 1.3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모성보호제도가 실질적으로 둘째를 낳을 확률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는 셈입니다.
따라서 현재 32% 수준인 육아휴직급여의 연평균 임금대체율을 높여 육아휴직제도 활용도를 높일 필요도 있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또한 우리 송파구에서부터 전쟁같은 비상사태가 아니라면 오후 6시에는 전부 칼퇴근하도록 박춘희 구청장께서 엄명 내지는 선언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일하면서 어떻게 아이를 낳고 기르겠습니까? 하늘을 봐야 별을 따듯이 저녁이 있는 삶이 될 수 있도록 출산과 양육 환경 변화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송파구는 지속적으로 저출산을 탈피하기 위하여 대응을 잘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본 의원이 제시한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검토하여 출산율 제고에 적극 대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의 발언을 들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의장 안성화

이성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유정인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정인 의원

안녕하십니까?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거여2동, 장지동, 위례동 지역의 ‘국민의당’ 유정인 의원입니다.
지난 12월 위례신도시와 장지동 간 개통된 임시도로로 위례동의 오랜 민원인 교통정체가 일부나마 완화되어 숨통이 트인 것은 지역구 의원으로서 쌍수를 들어 환영할 일이지만 임시도로가 지나는 장지동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곤혹스러운 것 또한 사실입니다.
당장 장지동 주요 도로인 파인타운을 관통하는 충민로와 송이로가 늘어난 차량들로 연일 정체를 이루지만 아직은 특별한 대책 없이 위례동과 장지동 간 터널공사의 시공을 앞두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그동안 꾸준히 제기되어 왔던 인근 지역민들의 교통량 증가로 인한 교통정체와 소음, 분진 등의 피해에 대한 민원에 대해 별다른 대책 없이 이대로 터널공사가 착공되면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될 차량들로 주민들의 반발은 불 보듯 뻔하다 하겠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작년부터 지역주민들의 여론청취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지역주민들의 교통정체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한 가지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합니다.
장지동에는 문정역에서 시작되어 외곽순환고속도로가 지나가는 거여사거리까지 문정근린공원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장지근린공원과 함께 장지동 주민들의 주요 운동, 산책코스로 이용되고 있으며 여름에는 유아 수영장으로 변신하기도 하고, 요소요소에 다수의 피로티가 설치되어 무더운 여름철에는 지역민들의 쉼터로 또는 어르신들의 담소 장소로 지역 내 소중한 녹지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역민들의 자랑거리이기도 한 이곳 문정근린공원이 점차 늘어나는 차량들로 연일 정체되는 주요 도로와 연결되는 골목길에서의 진출입이 힘들어지는 주요인으로 오히려 지역민들의 교통 불편을 야기시키는 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동일한 공원 내에서도 블록에 따라 불합리하게 개설되어 있는 소통도로를 바로잡아 주민불편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이 자료는 작년부터 지역주민들을 상대로 진행했던 설문조사 내용입니다.
자료에서 보듯 문정동 18-4번지 일대의 문정근린공원이 문제의 블록입니다.
문정근린공원은 문정, 장지동 지역을 세 곳의 블록을 감싸며 형성되어 있습니다. 문정역에서 문정고등학교 교차로까지의 거리는 330m로 중간에 도로와 마을 사이에 생활차도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 문정고등학교 로타리에서 문정중학교 로타리까지의 거리는 490m입니다. 보시다시피 중간에 소통도로가 없이 단절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문정중학교에서 거여사거리까지의 공원은 860m로써 중간에 2개의 생활차도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살펴본 대로 거리가 더 짧은 첫 번째 블록은 중간 소통도로가 개설되어 있고, 거리가 훨씬 더 긴 두 번째 블록은 소통도로가 없이 도로와 단절되어 있어 양쪽 끝으로만 통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블록은 역설적이게도 행인의 왕래가 그다지 많지 않은 블록인데도 두 곳의 생활도로가 개설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문제는 2월에 진행됐던 「구청장과의 대화」 시간에도 어느 주민의 발언과 사진자료를 통해 제기됐었습니다.
여태까지는 장지동이 그다지 교통량이 많지 않은 한산한 변두리 동네로서 그럭저럭 큰 불편 없이 지내 왔습니다만, 이제는 위례동과 연결되는 임시도로 개통으로 이동차량이 늘어나 주민불편이 가중되고 있고, 또한 곧 진행될 위례동과의 연결도로인 장지동길 터널공사가 완공된다면 그로 인한 교통정체는 인접해 있는 주민들의 큰 원성을 자아낼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주민들은 문정초등학교까지 터널길이를 연장하여 교통대란을 피해보자는 의견도 개진하는 등 대부분의 주민들이 터널공사 완공 시의 교통대란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에서 주민불편 해소 차원의 일환으로 공원이 가로지르며 막혀 있는 동네를 인접 블록과 같이 생활도로를 신설함으로써 일부 교통 분산효과를 얻으며 우려하는 교통 불편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동안 본 의원이 이 문제에 대해 인접 블록과의 형평성 주장과 함께 지금보다는 앞으로의 교통정체에 대한 민원해소 차원의 일환으로 적극 검토해줄 것을 여러 차례 관련부서에 의뢰한 바, 아직까지도 이렇다 할 움직임이나 추진계획이 없는 것 같습니다.
자료에서 보듯이 작년에 진행했던 지역주민들의 설문조사 시 응답비율은 90% 이상이 생활도로 개설에 대해 찬성하였고, 녹지공간 훼손 문제는 타 블록과의 형평성을 볼 때 억지주장이란 생각이며 주민편의가 우선 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관련부서에서는 주민불편 해소 차원에서 전향적으로 검토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유정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순애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순애 의원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실본동, 잠실2동, 잠실7동 지역 출신 행정보건위원회 김순애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송파문화 발전을 위하여 「송파문화원장 선임 시 기탁금을 받지 말아야 한다」 라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을 하겠습니다.
지난 4월 2일 저녁 9시, 롯데월드타워 개관기념 전야제로 치러진 123층의 불꽃놀이는 정말 감탄의 연속이었습니다.
세계 속의 대한민국! 대한민국 서울!! 그리고 송파!!!
송파구민으로 살고 있다는 것이 한없이 자랑스럽고, 특히 불꽃놀이 중 아리랑이 울려 퍼질 땐 감격에 겨워 눈물이 핑 돌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어 함께 펼쳐진 벚꽃잔치! 금년 봄에는 날씨가 변덕을 부려 행사 내내 애태우다가 꽃망울이 늦게 터졌지만 행사기간 석촌호수 벚꽃축제를 찾은 인파가 무려 870만명에 이르렀고, 더불어 주변 상가 매출에도 영향을 주어 지역경제 살리기에도 한 몫을 단단히 했다고 하니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그 동안 행사를 위해 애쓰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과, 특히 황인환 문화체육과장님과 담당자, 그리고 자원봉사센터 봉사자 여러분께 정말 수고 많이 하셨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작년 9월말 개인적인 사정으로 사임하고 다시 공석이 된 송파문화원장 선임과 관련하여 몇 가지 문제점을 짚어보고자 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송파문화원 정관 제13조, 임원의 선임 규정 중 제3항을 보면, “임원의 임기 중 궐위된 때에는 궐위된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보궐임원을 선임하되,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공석 이후 7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이사도 아닌 원장을 계속 공석으로 둔다는 것은 분명히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 2014년 9월 30일 제22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구정질문에서 송파문화원장 선임과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서 질문을 하면서 “역대 송파문화원장이 임기 4년을 다 채우지 못하고 물러나는 이유가 무엇인가?” 라고 질문하였고, 구청장님의 답변은 “송파문화원장은 보수가 없는 명예직으로 매년 문화원 활성화와 자생력 확보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일정 금액 이상을 송파문화원 자체기금으로 기부하는 것이 통상적인 관례로 이어져 오고 있다.” “대부분의 문화예술 분야 전문가들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매년 일정 금액 이상씩 기부해야 하는 부담을 감당하기가 쉽지 않은 현실”이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염려했던 대로 이번에도 문화원장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2년 만에 물러나고 말았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도 관례대로 문화원장이 되려면 일정 금액 이상을 문화원 자체기금으로 낼 수 있는 사람을 찾으실 건가요?
1994년 송파문화원 설립 이후 오늘날까지 원장 및 이사들에게 기금을 받기 시작한 것이 그대로 관례가 되어 버린 것 같아 아쉽습니다.
문화원 자체 기금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현재까지 내려오는 관례를 따르다 보니 지역의 진정한 문화예술인들은 소외되고 지역의 경제인이나 정치인 또는 이런 분들과 관련 있는 인사들이 문화원장과 이사직을 독점하는 관행이 되풀이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제 송파문화원은 본래의 취지에 맞게 송파의 지역문화와 예술을 위해 제역할을 해 주어야 합니다.
원장 한 사람의 기탁금보다는 건전한 기금 조성으로 재정현황을 튼튼히 하여 지역문화 창달을 위한 사업 및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문화원장이 송파구 지역문화를 진흥시키고 지역문화 사업 및 그 밖의 지역문화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책무를 공고히 하고, 송파문화원의 자생력 확보를 위해서 문화원 진흥기금 조성에 대한 법적인 근거를 마련하는 조례의 제정이 최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송파문화원은 문화원의 진흥기금 확충 계획을 수립하고 종합적인 송파문화원 발전 계획을 자체적으로 수립‧시행함으로써 송파문화 발전의 주역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집행부에서는 송파문화원이 정상적으로 지역문화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법률적‧행정적으로 적극 지원해 주시길 촉구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김순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상채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채 의원

존경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안성화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춘희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지역 언론인,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석촌동, 가락1동, 문정2동 출신 재정복지위원회 김상채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기존 인프라 활성화를 위한 첨단 디지털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는 내용으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작년에 세기의 대결이라고 일컬어지는 인공지능 ‘알파고’와 바둑대국이 세상에 화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과학의 발달이 인류 생활과 환경에 파급되는 영향을 고려하여 그 시장을 선점하고자 많은 관심과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강남구청에서는 주·정차 민원을 처리하는 로봇을 도입하였고, 기타 민원에 확장 적용코자 여러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지방자치단체들이 신산업 발굴을 위한 전담 조직을 꾸리거나 산업계, 학계, 연구계 협력으로 선도 과제를 도출하는 등 지역 전략 사업에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을 짜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첨단 디지털 기법 활용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우리 송파구청의 위치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리 송파구는 석촌호수, 올림픽공원, 롯데월드타워 등 많은 관광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다른 지역에서 우리의 상징물을 가상현실을 통해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놀이동산도 건물 내에서 디지털 테마파크라는 명명아래 그 이상의 놀이체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자랑스럽게 가지고 있는 인프라들은 앞으로 점점 유명무실해질 것입니다.
우리도 시대에 걸맞게 디지털과 결합하여 차별화된 시설로의 변신과 활성화가 필요하며, 더불어 유명 상징물을 송파구 내에 설치하고 체험토록 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잠시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영상자료 제시)
이는 러시아의 공익캠페인으로 영상센서와 홀로그램을 이용해 일반인이 장애인 주차지역에 주차를 하려고 진입하면 미리 촬영해두었던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나타나 주차를 못하게 하는 장면입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공익적 목적으로 활용하는 좋은 예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우범지역, 상습 불법쓰레기 투기 지역, 재활 캠페인, 불법 주·정차 지역 등 다양한 곳에서 적용 가능하다고 봅니다.
송파대로 상공에 수많은 별자리를 나타내는 등 화려한 빛의 거리로 만들어 새로운 관광 인프라를 조성해 봅시다.
또한 교차로에는 대형 홀로그램을 설치하여 또 하나의 디지털 상징물을 만들도록 합시다.
석촌호수 그리고 올림픽공원 몽촌호 분수변 수면 위에 홀로그램 공연장을 설치하여 사계절 공연 및 문화축제가 가능토록 하고, 기존의 수변무대를 활성화시키도록 합시다.
몽촌분수 쇼는 조명 매핑 기술을 이용하게 된다면 라스베이거스 분수 쇼처럼 멋진 장관을 연출해낼 것입니다.
올림픽공원은 서울시와 협의하여 한류스타의 거리 등을 만들고, 홀로그램 가로등도 설치하여 자연과 어우러진 첨단 디지털 공원으로 탈바꿈시키는 등 외부인의 이목이 집중되도록 관광자원을 발굴·개발해 나갈 것을 제안합니다.
그럼으로써 또한 일자리 창출과 송파구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 송파구 청사의 변신이 필요합니다.
외벽에 롯데월드와 걸맞게 화려한 미디어 파사드를 구현하고, 구청 민원실에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시설 등을 설치하여 앞서가는 송파구의 모습을 보여줄 것을 제안합니다.
이런 발전으로 송파구의 인구 유입 증가와 관광객 유치 등에 따른 수익이 증대할 것이며, 이는 송파구민의 복지 재원으로 마련될 것입니다.
우리 송파구도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최첨단 디지털 복합도시로서 안전하고 살기 좋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행복도시, 복지도시로 탈바꿈 해나갈 것을 기대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김상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정인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인 의원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락본동, 오금동 출신 이정인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장애인시설에 대한 님비,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는 주제로 발언을 시작합니다.
최근 서울지역에서 발생한 장애인시설에 대한 ‘님비’는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와 특수학교인 가칭 ‘서진학교’ 설치가 대표적입니다.
2014년도 서울시교육청과 장애인고용공단은 현 중학교 내의 유휴건물을 활용하여 직업체험시설인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 건립을 계획하였습니다. 그러나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 속에 공사 중지와 재개를 반복하다 2년이 지난 시점인 작년 말에야 비로소 오픈하였습니다. 그 과정에 주민들은 공사차량의 진입을 막으며 극렬한 연좌시위를 벌였고, 장애인들과 그 부모들은 십 수 일간 연이은 밤샘농성과 함께 학내 강당에서 주민 앞에 무릎을 꿇는 수모까지 빚어졌습니다.
한편 서울시에는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 장애인 특수학교가 2002년 이후 15년 동안 단 한 곳도 신설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특수교육 대상자는 1만 3,000여명에 이르는데 정작 특수학교에 다니는 학생은 4,500여명으로 약 35% 수준입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2013년도 초등학교 이전 부지를 활용한 특수학교인 ‘서진학교’의 설립을 계획하였습니다. 이후 수 년 간 반복적인 우여곡절을 겪으며 행정예고, 중앙투자심사위원회 심의, 서울시의 예산까지 힘겹게 확보하였습니다.
그러나 지역주민의 반발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해당부지는 3년째 폐교된 상태로 아직도 방치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특수학교 건립을 두고 지역 주민들 간의 의견이 번번이 맞서자 교육부는 급기야 특수학교가 인근 지역 부동산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실증적이고 객관적인 연구 용역을 실시하였으며 최근에 그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전국 167개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1km 이내 인접지역과 1~2km 이내 비인접지역의 공시지가, 단독주택 시세, 아파트 시세 등을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특수학교와 주변 부동산 가격 사이에는 대부분 의미 있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대구, 울산, 경남의 일부에서는 오히려 인접지역에서 가격이 더 상승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특수학교가 주변지역의 ‘집값’을 떨어뜨린다는 일반적인 고정관념이 전혀 근거 없는 편견이란 점을 실증적으로 입증해 보인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장애인시설 설치를 둘러싼 지역주민들의 인식에 큰 변화가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런데 이러한 근거 없는 주장도 문제이지만, 지역주민들의 의견이라는 구실에 편승해서 오히려 님비에 노골적으로 앞장서는 소위 지역대표들의 행태는 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실제로 앞의 사례에서도 그 지역 출신 시의원과 국회의원들이 오히려 님비를 조장하고 이용하는 무리로 지목되어 일부가 소속 정당의 윤리위원회나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소 당하는 일이 발생되기도 하였습니다.
송파구도 예외는 아닙니다.
좀 지난 시점이기는 하지만, 장애인 법인 소유의 관내 토지가 수용되어 그 대체 부지를 물색하던 과정에 지역 주민과 지역 대표들의 반대에 부딪힌 사례가 있었습니다. 당시 소유주였던 SH공사에서도 우호적이어서 많은 기대를 했으나 여러 사정으로 결국은 무산되었는데, 관내 장애인들에게는 그만큼 복지제공의 기회가 박탈된 안타까운 사례입니다.
우리가 무심코 하는 ‘장애인을 혐오하지는 않지만 우리 동네에 장애인 시설이 들어오는 것은 반대한다.’는 주장은 그 발언 자체가 모순입니다. 이러한 말 속에는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편견이 뿌리 깊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장애인에 대한 근거 없는 편견에서 벗어나 ‘이해’와 ‘공존’이 함께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조속히 자리 잡기를 기대합니다.
오늘은 제37회 ‘장애인의 날’입니다.
송파구 장애인들과 그 가족 여러분의 평안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하며,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 장애인복지 향상을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안성화 이정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안성화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48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는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4월 20일부터 4월 27일까지 8일간으로 회기를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안성화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회기는 순서에 의하여 이배철 의원님과 이정미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안성화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의안심사 등의 활동을 위하여 4월 21일부터 4월 26일까지 6일 동안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4월 27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