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7회 본회의 제3차 2021.06.22

영상 및 회의록

○의장 이황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87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그럼 먼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심현주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현주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이황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하승철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한 사람 한 사람의 의정활동에 항상 애정과 관심으로 지켜보아 주시는 지역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심현주 의원입니다.
어느덧 절기 중 하지를 넘어 햇볕이 뜨거운 여름에 들어선 계절이 되었습니다. 얼마 전 저는 가난과 범죄의 대물림을 표현한 영화 ‘범죄소년’을 보았습니다.
대강의 내용을 보면 부모가 살아계심에도 부모를 찾을 수 없었던 ‘지구’는 병든 할아버지와 살면서 자연스럽게 범죄에 노출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른 이들은 합의로 죄가 면해질 수 있지만 부모 없는 가난한 ‘지구’에게 그 모든 것은 ‘범죄소년’이라는 낙인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영화는 사회도, 가족도 보호해주지 못해 세대를 이어가는 범죄의 순환 고리 안에서 살아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마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 담담하게 주인공들의 모습을 쫓으며 평범한 소년과 소녀가 어떻게 범죄소년이 되어 가는지, 과연 우리 사회가 그들을 어떠한 시선으로 바라보며 낙인찍고 있었는지를 일깨워주었습니다.
사회가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내지 못한다면 ‘효승’과 ‘지구’의 삶은 결코 남의 일이 아닐 것입니다. 사회가 이들을 방치하는 사이 사회적 약자로 대물림되는 삶을 살 수 밖에 없다는 씁쓸한 사실이 영화가 끝나고 나서도 오랫동안 잊히지 않고 머리 속에 남아 있었습니다.
이 영화에서 시사한 것과 같이 가난과 범죄의 대물림을 끊기 위해서는 기회가 균등하게 제공되어야 하며, 편견을 과감히 깨뜨릴 수 있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우리 사회는 오랫동안 억눌려있던 어두운 이면이 수면 위로 계속해서 떠오르고 있습니다.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끔직한 지능성 범죄보다 생계형 범죄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영화 ‘범죄소년’은 우리가 오랫동안 외면해왔던 사회적 소외계층에 대한 영화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범죄’는 무겁고 엄격히 다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회의 안정과 안전을 위해서는 범죄자들이 다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따뜻한 시선과 배려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범죄 이면의 사회구조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장기적으로는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조성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범죄를 저지른다는 것은 ‘나 자신이 겪는 차별, 내 가족이 겪을 차별,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겪을 차별’, 이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함을 시사하며 이를 통해 범죄의 심각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사회도 가족도 그 누구도 보살펴 주지 않았던 이 ‘범죄소년’은 영화의 중반을 넘어서면서 충격적인 사실을 접하게 됩니다. 그것은 세대를 이어가는 범죄의 대물림이 되었지요. 아무리 끊어내려 해도 끊어낼 수 없는 수레바퀴 같은 범죄의 대물림…
지금도 우리 주변에서는 수많은 ‘지구’가 존재합니다. 흉악한 범죄자라는 낙인이 찍힌 채, 그리고 그 누군가는 ‘밀리에르’ 신부님과 같은 보호자의 역할을 해주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범죄자의 자녀들은 사회에서 보호받지 못하고 외면 받으면서 범죄 대물림의 악순환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의 수감은 남은 가족들에게 경제적, 심리적 어려움을 초래하며, 상당수의 가족들이 가정해체를 경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가인권위원회 조사결과에 의하면 전국 교정시설 수용자 가정의 기초생활수급비율 11.7%는 국내 가구평균 수급비율 2.3%에 비해 다섯 배나 높다고 합니다.
출소자 등 법무보호대상자 다수는 출소 후 친족·지인 등 사회적 관계의 단절로 생계기반이 취약하여 불안정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또한 상당기간 사회와 격리된 채 구금시설에서 생활하여 출소 후 크게 변화된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잦은 시행착오와 적응실패를 경험하면서 열등감과 소외감을 느껴 스스로를 낙오자로 규정하고, 잘못된 분노를 표출하여 재범의 발생 가능성마저 배제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이때 대상자의 자녀들은 아동복지법상의 ‘보호대상 및 지원대상 아동’이며, 청소년복지법상의 ‘위기청소년’에 해당됩니다.
법무부에 의하면 연간 수용자의 자녀수는 약 5만 4,000명이며, 이는 우리나라 전체 19세 미만 인구의 0.5%로 추정되며, 출소가 임박한 수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는 수용자의 36% 가량이 미성년 자녀가 있고 교정시설 수용자의 미성년 자녀수는 일일평균 2만 3,100여명 가량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부모의 구금은 분리의 역기능, 부모 양육의 부재, 경제적 어려움, 사회적 낙인 등 다방면으로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자녀들은 부모의 구금, 출소 및 사회 복귀의 전 과정에서 아동학대, 불안, 빈곤, 가정해체 등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문제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수용자 자녀는 범죄자 가족이라는 낙인, 부모와의 강제분리 및 불안정한 양육환경,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른 학교 부적응 등 심리적·경제적 고통을 겪으면서 학습동기 상실, 교우문제, 나아가 범죄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실정입니다.
가족의 수감기간 동안 대상자의 가족 구성원은 자녀양육과 관련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으므로 특수한 심리적·환경적 상황을 고려한 전문적 상담이 필요하다고 수용자 자녀 고충 실태 조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법무부보호복지공단은 재범방지를 위해 2018년부터 기존 출소자 중심에서 수형자 및 출소자 가족 중심으로 범위를 확대하여 한시적 임대 주거지원, 학업지원, 긴급원호지원, 심리상담 등 일부 보호사업을 시범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범죄 예방 사업은 대상자와 그 가족에 대한 단순 일회성 지원이 아닌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상자 가족에 대한 지원은 사회적 외면과 낙인, 고립으로 인하여 또다시 범죄자가 되는 것을 방지하고 범죄자의 재사회화를 촉진하여 궁극적으로는 범죄를 예방함으로써 안전한 지역사회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공단의 숙식제공 서비스 외에도 직업훈련, 취업알선 등 다방면의 지원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지원 등 자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여 대상자의 건전한 자립을 독려하는 방안도 강구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출소 및 보호관찰 종료 이후의 대상자와 대상자 가족의 장기적인 사후관리도 함께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부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언론인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심현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순애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순애 의원

존경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송파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애쓰시는 이황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하신 하철승 부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역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실본동, 잠실2동, 잠실7동 지역 출신 도시건설위원회 김순애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잠실2동 주민센터 4층의 송파 CCTV 통합관제센터를 이전하고 주민 전용 공간으로 돌려주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동 주민센터는 지역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복지·편익시설 및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자치회관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합니다.
잠실2동 주민센터는 2008년에 기존 잠실1동과 잠실2동을 통합하여 재개청하였으며 신축 당시에는 자치회관으로의 기능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공간이 마련된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잠실2동 주민센터 재개청 이후 10여년이 넘는 시간이 흐르면서 잠실2동 주민들의 폭증하는 문화·복지·편익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지역구 의원으로서 보고 듣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잠실2동 주민센터 재건축 사례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잠실2동 주민센터 재건축 사례에서 나타난 가장 큰 문제점은 잠실2동 주민들을 위한 전용 건축물인 동 주민센터 4층에 송파구 전체를 관리 대상으로 하는 송파 CCTV 통합관제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CCTV 통합관제센터 설치 현황을 보면 14개 56% 자치구가 구청 본관에 CCTV 통합관제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고, 7개 자치구는 보건소나 별관 등 자치구 소유의 별도 건물에 통합관제센터를 두고 있으며, 2개 자치구가 CCTV 관제 업무와 관련된 공공기관인 강남구의 경찰지구대나 종로구 소방서 건물에 통합관제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동 지역 주민들을 위한 전용 공간이어야 할 동 주민센터 본관 건물에 CCTV 통합관제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는 경우는 우리구 잠실2동과 강북구 미아동 주민센터 뿐입니다.
다른 대부분의 자치구와 같이 우리 송파구도
구 소유 또는 관련 공공기관의 적정한 공간을 검토·협의해서 송파 CCTV 통합관제센터를 이전하고 잠실2동 주민센터를 자치회관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온전히 수행할 수 있는 잠실2동 주민 전용 공간으로 돌려줄 것을 제안합니다.
다음으로 잠실2동 주민센터 재건축에서 문제되는 것은 잠실2동 주민센터의 전체 규모에 비해 자치회관의 공간이 너무 작다는 것입니다.
잠실2동 주민센터의 전체 건물 연면적은 1,749㎡, 529평이지만, 이중에서 자치회관의 건물 연면적은 379㎡, 115평으로 주민센터 전체 면적의 22%에 불과합니다. 이는 잠실2동 주민센터 지상 4층에 있는 송파 CCTV 통합관제센터의 건물 연면적 413㎡, 125평보다도 작으며, 인근 잠실3동 자치회관의 건물 연면적인 1,325㎡, 401평의 28%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1988년 잠실2동 주민센터를 처음 개청했을 당시에는 주민들의 문화·복지·편익 수요를 예측하여 설계에 반영하기가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2008년 잠실2동 주민센터를 재건축할 당시에는 10년, 20년, 30년 후의 중·장기적인 자치회관 기능 확대를 대비해서 예비 공간을 확보해 놓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2021년 현재 30년 이상 노후된 송파구의 동 주민센터는 16개이고, 이 중 잠실본동, 풍납2동, 방이2동 주민센터가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 주민센터 재건축 시 설계 등 초기단계에서 주민들을 위한 예비 공간 확보를 검토하고 반영한다면 향후 자치회관 기능 확대를 위해서 필요할 경우 공간 재배치를 통해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지역주민들의 문화·복지·편익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향후 동 주민센터 재건축 시 최우선 추진 사항으로 중·장기적인 자치회관 기능 확대와 지역주민들의 수요 변화에 대비한 예비 공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충분히 검토할 것을 제안하며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김순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용근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근 의원

어제 구정질문을 하고 오늘 또 5분자유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역현안이 좀 많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거여2동, 장지동, 위례동이 지역구인 행정교육위원회 조용근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장지동 복합청사 건립, 현명하게 결정하여야 한다.’는 요지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장지동은 올해 5월말 기준 1만 2,052세대, 총 2만 9,644명의 인구수로 송파구 27개동 중 여덟 번째로 많은 주민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현 장지동 주민센터는 문정동 114-4지번에 위치하며, 지하1층 지상3층 연면적 1,284㎡ 규모로, 1996년 5월에 준공되어 25년이 경과한 노후된 동 청사입니다.
현재 장지동의 행정구역은 장지동 일부지번과 문정동 일부지번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중 문정동 136번지 일대는 주택재건축정비사업의 일환으로 하반기에 공동주택 1,265세대와 공공시설 등의 착공을 앞두고 현재 주민이주와 건물철거가 거의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5월 문정동 136번지 일대 주택재건축정비사업에 공공청사 기부채납에 따른 지하2층, 지상4층, 연면적 3,200㎡내외의 장지동 복합청사 이전 신축 계획이 포함되어 발표되었습니다.
이후 장지동 청사 이전과 관련하여 주민 민원이 지속적으로 들어왔고, 지난주 6월 17일, 송파구에서는 장지동 복합청사 이전신축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지만 주민들의 기대에는 부응하지 못하였습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무엇이 주민들을 실망시켰을까요?
현재 장지동 청사는 최근 5년간 약 2억원 이상의 비용이 시설개선으로 사용되었지만, 협소하고 노후화되었기에 시설개선으로는 한계가 있고 동 규모에 맞게 보다 많은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민편의시설을 갖춘 공공시설로 신축할 필요가 있다는 건 주민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도 장지동 청사의 위치가 주민들이 이용하기에 접근성이 떨어지는데 구청에서 이전신축을 계획 중인 장지동 복합청사 부지는 현 장지동 청사보다 장지동 중심에서 더 외곽으로 이동하여 많은 주민들이 불편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저 또한 장지동 지역주민이 동 청사 이전 관련하여 언론보도를 접하고 문의하였기에 그때 동 청사가 이전 신축을 추진한다는 사실을 접했고 해당 부서에 확인하여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지역구의원들도 몰랐던 동 청사 이전, 여기 계신 동료의원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왜 동 청사 이전 계획을 세우기 전에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하는 적극행정을 하지 못했습니까? 적어도 공공시설을 이용할 장지동 주민들의 의견 수렴은 했어야 했고 반대하는 주민들에게는 이해와 설득의 과정이 있었어야 하는 게 아닌가요? 이런 과정이 없었기 때문에 주민들 간에 찬·반의 갈등이 있는 것입니다. 송파구에서 장지동 청사 이전 문제에 대해 소통 행정, 열린 행정이 없었다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장지동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장지동 어느 한 지역도 소외됨 없이 복합청사 이전신축을 현명하게 추진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조용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한상욱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상욱 의원

존경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하철승 부구청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이황수 의장님과 선·후배 동료의원님, 지역 언론인, 그리고 방청객 여러분!
풍납1·2동, 잠실4·6동 지역구인 한상욱 의원입니다.
오늘은 6.25전쟁 71주년을 맞이하는 의미, 그리고 매년 6월은 조국을 위해 헌신하셨던 순국선열을 기리는 호국보훈의 달이기도 합니다.
미국에서는 종종 6.25전쟁을 잊혀진 전쟁으로 부릅니다. 제2차 세계대전과 베트남 전쟁 사이에서 발발한 탓에 두 전쟁보다 상대적으로 덜 거론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국민에게 6.25전쟁은 결코 잊을 수 없는, 그리고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역사적 비극입니다.
1950년 6월 25일 북한 공산집단의 기습 남침으로 시작된 3년간의 전쟁으로 한반도 전체가 폐허로 변했습니다. 우리 국군과 UN군 전사자는 18만 명에 이르고, 북한군과 중공군 전사자도 각각 52만 명과 90만 명에 달합니다. 100만 명에 달하는 민간인 사망자가 발생했고, 북한에 의해 8만 5,000여 명이 납치당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전란 중에 뿔뿔이 헤어진 이산가족은 무려 1,000만 명이 넘습니다. 북한에 가족을 두고 온 분들이 지난 수십 년간 겪어 오신 이산의 아픔은 그 어떤 말로 위로받기 어려울 고통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25전쟁과 그로 인한 참혹한 희생이 국민 마음속에서 점점 잊혀져가고 있는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 없습니다. 작년 6.25전쟁 70주년 사업추진위원회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1950년에 6.25 전쟁이 일어났다’고 정확하게 답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의 64%에 불과했고, 10대 응답자의 경우 오로지 14%만이 1950년을 전쟁발발연도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쟁을 겪은 세대와 그 이후 세대의 인식이 늘 같을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존하는 안보위협은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세대가 동시에 겪을 수밖에 없는 우리 모두의 난제입니다. 지금 우리가 코로나와의 전쟁을 치르고는 있지만 사실 대한민국은 1948년 건국 이후부터 지금까지 진짜 전쟁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웠던 적은 단 한 순간도 없었습니다.
휴전선에서 수도 서울까지의 거리는 40㎞에 불과합니다. 북한의 군사적 위협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입니다. 1953년 휴전 이후 북한 공산정권은 지금까지 대남 군사도발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두 차례의 연평해전을 비롯하여 2010년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전에서 북한의 도발에 맞서 우리 군은 용감하게 맞서 싸워왔고 많은 장병들이 순국했습니다. 심지어 북한은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반복하는 등 국제사회와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핵무기 개발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남북 관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한반도의 실질적 평화를 정착시켰다고 자평하지만 제2, 제3의 6.25전쟁이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습니다. 북한 체제의 구조적 모순과 한계로 인해 그 해결책을 외부 세계와의 갈등에서 찾고 있기 때문 아닙니까? 1991년 구소련이 무너지면서 자유민주주의는 공산주의에 승리했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여전히 냉전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김일성-김정일-김정은으로 이어지는 3대 세습 독재정권이 군사력을 동원해 주민을 억압하고 개방과 변화를 거부하면서 지구상에서 마지막으로 공산전체주의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북한이 공산주의의 망령에 사로잡혀 있는 지난 70년 동안 우리 국민은 굳건히 일어섰습니다. 전란의 폐허 속에서 온갖 역경을 극복하면서 반세기 만에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경제 강국으로 만들었습니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달성하며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가 조화를 이루는 세계적인 모범국가의 반열에 들어선 것입니다. 이제 6.25전쟁을 교훈 삼아 미래를 준비할 때라고 봅니다. 북한이라는 위협 변수를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유일한 길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근간으로 하는 평화적 통일뿐입니다.
우리 헌법 제3조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영토적 범위는 한반도와 그 부속 도서에 달하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북한 지역은 당연히 대한민국의 영토입니다. 헌법재판소 역시 북한의 실체를 평화적 통일을 위한 대화와 협력의 동반자이면서도 북한 영토를 불법적으로 점거하고 있는 반국가단체임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민족이라는 개념으로 북한의 실체를 낭만적으로 바라보게 만드는 시도는 폭압적 3대 세습 독재정권 치하에서 고통 받는 북한 주민들을 외면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순국선열들의 고귀한 희생으로 지켜낸 대한민국의 안보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6.25전쟁 71주년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역사적 교훈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무엇보다 전쟁의 비극을 다시는 겪지 않으려면 대한민국의 안보 현실, 특히 북한의 실체와 안보 위협요소를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 드리면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한상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윤영한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영한 의원

존경하는 이황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님, 하철승 부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풍납동, 잠실4동, 잠실6동 출신 윤영한 의원입니다.
저는 제234회 임시회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서 ‘성내천은 주민친화적, 자연친화적 하천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주제로 발언을 했습니다. 그리고 상임위원회와 2020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성내천 하류 컨테이너가 도시 미관을 해치고 있어 정비해야 한다는 발언을 하는 등 그동안 여러 차례 성내천 하류 성내교 인근 체육시설과 환경문제에 대해 지적하고 시정 조치를 요구 했습니다.
오늘 또 ‘성내천 하류 컨테이너와 텃밭을 조속히 정비해야 한다.’는 제목으로 발언을 하겠습니다.
(영상자료 제시)
지금 보시는 장면은 성내천 성내교에서 내려다 본 모습으로 컨테이너가 마치 난민촌처럼 즐비하게 자리를 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성내천 성내교 인근에는 테니스 코트장 3개와 컨테이너 10개, 그리고 간이 샤워실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치수과 관리구역이지만 이곳에 설치된 컨테이너 10개 중 8개는 문화체육과 소관단체가 사용하고 있고, 나머지 2개는 환경과 소관단체인 자전거 봉사단체에서 사용 중에 있어서 단일화된 관리체계가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성내천 하류는 생태환경보존지역에 인접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보시는 바와 같이 컨테이너 주변에 버려진 쓰레기는 물론 정리되지 않는 물건이 어지럽게 널려있어 도시 미관을 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은 송파둘레길이 바로 인접한 곳으로서 수많은 구민들이 산책로와 자전거 등을 이용하고 있는 동선입니다.
뿐만 아니라 잠실파크리오 아파트와 잠실올림픽공원아이파크 아파트 등 1만 세대가 넘게 거주하고 있는 주거 밀집 지역이며 여성 축구장 등 운동시설물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대 의료기관인 아산병원이 위치하고 있어서 병원 종사자들은 물론 전국 각지에서 찾아오는 수많은 사람들이 왕래하는 장소입니다.
현재 컨테이너를 사용 중인 레인보우테니스 동호회 등 6개 단체의 점용 허가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우선 자진철거를 유도하고 그 자리에 더 많은 구민들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쉼터와 운동기구를 설치해야 합니다.
한편 송파구 관내 농구장은 9개가 전부이며 특히 풍납동, 잠실4동, 잠실6동 인근에는 농구장이 부재하여 학생들이 한강 고수부지까지 가야 하는 큰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테니스 코트 바로 옆 텃밭 부지를 정비하여 주민 친화적 체육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검토를 해야 합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취임 이후 명품 송파둘레길 조성을 위해서 심혈을 기울이면서 작년에는 국·시·구비 100억이 넘는 예산을 확보하였고 현재 공사를 진행하고 완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쾌적하고 품격 있는 송파구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성내천 하류 컨테이너를 조속히 철거하고 텃밭을 정비하여 주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설계할 것을 집행부에 촉구하면서 말을 맺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윤영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영재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재 의원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및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실본동, 잠실2동, 잠실7동 지역구인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장 이영재 의원입니다.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빕니다.
지금부터 ‘조국이 있다’라는 군가를 1절만 듣도록 하시겠습니다. 동영상 주세요.
(영상자료 제시)
지금 들으신 군가는 군을 다녀오신 분이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조국이 있다”라는 군가입니다. 전역한지 20년 이상이 지났지만 예비역 육군정훈공보장교로서 가슴이 뭉클한 군가입니다.
“조국이 있는 곳에 우리가 있고, 우리가 있는 곳에 충성이 있다. 조국이 있는 곳에 겨레가 있고, 겨레가 있는 곳에 영광이 있다. 조국이 있는 곳에 명예가 있고, 겨레가 있는 곳에 충성이 있다.” 언제 들어도 가슴이 벅차오르는 가사입니다.
저는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감히 순국선열 앞에서 제 개인이 아닌 국가와 민족을 위한 의정생활을 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앞으로 저는 공정과 정의로 나날이 발전하는 송파구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보훈의 달을 맞아 순국선열 앞에서 다시 한 번 다짐해 봅니다.
1950년 6월 25일 우리는 그 날을 지금 어떻게 기억하고 있습니까? 북한군은 그 날 새벽 기습적으로 도발하여 파죽지세로 서울로 바로 들어왔습니다. 서울은 다음날까지 평온히 학생들은 학교에 등교했다고 합니다. 이유는 평소 잦은 국지도발이 있었고, 정부의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정부를 신뢰한 서울시민은 한강 인도교가 폭파된 후 고립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많은 서울시민이 피난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치기도 했습니다.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질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합니다.
6.25전쟁 발발 71주년을 즈음하여 우리들이 다시 한 번 되새겨야 할 일은 그날 새벽 북한에 의한 계획되고 준비된 남침전쟁이 발발했고, 이로 인해 대한민국은 막대한 인명피해와 재산상 피해가 있었다는 명백한 사실입니다. 또한 대한민국 정부는 정확한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날을 기억하는 전쟁 경험세대들은 우리 곁을 하나 둘 떠나고 있습니다. 이들의 증언과 역사의 현장을 보전하고 기록하여 우리 후손에게 올바른 역사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동족상잔의 비극이 재발하지 않도록 자주국방을 통한 부국강병한 나라를 만들어야 합니다.
끝으로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신 전몰장병과 참전용사에게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고마움을 전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호국보훈의 날을 맞아 예비역 중위 육군정훈공보장교 이영재 올림.

●의장 이황수

이영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혜숙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이혜숙 의원입니다.
심사보고에 앞서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심사하느라 수고해 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정명숙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제287회 정례회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심사한 안건에 대해 심사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안번호 제334호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은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28일까지 이서영 의원을 비롯한 4명의 결산위원들이 결산검사를 실시하였고, 각 상임위원회별로 예비심사를 거쳐 지난 6월 17일부터 18일까지 2일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본 심사를 하였습니다.
2020회계연도 예산현액 1조 3,282억 7,000만원, 세입결산액 1조 3,426억 7,000만원, 세출결산액 1조 1,659억 7,400만원에 대하여 심의하였습니다.
본 위원회는 지방자치법 제134조 제1항에 따라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을 승인하되 추후 다음과 같이 개선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첫째, 예산전용과 예비비 사용은 법상 의회 사후승인 대상이지만 집행사유 발생 시 사전에 의회와 충분한 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관행적인 예산편성으로 인해 매년 반복되는 미집행 사업들에 대해서는 재검토하여 내년도 예산편성 시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성과보고서의 성과지표를 수년간 동일한 지표로 사용하는 사례가 지적되었습니다. 향후 미흡한 사례에 대해서는 개선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본 안건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의결된 바와 같이 본회의에서도 가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이혜숙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승인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에 지나지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기부자 예우 및 기부심사위원회 운영 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동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교육위원회 송기봉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기봉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교육위원회 송기봉 의원입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사한 3건의 조례안에 대하여 심사보고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송파구 기부자 예우 및 기부심사위원회 운영조례안은 지난 5월 28일 이성자 의원이 발의하여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 송파구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지정 기탁한 기부자에 대한 예우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건전한 기부문화 확산을 도모하고자 제정하려는 것입니다.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5조 및 제6조에서 기부자 명부관리와 기부자 예우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안 제7조에서는 상위법령인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제5조제3항에 따라 기부심사위원회의 기능을 규정하였으며, 안 제8조부터 제15조까지는 기부심사위원회의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다음 서울특별시 송파구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도시의 효율적인 관리와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스마트도시 조성 근거 및 관련 사업 추진에 대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제출된 안건으로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5조에서 우리구 특성에 맞는 스마트도시 지역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안 제8조부터 제10조에서는 데이터 수집 및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고, 안 제11조부터 제15조에서 스마트도시 정책자문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동의안은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법적 근거가 마련된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의 규약에 대하여 지방자치법 제152조 제2항에 따라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의 동의를 구하고자 제출된 안건입니다.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각각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송기봉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3건의 안건심사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기부자 예우 및 기부심사위원회 운영 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동의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5항 구립잠실청소년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재정복지위원회 한상욱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상욱 의원

안녕하십니까? 재정복지위원회 한상욱 의원입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재정복지위원회에서 심사한 구립 잠실청소년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심사보고를 하겠습니다.
구립 잠실청소년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은 청소년 수련시설인 구립 잠실청소년센터의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관련 사무를 민간에 위탁하고자 송파구의회의 동의를 받으려는 것으로, 주요 위탁 내용은 구립 잠실청소년센터의 운영 및 관리 전반에 관한 사항으로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운영과 청소년 문화 활성화 등에 관한 사무입니다.
위탁기간은 2021년 9월 1일부터 2024년 8월 31일까지 3년간이며, 구의회 심의 후 2021년 7월 수탁자 선정 심의를 거처 수탁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안건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본 사업 추진의 연속성과 능률성, 재원의 효율적 활용 및 이용자의 서비스 질 제고를 위하여 전문기술과 인력을 갖춘 민간에서 운영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모아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의결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한상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동의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5항 구립잠실청소년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6항 2021년도 옥외광고발전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을 상정합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윤정식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정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윤정식 의원입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2021년도 옥외광고발전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하겠습니다.
2021년도 옥외광고발전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은 코로나19로 위축된 옥외광고 시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광고 미게첨 옥외간판 활용 광고지원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행정안전부로부터 교부 받아 기금 변경을 통해 집행하고자 제출한 것입니다.
행정안전부에서 교부 받은 광고지원비를 옥외광고발전기금에 반영하고 광고주와 광고매체사 간 체결한 계약내용에 따라 광고주의 광고가 집행되었는지 계약 이행여부를 점검하여 그 결과에 따라 해당 광고주에게 광고지원비를 지급할 계획입니다.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본 안건과 관련하여 논의한 결과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바와 같이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윤정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6항 2021년도 옥외광고발전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를 마지막으로 제287회 정례회 14일간의 회기를 모두 마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동안 구정질문을 통하여 주요정책의 추진현황과 구정 현안과제에 대한 답변을 들었고, 각 상임위원회별 안건 심사와 결산안 심사 등 바쁜 일정에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2020 회계연도 결산검사를 위하여 수고해 주신 이서영 의원님, 그리고 2020 회계연도 결산안을 면밀하고 심도 있게 심의하기 위해 노력해 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정명숙 위원장님을 비롯한 이혜숙 부위원장님, 박경래 의원님, 이영재 의원님, 김정열 의원님, 이배철 의원님, 나봉숙 의원님, 김형대 의원님, 윤영한 의원님, 송기봉 의원님, 김득연 의원님, 심현주 의원님의 노고에 또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집행부에서는 의원님들께서 질의하고 지적하신 결산심사 의견들이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하철승 부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번 제287회 정례회를 끝으로 2021년도 상반기 회기 일정이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의원 여러분의 상반기 의정활동을 토대로 하반기에 있을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 심사 등 의회 일정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아쉬운 마음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그동안 송파구 발전을 위해 수고하신 정영철 교통환경국장님께서 오랜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고 공로연수에 들어가시게 되었습니다.
정영철 교통환경국장님,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비록 공직에서는 떠나시지만 송파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늘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새롭게 시작되는 인생이막에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나와서 인사말씀 하시겠습니까?
○교통환경국장 정영철

한 말씀만 간단하게 드리겠습니다.
제가 의원님들 보면서 느낀 건데요, 너무 좋습니다. 집행부가 복을 너무 많이 받은 거 같고요. 앞으로도 저희 후배들을 계속 많이 도와주셨으면 합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단합을 해서 다른 248개 지자체가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행복한 도시가 됐으면 좋겠고요. 저도 관내에 사니까 그 행복한 도시에서 저도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의원님! 건승을 빌고요. 저도 집행부에 있으면서 많이 도움을 받았다고 느끼니까 다른 자리에서 뵈면 소주 한 잔 하시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수소리)

●의장 이황수

정영철 국장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무더워지는 계절입니다. 철저한 방역과 개인 위생수칙 준수로 여름철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건강한 모습으로 다음 회기에서 뵙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87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