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1회 행정교육위원회 제2차 2022.02.08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박성희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1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행정교육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회의진행에 앞서 잠시 회의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행정교육위원회 심사 안건은 총 2건으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1건과 조례안 1건입니다.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의사일정 제1항 행정안전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광석 행정안전국장 나오셔서 간부소개 및 행정안전국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국장 이광석

안녕하십니까? 행정안전국장 이광석입니다.
구정발전과 구민행복을 위해서 늘 애쓰시는 박성희 위원장님, 손병화 부위원장님, 이배철 위원님, 송기봉 위원님, 이하식 위원님, 조용근 위원님, 이서영 위원님, 김호재 위원님, 이문재 위원님 등 행정교육위원회 모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도 행정안전국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행정안전국 소속 부서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권오남 총무과장입니다.
김진원 자치행정과장입니다.
안용상 재난안전과장입니다.
남명규 스마트도시과장 직무대리입니다.
조희재 민원여권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지난해 우리 행정안전국은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세심한 조언으로 2021년 안전문화대상 대통령상, 2021년 코로나19 대응 유공 행정안전부장관상, 2021년 재난안전 3개 분야 우수기관 선정, 대한민국 지식혁신 스마트시티 대상 등 대내외적으로 많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발생 이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대책회의 225회, 구 자체행사 방역수칙 강화, 임시 선별진료소와 생활치료센터 운영, 재택치료 관리 등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현재 상황이 종식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시는 위원님들께 이 자리를 통해 다시 한 번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보고자료 3쪽 정·현원 현황입니다. 우리 구 전체 공무원 정원은 1,746명이고, 현원은 1,749.7명으로 3.7명이 과원입니다. 행정안전국은 5개부서, 24개 팀, 178.4명으로 행정안전국의 모든 직원은 소통과 혁신을 통해 스마트 행정 구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부서별 소관업무 및 기본현황은 4쪽에서 10쪽까지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총무과 소관 업무부터 보고 드리겠습니다.
15에서 17쪽입니다.
노후 한 시설교체와 청사 환경개선을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청사를 조성하겠습니다. 먼저, 20년이 경과되어 안전성 저하 및 유지관리 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구청사 승강기를 교체하여 구민 편의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공기청정기 임차를 통해 직원 근무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구민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서 지난 1월에 신년사 영상 온라인 송출방식으로 신년인사회를 개최하였고, 구민의 날 기념식은 한성백제문화제와 연계하여 개최할 계획입니다.
18쪽에서 20쪽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행정을 위해 직원 의견을 반영한 승진기준과 원칙을 적용하겠습니다. 전보 일정과 대상자 명단을 사전공개하고, 직원들의 희망부서를 최대한 반영하여 공감하고 예측 가능한 전보 인사를 하겠습니다.
부서별 결원 인원에 대해 행정대체인력을 적극 활용하여 직원 업무 부담을 경감시키고, 개인별·업무별 특성에 맞게 근무형태를 다양화하여 유연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에서 23쪽입니다. 서울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겠으며, 공로연수식 개최와 교육훈련비 지원을 통해 퇴직공무원의 예우와 사회적응을 지원하겠습니다.
또, 국·내외 자매도시와 활발한 교류를 통해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상호 지역주민에게 실질적 방문혜택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24쪽에서 25쪽입니다. 맞춤형 복지제도를 운영하여 다양한 복지 수요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직원 단체보험을 가입하겠습니다. 종합 건강검진, 생일 축하, 동호회 활동 지원 등 복지제도 운영을 통해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겠습니다.
26쪽에서 27쪽입니다. 구민회관의 쾌적한 문화 공간 조성을 위하여 냉난방시설 정비 등 노후시설을 보수·교체하여 구민들의 여가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증가하는 코로나19 확진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재택치료 TF와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여 24시간 응급 대응 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과 소관 업무입니다.
31쪽입니다. 3월 9일 실시되는 제20대 대통령선거와 6월 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대비하여 공직선거법 교육, 선거사무지원반 운영 등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법정선거 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에서 33쪽입니다. 잠실본동 등 2개 동 청사 신축을 일정에 맞춰 추진하고, 동 청사 노후시설 개선으로 주민 편의를 증진시키겠습니다. 노후하고 부족한 동 행정장비는 적기에 보강해서 행정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34쪽에서 35쪽입니다. 구청장과 주민과의 만남을 선거 이후 개최하여 주민과 소통하는 공감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통장 직무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통장자녀 장학금 및 명절 반장 보상품 지급과 상해보험 가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민간공익활동단체 지원으로 지역사회발전을 도모하고,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에서 39쪽입니다. 주민의 역량에 발맞추어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주민자치위원회 운영 지원, 주민자치 교육,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 개최,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 등 코로나 시대에도 소통하는 지역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40쪽에서 42쪽입니다. 주민 스스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마을공동의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마을 활동 발굴 및 공간 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주민소통공간인 송파 마을활력소를 3월중 개소 운영할 예정이며, 다양한 마을공동체 사업 추진과 교육을 통해서 마을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겠습니다.
아울러 마을자치센터 민간위탁 운영으로 마을공동체 및 주민자치회 사업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송파구협치위원회 운영, 지역사회혁신계획 수립 등을 통해 민·관 협치 기반조성 및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43쪽에서 44쪽입니다. 주민주도의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2.0 사업 추진을 위해 ‘우리동네주무관’ 운영 등을 지원하고 실무직원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대학생 행정인턴 운영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행정경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재난안전과 소관 업무입니다.
47쪽입니다. 자율방재단 활동을 활성화하여 생활 속 위해요소를 감소시키겠습니다.
48쪽입니다. 송파안전체험교육관에서는 올해 체험교육은 물론 코로나19로 대면 교육이 제한적인 상황에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병행 운영하여 구민의 재난 대응 능력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49쪽에서 51쪽입니다. 어린이 등 안전취약계층의 특성에 맞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구민의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2쪽에서 53쪽입니다. 주민협의체와 경찰서, 소방서와의 협업을 통해 2022년 안심마을 대상지를 선정하여 마을 특성에 맞는 송파 안심마을을 조성하겠으며, 마천2동 등 9개소의 셉테드 사업지역에 대한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54쪽에서 55쪽입니다. 한파와 폭염에 대비한 안전대책을 강화하고 지역축제 및 문화행사장 안전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56쪽에서 57쪽입니다. 민·관 협력 재난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관계기관과 주민이 참여하는 안전한국훈련과 긴급구조 종합합동훈련을 실시하고, 효율적인 재난대응을 위해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지속적으로 정비하여 재난 대응절차를 표준화 하겠습니다.
58쪽에서 63쪽입니다. 시기별로 재난발생의 위험이 높거나 관리가 필요한 시설물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일제조사를 실시하여 재난발생요인을 사전에 해소하겠습니다.
64쪽에서 65쪽입니다. 구민의 생활불편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순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자율방범대를 활용해 방범 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6쪽에서 67쪽입니다. 2022년 1월 27일부터 새롭게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을 대비하기 위해 올해 1월 전담팀을 신설하고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상시설물에 대해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미비점을 개선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겠습니다.
68쪽에서 72쪽입니다. 민방위 교육훈련 전자 통지와 사이버 교육을 통하여 구민 편의를 증진하는 내실 있는 민방위 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사회복무요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개인별 특성을 고려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정기적으로 복무점검 및 교육 강화를 통해서 근무기강을 확립하겠습니다.
다음은 스마트도시과 소관 업무입니다.
75쪽에서 76쪽입니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해 중장기 계획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스마트도시 정책자문위원회와 서포터즈를 운영해 구민의 정책 참여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송파둘레길 탄천길에는 자율주행 기반의 순찰로봇을 시범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77쪽에서 78쪽입니다. 구 홈페이지 서비스 개선과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전자문서시스템 기능개선, 사무기기 보급으로 행정업무의 생산성을 향상해 나가겠습니다.
79쪽입니다. 지역사회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해 구민 정보화 교육과 사랑의 PC보급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80쪽에서 81쪽입니다. 각 부서에 산재된 행정데이터를 전 직원이 공유하고 필요한 부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공유 시스템을 운영하고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와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과학적이고 선제적인 정책수립에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82쪽, 관내 사업체의 규모와 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2022년 사업체조사를 실시하고 구정 운영의 기초자료인 송파 통계연보를 발간하겠습니다.
83쪽에서 85쪽입니다. 정보통신 보안 관리를 강화하고 노후 된 보안시스템을 교체해 개인정보와 주요 정보화 자원을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또한, 정보통신 선로 증설과 노후 정보통신망 장비 교체로 안정적인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86쪽입니다. 신·증축 건축물에 대한 정보통신 설비의 기술기준 적합여부를 검토해 구민의 정보통신 복지 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87쪽에서 88쪽입니다. CCTV통합관제센터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 관제요원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외부재원 확보를 통해 CCTV 신규 설치와 성능개선 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민원여권과 소관 업무입니다.
91쪽에서 92쪽입니다. 2015년 행정안전부로부터 서울시 최초로 국민행복 민원실 인증을 받은 후 2019년 11월 재 인증을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위상을 지켜나가기 위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실 환경조성에 힘쓰고 장애인, 임산부 등 취약계층을 배려하며 야간민원실을 운영하여 구민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혼인·출생·사망 신고 시 상호 연계된 민원에 대해서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민이 보다 편리하게 각종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무인민원발급기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93쪽에서 94쪽입니다. 공공기록물의 안전한 보존과 효율적 활용을 위해 기록관 운영 및 종이기록물 전산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정보공개 접수창구, 행정정보 사전공개제도 운영으로 열린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95쪽에서 96쪽입니다.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처리를 위해 개명신고 즉시처리제와 긴급민원 우선처리제를 운영하고, 가족관계등록신고 후속절차 안내문 및 외국어번역본 신고서 제공, 혼인기념 포토존 운영 및 축하카드 전달 등 적극적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97쪽에서 98쪽입니다. 여권발급 번호표 온라인발행, 여권‧국제운전면허증 동시발급, 여권 본인 지정 우편 배송제를 운영하고,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 당일 발급 긴급 여권 등 수요자 중심의 여권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 편의를 증진시키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안전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총괄적으로 보고 드렸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올 한해도 행정안전국 전 직원은 모든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하여 송파구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주요 역점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당부 드리며, 금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와 관련하여 세부적인 사업내용이나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소관 부서장이 상세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성희

이광석 행정안전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부서별로 답변을 듣고 미진한 부분은 추가 질의하여 답변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부서와 페이지를 밝히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들 하여 주십시오.
손병화 부위원장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병화 위원

손병화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는 과마다 코로나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총무과는 업무도 많은데 코로나 업무까지 가중해서 상당히 바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총무과를 먼저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코로나로 인해서 꾸준히 사망자가 계속 나오고 있어요. 어제도 한 36명이 사망하셨다고 하는데, 워낙 확진자가 많이 나오다보니 이제는 재택치료를 중점으로 하고는 있는데, 재택치료하시는 분들이 가장 두려운 것이 뭐냐면 행정기관과의 연락이 안 되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두려워하고 있어요. 제 측근에 있는 몇 분의 얘기를 들어보더라도 도대체 전화가 안 된다, 어떻게 해야 되느냐?
이게 송파만의 문제가 아니고 전국적인 문제라고 볼 수는 있는데, 그래도 송파의 대응이 잘하고 있다는 분들도 몇 분 얘기를 듣긴 했습니다. 하여든 고생들 하시고요.
과연 송파는 얼마나 잘 대응하고 있는지 우리 과장님의 전반적인 답을 듣고 싶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송파구의 재택치료 환자 수와 그걸 담당하는 공무원 수, 공무원 수라는 것은 전화 상담으로 그분들과 직접 통화하시는 분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몇 명까지 대응이 가능한지, 그분으로 해서, 그리고 또 위급한 확진자와의 연락은 과연 24시간 아무 때고 통화가 가능한지, 지금 그런 시스템이 되어 있는지 묻고 싶고요. 그런 분들이 나오게 되면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료를 아무 때고 받을 수 있는지 거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재난안전과 업무 책자를 보다보니 이름은 재난에 상당히 방점을 찍고 있는데 코로나 업무에서는 아예 배제가 된 느낌이에요. 제가 볼 때는 상당한 역할을 해야 될 재난안전과가 코로나 업무가 없다는 것은, 과에서는 하는지 모르겠지만 글쎄, 유기적으로 업무 협조가 안 되는 게 아닌가 합니다. 거기에 대해서 있는지 없는지와 있으면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다음에 민원여권과에 보면 코로나로 인해서 여권 자체 발급이 상당히 줄어들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통계가 나오면 3년 치 통계를 주시고, 과연 여권 발급 업무가 줄어든 것만큼 직원들은 그대로 있는지, 직원들이 있으면 어떠한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성희

손병화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배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배철 위원

이배철입니다.
우선 총무과 사항 질의하겠습니다.
23쪽에 보면 국내외 자매도시 교류 활성화 했는데 작년에도 그렇고 계속 저희들이 강조하는 게 뭐냐 하면 우리와 같은 백제생활권인 부여와의 교류계획을 좀 수립 해주십사 하고 우리 상임위가 출발할 때부터 주문을 했었거든요.
그래서 저희들이 부여도 실제 상임위에서 방문도 했었고, 또 부여 측에서도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명하고 있는데 금년도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거기에 대해서 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과 사항입니다.
41쪽, 마을자치센터 민간위탁이 금년 10월까지만 하고 11월부터는 직영으로 운영한다고 하는데 이 직영 운영계획에 대해서 소상히 알려주시고요.
재난안전과 사항입니다.
52쪽을 보면 송파 안심마을 조성사업이 있습니다. 최근에 재난안전과에서 송파경찰서하고도 서로 협의한 걸로 알고 있는데, 오륜동에 옛날 파출소 자리, 현재는 지구대 관할로 돼있는데, 방이지구대, 치안센터로 운영을 했으면 하는 게 주민들 요구사항입니다. 과거에는 그곳을 기동단이라고 해서 운영했는데 기동단 임무가 국립경찰로 넘어가면서 지금은 그 장소가 비어있습니다. 그런데 그 장소는 공교롭게도 오륜동 주민들의 한 아파트 부속건물입니다, 치안센터가.
그래서 경찰서 재산이 아니고 오륜동 주민 재산이기 때문에 그쪽에 방범 취약요인이 생겼으니 다른 지구대와 같이 치안센터 차원에서 운영 좀 해줬으면 하는 게 주민들 바람이거든요.
그래서 이것을 앞으로 어떻게 운영하실 건지, 경찰과 어떻게 협조해 가실 건지 그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스마트도시과 사항인데요.
88쪽, 방범용 CCTV 확대설치 및 성능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매년 추진하고 계신데 지역 민원을 다 수용하지 못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업예산이 제한적으로 그래서 그것은 가급적이면 우리 자체예산도 자체예산이지만 국·시비를 확보하는 노력을 하고 계신지 거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고.
두 번째, 작년에 제가 알기로는 치매라든가 사회적 약자, 어린이 등 이 사람들에 대한 관리 시스템을 테스트한 걸로 알고 있는데 이런 시스템을 도입해서 통합관제센터를 이용해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 장치를 마련하는 게 좋을 텐데 이거를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 거기에 대해서 설명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성희

이배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하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하식 위원

반갑습니다. 이하식입니다.
자치행정과 32페이지, 쾌적하고 안전한 동청사 환경개선에 보면 동 복합청사 신축이 잠실본동, 풍납2동, 마천1동 이렇게 나와 있는데 규모를 보면 지하 1·2층, 지상 4·5층인데, 그럼 여기에 대해서 주차장 확보는 어떻게 되는지 설명을 바라고요.
재난안전과 53페이지에 셉테드(CPTED), 안심마을 사업 유지·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바랍니다.
스마트도시과 88페이지, 이배철 위원님하고 중복되는 질의인데 여기에 대해서도 같이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성희

이하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광석 행정안전국장 바로 답변 가능하십니까?

●행정안전국장 이광석

예, 가능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바로 답변 가능하십니까?

●행정안전국장 이광석

예.

●위원장 박성희

그러면 국장님 답변하실 내용 있으신가요?

●행정안전국장 이광석

아니오, 없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다음은 권오남 총무과장 질의에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권오남

총무과장입니다.
먼저 질의하신 위원님 순서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손병화 부위원장님께서 코로나 업무에서 지금 사망자도 많이 늘어나고 또 확진자가 재택치료자도 많은데 행정기관과의 연락이 잘 안 되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질의하셨는데 거기에 대해서 잠깐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저도 코로나 업무를 처음부터 해오면서 느낀 게 주민들한테 상당히 힘들겠다 이런 생각을 많이 했거든요. 보건소 업무가 늘어나다보니까 민원인이 전화를 하면 전화가 잘 안 돼요. 사실 그런 부분 저희도 인정을 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 나름대로 저희들이 시스템도 이번에 많이 바꿨고요. 그래서 콜센터를 보건소에 한 20명 정도로 구성을 했고, 재택치료팀을 이제 보건소에서 총무과로 전부 넘겨받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구청 8층에다가 별도로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지금 주간에는 20명 정도가 거기서 근무를 하면서 전화를 받고 하는데 야간에는 한 4명 정도가 조금 안 되거든요. 그래서 4명이 될 때가 있고 안 될 때가 있는데, 사실은 야간에 전화가 좀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교육도 많이 하고 그러는데, 지금 확진자가 발생을 하게 되면 거의 한 80% 이상이 재택치료로 넘어오기 때문에 재택치료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지금 중요하게 생각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그동안의 재택치료 업무가 부하가 걸리고 그러다보니까 중수본에서 어제자로 발표를 했죠. 역학조사도 거의 이제 안 하는 쪽으로, 자기가 하는 쪽으로, 자기가 URL을 통해서 입력을 하도록 돼있고요.
그다음에 재택치료에 대한 자가 키트도 이제 위험군만 배달하게 돼있고 일반 관리군은 아예 전달 안 하도록 돼있고요. 그다음 여러 가지 약간 완화가 됐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조금 편리해졌는데 사실 아직까지도 민원인들이 조금 불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최대한 불만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고요.
현재 우리 송파구에 재택치료자가 2,950명 정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분들한테 모니터링도 하고, 약도 갖다 주고, 키트도 배달하고 그렇게 돼있는데 이제 어제자로 해서 중수본에서 키트 배달하는 게 너무 무리다 그래서 이제 위험군만 키트를 배달하게 돼있고요. 재택을 하다보면 갑자기 위중증 환자가 늘어나거나 저희들이 관리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택치료 하다가, 확진자가 발생을 하면 이런 경우가 상당히 어렵거든요.
사실 저희들도 그런 부분이 가장 어렵다, 그래서 아까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지금 생활치료센터를 저희들이 한 군데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43명 정도가 들어갈 수 있는데, 이제 이번 주에 공사를 해서 다음 주 월요일부터 다시 추가로 하나를 더 개설을 했습니다. 그래서 송파구 주민들이 조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서 한 80병상 정도로 운영을 하도록 하겠고요.
하여튼 위중증자 관리를 저희들이 잘해야 되는데, 다만 현재 오미크론이 위중증자는 많이 늘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한 270명대에서 운영이 쭉 되고 있는데 결국은 어차피 확진자가 늘어나게 되면 위증증자는 늘어나도록 돼있습니다. 현재 60대 이상이 6%였다가 지금 7%, 8%, 9% 쭉 올라가고 있는데 저희들이 거기에 대해서 이번에 생활치료센터를 추가로 하나 개설하게 됐고요.
앞으로도 하여튼 그런 부분에 대해서 구청에서는 최대한 주민들을 편하게 모실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철저히 좀 하도록 하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예, 우리 과장님하고 저번에 얘기하면서도 고생하고 수고하시는 거를 제가 잘 들었고요. 우리가 감기가 걸리게 되더라도, 애들도 그렇고 어른도 그렇고, 낮에는 멀쩡하다가 이게 해만 떨어지면 열이 오르고 심해지는 그런 경향을 보이거든요.

●총무과장 권오남

예.

●손병화 위원

야간에 4명이 조금 힘들 것 같다 하면 좀 더 배치를 해야 되지 않을까요?

●총무과장 권오남

예,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사실 그동안 역학조사를 상당히 중요시해서 인력을 많이 투입을 했는데 이번에 정부에서 자기기입식으로 바뀌어가지고 그 인력을 야간에 주민들한테 전화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직원을 좀 옮겨서 추가로 보강을 하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제가 며칠 전에 댓글을 하나 봤었는데 어떤 분이 송파구에서 확진자가 한 분 나오셨는데 그 분이 블로그를 올렸더라고요. 그래서 상당히 친절하고 잘 대응하는 모습에 감동받았다는 얘기를 제가 들었거든요.

●총무과장 권오남

예.

●손병화 위원

하여튼 그런 소리가 계속 나올 수 있도록, 송파구는 또 다른 구하고 달리 이렇게 잘 컨트롤 해주기 바라겠습니다.

●총무과장 권오남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선별진료소 같은 경우에 서울시에서 권고사항으로 내려왔는데 저희들은 앞으로 일요일도 계속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예, 알겠습니다.

●총무과장 권오남

다음은 이배철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부여와 자매결연 말씀하셨는데요. 사실 저희도 작년에 추진을 하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부여에서도 그렇고, 코로나 때문에 지금 해도 실효성이 좀 없다고 해서 바로 올해, 코로나가 제가 볼 때는 한 3월 정도면 어느 정도 진정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3월 정도 끝나면 바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답변에 추가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권오남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과 과장님은 가셨죠?

●행정안전국장 이광석

예.

●위원장 박성희

자치행정과장님이 답변하실 내용 혹시…

●행정안전국장 이광석

제가 답변이 가능해서 제가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그러면 국장님이 답변하시도록 하시죠.
○행정안전국장 이광석

예.
이배철 위원님께서 마을자치센터에 굉장히 관심도 많으시고 작년에도 조언도 많이 해주셨는데요. 민간위탁 운영이 이제 아시다시피 10월에 끝납니다. 끝나는데, 지금 상황에서 직영한다는 것은 저희가 결정해놓은 사항이고, 거기에 대한 계획은 지금 이제 주민자치사업 6개동 시범사업하고 있는 게 확장을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이냐, 여러 가지 맞물려있어서 그런 상황들을 보고 지방선거가 끝나야지, 만약에 확대 필요성이 있다하면 추경도 좀 논해볼 수도 있고,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본 상황에서 인력을 최소화시키고 효율적으로 운영을 하려고 생각은 하고 있고, 아직 계획은 거의 5, 6월정도 가야지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

●이배철 위원

그동안 위탁운영 결과도 한 번 종합분석하시고…

●행정안전국장 이광석

예.

●이배철 위원

지금 6개 동을 그동안 자치회를 운영하는데, 평가도 하셔셔 우리가 만약에 센터를 직영한다고 했을 때 그때 발생된 문제점이라든가 이런 거를 보완해서 기왕에 우리가 직영하게 된다면 하면 제대로 사업 수행할 수 있게,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게 하반기에도 이렇게 준비를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행정안전국장 이광석

예.
답변 마쳤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아니, 이하식 위원님…

●행정안전국장 이광석

예, 그럼 함께 이하식 위원님 질의에도 제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책자로 나와 있지만 지금 진행현황이 시 투자심사가 끝나야 설계공모를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설계공모가 해야지 주차대수라든가 이런 건 나올 텐데 어쨌든 그런 과정에서 위원님께서 조언을 해주시면 최대한 의견을 반영해서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성희

지금 국장님이 답변하셨는데요. 저는 과장님한테 자료요청을 좀 할게요.
42쪽에 보면 송파구 협치위원회에 대해서 나와 있거든요. 현재 임기가 만료된 분들이 혹시 있을 거예요. 그 정보하고, 협치위원회 예산이 어떻게 편성돼있는지 하고, 그다음에 사업비가 좀 있을 건데요. 서울시 사업비하고 구 사업비 나눠서 저한테 자료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국장 이광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이광석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용상 재난안전과장 질의에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난안전과장 안용상

손병화 위원님께서 재난안전과에서 왜 코로나 업무를 안 하고 있느냐 말씀하셨는데요. 여기 지금 책자에 있는 거는 그냥 순수하게 우리 기존업무만 썼고요.
사실 우리가 재난안전과에서 전달체계에 있어 통합, 그러니까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총괄운영하고 있고요. 그런 모든 지침과 회의, 전달 이런 거를 우리 부서에서 하고 있습니다. 상당한 양, 그러니까 거의 한 주면 한 3일간의 중앙 재대본에서 내려오는 모든 지침을 우리가 정리하고, 홍보과에 보내고, 각 부서에 알리고, 그리고 매주 화요일마다 회의 운영을 하면서 전부 다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우리가 하고 있는 게 지금 총무과에서 하는 재택치료가 있는데요. TF팀이 있는데, 거기에 한 100명 정도를 우리가 소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병원에 약 관리하는 것도 한 100개소를 우리가 관리하고 있고요. 그리고 그 외에 속하지 않은 민원들은 우리가 다 처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매일 10시까지 일반민원은 받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전문적인 얘기는 보건소 콜센터에서 받고 있고요. 일반적인 것, 마스크, 거리두기, 이런 지침 어기는 거는 우리 부서에서 민원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손병화 위원

예, 알겠습니다.

●재난안전과장 안용상

그리고 이배철 위원님께서 52페이지 안심마을 조성 관련해서 오륜동에 있는 방이지구대 치안센터 계획이 있는 가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혁신도시과에서 송파경찰서에 그걸 알아달라는 요구가 있어갖고 우리가 2월 초에 문의를 했습니다, 송파경찰서에. 송파경찰서에서도 상위부서에 지속적으로 방이지구대 신축사업을 신청한 상태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결과가 나올지는 아직 우리도 전해 듣지 못해갖고요. 나오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거기 활용할 수 있게끔 민원사항을 계속 전달하고 그런 상태에 있습니다.

●이배철 위원

예, 그래서 저도 공문을 좀 봤는데, 참고적으로…

●재난안전과장 안용상

예.

●이배철 위원

구에서 질의한 내용과 경찰서 답변 내용이 좀 이렇게 상충돼있어요.
지금 오륜동에 있는 방이지구대 소속 치안센터 자리가 비어있어서 그걸 앞으로 거기에 인원배치와 운영 좀 해달라는 그런 뜻인데 이 경찰 자체 계획은 방이지구대가 옛날 우리구 방이1동사무소를 쓰고 있는 거 아닙니까?

●재난안전과장 안용상

예.

●이배철 위원

거기가 협소해요. 그걸 재건축하겠다는 쪽으로 답변이 왔더라고요. 그게 아니고 오륜동 그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기동단이 쓰던 건물, 그게 2층 건물입니다. 그게 지금 텅텅 비어있으니 주민들 입장에서는 야간에 방범이 불안하다. 그러니 거기를 다른 지구대의 치안센터처럼 운영 좀 해달라는 거거든요.
제가 개인적으로는 좀 알아봤는데 경찰에서 지금 자치경찰제가 시행되면서 TO 하나 얻기가 힘들답니다. 그래서 거기에 경찰관 한 사람과 공익요원을 배치하면 되는데 그걸 못하고 있으니 자기들도 건의는 하겠다 그런 뜻이고요.
방이지구대 건설은 과거부터 경찰서장이 올 때마다 주민들하고 하는 얘깁니다. 워낙 협소하고 건물이 낡았으니 재건축을 하는데 자기들도 사업예산을 확보해야 되니까 우리 송파구에서 지원 좀 해주면 좋겠다 그런 식입니다.
참고적으로 제가 말씀드렸으니까 경찰 쪽하고 협조를 하셔서 그 비어 있는 공간을, 거기에 전기라든가 냉난방 이런 게 다 아파트에서 제공해 줍니다. 그러니까 사람만 들어와서 운영만 해주면 되기 때문에 그 TO를 확보할 수 있도록 협조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난안전과장 안용상

예, 계속적으로 요구하겠습니다.
그리고 이하식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셉테드·안심마을사업 유지관리에 대해서 설명 좀 해 달라고 하셨는데요.
2017년도부터 삼전동, 마천동, 거여동을 비롯해서 방이동, 잠실본동까지, 작년에 마천2동까지 해가지고 한 열한 군데를 셉테드·안심마을로 지정해가지고 유지관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유지관리 사항은 방범 에티켓이라고 해서 방범창 같은 게 있습니다. 그런 것도 지원사업을 해 주고 있고요. 안전출입문이 없는 데에는 출입문도 해 주고 있고요. 주차안전시스템이라고 해가지고 뒤로 가다가 지하벽 같은 데 부딪히면 안 되니까 그런 것도 좀 설치해 주고 있고, 강화 휀스라든지 안전시스템, 지주용 소화시스템, 솔라표지병 같은 것을 계속적으로 유지관리 해줘야 됩니다. 만약에 이걸 안 해 주면 그런데다가 쓰레기 같은 것들을 많이 버리고 하니까 우리 부서에서 계속 순찰 강화를 통해서 유지해 주는 사업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성희

답변에 추가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용상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스마트도시과 직무대리인 남명규 정책팀장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도시과장직무대리 남명규

스마트도시과장직무대리 남명규입니다.
먼저 이배철 위원님께서 CCTV 확충 및 개선에 대한 국시비 확보 노력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국비사업으로 재난안전관리 특별교부세를 지난 해 연말에 18억 2,000만원을 확보했습니다. 그래서 사고이월 해가지고 우리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과 CCTV 확충을 할 예정이고요. 또 시비 매칭사업으로 일대일 매칭으로 구비 1억을 올해 예산으로 확보해서 시비 1억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CCTV 신규설치는 한 18개소에 45대, 그리고 성능개선은 32개소에 32대 정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미아와 치매노인 관리를 위한 CCTV 관제센터를 활용한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지난 해 저희가 미아·치매노인 찾기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9월에서 10월 동안 진행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올해 1월 달에 조달청에서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용을 위한 수요조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1월 17일 날 조달청에 신청을 하였고요, 2월 중에 그 결과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선정이 되면 그때 성능검증 했던 거를 시범적으로 조달청 예산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배철 위원

그러면 조달청에서 우리 송파구가 신청한 게 채택되면 전액 조달청 예산으로 지원해 주는 겁니까?

●스마트도시과장직무대리 남명규

예, 그렇습니다. 조달청에서 구매 예산을 다 지원해 줍니다.

●이배철 위원

아, 그래요? 그거 꼭 좀 되게끔 성능이 상당히 좋았다고 주민들한테 얘기를 들었는데 그게 꼭 우리한테 도입되도록 여러 방면으로 노력 좀 하셔야 될 것 같은데요?
왜 그러냐 하면 이게 신청하는 데가 송파구만이라고 그러면 되겠지만 다른 데 지자체하고 경쟁을 한다고 그러면,

●스마트도시과장직무대리 남명규

전국 지자체에서…

●이배철 위원

순서가 있으니 그것 좀 노력을 하셔서 청장님께도 보고를 하든지 해서 조달청과 연계를 가져가지고 꼭 우리가 채택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도시과장직무대리 남명규

예,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이하식 위원님께서 CCTV 확충 개선 말씀하셨는데 이배철 위원님 답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성희

추가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남명규 정책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희재 민원여권과장,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여권과장 조희재

민원여권과장입니다.
손병화 부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손병화 부위원장님께서 코로나로 인하여 여권발급 3년치 현황과 직원 운영현황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먼저 여권 발급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년도에는 7만 8,700건 정도, 그리고 2020년에는 1만 9,400건 정도, 그리고 2021년에 1만 4,400건 정도, 굉장히 큰 감소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직원현황입니다.
현재 공무직 2명, 행정대체 1명 포함해서 9명으로 운영하고 있고, 2019년 이전에는 12명이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인력이 한 3명 정도 감소가 되어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여권발급 업무는 많이 줄어들었지만 여권발급 업무에 각 단계별 과정들이 있습니다. 접수, 또 심사, 교부 이렇게 크게 3가지 단계로 나눠져 있는데요. 특히 심사부는 여권업무에 상당한 전문지식이 있어야 됩니다. 그래서 최소한 2명 이상의 심사업무로 담당직원이 있어야 되고요. 그리고 접수하는 업무도 1건 처리하는 데 적게 잡아도 한 20분 이상이 걸립니다. 그래서 지금 각 단계별로 최소한의 인원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고요. 줄어든 인원들은 실질적으로 현원 감소도 되어 있고, 또 1명 정도는 다른 팀에서 업무가 바쁜 팀에 지원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019년 이전에는 1일 여권 접수 및 발급량이 한 800건 정도에 달해가지고 민원여권과 전 직원의 절반 이상이 접수근무에만 동원됐고, 심지어는 전 직원들에게 여권접수 교육도 실시한 적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연말에 세계적으로 코로나 완화 움직임이 잠깐 있었는데 그때 약간 여권발급 업무가 조금 늘어났던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 여권팀 직원들이 상당히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조금 전에 과장님 말씀을 하셨는데 안 그래도 열두 분에서 9명, 3명이 감소를 했는데 그 감소분보다 조금 전에 과장님 말씀하셨듯이 19년 7만 건, 8만 건씩 할 때는 업무 자체가 그냥 엄청났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민원여권과장 조희재

민원여권과 마비가 됐다고 그럽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구청 전체에서 그 업무량이 늘어났다고 해서 인원을 그렇다고 증원할 수는 없는 것이고, 어쨌든 그 과 안에서 적절하게 또 나눠서 해야 되겠죠.

●손병화 위원

민원발급 숫자가 20%까지 떨어졌지만 그래도 그 인원은 충분히 가져가야 된다는 말씀이네요, 그렇죠?

●민원여권과장 조희재

최소한의 인원으로 인력운영을 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알겠습니다, 과장님.

●위원장 박성희

답변 마치셨나요?

●민원여권과장 조희재

예.

●위원장 박성희

추가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서영 위원

자치행정과에 자료 요구할 내용이고요.
지금 주민자치회 운영 조례에 관련돼서요. 그 조례에 보면 위원의 자격에 대해서 제8조 사항입니다. 제8조 사항에 보면 위원을 위한 선정 전 6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되고 선정 이후에 8시간 이수한 사람이라는 조항이 있는데요. 이 조항에 대해서 헌법소원을 신청했고요. 지금 타 자치구 두 군데에서 위반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이거에 대한 것들이 문제가 다 제기될 텐데요. 그 내용과 앞으로 어떻게 하실 건지 관련된 자료해서 저한테 따로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성희 송기봉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기봉 위원

저도 자치행정과에 확인 좀 하고, 또 당부 좀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일부는, 다는 아니지만, 동 주민센터의 직능단체에서 자체 단체의 규약을 상위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자기의 필요에 맞춰서 개정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있다고 들었어요. 지금 현재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규약이라든지 이런 걸 다시 한 번 상위법하고 위배되는지를 확인을 했으면 좋겠어요.
예를 들자면 상위법에는 그 동에 거주하는 자, 또는 사업자가 있는 자로 가입 조건이 되어 있는데 이걸 풀어버린다는 그런 시도가 있어요. 그런 부분을 확인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성희

조희재 과장님 수고하셨고요.
행정안전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하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행정안전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행정안전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 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박성희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권오남 총무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권오남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입니다.
현장방문과 의안심사 등 바쁘신 와중에도 항상 구정발전을 위해 애써 주시는 박성희 위원장님과 손병화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교육위원회 위원님들의 열정적인 의정활동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개정사유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구의회 인사권 독립 추진 인력 및 정책지원관 도입에 필요한 인력을 확충하고, 감염병 대응 의료인력, 주택임대차 신고제 시행 등에 필요한 인력, 총 22명을 증원하기 위해 정원 조례를 일부 개정하고자 합니다.
주요내용은 6급 이하 23명을 증원하고 전문경력관 1명을 감원할 계획으로 제2조 정원의 총수를 1,746명에서 1,768명으로, 같은 조 제1호 집행기관의 정원을 1,713명에서 1,726명으로, 같은 조 제2호 구의회사무기구의 정원을 33명에서 42명으로 증원하였으며, 별표3에 총 정원은 1,746명에서 1,768명으로 조정하였고, 일반직 계는 1,735명에서 1,757명으로, 일반직 6급 이하 소계는 1,644명에서 1,667명으로 증원, 전문경력관 소계는 2명에서 1명으로 감원하였습니다.
자세한 개정안은 배부해 드린 신구조문 대비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조례 개정안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성희

권오남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이헌구 전문위원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헌구

전문위원 이헌구입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지난 1월 24일 송파구청장이 제출해 본 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시행에 따라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에 맞춰 정책지원관 등 인력을 보강하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감염병 대응인력을 증원하는 사항입니다. 또한 주택과의 주택임대사업 신고제 업무와 부동산정보과의 주택임대차 신고제 업무에 대해서도 인력을 충원해 총 정원 22명을 증원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본 조례안의 주요내용은 안 제2조 본문 중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의 총수를 1,746명에서 1,768명으로 하고, 같은 조 제1호의 집행기관의 정원을 1,713명에서 1,726명으로, 같은 조 제2호의 구의회사무기구의 정원을 33명에서 42명으로 조정했습니다.
아울러 별표3 서울특별시 송파구 정원관리 기관별 직급별 정원표도 안 제2조에 맞춰 일반직 계 1,735명은 1,757명으로 하고, 6급 이하 일반직과 전문 경력관 소계도 각각 조정해서 총 22명을 증원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이와 같이 본 조례안은 상위법령인 지방자치법과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상정된 안건임을 보고 드립니다.

●위원장 박성희

이헌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심의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병화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병화 위원

손병화입니다.
자료를 잘 봤습니다. 자료에 보면 주택과에 3명 증원하고, 부동산정보과에 2명을 증원한다고 하셨습니다. 증원 이유를 보니까 임대주택 등록 활성화 정책에 따른 관리 인력이 부족해서 한다는 부분과 주택임대차계약 신고제 시행에 따른 전담인력 또한 증원하기로 했다고 했습니다.
임대주택 등록 활성화 정책을 보면 2017년 12월에 발표가 되었어요. 4년이 지났는데 지금 와서 관리인력을 증원하신다고 하는데 업무가 얼마큼 좀 늘었겠죠. 지금까지 어떻게 관리했으며, 증원을 하지 않으면 또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 주시고요. 주택임대차계약 신고제 시행 관련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작년 6월부터였는데 증원을 할 거였으면 미리 했어야 되지 않느냐 라는 질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성희

손병화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권오남 총무과장, 바로 답변되시겠습니까?

●총무과장 권오남

답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권오남

손병화 부위원장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주택임대사업신고제가 시행되고, 2017년도에 활성화를 했었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인원을 갑자기 늘리기보다는 행정대체요원을 많이 받아서 추진해 왔는데, 아무래도 정규직원보다는 행정대체를 하다보면 소속감이라든지 책임감이라든지 업무능력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상당히 부족해서 이제는, 사실 전국에서 임대사업자가 많은 부분이거든요. 이런 부분을 직원으로 해서 보완을 해야 되겠다 해서 그런 취지가 있고요.
부동산정보과는 지금 시행되는 것은 아니고요, 2022년 6월부터 시행되는 거기 때문에 이번에 정원 조례를 조정을 하는 겁니다.

●손병화 위원

2022년도 6월이에요?

●총무과장 권오남

유예기간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조정을 했습니다.

●손병화 위원

그러면 주택과 세 분을 증원하시면 행정대체는 빠지겠네요?

●총무과장 권오남

그렇습니다. 그 행정대체 인력은 다른 부분으로…

●손병화 위원

지금 행정대체가 몇 분이 계시죠?

●총무과장 권오남

보통 세 분 정도 있습니다.

●손병화 위원

세 분이 빠지고 세 분이 들어오시는 거네요?

●총무과장 권오남

예.

●손병화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답변 마치셨나요?

●총무과장 권오남

이상 답변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권오남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주요업무계획 보고와 안건 심사를 위하여 수고하신 행정교육위원회 위원님들, 그리고 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