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9회 운영위원회 제1차 2023.02.08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광철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9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잠시 회의일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운영위원회에서는 2023년 의원 역량강화 교육 운영 계획 심의의 건,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청소년의회체험교실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총 3건을 심사하겠습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광철

의사일정 제1항 2023년 의원 역량강화 교육 운영 계획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황준철 사무국장 나오셔서 2023년도 의원 역량강화 교육 운영 계획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황준철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황준철입니다.
평소 구민의 복리증진과 의정 발전을 위하여 애쓰시는 운영위원회 김광철 위원장님과 배신정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3년도 송파구의회 의원교육 운영 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보고 드리겠습니다.
순서는 2022년 교육 평가와 2023년 의원교육 계획순이며, 나누어 드린 교육계획안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자료 1~2쪽입니다.
2022년 의원교육 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원역량개발 자체교육은 총 4회 실시하였으며 26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위탁교육비는 총 28명의 의원님들께서 신청하여 2,054만 3,000원을 집행하였으며, 의원역량개발 총예산 3,260만원 중 70%인 2,314만 3,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2022년 의원교육 평가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자체교육인 외부강사 초청 교육은 정부의 코로나19 단계별 완화 정책에 따라 비대면교육에서 대면교육으로 전환하였으며, 연간 직무교육과 필수교육 각 2회씩 실시하여 자체교육 연간 목표 4회를 충족하였습니다.
두 번째, 필수교육인 반부패 방지교육과 4대 폭력 예방교육 이수율은 100%로 전년대비 10% 증가하였습니다.
세 번째, 민간기관 위탁교육비는 98.8% 집행하였으며, 의원님 스스로 교육 콘텐츠를 탐색하고 수강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정착된 것으로 판단되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교육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공공기관 위탁교육비 집행실적이 저조한 사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공공기관 위탁교육은 공공기관에서 직무교육 위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어 자체교육과 중복되는 교육입니다. 자체교육을 수강함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직무교육에 대해 보완을 원하는 의원님들께서 선택적으로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교육을 수강할 수 있으며, 교육비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공공기관 위탁교육에 대해서도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보고자료 3~4쪽입니다.
2023년 의원 교육 운영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체교육인 외부강사 초청교육입니다.
의원님들의 교육수요 조사를 실시한 후에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교육하겠으며, 교육내용은 4대 폭력예방 및 청렴 교육과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위한 교육을 다양하게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공기관 위탁교육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위탁기관은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는 교육으로, 의원 1인당 연간 30만원의 교육비가 지원되고, 교육 담당자의 교육내용 및 일정 안내 후 의원님들의 자발적인 신청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민간기관 위탁교육입니다.
민간위탁 교육은 민간교육기관에 위탁하여 효율적인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 습득을 위한 교육 수강과 외국어나 컴퓨터 등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계발에 중점을 두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교육비는 의원 1인당 연간 80만원이 지원되고, 교육은 의원님의 신청에 의해 이루어지며, 신청방법 및 세부 운영내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드린 바와 같이 우리 사무국은 의원님들의 활발한 의정활동과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전문성 향상 및 의정수행 능력을 제고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송파구의회 의원 교육 운영 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광철

황준철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교육 운영 계획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답변을 듣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특별히 없으실 것 같은데요.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3년 의원 역량강화 교육 운영 계획 심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광철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황준철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황준철

사무국장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평소 구민의 복리증진과 의정발전을 위하여 애쓰시는 운영위원회 김광철 위원장님과 배신정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다시 한번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의회사무국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행정교육 및 운영위원회를 맡고 있는 신재성 전문위원님, 앞에 인사 드리겠습니다.
재정복지위원회를 맡고 있는 박소라 전문위원님 인사드리겠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를 맡고 있는 허령 전문위원입니다.
다음은 사무국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손지훈 의정팀장입니다.
진미숙 의회비서팀장입니다.
김선주 의사팀장입니다.
홍성봉 운영지원팀장입니다.
강정애 의정홍보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이어서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업무보고 순이며, 나누어 드린 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자료 2쪽이 되겠습니다.
현재 의회사무국은 5개팀과 전문위원실로 조직되어 있고, 정원 49명에 현원은 46명이며, 정원 외로 공무직 3명을 포함한 총 4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9쪽까지, 의정활동 지원 내실화입니다.
먼저 3쪽에서 4쪽입니다.
금년도 구의회 회기 운영은 정례회 2회, 임시회 7회, 총 9회 105일간 회기를 운영하게 됩니다.
회기 운영 동안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여 보좌하도록 하겠습니다.
5쪽, 의원 국내외 교류 및 의정활동 역량강화입니다.
해외 선진도시 비교시찰은 올해 3월 24일부터 4월 2일까지 8박 10일간 포르투갈과 스페인을 방문할 계획이며, 국제 자매도시 비교방문은 하반기에 추진할 예정입니다.
의원 세미나는 전체의원 세미나 2회, 위원회별 세미나 2회, 의원간 소통과 역량강화를 위한 세미나 2회를 상·하반기로 나누어 각각 추진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상반기 전체의원 세미나는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2박 3일간 울릉도 및 독도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6쪽을 보시면, 의원님들 역량강화를 위하여 자료실 운영과 도서구입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소통하는 열린 의회상 정립입니다.
제9대 의회 개원 기념행사와 의원 체육행사, 각종 간담회를 개최하고, 연중 수시로 관내 사회봉사 등의 공적이 있는 주민 및 학생을 선발하여 표창할 예정입니다.
또한 제9대 송파구의회가 추구하는 궁극적 가치와 의정방향 그리고 미래 비전 등을 담은 슬로건을 제작하여 소통하고 화합하는 송파구의회 조성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공정하고 신뢰받는 인사행정 실현입니다.
지방자치법이 전면 개정 시행됨에 따라 의회 인사권이 독립되어 인사 행정업무가 의회사무국으로 이관되었습니다. 5급 이하 직원들을 대상으로 상·하반기에 걸쳐 근무평정을 하여 각각 6월, 12월에 승진심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속기직 1명 결원 인력에 대하여 서울시에 공개채용시험을 통한 신규직원 채용을 요청해 놓았으며, 2021년 송파구와 인사운영협약서를 체결, 매년 정기적으로 구청과의 인적교류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8쪽이 되겠습니다. 의회청사 개선 및 관리입니다.
쾌적한 청사 환경 조성을 위하여 청사 청소관리 용역업체와 지난달에 계약을 완료하였으며, 의원연구실 유지보수, 5층 회의실 전자스크린 설치, 전관방송 교체, 촉지도 설치, 4·5층 로비 천장 교체 공사는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비회기 기간과 주말 등을 이용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청사 1층 출입구 보안게이트를 설치해 청사 보안 체계를 강화하고, 의원연구실 스위치허브를 교체하여 의원님들께서 원활하게 의정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0쪽부터 12쪽까지 의정활동 운영 지원입니다.
의정활동의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주제로 실시하는 전문가 초청강의와 외부기관에서 실시하는 전문교육에 많은 의원님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라 시행되는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과 관련하여 작년 6명과 올해 2월 1일자로 7명을 채용해 운영하고 있으며, 결원이 발생한 2명을 3월 중으로 조속히 채용하여 의원님들 의정활동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올해 의원 연구단체 운영과 관련하여는 총 2개의 연구단체가 등록되었으며, 등록된 연구단체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맞춤형 복지제도와 휴양시설 운영 등 후생복지사업 또한 차질 없이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의정활동 홍보 강화입니다.
송파구의회 주요 의정활동이 수록된 정기소식지인 ‘송파의정’ 제20호를 12월 중 제작·발간할 예정입니다.
사진자료의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체계적인 사진관리로 원활한 의정활동 사진을 확보하여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청사 내 층별 의정활동 홍보게시물 등을 차질 없이 유지 관리하여 내방 주민들에게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홍보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4쪽,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활동 강화입니다.
의정활동 관련 보도자료를 적극 발굴하여 언론사에 적기 제공하고, 언론기관과의 유대를 강화하여 긍정적인 보도를 유도하겠으며, 또한 구정 홍보소식지인 ‘송파소식’을 활용하여 의정활동 홍보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어서 구민과 소통하는 홈페이지 운영입니다.
구의회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를 연간 유지보수 용역 계약을 체결하여 각종 게시물을 신속히 업데이트하고 정기적인 웹 점검뿐만 아니라 장애발생 시 신속하게 조치하는 등 안정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모의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하여 지방의회에 대한 참여와 관심을 갖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드린 바와 같이 우리 사무국 전 직원은 구민들에게 희망과 신뢰를 주는 송파구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활발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올해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상으로 2023년도 주요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광철

황준철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안건도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일괄질의 후 답변을 듣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현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박종현 위원

박종현 위원입니다.
저희 의원들 의정활동을 서포트 하느라고 늘 수고 많으시고요, 감사하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초선의원으로서 들어와서 활동하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간단하게 두 가지만 부탁을 드리려고 하는데요. 저도 사실 깨닫지 못했는데 의회 1층에 있는 전시물들에 대해서 조금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약간 오래된 느낌 그런 게 좀 많이 나고 하니 배치하는 방식이라든가 내용물에 대해서 ‘어떻게 해 주십시오.’ 이렇게 말씀을 드리는 거는 아니고요, 차차 좀 고민해 주시면 감사하겠고요.
또 한 가지는 홈페이지에 관련된 내용인데요. 의회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속도가 느리거나 조금씩 불편함이 생기는 거에 대해서는 저는 충분히 현 상황을 이해하고 있는데, 제가 요즘에 리서치를 하면서 느끼는 거는 송파구청과 관련되어 있는 송파구의 여러 가지 유관 기관들에 있는 링크들에 송파구청 홈페이지 배너는 많이 있어요. 그런데 송파구의회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단 말이죠. 그래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 구청의 배너가 들어가는 자리에는 우리 송파구의회도 엄연히 홈페이지에 자료가 계속 업데이트가 잘 되고 있으니 의원들 활동을 홍보하거나 구의회에 주민님들이 잘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도록 송파구의회 링크도 다른 것들에 배너 광고나 이런 것을 통해서 많이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광철

박종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병화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손병화 위원

저는 질의라기보다 이번에 구청장께서 우리 상임위별로 식사를 함께 하면서 의회 독립과 의회 역량강화 관련해서 조금 시정이 되고 바꿔야 되겠다 라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지금 구청장이 나오고 국장이 나오고 과장이 나왔습니다, 구청에서는. 그런데 우리 상임위에서는 의원들만 덩그러니 가서 앉아 있었는데 이제는 같은 동급의 직책은 같이 배석할 수 있게끔, 국장님 무슨 말씀인지 아시죠? 거기서 국·과장이 나오면 우리 의회에서도 국·과장이 같이 배석해서 거기서 어떤 내용을 말씀하시는지, 또 구청에서는 어떤 걸 요구하고 우리는 또 어떤 걸 요구할 건지에 대해서 메모를 하셨다가 그다음에 참조를 하셔야 될 부분이 있는데 이번에도 우리 행교나 도시에서는 적극적으로 국·과장이 참석해야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구청에서 잘 안 된 부분이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부터는 의회 독립과 관련해서 의회 역량강화를 위해서라도 동급 직책에 있는 분들은 같이 배석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광철

손병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세요?
최상진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최상진 위원

최상진 위원입니다.
의정홍보팀장님께 좀 질의하겠습니다.
13쪽, 의정활동 홍보강화와 관련된 부분에서 의정활동 홍보강화 측면에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의정활동 홍보를 강화하시겠다고 하셨는데, 저번에 거리를 돌아다니면서 한번 봤는데 이번에 의회 임시회 회기가 열린다는 현수막을 여러 군데 게첨하셨더라고요.
현수막을 다는 것 자체는 크게 의정홍보 차원에서 우리 구민들께 알린다는 게 되게 좋다는 의미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나, 다만 그 문구에 관련해서는 사실 지역주민들께서 임시회가 뭔지, 지방의회가 뭔지 정확히 와 닿지 못하세요. 그렇기 때문에 이 문구를 임시회를 연다는 것보다 주민들께서 지역의회가 어떻게 일을 한다는 정도의 와 닿을 수 있는 문구로 교체를 해주시면 좀 더 지역주민들께서 지방의회가 어떤 일을 하는지 잘 홍보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좀 더 대안을 마련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광철

최상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신 것 같은데 제가 몇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2쪽에 보면 우리 파견직 근무자 행정6급 1명하고, 행정7급 1명이 어느 분이시죠? 지금 어느 부서에 들어가 있나요? 조금 이따 답변해주시고요.
또 한 가지 아까 최상진 위원님도 말씀해주셨는데 현수막을 붙여서 알리는 건 좋은 거고요. 우리가 또 제안했던 건데, 동네 현수막 업체들이 보통 좀 영세합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우리구에 업장을 둔 업체를 선정해서, 또 한 업체에다가 일방적으로 몰아주지 말고 돌아가면서 순번으로 회기 때마다 안배를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황준철 사무국장님 답변 바로 되시겠습니까?
○사무국장 황준철

예.
우리 박종현 위원님께서 또 사무국에 관심을 가지시고 질의를 해주셨는데요.
맞습니다. 전시물이 좀 오래된 것도 있고 리뉴얼을 할 필요는 있어요, 예산도 잡아놨고요. 이번에 보안 게이트를 설치하게 되면 연계해서 공사할 때 전시물도 같이 손봐서 리뉴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홈페이지도 저희가 그때그때 업데이트도 하고, 링크도 여러 군데 걸어서 송파구 홈페이지를 외부에서 많이 볼 수 있도록 이렇게 노력을 하겠다는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손병화 위원님께서 구의회 간담회 시 구청에서 국별로 아니면 국 전체에서 간담회를 하거든요. 정례회나 임시회 때 간담회를 하는데, 그때마다 사무국장도 그렇고 전문위원실 과장님들이 참석을 안 했던 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제 의회가 독립이 되다 보니 격에 맞게 최소한 과장님들은 참석할 수 있도록 그렇게 요구를 하겠습니다. 그래서 다음 간담회 때는 꼭 참석할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맞습니다. 국장님, 의회는 기존에 몇십 년을 구청의 인원을 배속받다 보니 계속 구청 하부조직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제는 구의회 자체 내에서 요구를 해야 됩니다.
요구를 하고, 배석을 원치 않으면 강하게 요구해서 배석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사무국장 황준철

예, 제가 하고 필요하면 의원님들의 도움을 요청하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예.

●사무국장 황준철

그다음에 최상진 위원님께서 임시회 개최 문구를 플래카드로 달았는데, 사실 맞습니다. 주민들은 임시회가 뭔지 잘 모릅니다. 그거를 함축적으로 알 수 있는 문구를 저희가 고민해서 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김광철 위원님께서, 파견직이 현재 2명인데요. 한 분은 6급 재정복지위원회 이현아, 그분이 아직 파견직으로 돼 있고요. 또 운영지원팀에 전수연, 7급이거든요. 그분이 이번에 의회직을 요구를 해서 올렸는데 아직 1년이 안 됐다고 1년 시점에서 그때 의회직으로 바꿨준다고 해서 2명이고요.
현수막, 사실 현수막 업체들이 영세합니다. 우리가 볼 때는 돈이 별 거 아닌데도 서로 자기네들 해달라고 로비도 오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거를, 위원장님 말씀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이걸 좀 배분해서 영세한 업체들이 서로 나눠서 잘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이렇게 조치를 우리 의회사무국에서부터라도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광철

황준철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호재 위원

그러면 그동안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거예요?

●사무국장 황준철

한다고 했는데요. 더 잘 분배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광철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최옥주 위원

잠깐만…
●위원장 김광철 우리 최옥주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최옥주 위원

이거에 관해서는 아닌데, 오늘 5분발언하고 시정연설하고 이럴 때 과정을 보니까 적절한 조치가 취해져야 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5분발언 할 때 구청장님이 자기 시정연설에 관해서 듣고 이런 거를 국·과장들하고 의논하는 경우가 있어요. 때마침 제가 5분발언 시작할 때부터 계속 큰소리로 이렇게 한 거를 그거를 읽으면서도 들리더라고요. 쳐다봤는데도 전혀 조처가 되지 않고, 그럴 경우에 어떤 조처를 할 수가 있나요? 의장님이 좀 그거를…

●손병화 위원

소리를 빽 질렀어야지.

●최옥주 위원

예, 소리를 지르든가 헛기침을 하든가 했어야 되는데 그 정도의…

●위원장 김광철

주의를 주세요.

●최옥주 위원

예, 그런데 그게…

●손병화 위원

위원장님이 한 번 얘기하세요.

●위원장 김광철

예.

●최옥주 위원

그런데 국·과장님이나 구청장님 잡담도 그렇지만 우리 의원님들 자체도 잡담이 좀 있어요. 그래서 그런 거는 사실 본회의를 존중해주고, 서로 의원님들 간에 그런 거를 인정해주고, 또 특히 5분발언 같은 경우는 구청장님 잘 들으셔야 돼요. 그렇지 않습니까?

●사무국장 황준철

예.

●최옥주 위원

들어서, 자기가 시정연설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가볍게 얘기할 수 있는 부분도 있기는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의원님들 자체도 잡담이 좀 있다. 그거에 대해서 조금 오늘 안타까운 부분이 있었어요.
그런 거를 다른 데서 얘기할 수는 없고 운영위원회 때, 이 건은 아니지만, 얘기를 드리고 싶어서 드렸는데 이런 거는 논의가 돼야 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위원장 김광철

알겠습니다.
이거는 잡담일 수도 있고 긴급한 대화가 있을 수 있기는 한데 어쨌든 5분발언 중에 대화가 되는 거는 에티켓 상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들고요.
우리 의원님들께는 제가 공지를 할 거고 집행부에는 우리 사무국장님이…

●사무국장 황준철

예, 운영위원회에서 나왔던 얘기를 전달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광철

예, 전달해서 에티켓을 지켜 달라 이렇게 좀 메시지를 전달해주세요.

●최옥주 위원

우리가 우리 자체로 위상을 높이는 것입니다.

●위원장 김광철

맞는 말씀이에요.

●최옥주 위원

그걸 조금 감안하셔서 해주십시오.

●위원장 김광철

예, 좋은 말씀이십니다.

●최옥주 위원

예.

●위원장 김광철

우리 최옥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잠시 다음 안건 준비를 위해서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광철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광철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청소년의회체험교실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장종례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종례 의원

먼저 운영위원회 회의하시는 우리 위원장님 이하 배신정 부위원장님, 위원님들 너무 수고가 많으시고, 오랜 시간 회의하시느라고 정말 애쓰십니다.
이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청소년의회체험교실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장종례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청소년의회체험교실 운영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청소년의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가 매년 시행해오던 청소년의회체험교실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조례로 명확히 규정하기 위한 것으로, 최초 시행 당시부터 현재까지 의장방침 등 자체적으로 수립한 사업계획에 의해 운영해왔던 청소년의회체험교실 사업의 계속성과 운영상 내실화를 위해 명확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안하는 것입니다.
주요내용을 간략히 설명드리면 안 제1조와 2조를 통해 조례의 제정목적 및 용어의 정의를, 제3조에 운영계획의 수립·시행과 운영계획에 포함될 내용에 관한 사항을, 안 제4조에 참가자의 선정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안 제5조에 수료자에게 수료증 수여에 관한 사항을, 안 제6조에 홍보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조례안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송파구의회 청소년의회체험교실의 안정적인 재시작을 위해 여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청소년의회체험교실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광철

장종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신재성 전문위원 검토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신재성

전문위원 신재성입니다.
본 안건은 의안번호 제55호로 2023년 1월 25일 장종례·조용근 의원이 공동발의하여 운영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입니다.
주요검토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2조에서 조례에서 사용하는 용어인 청소년에 대하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기본법에서 청소년이란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을 명시하고 있으며, 초·중등교육법에서는 학교의 정의를 초등학교, 중학교·고등공민학교, 고등학교·고등기술학교, 특수학교, 각종 학교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본 조례에서 명시한 청소년의 정의는 실제 청소년의회체험교실에 참여 및 운영의 실효성 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여지며, 청소년의 범위를 법령의 안에서 규정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안 제4조5항에서는 청소년의회체험교실 참여자 및 인솔교사 등에게 예산의 범위에서 다과나 방문기념품 둥을 제공할 수 있는 근거규정을 마련한 사항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지방의회를 방문하는 지역주민에게 당해 지방의회 명의로 기념품을 제공하는 행위는 기부행위로 보지 않고 있으며, 통상적인 범위에서 다과나 방문기념품 등을 제공하려는 것으로 문제가 없다고 사료됩니다.
기타 세부사항은 배부해드린 검토보고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안건을 종합검토한 바 송파구에서 매년 운영하고 있는 의회체험교실을 통해 송파구 지역의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이 풀뿌리민주주의 지방자치를 체험하고,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며,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소양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본 조례의 제정은 타당하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조례의 제정을 통해 청소년의회체험교실의 프로그램의 계속성 및 내실화를 도모하고 그 운영에 필요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청소년의회체험교실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광철

신재성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조례안에 대해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안건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일괄질의 후 답변을 듣는 것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옥주 위원

최옥주 위원입니다.
조례는 한 번 정해지면 사실 수정발의 또는 개정을 한다고 해도 일단 한 번 하면 완벽하게, 최소한 그렇게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을 해서 말씀을 드리는 건데, 제2조 정의에 관해서 “청소년이란 송파구 관내에 있는 다음 각 목의 학교에 재학 중인 사람을 말한다.” 이렇게 해갖고 가, 나, 다 해서 초·중·고등학교 이렇게 돼 있어요. 그런데 타 조례를 보면 구체적으로 “청소년기본법 제3조제1호에 따라” 이렇게 근거 규정이 있습니다. 이왕 하려면 두루뭉술한 것보다는 제 생각에는 근거 규정을 제시를 해줬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사실 이거를 게재를 안 한다고 해도 ‘송파구 관내에 있는 다음 각 목의 학교에 재학 중인 사람’ 이렇게 하는 것보다 ‘주소를 둔 관내에 있는 학교에 재학 중인 사람’이라든지 구체성을 띠었으면 좋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가져보고요.
그리고 아까 운영위원회 때 말씀하셨던 자료에 보면, 주요업무계획에서 15페이지입니다, ‘구민과 소통하는 홈페이지 운영’ 해서 ‘구의회 홈페이지 운영’이 이렇게 돼있고, 다음 ‘청소년 참여를 통한 의회 홍보’ 이렇게 해서 ‘청소년 의회교실 운영’ 이렇게 돼있어요.
그런데 여기 보시면 알겠지만, 제4조 참가자 선정 및 운영 등 이렇게 해놓고 2항에 ‘학교장은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라 참가신청서를 의장에게 공문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이거 지금 4차혁명시대가 성숙돼가고 있는 이 시기에, 또 AI가 접목해서 산업이 우리가 변모하는 게 이루 말할 수 없이 빠르게 진화되고 있는데 언제 참가신청서를 써서 이렇게 공문으로 제출합니까?
이거를 홈페이지에 올려서 여러 사람이 다양하게 볼 수 있고, 이렇게 방향성을 좀 넓혀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어서 신청서에 대한 것도 조금 바꿔야 되지 않나, 게재 방법을 홈페이지나 웹이나 이런 데서 공고하는 방법을 달리해주시는 구체적인 거를 넣어줬으면 싶고요.
그리고 4항에 보면 ‘의장은 청소년의회체험교실 운영하는 기간 동안 의정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본회의장과 의회 시설을 사용하게 할 수 있다.’라는 규정이 있잖아요. 그런데 여기에 보면 누가 청소년들을 지도하고, 물론 지도자가 오겠지만, 의회 내 누군가 그거를 해줘야 되지 않습니까? 프로그램이라든가 설명해줄 수 있는 그걸 구체적으로 적시를 해줘야 되지 않나, 예를 들어서 공무원, 또는 의원이라든가 이런 지원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게 들어가 있으면 더 낫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수립계획을 한 번 정해놓으면 그걸로 끝까지 갑니까? 매년 피드백 정도는 해줘야 되지 않나, 어떻게 해서 어떻게 하고 다음에 그 운영방식을 어떻게 적용을 할 수 있는지 이 건에 대해서도 들어가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광철

최옥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세요?
김호재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김호재 위원

앞에 중복되지 않은 거 한 가지만 여쭙겠습니다. 의원님께 말고 집행부에 여쭐게요.
그동안 청소년의회체험교실이 있었습니다. 저도 참석을 했던 기억이 있고요, 두 번 정도 참석했었는데, 참석했을 때 그동안에 해왔던 커리큘럼이 있지 않을까 싶어요. 몇 시간 정도에 장소 어디서 어떤 내용으로, 그래서 누구 참석을 하고 이랬던 내용들이 좀 있었을 텐데요, 그 내용이 있으면 작성을 해서 주시든지 자료로 주시든지 구두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김광철

김호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전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전정 위원

조례가 꼭 필요한 조례인데, 좀 늦어진 것 같습니다. 장종례 의원님, 조용근 의원님, 이 조례 준비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마찬가지로 조례가 정해지면 다시 또 바꾸기가 힘드니까 좀 더 구체적인 면이 필요한 거 같아서 제가 몇 가지 제안 드리겠습니다.
4조에 5항 보면 “의장은 청소년의회체험교실 참여자 및 인솔교사 등에게 예산의 범위에서 다과나 방문 기념품 등을 제공할 수 있다.” 에서 ‘다과나 방문 기념품’ 앞부분에 ‘지방의회 명의’로 라는 문구를 넣어주면 더 구체적일 거 같고요.
그다음에 그 밑에 부분에다가 저희 구는 참여자 제한 인원이 없어요. 타구를 보면 30명 이내, 50명 이내가 있거든요. 여기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우리 송파구에 맞게끔 명수를 정해서 문구를 넣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거기 밑에 제5조(수료증)에 있어서 “의장은 청소년의회체험교실을 수료한 참가자에게 수료증을 수여할 수 있다.” 이 내용을 조금 더 그냥 수료증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의장은 청소년의회체험교실 개최 결과가 우수한 학교 또는 개인에 대하여 서울특별시 송파구 의회 표창 조례에 따라 표창할 수 있다.” 라는 이 문구하고요.
거기 밑에다가 “청소년의회체험교실 참여자는 의회체험활동 수기를 제출할 수 있고 이중 우수 수기로 선발된 참여자에 대하여 표창할 수 있다.” 지금 이게 체험학습이잖아요. 체험학습을 하게 되면 원래 체험학습 활동지를 씁니다. 막연하게 그냥 수료증을 주는 것 보다 우리 친구들이 체험을 하고 그런 내용을 글로 남기면 오래 기억도 되고 의미 부여도 될 거 같아서 되게 좋을 것 같고요. 또한 이런 수기록을 모아서 의회에서 수기록 특집도 만들고 그러면 의미가 있을 거 같아서 제가 제안드려 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광철

전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장종례 위원님, 바로 답변되시겠습니까?

●장종례 의원

아니요, 한 30분 주세요.

●위원장 김광철

그러면 지금 2시 52분입니다.
그러면 3시 20분까지 되시겠어요?

●장종례 의원

예.

●위원장 김광철

그러면 원활한 회의 진행과 답변 준비를 위해서 3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3시 2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광철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장종례 의원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종례 의원

제가 먼저 전정 위원이 질의하신 거에 대해서 먼저 답변을 드리고, 나머지 제가 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우리 사무국장님께서 실제 의회 일이기 때문에 진행을 계속해 오신 거에 대해서 정확한 답변을 하셔야 되기 때문에 사무국장님께서 답변해 주실 겁니다.
전정 위원님께서 아까 수료증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는데 수료증은 학생들 모두가…

●위원장 김광철

잠깐만요, 죄송합니다.
자리로 이동하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종례 의원

수료증은 모든 학생이 공평하게 증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잘하든 못하든 열심히 체험한 학생들에게 공평하게 수료증을 현재도 그렇게 줬었고 그렇게 줘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표창 관련해서는 실제 의회체험교실에 대해서 표창은 안 했는데, 표창을 한다 할 경우는 표창 관련하여서는 저희 표창 조례에 의해서 진행하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음은 인원수를 명시하면 어떤지 제안해 주셨는데 인원수까지 조례상 명시하는 것은 제한 두는 것이라서 넣지 않고 운영의 유연성을 둘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예를 들자면 요즈음은 학교마다 학생 수가 많이 다르기도 하거든요. 30명으로 뒀을 때 40명인 학교도 있고 하니까 예를 들면 잠실중학교는 학생 수가 좀 많아요. 그런 데는 예를 들어서 우리가 30명으로 뒀을 때는 36명, 35명이면 5명, 6명, 못 들어오는 격이 되기 때문에 유연성을 위해서 조례상에 기재해서는 안 될 것 같다 생각합니다.
나머지 사항은 사무국장님께서 말씀해 주시겠습니다.
●위원장 김광철 사무국장님 말씀해 주십시오.
○사무국장 황준철

최옥주 위원님께서 관심을 가지고 많이 지적하셨는데요. 2조에 보면 청소년의 범위를 좀 넓혀라, 초등교육법 제2조 학교의 범위를 좀 넓히면 어떠냐 라고 질의를 하셨어요.
그런데 여기에서 청소년이라는 것은 의회체험교실에 참가할 수 있는 대상을 심플하게 초등학교하고 중학교, 고등학교, 여태껏 고등학교도 없었어요, 그동안. 초등학교가 제일 많았고요, 더 이상 할 수가 없을 거 같아요. 이렇게 심플하게 정해야 되고요. 그래서 그 대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고요.
초등학교 교육법은 특수학교라든지 각종 장애인학교, 대안학교, 이렇게까지 들어가면 저희가 운영하는데 상당히 힘든 문제가 있어서 이것은 좀 이해를 해주셔야 될 것 같고요.
다음에 4조2항에 보면 “청소년 체험교실에 참가하려는 학교의 장은 신청서를 의장에게 공문으로 제출해야 된다”, 이렇게 됐거든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학교는 어차피 학교장의 결재가 나야 되는 거거든요. 사실 그리고 공공기관은 공문으로 하는 게 더 편해요. 클릭 들어가서 자기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편하기 때문에 이것은 제가 봐도 공문으로 하는 게 타당하다 이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그다음에 4조4항 “의장은 청소년체험교실 운영하는 기간 동안 송파구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의회의 본회의장과 그밖의 시설 등을 이용하게”, 이게 좀 포괄적이라고 지적을 하셨는데요. 그렇다면 이것을 우리 프로세스를 인솔자는 어떻게 하고 좀 구체적으로 하면 좋은데 이것은 청소년의회체험교실을 할 때 종합계획을 세웁니다. 거기에 구체적인 내용이 다 들어가기 때문에 조례에까지 명기할 필요는 없다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결과보고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과보고서는 저희가 항상 결과보고를 하거든요. 하고, 아까 전정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여기에서 우수한 사람들을 추천받아서 표창 조례에 의해서 표창도 하고 운영을 사무국에서 잘 하겠습니다. 이 조례만 가지고도 우리 사무국에서는 충분할 것으로 이렇게 사료됩니다.
이상입니다.

●장종례 의원

한 가지 더 추가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아까 기념품에 대해서 의회 명의를 명시해 줬으면 좋겠다는 것은 당연히 들어가는 거라서 굳이 거기에 넣을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김광철

장종례 의원님과 황준철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추가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전정 위원

국장님께 여쭤볼게요.
지금 보면 강서구, 광진구, 동대문구 다 명수를 제한해서 해왔어요. 이유가 뭘까요?

●사무국장 황준철

제가 생각하기에는요, 명수를 굳이 제한 안 하고, 어차피 초등학교에서는 30명, 적은 데는 25명, 20명도 있어요. 그 그룹별로 오기 때문에 그것을 굳이 30명 정할 필요도 없고…

●전정 위원

저 같은 경우는 조금 폭넓게 제시를 해 놓자는 거죠, 조례니까. 두리뭉실하게 두는 게 아니라 조례잖아요. 그래서 제 생각에는 한 50명 이내든 정해서 표기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무국장 황준철

위원님, 충분히 공감합니다. 위원님 뜻을 받들어서 저희가 계획을 세울 때 30명으로 하겠습니다. 아니면 학교 실정에 맞게 계획에 반영을 해서…

●전정 위원

표기는 안 하고 그냥…

●사무국장 황준철

조례에 너무 구체적으로 해놓는 것은 거기에 우리가 발목을 잡혀서 융통성이 없을 수가 있어요. 우리가 운영을 할 수 있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많이 와도 할 수 없고 너무 적게 오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계획서 세울 때 충분히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광철

알겠습니다.
그러면 질의해 주신 전정 위원님 수고하셨고요, 답변해 주신 사무국장님도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원활한 회의 진행과 논의를 위해서 한 2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3시 50까지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광철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들과 간담회를 통해서 장시간 동안 본 조례에 대해서 논의한 결과 보류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보류에 재청하십니까?
(「예.」하는 이 있음)
재청하는 위원님이 계시므로 보류동의는 의제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보류동의안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청소년의회체험교실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보류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청소년의회체험교실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보류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