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8회 행정교육위원회 제2차 2024.02.21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순애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8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행정교육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잠시 회의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교육문화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심사하겠습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의사일정 제1항 교육문화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이선희 교육문화국장님 나오셔서 간부소개 및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국장 이선희

교육문화국장 이선희입니다.
구정발전과 지역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김순애 위원장님과 박종현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교육문화국 소속 과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권혁두 교육협력과장입니다.
이하진 문화예술과장입니다.
전태봉 생활체육과장입니다.
김효선 문화재과장입니다.
김영옥 관광진흥과장입니다.
최현미 송파책박물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그럼 지금부터 2024년도 교육문화국 주요업무를 핵심사업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책자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교육협력과 주요업무계획입니다.
17~18쪽입니다.
송파 미래교육지구 3개 분야 7개 세부사업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창의력과 인성을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학습능력 향상 교육 지원사업 및 송파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진로와 학습을 주도적으로 설계하여 미래 변화를 능동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19~22쪽입니다.
송파구 평생학습원 운영, 평생학습동아리 학습활동 지원, 외부기관 평생교육 공모사업 유치, 원어민 화상영어 교실 운영, 송파인문학 최고위과정 운영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유치원 원어민 영어교실을 5세에서 4·5세로 확대 운영하고, 송파런 교육센터, 송파런 스튜디오, 송파런 교육포털을 운영하여 구민 누구에게나 공정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근거리 평생학습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23~25쪽입니다.
행복한 꿈이 자라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별 맞춤형 특성화사업을 지원하고, 입학준비금 및 학교급식, 고등학교 무상교육 등 보편적 교육복지를 지원하여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6~27쪽입니다.
공공도서관 운영 활성화, 스마트도서관 확충 및 운영, 새마을문고 및 작은도서관 운영 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이용자가 함께 누리는 독서문화환경을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문화예술과 소관 업무입니다.
31~32쪽입니다.
전국 탈춤 페스티벌 등 다양한 문화예술공연을 개최하고, 청년아티스트센터 등 문화예술 공간 운영, 예술작품 상설 전시 등을 통해 주민과 함께하는 문화예술도시 송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33~34쪽입니다.
문화실험공간 호수, 석촌호수 아뜰리에, 서울놀이마당 등 석촌호수에 조성된 문화공간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송파구민회관 리모델링과 석촌호수 아트갤러리 건립 등 문화시설을 조성하여 문화예술 허브공간으로 발전시키겠습니다.
35쪽입니다.
지역문화 구현을 위해 동 지역축제를 개최하고 문화예술단체 및 송파문화재단 등 관련 기관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6쪽입니다. 우리구 대표 축제인 한성백제문화제와 벚꽃축제를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행사로 기획하여 참여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7~38쪽입니다.
이동식 반려견놀이터 댕댕파크 행사 및 반려동물 한마당 축제 개최, 우리동네 동물병원, 펫위탁소 등을 통해 사람과 동물이 행복하게 공존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39~40쪽입니다.
길고양이 TNR, 유기동물 구조 및 보호관리, 유기동물 입양비 지원,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운영으로 동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을 보장하는 동물보호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생활체육과 소관 업무입니다.
43~45쪽입니다.
구민 건강증진을 위해 송파구체육회 지원을 활성화하고, 축구 등 41개 종목별 구청장기 생활체육대회, 협회장기 대회, 생활체육단체 외부대회 참가를 지원하겠습니다.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 계절별 이벤트 사업과 책박물관 주차장부지에 복합체육문화시설 건립을 추진하여 생활체육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46~49쪽입니다.
다양한 계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제5회 장애인 체육대회와 구민 건강걷기, 마라톤 대회를 개최하고 동 단위의 생활체육 활성화를 지원하겠습니다.
생활체육 참여 확대를 장려하기 위해 학교, 구립체육시설 사용료를 지원하고, 생활체육교실, 송파생활문화대학, 구립체육단체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그리고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장애인 체육회와 장애인 스포츠 강좌 이용권을 지원하겠습니다.
50~53쪽입니다.
체육문화회관, 잠실유수지 체육시설 등의 환경개선을 통해 구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26개 구립체육시설과 체육시설업은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문화재과 소관 업무입니다.
57~59쪽입니다.
서성벽 발굴종료에 따른 정비 기본계획 수립, 풍납동 토성과 석촌동 고분군에 야간 경관 개선, 북성벽 휀스 교체, 탐방로 정비사업 등 역사문화경관을 보존하고, 풍납시장 및 핵심 특화가로 생활SOC시설 조성, 매입지 복합문화공간 조성 사업을 통해 주민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정주환경 개선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60~61쪽입니다.
국가지정문화재의 효율적 관리 및 적극적 활용을 위해 풍납동 토성탐방 환경개선, 경당역사공원 방범CCTV 개선과 몽촌토성 탐방로 휴게의자 교체 등 시설물을 보수하고 서울창의마을 풍납캠프 철거 설계용역 및 방이동 고분군 종합정비계획 수립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2~63쪽입니다.
석촌동 고분군 화장실 신축, 문화재시설 유지관리, 문화재돌봄, 고분 주차장 위탁관리 등 이용객 편의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판소리 공연 및 화혜장 전시지원을 통해 무형문화재 보전·전승 지원에도 지속적으로 힘쓰겠습니다.
64~66쪽입니다.
올해 풍납동 토성 복원·정비 예산은 1,514억원이며, 소규모주택 보상 및 철거·정비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삼표산업 풍납공장의 원활한 자진이전을 위해 미보상 손실보상을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주민참여 보상협의회 운영, 보상완료건물 철거·정비 및 관리를 통해 주민이 만족하는 보상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관광진흥과 소관 업무입니다.
69~70쪽입니다.
지속 가능한 송파관광 기반 확충을 위해 송파관광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최신 자료를 반영한 관광안내책자를 제작·배포하겠습니다. 관광사업체를 등록 관리하고 무인관광안내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71~73쪽입니다.
호수의 가을과 겨울 그리고 루미나리에와 청춘, 커피 페스티벌, 2025 송파구 카운트다운을 개최하고, 도보 관광코스와 송파둘레길 스탬프투어, 외국인 여행객 대상 코리안푸드 쿠킹클래스, 청소년 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일년내내 풍성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74~77쪽입니다.
잠실관광특구협의회, 송파관광정책위원회, 마이스산업 지원위원회와의 민·관 협력을 더욱 굳건히 하겠습니다.
송파관광 팸투어, 문화관광해설사를 운영하고 관광박람회 참가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추진하며 우리구만의 특색있는 기념품 개발을 통해 국제관광도시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78쪽입니다.
관내 노래연습장 등록업자 교육을 실시하고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합동점검을 통해 음악·게임업소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송파책박물관 소관 업무입니다.
송파책박물관은 책과 책문화를 한눈에 보여주는 책 복합문화공간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물 유지관리를 통해 관람객 증진 도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부설주차장을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지역의 주차난을 해소하고, 북카페 위탁 운영으로 관람객 유인 및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83쪽입니다.
박물관운영위원회, 자원봉사자, 도슨트의 인적자원 관리를 통해 전문성을 제고하고 박물관 서비스를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84~85쪽입니다.
책과 시대별 독서문화를 소개하는 상설전시가 연중 운영되며 ‘인쇄, 시대의 기억을 품다’라는 테마로 준비한 기획특별전시는 8월까지, 이어서 ‘책에 꽃핀 사랑’이라는 기획특별전시는 12월부터 개최합니다. 또한 다시 보는 노래책 테마전시와 미취학 아동을 위한 북키움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86~89쪽입니다.
평생학습장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책문화 특별강연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유물수집 및 관리·연구·보존업무를 통해 전시·교육 등의 다양한 콘텐츠 생산에 기여하고, 수장고 내부를 체험할 수 있는 ‘VR 체험공간 체험하는 수장고’를 운영하겠습니다.
90쪽입니다.
신규 장서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열람 공간을 관리해 나가며 9월 중에는 송파책박물관 독서문화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교육문화국 주요업무계획을 개략적으로 보고드렸습니다.
보충설명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소관 과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이선희 교육문화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부서별로 답변을 듣고 미진한 부분은 보충질의하여 답변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해당 부서명과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기 바라며 질의는 가급적 간략하게 해주시고 중복질의는 삼가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는 답변하실 때 위원님들이 질의하신 내용을 잘 파악하셔서 짧고 명확한 답변이 되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호 위원님.
○김성호 위원

김성호 위원입니다.
문화예술과에 질의하겠습니다.
문화예술과에 35쪽에 보면 송파문화원 3억 9,100만원 정도 올해 예산 잡혀 있는데 지금 얘기에 의하면 문화원장님 바뀌었죠, 새로? 지원을 하나도 안 할 거라는 얘기가 있는데 그런 얘기가 왜 도는지 그 이유하고 작년에 집행 안 된 예산이 얼마인지 그거 좀 알려주십시오.
그리고 한 가지 더 있습니다.
관광진흥과에 문의하겠습니다.
78페이지, 노래연습장업 신규 등록업자 교육이 있는데 작년에 불법 영업으로 노래방이 문을 닫았거나 어떤 그 실태에 대해서 얘기 좀 해주시고요. 올해 신규 등록업자 교육인데 11월 중에 한다고 돼 있네요. 왜 이렇게 늦습니까? 나중에 얘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김성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손병화 위원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손병화 위원님.
○손병화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특히 우리 국장님 오랜만에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어쨌든 우리 교육문화국 많이 발전시킬 수 있게끔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또 우리 교육받고 오신 과장님들도 고생하셨단 말씀 드리겠습니다.
몇 가지 궁금한 점 질의하겠습니다.
문화예술과 35페이지, 지역문화 예술행사 지원과 관련 있는데 이 4,000만원에 대해서 이거 어떻게 지원하는지 그거에 대해서 세부자료 좀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어서 생활체육과입니다.
43페이지인데, 저희가 체육문화회관을 한번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저희 위원님들이. 근데 모든 시설에 대한 어떤 체육프로그램이 잘 돼 있다고 보고는 있는데 가장 체육회의 얼굴인 체육회의 사무실이 타구에 비해서 너무 열악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민원도 좀 들어왔을 거 같기도 한데 여기에 대한 혹시 계획이 있으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46페이지입니다.
구민 마라톤대회 개최를 하시겠다고 이렇게 사업계획이 왔는데요. 이 마라톤과 관련해서 상당한 민원이 많이 지금 지역에서 들어오고 있어요. 거기에 대해서 혹시 알고 있는 부분이 있으면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어서 문화재과입니다.
과장님 잘 알고 계시겠지만 석촌동 고분군 보안등 보수정비 관련해서 저는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우리 위원님들이 이 관련돼서 궁금해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사업완료는 정확히 어느 정도 시점으로 보고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어서 62페이지 석촌동 고분군 발굴구간 복토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사업과 관련해서 유물이 뭐가 나왔는지, 혹시 나와 있는 거가 사진이 있으면 그것도 우리 위원님들한테 제출 좀 해주시고요.
유물로서 혹시 가치가 어느 정도 되는지에 대해서도 답변 부탁드리고, 이 전체적으로 발굴구간을 복토, 즉 발굴완료 시점이 언제쯤 되겠는지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손병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성희 위원님.
○박성희 위원

박성희 위원입니다.
문화예술과 33쪽, 석촌호수 문화실험공간 호수와 석촌호수 아뜰리에 운영에 대해서 질의 몇 가지 하겠습니다.
이게 작년 예산에도 예산을 반토막 내가지고 오고 또 올해도 또 이 예산을 반토막 내서 갖고 와서 어느 정도 복원을 또 우리 상임위에서 좀 시켜놨었거든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운영하는 데 참 지장이 많다고 그래요. 왜 그러냐면 사람이 없다는 거야. 기간제 쓰던 사람들이 예산이 없어서 쓰질 못하다 보니 사람이 부족하다, 운영하기가 힘들다는 얘기가 계속 들리고 있어요.
근데 그때 당시 답변하기를 뭐라 했느냐, 서울시에서 내려오는 특교를 활용해서 채용을 하겠습니다라고 얘기했습니다. 그런데 그게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고.
그리고 내년 예산편성 시에는 자꾸 이거 장난치지 말라는 얘깁니다. 계속 예산을 잘라갖고 반토막 내서 갖고 오는 이유가 뭔지, 이걸 운영을 안 하겠다면 아예 안 하겠다고 얘기를 해야지 계속 우리 위원들 갖고 핑퐁 치는 장난치는 것 같아요. 그런 예산 편성해 오면 다음에는 정말 난리 한번 피울 겁니다. 내년 예산편성 시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책박물관 84쪽입니다.
‘인쇄, 시대의 기억을 품다’라는 기획특별전 지금 진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이게 2023년도 예산 명시이월 해서 쓰는 건가요? 근데 우리한테 전혀 이런 내막을 말씀해 주시지 않았고, 이런 특별기획전이 있으면 우리 상임위원님들 계시잖아요. 그리고 지역구 위원님도 계시잖아요. 와서 한 번 정도는 설명을 해주셔야지, 전혀 그런 것들이 없어요. 그냥 우리 위원님들 뭐 했는지 나중에서 ‘뭐 합니다.’ 이틀 전에 연락받고 이런 경우가 있어서 되겠습니까? 이게 작은 예산도 아니에요. 1억 6,000이나 되는 예산이에요. 이런 예산 앞으로 또 달라고 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박성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박종현 부위원장님.
○박종현 위원

박종현입니다.
새해 첫 업무보고입니다. 금년 한해에도 성실하게 또 열심히 일해 주실 것을 기대하고요. 국장님, 과장님 그리고 팀장님과 모든 직원분들께 언제나 감사한 마음 전하면서 질의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협력과입니다.
17페이지고요. 미래교육지구 운영 관련해가지고 지난번에 한번 제가 민원사항을 말씀드렸는데 마을강사 부분들이 원래 처음에 혁신교육지구 때 시작돼가지고 진행돼오던 것들 현재 유명무실한 상태로 돼 있고 강사로 활동하시던 분들은 많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거 어떻게 해결하실지 계획하고 계신 게 있을 텐데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20페이지입니다.
유치원 원어민 영어교실 운영이고요. 금년도에 사업 진행하실 때 저희 지금 전체 어린이집, 유치원 모두 활성화돼서 잘 운영이 되고 좋은 평가 받고 있는 것 알고 있습니다. 수고 많으시고요.
다만 예산에 관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조금 주의 깊게 들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운영을 하는 가운데에 같은 교재를 쓸 때 가격이라든가, 서비스의 가격이라든가 비용 부분에 있어서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없는지를 저희도 꼼꼼하게 들여다보려고 하니까요. 과에서도 그 부분 업체와 함께 신경 많이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다음번에 예산을 신청하실 때는 조금 더 빡빡한 금액으로 진행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의견 한번 드리겠습니다.
22페이지입니다. 초등학생 문해력 향상 교육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27페이지입니다. 새마을문고 운영 지원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동에 새마을문고가 23개소가 있다고 되어 있는데 제가 의정활동을 하고 2년 가까이 지나면서 많이 보는 것 또 많이 듣는 것 중의 하나가 각 지역의 새마을문고마다 운영상황이 굉장히 다르더라고요. 잘 되고 활성화되는 곳들은 활성화되고 있고 어떤 곳들은 운영 자체가 어려워서 운영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이 부분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 어쨌든 관리감독하는 부서에서 이 부분을 그냥 둔 채로 그냥 방치한 채로 지나가는 게 맞을지 아니면 이용률에 따라서 어떠한 정리들이 필요한 건 아닌지 이런 것들에 대한 견해를 좀 말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입니다.
31페이지고요. 청년아티스트센터 운영의 예산내역이 나와 있는데요. 예산 어떤 식으로 쓰일 예정인지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생활체육과입니다.
45페이지고요. 우리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 계절별 이벤트사업 지난번에도 한 2만 5,000명 이렇게 들어와서 잘 운영하셨다고 얘기 들었는데요. 이 부분은 특별히 부탁드리는 게 지난번에 말씀드렸지만 계약 관계에 있어서 만약에 동일 업체가 계속하게 되면 3개년에 걸쳐서, 왜냐면 ’25년 2월까지로 되어 있기 때문에 3개년에 걸쳐서 같은 업체가 하게 되는 그런 모양새가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어떻게 하실 것인지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문화재과입니다.
61페이지, 서울 창의마을 풍납캠프 철거 설계용역 추진 해가지고 용역비 잡혀 있는데요. 용역에 대한 자체라기보다는 이후에 이 부분에 대한 계획을 어떻게 갖고 계신지, 지금 들려오는 이야기들이 상당히 다양한 이야기들이 좀 들려오고 있는데 실제 부서의 의견 여쭤보고 싶습니다.
다음은 책박물관입니다.
88페이지요. 책박물관 관련돼가지고 저희 예산심의 할 때 저희가 책박물관에 많은 힘을 예산 지원을 해 드린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기록문화유산 공개 구입이라고 되어 있는데 어떤 계획들을 갖고 계신지 좀 알려주셨으면 좋겠고요.
89페이지에 보면 VR 체험공간 체험하는 수장고 운영이 있습니다. 이 사업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만 덧붙이면요, 지난해에 특히 제가 중점을 뒀던 건 여러분께서 알고 계실지 모르겠지만 계약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계약에 대해서 계약을 하고 변경을 통해서 실제로는 더 많은 돈들을 주게 되는 그런 것들 알고 계실 겁니다. 특히 한성백제문화제 이번에 더 깊게 들여다볼 거고요. 다른 부서들이 하시는 계약들에 있어서도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이 진행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박종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곽노상 위원님.
○곽노상 위원

마지막으로 하려다 보니까 우리 존경하는 박종현 위원님께서 질의한 거랑 좀 중복되긴 하는데 그래도 제가 궁금한 게 있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교육협력과 17쪽에 작년 같은 경우에는 6억에 세부사업으로 4개 분야 12개 사업으로 진행되었는데 올해 보니까 예산이 많이 깎여서 4억으로 되어서 3개 분야 7개 사업으로 축소되었는데 거기에 대해서 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리고요.
초등학생 문해력 향상 교육에 대해서, 27쪽입니다. 제가 사실 작년에 여기에 관심이 많아서 조례 제정을 하려고 과장님하고 간담회를 한 적이 있는데 예산과 정책적인 부분이 합의가 잘 안 돼서 제가 조례를 지금 미뤄놓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걸 보면서 개인적으로 되게 기뻤습니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관광진흥과입니다.
78쪽 성범죄 경력자 취업여부 확인·점검 부분에서 법에 따르면 아동청소년의 성 보호법에 관한 법률 제57조에 따르면 ‘구청장은 연 1회 이상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 등을 운영하거나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 등에 취업할 경우 사실상 노무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된다.’고 되어 있는데 현재 우리 송파구는 하반기에 1회만 시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취업하는 사람들 같은 경우에는 사실 아르바이트생 같은 경우 좀 단기적인 취업인 것 같은데 하반기에 1회만으로도 그거를 충족할 수 있는지 한번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곽노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이강무 위원님, 하시겠어요?
○이강무 위원

이강무 위원입니다.
생활체육과 51페이지 여쭙고 싶은데요.
송파구 관내에 테니스장이 한 네 군데로 알고 있는데 한 군데는 송파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을 하고, 세 군데는 테니스협회에서 운영을 하는데 왜 그렇게 돼야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것 이유 좀 부탁드리고, 시설관리공단에 왜 못 주는지 그것하고 테니스협회 기간은 언제까지인지 향후 계획은 언제까지인지 그것 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그거 관련해서 생활체육과한테 물어봐야 될지 문화체육과에… 구민회관 리모델링 하지 않습니까? 34페이지하고 48페이지입니다.
그런데 6월부터 리모델링 시작하면은 현재 수강생은 몇 명이며 그 수강생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방황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 계획은 있는지 한번 여쭙고 싶습니다.
그리고 문화재과 이 사업계획을 보면 전부 다 국비, 시비로 다 예산을 하는데 송파구청에서는 풍납동의 연약한 그 환경에 비해서 송파구청에서 하는 건 전부 다 없는데 송파구청의 풍납동에 대한 향후 계획이 좀 미흡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송파구청의 그 계획을 좀 다시 한번 듣고 싶습니다.
그리고 교육협력과입니다.
잠실4동 중학교 신설 문제를 한 몇 년 동안 고민하고 있는데 과장님께서도 그걸 교육문제라고 그래서 교육청에만 생각하시는데 그 교육에 대한 주민들의 민원이라고 생각하시고 많은 공감을 해주시고 해야 될 텐데 과장님의 잠실4동 중학교 설립에 대해서 한번 소견을 듣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이강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김호재 위원님.
○김호재 위원

김호재입니다.
일단 올 한 해를 어떻게 사업을 계획하시고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렇게 업무보고 해 주셨으니까요. 일단 질의는 가능한 생략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지켜보고, 과정상이나 행감 때 말씀을 충분히 나누면 되니까요.
저는 한 가지만 조금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육협력과 권혁두 과장님, 공부 많이 하셨어요?

●교육협력과장 권혁두

열심히 했습니다.

●김호재 위원

교육받고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는데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고요.
조금 어려운 질문 하나만 올릴게요.
우리 교육협력과에서는 우리 관내의 각 학교에 교육경비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죠? 여러 가지 사업을 통해서 하고 계십니다.
행안부에서는 재정자립도가 낮은 기초단체에는 학교교육경비를 지급하지 못하도록 금지시키는 조항이 있습니다. 알고 계십니까?

●교육협력과장 권혁두

그거는 아직 제가 정확히 파악을…

●김호재 위원

예, 공부하시고요.

●교육협력과장 권혁두

예.

●김호재 위원

행안부에서는 재정자립도가 낮은 기초단체에는 관내의 학교에 대해서 교육경비 보조를 금지하도록 되어 있고 우리 국내에서는 4개 정도 지자체가 해당되고 있어요. 결국에는 우리는 지금 이렇게 지급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요건에 충족이 된다는 얘기겠죠.
그 요건이라 함은 제가 알기로는 소속 공무원들에 대한 인건비 정도를 충당할 수 있을 정도의 세외수입이나 지방세를 합쳤을 때 금액 정도가 상향이 돼야 학교교육경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자, 그 부분을 토대로 해서 우리 송파 지금 여기 교육협력과는 약 40억이 넘는 금액을 학교교육경비로 지급하고 있거든요. 그거에 대한 기준이 되는 우리 실정, 송파구의 실정을 좀 파악해서 알려주시고요.
그다음에, 가능하니까 지급을 하시는 거라고 당연히 생각을 하는데 과연 그럼 제가 여쭙고 싶은 주된 취지는, 지자체가 그 요건이 되기 때문에 학교 경비를 무조건적으로 이렇게 지원할 것이 아니고, 지원을 하게 되면 그 지원한 것에 대한 결과물을 확인을 하거나 또는 이런 사업을 토대로 해서 과연 학교시설이나 여러 가지 기본으로 아이들의 교육환경이 개선이 되고 이런 부분도 필요하고요. 동시에 지역의 어떤 사회하고 협력도를 좀 끌어낼 수 있어야 되는 것도 저는 당연히 함께 가야 된다라고 생각해요.
그런 측면에서 지금 우리 관내의 학교시설 개방정도는 4년 전부터 이 교육경비를 지원하는 것에 대해서 차등지원을 하시라는 말씀을 여러 차례 드렸고, 그리고 시스템을 개선을 해서 실제 학교시설을 개방하는 정도에 따라서 배점을 두고, 뭐 채점이라고 하면 좀 그렇지만 배점을 두고 그 점수에 따라서 차등지원을 흉내를 내서 하고 있습니다. 근데 그 정도의 갭이 너무 좁다 보니까 아직까지도 학교 개방에 대한 부분이 굉장히 보수적이죠.
물론 여기에 뒤따르는 것은 학부모님들이 아이들에 대한 안전문제 때문에 학교시설을 개방하는 걸 꺼려하시는 건 충분히 이해는 합니다. 하지만 그 부분을 어느 정도 해소시킬 수 있는 범위의 아이들이 없는 유휴시간에 학교시설을 개방해야 함은 지역사회로부터 분명히 저는 구청에서 계속적인 요구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그 이외에 이런 교육경비 보조를 통해서라도 저는 계속 추진을 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런 측면에서 우리 교육협력과장님으로 새로 오신 권혁두 과장님의 방향, 기조 뭐 이런 부분에 대한 의견을 좀 주시고 아까 앞서 말씀드린 질문에 대한 답변 그렇게 합쳐서 답변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김호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대충 질의가 다 나온 것 같은데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선희 교육문화국장님, 바로 답변되시겠습니까?

●교육문화국장 이선희

아니요, 시간을 좀 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그런데 제가 건의를 한번 할게요.
지금 바로 이 질의를 전부 시간을 드리면 시간이 오래 걸리잖아요. 오늘 오후에 문화예술과 행사 있으시죠?

●교육문화국장 이선희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지금 문화예술과에 대한 질의 나온 내용이 지금 바로 답변되시겠어요, 문화예술과만? 문화예술과만 지금 답변이 되시면 지금 여기서 바로 답변을 하시고 문화예술과는 그냥 가시면 될 것 같은데. 가능하십니까?

●교육문화국장 이선희

조금만…

●위원장 김순애

시간 좀 드려요?

●교육문화국장 이선희

예.

●위원장 김순애

얼마 정도?

●교육문화국장 이선희

한 20분만 주시면.

●위원장 김순애

그게 무슨 말씀이신가 하면, 오늘 5시부터죠?

●교육문화국장 이선희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5시부터 롯데콘서트홀에서 신춘…

●교육문화국장 이선희

신춘음악회가 있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음악회가 있어요. 우리 그때 지난번에 구민회관에서 하던 거 왜 롯데콘서트홀에서 하냐고 행감 때 많이 얘기했던 건데… 그래서 답변을 문화예술과만 먼저 하고.

●박성희 위원

그러니까 시간을 주시고 여기를 먼저 시작하면 되지. 그렇게 하시면 돼요.

●위원장 김순애

그럼 전체적인 시간은 얼마 정도 드리면 돼요, 답변 시간을?

●교육문화국장 이선희

한 30분 정도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30분이면 되시겠어요?

●교육문화국장 이선희

예.

●위원장 김순애

그러세요, 그러면.
원활한 회의 진행과 답변 준비를 위해 3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 1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선희 교육문화국장님, 질의에 답변할 사항 있습니까?

●교육문화국장 이선희

없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이선희 교육문화국장 수고하셨고요.
그러면 부서별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답변을 듣기에 앞서 양해를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오후에 예정되어 있는 2024 송파 신춘음악회 행사 준비로 인하여 문화예술과 소관 업무에 대한 답변 및 추가 질의답변을 먼저 마치고 타 부서 소관 업무에 대한 답변 및 추가 질의답변을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괜찮으시겠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럼 문화예술과 소관 업무부터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하진 문화예술과장,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문화예술과장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신 위원님 순서대로 답변하겠습니다.
먼저 김성호 위원님께서 페이지 35쪽 문화원에 예산 지원을 했는지하고 작년에 미집행한 예산이 없는지에 대하여 문의하셨습니다.
금년에 예산은 1월부터 정상적으로 지원을 하였고요. 그리고 작년에 미집행된 내역은 총 4억 278만원 중에 2,500만원이 미집행되었는데요. 송파 문화예술축제 사업에 대한 예산이고요. 놀이마당 공사 진행에 따른 장소 확보가 여의치 않아 미집행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 손병화 위원님께서 페이지 35쪽 지역문화 예술행사 지원계획에 대해서 내용과 자료를 요구하셨는데요. 일단 말씀드리고 자료는 나중에 제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문화 예술행사 지원사업은 작년에 비해서 예산이 많이 축소가 되었는데요. 3월 중에 각 동별로 문화행사 시행계획을 받을 예정이고요. 수합이 되면 행사 성격과 규모, 연혁 및 참여 인원들을 고려해서 차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 자치행정과에서 추진하는 동단위 지역 특화 사업도 있기 때문에 그런 사업과 비교해서 예산을 차등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박성희 위원님께서 페이지 33쪽 호수 아뜰리에 운영과 관련해서 예산이 많이 줄어서 운영의 어려움 등에 대해서 우려를 해주신 내용인데요.
그 재정 여건을 감안해서 지금 부득이하게 예산을 축소했는데요. 서울시나 서울문화재단에서 추진하는 공모사업이라든가 매칭 사업 등 외부 재원을 적극 확보해서 내실 있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내년부터 예산을 줄이지 말고 주의하라고 말씀해 주신 거 저희가 잘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박종현 부위원장님께서 페이지 31쪽 청년 아티스트센터 운영에 대한 예산을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금년에 아티스트센터 예산은 2억 2,518만 3,000원입니다. 그중에서 7,000만원은 입주작가 프로그램 진행 수당으로 지원이 되고요. 그다음에 3,000만원은 전시회나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비용이고, 그리고 5,000만원은 시설 안전점검이라든지 안전진단을 위한 예산으로 지금 편성이 돼 있고 나머지 사항은 공공운영비입니다. 따라서 예산편성에 맞게 저희가 운영을 할 예정이고요. 특히 금년에는 작가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전문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고, 작가들과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창작 작업 및 전시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이강무 위원님께서 페이지 34쪽 구민회관 리모델링에 따른 생활문화대학 강좌 운영 계획을 문의해 주셨습니다.
구민회관 리모델링이 이제 진행이 되면 6월부터 공사를 진행하게 되거든요. 그러면 이제 5월까지만 생활문화대학은 운영을 할 수 있고요. 그 사항에 대해서는 소관 부서에 저희가 안내를 다 했습니다.
그런데 거기서 운영되고 있는 생활문화대학 프로그램이 한 35개 정도 되는데요. 그중에 건강 체육 관련된 프로그램 이 26개는 생활체육과에서 체육문화회관이나 이런 곳에서 진행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저희 과에 해당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9개는 리모델링이 진행된 후에 여기 이 시설이 문화재단에서 운영을 하는 걸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쪽에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다 하셨어요?
이하진 과장님, 수고하셨고요.
문화예술과에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
박성희 위원님.
○박성희 위원

과장님, 한 가지 빠뜨린 게 있는데 지금 현재 인원이 부족해서 사업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 거기에 지금 상주하는 인원들이 예전에 비해서 많이 좀 줄었잖아요?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예.

●박성희 위원

그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좀 답변해 주세요.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성희 위원

왜 그러냐면 거기 상주하는 인원들이 좀 많이 줄었잖아요. 예산도 편성이 안 되는 바람에.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할 것인지?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호수’ 같은 경우는 인원이 이제 기간제 4명에서 기간제 2명으로 줄었는데요. 저희가 뉴딜 일자리 인원을 확보해서 그쪽으로 지금 배치할 계획이고요. ‘아뜰리에’는 지금 기간제 4명 그다음에 뉴딜 4명 해갖고 작년에 8명이었는데 올해도 뉴딜하고 포함해서 인원은 그대로 운영을 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인원 부분에서는 저희가 뉴딜 같은 경우는 그쪽에만 상시적으로 있는 게 아니라 여러 시설을 또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조정해서 문제없도록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성희 위원

그러면 아직은 충원이 안 된 상태네?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예, 지금 배치 중에 있습니다.

●박성희 위원

아, 그래요?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예, 배치되면 위원님한테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성희 위원

예, 알았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수고하셨습니다.
더 추가질의하실 위원님?
손병화 위원님.
○손병화 위원

과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여기 지역문화예술 행사 관련된 지원은 이제 행사 규모에 따라서 차별 지원하신다고 말씀하셨잖아요?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예.

●손병화 위원

한 예를 들겠습니다. 돌마리대동제 행사가 석촌동에서 이뤄지고 있어요. 혹시 알고 계신가요?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예, 알고 있습니다.

●손병화 위원

그 돌마리대동제 행사가 송파구 구비로 지원해서 행사하기에는 너무 적은 금액이라 저희가 항상 서울시에서 예산을 갖고 와서 적게는 2,000 몇백에서 4,000까지 이렇게 받아와서 지금 일을 추진하고 있거든요.
올해 서울시 사업예산이 잡히지 않아가지고 왜 이 돌마리대동제 행사가 예산이 없냐라고 서울시에 문의했더니 올해 무형문화재 지원사업에 대해서 송파구청에서 예산 신청을 안 했다라고 말씀을 들었어요?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예, 위원님. 지난주에 저희가 신청을 작년과 그대로 신청을 했습니다.

●손병화 위원

얼마 했어요?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2,700 했습니다.

●손병화 위원

그랬군요. 잘했어요. 받길 바라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수고하셨습니다.
이강무 위원님.
○이강무 위원

과장님 답변 잘 들었고요. 9개 예술단체 있다고 했는데 그 사진 하시는 단체 민원이 굉장히 걱정을 많이 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여성문화회관이나 아니면 문화원이라든가 아니면 KT 건물이라든가 이런 데 장소를 좀 편의를 공사기간이라도 선처해 줬으면 고맙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예, 그분들과 얘기해서 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박종현 위원님.
○박종현 위원

박종현입니다.
추가로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아티스트센터 운영하시는 거에 관련돼가지고 이거는 따로 좀 간담회라든가, 입주작가들과의 간담회 등이 좀 필요해 보이거든요. 제가 개인적으로 하기보다는 과에서 그런 것들을 준비해 주셔서 실제로 우리 작가분들이 어떻게 느끼고 있고 어떤 부분들이 필요한지를 좀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자리들을 마련해 주시고요.
제가 작년에 오픈되기 전부터 해서 오픈한 이후로도 한 10번은 안 되는 거 같고요. 한 7, 8번은 그곳에 갔습니다. 가서 좀 지켜봤는데 이 공간의 특성 중의 하나는 개방성이거든요. 근데 개방성을 갖지 못한 때문인지 사실은 1층의 공간에 주민님들께서 많이 오지 않으시고 제가 한 번도 다른 분이 오신 걸 본 적이 없어요.
물론 그 지역의 지리적인 특성, 사회문화적인 특성이 있긴 합니다만 충분히 그런 가운데도 우리 주민님들이 오실 수 있도록 해야 되는데 사실 그 원인 중의 하나는 거기에 붙어있는 스카시 채널 간판입니다.
그 공간이 관의 공간이라고 하는 느낌이 너무 커요. 이걸 제가 지금 철거하자 이런 말씀을 당장 드리는 건 아니고 앞으로 다른 부서들에서도 공공성을 가지고 있는 또 개방성을 갖는 공간에 ‘이건 관에서 운영하는 겁니다.’라고 눈에 띌 수 있는 원래의 의도랑 다른 그런 익스테리어는 저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원래의 기획에도 사실 아티스트센터도 그게 없었는데 나중에 그게 추가돼 갖고 붙어가지고 또 디자인하시는 분도 난감해하시고 나중에 결과를 본 저도 굉장히 깜짝 놀랐고. 실제로 그래서 현장에 가서 보니까 주민님들이 잘 오시지 않더라고요. 그 점은 앞으로도 좀 참고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한 가지 송파문화원 관련된 말씀을 좀 드리려고 하는데요. 제가 송파문화원 관련된 이슈로 몇 번 저희들 만남을 좀 가졌죠? 기억하고 계시죠, 과장님?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예.

●박종현 위원

작년에 송파문화원에서 저희에게 말씀 주실 때는 여러 가지 이유로 해서 집행을 하지 못하도록 과에서 지시를 했다 이렇게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제가 이거를 여기에서 더 길게 말씀드릴 내용은 아니고요. 그런 일들이 앞으로는 없도록 과에서 좀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어떤 이유가 됐든 간에 진행하기로 했던 사업이 있으면 진행을 해야죠. 다른 어떤 이유로 해서, 원장 선임과 관련된 문제로 해서 어떤 갈등들이 있고 그걸로 해서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도록 했다는 이야기를 문화원 측으로부터 들었을 때 저는 굉장히 가슴 아팠습니다. 그런 일들이 우리구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시고, 특히 마지막에 관련돼서 문서를 내려보내고, 이거는 답변을 요구하는 건 아닙니다. 문서를 내려보내서 원장 선임과 관련된 이야기들에 간섭을 하고 그리고 그 내용에 대해서 예산을 주지 않겠다고 문서를 내려보내는 이런 일들은 이거는 관치행정을 넘어서 폭력적인 행정입니다. 이런 일들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국장님 이하 각 부서에서도 신경을 좀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박종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김호재 위원님.
○김호재 위원

감사합니다. 저는 질의 아니고요, 당부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고요.
작년 예산 편성할 때 두드러지게 올해 예산에서 보였던 것 중에 하나가요, 전반적으로 다들 긴축해야 된다는 부분이 앞서 있었던 상황이었고 그런데 두드러졌던 건 유독 문화예술에 관련된 예산만큼은 상당히 많이 증액됐습니다.
혹시 과장님 아십니까?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예.

●김호재 위원

이렇게 긴축을 해야 된다는 상황이고 여러 가지 힘든 상황인 여건 속에서도 문화예술에 대한 부분만 유독 두 자릿수 이상의 증액이 됐다고 하는 부분에서는 일단 저는 지금의 푸념이긴 합니다만 제가 생각하는 저만의 어떤 정책 기조하고는 다르다는 생각이에요.
그런데 어찌 되었든 우리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구청에서의 열정적인 대답 통해서, 청장님의 의지도 있고요. 그렇게 해서 올해 예산이 그렇게 편성이 됐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까 모두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지금 업무계획에 대한 부분을 질의를 드리고 방향을 잡고 이렇게 할 생각은 없습니다. 연말에 행감 때 보면 되니까요.
그런데 그래도 한가지 꼭 이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거는 놓치고 싶지 않아서 말씀드립니다. 이 내용을 보다 보니까 여기 32페이지인가요. 하단에 보면 문화 취약계층이라고 표현이 되어 있고 문화누리카드로 해서 국·시비 매칭으로 지원을 하는 부분이 약간 있긴 한데 정확하게 따지면 문화에 대한 취약 또는 문화에 대한 소외계층하고, 어제 뉴스에도 송파 세 모녀 사건이 또 한 번 나오길래 제가 또 보면서 마음이 좀 그랬는데요.
어찌 됐든 두서없이 말씀을 드리는 걸 충분히 우리 과장님이 이해하실 거라고 생각해요. 단순한 문화계층에 소외된 분들뿐만이 아니고요. 실질적으로 복지 사각지대에 있거나 정말 문화나 이런 부분이 아닌 단순하게 문화 취약계층이나 문화소외계층은 어느 정도 그래도 물질적인, 경제적인 여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가 시간이 없거나 여러 가지 부분 때문에 못 누리는 사람 포함해서 문화소외계층이라고 하지만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정말 소외계층, 복지 쪽에서의 복지상 소외계층들이 아직도 송파에 많이 계시기 때문에 그들에 대한 생각도 우리 문화예술과가 충분히 함께 할 수 있고 단순히 일방적으로 편도 상으로 이렇게 카드를 지급하고 지원금을 내보내고 이런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요. 정말 함께 누릴 수 있는 문화예술의 공간을 더 창의적으로 개발하시고 홍보도 하시고 그렇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 부분을 꼭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예, 유념하겠습니다.

●김호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김호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리고요.
손병화 위원님.
○손병화 위원

조금 전에 우리 박종현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송파문화원 관련해서 저도 송파문화원 사태에 대해서 하도 시끄럽기에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서 좀 알아봤습니다. 알아봤더니, 맞습니다. 지금 현재 송파구청에서 하는 부분은 상당히 잘못됐다는 같은 맥락이라고 보면 되겠고요.
두 번째는 뭐냐면, 그렇지만 또 달리 볼 수 있는 부분은 우리가 구청장이 취임을 하게 되면 그전에 기관장으로 있던 분들은 그 취임했던 구청장과 정책방향을 같이 가든가, 아니면 나는 도저히 정책방향이 이 사람하고 다르다 싶으면 그만두는 게 관례입니다, 원래. 그래서 전 구청장까지 이렇게 들먹이는 건 좀 뭐 하지만 박성수 구청장 계실 때 심재안 원장이나 김원섭 원장은 말 그대로 본인들과 정책방향이 다르다 해서 임기를 못 채우고 다 나갔던 부분이에요.
그런데 이번 서강석 구청장이 취임을 하고는 10대 정병구 회장님은 4년 임기를 꽉 채웠어요. 채운 게 문제가 되는 게 아니고, 그렇게 하실 거면 지금 현 구청장과의 정책방향을 발을 맞추든가 아니면 도저히 내가 서강석과는 같이 못 가겠다 싶으면 본인이 내려놓는 게 저는 맞다고 보고 있는 거죠. 근데 이분 4년 꽉 채웠어요. 서강석 구청장 사업에 있어서 계속 발목 잡고 있었고. 그러면서 11대 지금 김현신 원장을 넣으면서 본인 최측근을 앉혀놨어요. 이분도 지금 서강석 구청장과의 정책방향이 완전 다른 분이에요. 자, 그러면 문화원이 문제겠습니까? 저는 그 문화원에서 교육받고 수강하시는 분들이 더 고통스럽다고 생각 드는 게, 내려와야죠, 방향이 다르면.
뭐 구청이 잘했다는 말씀은 아니에요. 하지만 나는 모든 기관장들이 본인하고 방향이 안 맞는 구청장이 취임하면 전 내려와야 된다 생각하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지금 11대 김현신 원장 또 그런 맥락에서 보고 있는 거라 저는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박종현 부위원장님.
○박종현 위원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손병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이 있는데 저는 한 가지 사실관계만 확인하겠습니다.
과장님, 송파문화원은 송파구 산하기관입니까?

●문화예술과장 이하진

아닙니다.

●박종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수고하셨습니다.
추가질의 할 위원님 안 계시죠?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추가질의 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문화예술과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하진 문화예술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아까 공지드린 대로 문화예술과 오후 행사 관계로, 그럼 행사 관계 공무원들은 퇴장하셔서 주민분들이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신춘음악회 공연을 잘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 직원들은 퇴장하셔도 좋습니다.
잠깐요. 그러면 원활한 회의진행과 자리정돈을 위해 5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권혁두 교육협력과장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협력과장 권혁두

질의하신 위원님 순으로 간략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박종현 부위원장님께서 17쪽, 마을강사 관련 향후 인력 활용계획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마을 인적자원의 발굴을 통해, 마을강사가 2023년부터는 명칭이 지역강사로 바뀌었습니다만, 마을강사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구는 다년간 학교 교육프로그램과 연계, 인프라 구축을 통해서 학교뿐만 아니라 키움센터 등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지역강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시의 서울미래교육지구사업 전환과 함께 관련 예산 지원이 중단됨에 따라 기존 지역강사 연계 사업은 학교에서 직접 고용·운영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방과후, 늘봄 등 많은 인력이 학교에서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교육지원청과 지역강사 인력풀 프로그램을 공유하여 학교 인력풀 요청 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20쪽, 유치원 원어민 영어교실 예산집행에 대한 당부 말씀과 또 정확한 내년 예산편성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지난 행감 및 올해 예산편성 시 위원님 여러분들의 제안 등을 검토하여 여성보육과와 함께 강사관리, 수업관리, 유치원과의 소통관리 및 협업사항 등을 내용으로 통합 매뉴얼을 수립하였습니다. 또한 제안요청서 및 과업지시서에 이러한 매뉴얼 내용을 반영하였고 용역을 발주하였습니다.
작년에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교재를 워크북으로 편성하여서 예산을 절감하였습니다. 또한 집행에 있어서도 정확하고 타이트한 예산집행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내년 예산편성 시에도 더욱 유의 있게 살펴서 착오 없이 예산을 적정하게 편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박종현 부위원장님과 곽노상 위원님께서도 함께 질의해 주셨습니다.
22쪽, 초등학생 문해력 향상 교육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초등학생 문해력 향상 교육사업은 코로나19로 문해력 저하의 교육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자체 교재를 제작하여 온라인, 유선으로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학습도우미 선생님과 1대1로 연계하여 진행되고 있으며 하루 매일 1장씩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기초, 기본, 심화과정으로 각 과정당 10주 과정입니다.
학습도우미 선생님들은 논술·독서자격증, 교원자격증을 소지한 전문인력으로써 23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학생 참여만족도는 5점 만점에 4.8점으로 매우 높습니다. 문해력 향상뿐만 아니라 자기주도학습 습관 형성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학부모 상담을 통해서도 학생의 학습 태도 수준을 확인하고 있어서 학부모 만족도도 95%로 매우 높은 실정입니다.
다음 박종현 부위원장님께서 23쪽 새마을문고 현황에 대해 우리 부서의 입장을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구는 새마을운동조직법에 근거하여 새마을문고 송파지부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고, 또 이에 따라 현재 관내 23개 동 새마을문고가 운영되고 있지만, 동별 운영상황에 따라 이용률 차이가 있는 것도 위원님 지적하신 대로 사실입니다.
다만 문고 운영이 지역주민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취지이기 때문에 이용률이 낮은 거에 따라서 예산을 차등 지원하기보다는 균형적인 독서문화진흥을 위해서 일괄적으로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에서는 동별 문고 활성화를 위해서 운영비와 도서구입비 지원 외에도 송파소식지에 새마을문고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를 수시로 하고 있고요. 또 이러한 노력에도 향후 문고 운영실적이 저조한 동에서는 위원님 말씀대로 운영 재검토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곽노상 위원님께서 질의하셨습니다.
17쪽, 미래교육지구 사업규모 축소에 대한 설명 요청이 있으셨습니다.
2023년 미래교육지구 사업은 시비 보조금 포함 6억으로 편성하여 학교-지역사회 협력 강화, 어린이·청소년 창의활동 강화 및 자치구 중심 특화사업 분야로 7개 직접사업을 추진하였고 또 문화예술, 스포츠, 심리상담, 미래교육, 생태교육 등 학교별 신청에 따른 교육경비를 지원하는 5개 학교 선택형 보조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2024년에는 구비 4억 600만원을 편성하였고, 학교 선택형 보조사업은 학교별 맞춤형 특성화사업 등 학교 교육경비 보조사업으로 통합하였습니다. 지역연계 교육 특화사업으로 7개 사업을 직접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이강무 위원님께서 저희 업무보고 자료에는 없습니다만 잠실4동 중학교 신설 관련하여 수년간 주민들의 관심 사항인데 저희 부서의 관심 촉구와 또 의견을 말씀해달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구는 잠실파크리오 아파트 내 중학교 신설의 필요성 여부를 객관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 2023년 연구용역비 예산을 교육청 예산으로 편성 요청하였고 이에 따라서 과밀학급 문제 및 학생 통학여건 개선 등의 민원해결에 따른 연구용역이 진행되었고 지난달 말 최종 보고회를 마쳤습니다. 저도 위원님과 함께 그 보고회에 참석한 바 있습니다.
저희가 그 용역결과에서도 나왔지만 사실 이 문제가 각 파크리오 아파트 주민과 진주, 미성크로바 재건축단지의 조합 추진위원회에 민원들이 여러 가지 상존하고 있고 이런 것을 다 고려해서 기존에 안들이 몇 가지가 있었습니다. 학생을 재배치하는 안도 있고 이음학교로 중·고등학교를 신설하는 안도 있었고 했는데 위원님께서도 아시다시피 용역결과에서든 어떤 특정 안을 우선으로 이렇게 추진해야 된다는 그런 결과는 사실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섣불리 구에서 어떤 안이 좋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기는 좀 어렵고요.
주민들이 원하시는 방향으로 최대한 많은 주민분들이 통학이라든지 여러 가지 문제에 있어서 학생들이 불편을 겪지 않고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교육청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서 저희가 원하는 방향대로 추진될 수 있게 지원을 적극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김호재 위원님께서 학교 교육경비 보조사업 관련해서 학교시설 개방과 관련하여 교육경비 차등지원 평가항목 중 하나로 시설물 개방이 평가기준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는 운동장 개방이든 주차장 개방이든 또 체육시설물 개방을 좀 많이 지금도 꺼려하고 있는데, 소극적으로 하고 있는데 좀 개방을 유도하는 방안을 말씀하셨습니다.
저희도 이제 아시다시피 교육경비 보조사업의 그 평가항목 중에 배점을 할당하여서 사업 운영에 50점 배점을 하였고 그다음에 구정협력도에 50점을 배정을 해서 학교시설 개방에는 무려 30점을 지금 평가항목으로 기준점수를 배정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씀하신 바와 같이 일부 학교에서 이렇게 학생 안전이라든지 또 학부모 민원 이런 것을 이유로 해서 학교장이나 교사분들 뭐 이렇게 학교에서 소극적으로 지금 개방에 응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이런 배점 항목도 한 번 더 검토를 해서 개방이나 지역주민과의 연계 협력사업 등을 배점을 조금 더 올려서 더 개방이 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이런 부분은 저희 부서뿐만 아니라 또 관련된 생활체육과나 또 주차정책과 등과 긴밀하게 협력해서 적극적으로 교장선생님과 또 학교를 방문하여 지역주민이 학교시설을 좀 더 자유롭고 활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권혁두 교육협력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에 대해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호재 위원님.
○김호재 위원

예,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제가 의원을 6년 정도 하고 있는데요. 하면서 느끼는 전반적인 구청의 느낌이 뭐냐면, 우리 공무원분들도 상당히 보수적인 집단 중에 하나다라는 말씀드리고요. 뭐 보수가 좋냐 나쁘냐의 의미는 없습니다. 그거 말고요.
결국에는 제가 느끼는 건 뭐냐 하면 각 과마다 인사이동이 있어서 그 담당의 업무들이 바뀐다 하더라도 본인들의 주어진 업무에 한해서만큼은 정말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하시는 거는 맞는데, 근데 제가 안타까운 부분은 거기서 플러스 하나가 뭐냐면 유기적이지는 못하다라는 아쉬움이 있어요.
각 과마다 사업의 계획과 목적은 다 다르나 근본적으로 하시는 일에 대한 공통적인 목적은 구민을 위해서 한다라는 것은 같습니다. 우리 구청 모든 과가 다 동일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어떤 사업 하나를 보면 해당하는 과가 여러 과들이 포함이 되죠. 예컨대 유수지 하면 치수과, 생활체육과 과들이 포함이 많이 되죠. 그런데 서로 그 부분이 명확하지가 않다 보니 서로 내 업무가 아닌 것인양 이렇게 하시는 소극적인 태도를 본 적도 있고요.
마찬가지로 지금 교육협력과의 학교교육경비를 지급하는 부분을 가지고 학교시설을 개방하는 부분에 대한 얘기를 드리는 이유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여기에 생활체육과장님이 계시기 때문에 한 번에 같이 드리고 싶은 말씀 중에 하나죠.
얼마 전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하기를 우리나라 인구 대비 생활체육을 하고 있는 비율을 보면 몇 프로인지 혹시 아십니까? 코로나 이후에 최근 경향이 62.4%라고 돼 있어요. 생활체육을 하는 분들의 수가. 인구 대비 62.4%라고 하면 상당히 큰 수입니다. 그런데 코로나 이전에는 66%까지 올라갔었던 수치가 있죠.
자, 그 부분은 뭐냐 하면 대한민국 국민 중에 6명 내지 7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그만큼 건강증진에 관심이 많고 그 건강증진을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이나 여러 가지 모색하는 것 중에 그래도 가장 손쉽게 가깝게 할 수 있는 게 그 지역에서의 생활체육인 것이죠. 그렇다고 하면 거기에 발맞춰서 우리 지자체나 우리 행정에서는 당연히 그 부분에 대한 인프라를 조성을 해줘야 되는 거죠.
근데 그러기 위해서 각 과에서 업무들이 다르니까 좀 전에 말씀드린 대로 그 해당 과에서 주어진 업무만 그냥 일방적인, 편도적인 업무 행정만 하고 나서 그냥 그만둘 것이 아니고 공통적인 목적이 있다라고 하는, 생활체육을 하기 위한 저변을 넓히기 위해서 인프라를 넓혀야 된다 이 목적이 하나가 동일하다면 우리 생활체육과에서 그다음에 우리 교육협력과에서 그리고 의회에서 이렇게 여러 기관에서 여러 목적이 다른 곳에서도 공통적인 목적을 갖고 일을 유기적으로 해야 되지 않나라는 생각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말씀을 잔소리를 드리는 것인데 학교시설의 개방을 목적만으로 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부연적으로, 부차적으로라도 학교시설을 유휴시간에 개방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노력과 설득이 교장선생님이든 학부모님이든 이 부분이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된다는 것이고요. 그게 교육경비금을 보조를 지원하면서도 저는 교육협력과에서 반드시 해주셔야 된다.
그 제도도 물론 중요하죠. 배점을 해서 차등 지급을 하는 것도 중요하죠. 그것도 어떻게 보면 당근과 채찍이라고 하는 부분에서 다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그래서 저도 학교 체육시설을 사용한 것에 대한 사용료를 지원해 주는 조례를 제정해서 현재 운영을 하고 있는 것이고요. 또 생활체육과에서도 그거에 준하는 부분의 설득이나 이런 것들이 계속 이루어져야 되고요.
그래서 결국에는 각자의 목적이나 이 부분의 사업은 다르지만 그래도 공통적인 우리 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해야 된다는 부분이 이렇게 연결이 되어 있는 사업이라고 한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 바쁘시겠지만 그래도 한 번 더 신중을 기해 주시고 그렇게 노력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협력과장 권혁두

예, 잘 알겠습니다.

●김호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김호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있으세요?
○이강무 위원

예.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교육청과 협의하신다고 그랬는데 협의보다는 좀 적극적으로 대처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구청장님 공약 사항이고요. 현재까지는 교육협력과에서 그냥 집행부의 업무가 수동적으로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앞으로 사태가 지금 잠실중학교가 보통 30명 미만으로 학급수가 돼야 되는데 지금 1학년 같은 경우에는 35명씩 14개 반이거든요. 지금 굉장히 포화상태인데 2026년도에 진주·미성크로바가 재건축돼서 입주하게 되면 그 학생들이 과연 어디로 갈 것인지 교육청에서 분산 배치하라고 그러는데 학부형, 주민들은 절대 못 간다고 하니 굉장히 분쟁의 소지가 상당합니다. 그래서 저한테도 상당히 민원이 많이 오는데 구청장님이 사실 공약이 굉장히 컸거든요. 그래서 주민들이 구청장님에게 바라는 게 컸는데 지금 송파구청에서는 교육청만 바라보고 있으니까 굉장히 저기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구청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처를 하셔가지고 이게 지금 잠실중학교가 뭐 컨테이너를 갖다 놓고 거기에다 교실을 만든다 이런 말도 있고 별말이 다 있으니까 정확한 팩트를 가지고 한번 같이 이렇게, 먼저도 같이 하셨으니까 좀 대처해주시기 바랍니다.

●교육협력과장 권혁두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이강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곽노상 위원님.
○곽노상 위원

예, 답변 잘 들었습니다.
아까 학부모님들의 호응도가 높다고 하는데 초등학생 문해력 향상 그거 잘 해주셔가지고 저도 힘입어서 제가 미뤄놓았던 조례 발의할 예정이니까 시너지 효과 날 수 있도록 잘 좀 부탁드립니다.

●교육협력과장 권혁두

예, 알겠습니다.

●곽노상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교육협력과장 권혁두 예.
○위원장 김순애

예,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잠깐 한 가지만 질의드릴게요.
조금 전에 김호재 위원님 말씀하셨던 학교교육경비 보조, 지금 어떤 문제가 있냐 하면 이제 핑퐁 게임이잖아요. 이게 자기 과 것만 하고 남의 과 거 안 하는데, 지금 여기에 혹시 생활체육과의 이현호 팀장님 와 계세요?

●체육시설팀장 이현호

예.

●위원장 김순애

아주중학교에 전화하셨나요?

●체육시설팀장 이현호

예, 했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뭐라고 그러셔요?
무슨 얘기인가 하면, 아주중학교 운동장에 축구 골대에 망이 찢어졌어요. 굉장히 오래됐대요. 그러니까 이제 운동장에서… 남녀공학이거든요. 남자애들이 축구공을 차면 축구 골대의 골 그 망이 찢어졌으니까 망으로 공이 튕겨 나가는 거예요. 그 뒤가 이제 다니는 길이에요. 여자애들이 다니다가 여자애들이 그 공을 맞아요. 그러니까 그게 굉장히 오래돼가지고 학교에 그걸 고쳐 달라고 그랬는데 학교에서 안 고쳐줘요. 그래서 저한테 민원이 들어왔어요.
그래서 이제 생활체육과에 얘기했더니 생활체육과에서는 우리 소관이 아니다, 그래서 이제 교육협력과에서… 이제 아니다라고 그러니까 저는 이제 급하니까 시의원한테 얘기했더니 시의원은 아니다, 교육청에다 얘기하라는데 교육청에는 이거 뭐 작은 액수니까.
그럴 때, 그럴 때는 교육경비 보조가 우리구에서 나가니까 교육협력과에서 학교에다가, 근데 학교에서는 전혀 고칠 생각이 없어요. 교육경비 보조가 나가니까 그걸로 그걸 수리를 해줘야 되는 거 아닙니까?

●교육협력과장 권혁두

학교에서 그 사업으로 신청 올라오면 저희가 심의를 통해서 그 사업을 확정을 하면 예산을 교부하게 되고 그 교부 받은 예산으로 집행을 하시면 되는 거죠.

●위원장 김순애

근데 여학생 엄마들이 학교에다 애들이 많이 맞아가지고 엄마들이 학교에다 많이 건의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굉장히 오래됐다고 그러는데도 아직 안 고친다고. 그건 어떻게 해야지 돼요?

●교육협력과장 권혁두

그건 제가 한번 학교 쪽하고 확인해보고요.

●위원장 김순애

학교에다 전화했다니까.

●교육협력과장 권혁두

예, 확인해보고 저희 이번에 교육경비 신청이 들어온 항목에 포함되어 있는지도 한번 살펴보고요. 안 되어 있다면 다른 방법을 한 번 더 모색을 해보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예, 그것 좀 정리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교육협력과에 대한 질의는 끝마치는 걸로 하고요.
권혁두 교육협력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태봉 생활체육과장,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생활체육과장 전태봉입니다.
질의하신 위원님 순서대로 질의에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손병화 위원님께서 송파구체육회 사무실이 열악하고 민원이 많을 것 같은데 어떤 향후 계획이 있느냐라고 질의해 주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송파구체육회 사무실은 2015년 주차장 공간을 수직 증축하여 짓다 보니 별도의 출입문이 없고 진입동선 등 불편을 야기하는 민원이 계속 제기됐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대체육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공치는 소리, 환호 소리, 발 구르는 소리 등이 직접 전달되어 체육회 직원들이 벽간 소음 등으로 불편을 겪고 있었습니다.
우리 부서에서도 이러한 열악한 사정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중에 서울시 특별조정교부금 신청을 통해서 예산 확보를 꼭 해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리모델링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손병화 위원님 건입니다.
송파구 관내의 구민 마라톤대회에 관련해서 민원이 많은 것 같은데 어떤 민원이 있는지, 또 해결 방법은 어떻게 해야 될 건지 질의를 해 주셨습니다.
큰 민원은 대부분 크게 두 가지인데요. 교통통제로 인한 교통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고, 두 번째는 소음 민원입니다.
저희 송파구가 마라톤 하기에 좋은 여건이다 보니까 작년 같은 경우에 총 관내에서 6번의 마라톤이 있었습니다. 그중에 교통통제를 하는 마라톤이 3개가 있었고요. 좀 크게 하는 서울국제마라톤하고 스타일런, 그다음에 올림픽데이런이라는 대회가 있었는데 그 3개는 좀 교통통제를 했었고요. 그 외에 좀 소규모로 하는 행사 때는 그렇게 많은 민원이 들어오지는 않았었고요.
그런데 서울국제마라톤 같은 경우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듯이 93회를 지금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회 측에서 사전에 교통통제 플래카드도 게첨하고 있고요. 언론매체를 통해서 시민홍보를 하고 있고 그래서 좀 민원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부서에서도 소규모 대회 운영 시 안내요원을 충분히 배치한다든지 어떤 안내 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행정지도를 해서 주민의 불편함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박종현 위원님께서 질의해 주신 건입니다.
올림픽공원 평화의 문 광장 계절별 이벤트사업 관련해서 동일한 업체가 3년에 걸쳐 계약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의해 주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올림픽공원 평화의 문 광장 계절별 이벤트사업 관련해서 저희가 계약은 딱 두 번 있었고요. 2023년 여름 물놀이장 공모 결과 1개소 접수가 됨에 따라서 제안서 평가위원회 심의 후 수의계약을 했었습니다. 1개 업체밖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2023년 겨울 눈썰매장을 총 4개 업체가 접수했었는데요. 제안서 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업체를 선정하였습니다.
그리고 향후 2024년 물놀이장과 눈썰매장 업체 선정 시에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우려하시지 않도록 절차상 하자가 없도록 공정하고 투명하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강무 위원님께서 관내 4개의 테니스장 중 3개는 테니스협회가, 1개는 시설관리공단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데 테니스장을 일원화하여 위탁 운영하지 않는 배경과 시설관리공단이 위탁받지 못한 이유, 현재 위탁 중인 테니스협회 위탁기관과 향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해서 질의해 주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관내 테니스장은 생활체육과에서 관리하는 오륜·송파·성내천 테니스장 3개소와 공원녹지과에서 관리하는 오금 테니스장 1개소가 있습니다. 생활체육과에서 관리하는 테니스장은 2002년 9월부터 송파테니스협회와 수·위탁 협약을 해왔습니다. 2002년 시설관리공단이 생기기 전에 위탁을 해서 관례적으로 계속해서 지금까지 해 오고 있었습니다. 공원녹지과에서 관리하는 오금 테니스장은 2009년 1월 1일자로 시설관리공단에서 최초 위탁을 하였습니다.
저도 위원님 의견처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는 테니스장 위탁을 하고 통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테니스협회와 위탁 종료 일자가 올 8월 31일까지 되어 있는데요. 그거 마치기 전에 사전에 위탁자 변경을 위해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차근차근 준비해서 차질 없이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강무 위원님께서 생활문화대학 수강생은 몇 명이고, 구민회관 공사 관련해서 향후 수강생에 대한 계획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생활문화대학 수강생은 2024년 2월 현재 35개 강좌 1,367명으로 구민회관 리모델링 공사 기간에 휴강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구민회관 리모델링 후 운영방안에 대해서는 관련 부서 간 협의를 통해 운영방안을 잘 모색해서 계획을 잘 세워서 추진하겠습니다.
송파문화재단에서 끌어안을 수 있는 종목들은 다 그쪽으로 위탁을 넘겨주고요. 나머지 체육문화회관이나 주민자치센터 강좌를 갖다 비교 분석해서 유사한 종목들은 통폐합하고 주민들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전태봉 생활체육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손병화 위원님.
○손병화 위원

짧게 하겠습니다.
일단 체육문화회관 2층에 체육회 사무실이 열악하다는 거는 과장님도 잘 알고 계시네요, 그러니까? 여기 관련해서 교부금을 받으시겠다고 했는데 얼마 정도 생각하고 계세요?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3억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손병화 위원

3억이면 어떻게, 예상 생각했던 대로 사무실이 이루어질 거 같아요?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좀 모자란 부분도 있긴 하지만 3억 정도로 갖고 해보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그거 같이 상의를 좀 하시죠. 해서 좀 더 갖고 올 수 있으면 갖고 와서 제대로 한번 할 때 하는 게 나을 거 같고요. 그거는 과장님, 저랑 상의 좀 하세요?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알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두 번째, 마라톤 관련해서 말씀을 주셨는데 조금 전에 6개 중에서 작년 11월에 했던 JTBC 서울마라톤대회는 빼신 거죠? 서울마라톤을 말씀하신 게 동아마라톤 얘기하신 거죠?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예, 그렇습니다.

●손병화 위원

그럼 JTBC 서울마라톤대회는 빠졌네요?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예, JTBC 마라톤이 빠졌습니다.

●손병화 위원

예, 그렇죠?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예.

●손병화 위원

보고할 때 그렇게 빠지고 보고하기 있어요, 없어요?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자료 보충해서 제가…

●손병화 위원

제가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일단은 이거를 통제를 하면 몇 시간 통제를 하세요? 보통.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보통 5시간, 6시간 정도를 하거든요.

●손병화 위원

그렇죠?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근데 전체 시간은 그렇지만 구간 구간 노선마다 차별적으로 통제하고 있습니다.

●손병화 위원

어차피 몇 구간 나눠서 맨 끝에 달려오는 사람까지 어떤 계산을 넣어서 구간을 단속하잖아요. 그러다 보면 6시간씩 가잖아요. 그렇죠?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예, 그렇습니다.

●손병화 위원

송파구가 얼추 보면 오는 데가 상암운동장에서 올라오나요, 운동장이?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동아마라톤은 광화문에서 오고요. 그다음에 JTBC는 잠실에서 출발합니다.

●손병화 위원

잠실에서 출발해요?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예.

●손병화 위원

혹시 이거 마라톤대회 한번 개최하면 송파구에 무슨 이득이 있나요?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주민들이 아무래도 가까우니까 이용 편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손병화 위원

어찌 됐든 뭐 이유가 있겠죠.
제가 이제 말씀드리겠습니다. JTBC 서울마라톤일 때 제 카톡에 불이 났었어요. 그게 이제 제 지역을 지나가다 보니까. 그런데 거기서 조금 전에 뭐 어떤 몇몇 요원들을 세워놓고 단속을 하고 뭐 이런다잖아요, 제한을 두고?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예.

●손병화 위원

어떤 민원들이 주를 이뤘냐면 앞차를 쭉 따라가다 보니까 막혀있대요. 그것은 무슨 말이냐면 다른 민원도 많겠지만 단속하는 분들이 있으면 어느 정도 사거리에서 꺾이라고 서서 좀 해줘야 되지, 그 앞차만 보고 꽁무니만 쫓아오다 보니까 빼도 박도 못하고 그냥 서 있을 수밖에 없는 그런 문제가 좀 많이 발생한다고 하거든요.
그러니까 그거는 다음… 저는 솔직히 대회를 안 했으면 가장 최고 좋을 거 같고요. 진짜 대회를 해야 되겠다 싶으면 최소한 그런 분들이라도 다른 길로 갈 수 있게끔 미리 몇 단계 사거리에서부터 봐줘야 된다고 전 생각하고 있거든요?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국제마라톤 같은 경우에는 경찰서하고 협의를 통해가지고 경찰서에서 주로 교통통제는 하고 있거든요.

●손병화 위원

이걸 요구하는 거는 경찰서에 요구를 하진 않잖아요.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제가 경찰서에다가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내용들을 좀 담아서 공문을 보내서 그런 부분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그렇죠.
그래서 그 현수막 달고 이런 거는 그 주변에 사시는 분들은 뭐 들어서 미리 예측을 해서 그날 안 움직일 수도 있겠지만 그 길로만 갈 수밖에 없는 타 지역에 있는 분들은 진짜 앞차만 쫓아오다 보면 꼼짝없이 3시간, 4시간씩 걸릴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거는 좀 신경 써서 또 다음, 이 민원 들어온 거를 제가 인쇄해서 드릴게요. 한번 쭉 보시고 그날 제가 얼마나 혼났는지 한번 봐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알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예, 그래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손병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호재 위원님.
○김호재 위원

저 짧게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서 우리 손병화 위원님이 말씀하신 부분에 조금 덧붙여서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릴게요. 사실은 원래 지금 생활체육과장님하고 저하고 계속 진행하고 있고 얘기 나누던 것들이었는데 제가 말씀을 안 드리려고 했던 거였고, 근데 앞에 나왔으니까.
우리가 회사를 취업을 할 때 요건 중에 첫 번째는 사실 월급이고요. 돈 많이 줘야 되고 처우가 좋아야죠. 복리후생이 좋아야죠. 그게 첫 번째지 회사 규모가 좋고 회사의 인테리어가 잘 돼 있고 이거는 사실 아닙니다. 그건 차선이죠. 그렇죠?
그런데 지금 앞서 말씀의 내용은 어쨌든 체육회가 열악한 환경에 있다, 당연히 해야죠. 그런데 그보다도 더 앞서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될 부분은 거기 계시는 생활체육지도자들, 지금 명칭이 바뀌었죠? 생활스포츠지도사로 바뀌었죠?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예.

●김호재 위원

그분들 15명이 아마 근무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분들에 대한 처우나 그분에 대한 급여 수준이나 이런 것들이 상당히 열악하거든요.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예.

●김호재 위원

앞서 말씀드린 대로 그 부분 잘 헤아리셔서 지금 손병화 위원님이 지적하셨던 부분에 시설 개선뿐만이 아니고 나아가서 근본적으로 우리 송파에서 퇴직하시기 전까지 계속 쭉 무기계약직처럼 근무를 하시는 그분들이 저희들한테는 준공무원에 해당되는 분들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분들에 대한 처우개선에 대한 부분도 꼭 고려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생활체육과장 전태봉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김호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생활체육과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전태봉 생활체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효선 문화재과장,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재과장 김효선

문화재과장입니다.
질의하신 위원님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손병화 위원님께서 페이지 57페이지, 석촌동 고분군 보안등 보수 정비사업 추진현황과 62페이지, 석촌동 고분군 발굴 복토와 관련 발굴 유물의 사진, 발굴 가치, 전체적인 발굴 완료시점 등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이 사업은 석촌동 고분군의 노후 보안등을 철거 교체하고 소나무 숲의 수목 등이랑 또 산책로에 볼라드 등을 교체하는 사업으로 현재 설계는 완료되었으며 서울시 좋은빛심의위원회와 문화재청의 설계승인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가 어제 2월 20일 화요일에 개최되었습니다. 심의과정에서 나온 검토사항을 보완해서 ’24년 4월 중에는 공사발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요. 9월에 공사 완료를 목표로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석촌동 고분군 발굴조사는 서울시 산하 한성백제박물관 백제학연구소에서 2015년부터 발굴을 시작해서 조사하고 있고요. 현재 발굴 중인 5호분에 대한 발굴조사는 올해 12월 말에 발굴 완료할 예정입니다.
발굴조사 결과 국내 최대규모의 연접식 적석총과 제사 시설을 확인하였으며 중국제 청자, 금귀걸이, 구슬, 장신구 등 다양한 유물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화장된 인골도 다량으로 확인되어 백제 왕실 화장행위를 최초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발굴 유물에 대한 일부 사진에 대해서는 지금 자료로 깔아드렸습니다.
다음은 박종현 부위원장님께서 61페이지, 창의마을 풍납캠프 철거 설계용역 추진 활용방안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창의마을 풍납캠프는 현재 철거를 위한 해체계획서 작성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에 있고요. ’24년 7월 문화재청의 설계승인과 사적분과위원회 심의가 이행되고 문화재청 승인이 완료되면 ’25년 1월부터 건물 철거를 착수할 예정입니다. 철거 후 창의마을 부지에 대해서는 기존에 운동장 부지 4,000㎡에 대해서는 문화재청에서 바로 발굴조사를 할 계획이고요.
그리고 국립서울문화재연구소에서 활용하고 있는 부지를 제외한 나머지 부지에 대해서는 생활체육시설 및 주민편의시설 조성을 위한 활용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이 활용계획 수립할 당시에는 충분한 주민 의견수렴과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서 최대한 주민이 원하는 시설을 조성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이강무 위원님께서 풍납동에 대한 모든 사업이 대부분 국·시비로 추진되고 있으며 송파구의 지원이 부족한 것은 아니냐며 향후계획에 대해 질의하셨습니다.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풍납동은 토성 안쪽이 전체 문화재 구역으로 지정됨으로써 주민들이 받는 많은 제약과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거환경도 매우 열악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감안해서 저희 구는 문화재청과 서울시를 통해서 국·시비를 최대한 확보하고 있습니다. 확보된 국·시비를 가지고 풍납토성 발굴·복원·정비 또 지정문화재 보수정비 활용, 소규모주택 보상, 정주환경 개선사업, 주민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풍납동을 문화재와 주민이 함께 어우러지는 역사문화도시로 조성하고 또 재원상 국·시비를 적극 확보함으로써 구비를 절감하는 효과도 분명 있다고 봅니다.
다만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송파구에 지원이 부족하다고 느껴지지 않도록 저희 부서에서는 문화재 정책업무 추진에 더욱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김효선 문화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에 대해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강무 위원님.
○이강무 위원

과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풍납 창의마을은 2018년도부터 용역으로 해가지고 하는데 계속적으로 용역도 하고 심사도 하고 뭐 수립도 하고 철거 이렇게 했잖아요.

●문화재과장 김효선

예.

●이강무 위원

그래서 이제 2025년도나 돼야지 철거를 할 텐데 반대로 주민 입장에서는 굉장히 기다리는 게 저기합니다. 그래서 어떤 거기 안내판이라든가 그런 거라도 좀 주민 입장에서 계획서라든가 이런 것을 하면 아까 얘기했듯이 철거 후 그런 시설을 한다든가 그런 걸로 해줄 수 있는 게 굉장히 많은데, 저한테 문의하면 저도 역시 대답을 명쾌히 할 수 없고 그러니까 항시 주민의 입장에서 좀 해주셨으면 감사하고요.

●문화재과장 김효선

예.

●이강무 위원

그다음에 송파구에서 지원이 적다고 하는 얘기는 먼저도 말씀드렸지만 풍납동 주민들이 먼지, 소음 다 맡아가면서 삼표에서 40억 받아가지고 서울시로 20억 가져가고 송파구로 한 20억 정도 세외수입으로 잡히지 않습니까?

●문화재과장 김효선

예.

●이강무 위원

그리고 또 보상철거지를 갖다가 주차장으로 활용하면서 시설공단으로 한 7~8억씩 1년에 잡히고요.
그럼 타동에 비해서 28억 정도가 송파구에 수익사업으로 잡히는데 여기 계획서 보면 전부 다 국·시비지 송파구에 잡히는 건 하나도 없단 말입니다. 이거는 너무 형평성에 안 맞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러니까 문화재 과장님께서 일만 하시지 마시고 풍납동 주민들 위해서 자꾸 대시를 하셔가지고 좀 예산을 잡고 이렇게 적극적으로 행정을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문화재과장 김효선

알겠습니다.

●이강무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이강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박종현 위원님.
○박종현 위원

박종현입니다.
풍납동 창의마을 관련된 내용은 말씀하신 대로 좀 잘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다만 이 말씀을 좀 드릴게요.
우리 작년에 용역 했었죠? 5,000만원 주고.

●문화재과장 김효선

지금 그 용역이 해체계획서 작성 중에 있습니다.

●박종현 위원

아니요. 그거 말고 제가 말씀드리려는 거는…

●문화재과장 김효선

아, 도시개발연구용역?

●박종현 위원

예.

●문화재과장 김효선

예.

●박종현 위원

사실 이런 말씀 드리기 뭐하지만 5,000만원 가지고 만들어 놓은 그 용역결과보고서나, 사실 보고서 때문이 아니고 5,000만원 예산으로 그 도시계획을 한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좀 그렇지 않습니까? 과장님, 그렇죠? 그건 정말 눈 가리고 아웅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제대로 된 도시계획이 좀 필요해 보이고요.
단지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단기간에 바로 잡아서 계획을 할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그렇죠? 지금 문화재청이라든가 서울시라든가 또 지금은 기재부가 직접적으로 참여는 안 하고 있습니다만 결국은 거기서도 참여를 해야 이게 해결될 문제들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제대로 된 도시계획이 좀 필요해요.
그런 상황에서 예를 들면 SOC 관련된 것들이 하나씩 둘씩 들어가야 하니까 이제 들어는 가는데 예를 들면 여기 꽤 크잖아요. 여기 창의마을 같은 경우는. 그런 것을 결정하는 부분들이 예를 들면 너무 민원성으로 진행이 된다거나, 물론 주민님들 뜻을 듣겠다고 하시지만 사실 인근에 살고 계신 주민분들이 가장 많은 피해를 보셨고 거기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또 그 지역이 어쨌든 문화재를 중심으로 한 관광의 도시로서의 가능성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복합적으로 아마 해야 될 거라고 생각해요. 섣부르게 결정하지 마시고 신중하게 생각하셨으면 좋겠고요.
한 가지 또 당부를 드리면 어찌 되었든 제가 이 부분은 구정질문 때도 질의를 하기도 하고, 원하는 답변을 받지는 못했습니다만 근본적인 부분에서의 어떤 접근, 재정립 이런 것들이 좀 필요합니다.
이 말씀 드리고 싶어요. 풍납토성 문화재인 거는 바꿀 수 없는 거고 그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또 바꿀 순 없거든요. 그런데 그것이 아무것도 아니라는 듯한 그 정책 기조를 가지고 가면 그 도시를 개발하는 것 자체가 어렵습니다. 특히 그동안 이루어졌던 한 번도 성과를 보인 적이 없는 그 법적 갈등은 금년에는 좀 없기를 바라고요. 혹시라도 그런 게 있으면 저는 참 그렇게 하시면 안 된다라는 생각 좀 전달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우리 주민님들을 꼭 생각하셔서 좀 발전적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과장님도 힘드시겠지만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재과장 김효선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순애

박종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문화재과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김효선 문화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영옥 관광진흥과장,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진흥과장 김영옥

관광진흥과장입니다.
질의하신 위원님 순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성호 위원님께서 78페이지 노래연습장업 중 불법영업으로 폐쇄한 업소 현황과 신규 등록업자 교육을 왜 11월에 하는지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2023년 노래연습장 불법영업으로 행정 처분한 건수는 과징금 24건, 영업정지 85건, 경고 1건 등 총 110건이며 행정처분으로 영업을 폐쇄한 업소는 없습니다.
그리고 노래연습장업 신규 등록자 교육은 서울 송파구 노래연습장 교육에 관한 조례 제4조에 의거 연 1회 이상 월별 또는 분기별 통합 실시하여야 하나 실상 교육자가 많지 않아서 타 자치구처럼 연 1회, 11월 또는 12월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대상업소가 51개소였습니다.
다음은 곽노상 위원님께서 78페이지 성범죄 경력자 취업 확인 관련 하반기 1회만으로 알바생 등 단기취업자까지 점검이 충족되는지 질의하셨습니다.
성범죄 경력자 취업 확인은 청소년실을 갖춘 업소 대상으로 대표자 및 종사자를 연 1회 조회 확인하고 있으며 보통은 여성가족부에서 공문이 시행되며 성범죄 경력자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단기 알바생까지 매번 사실상 성범죄 경력자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김영옥 관광진흥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관광진흥과 답변에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관광진흥과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김영옥 관광진흥과장, 수고하셨고요.
끝으로 최현미 책박물관장,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책박물관장 최현미

책박물관장입니다.
질의하신 위원님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박성희 위원님께서 84페이지에 ‘인쇄, 시대의 기억을 품다’ 기획특별전시 진행과 관련하여 2023년도 예산인데 명시이월을 사용했는지와 개막행사 시 상임위와 지역구 위원님들께 너무 촉박하게 행사를 알려주셨다고 하신 데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인쇄, 시대의 기억을 품다’ 기획특별전시 예산은 1억 5,000만원인데요. 2023년도 예산으로 당해연도에 모두 집행 완료되었습니다. 개관식은 저희가 개막행사를 올 1월에 개최한 것인데요. 이거는 ’24년도 행사운영비로 집행을 하였습니다.
다음 개막행사 시 의원님 초대와 관련해서 저희가 초대장을 사전에 의회에 직접 방문하여서 드린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일부 의원님들께 좀 늦게 알리게 된 데에 대해서는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향후에는 행사 시 위원님 지적사항 참고해서 더욱 주의해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박종현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88페이지 유물 구입계획이 어떻게 되는지와 89페이지 VR 체험공간 사업에 대하여 설명을 부탁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에 앞서 먼저 올해 유물구입 예산확보에도 힘써주시고 저희 박물관의 송파 대표 문화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박종현 부위원장님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올해 저희 기록문화유산 공개 구입계획은 우선 기획전시에 필요한 유물을 공개 구입하고 남은 예산을 통해서 책박물관에 필요한 유물들을 경매, 현지 구입 등을 통해 구입할 예정인데요. 보통 지정문화재급 유물의 경매시작가가 1억이 넘습니다. 저희는 올해 서울시 지정문화재급 유물 구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 대비 효율이 높은 유물과 필수적인 유물 컬렉션 위주로 절약해서 체계적으로 구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VR 수장고 사업에 관해서는요. 저희가 현재 송파책박물관에 ‘보이는 수장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장고들이 지하에 있어서 내부를 볼 수가 없는데요. 저희 박물관은 오픈 스튜디오에서 수장고 내부를 통창을 통해서 들여다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창에서 보이는 단면만 볼 수 있는 한계가 있어서 관람객들이 많이 아쉬워하고 있는데요. 이번 사업을 통해서 수장고 내부를 VR로 촬영해서 박물관 지하 오픈 스튜디오에 체험공간을 구성해서 VR로 수장고 내부를 체험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이 사업으로 수장고에 관심을 가진 관람객에게 보다 높은 만족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최현미 책박물관장 답변에 대하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종현 위원

박종현입니다.
일전에도 한 번 부탁드렸지만, 송파책박물관은 최초의 공공 책박물관인 만큼 또 그 의미와 상징성이 남다르니까요. 그런 부분들을 잘 생각해주셔서 건물이 아름답고 멋진 걸로 칭찬받는 곳이 아니라 ‘거기에 가면 이런 유물이 있대.’라는 걸로 상징될 수 있는 그런 곳이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고요.
수장고 관련돼서는 이런 의견을 좀 드리고 싶어요. 수장고 VR로 촬영하고 이런 건 너무 좋다고 생각하고, 또 우리 수장고 자체가 오픈형으로 되어 있는 사실은 다른 곳에서도 보기 어려운 또 특화되어 있는 수장고기 때문에 저는 아주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일종의 아이디어를 드리자면 다른 부서들도 마찬가지지만 VR 콘텐츠 같은 경우는 현장에서 이렇게 설치해놓고 현장에서 경험하는 것들도 물론 가능하겠습니다만 유튜브에도 VR 영상을 올릴 수 있고 또 VR 플랫폼들이 있단 말입니다. 그런 메타 관련된 플랫폼이라든가 다양한 회사들의 플랫폼이 있는데 거기에 사실 이거를 올려놓게 되면 송파책박물관도 홍보가 되고 또 수장고에 대해서 관심 있는 분들, 좀 마이너하지만 관심 있는 분들한테도 되게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어요. 구에서 개발하는 콘텐츠들을 오픈마켓이나 오픈 플랫폼으로 올려놓는 것들을 좀 많이들 검토하셨으면 좋겠고 그런 것들이 우리 송파가 가진 자원들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는 거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추가로 부탁을 드리면 책박물관 같은 경우에 지난해에도 위원님들께서 몇 번 말씀 주셨는데 저도 그랬고요. 그 마케팅 관련된 부분들 조금 더 힘을 쓰셔서 어떠한 플랫폼에 가도 책박물관을 접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이 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애

박종현 위원님 고생하셨습니다.
박성희 위원님.
○박성희 위원

박성희 위원입니다.
이게 이제 늦게 알려주셔서 문제를 제기하는 건 아니고요. 물론 좀 미리미리 알고 의원님들이 참석할 수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그것도 부족한 면이 있었지만 ‘우리 책박물관에서 이런 이런 사업을 하게 됐습니다. 의원님들 좀 많이 협조 부탁드립니다.’ 하고 간담회를 통해서 이거 설명 좀 하고, 이 사업에 대한 설명도 좀 하고 이런 것들이 전혀 없었다는 것이죠. 이런 것들이 있어야 ‘자, 우리 책박물관 참 열심히 하는데 나중에 예산 편성하는 데 도움을 좀 드려야 되겠다.’라든지 그런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관장님이 좀 그런 거에 대해서 너무 경중을 조금 덜 가졌지 않나 싶어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앞으로 우리 상임위뿐만 아니라 지역구 의원님, 거기 정말 잘 조성돼있는 박물관 아닙니까? 애정들을 갖고 있거든요. 그런데 이거 좀 남의 일처럼 나중에 잠깐 들려서 이렇게 될 일들은 아니거든요. 그러니까 차후에는 그런 일이 없도록 좀 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책박물관장 최현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애

박성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그 문화재단 같은 경우에는 시도 때도 없이 이렇게 톡으로 날아오죠. ‘행사 몇 월 며칠에 구민회관에서 뭐가 있습니다.’하고. 그것도 어떻게 보면 조금 기분이 안 좋을 수는 있어요. 이렇게 초대장 안 가지고 오고 그냥 톡으로 해가지고 이제 뭐가 있으니까는 위원장님, 오시겠습니까? 이제 그런 것도 있고 또 초대장 가져오셔서 이제 참석하실 수 있느냐 이렇게 할 수도 있는데 같이 겸해서 해주시면 더 좋아요. 그러니까 초대장을 가지고 오셔도 이제 위원님들이 잘 안 계시니까 안 받으실 수도 있고 그냥 책상 위에 놓고 가면 안 볼 수도 있는데, 놓고 가고 또 그 날짜에 맞춰서 그냥 SNS로 한번 이렇게 쏴주시면 또 볼 수 있으니까 그렇게 해서 한번 알려주시면 알고 안 가시는 것과 모르고 못 가는 거하고는 다르니까 행사를 그렇게 좀… 대접받는 기분이니까, 그러니까 내 상임위에서 어떤 행사가 있는데 모르면 참 기분이 안 좋잖아요. 그러니까 앞으로는 좀 신경 좀 써주셔서 같이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예.」하는 이 있음)
최현미 책박물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교육문화국 소관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대하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중식 시간이 많이 지났는데,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육문화국 소관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교육문화국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과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