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0회 본회의 제2차 2019.09.25

영상 및 회의록

○의장 이성자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70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금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장 이성자
의사일정 제1항 구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70회 임시회 구정질문은 모두 세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요지서를 제출하셨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괄질문 후 답변을 듣고, 답변이 미진한 부분에 대하여는 보충질문 및 추가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미리 제출하신 질문요지 범위 내에서 질문해 주시고, 질문시간은 20분 이내로, 추가질문은 10분 이내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김형대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형대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형대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송파와 잠실의 역사와 발전을 알릴 수 있는 ‘송파‧잠실역사전시관’을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구정질문을 하고자 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지난 6월 18일 오후 2시에 송파구청 3층 기획상황실에서는 석촌호수 서호 민간위탁 시설인 휴게음식점 더 다이닝 호수와 카페 고고스가 금년 10월말로 10년간의 민간투자사업이 만료됨에 따른 향후 운영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자문회의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안준호 부구청장 주재 하에 구청에서는 도시관리국장, 공원녹지과장, 기획예산과장, 일자리정책과장이 참석했으며, 의회에서는 이성자 의장, 이혜숙 부의장, 송기봉 운영위원장, 저를 포함해 김호재 의원이 참석하였고, 전문가는 민간위탁운영평가위원회, 공유재산심의회, 녹색송파위원회, 건축위원회 등의 위원들과 주민대표 등 10여명이 참석하여 석촌호수 서호 위탁시설의 향후 운영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회의의 주요 내용은 기존의 민간위탁 보다는 구청이 직접 운영하는 방식이나 공공시설 또는 문화시설로 운영하자는 등의 다양한 의견들이 제안되고 논의되었습니다.
6월 18일 자문회의 이후에도 7월 30일에는 문화체육과가 주관한 전문가 자문회의에 이어 8월 1일에는 정책연구단이 주관한 전문가 자문회의가 개최되었고, 저는 이렇게 여러 차례 개최된 자문회의에서 나온 석촌호수 민간위탁시설을 향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관한 논의의 연장선상에서 저의 의견을 제안하려는 것입니다.
저의 제안의 핵심은 석촌호수 서호에 있는 카페 고고스의 공간 중 일부에 송파의 역사와 발전, 송파와 잠실 지역명칭의 유래 등을 알려줄 수 있는 “송파‧잠실역사전시관”을 만들자는 것입니다.
여러분! “잠실(蠶室)”이 왜 잠실로 불려 졌는지 아십니까? 조선조 태종 16년인 1416년부터 양잠업을 장려하기 위해 뽕나무를 많이 심었고, 국립양잠소 격인 잠실도회(蠶室都會)가 설치되어 잠실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여기 이 자리에 계시는 분들은 어느 정도 아실 겁니다.
그러면 잠실이 한 때는 지금의 광진구 자양동에 붙어 있었던 반도(半島)였다가 큰 홍수 이후에 잠실도(蠶室島)라는 섬으로 변화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잠실은 원래 자마장(紫馬場:자양동)에 속해 있던 반도였으나 송파나루(現 석촌호수)로 흐르던 한강이 1520년 중종 15년에 큰 장마가 들었을 때부터 광진교 아래에서 뚝섬 방향으로 샛강이 나면서 변화를 가져와 섬이 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의 잠실운동장과 정신여고 일대가 부리도(浮里島)라는 섬이었다는 재미있는 역사적 사실도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송파나루와 장터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송파장(松坡場)은 경기도 광주군 동부면 선리에 있었으나 인조 25년인 1647년 큰 홍수가 들어 다 떠내려가고 삼밭나루 동쪽 송파나루, 현 석촌호수 남단은 강 언덕이 완만해서 상‧하류에서 몇 십 척의 한강을 드나드는 상선인 경강상선(京江商船)이 쉽게 닿을 수 있었는데 육로로 광주‧이천을 지나 제천으로 통하고 이천에서 여주를 지나 원주‧강릉과 삼남에서 마행상들에 의해 토산품들이 올라 올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장(場)이 서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제가 설명 드린 송파지역의 유래와 역사에 관한 이야기들은 모두 송파문화원이 발간한 여러 책자에 나와 있는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송파구 올림픽로 44 아시아공원 내에 위치한 송파문화원은 송파와 잠실의 옛 자취를 알 수 있는 2008년 2월에 송파 옛 사진전을 개최하면서 같은 이름의 책자를 발간하였으며, 기관지 송파문화를 비롯하여 역사적 가치가 높은 송파의 역사와 문화유산(2012),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송파이야기(2014), 문화해설사가 알려주는 송파의 역사문화 이야기(2016) 등을 발간하여 송파의 유래와 역사를 지속적으로 소개해 왔습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송파구민인 우리도 이런 책자나 사진 등의 자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고 송파(松坡)나 잠실(蠶室)의 뜻을 어렴풋이 들어서 알고 있을 수 있지만 그냥 쉽게 지나쳐 버리기 쉽고 우리 아이들에게 세세하게 설명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송파구 주민과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송파의 중심 석촌호수 서호에 위치한 카페 고고스의 향후 운영방안이 논의되는 이 시기에 송파와 잠실의 역사와 변화, 발전상을 한눈에 쉽게 알 수 있는 “송파‧잠실역사전시관”을 마련하려는 계획이 수립되어 추진되고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카페 고고스에 “송파‧잠실역사전시관”을 만들어 송파나루와 잠실의 옛 사진과 지도, 기록물 들을 상시 전시할 뿐만 아니라 누에를 키워 실을 뽑는 과정 등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카페 주변에는 잠실을 상징하는 뽕나무를 많이 심어서 송파와 잠실의 과거와 현재가 이어지도록 할 수 있다면 송파구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는 다양한 볼거리 등을 제공하고 송파구에 사는 주민들 특히, 송파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애향심과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명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청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송파구 주민들이나 송파구를 찾는 관광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석촌호수 서호에 있는 카페 고고스 내 공간을 활용하여 “송파‧잠실역사전시관”을 마련한다면 예산이 적게 들면서 송파의 홍보 효과는 최대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이러한 제안에 대한 구청장님의 견해는 어떠하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석촌호수 동호에 위치한 석촌호수 관리사무소로 쓰고 있는 새내쉼터 자리에 지상 3층 규모의 아트 갤러리를 신축한다는 계획이 확정되었다고 하는데, 이와 관련된 사업은 어떻게, 어떤 식으로 추진할 것인지에 대하여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서울놀이마당 등 석촌호수 주변에 위치한 송파구 소유 시설물들을 어떻게 잘 서로 연계하여 활용해 갈 것인지에 대하여 구청장님이 구상하고 계신 석촌호수 마스터플랜이 있다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을 이끄는 송파”라는 구호에 걸맞는 “송파‧잠실역사전시관”이 석촌호수 내 기존 공간 활용을 통하여 마련됨으로써 자랑스러운 송파와 잠실의 역사를 알릴 수 있고, 송파구민의 자긍심이 고취될 수 있도록 박성수 구청장님 이하 관계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행정과 사업추진을 당부 드리며,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김형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의원님의 구정질문을 듣기 전에 의원님들께 양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 전체 의원님들께 사전 안내드린 바와 같이 현재 진행 중인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은 박성수 구청장께서 하셔야 하나 구청장께서 우리구 현안과제 업무협의를 위한 국토부장관 면담이 예정되어 있어 부득이 도중에 퇴장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이에 금일 구정질문 답변은 부구청장께서 대리답변 한다는 사유서가 지난 23일에 제출되었습니다. 송파구 지역발전을 위한 면담이라고 하니 의원님들께서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박성수 구청장님께서는 퇴장하시고, 안준호 부구청장님, 자리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성수 구청장, 안준호 부구청장과 좌석교대)
이어서 구정질문을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은 정명숙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명숙 의원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이성자 의장님,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송파의 변화를 위하여 노력하시는 안준호 부구청장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새로운 소식을 전하기 위하여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 의회를 방문해주신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비례대표 재정복지위원회 소속 정명숙 의원입니다.
추분이 지나고 24절기 중 17번째 절기로 일 년 중 찬이슬이 내리기 시작한다는 한로[寒露]가 다가오니 차가운 바람이 주위를 맴돌기 시작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2018년 7월 민선7기가 첫발을 내디디며, 전국 최초 서울시 최초라는 구호 아래 민선 2년 차를 힘차게 시작하는 박성수 구청장님께 축하의 말씀 드립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민선7기 1년 송파구청장의 공약이행률 38.7%에 관하여 몇 가지 질문 드리겠습니다.
첫째, 75개 공약사업을 확정하였다고 하는데 각 공약사업의 개략적인 내용과 연도별 추진사항 및 투자계획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29개 사업이 완료되었다고 하는데 완료된 사업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기대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공약이행률 38.7%로 집계된 각 사업별 목표대비 달성은 어떻게 되는지? 또한 평가지표나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전문가로 구성된 송파정책발전위원회를 통해 구정의 비전과 5개 정책목표를 확정한 일자리 송파, 배우는 송파, 안전한 송파, 꿈꾸는 송파, 재밌는 송파의 공약사업이 계획대로 잘 추진되어 대한민국 기초 자치단체의 성공모델로써 등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정명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한상욱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상욱 의원
존경하는 68만 송파구민 여러분, 박성수 구청장님과 부구청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성자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 지역 언론인, 그리고 방청객 여러분!
풍납1·2동, 잠실4·6동 지역구인 한상욱 의원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바야흐로 수확의 계절인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올 초 계획했던 일들을 점검하고 차분히 한 해를 마무리할 수 있는 뜻깊은 계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은 민선7기 송파구 공약이행현황을 제 지역구를 중심으로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박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분들의 노력으로 인해 지난 7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리구가 2관왕을 차지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노력해주신 공무원분들께 다시 한 번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렇듯 우리구의 공약이행현황은 전반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주마가편(走馬加鞭)의 심정으로 부득불 공약이행현황에 대해 점검해보고 의문점에 대해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번 구정질문에 질문한 바 있는 풍납동 토성 보상가 현실화입니다. 이 공약은 구청장님의 지난 선거공보에도 비중 있게 실린 것으로 우리 풍납동 주민들은 정말 절실한 마음으로 이 공약이 제대로 이행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번 구정질문 답변을 보면 ‘관계 법령상 자치구가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특별법이 국회에 계류 중이다’, 등등 무기력한 답변이 주를 이뤘다고 평가됩니다.
주민생활을 최 일선에서 챙기고 주민권익을 보호해야 할 자치구 입장에서 좀 더 적극적인 태도가 요망됩니다. 법률가이신 구청장님도 잘 아시다시피 “권리 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한다.”라는 법언(法言)이 있습니다. 정보 공유가 활발하고, 의견개진의 장이 폭넓어진 현대사회에서는 적극적으로 의견을 피력하고 권리를 주장하는 자들이 뜻을 이루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따라서 송파구 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여 특별법 국회통과를 강력히 촉구하고 서울시, 문화재청 등에 주민 요구사항을 보다 강하게 전달하고 어필하는 방안을 촉구합니다. 지역구 의원인 저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겠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소외감을 받아온 풍납동 주민들을 더 이상 실망시키지 않을 강력한 조치와 적극적인 방책은 무엇인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삼표산업 풍납공장 조기 이전 건입니다. 이 또한 구청장님 선거공보에 비중 있게 실려 있고, 후보시절 중앙선관위에 송부한 주요공약 현황에도 명시돼 있습니다.
한 가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구에서 본 의원에게 제출한 공약사업 추진현황 자료를 보면 이미 올해 2월 28일 삼표가 국토 모 장관을 상대로 제기한 사업인정고시 취소소송이 대법원에서 삼표 패소로 확정됨에도 불구하고 자료에는 “사업인정고시 상고심 승소 시 강제수용 신속추진, 패소 시 원인 분석” 등으로 기재돼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삼표공장 레미콘차량 근로자들은 대체부지 마련을 요구하며 실력행사까지 감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들의 생존권도 무시하지 못하는 문제로 이들을 잘 설득하고, 대체부지 마련 협의를 지속하며 강제수용절차를 원만히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구의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송파구는 올해 안에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겠다고 누차 밝혀오고 있습니다. 현재 삼표 이전 추진현황과 문제점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 향후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강제수용 추진계획은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구민청원제도 및 주민참여예산제도와 관련해 질문 드리겠습니다. 구에서 본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이 두 제도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기재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를 실질화 하고 주민의 목소리를 직접 반영하겠다는 의도 자체는 긍정적이라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목소리 큰 사람이 이긴다.’는 속설이 있듯이, 이런 식의 포퓰리즘적 구정운영은 자칫하면 예산이 특정 계층, 지역에 편중되고 조직적인 특정여론 형성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청와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민청원을 예로 들면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찬성 청원은 69만 명을 육박하는데 반해, 임명 반대 청원은 30만 명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주요언론사 MBC 9월 16일자 여론조사를 보면 임명 반대가 57%, 찬성이 36%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여론조사에서는 반대 의견이 압도적입니다. 이는 온라인 청원제도의 모순과 문제점을 여실히 드러내는 단적인 예라고 하겠습니다.
구에서 제출한 자료에도 다수를 가장한 특정 이익집단의 의견표출, 주민참여예산의 일부 지역 편중 등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기재돼 있습니다. 차제에 이 두 제도 운영상 문제점은 무엇인지, 앞으로 이를 어떻게 개선해 나갈 것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공약이행률 관련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제도 재출범 이후 각 지자체마다 공약이행률을 엄격히 관리하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습니다. 공약이행률은 지자체장의 실적으로 바로 연결될 뿐 아니라 다음 선거에서 중요한 평가지표로 활용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서는 엄중한 잣대로 보다 객관적으로 따져볼 필요가 있는 중요한 요소라는 판단입니다. 이번에 구에서 본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 첫 장을 보면 2019년 2/4분기 공약 이행률이 38.7%라고 기재돼 있습니다.
한 가지 의문인 것은 이 7기 구정이 출범한지 1년이 지난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공약이행률이 40%에 육박한다는 것이 맞냐는 것입니다. 자료를 보면 완료와 이행 후 계속 추진을 이행 완료한 것으로 산출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민들이 공약이행률에 대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어떤 공약을 완료했고, 이행 후 계속추진 항목은 무엇인지, 이를 완료로 카운트할 근거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공약이행 관리를 위해 지금까지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 왔고 앞으로 어떤 계획을 지니고 있는지도 함께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박성수 구청장님과 공무원분들께서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고 큰 성과도 내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 공약이행 현황점검은 문제를 지적한다는 차원보다는 앞으로 더 잘 해보자는 취지라고 이해해 주시고 앞으로도 구민의 안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공직자는 국민, 구민이 부담하는 세금으로 인해 생계를 유지하는 직업군입니다. 다시 말해 구민이 고용주요, 공직자는 구민의 피용자라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본 의원이 작은 기업을 오랫동안 운영해봐서 체감하는 것이 공복이어야 할 공직자가 오히려 구민 위에 군림하려는 태도가 적지 않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잘 해오셨지만 앞으로 구민이 내 고용주다, 나는 구민을 위해 일하는 공복이라는 반듯한 마음가짐으로 행복한 송파를 위해 우리 모두 다함께 노력해 나가자는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질문에 대한 부구청장님의 진정성 있는 답변을 기대해 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한상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세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을 모두 마치셨습니다.
그러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바로 답변 가능하십니까?
그러면 세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안준호 부구청장님 나오셔서 질문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안준호
존경하는 이성자 의장님, 이혜숙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과 구정 발전을 위한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구청장께서 지역현안 문제와 관련된 예기치 못한 출장으로 구정질문에 직접 답변 드리지 못하고 제가 대신하게 된 점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구정질문을 통해 의원님들께서 말씀해 주신 사항은 면밀히 검토하여 구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질문하신 의원님 순서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형대 의원님께서 질문해 주신 것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송파·잠실역사전시관 조성”과 “석촌호수 마스터플랜”에 대한 답변입니다.
우선, 역사전시관 건립에 대한 많은 연구와 대안까지 제시해 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우리구의 대표적 랜드마크인 석촌호수는 1974년 공원으로 조성된 이래 지역주민은 물론 국내외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우리구 자랑이자 명소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앞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석촌호수 일대는 일반적인 공원이 아닌 우리 지역의 역사성과 정체성이 짙게 밴 특별한 장소로서 잠재적 활용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한편, 석촌호수를 중심으로 서울놀이마당, 관광정보센터, 관리사무소, 전망대, 카페 등 다양한 시설이 운영되고 있는데, 그동안 이러한 시설들이 어떠한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들어선 것이 아닙니다. 그때그때 필요에 의해 개별적으로 조성됨으로써 시설 간 연계성이 부족하고, 관리운영 측면에서도 직영이라든지 위탁이 무분별하게 혼재되어 있어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특히, 서호 측의 더다이닝 호수와 까페 고고스는 10년간 민간에 위탁되어 휴게시설로 이용되었으나, 금년 10월 31일에 그 계약이 만료됩니다. 계약만료 후 활용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최근 주민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영리시설보다는 공공서비스 제공시설을 원하는 의견이 대다수였습니다. 다만, 그 용도에 있어서는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우리구는 이 두 시설을 당장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석촌호수 전체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약 만료 등 시간에 쫓겨 섣불리 그 용도를 결정하기보다는, 석촌호수 전체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설정하고 그러한 기치 아래 주민에게 꼭 필요하면서도 수준 높은 시설을 조성, 각 시설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석촌호수가 하나의 통일된 개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우리구가 생각하는 석촌호수의 미래상은 수변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연말까지 이러한 구상을 전제로 계획을 수립할 것입니다. 큰 틀에서 석촌호수의 종합적인 정비방향을 설정하고, 각각의 시설에 대한 연계, 그리고 공간 재구성을 추진할 생각입니다.
아울러 두 시설은 10월말 김형대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계약만료 이후 조속히 정비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주신 귀중하신 의견을 반영하여 역사전시관을 비롯해서 독립영화관이라든지 북카페라든지 주민 공유 공간, 작은 박물관, 청소년 음악캠프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최적의 활용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석촌호수 아트갤러리 건립 추진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송파구는 놀거리, 먹거리는 비교적 풍부하지만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지역주민들은 물론 송파를 찾는 세계인들에게 문화와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 2월 아트갤러리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전문가 자문이라든지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구의 투자심사, 공유재산 심의 등의 사전 절차를 이행하였습니다.
금년 10월에는 설계공모 지침에 대한 서울시 도시공원위원회의 사전 자문 절차를 이행하고, 설계공모를 실시하는 등 2022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석촌호수 아트 갤러리가 송파를 대표하는 문화·예술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정명숙 의원님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민선7기 75개 공약사업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송파구는 민선7기 출범 이후 많은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구민의 기대와 바람을 담은 공약사업을 확정했습니다. 일자리통합지원센터 신설 운영을 비롯한 일자리 분야 10개 사업, 아이들 장난감도서관 설치 운영 사업과 같은 교육·보육 분야 19개 사업, 24시간 안전통합상황실 가동을 비롯한 안전·보건 분야 10개 사업, 가락시장 현대화사업 등 도시개발·환경 분야 21개 사업, 송파 둘레길 조성 등 문화·관광·행정 분야 15개 사업으로 총 5개 분야 75개 사업입니다.
이와 같은 공약사업 실행을 위해서는 1조 132억원의 재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계하고 있습니다. 이 중 우리구의 자체 재원이 30%, 국·시비 등 외부재원이 70% 가량 소요될 예정입니다. 세부 실행계획과 앞으로의 로드맵, 자세한 연차별 투자계획은 송파구청 열린구청장실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으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약이행률 산출방법과 완료사업 등에 대하여 정명숙 의원님과 한상욱 의원님 두 분 질문에 함께 답변 드리겠습니다.
공약사업 이행 정도에 대한 판단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평가기준을 준용하여 완료 사업, 이행 후 계속추진 사업, 정상추진 사업, 일부추진 사업 등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공약사업 이행률은 38.7%로 공약사업 건수 대비 완료사업과 이행 후의 계속추진 사업 건수의 비율로 산출하고 있습니다.
총 75개 공약사업 중 완료사업은 위례신도시 송파·성남·하남 행정협의체 구성 운영이라든지 송파대로 교통체계 개선, 로데오거리 걷기편한 거리조성 사업 등 3개 사업이며, 이행 후의 계속추진 사업은 사업완료 후 지속적으로 운영 관리해야 할 사업으로 예를 들면 송파일자리통합지원센터 신설, 송파혁신교육지구 및 교육청 협의체 구성 운영, 24시간 안전통합상황실 가동 등 26개 사업입니다. 정상추진 사업은 아이들 장난감도서관 설치 운영, 남한산성 등산로와 화장실 정비 등 41개 사업이며, 일부 추진사업은 탄천동측도로 지하화 확장, 마천역 엘리베이터 설치 등 5개 사업입니다.
완료된 사업이라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관리·운영해 나가야 합니다. 나머지 46개 사업도 적극적인 추진을 통해 구민의 삶의 질을 더욱 높이고, 송파구를 대한민국 자치구의 성공모델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한상욱 의원님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풍납동 토성 보상가 현실화 등 주민 지원방안에 대한 답변입니다.
지난 구정질문 시 답변 드린 바와 같이 문화재로 인한 재산권 침해와 주거환경 저하로 풍납동 주민들이 겪고 계시는 피해와 고통에 공감하며 무척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풍납동 주민의 권익 보호를 위해 자치구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원님의 말씀에도 적극 공감합니다.
그동안 우리 구에서는 주민의견을 감정평가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보상전문기관인 한국감정원에 위탁하여 보상협의회를 활성화 하고, 보상예산 확보를 위해 서울시와 함께 지방채를 발행하는 등 보상가 현실화를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보상금액은 감정평가사가 관련 법령에 의해 산정하게 되므로 우리 구가 직접 보상가를 높일 수는 없지만 풍납동 토성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 등을 통해 지역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점진적인 보상가 상승이 이루어지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이 지역 국회의원과의 협의를 통해 발의된 풍납토성 보존 및 주민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이 몇 년째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관련법 개정이나 특별법 제정은 한상욱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자치구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관계기관과 국회의원, 시‧구 의원님들과 적극 협력하여 풍납동 주민들을 위한 긍정적인 개선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풍납동 주민들로부터 이주대책 마련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도시계획이나 택지조성에 대한 권한이 없는 자치구에서 이주대책을 수립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문화재청과 서울시 등 관계기관에 지속적인 이주대책을 요구하고 협의한 결과, 작년에 서울시로부터 풍납동 토성 보상 대상 장기전세주택 전용면적 59㎡ 24호 특별공급을, 금년에는 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에 관한 서울시 조례를 개정하여 소규모 주택정비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앞으로 특히 문화재가 많은 제3권역 소규모 주택정비 사업을 통한 이주대책 마련 등 주민요구사항을 서울시와 문화재청,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적극 건의하여 풍납동 주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점, 이 자리에서 약속드립니다.
다음은 궁금해 하고 계신 ㈜삼표산업 풍납공장 이전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우리 구는 지난 2월 28일 서울 풍납동 토성 복원·정비사업 인정고시 취소소송 상고심에서 최종 승소한 이후 적법하고 정당한 보상이라는 원칙 아래 토지보상 절차를 추진하여 왔습니다.
보상협의회, 물건조사, 감정평가 등의 절차를 거쳐 약 540억원의 손실보상액을 책정하고, 지난 7월부터 여러 차례 보상액 협의를 진행하였으나, 협의기한 만료일인 9월 9일까지 삼표산업의 무응답으로 협의가 최종 결렬되었고, 이에 지난 9월 10일 서울시 지방토지수용위원회에 수용재결을 신청했습니다. 재결 신청서 열람공고와 의견제출 기간이 오늘로써 만료됩니다. 이후 지방토지수용위원회의 조사와 심리, 재결 절차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우리구는 재결 결과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나 삼표산업이 수령을 거부할 경우 법원 공탁을 추진하겠습니다. 해당절차는 지방토지수용위원회의 진행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나 올해 안에 완결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삼표산업 풍납공장 이전에 대한 풍납동 주민 여러분의 오랜 염원이 조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적법하고 신속한 보상과 공장 이전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지적해 주신 구민청원제도와 주민참여예산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구는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고자 구민청원제도를 구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3월 20일부터 시행‧운영 중에 있습니다. 자치행정 전 분야에 대해 구민 누구나 제안하고 1,000명 이상이 동의를 하면 구청장이 직접 답변하는 것으로 현재까지 총 14건의 청원이 접수되어 10일간 청원등록을 거쳤는데 모두가 기한 내 동의를 얻지 못해 구청장 직접 답변 없이 종료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일은 적절한 이슈 부재와 낮은 인지도 등의 이유로 아직까진 제도가 활성화되지 못한 실정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2020년 2월말까지 1년간 시행한 후 운영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제도 운영방식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청원기간이라든지 동의인원 등 청원 성립요건을 완화하고 많은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다음은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지방재정법 제39조 규정에 따라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제도로써 금년은 총 97건의 주민제안사업이 접수되었고, 주민심사를 통해 최종 34건이 선정되어 2020년도 내년 예산편성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제도 시행 과정에서 특정단체만의 지원을 전제로 요구하거나 사업체가 특정제품 판매를 목적으로 제안하는 등 일부 소수의 이익을 위한 사업제안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사업들에 대해서는 소관부서와 주민참여예산 위원회 심사 시 사업 타당성, 수혜범위 등을 논의하여 부적격사업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산의 일부 지역 편중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구성 시 동별 위원수를 2명 이내로 제한하였으며, 금년 8월에는 주민참여 확대와 심사기능 강화를 위해 주민 온라인 투표를 실시하여 많은 구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구민의 소중한 의견이 예산과정에 반영되고, 지역에 필요한 주민제안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으로 제도를 홍보하고 직원 및 위원 교육을 통해 전문역량을 높여 내실 있는 주민참여예산제도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약이행 관리를 위한 노력과 향후 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구는 민선7기 공약사업의 확정과 이행 관리를 위해 공약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사업별 관리책임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 분기별로 공약사업 추진상황을 자체 점검·평가하고 문제점을 개선, 보완하는 등 공약사업 추진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한편,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약사항 관리 규칙에 따라 2018년 12월에 구민 30명으로 구성된 송파구 공약이행평가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가단은 매니페스토 교육을 통해 평가역량을 높이고, 분기별 모니터링과 회의를 통해 공약사업 추진현황과 개선점에 대한 의견을 적극 개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약사업에 대한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공약사업 연도별 추진계획과 현황에 대한 세부내용을 송파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약사업 이행 노력과 사업내용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금년 7월에 한상욱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에너지분권 분야 최우수상, 일자리 및 경제분야 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이루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공약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평가결과 환류 시스템을 강화하여 공약사업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원님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질문에 대해서는 허락해 주신다면 소관 국·소장으로 하여금 보다 상세히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안준호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답변에 대해 보충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보충질문도 일괄질문 후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한상욱 의원님 나오셔서 보충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상욱 의원
부구청장님의 답변에 찬사를 보냅니다. 그런데 한 가지 빠진 내용이 있어서 이 자리에 다시 섰습니다.
삼표레미콘 공장 차량 근로자들은 대체부지 마련을 요구하며 실력행사까지 감행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제가 말씀 올렸습니다. 그 부분이 빠졌고요.
여기 내용에는 없습니다마는 이왕에 풍납동 얘기가 나왔으니까 구두로 간단하게 질문을 하고 그 내용은 저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니까 담당 국장이나 과장께서는 저한테 서면으로 얘기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라고요.
풍납동 하면 제가 5분자유발언을 통해서도 구정질문을 통해서도 몇 가지 계속적으로 말씀드렸고, 또 지역구인 윤영한 위원장님과 김정열 의원께서도 지속적으로 얘기하고 있습니다.
무슨 얘기냐 하면 일명 도깨비시장, 풍납시장이라고도 합니다. 그 지역이 2구역, 3구역으로 반 토막 나 있습니다. 그래서 2구역은 언젠가는 허물고 다시는 복구가 안 되는 쪽으로 생각이 되고요. 3구역은 반은 지금 개·보수할 수 있는 내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을 보면 마천동이나 방이동이나 이런 쪽에 있는 시장은 그런 대로 잘 보완되고 보강되고 있습니다. 천막을 보강해 준다든가. 그런데 풍납동 도깨비시장은 어차피 2구역으로 산정돼서 버린 자식처럼 되기 때문에 제가 이런 추가 질문을 드립니다. 그렇더라도 살고 있는 동안은 그 지역의 보강을 부탁한다는 말씀을 참고적으로 드립니다.
그다음에 추가로 말씀드릴 것은, 잠실6동 장미아파트 문제가 정문에서 프리패스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차난의 문제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출입자들이 마음대로 출입하고 주차를 해놓기 때문에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많다고 합니다.
그 주차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의 일환으로 거기다가 출입을 통제할 수 있는 기구를 마련해 줬으면 하는데, 문제점은 서울시 체비지가 있어가지고 그것을 마음대로 그쪽에 시설하는데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래서 교통국장이나 과장께서는 이 문제를 저와 함께, 또 지역구인 윤영한 위원장님이나 김정열 의원과 함께 그 지역을 방문해서 주차 문제 해결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추가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성자

한상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김호재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호재 의원
장내 계신 모든 분들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김호재 의원입니다.
김형대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에 연계한 추가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더 다이닝과 고고스에 관해서 10월 말로 종료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종료가 됨에 따라 새로운 어떤 계획에 대해서 한 달 5일 전인 지금 시점이라고 한다면 사실상 설계가 어느 정도는 진행됐어야 한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유감을 표시하고요.
동시에 10월 말 기준으로 현 임차인이 건물 명도를 함에 있어 서면합의 내지는 건물 명도를 안전하게 받기 위한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계시는지 그 부분을 추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성자

김호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영재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재 의원
김형대 위원장님 구정질문에 대해서 저도 추가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김호재 의원님도 방금 말씀하셨듯이 10년 계약이 진행되다가 계약종료가 되면 보통 상가임대차보호법 규정에 나와 있듯이 일정기간 안에 사전통지를 하고, 지금 명도통지는 한 상태죠? 그리고 명도통지로만 할 게 아니고 10년 정도를 임대 줬다가 지금 회수를 할 것인가 재 임대를 줄 것인가 이런 결정을 하는 중차대한 상황이면 최소한 6개월 전에는 모든 결과물이 나와야 돼요.
10월, 지금 불과 한 달 남짓 남은 이 기간에 이것을 과연 어떤 용도로 활용할 것이냐, 재 임대를 줄 것이냐 이런 논의가 하나도 안 된 상황에서 진행한다는 것은 구청이 지금 무책임하다 라고 밖에 볼 수가 없어요. 이것은 구민이 봤을 때나 누가 봐도 졸속이다, 여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의장 이성자

이영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님! 구정질문에 대한 추가질문은 질문을 하신 의원님이 하실 수 있습니다만 구정현안과 관련된 사항이라서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러면 먼저 인금철 국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국장 인금철
미래전략국장 인금철입니다.
한상욱 의원님께서 추가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표와 관련해서 대체부지 마련과 레미콘 기사의 어떤 실력행사에 따른 대책인데요. 대체부지는 사실상 행정적으로 저희가 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닙니다. 그 부분은 의원님께서 조금 양해해 주시고요.
레미콘 기사의 실력행사에 대한 대책은 그동안 레미콘 기사 대표들과 수차례에 걸쳐서 논의를 했던 사항입니다. 사실상 실력행사도 2회에 걸쳐서 했던 사항인데요. 레미콘 기사 대표들과 그분들의 충분한 생존권 보장을 위해서 향후에 전개되는 보상에서 그분들의 영업권 보상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충분한 설명을 했습니다. 그리고 구청장님과의 간담회도 거쳐서 충분히 이해가 되었고요.
그런 과정에서 삼표가 협의보상을 이행 안하다 보니까 결렬된 상태에서 재결로 갔습니다. 그래서 부구청장님께서 보고 드린 대로 앞으로 그 일정에 따라서 진행을 하면서 레미콘 기사에 대한 대책도 같이 병행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답변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성자

인금철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김호재 의원님과 이영재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따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상욱 의원님께서 아까 서면답변 원하셨죠? 국·과장님께 서면으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 답변되셨습니까?
더 질문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더 질문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구정질문을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 심도 있는 구정질문을 해 주신 김형대 의원님, 정명숙 의원님, 한상욱 의원님 모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주민 편의증진을 위한 구정질문을 준비하시느라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의원님들의 수고에 감사드리며, 답변을 준비하신 안준호 부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께도 감사드립니다.
아무쪼록 구정질문을 통해 제기된 문제점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시고 신속한 개선 및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해서는 중간설명을 하는 등 질문하신 의원님들과 대화하고 소통하여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3차 본회의는 9월 26일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