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9회 본회의 제1차 2019.08.20

영상 및 회의록

○의사팀장 최철
지금부터 제269회 송파구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이성자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이성자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박성수 구청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제 8월도 중순을 지나 무더위도 한풀 꺾이고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기운이 감도네요. 제269회 임시회에서 다시 뵙게 되어 매우 반갑게 생각합니다.
지난 8월 12일에는 일본 경제보복조치에 대한 규탄 결의문을 채택하는 제268회 송파구의회 임시회가 열렸습니다.
최근 일본의 불합리하고 상식에 반하는 경제보복조치는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동안 전범국가로서 과거사에 대한 진심어린 반성도 없이 일방적이고 부당하게 경제보복조치를 단행한 부분에 대하여 일본은 반드시 사죄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 14일에는 일본의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고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일깨우자는 의미로 송파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의 역사를 바로 세우고 이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8일 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269회 임시회에서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19년 관광진흥기금 운용 계획 변경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아동급식 지원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초등학생 방과 후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구민의 복리증진과 구 재정에 밀접한 안건들이 심의될 예정으로, 의원 여러분들께서는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의안 심의에 임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그 동안 의정활동 과정에서 직접 보고 느낀 사항을 바탕으로 구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집행부의 주요시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확한 진단과 생산적 대안제시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이제 2020회계연도 예산편성이 시작되는 만큼 집행부에서는 어려운 구 재정상황을 고려하여 누락된 세입이 없는지 면밀히 파악하고, 외부재원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늘어나는 복지비와 경상비를 감안, 사업의 필요성과 효과성을 치밀하게 분석하여 구민 중심의 예산편성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우리 송파구 의원 모두는 더욱 더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구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 송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최철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성자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69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경위 등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김영선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김영선
사무국장 김영선입니다.
제269회 송파구의회 임시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5조와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2조제4항에 따라 김정열 의원 외 여덟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지난 8월 12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제269회 임시회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현황입니다. 이번 회기에 송파구로부터 제출된 안건은 총 11건으로 조례안 4건과 민간위탁동의안 5건, 2019년 관광진흥기금 운용 계획 변경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의원발의 의안은 조례안 2건, 결의안 1건이 발의되었습니다.
이상 접수된 총 13건의 의안 중 운영위원회에 1건, 행정보건위원회에 3건, 재정복지위원회에 8건, 도시건설위원회에 1건을 회부하였습니다. 접수된 의안의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시하였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 신청현황입니다. 금일 회의에서는 김장환 의원님, 한상욱 의원님, 조용근 의원님, 심현주 의원님, 이배철 의원님, 정명숙 의원님 이상 여섯 분이 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성자
김영선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장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장환 의원
존경하는 68만 송파구민 여러분!
잠실본동, 2동, 7동 출신 행정보건위원회 소속 김장환 의원 입니다.
저는 오늘 “청년 정책 추진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여러분은 혹시 청년이 직접 참여하는 독립적 예산인 ‘청년자율예산제’라는 사업을 들어보셨습니까?
서울시는 시장의 권한인 예산편성권 중 일부를 청년당사자의 청년참여기구를 통해 숙의과정을 거쳐 사업 제안을 하고, 이를 예산편성안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청년자율예산제의 예산 500억 중 400억원은 시정 숙의형으로, 100억원은 자치구 숙의형으로 편성하는 것으로 자치구당 최대 5억원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자치구 숙의형 예산 신청 조건은 청년 기본 조례 제정 여부와 청년 참여기구의 운영 여부입니다.
우리 송파구는 본 의원이 발의한 청년정책 기본 조례가 지난 5월 시행되어 조례 관련 요건에는 해당되었습니다. 하지만, 늦은 조례 제정으로 청년 참여기구가 구성되지 않아 청년자율예산제 참여가 불가능했으나 다행히도 청년참여 민관협의체를 구성하면 신청이 가능하다는 예외조항으로 인해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지난 2월에 발의했던 조례가 부결되지 않고 바로 통과되었다면 청년정책네트워크위원회를 일찍 구성하여 보다 참여가 수월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송파구는 6월말 기준 20세부터 39세의 청년인구가 21만이 넘어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가장 많음에도 불구하고 1년 예산 중 청년에게 쓰이는 예산은 과연 몇 %나 되는지 묻고 싶습니다.
서울을 이끌어가는 송파도 변화가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청년의 관점에서 바라본 사회 모습에는 정책의 손길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와 그 동안 인지하지 못했던 사회 문제들이 포착되었다” 라고 김영경 서울시 청년청장이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본 의원도 이 말에 일정 부분 동감합니다.
지난 일 년 간 지켜본 바로는 송파구는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보다는 청년일자리 정책에만 편중되어 있었습니다. 청년에게 일자리만 있으면 된다는 단편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청년의 사회참여나 복지, 생활 문화에 대해서도 들여다 봐야할 것입니다.
학자금 대출로 시작된 청년의 부채비율과 부채액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사회초년생인 청년의 대출금리 인하혜택 등에 대한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또한, 집행부는 지역별 청년공동체 활성화 등 다양한 대안을 마련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정책마련과정에서 숙의 과정이 필요하다면 우리 구 조례에 명시된 청년정책네트워크위원회나 청년 참여기구들을 통해서 정책제안서를 받고 상세내용을 검토하여 집행을 하면 될 것입니다. 어렵다고해서 시도조차 하지 않고, 자치구의 한계를 언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서울을 이끄는 송파라는 슬로건만 앞세우지 말고 타 자치구보다 선도적으로 청년정책을 마련해 나아가는 송파구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7월 20일 2019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포럼에서 있었던 지방정부·청년 공동 실천 선언문을 낭독하며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청년정책은 일자리 대책 중심으로 추진되어 왔지만 청년의 고용 환경과 지표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역사회는 인구구조 변화와 함께 지역발전 동력이 약화되고 있다.
지방정부들은 청년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일자리 대책을 넘어 청년 당사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기 위한 청년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청년정책의 방향을 보다 포용적·미래지향적·혁신적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활력 있는 지역사회를 복원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내기 위해 지방정부와 청년들은 다음의 실천 약속을 선언한다.
첫째, 우리는 지역 주도의 청년정책 논의와 실천을 위한 사회적 기구를 구성한다. 지방정부와 청년은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 포럼을 정례화하고, 지방정부와 청년이 참여하는 공동의 기구를 구성하여 우리사회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해 나간다.
둘째, 우리는 지방정부와 청년의 역량 강화를 위해 상호 연대하고 협력한다. 지방정부와 청년은 교육과 연수 및 정책혁신 공유와 확산 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공동사업을 효과적으로 기획하여 추진한다.
셋째, 우리는 정부와 국회에 청년기본법의 제정 및 중앙정부-지방정부-청년의 협치 체계 구축을 촉구한다. 청년기본법의 제정과 중앙-지방-청년의 협력적 정책체계의 구성은 중앙정부, 지방정부 및 청년당사자가 참여하는 진정한 청년정책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것이므로 국회와 정부의 관심과 참여를 촉구한다.
이상입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고맙습니다.

●의장 이성자

김장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한상욱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상욱 의원
존경하는 68만 송파구민 여러분, 민선7기 송파구 박성수 구청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제8대 송파구의회 이성자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 지역 언론인, 그리고 방청객 여러분!
풍납1·2동, 잠실4·6동 지역구인 한상욱 의원입니다.
오늘은 “안보는 주민생존의 주권” 이라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화불단행(禍不單行) 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안 좋은 일은 한꺼번에 몰려온다는 뜻입니다. 요즘 우리 대한민국 상황을 한 마디로 설명할 수 있는 사자성어라고 생각됩니다.
사상 초유의 일본의 경제보복을 시작으로 중국·러시아 군용기의 두 차례에 걸친 영공침범, 그리고 미국의 방위비 분담 상향 압박과 중국의 미국 미사일의 한국 배치에 대한 경고, 대한민국은 백척간두의 위기상황에 처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입니다.
이에 더해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것이 북한의 미사일 도발입니다. 올 들어 북한은 벌써 여덟 번이나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이 미사일들의 사거리에는 250~600㎞로 휴전선에서 제주도까지 600㎞ 정도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는 우리 대한민국을 겨냥한 것임이 분명합니다. 오죽하면 미국 트럼프 대통령도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남북한 문제라며 미국과는 상관이 없다고 했겠습니까?
게다가 북한은 미사일을 발사할 때마다 고도를 점점 낮추고 있습니다. 정점 고도가 처음에는 60㎞에서 50㎞를 기록하더니 최근에는 25㎞로 낮아졌습니다. 군사전문가들에 따르면 30㎞ 이하의 저고도로 불규칙 비행을 하는 미사일은 사실상 요격이 어렵다고 합니다. 즉, 북한은 우리 군의 요격망을 무력화하기 위한 미사일 발사 실험을 거듭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정부는 대화를 통한 남북문제 해결 기조가 깨진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본 의원이 수렴한 여론은 이러한 정부의 인식과는 상당히 거리가 멉니다. 미국을 위협하는 대륙간 탄도미사일의 위험은 사라졌는지는 몰라도 오히려 대한민국을 위협하는 단거리 미사일은 하루가 멀다 하고 우리의 머리 위를 날아다니고 있습니다. 위험의 일상화가 되어 오히려 무감각해지고 있지만 북한 미사일 발사에 따른 안보 문제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지방의회도 분권시대를 맞아 우리의 안보는 내가 지킨다, 라는 목표아래 안보는 소리도 색깔도 없으며, 한 번 무너지면 영구히 찾아오기 힘들다는 사실과 함께 절실한 마음으로 간청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과거 전통적인 안보개념과 달리 최근에는 포괄안보라는 개념이 정착되고 있습니다. 즉, 안보의 영역이 국민생활안전 위기, 국가핵심기반 위기 등 확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포괄안보 하에서 위기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사회 전체 구성원의 협력적 연계가 절실합니다.
이러한 포괄안보 하에서는 중앙정부 못지않게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우리 송파구에는 국내 최고이자 세계 4위 높이의 롯데월드타워를 비롯하여 국가 주요시설과 기능이 밀집돼 있습니다. 따라서 유사시 북한의 최우선 타격 목표가 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입니다.
이에 안보는 중앙정부의 일, 우리와는 상관없는 일이라는 안이하고 무책임하기 짝이 없는 생각에서 벗어나 우리 송파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비책 마련과 훈련이 절실합니다.
존경하는 박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여러분께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국가 위기사태의 경우 어떠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평소 대피시설과 장비 등에 대한 점검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들도 대한민국의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다함께 중지를 모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안보는 주민 생존의 주권 중의 주권입니다.
오늘 본 의원의 5분자유발언이 이러한 지극히 상식적인 내용을 상기시키고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한상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용근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근 의원
존경하는 이성자 의장님과 송파구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거여2동, 장지동, 위례동이 지역구인 도시건설위원회 조용근 의원입니다.
저는 지난 8월 13일 서울시에서 발표한 “동남권 서울시립도서관 건립에 송파구가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5분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먼저 건립유치를 위해 애써주신 지역 국회의원님과 시 의원님, 구민의 뜻을 모아 응원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리고, 특히 송파구청장님과 미래전략국, 교육협력과 등 집행부 직원 여러분들께도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을 드리며, 지역주민을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서울시는 지난해 2018넌 6월 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 종합발전계획의 일환으로 오는 2025년까지 도심권,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 동남권 등 5개 권역에 시립공공도서관 건립을 발표했고, 유치를 희망하는 17개 자치구가 건립 가능부지와 의견을 제출했으며, 송파구는 치열한 경쟁을 뚫고 동남권 서울시립도서관 건립대상지로 지난 8월 13일 확정되었습니다.
서울시립도서관 유치는 하나의 도서관이 송파에 더 생긴다는 의미보다도 지역균형 발전으로 송파구가 서울에서 강남3구를 포함한 동남권을 대표하는 자치구로서의 위상이 더욱 더 높아지고, 송파구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교육·문화·예술 인프라 확충에도 큰 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번에 송파구에 확정된 동남권 서울시립도서관은 공연·예술 특화 도서관으로 송파구 위례택지지구 내 지하1층, 지상 4층, 연면적 1만 1,000㎡ 내외로 700억 원 이상이 투입되어 송파구가 서울의 문화·예술도시로 자리매김하고, 68만 송파구민과 인접 성남·하남시 시민들이 함께 교류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문화복합시설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또한 건립된 도서관이 세계적인 랜드마크로 송파의 또 다른 관광자원이 된다면 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송파구는 앞으로 건립과정에서 구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의견을 수렴해서 서울시와 협의하여 송파구의 특성과 필요에 걸맞게 건립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송파구는 이번의 쾌거가 구 공공시설 부족현상을 해소할 수 있는 적기로 판단하여 구민들의 의견을 빠르게 수렴하고, 2024년까지 도서관 건립 단계별로 진행상황을 주민들과 구의회 의원들이 알 수 있도록 지역주민 참여 방안도 적극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모든 것이 원활히 진행될 때 송파구에 건립되는 동남권 서울시립도서관은 완공되는 시점을 전후하여 위례선 트램, 위례~신사선, 위례~과천선 등과 연계되면 서울시립도서관 중 최고의 교통접근성과 활용성을 가지게 될 것이며, 송파구의 발전의 상징으로 대외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 입니다.
다시 한 번 동남권 서울시립도서관의 송파구 유치 확정을 경축하며, 서울시립도서관 건립으로 문화와 예술의 송파, 서울에서 가장 활력이 넘치는 송파가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조용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심현주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현주 의원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이성자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박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보건위원회 소속 심현주 의원입니다.
찌는 듯한 장마철과 말복을 지나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부는 초가을의 문턱에 들어서서인지 이젠 조석으로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계절이 다가온 듯합니다.
우리 송파구는 서울시에서도 가장 살기 좋은 환경과 문화의 도시로 유명한 곳이기에 저희 송파구민 이외에도 퇴근 후나 주말, 공휴일에 찾아오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 되었음을 매스컴을 통해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요즘 교통이 혼잡하고 자동차가 심하게 정체되어 막히다보니 기존 교통수단이 미치지 못하는 단거리 이동을 보안하여 실질적인 개인맞춤형 이동수단으로 전동킥보드나 전동 휠, 전기자전거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Micro mobility)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자동차 카풀은 시간규제에 막히고 다른 승차공유 서비스도 택시와 협력하지 않으면 이용이 어렵다보니 작은 규모의 업체들과 대기업까지 마이크로 모빌리티 사업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주로 이용하는 연령층은 18세에서 34세 밀레니엄 세대이고 공해를 유발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이 되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급증가하는 추세이며, 2019년 5월에서 6월을 기점으로 약 6,000여대 정도가 12개 정도 업체에 의해 운영되고 있음이 파악되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이용 인구의 증가와 함께 각종 안전사고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새로운 교통수단 증가에 따른 적합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법적인 지위가 불분명하여 교통수단으로서의 자동차와 동일하게 취급하고 있으나 실제 이용 특성은 자전거와 유사하여 보완이 시급합니다.
현행법상으로는 전동킥보드는 ‘차’에 해당이 되어 차도에서만 운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요즘 송파구뿐만이 아니라 전국 곳곳에 돌아다니고 있는 전동킥보드들은 보도, 차도, 자전거도로, 공원, 광장, 호수 등등 제제 조치가 없어서인지 빠른 속력을 내며 위험하게 달리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3년간 2016년 1월부터 2018년 12월 국민권익위원회 민원정보 시스템에서 수집된 전동킥보드와 관련한 민원이 총 1,292건, 월 평균 35.8건으로 야외활동이 용이한 4월부터 증가하여 9월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주로 경찰청으로 접수되어 단속요청, 교통사고 민원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전동킥보드는 16세 이상의 안전모를 반드시 착용하고 원동기장치 자전거 운전면허를 취득한 사람이 차도의 우측 가장자리로 시속 25km 이하로 운행하는 것이 현행 도로교통법상으로 되어 있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최고 시속 55km까지 속력을 내는 위험한 기종도 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 뉴스에 한남대교 남단 부근에서 인도로 질주하다가 아무런 안전장비 착용 없이 전동킥보드를 타고 갑자기 12차로 도로를 무단으로 뛰어들어 지나가는 스쿠터와 추돌하는 정말 아찔하고 위험한 동영상을 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지난 3월 강남구 대치동에서는 전동휠과 유치원 버스를 타려던 아이가 부딪히는 사고로 다리가 부러지는 등 전치 12주 중상을 입히고 그냥 도망치는 뺑소니범을 CCTV로 찾아 입건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우리 소중한 아이들은 안전한 보호를 받아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로 간다면 2022년에는 30만대까지 전동킥보드는 늘어 날듯하며 이용자들은 주행 공간 개선과 함께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시급한 제도 정비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송파구에서는 큰 사고가 없었지만 면허증 없이 거리와 인도를 위험하게 질주하는 안전의 무법자들에 대한 법규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단속은 어려운 실태이고, 이용자들의 안전에 대한 인식이 따라주지 않으면 정말 심각한 사고들이 많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고 횟수는 계속 증가추세로 늘어나고 있지만 자체 보험이 가입된 업체는 전국에 2개 업체에 불과하여 전동킥보드가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도로교통법 등의 개정이 시급히 필요하며, 전동킥보드의 이용 방법과 규칙 등이 보다 분명히 명시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직은 체계화 되지 않은 주행안전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므로 산책이나 조깅하는 사람들, 즐겁게 뛰어노는 우리의 사랑스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금지·경고성 푯말이나 전동킥보드 이용자 안전지도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 “안전하고 행복한 송파”를 지향하기 위해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과 앞으로의 좋은 대안을 고민해 보려는 취지에서 5분자유발언을 하게 되었음을 말씀드리며,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심현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배철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배철 의원
국내외적으로 악화되어 가고 있는 경제 여건과 삼복 무더위를 잘 견뎌내신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방이2동·오륜동 지역 출신 도시건설위원회 이배철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사회질서 확립과 공공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서 거리에 무분별하게 설치되고 있는 불법현수막의 근절을 촉구하는 내용의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여러 의원님들께서 5분자유발언과 구정질문을 통해 불법현수막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요구한 바 있지만 아직까지 시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점증하고 있는 것이 불법현수막의 현실입니다.
구청장님께서도 동료의원님의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올바른 광고문화 정착을 위해 단속 및 근절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구청도 행정현수막 게첩 자제, 정당과 각종 단체 등 모든 광고주들에게 지정게시대를 이용한 합법적인 광고를 홍보‧지도하고 위반 시 필요한 행정조치를 하는 등 깨끗한 도시 미관을 조성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구청장 취임 후 1년이 지난 현재까지 전혀 시정되지 않고 불법현수막이 점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속되는 경기침체나 주택분양 등의 전단지와 상업용 현수막이 증가하고 있으며, 정치 및 행정 현수막의 게시는 전혀 시정되지 않고 있어서 민원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주무부서는 불법유동광고물 단속 2개 반, 10명을 연중무휴로 운영하면서 거리현수막, 입간판, 벽보, 전단지, 명함 등을 수거하고 단속하며 상업용 불법광고물에만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으나 시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자료 제시)
보시는 표는, 먼저 정치·행정 현수막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한 실적이 있습니까? 전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전년도 대비 총 단속실적은 약 10% 증가하였으나 현수막은 약 60%가 증가한 실정입니다. 과태료는 또한 약 세 배가 증가한 실정입니다.
불법유동광고물 정비 업무 수행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례들이 있다고 합니다.
첫째, 분양광고 현수막 과태료를 광고비용으로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설치하는 행위, 두 번째로는 영세자영업자의 입간판, 벽보 및 전단지 등의 광고물 단속 시 격렬한 항의와 저항을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대부·유흥업 명함의 연락처는 단기 대포 폰을 수시로 변경하여 사용함으로써 과태료 부과를 회피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정당 활동 자유를 주장하는 정치 현수막과 단체나 행정 현수막의 불법 설치와 단속을 요구하는 주민민원 발생 등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불법유동광고물의 근절 대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구청장님의 의지와 강력한 단속, 현수막 지정게시대의 확충, 불법적인 정치 및 행정 현수막에 대한 과태료 부과, 서울시 동부도로사업소나 한국전력 등 지주류 관리주체에게 벽보 부착방지 시설 설치를 의무화 하는 등 불법유동광고물과 관련된 모두가 책임 분담을 통해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도록 해야겠습니다.
특히 깨끗한 거리조성을 위해 우선적으로 단속반원의 증원과 일선 동에 단속임무를 부여하고 수거보상비도 대폭 인상시켜 불법유동광고물 없는 거리 환경을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잠실관광특구 내에 있는 방이맛골을 광고물 정비 시범구역으로 지정하여 광고용 풍선이나 입간판 설치를 단속하고, 관광특구의 특성에 맞는 외국어를 병기한 규격 간판 설치 방안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곧 9월 추석명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내년 총선 관련 정치 현수막이 거리에 난무할 것은 자명합니다.
구청장님과 주무부서는 ‘서울을 이끄는 송파’라는 구 슬로건에 맞게 불법현수막과 유동광고물이 없는 깨끗한 거리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촉구하면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이배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명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명숙 의원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이성자 의장님,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서울을 이끄는 송파’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시는 박성수 구청장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송파구의 새로운 소식을 전하기 위하여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 의회를 방문해주신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정명숙 의원입니다.
입추와 말복이 지나고 일 년 중 늦여름 더위가 물러가는 처서가 다가오니 이글거리던 폭음도 한풀 꺾이고 서늘한 바람이 옷깃을 여밉니다.
2018년 7월, 민선7기가 첫발을 내딛으며 송파구의 많은 변화를 가져오면서 2년차 시작을 하는 박성수 구청장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울을 이끄는 송파정책발전위원회 비전 제시’라는 제목으로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송파구 개청 30년을 맞이한 2018년 7월, 민선7기가 시작하면서 2018년 9월 18일 ‘서울을 이끄는 송파정책발전위원회’가 출범하였습니다.
송파의 미래발전과 행정혁신을 위한 송파구 최고 자문기구라는 명칭으로 학계 전문가, 시민단체 활동가, 민간기관 종사자 등 다양한 이력의 전문가로 구성하여 6개 분야 일자리 분과, 제도개혁 분과, 업무혁신 분과, 인사혁신 분과, 도시발전 분과, 삶의 질 개선 분과, 약 67명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첫째, 일자리 분과에서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과제 해결 둘째, 제도개혁 분과에서는 관공서 등 공유재산 및 빈 건물 등 활용 데이터화 셋째, 업무혁신 분과에서는 미래지향적인 공무원 양성, 조직집단, 업무혁신을 고민할 업무혁신 넷째, 인사혁신 분과에서는 공정한 인사 제도 운영 및 우수 아이디어 혁신 제안을 통한 공무원의 사기진작 다섯째, 도시발전 분과에서는 디지털시티 모델 활용 도시재생사업추진 여섯째, 삶의 질 개선 분과에서는 구민이 행복한 도시, 살기 좋은 송파라는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기 위하여 회의를 상·하반기 정례회의를 진행하고, 분과별로 월 2~3회 회의가 열리는 계획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서울을 이끄는 송파정책발전위원회’각 분야별 정책제안과 진행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1년이 지난 지금 분과별 어떠한 정책제안으로 무슨 성과가 있었는지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새로이 출범된 위원회이니 기대와 더불어 성과에도 많은 개혁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거품이 아닌 실질적인 위원회로 발전하길 거듭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송파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송파구 최고 자문기구라는 ‘서울을 이끄는 송파정책발전위원회‘의 중요성을 인식하시어 전국 최초, 서울시 최초라는 혁신정책이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정명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장 이성자
의사일정 제1항 제269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는 배부해드린 안과 같이 8월 20일부터 8월 27일까지 8일간으로 회기를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성자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회기는 순서에 의하여 김희숙 의원님과 심현주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성자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8월 21일부터 8월 26일까지 6일 동안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8월 27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