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0회 본회의 제1차 2021.11.19

영상 및 회의록

○의사팀장 김선주

지금부터 제290회 송파구의회(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이황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박성수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제8대 송파구의회, 제290회 정례회에 참석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신축년을 힘차게 시작한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올 한 해를 마무리하는 정례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뵐 수 있어 무척 반갑습니다.
제8대 후반기 의회는 코로나시대와 함께 해온 만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달려왔습니다. 하지만 2년여간 지속된 코로나19는 아직도 기세가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최근에는 신규 확진자가 하루 3,000명을 넘어섰고, 서울에서만 역대 최대치인 1,400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여 재유행의 불안감마저 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의 누적된 피해를 생각하면 일상회복을 중단할 수도 없습니다.
이러한 사면초가 상황에서 코로나 극복까지의 시간을 기다릴 수 없기에 현명하게 공존하며 일상생활을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차별화된 정책을 만들어 방역과 경제활동, 일상생활이 가능토록 하여 그동안 피해를 입은 분들의 숨통을 트이게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인 위드코로나 시대에 송파구의회는 구민 복리증진만을 생각하며 주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의회의 대변화에도 힘을 합쳐야 하겠습니다.
지방의회 부활 30주년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있는 만큼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지방자치법 개정 사항이 제대로 안착되고 발전되도록 만전을 다하여야 할 것입니다.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 인력 도입 등으로 의회 체질이 개선되는 만큼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으로 잘 만들어 지도록 의원 모두가 힘을 합쳐서 뿌리가 튼튼한 송파구의회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야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오늘 11월 19일부터 12월 17일까지 29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제290회 정례회는 한 해의 의정활동을 총 결산하고 새해를 설계하는 중요한 회의인 만큼 우리 의원님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회기 중에는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하여 2022년도 예산안 심사와 각종 의안 심사 등 중요한 의사일정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집행부가 시행한 많은 사업들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원칙과 상식에 맞게 집행되었는지 꼼꼼히 점검하고 확인하면서 잘못된 부분에 있어서는 올바른 지적과 함께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예산안 심사는 올해 예산규모가 1조가 넘어간 만큼 우선순위와 실효성, 구민의 복리증진 효과를 최대한 고려하여 내실 있고, 짜임새 있게 심사하여 주실 것을 의원님들께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집행부에서는 사업시행 시 이를 적극 반영하여 좀 더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구정을 펼쳐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금번 정례회 기간 중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 예산안, 조례안 등의 심사 자료를 철저하게 준비하시어 충분한 검토와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월부터 시행된 위드코로나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매출이 일정 부분 회복이 되었다고 하나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기에는 아직도 갈 길이 멀기만 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수많은 위기를 극복한 대한민국 국민의 저력을 본다면 이 또한 잘 이겨낼 것으로 확신합니다. 그때까지 희망을 가지고 조금만 더 힘을 내야 하겠습니다.
또한 한 해 동안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최일선에서 총력을 다 하신 박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동료의원 여러분들께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추워진 날씨에 진행될 긴 정례회 동안 모두들 건강 유의하시고, 67만 송파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계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선주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90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경위와 안건 접수현황 등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서명호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서명호

사무국장 서명호입니다.
제290회 송파구의회 정례회와 관련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정례회 개최 경위입니다. 이번 제290회 정례회는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난 11월 11일 공고를 하였고, 오늘 11월 19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현황입니다.
이번 회기에 송파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안건은 총 일곱 건이 되겠습니다.
2022년도 예산 편성과 관련하여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 계획안이 제출되었으며, 서울특별시 송파구 납세자보호관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네 건과 2022년도 송파문화재단 출연 동의안 한 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의원 발의 의안은 총 한 건으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발의되었습니다.
이상 접수된 총 여덟 건의 의안 중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2022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을 각 상임위원회에 회부한 것을 비롯하여 행정교육위원회에 두 건, 재정복지위원회에 두 건, 도시건설위원회에 한 건을 회부하였으며,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금일 제1차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접수된 의안의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 신청현황입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박인섭 의원님, 심현주 의원님, 김순애 의원님, 이혜숙 의원님, 윤정식 의원님 이상 총 다섯 분이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서명호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인섭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인섭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정1동, 가락2동 박인섭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저출산·고령화 사회와 관련하여 여러 정책을 검토하고, 저출산·고령화 사회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라는 제목으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저출산·고령화 사회 문제는 근본적으로 국가차원의 정책 영역이긴 하지만 그래도 지방자치단체에서 접근 가능한 부분에 대하여는 적극적으로 대처하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방송이나 지면을 통해서, 각종 통계를 통해서 잘 알고 있고, 귀가 따갑게 들어왔던 인구절벽의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30년 후 어떻게 될까? 50년 후는 또 어떻게 변할까? 100년 후에는 인구절벽으로 인하여 재앙의 수준에 이르는 어려움이 닥칠 거라며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인구감소 도미노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고 소비위축과 지역경제 침체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것이 다시 결혼 및 출산 감소로 연결되는 축소균형의 악순환 고리로 빠져들었다.”라고 합니다.
통계청 추계, 우리나라 출산율이 OECD국가 중 최하위이고, 2025년에 65세 이상이 1,000만명이 넘을 것이라고 하고 있으며, 또한 출산율과 사망률에서도 균형의 추가 맞지 않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1년에 30만명 정도 출산하고, 30만명 이상 사망에 이른다고 합니다. 역전현상입니다. 낙태건수도 1년에 120~150만 정도 된다고 하니 안타깝기만 합니다. 전국적으로 생산가능 인구가 감소하면서 은퇴자 증가와 함께 노동력 부족, 사회 활력 감소, 경제성장률 하락 등이 밀려오고 있습니다. 쓰나미처럼 말입니다.
지역경제 침체로 인구유출이 가속화 되고 있는 상황 또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이야기는 듣고 보기는 하는데 무엇 하나 마음에 와 닿는 것은 하나도 없는 것도 현실입니다. 저만 그러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어찌되었든 그렇구나하고 지나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제 이야기 좀 하겠습니다.
저의 가정에서 ‘아가야 어서와, 많이 힘들었지’라는 책을 저와 제 아내가 읽었습니다.
제가 이 책을 여기 가지고 나왔습니다.
이 책입니다.
(참고자료 제시)
아시다시피 유명한 베이비박스 이야기입니다.
책을 읽고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마음을 놓고 있을 때가 아니다. 정신 차리자며 제 스스로 자책을 하고 좀 더 공부하고 알아보아야 하겠다고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책의 내용이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다룬 내용이지만 5분발언을 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그 이후 구청 담당부서와 수차례 통화하고 만나서 폭넓은 이야기도 나누고 지금까지 우리구 정책을 화두에 올려놓고 검토를 하게 되었습니다.
참 많은 정책들이 세워지고 실행되고 있었습니다. 아이를 낳는 것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태어나서 성장하기까지 모든 부분이 연결되어 있어 참으로 어려운 부분인 것만은 틀림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고령화 사회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청장께서 지난 2018년 출마하실 때도 이와 관련, 24시간 아동 안심 돌봄서비스와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을 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공약을 내걸고 지금까지 공약을 이행하려고 참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심을 한 눈에 알아볼 수가 있었습니다.
정말 수고가 많았다는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저출산·고령화 사회 관련 사업에 대하여 하나하나 자세한 설명을 드릴 수는 없지만 우리구에서는 50여개 사업으로 예산 1,770억이 집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사업규모도 그렇지만 예산도 어마어마하게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몸으로 느끼는 체감은 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구 실정에 맞는 맞춤형 사업들을 좀 더 촘촘히 개발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정부에서 2022년부터 시행 예정인 첫만남이용권, 영아수당지원 등에 대하여 우리구만의 특단의 대책도 강구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발언한 부분) 정부에서 시행하는 정책에 따라가기만 할 것이 아니라 박성수 구청장님 표의 정책이 나와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구가 선도적으로,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청장님!
다른 예산을 좀 아끼고 균형 있는 예산을 세워서 저출산·고령화 사회 극복을 위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저출산·고령화 사회 만큼은 우리 송파구가 방아쇠 역할, 마중물 역할을 한다면 먼 훗날 ‘앞서가는 송파, 명품 송파’가 될 것입니다.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박인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심현주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현주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이황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박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는 지역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심현주 의원입니다.
송파구민 여러분! 어느덧 2021년도 한 달 정도 밖에 남지 않은 연말이 다가오면서 조석으로 쌀쌀한 날씨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가 정신없이 지나간 한 해가 되어 모두가 정말 아쉬움이 많이 남을 것만 같습니다.
우리 송파구는 1963년 서울에 편입되어 1971년까지 서울시내 무허가 판잣집들이 이주하고, 1982년 가락지구 일부 토지구획 정리사업 등을 거쳐 청량산(남한산성), 마천시장, 성내천이 공존하는 정감 있고 인정이 많은 도시로 지금까지 변화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강남3구로 알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아직까지도 주거환경이 열악하고 산동네, 판잣집 등이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기반시설이 열악하고 저소득층도 많은 어려운 지역임은 피할 수 없는 현실임을 잘 알고 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10월 구청장님의 거여·마천지구 현장방문 후 우리 송파구가 상대적으로 개발이 더디게 진행된 지역들에 대한 지역균형발전의 필요성이 극대화 되어 20개 부서, 44개 세부사업들을 전문가와 함께 고민하고 많은 자문도 받아 현재는 거마지역 중장기 도시발전 기본계획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주거, 공원, 교통, 치수, 도로 등 명품 신도시로 변화되고 있음을 많은 분들이 느끼실 겁니다.
지금까지 서울시에서는 2030 서울플랜 사업으로 2014년, 저층·저밀주택 밀집지역과 주거환경 관리 및 수변 네트워크와 연계하여 진행해 오다가, 2018년 2030 서울의 생활권 계획으로 재정비촉진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고 관리방안을 수립하여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기반시설을 설치하였으며, 2019년 송파구에서도 2030 송파 도시발전 기본계획을 진행하여 지역의 특성에 맞는 재정비 촉진지구의 종합적인 계획관리, 노후 된 거주지의 계획적인 관리를 통한 개선 및 사업 추진과 촉진사업 이외의 거주지역에 대한 특성을 고려하여 주거 환경을 관리 해왔습니다.
이와 같은 사업의 추진 목적은 자연과 인간이 함께 할 수 있는 건강문화도시, 자연과 공존하는 친환경적인 녹색 교통체계 구축, 주변지역과 연계된 다양한 공존도시 설립, 고령화 시대에 맞춰 활력이 넘치는 커뮤니티 문화 공간을 만들어서 구민의 행복을 추구하려는 것이 아닐까요?
서울시에서 제시한 신속통합기획은 정비계획 수립단계에서 서울시가 공공성과 사업성의 균형을 이루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신속한 사업추진을 지원하는 공공지원계획입니다. 신속통합기획은 민간 주도 개발에 공공이 서포터가 되어 정비계획 수립 초기단계부터 각종 계획과 절차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정부의 공공개발·재건축은 SH, LH가 참여해 사업을 진행하는 반면 신속통합기획은 주민이 주체가 됩니다.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내에 신속통합기획을 위한 건축, 교통, 환경 통합 심의를 통해 심의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료 제시)
송파에서는 거여·마천지역 종합발전계획에 따라 성내천 상류 생태하천 복원 및 성내천 복원에 따른 성내천 대체도로 신설을 계획하고 있으나 현재 근처 해당지역이 존치관리지역으로 되어있으며, 얼마 전 2021 서울시 주택 재개발(신속통합기획)후보지 공모에 접수하였고, 신청한 해당지역이 모두 후보지로 선정이 되어야만 생태하천 및 성내천 복원에 따른 대체도로 신설계획이 원활하게 진행 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송파주변의 마천역과 연결되는 위례 트램 설치, 위례서로, 위례대로, 위례지구 북측도로, 감일에서 초이 간 도로 신설, 그리고 2031년 완성될 서울에서 양평 고속도로 신설 현황으로 보았을 때 서울시에서는 이번에 신속통합기획에 공모한 해당지역을 반드시 선정하여 균형적인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2020년에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해당지역은 노후도가 74%가 넘는 곳으로 차량이 진입할 수도 없는 좁은 골목길에 40년 이상 된 노후주택들이 위치해 있어 화재, 지진, 홍수 등의 재난에 매우 취약합니다. 무허가 건축물이 시유지와 사유지에 자리 잡고 있기도 하고 대로변의 바로 뒷길로 들어가면 2에서 3m의 좁은 길은 소방차가 진입조차 힘들어 구민의 안전을 고려할 때도 매우 위험한 지역입니다.
또 낡은 빌라들과 단독·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발언한 부분) 다가구주택들은 주차할 공간이 없어 매우 복잡하여 공영주차장 주차권 신청도 오랜 시간을 한없이 기다려야만 합니다.
주변의 타 지역은 개발이 비교적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반면에 거여·마천지역은 개발이 더디 진행되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한숨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들께서는 거여·마천지역이 효율성 높은 주거환경을 이루고, 타 지역과 같은 균형적인 개발과 추진으로 송파구민이 함께 명품도시의 행복을 누릴 수 있고 서울시와 더욱더 소통하여 계획한 대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힘써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의장 이황수

심현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순애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순애 의원

사랑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실본동·잠실2동·잠실7동 지역출신 도시건설위원회 김순애 의원입니다.
저는 지난 9월 15일 제288회 임시회 구정질문에 이어서 탄천변 동측도로 확장사업의 지하화 문제 해결과 조속한 시행을 촉구하기 위해서 다시 한 번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구정질문 답변에서 청장님은 탄천변 동측도로 확장사업 2구간인 삼성교 북단에서 광평교 교차로까지 4.3km에 대하여 2020년 1월 수립한 기본계획에 주민들의 지하화 요구 사항을 대부분 반영하여 잠실·탄천유수지 일부 구간을 제외한 2.7km 구간이 지하차도로 건설된다고 하시며,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타당성 검증에서 사업의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 공사비 최소화를 위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연구원이 제시했지만, 서울시의 입장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타당성 검증 결과와 상관없이 기본계획안대로 투자심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낙관적인 답변을 내놓으셨습니다.
그러나 지난 10월 22일에 개최된 서울시 투자심사의 결론은 또 다시 경제성·타당성 부족을 이유로 재검토, 기본계획을 재수립하는 원점으로 돌아가고 말았습니다. 지난 16년 동안 다섯 번의 서울시 투자심사를 거치며 결론은 또 다시 사업비 부족, 지하화 구간을 더 줄이라는 것인데 이는 처음부터 4차로 전면 지하화를 계속 요구해 왔던 지역주민들에게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결과입니다. 사업을 주관하는 서울시는 탄천변 동측도로 지하화에 부족한 사업비를 어떻게든 마련하여 지역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대책을 제시하고 지역주민들의 동의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탄천변 동측도로가 당초에는 보조간선도로의 기능을 했지만 123층 롯데월드타워 건설과 위례신도시, 문정도시개발사업 등 동남권 대규모 개발 사업이 대부분 완료되고, 한전부지 매각에 따른 국제복합교류지구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지금은 더 이상 보조간선도로가 아닙니다. 탄천변 동측도로는 송파구민만이 이용하는 도로가 아니라 성남시와 하남시 등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에서 이용하는 광역교통시설로 교통량이 늘어나고 그로 인한 송파 지역주민들의 피해는 갈수록 커져만 가는데 국제복합교류지구 내의 탄천변 동측도로 지하화와 연계하여 공공기여금이든 국비를 확보하지 못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서울시는 지금이라도 소극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추가 소요되는 재원을 확보하여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주민들이 원하는 탄천변 동측도로 지하화 사업을 하루속히 시행해야 합니다.
서울시가 처음부터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탄천변 동측도로 4차로 전면지하화를 위한 재원을 마련하고 사업을 추진했더라면 16년이 지난 지금은 이미 완공되었을 사업입니다.
서울시는 더 이상 서울시 투자심사위원회를 방패막이로 삼아 경제적 타당성 부족을 이유로 현실 속에서 일어나는 지역주민들의 피해는 외면한 채 송파구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기본계획에 반영하였다는 식의 책임 회피형 행정을 그만두고,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탄천동로 지하화를 위한 부족한 재원 마련과 신속한 사업 시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며,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김순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혜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의원

존경하는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실3동·삼전동 출신 이혜숙 의원입니다.
선배·동료·후배 의원 여러분!
이 자리에는 존경하는 박성수 구청장님과 집행부 직원 여러분과 구민의 알 권리를 위하여 밤낮으로 애쓰시는 언론인 여러분께서 계십니다.
여러분들이 계시는 이 자리에 오늘은 제가 참으로 하기 어려운 말씀을 할까 합니다. 지방의회 운영은 의장에게 모든 권한이 쏠려있습니다. 의회의 살림살이부터 시작하여 의원들의 상임위 배분까지 의장의 손에 달려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겠지요. 의장이 기관장으로서의 역할이 아니고 개인의 사심으로 의장 활동을 한다면 그 의회는 구민의 지탄을 받을 것이고, 감사를 해야 할 의회가 오히려 집행부와 협작을 한다면 피감기관인 집행부로부터도 비웃음을 면치 못 할 것입니다.
8대 송파구의회에서는 전 세계에서 전염병인 코로나19로 인해 2018년 8월부터 추경예산을 6번이나 하였고, 결산검사를 3번 하였으며, 의원들의 예산편성권은 없지만 결산을 하여 낭비된 예산을 삭감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예산심의는 3번을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8대에는 총12번의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정례회 예산심의가 8대의 마지막 예산심의입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의원 분들이 예산심의 신청을 하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참 어이없게도 이번에 예산심의 신청하신 분들에 관해서 우리 의장님께서는 참 황당한 일을 하셨습니다. 역대 우리 선배님들께서는 여야 조율을 하여 의장님께서 선임을 하였고, 8대 초에 저희들도 여야 합의하에 의장님께서 선임을 하기로 합의를 하였습니다. 아무리 의회는 의장의 권한이 막강하더라도 마음대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우리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3항에 보시면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을 할 경우, 전체의원에게 사전 공지 후 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강제규정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제10조4항에는 특별위원회 위원 정수는 13명을 초과할 수 없다는 강제규정으로 되어있고요. 그래서 의장님은 의사팀 직원을 통하여 전체의원에게 공지하신 것 아니겠습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과 관련하여 의향이 있으신 의원님께서는 11월 4일까지 의사팀에 유선 또는 문자로 신청하여 주십시오.” 하고 의사팀 직원이 전체의원에게 문자를 보냈습니다. 그래서 저 또한 11월 3일에 신청을 하였습니다. 그러면 의장님, 조례에 있는 대로 공지 후 의견을 들어야 되는 게 맞습니다. 그런데 의장님 사심대로 예결위원을 선임하시면 되겠습니까?
혹시 의장님, 저번 가락동 체비지 땅 중간에 있는 송파구 땅을 서울시에 매각할 때 도와준 대가로 예결위원을 선임하시는 건 아니겠지요? 또한 8대 후반에 의장단 구성 시 우리 존경하는 박경래 부의원장님이 인사말에 끝까지 도와줘서 고맙다 하는 보은인사로 예결위원을 선임하시는 거는 의장님, 아니시겠지요?
존경하는 이황수 의장님! 의회는 집행부를 감시하는 기관입니다. 제발 사심으로 예결위원을 선임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저희 국민의힘은 예결위원 조율이 되지 않았습니다. 어제 저희 신청한 예결위원들이 박경래 부의장님한테 수없이 전화를 하였고 문자도 남겼습니다. 연락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의장님께 간곡히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시간을 주십시오. 우리 국민의힘 의원들 끼리 조율한 시간을 주시고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발언한 부분) 조율이 된 다음에 예결위원 선임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십시오. 그래서 선배의원님들과 앞으로 후배의원들께 오점을 남기지 않게 하여 주십시오. 의장님께 간곡히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황수

이혜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윤정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정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거여2동, 장지동, 위례동이 지역인 윤정식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북한의 핵강국 행보와 문 정부의 종전선언’이라는 제목으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세상이 많이 혼란스럽습니다. 미·중 간에는 신냉전이 진행되고 있으며, 미·러 간에도 ‘작은 신냉전’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대륙과 해양 그리고 우주 및 사이버 등 모든 공간과 군사, 경제, 정치, 기술 등 모든 분야에서 미국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핵병기와 에너지 자원의 무기화를 통해 초강대국으로의 복귀를 꾀하는 러시아의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즉, 또 한 번의 세계 위기가 예고되고 있는 듯합니다.
그것이 기존 패권국이 성장하는 도전국을 용인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것이든, 성장의 한계에 다다른 도전국이 미래에 대한 초조감으로 조성하는 위기든, 또는 기존 패권국과 도전국 모두가 쇠락할 때 지도력 공백이 가져오는 것이든, 세계는 또 한 번의 큰 위기를 맞이할 가능성을 안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신냉전은 “현상유지 세력인 미국과 현상타파 세력인 중국 간의 전면 경쟁 구도 하에서 북‧중·러 대륙세력과 미국과 미국의 민주주의 동맹국들로 구성된 해양세력 간의 세력경쟁 및 군비경쟁”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이 구도 하에서 당면 위협이자 갈수록 엄중해지는 미래 위협인 북핵과 중국의 팽창주의는 미국에게 ‘심대한 위협’이, 일본에게 ‘결정적인 위협’이 그리고 한국과 대만에게는 ‘죽고 사는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동북아 그리고 한반도의 모습입니다.
그런데도 한국 정부는 종전선언에 올인하는 모습입니다. 당면위협과 미래위협에 동시에 대비하면서 국가의 생존과 번영을 지키기에 바빠야 할 시기에 종전선언 타령이나 하고 있는 것입니다.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021년 1월 제8차 당대회에서 ‘국방과학 발전 및 무기체계 개발 5개년 계획’을 제시하고 ‘5대 전략무기’ 개발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5대 전략무기란 고체연료 다탄두 대륙간탄도탄, 장거리 순항미사일,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SLBM) 및 이를 운용할 핵추진 잠수함, 변칙기동 탄도미사일, 극초음속 미사일 등을 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들은 핵강대국들이 보유해 온 무기들이지만 지금 최빈국 북한이 이런 ‘게임 체인저’들을 선보이면서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2021년에만 여덟 차례나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습니다. 북한의 이런 핵 행보를 종합하면 적어도 두 가지의 해석이 가능할 것입니다.
첫째, 북한은 ‘핵보유 기정사실화’ 목표를 넘어 명실상부한 핵강국의 지위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는 대화나 협상을 통한 북한 비핵화가 사실상 불가능함을 재확인시켜 주고 있습니다.
둘째, 핵 대화를 할 때든 평화쇼를 연출할 때든 늘 뒤로는 핵무기를 개발하는 ‘대화 따로, 핵개발 따로’라는 북한의 이중전략을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한국 정부는 이런 북한과의 종전선언을 서두르고 있는 것이며, ‘북한 비핵화’라는 아젠다는 온 데 간 데 없습니다.
이 시기에 한국 정부가 종전선언을 추진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적절치 않은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신냉전이라는 국제안보 환경이나 북한의 핵강국 행보와 전혀 어울리지도 않습니다. 기존의 대남 전략을 그대로 유지한 채 핵보유 기정 사실화를 넘어 핵무기의 소형화, 경량화, 규격화, 다종화 등을 추구하고 강대국형 전략무기까지 욕심내고 있는 북한과 종전선언을 한다는 발상 자체가 놀랍습니다.
문 대통령의 임기가 반년도 남지 않았고, 4개월 후에 대통령 선거가 있다는 사실과도 부합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흑심을 버리지 않은 상대와의 섣부른 종전선언이나 평화협정들이 나라의 패망과 대학살로 이어진 역사적 사례들을 떠올리면 전율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태평성대로 착각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불순한 동기들을 감추고 있는 것인지 가늠할 길이 없으며, 한반도 종전선언은 북한의 비핵화 또는,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발언한 부분) 한국이 북핵과 전쟁을 억지할 능력을 갖췄을 때나 가능한 것입니다. 문 대통령이 진정 평화를 바란다면 한‧미 동맹을 기반으로 북핵 위협에 우선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윤정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1항 제290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는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11월 19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11월 22일부터 11월 29일까지 8일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11월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상임위원회 별 의안심사, 12월 3일은 제2차 본회의 구정질문, 12월 6일부터 12월 9일까지 상임위원회별 예산안 심사, 12월 10일부터 12월 16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 심사를 실시하며, 회기 마지막 날인 12월 17일은 제3차 본회의를 열어 안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제290회 정례회 회기를 11월 19일부터 12월 17일까지 29일 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2항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성수 구청장님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박성수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이황수 의장님과 박경래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제290회 송파구의회 정례회를 맞이해서 2022년도 예산안과 향후 구정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 대유행에 맞서 송파구는 구민의 안전과 지역 경제를 지키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했습니다.
안정적인 방역활동과 선별진료소, 백신접종센터 운영으로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데 힘을 쏟았습니다.
500억 원 규모의 송파사랑상품권을 발행하고,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하여 위축되었던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철저한 방역과 높은 백신접종률을 기반으로 11월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에 들어갔습니다. 지금까지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위기극복에 힘을 보태주신 구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민 여러분!
코로나 위기 국면에서도 송파구는 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송파의 미래가치를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을 했습니다.
도시를 발전시키는 개발사업을 추진하여 송파의 도시경쟁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송파구 전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대규모 개발사업을 단계별로 완성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개발정책 혜택을 덜 받았던 거여·마천, 풍납지역도 발전시켜 송파를 골고루 성장시키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구민의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문화 사업에도 매진했습니다. 전 세대의 교육 수요를 아우르는 교육지원체계 송파쌤을 구축하여 송파구를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악기도서관과 음악창작소의 문을 열었고, 12월에는 KT송파타워에 미래교육센터 헤드센터를 준공합니다.
지난 7월, 50년간 막혀 있던 탄천길을 개통하여 송파둘레길을 하나로 이어 온전한 형태의 둘레길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발판으로 송파구 전역을 촘촘하게 연결하는 송파둘레길 시즌2도 추진 중입니다.
일주일 전, 석촌호수 아트갤러리 기공식을 열었습니다. 3층 규모의 현대식 건물이 들어서면 문화실험공간 호수, 아뜰리에와 더불어 석촌호수가 문화예술의 메카로 부상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어려운 여건에도 흔들림 없이 구정을 펼쳐온 결과, 곳곳에서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9차 서태평양 건강도시연맹(AFHC) 국제 컨퍼런스에서 4회 연속 ‘WHO 건강도시상’을 수상했고, 송파쌤으로 우수 행정 및 정책사례선발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제10회 어린이 안전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대한민국 지식혁신 스마트시티대상에서는 대상의 영예를 얻었습니다.
이처럼 각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송파구민 여러분의 참여와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리며 2022년에도 송파구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럼 지금부터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의 편성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IMF의 권고에 따라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운용한 결과, 우리나라 3분기 GDP 규모가 경제규모 10위권 내 선진국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코로나 위기 직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청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23개 국가 균형발전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 2050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 등 미래형 경제구조로 전환하는데 과감한 투자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송파구도 이에 발맞춰, 청년 정책 및 사회적 약자를 보호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미래 경제를 선도할 인재양성을 위해 특화된 교육체계인 송파쌤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관내 균형발전을 위한 대규모 개발 사업의 속도를 높이고, 그에 따른 도시 인프라 구축에 더욱 힘써 미래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기틀을 다지겠습니다.
석촌호수 아트갤러리 건립과 청년 예술가를 위한 문화예술기반 확충, 송파둘레길 시즌2 사업도 착실히 추진하여 송파의 모든 길을 송파둘레길로 통하게 만들겠습니다.
2030 송파형 그린뉴딜 탄소중립도시 계획에 따른 사업 추진, 또 스마트도시 구축과 같은 미래형 경제구조로의 이행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다음으로 송파구의 재정 여건입니다.
2022년에는 개별공시지가 및 주택가격 상승 등으로 세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지만 신규 국·시비 보조사업 추진과 시비 보조율 축소에 따른 구비 부담금 증가로 가용재원 확보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구정의 모든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였습니다.
신규 사업은 필요성과 재원 조달 방안까지도 꼼꼼히 검토하였으며, 투자사업의 경우 연차별 투자시기를 조정해서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 송파구 역점사업들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균형 있게 재원을 배분하였습니다.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세부내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의 총규모는 2021년도 예산 9,635억원 대비 10.4% 증가한 1조 641억원으로 이 중 일반회계는 1조 63억원, 특별회계는 578억원입니다. 2022년도 예산안의 총규모는 전년 대비 증가하였으나 신규 및 기존 보조사업 확대와 시비 보조금 축소에 따른 매칭 구비 증액, 국·시비 보조금 반납금 등 의무적 경비가 함께 증액되어 주도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재원은 매우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이에 이번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효율적인 재정 지출이 되도록 신중하게 검토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분야별로 배분된 예산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구민의 삶의 질을 결정짓는 일자리와 교육, 복지와 보건 부문에 6,23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소중한 일상 회복을 위한 첫걸음으로 일자리 및 청년 지원 사업 추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힘쓰겠습니다.
송파일자리통합지원센터와 문정비즈밸리 일자리허브센터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음악원정대를 구성하여 사회공헌활동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송파 청년CEO 포럼을 개최하여 청년 창업가들이 기업경영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어나가고, 청년 고민상담소 운영과 청년 소모임을 지원해서 사회 초년생들의 지치고 힘든 마음을 어루만져 드리겠습니다.
내년에도 200억 원 가량의 송파사랑상품권을 발행하고, 전통시장 화재공제 가입 지원, 또 소상공인 알리미 사업 등으로 지역 경제가 되살아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송파쌤을 발전시켜 교육도시 1위 송파구를 만들겠습니다. 송파구민회관에 송파쌤 미래교육센터 삼전 Hub를 조성하고, KT송파타워 내 송파쌤 헤드센터에 미디어센터를 신설해서 교육콘텐츠 제작 및 첨단 미디어 영상제작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겠습니다.
자치구 최초로 지역 인적자원을 활용해서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육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주거형태로 자리 잡은 1인 가구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1인 여성가구에는 안심홈세트를 제공하고, 청년에게는 공동체 형성을 지원하며, 어르신에게 AI영상케어 서비스를 제공하여 1인 가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중·고등학교 입학생들에게 지급하는 입학지원금을 초등학교 입학생까지 확대하고, 초·중·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유치원생까지 전학년 급식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어린이집 급·간식비 지원대상도 영아에서 영·유아로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정부·서울시와 함께하는 첫 만남 이용권·영아수당 지원뿐만 아니라 잠실본동 복합청사 내 공동육아나눔터 조성, 송파맘택시 사업을 추진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양육 환경을 조성하여 아기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구민의 건강한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국제안전도시 재공인 추진을 통해 국제안전도시 송파를 만들겠습니다.
둘째, 송파구를 지속가능한 미래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안전·교통·도시기반시설 관리에 1,0 19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거여·마천지역을 편리한 교통, 문화·복지시설을 두루 갖춘 문화명품 주거단지로 재탄생시켜 송파를 균형 있게 발전시키겠습니다.
거여 2-1구역 기부채납 부지 중 미래공공용지 부지에는 교육·문화복합센터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용역을 시행하고, 시설물 착공 시까지 거여동 거주자 상생주차장을 조성·운영하여 거여역 일대 주차난을 해소하겠습니다.
공공청사부지에는 지하1층, 지상4층 규모의 송파가족센터 및 어린이집 생활 SOC 복합화 시설을 건립하고, 공공 공지에는 주민쉼터를 조성하겠습니다.
순환형 송파둘레길 완성에 이어 송파구의 주요 명소를 촘촘히 연결하는 송파둘레길 시즌2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성내천 교각하부에 특성화 공간을 조성하고, 송파둘레길과 연계해서 석촌호수 동호 수변데크길도 만들겠습니다.
송파둘레길과 주요명소를 연계하는 보행로를 정비하고 바닥 안내판, 디자인펜스 및 경관조명 등 시설물을 설치하겠습니다.
또 송파둘레길 내 수목을 정비하는 등 도로·녹지를 정비해서 송파둘레길을 대한민국 명품 도보관광코스로 완성시키겠습니다.
한예종 유치예정지인 방이동 개발제한구역 일대의 체계적인 마스터플랜을 구축하기 위해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하고, 한예종 학생에게 관내 문화시설을 공연 및 전시 장소로 제공하는 등 한예종 유치에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잠실본동 복합청사 조성에 따라 잠실공원을 재조성하고 주민참여형 문화·예술 어린이공원을 만들어 어린이들이 창의력과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새로운 놀이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잘 정비된 도시 인프라는 미래 도시의 초석입니다. 오금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서 성동구치소 부지 및 오금지구 일대를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잠실광역중심 제2지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로 지역개발 활성화를 위한 계획적 관리 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삼전동 주민의 주차불편 해소를 위해 삼전근린공원 내 지하 2층, 주차면수 168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석촌동 58-10, 12 노외주차장 부지에 주민편의시설 복합 공영주차장 건립에 대한 타당성 용역도 실시하겠습니다.
셋째, 쾌적하고 깨끗한 친환경 도시 조성을 위해 환경·자원순환 분야 예산으로 543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금 기후위기는 전 세계가 공동으로 대응해야 할 핵심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2050 탄소중립전략’ 추진에 따라 우리구도 ‘2030 송파형 그린뉴딜 탄소중립도시 계획’을 수립해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개발된 나무심기 앱 ‘온트리’를 활성화시켜 구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탄소저감 운동을 전개해 나가고, 친환경 전기차 보급과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서 그린 모빌리티 선도도시 송파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의 악취방지시설을 개선하고 노후 된 청소차량을 순차적으로 교체하겠습니다. 자원 재활용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쓰레기 감량에 앞장서 자원순환형 청결도시 송파로 만들겠습니다.
넷째, 예술적 가치를 품은 문화도시 송파를 만들기 위해 문화·관광 분야에 198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송파구의 랜드마크인 석촌호수는 문화예술 허브공간으로 발돋움 할 준비를 차곡차곡하고 있습니다. 도심 속에서 다양한 공연과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문화실험공간 ‘호수’와 ‘석촌호수 아뜰리에’를 활성화하고, 석촌호수 아트갤러리를 건립하여 석촌호수를 찾는 구민들에게 문화휴식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청년 아트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청년예술가에게 창작 공간을 제공하여 예술 활동을 돕는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청년예술인이 커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백제역사문화권 도시들과의 교류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등 지속가능한 콘텐츠를 접목시킨 한성백제문화제 대백제전을 개최하고, 처음 개최되는 송파 e-스포츠를 통해 MZ세대까지 포용할 수 있는 구정을 만들겠습니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서울의 대표 맛집거리 송리단길의 관광자원을 홍보하기 위해 송리단길 관광안내지도도 제작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고 주민참여형 행정환경을 만들기 위해 일반행정분야에 74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22년에도 구민이 주인이 되는 행정을 펼치고자 합니다. 자치구 중 인구수 1위, 66만 명의 송파는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맞추어 노후 동 청사를 정비하고 주민참여공간을 확보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마천1동 청사 신축을 위한 준비 작업을 시작하고, 잠실본동·풍납2동 주민센터와 방이2동 노후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할 것입니다.
또한 메타버스 내 구정홍보와 주민소통이 가능한 ‘사이버 송파구민청’ 맵을 제작하여 구민과 함께 구정 발전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송파구 옴부즈만을 운영하여 구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스마트도시 서비스 구축 시 구민들이 직접 의견을 제안할 수 있도록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안전 취약지역에 방범용 CCTV를 설치하여 주민의 생활안전망을 촘촘하게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그리고 구의원 여러분!
우리 송파구가 흔들림 없는 구정운영을 해나가는데 지금까지 의회가 뜻을 함께 해주셨습니다. 매년 예산안을 원활하게 처리하고 올해 두 차례에 걸친 추경 예산안 또한 원만히 의결해주셨습니다.
2022년도 예산안은 구민의 행복을 증진시키고 송파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의지와 고민을 담은 만큼, 진정한 소통과 협업으로 가급적 원안대로 통과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성원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향후 특별교부금과 서울시 재배정 예산, 인센티브 등 외부재원을 확보하는 데에도 집행부와 의회가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송파구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시는 의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하루빨리 코로나로부터의 완전한 일상회복과 경제회복을 이루어 66만 송파구민의 삶에 활력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박성수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3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송기봉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기봉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교육위원회 송기봉 의원입니다.
본 의원 외 다섯 명의 의원이 발의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회의규칙 제65조에 따라 제290회 정례회 기간 중 구정질문을 실시함에 있어 구정 전반에 대한 질문과 답변 청취를 위하여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합니다.
이번 구정질문을 통해 구정 전반의 업무추진 사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주민의 불편사항 및 지역현안에 대한 해결책과 대안을 마련하며, 나아가 송파구의 발전을 도모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여러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송기봉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제안설명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의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상임위원 중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박경래 의원님, 김희숙 의원님, 이영재 의원님, 김순애 의원님, 이성자 의원님, 나봉숙 의원님, 윤영한 의원님, 이하식 의원님, 조용근 의원님, 이서영 의원님, 김호재 의원님, 이문재 의원님, 심현주 의원님, 이상 열세 분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 있습니다.」하는 이 다수 있음)

(●이문재 의원 의석에서 ― 이의 있습니다. 의사진행발언 하겠습니다.)
이문재 의원님 나오셔서 의사진행발언 해주세요.
○이문재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문재 의원입니다.
이번 정례회 개회 전에 의사팀장에게 이렇게 상의 없이 독단적으로 구성된 예결 위원은 제가 함께 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전달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단에 제 이름이 있는데 저는 빼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며, 예결 위원 명단 정정을 요청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의장 이황수

잠깐 기다리세요.
이혜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의원

의장님, 제가 조금 전 5분발언을 통하여 우리 국민의 힘의 예결 위원 조율이 안 됐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정회의 시간을 분명히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렇게 집행부 공무원님들도 계시고 청장님도 계시고 또 언론인 여러분들도 계시는 자리에서 이러는 것 보다는, 한 번 더 간곡히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조금의 시간을 주십시오. 그래야 이 정례회가 순조롭게 될 것 같고, 2022년도 예산안이 편안하게 갈 것 같습니다. 조금 전에 우리 박성수 구청장님께서도 시정연설을 잘 하셨지 않습니까? 1조가 넘는 예산을 심의하려고 하면 순조롭게 잘 진행이 되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의장님, 거기에서 방망이만 두드린다고 다 잘 될 것은 아닌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한 번 더 간곡히 부탁을 드립니다. 정회를 한 번 해주십시오.

(●손병화 의원 의석에서 ― 정회하세요, 정회.)

●의장 이황수

정회는 의견을 물어봐야 되니까 그렇게 얘기하지 마세요.
김순애 의원님 나오세요.
○김순애 의원

조금 전에 우리 국민의 힘 이혜숙 의원님이 5분발언을 하셨습니다. 물론 우리가 우리 식구에 대한 얼굴에 먹칠을 하기 싫어서 말을 안 하고 있는데, 의회의 권한은 의장님한테 있다고는 하지만 우리 국민의 힘 입장에서는 분명히 박경래 부의장님이 역할을 하셨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박경래 부의장님이 역할을 못 하셨기 때문에 여기까지 왔고, 또한 결정적인 문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황수 의장님이 모든 책임은 져야 하기 때문에 이황수 의장님한테 그 역할이 돌아간 것 같습니다.
저는 아침에 깜짝 놀랐습니다. 무슨 얘기인가 하면 우리 국민의 힘 예결 위원 선임이 여섯 명인데 접수는 여덟 명이 했답니다. 그래서 2명을 정리를 했는데, 어떻게 정리했느냐? 접수순으로 했답니다.
우리가 아파트 당첨권을 하는 것도 아니고 어디 가서 로또 뽑는 것도 아니고 예결 위원 선임을 접수순으로 했다? 어느 구에서 이렇게 하는 것인지 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접수순에 명단이 많으면 우선은, 지금 명단에 보니까 박경래 의원도 들어가 있고 이영재 의원도 들어가 있는데 박경래 의원은 부의장님이시잖아요. 이영재 의원은 상임위원장이시죠.
그러면 의원님들한테 위원 자리를 넣어줘야 되는 게 아닌가 싶은데 무슨 욕심에 하시는 것인지 모르겠고, 어떤 상황이 되면 무슨 일이든 상황 설명을 하고 설득을 하고 이해를 하고, 그래서 편하게 운영을 하는 게 의장님이든 부의장님이든 역할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독단적으로 4일날 접수를 해서 5일날 완결을 해서 제가 알기로는 15일날 완결이 됐는데 보안유지로 해서 누구누구 들어갔는지 아무도 얘기하는 마라, 어제 저녁까지, 어떻게 된 상황인지 몰라서 여기저기 알아봤는데 사무국 직원들도 함구령에 의해서 아무도 얘기를 못해 주고, 그러면 예결위 들어가서 그렇지 않아도 국민의 힘이 쪽수가 모자라서 할 게 없는데, 지방의원은 당을 떠나서 집행부 예산편성에 대해서 체크하는 게 지방의원들 역할이 아닙니까, 당을 떠나서? 그런데 어떻게 쪽수도 적은 국민의 힘 의원들 중에 다선의원은 다 빼고 초선의원들 데리고 들어가서 무엇을 하시겠다는 겁니까?
또 하나 문제는 김순애가 예결위원장을 하려고 해서 그것을 못하게 막기 위해서 함구를 한다? 저한테 물어보셨습니까? 소문에 의해서 그런 얘기를 하십니까? 그러면 저한테 말씀을 하셨어야죠? 할 거냐, 안 할 거냐? 안 되면 왜 안 된다 얘기를 하셨어야 되는 거고요. 의회를 왜 이 지경으로 몰고 갑니까? 정말 창피하게, 송파구 의회가?

●의장 이황수

김순애 의원님, 전부 다 하신 것 같아요?

●김순애 의원

아니요. 지금 이런 식으로 되어 있는 예결위원회 저 들어가서 꼭두각시 노릇 하기 싫습니다. 그냥 초선의원들이나 더불어 같이 들어가셔서 그냥 편들어서 다 같이 잘 해보십니다. 저 예결 위원 안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황수

김순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발언할 의원님 계십니까?
이배철 의원님 나오세요.
○이배철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배철 의원입니다.
이번 정례회에 예결위원 선임한다고 해서 정식으로 예결 위원에 신청을 했습니다. 그것도 부의장한테 직접 전화를 받아서 신청하라고 그래서 3일날 신청했는데 어떤 연유에서 예결 위원에서 제외됐는지 그 설명을 누구도 설명을 안 해줬습니다.
어제 같은 경우는 궁금해서 부의장한테 전화 두 번에 문자까지 날렸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왜 이렇게 의장단에서 특위 위원들을 선임하는데 뒷작업을 해서 위원을 선임하는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의장단에서는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이황수

이배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손병화 의원님 나오세요.

(●손병화 의원 의석에서 ― 저는 나가지 않겠습니다. 여기에서 말씀드리는데…)
손병화 의원님, 나오세요.
○손병화 의원

참 안타깝습니다. 안타깝고,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지에 대해서, 이게 뭐라고, 또 내년 예산이 1조가 넘는 우리 송파구의 첫 해입니다. 참 중요한 시기이고, 어찌 보면 구청장께서 볼 때에는 중요한 사업이 많다고 보는데, 지금 현재 민주당 의원님들께서도 우리 국민의 힘 상의해서 다시 올라와라, 많은 분들이 말씀하고 계시고, 또 국민의 힘 대다수 의원들이 지금 정회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우리 의장께서 잘 상황,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황수

손병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배철 의원님이 어떻게 이렇게 정해졌느냐고 말씀하라고 그랬잖아요. 우리 민주당은 조율을 해서 순번으로 해서 했어요. 그런데 국민의힘은 지금가지 관례상 부의장이 의논해서 올라온 거 제가 싸인한 것밖에 없습니다. 제가 사람 빼고 넣고가 없어요. 그런 부분이에요.

(●이배철 의원 의석에서 ― 그러면 우리 국민의 힘은 부의장이 독단적으로 했다는 말씀입니까?)
지금까지 그렇게 해서 올라왔어요. 나머지 사항은…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잠깐만요. 앉으세요. 잠깐만요. 그래서 이것을 지금 정회를 한 건가, 아닌가를 의원님들한테 여쭤보고 정회를 원하는 분이 많으면 정회를 하고, 아니면 그냥 할 겁니다.

(●손병화 의원 의석에서 ― 정회하세요)
아니, 정회를 원하는 분 손들어 주세요. 기립하든지…
안 일어나잖아요. 안되잖아요. 그러면…
그러면 정회를 원하지 않는 분이 더 많기 때문에, 앉으세요.

(●김순애 의원 의석에서 ― 이런 회의 방식은 옳지 않습니다.)

(●이문재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전반기 때도 이성자 의장님께서 의장 권한으로 정회를 하신 적이 있습니다.)
인원이 안 되잖아요. 지금…

(●이문재 의원 의석에서 ― 그때도 인원이 안됐음에도 불구하고 의장님이 하셨습니다.)
저는 그렇게 안 해요.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아니, 의장님. 정회를 요청하고 있는데…)
아니, 정회 안 해. 그러면…
(장내소란)

(●송기봉 의원 의석에서 ― 의원들한테 물어보고 정회를 결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죠.

(●이배철 의원 의석에서 ― 그런데 의장님, 이게 어떤 당 간의 문제이고, 우리가 소수지만 소수의 의견도 존중을 좀 하시고 배려를 해서 잡음 없이 예결위가 구성되어야지. 이런 잡음 하에 예결위가 되면 원활하겠습니까?

(●윤영한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일단 의사일정대로 진행하시고 국민의힘 내부적으로 조율한 다음에 다시 교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진행하시고…)
아니, 진행하고 다시 회의를 해서 교체를 해도 되요.

(●손병화 의원 의석에서 ― 아니, 그게 아니고 의장님께서 이의가 있냐고 물어봤기에 김순애 의원하고…)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이의가 있다.)
여보세요. 손병화 의원님. 그래서 전부 다,

(●손병화 의원 의석에서 ― 이문재 의원하고 지금 빠지겠다고 하는데 넣으면 안 되잖아요.)
그런데 가부를 물어봤잖아요. 내가, 안 되잖아요.

(●김순애 의원 의석에서 ― 가부를 묻는다는 게 말이 됩니까?)
그러면 진행해주세요.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아니, 두 사람을 빼고 예결위를 하면 되잖아요.)
그러면 이의가 있는 경우 회의규칙, 내가 읽어 줄게요. 회의규칙 제40조에 따라 표결처리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무슨 표결처리, 방망이도 안 두드렸는데…)
그러면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에 대하여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회의규칙 제40조제1항에 의장이 의원으로 하여금 기립하여 가부를 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아니 잠깐만요. 의장님, 지금 여기에 의장님이 방망이도 안 두드렸는데 무슨 표결을 해요?
아니, 이거에 대해서…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아니, 방망이를 두들기지도 않았는데 무슨 표결을 합니까? 방망이를 두드리기 전에 본인들이…

(●이배철 의원 의석에서 ― 빼달라는데…)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아니, 의사진행발언을 했잖아요. 예결위원 안 하겠다고…
아니, 이문재 의원님하고 김순애 의원님은 한 다음에 교체해 드릴게요.

(●이문재 의원 의석에서 ― 아니, 여기 명단에서 빼주십시오.)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그렇게 하는 게 아니죠. 지금 방망이 두드리기 전에 본인들이 안 하겠다는데, 아 나 참 답답하시네.)
아니 갑자기, 오늘 갑자기 안 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이게…

(●손병화 의원 의석에서 ― 오늘 갑자기 들었으니까 오늘 갑자기 하죠.)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오늘 아침에 들었으니까, 참 내 답답하시네.)

(●윤영한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지금 내부적으로 일단 의사일정 진행하시고요. 내부적으로 국민의힘에서 조율하라고 하세요.)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어, 그렇게 하는 게 아니라니까…)

(●김순애 의원 의석에서 ― 말씀 그렇게 하시는 거 아니죠. 오늘 아침에 알았다니까요.)

(●윤영한 의원 의석에서 ― 내부적으로 조율을 하셔야지. 내부적으로 조율을 하시라고요.)
(장내소란)

(●나봉숙 의원 의석에서 ― 두 분을 빼시든, 세 분을 빼시든 내부적으로 해가지고…)
(「그래서 정회를 하자는 거 아닙니까?」하는 이 있음)

(●윤영한 의원 의석에서 ― 언제 속개가 될지 모르잖아요. 속개가 내일 될지 모레 될지 어떻게 알아요. 의사일정이 있는데…)
(장내소란)
잠깐만요. 거기 앉아 계세요. 앉아 계세요.
(「진행해요. 진행, 진행하세요.」하는 이 있음)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정회를 요청하는데…)
(장내소란)
본 선임안에 대하여 기립표결을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이의가 있다잖아요.)

(●이배철 의원 의석에서 ― 이의가 있습니다.)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본인들이 안 하겠다는데 왜 그래요. 본인들이…)

(●손병화 의원 의석에서 ― 거 참 이상하네. 진짜…)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본인들이 안 하겠다는데…)
아니, 임명을 한 다음에 교체해드릴게요.

(●손병화 의원 의석에서 ― 예결위에 들어가는 명단 내에 들어가는 것도 기분 나쁘다잖아요.)

(●윤영한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그러시면 두 분 의사를 존중해주셔서 빼고 하세요.)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그래.)
아, 그러면 이문재 의원님하고 김순애 의원님을

(●손병화 의원 의석에서 ― 빼세요.)
명단에서 빼고, 그러면 되죠?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그럼.)
됐어요. 됐어. 됐어요. 두 분 빼고…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박경래 의원님, 김희숙 의원님, 이영재 의원님, 이성자 의원님, 나봉숙 의원님, 윤영한 의원님, 이하식 의원님, 조용근 의원님, 이서영 의원님, 김호재 의원님, 심현주 의원님 이상 열세 분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두 분 빠졌는데…)
아, 이 분이 잘못했어요. 이상 열한 분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다수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5항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회기는 순서에 의하여 박성희 의원님과 박인섭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별 행정사무감사와 의안심사 등의 활동을 위하여 11월 22일부터 12월 2일까지 13일 동안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3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