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8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2024년 11월 19일(화) 오전 10시 개식
제318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정례회) 개회식순
1. 개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식
(사회 : 의사팀장 김선주)
(10시 10분 개식)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이혜숙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송파구의회 의장 이혜숙입니다.
어느덧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 계획을 구상하는 마지막 정례회가 다가왔습니다. 한해를 마감하는 정례회인 만큼 송파구의회 의원 모두는 각오를 새롭게 다지고 유종의 미를 거두고자 합니다.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지방의회는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지역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조례를 만들어 지역을 변화시키는 지방의회의 핵심 역할입니다.
송파구의회에서는 의결된 조례는 헌법이나 법률보다 더 밀접하게 송파구민의 삶과 맞닿아 있습니다. 결코 경시할 수 없는 중요한 자치법규입니다.
집행기관은 어떤 상황도 반드시 송파구 조례를 준수하여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맡은 바 해야 할 일을 처리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29일간 열리는 제318회 정례회는 집행기관의 행정 처리가 구민의 권익을 위한 것인지, 진정한 섬김행정을 시행했는지 그 절차부터 결과까지 날카롭게 파헤치는 행정사무감사를 시행하고 집행기관이 제출한 2025년도 예산안이 구민의 뜻과 다르게 어느 한쪽으로 편중되지 않았는지, 구민의 혈세가 한 푼 낭비 없이 적제적소에 잘 편성되었는지 꼼꼼하게 심의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포함 총 25건의 안건이 처리될 예정입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그동안 제정되었던 우리구 조례들을 현실에 변화된 여건에 맞춰 재정비하고자 합니다. 조례정비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동일·유사한 내용의 중복된 조례나 상위법이 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비되지 않은 조례, 구민의 여론이나 현실과 어울리지 않는 조례 등을 심사·발굴하여 현행법과 시대상이 합치되도록 개정하거나 현실과 부합하지 않아 활용하지 않는 조례는 폐지하여 행정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의 및 안건 처리에 있어 의원 여러분의 질의 하나하나가 송파구를 변화시키고 송파구민을 더 나은 삶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제318회 정례회를 그 어느 때보다 더 성심성의껏 이끌어 주셔야 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앞으로 송파구의회는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인 집행기관 감시와 견제는 물론 지역 현안에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송파구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올겨울에도 매서운 한파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겨울철 한파와 각종 재난 사고로부터 구민 여러분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모두의 가정에 웃음과 행정이 넘쳐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 1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