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6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2017년 2월 23일(목)  오전 10시

의사일정
1. 2016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2.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건소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가락상아1차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4. 가락프라자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5. 송파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운영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6.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등에 따른 주변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부의된 안건
ㅇ 5분자유발언(유영수 의원, 김대규 의원, 김정자 의원, 이혜숙 의원, 나봉숙 의원, 이정미 의원)
1. 2016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2.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건소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3. 가락상아1차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구청장 제출)
4. 가락프라자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구청장 제출)
5. 송파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운영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구청장 제출)
6.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등에 따른 주변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장 제출)

(10시 08분 개의)

ㅇ 5분자유발언(유영수 의원, 김대규 의원, 김정자 의원, 이혜숙 의원, 나봉숙 의원, 이정미 의원)
○의장 안성화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46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유영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제246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의사일정
5분자유발언 현황
(부록에 실음)  


유영수 의원  안녕하십니까?  유영수 의원입니다.
  “서로 먼저 인사하며 살맛나는 송파를 만들어 보자”라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안성화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김영한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및 언론인과 방청석에 함께 계신 송파구민 여러분,  그동안 안녕하셨습니까?
  방이1동, 송파1‧2동 출신 행정보건위원회 소속 유영수 의원입니다.
  2017년 정유년 새해맞이 망월봉에서 엊그제 새해를 맞이한 것 같은데 어느새 입춘과 우수가 지나 남쪽에서는 따뜻한 봄소식이 전해져 오는 것 같습니다.
  우리 송파구는 이웃사촌간의 인사나누기를 행사 전‧후에 실시하지 않습니까?
  이런 구청 공식행사 뿐만 아니라 구청과 동 주민센터 어디에서나 희망찬 하루를 열어젖히는 붉은 장닭의 울음소리처럼 청장님, 부구청장님, 국장님, 과장님 그리고 동장님들도 일선 직원들과 마주칠 때 먼저 반가운 얼굴로 인사를 나누어 봅시다.  그러면 구청이나 동 주민센터에 근무하고 있는 일선 공무원 여러분들도 찾아오는 민원인들이나 주민들에게 먼저 밝은 얼굴로 인사하게 됨으로써 “주민과 소통하는 송파”라는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얻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을 대하는 태도도 매우 긍정적으로 변화될 것입니다.
  민원이 있을 때 답답한 마음에 찾아 온 주민들을 일선 공무원들이 먼저 반갑게 맞이해 준다면 민원인들도 어느 정도 닫혀 있던 마음이 활짝 열릴 것이고, 그렇게 되면 서로 대화를 통해 해결방법을 찾는 일이 한결 쉬워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반갑게 인사를 나눈 연후에 주민들의 민원내용을 귀담아 듣는다면 주민의 입장에 공감할 수 있을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이 규정이 현실에 맞지 않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제도를 개선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 보겠습니다.”라는 식으로 공무원 여러분들이 주민의 편에 서서 문제점을 찾아 해결해 보겠다는 태도를 보여준다면 민원인들은 억울하고도 분하겠지만 무거운 마음을 한결 가볍게 해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그렇지 않고 민원인들을 골치 아픈 존재라고만 생각한다면 민원인들에게 오랫동안 케케묵은 규정만을 내세우며 “그건 안 돼요.  규정 때문에 안 된다니까요.”라며 언성 높여 맞서게 될 것입니다.
  변하지 않는 정체된 상태는 퇴보입니다.  “무사안일”하고 “구태의연”한 태도야말로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 될 것입니다.
  지금이야말로 혁신과 변화가 필요한 때입니다.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리자!”, “규제를 풀고 권위주의 문화를 혁파시키자!”는 것이 이 시대의 화두이자 미래로 나가는 길입니다.
  우리 송파구청에서부터 너‧나 구분 없이 밝게 웃으며 먼저 인사하기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상생 공존의 문화를 만들어 나아갑시다.
  찬란한 아침을 여는 붉은 장닭의 울음소리처럼
일선 공무원 여러분들이 주민들에게 먼저 밝게 웃으며 솔선수범하여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주신다면 그야말로 “살기 좋은 송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 살고 싶어 하는 송파”가
될 것이라고 저는 생각해 봅니다.
  끝으로 자발적인 스스로의 인식 변화가 밑바탕이 되어 밝고 아름다운 송파의 미래를 열어주시기를 부탁드리며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유영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대규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대규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파구 잠실3동과 삼전동 출신의 김대규 의원입니다.
  제7대 송파구의회 의정도 이제 종반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오늘 문득 이 글귀가 생각이 납니다.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결코 슬퍼하거나 노여워하지 말라.  슬픔의 날을 참고 견디면 기쁨의 날은 반드시 찾아오리니.  현재는 언제나 슬픈 것, 마음은 미래에 사는 것, 모든 것은 순식간에 지나가고, 지나간 일은 다시 그리워지노라.”
  이 시는 러시아의 대문호 푸시킨의 “삶”이라는
아주 유명한 시입니다.  저는 어린 시절 이발소 액자에서 많이 보았습니다.  오늘날 저의 우울한 마음을 대변하는 것 같아 한 번 낭송해 보았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송파구 공직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자”라는 제목으로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역할이란 무엇입니까?
  주어진 사회적 지위나 위치에 따라서 그 개인에게 기대되는 행동을 뜻하는 사회학 용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오늘의 시국 상황이 대단히 어렵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외교, 안보 등 어느 하나 혼란스럽지 않은 분야가 없습니다.
  특히 서민들의 가계부채는 작년 말 기준으로 1,344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참으로 걱정스럽습니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작금의 국가 혼란 상황은 대통령과 국가의 최고위 공직자들이 양심을 저버리고 도덕적으로 부패하여 자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고 사익을 추구하여 범죄행위를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본 의원은 화이트칼라 범죄행위에 대해서 발언한 적이 있습니다.  한 개인, 즉 사인의 범죄는 일부 개인에게만 피해를 주지만 고위 공직자의 화이트칼라 범죄행위는 국가와 국민 전체에 피폐와 절망을 안겨 준다는 확증이 현 상황으로 여실히 입증된 것입니다.
  선장은 그 배와 항해에 대한 오랜 경험과 전문지식을 가진 자이어야 하고, 사고 시에는 그 경륜과 능력을 바탕으로 선장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인명과 재산상의 피해를 최소로 줄이는 것이 바로 선장에게 요구되는 선장의 역할인 것입니다.
  그러나 세월호의 선장은 어떠했습니까?  본인의 역할은 고사하고 혼자만 살겠다고 탈출함으로써 그 수많은 안타까운 생명이 수장되지 않았습니까?
  송파구의 공직자로서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구민의 대의기관인 송파구의회가 있습니다.  송파구 정책의 중요 의사를 심의 결정하고. 조례 제정 및 개폐, 예산 심의 등 지방자치법상 필요한 의결사항을 총괄하여 의회의 결정사항이나 주민들이 바라는 행정업무가 행정기관에 의해 성실히 수행되고 있는지를 감시, 감독, 확인하는 것이 그 역할인 것입니다.
  또 행정기관인 송파구청장과 공무원들이 있습니다.  구청장은 구 행정을 총괄하고 감독하여 민원처리, 결재, 행정 통제, 감독 등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조직 및 행정관리, 주민의 복리증진, 지역개발과 생활환경시설의 설치‧관리 등 을 하는 것이 그 역할입니다.
  만약 각자의 직책과 위치에서 역할을 충실히 하지 않는다면 위의 모든 권한과 책임은 사익을 위해 남용되고 부정과 부패는 만연하고 구정은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각자의 직책과 위치에서 요구되는 역할이 있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자가 바로 우리 공직자입니다.
  여기에 본인이 하기 싫은데 누가 강제하여 공직자가 되었고, 지금의 공직을 수행하고 있는 분 계십니까?
  우리는 각자의 삶의 필요에 의해서 공직자가 되었습니다.  봉사를 위해, 직업을 통한 생계수단을 위해, 그리고 자아실현의 꿈을 이루기 위해 각자 다른 필요에 따라 공직자가 되었지만 국민 공복으로서의 요구되는 역할은 분명합니다.  
  예로부터 공직의 관리는 녹봉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지금 서민들의 생활은 매우 어렵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납세의 의무를 다하고 있고 국민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국민의 혈세를 우리는 녹봉으로 받고 있는 것입니다.
  저 스스로도 송파구 의원으로서 그동안 주민이 기대하는 역할을 충실히 해 왔는지 다시 한 번 깊은 반성과 함께 새롭게 다짐을 해 봅니다.
  여러분들도 공직자로서의 마음을 다시 잡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김대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정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자 의원  안녕하십니까?  재정복지위원회 김정자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가락시장 주변도로 야간 불법 주‧정차 이대로 방관만 하고 있을 것인가?”라는 내용으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현대화 사업이 한창 진행 중인 가락시장 인근 도로 위와 인도에 농산물 적재함이 쌓여 있고 화물차의 불법 주‧정차로 인해 주변도로는 주차장을 방불케 하고 있습니다.
  농산물 경매 물량이 전국에서 도착하는 오후 6시부터 경매를 거친 농산물이 각지로 빠져나가는 다음날 오전 8시까지 출하와 경매가 끝난 농산물을 납품처에 배송하려는 화물차들로 불법이 자행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료 제시)
  단순히 1차선 점령의 수준이 아니며 중대로에서 물건을 하역하는 모습도 보이고, 그것으로도 부족해서 전동차는 도로를 역주행 하는 등 무법천지를 이루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대형사고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할 정도입니다.
  이른 아침 먼 거리를 출근해야 하는 직장인들의 승용차는 새벽부터 이동하는데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서울시농산물식품공사에 의하면 지난 2015년 기준 일평균 청과경매 거래량은 8,281톤에 이르지만 시장 설계상 처리 가능한 물량은 3,724톤에 불과하며, 주차면적도 일평균 4,000대가 넘는 차량이 가락시장에 들어오지만 내부 주차장은 1,700면 정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의 주차시설이라면 매일 밀려드는 농산물 경매 처리에도 턱없이 부족한 것이 자명합니다.  이렇게 아무런 대책 없이 주차장 확보도 하지 않고 현대화 사업을 시작했다는 것은 불법주차를 자행하라는 것이지 무엇이겠습니까?
  요란한 소음과 경적 소리는 물론, 이웃 아파트 창틈 사이를 뚫고 들어오는 강한 불빛은 주변 아파트 주민들의 새벽잠을 빼앗아 버린 지 오래이며, 앞으로도 지속될 뿐만 아니라 더 심해질 것이 뻔한 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앞으로 2차‧3차 현대화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더욱 늘어나게 될 대형화물차와 교통량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이대로 내버려 둔다면 사업이 완공되는 2025년 이후부터 주민들의 고통은 지속적이고 더욱 커질 것입니다.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에게 촉구합니다.
  서울시농산물식품공사에 대해 가락시장 주변 농산물 적재함 적치나 하역 및 불법 주‧정차를 일시적인 주차 단속에만 의존하지 마시고 근본적으로 대형화물차들의 농수산식품 경매와 하역 및 집하에 충분한 주차시설을 확보하여 2차‧3차 현대화 사업 시행 중에 반영하는 조치를 반드시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한 가지, 가락시장 인근 탄천동측도로 탄천교 아래 지하 도로에는 차선 하나를 완전히 점령하여 대형화물차들이 주야로 불법주차를 하고 있어 지나가는 차량 운전자들이 깜짝깜짝 놀라며 사고의 위험이 많은데도 아무런 대책이 없어 누차 지적을 했으나 아직까지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도 송파경찰서에 이관하여 철저한 단속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의장 안성화  김정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혜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의원  사랑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실3동, 삼전동 출신 도시건설위원회 이혜숙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일반주택에도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RFID기기를 보급하여야 한다”라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송파구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에 관한 조례」 제14조 제2항에 “구청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신축되는 주택(공동주택 포함)에 대한 음식물류 폐기물을 재활용하기 위한 보관시설, 전용수거용기 또는 세대별 종량기(RFID), 감량기를 설치하도록 할 수 있으며, 건축 관계자와 음식물류 재활용에 필요한 사항을 협의하여 시행할 수 있다.”라는 조항에 근거하여 송파구 공동주택에 2013년 650대, 2014년 1,042대, 총  1,692대를 국비·시비·구비를 포함하여 28억 8,600만원으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RFID를 설치하여 약 35.2%의 음식물쓰레기를 감량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작단계에서 35.2%를 감량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게 된다면 좀 더 많은 양의 음식물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반주택의 상황은 그렇지 못합니다.  현재 송파구 일반주택은 1리터 용기로 일주일에 세 번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다보니 주민 불편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실정이고, 주변 환경도 보시는 바와 같이 지저분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이러한 일반주택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송파구는 2015년 전국 최초로 5억 3,9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삼전동에 시범적으로 보급하기 시작하였고, 2016년까지 총 317대를 보급하였습니다.
  RFID기기 설치로 주변 환경이 보시는 바와 같이 확연히 다른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공동주택은 관리사무소에서 사후관리를 하지만, 일반주택은 사후관리에 어려움이 있다고 하여 2017년도에는 일반주택의 사후관리 장비 세척 용역예산으로 1,994만 4,000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홍보 부족으로 일반주택 주민들께서는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그러다보니 신청률도 저조한 현실입니다.
  물론 우리 구에서는 송파소식지, 주민설명회, 동 주민 직능단체 회의 시 홍보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하고 있지만 주민들에게는 먼 현실입니다.
  얼마 전 송파구 건축과에서는 자치단체 최초로 신축 건축물, 즉 사업계획 승인대상 공동주택, 공동주택 20세대 이상, 7층 이상 아파트, 도시형 생활주택 층수 완화 건축물(10세대 이상), 단독주택(다중가구, 다가구 포함) 20가구 이상 신축건물에 RFID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기기 설치를 건축허가 시 조건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설치 효과로,
  첫째, RFID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설치로 악취 감소 및 미관향상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  
  둘째, 음식물쓰레기 배출량 감량으로 환경보호 및 처리비용 감소 등을 위하여 건축주가 자율 설치를 하니 우리 구에서는 지원 예산 절감 효과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로 송파구의 발전에 노력해 주신 건축과 직원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런 노력에도 아직까지 일반주택 RFID 보급 현황은 삼전동 62대, 석촌동 52대를 제외하면 나머지 동은 아주 미미한 실정입니다.
  처음 삼전동에 설치하고자 할 때 저 또한 주민들에게 RFID 설치 효과를 많이 설명하고 홍보하였습니다.
  끝으로 구청장님께 본 의원이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한시적으로 자원순환과에 RFID 설치 전담반을 구성하여 송파구 일반주택에 거주하시는 구민들이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쓰레기 수거 거점의 위생적 관리, 처리비용 감소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송파구청 직원 여러분!
  여러분들께서 조금만 더 노력해 주시면 67만 구민의 행복지수가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신 김영한 부구청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이혜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나봉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봉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거여1동, 마천1‧2동을 지역구로 한 행정보건위원회 소속 나봉숙 의원입니다.
  하얗게 쌓인 눈 사이로 복수초가 노란 자태를 내밀고 남녘땅 어딘가에선 매화가 만발했다는 꽃소식을 여기저기에서 접하게 됨은 어느덧 봄이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가운 꽃소식이 들릴 때쯤이면 “호사다마”라는 말처럼 반갑지 않은 소식들 또한 심심찮게 들리게 되는데 얼었다 풀렸다를 반복하는 해빙기에 접어들면서 지표면과 건물 후사면의 축대나 옹벽, 신축건물 공사장의 굴토지와 절개지의 지반이 약화되어 겨우내 얼었던 구축물이 붕괴사고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엊그제는 인천의 실내수영장 천장시설에 보온재와 마감재가 습기를 머금으면서 그 무게를 버티지 못해 내려앉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주변 생활공간에는 항상 사고 위험이 요소요소에 도사리고 있어 자그마한 방심의 틈만 벌어지면 곧바로 대형사고로 이어지는데 이는 호미로 막을 수 있는 일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설마 나 하나쯤이야, 뭐 이 정도쯤이야 하는 매너리즘과 무사안일주의에서 사고의 씨앗이 잉태되고 커져간다는 점을 간과하기 때문입니다.
  신도시 건설 등 관내의 크고 작은 공사현장과 안전사고 발생이 예상되는 취약지역에 대하여 별도 관리할 수 있는 적극적인 통제방책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현장 직원과 구청, 주민센터의 인적자원을 적절하게 운용할 수 있는 종합방재시스템을 구축하고 부단한 순찰 및 예방활동을 통하여 추적 관리할 수 있도록 조직을 관리하고 정비해야 합니다.
  또한 통·반장 등 지역 사정에 밝아 동네 곳곳을 꿰차고 있는 지역주민을 적절히 운용하는 방안 등을 포함하여 민과 관이 상호 크로스 체크가 가능하도록 주기적인 확인 감독과 행정지도를 강화해 나간다면 해빙기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예방하는 효과와 성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 우리나라도 이제는 지진이나 해일로부터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을 지난해 경주지역의 진도 5 이상의 강진과 계속된 여진, 부산 해운대 일대를 덮친 해일 등으로 피해가 속출한 상황을 통해 여실히 증명된 바 있습니다.
  지진 등 천재지변은 불가항력적인 자연재해이지만 사전에 여하히 준비하고 대비하느냐에 따라서 얼마든지 예방하고 피해규모를 줄여나갈 수 있다는 것을 이웃나라 일본을 통해서 잘 알 수가 있습니다.
  건축설계 단계에서 진도 7~8 이상의 강진에도 끄떡없는 내진설계공법을 정확히 적용하고, 지진 발생 시 단계별로 실행할 종합적인 통제대책과 개인별 행동요령을 구체적으로 매뉴얼화 하여 전 국민이 이를 숙지, 방호능력을 구비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 민방위훈련 등 실기실습 위주로 실질적인 위험예지훈련을 생활화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제2롯데월드 및 고층빌딩 밀집지역 등 상업지역과 비즈니스 공간은 물론, 재건축, 재개발로 인한 아파트의 고층화 추세에 따라 고층, 고밀도 지역의 화재 및 재난재해에 대비하여 위험지역으로부터 신속하게 이탈하거나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장비 및 행동절차 개발과 초고가 사다리차 및 초고압 고성능 살수차 도입, 헬기 등 항공기와 드론을 이용한 화재진압과 상황파악 및 인명구조에 효율성을 배가시킬 수 있는 각종 방안들을 폭넓게 연구개발함으로써 하루속히 사고공화국의 오명을 떨쳐버리고 모두가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공간 속에서 각자의 본분에 충실하며 소박한 꿈과 희망을 키워나갈 수 있는 ‘살기 좋고 안전한 대한민국의 중심 송파구’를 소망하며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나봉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정미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미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정미 의원입니다.
  오늘은 “방이맛골 관광명소거리 조성 사업에 한성백제의 역사성을 담아내어야 한다”라는 주제로 발언하겠습니다.
    (영상자료 제시)
  송파구에서 시행하는 방이맛골 관광명소거리 조성사업은 롯데월드타워와 석촌호수, 올림픽공원을 연계하는 방이맛골의 특성을 살려 관광명소거리를 조성하겠다는 것으로 일상, 문화, 전통을 내포한 지역가치를 부여하고 주민. 전문가. 행정이 함께하여 마스터플랜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사업내용은 사업구간 길이 1,360m, 예산은 총 56억원으로 전선지중화 사업 38억원, 보행환경개선사업 16억원 등입니다.  4월중 롯데월드타워의 개장에 발맞추어 국제관광도시 송파를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 동안 구청은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10여 차례의 실무회의와 심의회의, 주민설명회를 거치며 여러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보차로폭, 도로패턴 등을 검토 수정하고 조형물 및 디자인을 보완하는 노력을 하여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개진된 여러 의견 중 송파구 관광특구가 오롯이 담아내야 할 500년 한성백제문화의 역사성을 담아내는 시도는 부족했다고 보여집니다.  
  한성백제박물관의 여러 연구자료를 참고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면 한성백제의 문양, 도형, 색감 등 차용할 이미지는 다양할 것입니다.  방이맛골 입구 상징조형물을 비롯하여 보도블록, 가로등, 폴리조형물, 간판, 안내판 등에 한성백제의 문화와 역사성을 반드시 담아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방이맛골은 송파 관광특구의 핵심지역입니다.  방이맛골을 찾아오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이러한 한성백제의 이미지를 곳곳에서 보여줌으로써  한성백제의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그것이 주변 유적지 방문이라는 유인효과를 이끌어내어 송파구에서 구상하는 시티투어버스 운행, 도보관광코스 개발이나 야간관광명소 조성 등의 여러 사업들과 연계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송파구에서는 이 점을 다시 한 번 고려하여 주실 것을 건의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화  이정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2016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0시 41분)

○의장 안성화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6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결산검사위원 선임·운영 및 실비 보상 조례」에 의하면 결산검사위원의 정수는 3명 이상 5명 이하로 하며, 그 자격은 송파구의회 의원, 공인회계사 및 세무사 직에 3년 이상 종사하고 있는 자, 서울시 또는 서울시 자치구에서 예산 또는 회계 관련 업무를 5년 이상 담당한 경험이 있는 5급 이상의 직에 있었던 자로서 의장이 추천하여 의회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선임된 결산검사위원은 송파구청장이 제출한 2016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서에 대한 검사를 수행하며, 그 기간은 2017년 3월 22일부터 4월 20일까지 총 30일간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책임검사위원으로는 송파구의원 중 이정미 의원을, 그 외의 위원으로는 이명기 전직 공무원, 이만규 세무사, 피재황 세무사, 이상 4명을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2016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안
(부록에 실음)  


2.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건소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0시 43분)

○의장 안성화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행정보건위원회 이정미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미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보건위원회 이정미 의원입니다.
  이번 회기 중 송파구청장이 제출하여 행정보건위원회에서 심사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심사보고 드리겠습니다.
  동 개정조례안의 주요 내용은
  첫째, 조례 제명 띄어쓰기와 검사종목 명확화 및 세분화로 주민들의 보건소 이용 편의 및 만족도를 높이고,
  둘째, 보건소 수가 중 일부 항목을 「국민건강보험법」제45조 제4항에 따른 “보건소 1회 방문당 수가”로 규정하여 보건복지부의 건강보험 요양급여 비용내역 고시에 연동시키는 등 보건소 수가 체계의 전반적인 사항을 정비하는 것입니다.
  행정보건위원회는 심사과정에서 보건소 수가 인상에 따른 주민 부담의 적정성 등을 질의·답변을 통해 확인하고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고, 본회의에서도 원안가결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건소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건소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안성화  이정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조례안에 대한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가락상아1차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구청장 제출)
4. 가락프라자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구청장 제출)

(10시 45분)

○의장 안성화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3항 가락상아1차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의사일정 제4항 가락프라자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도시건설위원회 류승보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승보 의원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류승보 의원입니다.
  의안번호 제227호 가락상아1차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과 의안번호 제228호 가락프라자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에 대한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가락프라자아파트와 가락상아1차아파트는 안전진단 결과 ‘D’등급으로 결정되어 건축물의 안전성에 문제점이 야기되는 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4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도시 환경개선 및 주거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공동주택 재건축 정비사업계획에 대하여 지방의회의 의견을 청취하도록 되어 있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어 심사한 안건입니다.
  가락프라자아파트와 가락상아1차아파트는 준공된 지 약 30년이 지난 노후화 된 아파트로 공동주택 재건축 정비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의 안전과 주거환경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각각 찬성의견으로 채택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가락상아1차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
가락상아1차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 심사보고서
가락프라자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
가락프라자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안성화  류승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두 건의 의견제시의 건에 대한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가락상아1차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채택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채택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가락프라자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을 심사보고한 바와 같이 원안채택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채택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송파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운영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구청장 제출)
(10시 48분)

○의장 안성화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5항 송파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운영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을 상정합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이혜숙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이혜숙 의원입니다.
  금번 246회 임시회에 도시건설위원회에 회부되어 심사한 의안번호 제229호 송파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운영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에 대한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의 개정으로 장기미집행시설에 대한 지방의회 보고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송파구에서 관리하고 있는 장기미집행시설 재정비 계획에 대해 보고하려는 것으로, “장기미집행시설 일몰제”가 2020년 7월에 시행됨에 따라 단계별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자동 실효 전 대상시설을 재정비하려는 것입니다.
  금번 보고된 장기미집행시설 현황과 미집행시설에 대한 정비계획안에 따르면 송파구에서 관리하는 10년 이상의 장기미집행시설 총 3건 중 해제는 1건이며, 나머지 2건은 존치하는 사항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본 안건과 관련하여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찬성의견으로 채택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송파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운영에 대한 의견제시
송파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운영에 대한 의견제시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안성화  이혜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에 대한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5항 송파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운영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을 심사보고한 바와 같이 원안채택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채택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등에 따른 주변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장 제출)

(10시 50분)

○의장 안성화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등에 따른 주변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등에 따른 주변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활동을 마치고 그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하는 사항입니다.
  본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이신 김정열 의원님 나오셔서 활동결과 보고 및 보고서 채택을 위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열 의원  안녕하십니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김정열 위원입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등에 따른 주변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의 구성과 활동에 대하여 적극 지원해 주신 안성화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들과 수고해 주신 김중광 특별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동 특별위원회는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제62조, 그리고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에 따라 서울시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등에 따른 주변 교통환경 개선을 위하여 2016년 8월 26일 제24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의 의결로 구성되었으며, 한 차례 활동기간을 연장하였고, 마지막으로 2017년 2월 13일 특별위원회 제8차 회의를 개최하여 결과보고서를 원안대로 채택하였습니다.
  지난 5개월 여 동안 특별위원회는 여덟 차례에 걸친 회의 개최를 통한 조사활동뿐만 아니라 현장방문 및 의원‧주민대표 간담회와 교통전문가 간담회 개최를 통하여 서울시의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및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특히 탄천나들목 폐쇄로 인한 교통혼잡으로 발생될 주민 불편사항에 대해 서울시와 관련 부서에 탄천나들목 존치 등의 개선대책 마련을 강력히 표명하였습니다.
  그 결과, 서울시의 ‘탄천나들목 폐쇄’라는 기존 입장을 철회시켜 ‘탄천나들목 4개 방향 램프 존치’라는 합의안을 도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번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에는 이러한 특별위원회의 구성현황과 개요 및 활동경과 등 세부 추진내용과 활동성과를 정리하였습니다.
  동 특별위원회 활동이 종료되더라도 특별위원회 위원 모두는 앞으로도 서울시의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등에 따라 예상되는 교통환경 문제에 적극 대처할 것이며, 송파구민들이 원하는 대로 교통개선대책이 수립되고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것을 다짐하는 바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고, 아무쪼록 동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의 채택에 의원님들이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등에 따른 주변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안성화  김정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제안설명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등에 따른 주변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는 위원회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채택을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채택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 처리를 모두 마쳤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김영한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로써 2017년 첫 번째 회의인 제246회 송파구의회 임시회가 10일간의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심도 있는 안건심사와 2017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검토 및 질의 등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에 임해 주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주요 업무계획의 보고와 답변에 성실히 임해주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 업무계획에도 기존에 추진해 왔던 사업 외에 올해 처음으로 계획된 신규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각 사업마다 세워진 계획이 잘 실행되려면 추진과정 전반에 대한 치밀한 계획 수립과 주민과 의원님들의 의견수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맡은 바 업무에 대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들께서도 올 한 해 적극적으로 지역주민의 여론을 수렴해 주시는 한편, 집행부의 업무 추진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과 격려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요즘처럼 정국이 어수선할 때일수록 의회와 집행부 모두가 상생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역할과 업무에 전력을 다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사랑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지방자치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지방자치 제도의 후퇴는 곧 민주주의가 시드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J.S. 밀은 “지방자치는 자유의 보장을 위한 장치이고, 납세자의 의사표현 수단이며, 정치의 훈련장이다.”라고 했습니다.
  그 지방자치의 핵심에 바로 구민 여러분이 있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가 없다면 민주주의의 미래는 담보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올 한 해 더욱 더 우리 구 의정에 애정 어린 관심을 보내주시고, 또한 적극적으로 함께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간간히 불어오는 바람에 봄 느낌이 서려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날씨가 제법 쌀쌀합니다.  겨울 막바지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올 한 해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46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8분 산회)  


○출석의원(26명)
  안성화     박인섭     최은영     유정인     김정열     윤영한     류승보     김중광     김정자     이정미     이혜숙     김대규     나봉숙
  유영수     이성자     최윤순     문윤원     김순애     이정인     노승재     임춘대     이명재     이배철     김상채     채관석     박재현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이   선   희
  전   문   위   원김   기   석
  전   문   위   원장   태   호

○출석관계공무원
  부   구   청   장김   영   한
  행 정 문 화 국 장김   영   기
  기 획 재 정 국 장최   창   선
  복 지 교 육 국 장이   춘   복
  도 시 관 리 국 장박   효   석
  교 통 환 경 국 장김   병   기
  도시경쟁력강화추진단장인   금   철
  보   건   소   장김   인   국

○의결사항
  · 2016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 가결
  ·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원안가결
  · 가락상아1차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 원안채택
  · 가락프라자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 원안채택
  · 송파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운영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 원안채택
  ·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등에 따른 주변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 원안채택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안성화

안성화

  • 이 름 안성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7
  • 이 메 일 ashc200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대학교 경영학과 졸업(경영학사)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3,5,6,7대 의원
  • 서울특별시 구의회 의장협의회 회장
  • 전국 기초의회 의장협의회 대변인
  • 제7대 송파구의회 의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상무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운영위원
  • 사단법인 혁신리더협회 자문위원
  • UN 제5사무국유치 국민연합자문위원
  • 새정치국민회의 송파갑 부위원장
  • 열린우리당 지방자치 부위원장
  • 송파구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제6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장
  •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장
  •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인섭

박인섭

  • 이 름 박인섭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05
  • 이 메 일 insup92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5, 6, 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부의장
  • 송파구청· 서울시청 근무(건축과장 역임)
  • 송파구의회 제5대 행정보건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6대 도시건설위원장
  • 송파구 인재육성 장학재단 이사(재단법인)
  • 송파구 문정동 주영광교회 시무장로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위원
  • 송파구 충청향우회 부회장
  • 롯데월드타워건립조사 특별위원회 위원
  • 자유한국당 송파(병) 운영위원
  • 송파구도시계획위원회, 부동산평가위원회 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재현

박재현

  • 이 름 박재현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0
  • 이 메 일 admore21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임산공학과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운영위원장
  •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박원순시장 시민참여운동본부 부본부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특위위원장
  • 송파구 초대 학교폭력 대책위원
  • (사)숲과 아이들 대의원
  • 노무현재단 평생회원/시민광장회원
  • 현대종합상사근무/애드모아대표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채관석

채관석

  • 이 름 채관석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바른미래당
  • 사 무 실 02-2147-3612
  • 이 메 일 cgs1865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재학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행정보건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 송파구청 경제환경국장
  • 송파구청 교통건설국장
  • 송파구청 홍보담당관
  • 송파구청 마천2동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상채

김상채

  • 이 름 김상채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
  • 이 메 일 sckim5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행정학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2015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 2015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후반기)
  • 송파구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위원장
  • (사)한민족운동 지도자연합회 송파구 지회장
  • 한류신문 한류문화 포럼 송파구 지회장
  • 송파경찰서 시민명예경찰
  •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시인 (월간문학세계 등단)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배철

이배철

  • 이 름 이배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16
  • 이 메 일 ds3bmw@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졸업(학사)
  •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도시건설위원장
  • 제6대 송파구의회 행정보건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갑 운영위원
  • 민주평화통일위원회 송파구 협의회 위원
  • 송파구 방이복지관 운영위원
  •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 강남지부 운영위원
  • 항공소음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연구위원
  • 국가공무원 34년 역임(부이사관 퇴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임춘대

임춘대

  • 이 름 임춘대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cnseo56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북한학과 박사과정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4,6,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의장
  •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수석부회장
  • 송파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송파청소년 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송파구의회 부의장(제6대 후반기)
  • 송파구의회 운영위원장(제6대 전반기)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회 회장
  • 송파구의회 재정건설위원장
  • 송파구의회 조례정비 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도시계획 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노승재

노승재

  • 이 름 노승재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3
  • 이 메 일 sjnoh701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졸업 (행정학석사 - 지방자치 전공)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5,6,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부의장(전반기)
  • 서울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장
  • 송파지역자활센터 운영위원장
  • 솔바람복지센터 운영위원
  • 풍납토성주민대책위원회 자문위원
  • 송파구 태권도협회 전무이사, 부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부회장
  • 제5대 송파구의회 구정연구단 단장
  • 송파구의회 제6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부동산 평가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아동범죄예방특위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상무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운영위원
  • 제19대 문재인대통령 후보 조직특보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명재

이명재

  • 이 름 이명재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호원대학교 행정·사회복지학부 4년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3,4,6,7대 의원
  • 제4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송파구지회 간사장
  • 자유한국당 중앙위원 행정자치분과 부위원장
  • 사단법인 서울예문화연구원 이사
  • G영상뉴스통신 송파구 지사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정인

이정인

  • 이 름 이정인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 이 메 일 janelee682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사학과 졸업, 동대학원 문학석사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5,6,7대 의원
  • 2016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장
  • 항공소음및주요시설안전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위원
  • 위례신도시건설 현안문제 개선 특별위원회 위원
  • 송파구장애인체육회 자문위원
  • (사)함께가는 서울장애인부모회 자문위원
  • 위례시민연대 이사, (사)위례운영위원
  • 사회복지법인 인강재단 공익이사
  • (사)한국장애인인권포럼 이사
  • 서울장애인인권부모회 회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장애인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민주당 18대 대선 문재인후보 특보
  • 민주당 19대 대선 문재인후보 조직특보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 중등2급 정교사 자격증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자

김정자

  • 이 름 김정자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2147-3632
  • 이 메 일 jung9947@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인화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2016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신한국당 송파갑 지구당 여성부장
  • 민주평통자문위원회 송파구협의회 여성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운영위원회/고문단간사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감사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여성아카데미 1기 동문회장
  • 서울특별시 북부여성발전센터 실장
  • 국제라이온스 354D지구 서울산호 라이온스클럽회장
  • 자유한국당 중앙여성위원회 고문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영한

윤영한

  • 이 름 윤영한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but10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사회복지학)
  • 경영학사, 문학사, 사회복지학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행정보건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도시계획특별위원회 위원장
  • 건국대학교 미지원 심리상담사 최고위과정 강사
  • 풍납종합사회복지관 운영위원
  •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위원장
  • 2014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문재인 19대 대통령후보 정무특보/교육특보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제48대 원우회장
  • 송파구 사회적기업 육성위원회 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은영

최은영

  • 이 름 최은영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36
  • 이 메 일 eychoi10@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이화여대 물리학과 졸업(학사)
  • 이화여대 대학원 물리학과 졸업(석사)
  • 미국 피츠버그대학교 보건대학원 졸업(생물통계학 박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새누리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새누리당 송파갑 운영위원
  • 민주평화통일위원회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보건사회연구원 책임연구원
  • 이화여대 강사
  • 삼성화재해상보험회사 수석
  • 한국통계학회 회원
  • 송파구 민원즉심위원회 위원
  • 송파구 아동.여성안전지역연대 운영위원회 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류승보

류승보

  • 이 름 류승보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ygh9011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전북대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상공회의소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 문정1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 가락2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 서울산성라이온스클럽 32대 회장
  • 더불어민주당 서민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디지털소통위원회 송파병 위원장
  • 송파구 장애인 체육회 자문위원
  • 서울시 장애인 배구협회 고문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사)청소년육성회 문정분회 자문위원
  • 송파경찰서 생활안전연합회 회원
  • 샤론예술단 사랑나눔 봉사회장
  • 공감 아트스쿨 대표
  • 심리상담사 2급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22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 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6,7대)
  • 송파구의회 행정보건위원회 위원(7대)
  •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6대)
  •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부위원장(6대)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송파구 민주평화통일협의회 자문위원
  • 송파문화원 진흥기금관리위원회 위원
  •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 위원
  •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위례신도시 개발 현안문제 특별위원회 위원
  •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 중구, 서울시청 근무)
  •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 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문윤원

문윤원

  • 이 름 문윤원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21
  • 이 메 일 myw457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 자치대학원 졸업(행정학 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5,7대 의원
  • 제7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제7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장(전반기)
  • 제7대 송파구의회 예산결산위원회 위원
  • 제7대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위원
  • 제5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5대 송파구의회 예산결산위원장
  • 제5대 송파구의회 위례신도시건설대책위원회 부위원장
  • 서울시 공무원 재직(송파구청,강동구청, 광진구청, 성동구청, 천호출장소)
  • 행정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윤순

최윤순

  • 이 름 최윤순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hiyschoi@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외국어대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송파구 여성정책위원회 위원
  • 송파도서관 운영위원
  • 자유한국당 송파병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천안고등학교 교사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성자

이성자

  • 이 름 이성자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nbdd011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호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졸업
  • (행정학석사,지방자치 전공)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제7대 행정보건위원장(전반기)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상무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여성근로자 지위향상 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교육발전 협의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위원
  • 한성백제문화제 운영위원
  • 한국여성정치연맹 송파구지회장
  • 더불어민주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사회복지사(2급), 요양보호사(1급)
  •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 데이케이센타 운영위원
  • 지역보건심의위원회 위원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서울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 부본부장
  • 충청향우회 여성 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유영수

유영수

  • 이 름 유영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33
  • 이 메 일 db6108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졸업
  • 건국대 행정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4,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운영위원장(전반기)
  • 소망의집 후원회 회장
  • 국제라이온스 354 D지구 일송라이온스 회장
  • 논산고 총동문회 회장
  • 송파구의회 행정복지위원장(4대)
  • 송파갑 자문위원회 위원장
  • 송파충청향우회 제13대, 14대, 23대 회장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송파초, 일신여중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 여자상업고등학교 졸업
  • 목포 실업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선대위 대변인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 심의위원
  • 송파구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문위원
  • 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한국 내셔널트러스트 회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대규

김대규

  • 이 름 김대규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바른미래당
  • 사 무 실 2147-3635
  • 이 메 일 kdg348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대학교(행정학과, 법학과, 국어국문학과)졸업
  •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행정학 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4,7대 의원
  • 민주평화통일정책자문회의 위원
  • 롯데월드 연합봉사단 회장
  • 송파내일포럼 공동대표
  • 송파구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국민의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육군병장
  •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총학생회장
  • 경제정의실천연합(송파, 강동) 사무국장
  • 송파주민재산보호를 위한 단독삭발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 의원
  • 송파 롯데장학재단 이사
  • (사)한자녀더갖기운동연합 송파지부장
  • 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위원
  • 자유한국당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실벗뜨락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검사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정미

이정미

  • 이 름 이정미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jungmi0227@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재학
  • 마산 제일여자고등학교 졸업
  • 창원대학교, 북경 중의약대학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대의원
  •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국사회적경제실천협의회 실행위원
  • 노무현재단 평생회원
  • 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중광

김중광

  • 이 름 김중광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2147-3630
  • 이 메 일 withckkim@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사회개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자유한국당 송파갑 당협 사무국장
  • 송파구 다문화 가족 지원협의회 위원
  • 구립 잠실국민연금 어린이집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 특별위원장
  • 민주평통 송파구협의회 부회장
  • 송파구체육회 이사
  • 예술의전당 고객자문단 위원
  • 송파탑 산악회장
  • 해태상사주식회사
  • 2014년 회계년도 결산검사 대표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2147-3639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유정인

유정인

  • 이 름 유정인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바른미래당
  • 사 무 실 02-2147-3628
  • 이 메 일 yjhm814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재학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7대 의원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자문위원
  • 송파JC 회원(한국 청년회의소)
  • 송파 로타리클럽 총무(3640지구)
  • 한촌 라이온스(354-D지구)
  • 국민생활체육 송파구 축구연합회 이사
  • 한국 청소년육성회 송파구 문정회장
  • 특수고용 인권운동본부 대표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