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3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2월 19일(수) 10시
장 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교통환경국)
2.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시설관리공단)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교통환경국)
2.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시설관리공단)

(10시 05분 개의)

○위원장 김형대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3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도시건설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교통환경국)
○위원장 김형대  의사일정 제1항 교통환경국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홍순길 교통환경국장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안녕하십니까?  교통환경국장 홍순길입니다.
우리구 교통현안 해결과 환경개선을 위해 애쓰시는 김형대 위원장님과 손병화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교통환경국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황영록 교통과장입니다.
최현미 주차관리과장입니다.
이인규 치수과장입니다.  도로과장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형성구 환경과장입니다.
송춘섭 자원순환과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0년도 교통환경국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보고서 5쪽에서 8쪽입니다.  교통환경국은 정원 241명에 현원은 225.4명이며, 6개 과 32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쪽의 기본현황은 서면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요업무계획으로 과별 순서에 따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3쪽 교통과 소관 사항입니다.  빠르고 편리한 도시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철도중심 광역교통대책 추진 관련입니다.
위례선(트램)은 18년 7월 LH가 사업비를 전액 부담하고 서울시가 시행하는 공공주도 사업으로 전환하여 현재 서울시에서 기본계획수립 용역 중입니다.  위례신사선은 19년 11월 제3자 제안공고를 통해 5개 콘소시엄에서 참여의사를 밝혔으며 제안심사 결과 지난 1월 31일 GS건설을 주간사로 하는 가칭 강남메트로 주식회사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송파·강남·서초·과천 4개 지자체가 협의체를 구성하여 추진 중인 위례과천선은 19년 10월 송파·강남 순환노선을 서울시 최종안으로 확정하였으며 상반기 중 국토부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으로 선정되도록 건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5쪽 마천역 엘리베이터 설치입니다.  기존 1번 출구 계단위치에 경사형 엘리베이터 설치가 가능한 것으로 검토되었습니다.  금년 8월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연내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6쪽에서 17쪽 탄천동측도로 지하화 확장 추진 및 지상공원화 사업입니다.  전체 사업구간은 올림픽훼밀리타운아파트부터 삼성교까지 4.9km 왕복 4차선에서 6차로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1단계 구간은 275m 반지하차도와 초록생태길을 조성하는 방안으로 기본설계가 완료되어 주민협의를 통해 추진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며, 2단계 구간은 기본계획 재수립(안)에 대해 타당성 검증 및 투자심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8쪽 올림픽훼밀리타운아파트 1·2단지 사잇길 도로다이어트 사업입니다.  문정지구 방향에서 1·2단지 사잇길로의 진입금지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부분 일방통행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별교부금 2억원을 교부 받는 즉시 공사를 발주하여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9쪽에서 21쪽입니다.  구조적인 문제로 사고와 정체가 발생되는 교차로 3개소에 대해 구조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주택밀집지역 이면도로 일방통행체계를 교통현황 조사 및 인근 주민 의견수렴 등을 통해 현실에 맞게 양방통행체계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은 22쪽에서 27쪽입니다.  국·시비 등 외부재원을 유치하여 보호구역 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어린이보호구역 신규지정, 통학로 신설, 과속경보표지 및 과속단속 CCTV 설치, 어린이 교통안전지도사업 등을 통해 어린이가 안전한 통학환경을 조성하고, 노인·장애인 보호구역 개선 및 옐로존 구축으로 보행환경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에서 34쪽입니다.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증진을 통해 교통안전시설물과 무단횡단 금지시설 및 대각선 횡단보도를 신설하고, 제한속도를 하향하는 안전속도 5030사업 등을 추진하여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송파를 만들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35쪽입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효율적인 교통수요관리를 위해 교통유발부담금 부과·징수에 철저를 기하고,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등을 적극 추진하여 교통량을 감축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6쪽에서 40쪽입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이용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노후화된 송파대로6길 자전거도로 정비를 통해 자전거도로를 개선하고 보행로를 신설하여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가 모두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잠실자전거수리센터 내 수리인력을 보강하여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친절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거치대 등 편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대중교통 불편지역과 공동주택 단지 등에 공공자전거 ‘따릉이’ 설치를 확대하고, 방치자전거 순찰대를 운영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보행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유치원, 학교 등에 전문 강사가 직접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을 확대하고, 캠페인 등을 통해 안전한 자전거 이용문화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1쪽에서 45쪽입니다.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선에 대하여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버스정류소 승차대 및 버스정보안내단말기를 설치하여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마을버스 노선 신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버스정류소 추위방지시설인 정양막과 정양구들을 설치하여 구민의 교통편익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46쪽에서 47쪽은 서면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1쪽 주차관리과 소관 사항입니다.  주차편한 송파 조성을 위한 주차장 확충 관련입니다.  녹색주차마을 조성과 거주자우선주차구획 운영, 공영주차장 유지관리 등 주차장 확충 및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또한, 함께 나눠 쓰는 주차장 공유 사업을 확대 운영하는 한편 삼전근린공원 공영주차장 건설을 적극 추진하여 주차난 해소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외부전문가와 함께하는 건축물 부설주차장 지도·점검을 통해 주차장의 본래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여 이용자 편의 증진을 위해 더욱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54쪽에서 57쪽입니다.  서민생활권역 및 주택 밀집지역 등에 대해서는 주민편의를 고려한 탄력적 주·정차 단속을 실시하는 반면, 어린이보호구역과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위반 차량 등은 강력히 단속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정차위반 시민신고제를 시행하여 신뢰받는 주차단속 행정을 추진하고, 상습 불법 주·정차 지역에 대한 무인단속 CCTV 설치 및 성능개선은 물론 불법 주·정차 사전예방을 위한 LED전자식 안내 표지판을 교체 설치하여 올바른 주차질서 확립 및 원활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58쪽입니다.  주·정차위반 체납과태료 징수율 제고를 위해 부동산압류, 체납자 자동차번호판 영치 등 과태료 체납 징수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특히 체납 과태료 중 미확보 채권에 대해서는 결손 처분을 적극 실시하는 한편, 고액체납자에 대한 단계별 전자예금 압류를 통해 징수율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9쪽에서 60쪽입니다.  자가용 무료점검·정비 서비스와 자가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교실을 운영하고, 화물자동차 법규위반행위 단속과 자동차정비업 지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63쪽 도로과 소관 사항입니다.  금년도 도로과 주요업무 현황은 총 33건 211억 7,7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65쪽입니다.  도로점용 관리와 무단점용자에 대한 변상금 부과 등을 통하여 세외수입을 증대시키고 거여고가교 하부를 이용한 주민편의 시설을 제공하여 도로행정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67쪽에서 75쪽입니다.  위례서로 개설, 장지교차로에서 위례신도시 초입 간 도로여건을 개선하고, 장기미집행 도시계획 시설을 재정비하겠습니다.  
또한 방이맛골 전선지중화 및 명소거리 조성사업과 장군거리 전선지중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노면하부 공동탐사 용역을 시행하고 어린이 등하굣길 안전을 위해 가드레일을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오금로36길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송파대로6길과 백제고분로 보도를 정비하겠습니다.
솔이그늘막을 확대 설치하고, 올림픽로·천호대로·아시아 공원 주변 가로등을 개량하겠습니다.  또한, 한가람로 조도를 개선하고, 송파대로6길 보행등 설치 및 가로등 개량 등을 추진하여 쾌적한 도로환경과 안전한 거리를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76쪽에서 81쪽입니다.  도로굴착 복구, 불량맨홀 정비, 포장도로 및 보도 유지보수를 통해 도로기반 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도로·교통시설물, 가로등·보안등 시설물에 대한 주기적인 유지관리와 보수·보강을 실시하여 각 시설물별 고유의 기능유지는 물론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및 주민편익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2쪽입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제설대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상기온으로 인한 폭설 등에 대비하여 구민의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제설자재 확보, 상시 비상연락체계 유지 등 신속한 제설작업 추진으로 주민의 안전 및 차량 소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5쪽 치수과 소관 사항입니다.  금년도 주요업무 현황은 총 29건 357억 7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7쪽에서 90쪽입니다.  풍수해 없는 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풍수해 대책 사항입니다. 금년도 풍수해 대비 수방대책기간은 5월 15일부터 10월15일까지 5개월 동안 운영될 계획이며, 강수량에 따라 평시·보강·1단계·2단계·3단계 등의 근무체계로 풍수해 대책본부가 운영되겠습니다.
올해도 침수예방사업 추진과 저지대 침수취약지역 사전 점검 등으로 풍수해 예방에 철저를 기하여 앞으로 있을 수방기간에도 침수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풍수해 없는 안전 도시 송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1쪽에서 92쪽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체계적 수해예방 사업의 일환으로 노후화된 사각형거 보수보강 사업을 시행하여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다음은 93쪽입니다.  국토교통부 및 서울시 지침 개정에 따라 송파구 관내 하수도 맨홀에 대한 초기점검 및 정밀점검을 시행하고 점검결과에 따라 체계적 관리방안을 수립하여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94쪽에서 95쪽입니다.  송파구 일원 침수방지시설 설치, 빗물받이 증설 및 정비, 하수도구조물 정비, 하수관로 준설 등 수해예방을 위해 추진하는 연간단가사업입니다.
다음은 96쪽입니다.  30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로를 정비하여 도로함몰을 예방코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외부재원을 확보, 단계적·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7쪽에서 98쪽입니다.  매설 후 30년 이상 경과하여 노후화가 심각한 문정동 일대 오수관로 개량사업과 가락동 일대 오수관로 정비용역을 실시하여 주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고자 합니다.
다음은 99쪽에서 104쪽입니다.  관내 주민들을 위한 탄천유수지 다목적 융·복합시설 건립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및 빗물펌프장 성능 개선을 위해 기계·전기설비 유지보수와 수문 및 빗물펌프장 안전진단 용역 등 사업을 추진하고 노후화 된 잠실유수지 내 체육시설을 정비하겠습니다.
다음은 105쪽에서 111쪽입니다.  하천 내 송파둘레길을 이용하는 주민 편의증진을 위해 단절된 자전거 및 보행자도로의 연결공사 추진과 물빛광장 화장실 개량공사 등을 실시하고 관내 하천시설물 정비, 하천 녹지·조경시설 정비, 하천변 자전거 및 보행자도로 정비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성내천 하류 침사지의 효율적 수질 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성내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시행하여 누구나 찾고 싶어 하는 쾌적하고 안전한 하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15쪽 환경과 소관 사항입니다.  구민참여 환경운동 확산과 관련하여 환경정책 자문을 위한 녹색송파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하고 주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라돈측정기 무료 대여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경유 자동차 소유자에게 부과하는 환경개선부담금은 금년 약 32억원을 징수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저탄소 녹색에너지 도시조성과 관련하여 태양광 미니발전소 지원,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여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기후변화적응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우리구 특성에 맞는 기후변화 대응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은 120쪽에서 126쪽입니다.  깨끗한 수질 환경 보전·관리를 위해 폐수 및 지정폐기물 배출업소에 대한 지도·점검과 정기적인 하천 수질조사 등을 실시하고 빗물저금통 설치확대, 대형건물 중수도 관리 등 생활 속 수질 재활용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미세먼지로 인해 삶의 질이 위협받는 요즘 대기오염 배출업소 관리와 공사장 비산먼지,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을 철저하게 실시하고, 대기질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미세먼지 알림판을 어린이집과 동주민센터에 추가 설치하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대기오염 경보제를 운영하여 대기질 상황에 따른 구민행동요령을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특히, 우리구 내에 대형 재건축 현장이 발생함에 따라 철저한 석면관리를 통해 깨끗한 공기 질 조성에 힘써 구민의 건강을 지키고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7쪽에서 132쪽입니다.  공중화장실과 정화조, 오수처리시설을 철저히 관리하고, 지하수 관측자료 데이터의 체계적인 분석관리 및 유출지하수 지도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에너지 안전 환경 구축을 위해 충전소, 가스시설업소, 주유소, 석유판매소, 전기설비업체 등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하여 주민 불안감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5쪽 자원순환과 소관 사항입니다.  전국 최고수준의 청결도시 조성을 위해 가로청결도 향상 및 주택가 이면도로 청소 강화, 주민자율청소 참여확산과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을 강화하겠습니다.
폐기물 감량을 위하여 일회용품 사용억제 등 생활 속 다양한 감량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주민불편이 없도록 폐기물 수집운반 및 위탁처리를 통하여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38쪽에서 139쪽입니다.  재활용품의 수집·운반, 대형폐가전 무상 수거, 분리수거대 설치, 커피찌꺼기 재활용 사업,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 확대 등 재활용 가능자원 수거체계를 강화하고, 송파구 재활용센터 운영, 빈병 반환수집소 설치, 일회용품 없는 송파 추진 및 녹색장터 운영 등을 통해 자원재활용사업을 활성화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40쪽에서 141쪽입니다.  음식물류폐기물 종량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RFID 음식물종량기를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하고,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감량 경진대회, 다량배출사업장 관리 강화 등 주민과 함께하는 감량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악취저감용 EM발효액을 무상 보급하여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42쪽에서 144쪽 폐기물처리시설 운영입니다.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 및 재활용품 선별처리시설 등 폐기물처리 기반시설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송파자원순환공원은 폐수처리시설 및 폐기물 압축기 등 시설 장비를 보강하고, 노후 청소차량을 교체하여 자원순환 거점 대표시설로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홍보관은 전시형 홍보에서 벗어나 체험형 시설로 리모델링하고, 주민 뿐만 아니라 국내외 환경 분야 종사자 등 방문객들에게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교통환경국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총괄적으로 간략히 보고 드렸습니다.  주요업무계획 보고와 관련한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해서는 소관 과장이 보다 상세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형대  도로과장은 지금 어떻게 돼 가고 있어요?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징계 의결된 게 서울시에서 아직 결과가 안 내려왔습니다.  그게 내려오면 후속 인사조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내려오면 현 자리로 오든가 아님 다른 사람으로 바뀌든가 둘 중에 하나라 이거죠?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예.
○위원장 김형대  홍순길 국장 수고했습니다.
  그러면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하겠습니다.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 미진한 부분은 보충질의하는 방식으로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때는 부서명, 업무보고 책자 페이지를 함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병화 위원님.
손병화 위원  반갑습니다.  몇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교통과 18페이지 입니다.  도로다이어트 사업 변경 시행 관련해서 올림픽훼밀리타운1·2단지 사잇길 주민 설명회 마지막이 언제였는지, 제가 참석했던 날이 마지막이었는지?
  그 당시에는 주민들이 어떤 사업에 대해서 찬반이 상당히 갈린 부분이 있었는데, 지금 이 사업이 확정된 상태에서 주민들 몇 %가 찬성하고 반대하시는지, 또 이 사업을 하게 되면 주민 반발이 있을지 없을지에 대해서도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어서 치수과, 페이지에는 없는데 제가 궁금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탄천유수지 개발 관련해서 여러 현수막도 걸리고 하는데, 치수과차원에서 볼 때 개발이 가능한지, 가능하면 어디까지 얘기가 되었는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원순환과 137페이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처리에 보면 대행업체가 9개 업체예요.  9개 업체 회사명과 이것은 자료가 당장 안 되면 나중에 저한테 주셔도 되겠습니다.  회사가 구청에 사업을 등록한 날짜와 그리고 회사별 처리 지역, 담당하는 지역이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작년 한 해 회사별 총 금액지출내역과 이것은 총 금액만 주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궁금한 건 다시 또 묻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매년 평가를 하는 것 같은데, 평가 순위 매긴 거 작년 것 좀 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조용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조용근 위원  반갑습니다.  조용근입니다.
  교통과 먼저 질의하겠습니다.  15쪽에 보면 마천역 엘리베이터 설치가 지금 시작을 하는데, 마천역 외에 장지역도 엘리베이터 설치 관련해서 제가 지난번에 들은 게 있는데 그 관련해서는 안 나와 있어서요.  혹시 알고 계신 부분이 있는지, 아니면 차후에 추가하실 내용이 있으신지 저한테 말씀 한 번 해주시고요.
  22쪽입니다.  교통안전시설 개선 방안 중에 요즘 옐로우존이라고 해서 많은 스쿨존 개선사업이 시행되고 있죠.  송파 쪽에도 옐로우카펫이 설치되고 있는 것 같아요.  옐로우카펫 같은 경우에는 송파에 어느 정도로 설치되어 있는지 현황 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도로과 질의 드리겠습니다.  67쪽에 보면 거여동에서 위례신도시 위례서로 개설 추진이 2020년 7월 예정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게 맞나요?  제가 알기로는 12월로 들었는데, 공사하는 SH와 송파구의 개통 날짜가 조금씩 다른 게 있더라고요.  이거 확인 한번 해 보셔야 될 것 같아요.
  그리고 82쪽입니다.  월요일에 송파에 눈이 많이 왔습니다.  제설하시느라고 너무 고생하신 것 같고요.  송파대로 쪽에도 나와 보니 깨끗하게 정리가 잘되어 있는 것 같아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번 주 월요일날 제설 현황 좀 알려 주십시오.  제설 장소, 그리고 제설시간, 가급적이면 민원까지도 여쭤보고 싶은데, 민원은 안 여쭤보겠습니다.  제가 그건 따로 말씀드리고, 두 가지만 말씀해 주시고요.
  주차관리과는 업무보고서 외에 최현미 과장님과 주차관리과 직원 분들 작년에 고생하셔서 많이 좋아진 것 같아요.  그래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거여2-1 재개발지역에 주차 80면 정도 계약한 게 있죠.  그 부분 요즘 사용하는 현황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했습니다.
  이서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서영 위원  교통과 질의 드리겠습니다.  교통안전시설 개선 정비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지금 초등학교 보호구역 내의 과속장비라든지 이런 것들을 정비하고 있는데, 사업명이 개선 정비입니다.  그렇다면 개선이 돼야 된다는 것은 개선이 필요한 데이터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러면 기존에 설치했을 때 그 초등학교 앞에서 교통사고율이 줄었다든지, 아니면 기존에 어떻게 변화가 있었다든지에 대한 데이터가 저희 상임위 시작하고 한 번도 올라온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이 정도 사업을 진행했으면 어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계속 개선사업이 이루어지는지, 단순한 민원이고, 학교 앞이 아니라 수치적인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 부분에 대한 관리가 어떻게 되는지 알려 주시고요.
  주차관리과입니다.  59페이지에 보시면 자동차 정비 지도 점검 및 단속 사업이 있어요.  그 부분에 대한 관리가 어떻게 됐는지 알려주시고요.
  주차관리과입니다.  59페이지에 보시면 자동차정비업 지도 점검 및 단속 사업이 있어요.  등록업체 261곳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이 단속 결과보고서는 어떤 식으로 작성하는지 내용을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다음에 환경과입니다.  환경과 내용에 보시면 115페이지 지속가능한 협력업무 추진 부분이 있는데요.  이게 지금 우리 송파구가 따로 국제기구랑 맺어져 있는 것인지, 아니면 서울시 차원에서도 추가되어진 내용들이 협약 내용에 따라서 국제도시 간에 이루어지고 있는데 우리 송파구가 따로 추진하는 것인지, 서울시에 연계되어 있는지, 아니면 우리 정부와 연계되어 있는지, 카테고리가 묶여져 있는지, 단독인지에 대한 내용을 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이배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배철 위원  이배철 위원입니다.
  저는 각 과별로 한두 건씩 있어서 제일 많이 질의할 것 같은데 양해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교통과의 업무 내용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동안 열심히 하신 것에 대해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 업무보고 내용하고는 조금 관련이 없지만 13쪽 빠르고 편리한 도시교통체계 구축 사업을 착수를 하셨고, 또 앞으로도 예타라든가 이런 사업으로 해서 편리한 교통체계를 구축하셨는데 감사드리면서, 제가 알고 싶은 것은 지금 하남·교산지구에 지하철 3호선 연장계획이 국토부에 수립되어 있습니다.  3호선 오금역까지가 종점인데 3호선이 감일지구를 거쳐서 교산지구까지 가는데 그 과정에 올림픽아파트 후문, 1단지 후문이죠.  거기가 오륜사거리하고 그 어간인데, 여기에 전철역을 신설하는 것을 우리가 지금 준비하여야 되지 않을까?  교통과에서는 거기에 대해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이게 구 계획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라 국토부 계획에 우리 서울시 계획이 같이 병합되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준비해나가실 것인지?  그렇게 된다면 한예종 유치하고도 또 관련이 되는 그런 사업입니다.  그래서 지하철역 신설 건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교통과 19쪽 관련 사항인데요.  교차로 구조개선 사업에 현재 3개소에 대해서 추진하고 있는데, 작년 연말에 제가 지역 민원을 제기했는데, 올림픽아파트 3단지 후문과 동북고등학교 앞 신호체계가 잘못되어 있어요.  그래서 그 체계에 대해서 실무자들이 현장방문도 했는데,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추진하시는지 거기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차관리과 사항입니다.  지금 우리 구에서 특징 있게 하는 사업 중에 52쪽을 보면 함께 나눠 쓰는 주차장 공유 활성화 이 사업이 잠실본동, 가락본동, 방이2동, 주차난을 많이 겪고 있는데 이런 사업을 한다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높이 평가를 하는데, 구체적인 방법이 언제부터 시행되는지 여기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로과 사항입니다.  68쪽 방이맛골 전선지중화 사업이 계속 이월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아마 금년도 중에는 마무리 될 것으로 알고 있고요.  아울러서 3단계 사업은 어떻게 추진하려고 계획하고 있는지 관련 부서와의 협조사항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71쪽, 여기에 보면 백제고분로 노후보도 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요, 180번지 일대에.  그런데 180-10번지에 보면 해태그린피아라고 골목길이 있습니다.  이 골목길에 덤프트럭이 출입을 하고 있는데, 이 보도에는 보도블록을 깔았어요, 포장도로가 아니고.  그래서 2년이나 3년에 한 번씩 이 보도블록이 다 파손되어서 그것을 정비하고 있는데, 작년 초에 정비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또 벌써 망가졌습니다.  여기는 앞으로 포장을 해서 구조개선을 해야 될 것 같은데, 지금도 보도블록이 깔려있거든요.  여기에 대해서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환경과 사업입니다.  118쪽에 보면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및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계신데, 기존 아파트에 대한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는지?  이것도 지역민원으로 노후 아파트에서 많이 제기되고 있는데, 장소 문제 때문에 애로를 겪는 것 같습니다.  어떤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어떻게 해야 이 문제가 해결되는지 설명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126쪽, 석면 안전관리 조례가 작년에 만들어져서 미성크로바아파트는 잘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진주아파트 재건축사업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그 경과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원순환과입니다.  142쪽과 연관되는 것 같은데, 리클린의 처리시설이 좀 문제가 있어서 저희들이 현장도 방문했고, 어떤 행정조치가 내려졌으며, 정상가동이 언제쯤부터 되는 것인지 거기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김득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득연 위원  수고가 많습니다.  세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먼저, 교통과 25쪽입니다.  노인·장애인 보호구역 개선사업 중에 장애인 보호구역, ‘함께하는 재단’ 보행환경 개선 내용이 있는데, 그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 좀 부탁드리겠고요.
  42쪽입니다.  마을버스 노선 신설 추진의 건에 대해서 지금 현행 서울시하고 차량총량제에 의해서 협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협의 내용이 몇 대까지 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지 가능한 대수 좀 말씀해 주시기 바라겠고요.
  그다음에 대책사항에 보면 기존 시내버스업체 등을 대상으로 사업자 유치 협의 중에 있다고 하는데, 현재 이 부분에 대해서 몇 개의 업체가 신청을 했는지 그 부분도 말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환경과입니다.  118쪽입니다.  현재 환경문제 등으로 인해서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이 꼭 필요한 것은 사실인데, 전기차는 그나마 충전인프라 구축이 어느 정도 되어 있다고 보입니다.  또 계속 계획을 잡고 있고.  그런데 수소차는 지금 저희 구 같은 경우는 전무한 상태이고, 수소차가 지금 46대가 있는데 우리 구에도 수소차 충전소가 있어야 되지 않을까 하는데 그 계획이 있으면 좀 말씀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박인섭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인섭 위원  박인섭입니다.
  먼저, 업무보고 전에 제가 그동안 과장님들께 전화를 해서 여러 가지 업무를 물어보고 또 질의를 했는데 답변 잘해주신 우리 과장님들께 감사를 드리고요.
  황 과장님, 이제 같이 또 우리 상임위에서 일하게 되어서 너무 반갑고, 기대합니다.  제가 서울시에 근무할 때 함께 같이 근무도 했는데 실력 발휘해주실 것으로 기대를 하겠고요.
  또 형성구 과장님, 사무관 진급해서 처음이잖아요.  그렇죠?
○환경과장 형성구  예.
박인섭 위원  또 기대를 해보겠습니다.  한 15년 전인가 기억이 나네요.  우리 형 과장님은 제가 문정동에서 처음 의원을 하고자 출마하고 인사를 하러 갔을 때 그때 주임을 하고 계셨는데 벌써 과장이 되셔서 같은 상임위에서 일하게 되어서 기대를 또 해봅니다.
  그리고 아까 위원장님께서도 말씀을 하셨는데, 치수과하고 도로과 겸직 문제 있잖아요.  어쨌든 우리가 인위적으로 해결은 잘 안 되겠습니다만 업무가 과중한 부서이기 때문에 그런 조치를 해야 되겠다는 마음의 각오를 하셔서 빠른 시간 내에 다시 와서 일할 수 있게 하든지, 또 다른 분이 오시든지 하는 그런 조치를 취해야 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업무상으로는 교통과의 마을버스 관계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지난번에도 구체적으로 저희들에게 자료를 줘서 살펴는 봤습니다만 지금까지의 추진 과정,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그것을 설명을 좀 바라고요.
  이배철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위례신사, 위례과천선, 그리고 트램 진행이 잘 되도록 우리 구에서 열심히 노력을 해야 됩니다.  어쨌든 다른 부서에서 업무를 주관하는 일이지만 우리 구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해야 되겠다는 말씀을 드리는 차원에서 말씀을 드리고요.
  9호선 연장이라든지 3호선 연장 문제 계속 대두되고 있고요.  괴담 같습니다만 3호선 오금동까지의 관계, 없애야 된다는 이야기도 들렸는데,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세심하게 모니터링도 좀 하시고 그래서 대안을 가져야 되겠다.
  제가 가락2동하고 문정1동의 지역구이지 않습니까?  거기에서 이런 얘기가 있어요.  위례신사는 그렇고, 결정이 어느 정도 지금 여태까지 각오를 했었기 때문에 위례과천선에 대해서 연장 여부가 얘기가 계속되고 있어요.
  그래서 혹시 연장이 안 된다면 위례과천선은 그대로 진행을 하되 순환할 수 있는, 철도부지를 이용한 순환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주민들이 그런 얘기를 많이 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더 지속적으로 검토를 해달라는 말씀을 드리고요.
  끝으로 자원순환과 업무가 상당히 비중이 높습니다.  주민들하고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민원도 많고 애로사항도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업무보고라기보다는 우리 송 과장님이 전문가로 저는 알고 있어요.  주임부터 팀장, 과장 이렇게 그런 역할들을 해오면서 우리 구에서는 그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가,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업무는 과중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보고라기보다는 애로사항이 있는지 제가 한번 듣고 싶었어요, 기회가 될 때.  그래서 오늘 업무보고 자리니까 가장 큰 민원이 뭐가 있는지, 또 업무를 해오면서 가장 애로사항이 뭐가 있는지 말씀을 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자원순환과 말씀하시니까, 자원순환과는 진짜 고생은 많은데 진급이 제일 잘 안 돼요.  국장님은 그거 신경 좀 써주시죠.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김호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호재 위원  김호재 위원입니다.
  지난 한 해 고생 많으셨고요.  주요업무계획 보고서의 내용과 같이 올 한 해 과실 있는 그런 업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는 궁금한 거 한 가지만 여쭙겠습니다.  주차관리과이고, 페이지 상으로는 51페이지인데요.  거주자우선주차구획을 지정해준 이후에 유지관리를 하시면서 혹시 본래의 용도에 맞게 주차를 하지 않고 임시물을 적치한다든지 동산을 적치한다든지 이런 경우의 민원이 있었는데요.  만약에 유지관리상 감시를 하다가 본래의 용도가 아닌, 주차의 용도가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을 경우 사후조치를 어떻게 하실 수 있는지 그 부분을 좀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희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희숙 위원  안녕하세요?  김희숙입니다.
  궁금한 사항 몇 가지만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통과 47쪽입니다.  여기에 보면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일제 재발급을 하시잖아요.  적성검사 대상자를 대상으로 기존 면허증 종이코팅 방식을 플라스틱 면허증으로 재발급하는데요.  적성검사 대상자가 아닌 기존 면허증 교체 희망자도 플라스틱으로 면허증 재발급이 가능한지 여쭤보고요.  면허증 자진 발급자에 대한 우대사항은 없는지 함께 말씀해주셨으면 좋겠고요.
  다음은 도로과 70쪽입니다.  여기에 보시면 어린이 안전 등하굣길 가드레일 개선과 보행환경 개선 사업에 대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후·파손된 안전시설물들은 즉시 개선해야 되는데, 오래되어서 내구성이 떨어지는 불안전한 시설물에 대한 교체주기는 있는지 그것 좀 답변 부탁드리겠고요.  미리 안전시설물들을 보완하고 개선하는 개선 계획은 있는지도 함께 설명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환경과 131쪽입니다.  131쪽에 보시면, 모범주유소 지정 운영에 대해서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가격조사와 현장평가 외에 고객설문조사도 병행했으면 좋겠는데 거기에 대한 설명을 여쭤보고 싶고요.
  다음은 주유소 및 일반판매업소 점검 관리에 대해서 점검 후 그 결과 및 조치내용을 관계자들이 공유할 수 있는지, 우수업체는 추천하고 불량업체는 재발 방지를 위한 감시를 말씀드리겠는데요.  이런 것도 어떻게 답변을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준비 시간은요?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30분 정도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러면 답변준비를 위하여 오전 11시 30분까지 정회를 하겠습니다.
(11시 30분 회의중지)

(11시 22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형대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은 부서 건제순으로 하겠습니다.
  홍순길 교통환경국장 답변하실 사항 있습니까?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없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러면 황영록 교통과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황영록  교통과장입니다.
  질의하신 위원님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손병화 부위원장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올림픽훼밀리타운 1·2단지 사잇길 도로다이어트 사업 변경 시행에 관련해서…
○위원장 김형대  페이지 없어요?
○교통과장 황영록  18페이지, 마지막 주민 설명회가 언제였는지, 주민이 몇 % 찬성했는지, 완공 시 주민 반발은 어땠는지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작년 7월부터 9월까지 교통과 주관으로 2회 주민설명회를 개최했고, 아파트 입대위 주관으로 3회, 또 자체 동별 설명회 15회 개최했습니다.  교통과에서 주관한 것은 2019년 8월 13일 그때 마지막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전체 주민 약 4,400세대에 대해서 주민의견을 수렴해서 4,000세대 90% 정도가 응답했습니다.  그 중 3,300세대가 찬성을 하여 찬성률 83%가 나왔습니다.  그러고 나서 입대위에서 전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의결을 해서 우리 구에 당초 4차로에서 3차로로 하는 것을 일부 구간은 일방통행을 요청해 왔습니다.  주민들의 의견이 의결된 대로 지금 실시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곧 공사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손병화 위원  다 됐습니까?
○교통과장 황영록  예.
손병화 위원  제가 8월 19일에 주민간담회 할 때 가서 봤었는데 상당히 반대하시는 주민 분들의 목소리가 컸어요.  찬성하시는 분들이야 말없이 조용히 계셨지만 반대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고성까지 오간 것으로 제가 알고 있는데, 과연 이게 말없이 잘 완공돼서 사업이 잘 끝내 주면 다행인데, 혹시나 그런 분들이 계시면 나중에 사업을 하면서도 중단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이 생길까 봐 말씀드리는 거예요.
○교통과장 황영록  아무래도 일방통행하시는 분들은 뒤쪽으로 돌아가시고 그러다 보니까 불만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어쨌든 100% 다 찬성해서 하는 건 사실 어렵지 않겠습니까?  하여튼 반대 민원이 있으면 잘 설득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그렇게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교통과장 황영록  조용근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15페이지 장지역 엘리베이터 관련 알고 있는 것이 있는지, 그리고 21페이지 스쿨존 개선사업 관련 옐로우카펫 설치 현황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위원님도 잘 아시지만 장지역에는 엘리베이터가 아니고 장지역 1번 출입구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금년도 공사비 17억원이 확보되어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그리고 옐로우카펫 설치 현황은 작년에 총 15개교, 18개소에 대해서 옐로우카펫을 설치했고요.  금년도에는 6개소에 설치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답변 끝나셨어요?
○교통과장 황영록  예.
조용근 위원  답변하신 내용은 저도 알고 있어요.  에스컬레이터 설치는 저도 알고 있는데 여기 내용이 안 나와 있어서 여쭤본 거고요.  이게 올해 원래 2번 출구로 계획이 돼 있다가 거기 환풍기가 있어서 1번 출구로 넘어간 상태고, 거기 17억원 예산이 편성돼 있어서 올 하반기에 작업을 하신다는 말씀이죠?
○교통과장 황영록  예.
조용근 위원  하반기면 정확하게 언제인지는 확인해 보셔야 되겠네요.
○교통과장 황영록  확인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조용근 위원  알겠습니다.  참고로 상하행선 동시 설치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통과장 황영록  예.
조용근 위원  그리고 옐로우카펫 관련하여서 설치는 되고, 보수도 하고 있나요?
○교통과장 황영록  이상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유지관리까지 다 하고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문덕초등학교 쪽도 있죠, 장소가?  중학교입니까?  초등학교죠?
○교통과장 황영록  문현초등학교.
조용근 위원  문현초등학교 쪽입니까?
○교통과장 황영록  예.
조용근 위원  거기는 지금 따로 관련해서 보수는 들어온 거 없어요?
○교통과장 황영록  예.  아시지만 설치한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으니까, 아직.
조용근 위원  보수는 보통 민원이 들어와야 하나요?
○교통과장 황영록  민원 들어와도 하고, 저희들이 정기적으로 순찰도 다니니까 확인해서 이상이 있을 때는 바로 조치하고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옐로우카펫이 학부모님들 호응이 상당이 좋더라고요.
○교통과장 황영록  아무래도 시인성이 좋으니까요.
조용근 위원  저희 쪽에서 계속 확대 좀 하셨으면 좋겠고요.
○교통과장 황영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조용근 위원  추가로 3D 횡단보도라고 아시죠?
○교통과장 황영록  바닥신호등 얘기하시는 겁니까?
조용근 위원  바닥신호등이 아니라 횡단보도인데, 칠을 입체적으로 해서 외부에서 지나가는 차들이 봤을 때 횡단보도가 좀 떠 보이는 게 있어요.  이 경우에도 설치해 놓은 데 보니까 학교 쪽에 괜찮다고 하더라고요.
○교통과장 황영록  검토해 보겠습니다.
조용근 위원  이런 부분도 저는 교통안전시설이 송파구 쪽에는 없으니,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이건 어차피 비용 부분도 그렇게 많이 차이는 안 날 것 같거든요.  바닥에 칠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똑같이.  검토 한번 해 보셨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교통과장 황영록  알겠습니다.
  다음 이서영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초등학교 보호구역 개선 및 정비사업 관련해서 어떤 데이터에 기반해서 정비 사업을 추진하는지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초등학교 주변에 위험 요인이 있기는 하나 실질적으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별도로 사고 데이터를 가지고 개선효과를 판단하기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민원이 발생한 장소나 학교 측에서 요청한 장소, 송파경찰서 등 관계기관에서 요청하는 장소에 대해서 교통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님도 잘 아시겠지만 사고 발생 후에 개선한다기보다 사전에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하는 사업이다 보니까 이해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사전 예방 차원에서 안전에 관련된 여러 가지 사업을 하시는 거고, 그렇다면 사업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되면 그 효과성에 대한 분석에 대한 노력을 하셔야 된다는 걸 말씀드리는 거예요.
  왜냐하면 원래 학교 앞이나 어린이보호구역은 사고가 나면 안 되는 지역으로 우리가 알고 있지만 어떤 사회적 이슈가 불거졌을 때 액션 차원에서 하는 그런 게 아니라 우리가 지속적인 데이터 관리를 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이지, 왜냐하면 경찰서에서 요청이 왔다는 건 뭔가 사건이 있었다거나 아니면 다른 민원이 있었다는 거, 학교 측도 이유가 있었겠죠.  그러니까 그 이유에 대한 것들의 데이터베이스도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교통과장 황영록  알겠습니다.
  다음은 이배철 위원님께서 13페이지 3호선 연장 계획 준비 잘하고 있는지, 19페이지 동북고 앞 신호체계 추진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18년 12월에 국토부, 잘 아시겠지만 신도시 발표 중에 하남 교산지구 교통대책으로 지하철 3호선 연장이 제시됨에 따라 우리 구 경유 구간인 오륜사거리에 지하철역사 신설 추진을 위해 지금까지 서울시와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협의 중에 있습니다.
  위원님도 잘 아시겠지만 현시점은 사업 초기 도입 단계로 신도시 개발 발표 시 노선안만 제시된 사항으로 구체적인 추진사항은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 현재 국토부에서 3호선 하남 연장 사전 조사 및 도입방안을 연구 용역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민 의견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계속 관심 가지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북고 앞 좌회전 신호체계 개선에 대해서는 제가 1월 1일자로 왔지만 현장에 나가 봤습니다.  팀장을 비롯해서 직원들이 강동경찰서 담당하시는 분과 몇 번 만나고 해서 지금 현재 강동경찰서와는 협의해서 강동경찰서에서 서울시경에 올려서 지금 도로교통공단에 넘어갔습니다.  그것이 기술 검토 중에 있습니다.  주민들이 하는 것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 가지고 하겠습니다.
이배철 위원  그 부분 도로운영구간이 강동구와 겹쳐 있다 보니까 강동대로에 있어서 소홀히 할 수가 있어요.  그동안 소홀히 했는데, 우리가 경찰서와 협조하신다고 했는데 적극적으로 협조를 해서 우리 구민들이 피해 보지 않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황영록  계속 지켜보겠습니다.
  다음은 김득연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부분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25페이지 장애인보호구역 ‘함께하는 재단’ 보행환경개선사업 내용은 무엇지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함께하는 재단은 마천동에 소재한 굿윌스토어 복지재단이 되겠습니다.  장애인보호구역으로 시점과 종점부에 교통안전표시와 속도제한표시, 적색 미끄럼방지포장과 도로노면표시, 과속방지턱 이런 안전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42페이지 마을버스 노선 차량 총량제 관련 현재 서울시 허용 가능한 차량대수와 시내버스 업체 중 몇 개 업체가 신청했는지, 그리고 또 박인섭 위원님도 함께 마을버스 노선 신설 추진 현황 및 계획 질의하신 것에 함께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도 잘 아시지만 작년 말에 용역을 통해 7개 마을 노선 안이 제시되었습니다.  현재 주민과 마을버스 회사 등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의견수렴이 끝나면 3월 중에 마을버스 노선 신설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노선안의 타당성을 심의한 후 서울시에 4월 안으로 노선승인을 요청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노선승인 요청 이후부터 서울시와 본격적인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우리 구에서 필요한 차량대수는 7개 노선, 약 39대 수준이나 서울시가 허용한 차량대수는 7대 미만으로 예상되어 사업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송파구는 25개 자치구 중에 유일하게 인구가 급증하고, 마을버스 노선도 전혀 없는 상태에서 노선을 신설한다는 점 등 우리 구만의 특성을 잘 이해·설득하여 서울시에 적극 승인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마을버스 노선이 승인된 후 사업자 공모를 통해 사업자를 유치할 계획이며, 현재 관내 7개 시내버스 업체 모두가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태에 있습니다.
  다음 박인섭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철도 사업에 열심히 노력해 달라, 문정동 지역구에 위례 과천선 순환계획이 나오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검토해 달라, 이렇게 당부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우리 구에 지금 현재 위례선과 위례신사선, 위례과천선 등 큰 국책사업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주민들이 더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우리 주민의견이 반영되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위례과천선에 문정중 역을 신설해 달라는 주민의견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송파구 주민 의견들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김희숙 위원님 질의하신 부분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47페이지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재발급과 관련해서 희망자가 있으면 재발급이 가능한지와 자진 발급자에 대한 우대 혜택이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위원님도 잘 아시지만 2019년 3월에 건설기계 관련법이 개정되어 65세 이상은 5년마다, 65세 미만은 10년마다 정기적성검사를 받도록 제도가 개선되었습니다.  또 적성검사 대상이 아니어도 희망자가 오시면 저희들이 발급해 주고 있고요.  그리고 이게 법정사항이다 보니까 따로 자진 발급자에 대해서 우대 혜택을 주는 건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추가 질의하실 분 없으시죠?
  다음은 최현미 주차관리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주차관리과장입니다.
  질의하신 위원님 순서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조용근 위원님께서 거여2-1 재개발지역 주차 80면 사용현황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거마로 공사 계획이 진행되면서 기존에 거주자우선주차구에 177면을 삭선 하였고, 기존 사용자들을 위해서 거여2-1 재개발지역 내 80면의 주차장을 2021년 12월 31일까지 임시 사용하기로 조합 측과 계약을 했었습니다.
  지난 해 처음 신청 받을 당시에 70명 정도 신청을 하였고요.  작년 말 기준 20명 정도가 지금 현재 사용을 하고 있고, 조합 측에서 민원인 주차장 등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서영 위원님께서 59페이지 자동차정비업소 업무에서 261개 업소에 대한 단속결과 보고 내용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2019년도에 저희 정비업체 261곳 중에 저희가 민원신고나 불법행위 의심 업소 52곳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였고, 행정지도 8건을 하였습니다.  나머지는 경미한 사항으로 구두로 시정 지시를 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다음은 이배철 위원님께서 52페이지 주차장 공유 활성화와 관련해서 구체적인 시행방법과 언제부터 시행되는지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작년 2019년 12월 19일 한컴그룹과 먼저 주차장 공유 활성화에 대해서 협약식을 맺었고요.  그다음에 법률자문 등을 거쳐서 2020년 2월 10일 주식회사 한컴과 세부적으로 협약을 완료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처음 예상할 때에는 거주자우선주차구역 약 1만 5,000면 대상으로 전면적으로 실시하려고 했습니다만 먼저 3개 동 잠실본동, 가락본동, 방이2동의 한 2,000면을 대상으로 먼저 시범운영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올해 3월 1일부터 바닥 센서 설치하는 공사 등을 거쳐서 4월부터 운영하려고 합니다.  지금 배정자들로부터 공유 신청을 받아야 되기 때문에 그동안에 설치 공사를 시작하면서 시설공단과 협력해서 안내문을 보내고 홍보해서 실시하려고 합니다.
이배철 위원  구청장님 구정연설에도 나온 대표사업입니다.  시범적으로 모쪼록 이 사업 준비를 하면서 세밀하게 검토를 해서 사업이 정착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열심히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호재 위원님께서 51페이지 거주자우선주차구획 운영 및 효율적 관리에서 지정 이후에 유지관리하면서 원래 용도에 맞지 않게 적치 물건들을 쌓아놓고 다른 용도로 사용했을 경우 사후조치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먼저, 거주자우선주차구역은 부정주차일 경우가 있습니다.  부정주차 했을 경우에는 부정주차 요금을 부과하고 아니면 견인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또, 물건 적치나 쓰레기 이런 것들은 1차 계도해서 배정자분들에게 치우도록 계도를 하고 있고요.  만약에 다른 용도로 사용하게 되면 배정취소를 하게 됩니다.
  대형폐기물 같은 것을 쌓아놨다거나 이럴 때는 치우도록 하고, 신고 된 경우에는 자원순환과와 협조해서 업체에서 수거하도록 하고, 그것이 계속해서 안 될 경우에는 최후에는 배정 취소를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답변 마치겠습니다.
김호재 위원  추가질의는 아니고요.  민원이 사실 2년 전에 들어왔던 민원이었어요.  그런데 거기가 공사장에 보급하는 용품들을 납품하는 곳 같아요.  저도 하루에 두 번씩은 꼭 지나다니는 길인데, 거기에 항상 적치물이 있어요.  그래서 제가 사진도 찍어놓긴 했는데, 비단 그 부분이 개인소유 건물이라 하더라도 주차 용도에 부합하지 않게 사용을 하면 우리가 구에서 과태료 부과를 하시죠?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예.  부정 주차했을 경우 과태료 부과합니다.
김호재 위원  아니, 부정주차가 아니고 본인 소유의 건물인데도 주차공간으로 건물을 지었을 경우에…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예.  부설주차장 다른 용도로 사용했을 때.
김호재 위원  그렇죠?  그런데 이 부분 같은 경우에는 밖에 노출되어 있다 보니까 다세대주택에 있다 보니까 많이 보이는 거죠, 항상 지나다니면.  그러면 주차난을 호소하고 있는 민원인들 같은 경우에는 진짜 거주자 주차를 받기 위해서 길게는 1년 넘게도 기다리고 이러시는데, 그분들이 보시기에는 아마 그게 문제였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번호를 나중에 문자전송을 해드릴 테니까 한번 확인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저희가 확인해보고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호재 위원  감사합니다.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조용근 위원  과장님, 제가 조금 궁금한 게 있어서 하나 더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2-1재개발 주차구역에 80면이 조성되어 있는데, 70명 신청 받아서 지금 20면만 사용하고 있다는 말씀이시죠?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예.
조용근 위원  계약조건이 어떻게 되죠?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2021년 12월 31일까지 계약기간이 되어 있고요.  기존에 신청했던 분들은 거주자구역 요금을 그대로 받고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그러면 지금은 20면만 요금 받고 있는 거네요?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그렇죠.
조용근 위원  원래 삭선을 총 177면 했지 않습니까?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예.
조용근 위원  그러면 나머지 그분들도 다 기존의 주민들인데, 맞죠?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예.
조용근 위원  그러면 150분들은 어디에 주차를 하실까요?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그분들은 제가 보니까 거기가 재개발이 되면서 멀리 이사를 가셨거나 아니면 거여고가 하부에 또 거주자우선주차구획이 있거든요.  거기에 신청하신 분들은 빈자리가 났을 때 우선배정 해드린 경우도 있고요.  그리고 또 이렇게 거리가 멀다보면 안 하세요.
조용근 위원  177면 삭선 할 때 거기가 거주자우선주차 빈 곳도 있었나요?  없었죠?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없었지요.
조용근 위원  그런데 무슨 이사를 가요?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아니, 거기 재개발 되면서…
조용근 위원  그전에 했잖아요, 이후에.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아무튼 그분들이 이 거리가 177면이 본인들 가까운 거리가 아니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찾아서 가셨어요.
조용근 위원  알겠습니다, 과장님.
이서영 위원  거기에 살았지만 거기에 다 부정주차, 불법주차 하고 있잖아요.
조용근 위원  아니, 저는 이제 그 나머지의 부분이 과장님 말씀처럼 멀어서 잘 안 하잖아요, 그 주차구획이?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예.
조용근 위원  주차장 지금 저희가 대체로 조성한 80면을 안 하고 있는데, 그 이용자가 20면 밖에 없다고 그러니 나머지 분들은 지금 주차를 어떻게 하고 있을까, 거기에 대해서 궁금해서 제가 전체적으로 여쭤본 거예요.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지금 거기 공사가 제대로 시행이 안 들어가고 있어가지고요, 거마로가.  그래서 거기에 삭선만 해놓고 공사를 아직 시행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분들이 보니까 돈 주고 거기에 들어가서 80면이라도 해야 되는데 하지 않고 그냥 주차를 하는 경우도 많고요.
조용근 위원  알겠습니다, 과장님.  이건 따로 제가 과장님하고 이야기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손병화 위원  과장님, 손병화 위원입니다.
  저는 오늘 업무보고 책이 없어서 따로 말씀을 드리려고 하다가 제가 잠깐 짧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2003년부터 우리 송파구에서는 명절맞이 차량 무료점검을 해드리잖아요.  그죠?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예.
손병화 위원  그 당시에 경기가 좋아서 다들 소모품을 갖고 와서 기능재부도 같이 했었는데 요즘 업소마다 다들 힘들다고 말씀들을 하세요.
  그래서 제가 작년 행정감사 때 여기에 대해서 구에서 나름 소모품은 이제는 좀 지원을 해줘야 되지 않느냐, 라고 한번 말씀을 드렸었는데, 어떻게 진행은 좀 하고 있습니까, 그거 관련해서?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제가 거기에 대해서 좀 알아봤는데요.  지금 업무보고 책자 60페이지에도 그 업무는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타 구를 다 조사해보니까 한 7개 구 정도가 지금 조례를 해서 시행을 하고 있었습니다, 지원을 하고 있었습니다.  보통 보면 좀 어려운 구, 어려운 분들이 많이 사는 구에서는 그런 시행을 하고 있었고요.
  저희 같은 경우도 만약에 시행을 하려면 조례개정을 해야 됩니다.  조례를 만들어서 지원을 해야 되는데, 이게 지금 무상…
손병화 위원  얼마 들어가죠?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그분들이 지금 조합 측에서 이야기하기로는 보통 한 300만원 정도 지원을 해줬으면 좋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거든요.
손병화 위원  지금 알아는 봤네요, 그럼.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예.
손병화 위원  그거 저랑 상의 다시 한 번 해보시죠.
○주차관리과장 최현미  예, 알겠습니다.
손병화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최현미 주차관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인규 도로과장님 답변하십시오.
○도로과장 이인규  도로과장입니다.
  위원님 질의하신 순서대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용근 위원님이 말씀하신 67페이지 위례서로 개통일이 2020년 올 7월인데 2020년 12월로 연기한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한 확인을 요청하셨습니다.
  저희들이 위례서로 담당부서인 SH와 확인을 한 결과 현재로써는 올 7월로 예정되어 있으나 공사일정 등 내부적으로는 12월까지 연기도 현재 검토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82페이지, 월요일 17일 눈이 많이 왔는데 제설 현황, 제설 장소, 시간 등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이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2월 17일날 눈이 5.5㎝가 왔습니다.  그리고 제설자재는 157톤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비상근무는 2020년 2월 16일 일요일날 11시 30분에 시에서 1단계가 발령되었습니다.  그리고 제설작업은 2월 17일 월요일 01시 10분부터 제설작업을 시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장소는 구청에서는 주요 간선도로 63개 노선에 대해서 제설을 하고, 이면도로 1,235개 골목은 동 주민센터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과장님, 답변 다 하셨어요?
○도로과장 이인규  예.
조용근 위원  제가 이거를 여쭤본 이유가 있습니다.  그날 송파구는 당연히 송파 관내도로만 하는 게 맞아요, 그죠?  
○도로과장 이인규  예.
조용근 위원  지금 위례신도시 같은 경우에는 도로가 안 넘어왔죠, LH에서?  
○도로과장 이인규  예. 관리가 아직 안 넘어왔습니다.
조용근 위원  그날 제가 전화를 엄청 많이 받았어요.  물론 지금 송파구 쪽에도 민원이 들어갔을 겁니다.  들어갔는데, 송파구에서는 LH공사 소관이라서 처리할 수 없다, 라고 답변을 해서,  저희 아파트 주차장이 두 군데가 있어요, 주출입구가.  후문 출입구가 있고, 정문 출입구가 있고.  제가 정문으로 나오려고 그러는데 정문 지하 2층에서부터 차가 막혀가지고 못 나와서 후문으로 나왔습니다.  나왔는데, 후문에서 차가 또 막혀 있어요.  후문에서 정문까지 137m거든요.  20분이 걸려가지고 다시 정문으로 들어가서 주차를 하고 제가 밖으로 나와서 버스를 타고 나왔어요.  장지역까지 1.6㎞가 1시간이 걸렸습니다.
  왜 그러냐?  송파구에 전화를 하고 서울시에 전화를 했는데도 송파구에서는 LH 소관이라서 제설작업을 못 한다, 이해합니다, 저는.  그런데 주민들이 이해합니까?  이거 과장님 어떻게 해야 됩니까?  과장님 생각에는 계속 그냥 LH만 쳐다보고 있어야 됩니까, 않아야 됩니까, 이게?
○도로과장 이인규  그러면 저희들이 적극적인 행정 차원에서 제설차를 별도로 용역구매를 하든 아니면 LH한테 거기에 대한 계획서를 저희들한테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안 되면 직접 저희들이 발주를 해서라도 용역업체를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용근 위원  더 비교가 되는 게 있어요.  위례신도시가 성남·하남·송파 세 군데로 나누어져 있잖아요.  그 당시에 성남도 저희랑 동일한 조건이었는데 성남은 와서 제설을 했거든요.  그러니까 저희가 욕을 더 얻어먹는 거예요.
  마지막으로 저한테 말씀을 하신 분 말씀을 제가 전달하고 끝내겠습니다.  “세금은 도대체 왜 받아 가냐?”라고 저한테 전화하시고 끊으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서영 위원  제설 종합대책 관련해서 제가 추가질의 드리겠습니다.
  82페이지 장비현황에 보면 용역장비 부분이 있습니다.  덤프, 백호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몇 개월을 용역계약 하시는지?  그다음에 사용금액은 어떻게 지불하는지?  만약에 지금 눈이 거의 안 올 때가 있잖아요.  그런데 계약은 맺어져있는 상황이잖아요.  그럴 때 어떻게 우리가 대금지급을 하는 방식인지 설명 좀 해주세요.
○도로과장 이인규  제설이 10월 15일부터 3월 15일까지 5개월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서울시에서 눈 올 확률이 30% 이상이면 보강 근무를 내립니다.  그리고 눈 올 확률이 있으면 또 1단계를 떨어뜨립니다.  그러면 저희들이 1단계 떨어트리더라도 비가 오는 경우가 있고, 눈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가 오는 경우는 사람만 대기하는 비용만 주고, 실제로 눈이 오면 장비를 가동하니까 거기에 대한 정산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서영 위원  그러면 눈이 이렇게 최근처럼 온 데가 얼마 없었잖아요, 대부분요.
○도로과장 이인규  예, 맞습니다.
이서영 위원  그러면 1단계 같은 경우는 작년 기준으로 보자면 그래도 발령은 됐겠네요.  그러면 인건비 정도 나갔다고 이해를 하면 될까요, 작년 기준은요?
○도로과장 이인규  올해 1단계가 3번 떨어졌습니다.  12월 31일날하고, 제가 알기로는 3번 떨어졌는데 그때도 눈이 거의 안 왔습니다.  그러니까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저번에는 중간에 한 번 1월 말인가 2월 초인가 눈이 왔을 때는 저희 송파구에는 한 3㎝ 쌓였었습니다.  다른 타 강북 쪽에는 눈이 별로 안 왔습니다.  그래서 아마 제가 지금 판단하기로는 아직 정산은 안 나갔는데, 1월 말하고 이번에 제설작업 한 그 부분만 장비대금이 나가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서영 위원  비용 말씀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비용 부분.  왜냐 하면 회당 인건비, 1단계 발행됐을 때 얼마가 나가는지, 2단계 발행이 됐을 때 일을 하신 거잖아요, 그때 얼마인지?  아까 제가 질의한 내용에 있었어요.
○도로과장 이인규  그 부분은 1단계 떨어졌을 때 실제로 제설차가 운행하는 시간에 따라 다릅니다.  그 비용은 제가 계약서를 봐야 되기 때문에 지금…
이서영 위원  따로 주세요.
○도로과장 이인규  따로 별도로 자료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배철 위원님이 말씀하신 68페이지 방이맛골 전선 지중화 및 명소화거리 조성사업 중 3단계 사업에 대해서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관련 부서와의 협조 사항에 대하여 질의를 하셨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이맛골은 관광명소거리를 조성해서 보행환경 개선을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단계는 2018년 8월에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2단계는 2019년 12월에 착공해서 현재 동절기 공사 그리고 굴착통제가 되어 있어서 3월부터 공사를 시행해서 올 6월에 완료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3단계 사업은 시와 그리고 한전, 통신 등 유관부서와 긴밀히 협의해서 내년도 2021년 예산에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해서 내년에 사업이 착공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질의하신 71페이지에 방이동 180-10번지 앞 진입보도가 보도블록 재질로 되어 있는데 덤프트럭이 출입하다 보니 작년에 보수를 했는데 다시 파손되고 있어 포장 재질 변경에 대해서 검토를 요청하셨습니다.
  저는 우리 위원님 말씀에 충분히 공감하는 입장입니다.  이 부분은 이면도로가 진입되는 부분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간선도로 보도에 대해서 기존보도와 문양이라든지 연계성 때문에 보도블록을 했는데,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저희들이 차량 진출입이 많은 점을 감안해서 아스팔트포장이나 아니면 요즘 차도용 보도블록이 나옵니다.  T8㎝로 되어 있는 게 있는데, 그 재질로 검토해서 올 연말까지는 저희들이 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김희숙 위원님이 70페이지 어린이 안전 등하굣길 가드레일 개선 관련해서 시설물 정비·교체 계획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습니다.
  백제고분로 50길 방이초등학교에서부터 방이중학교 간 450m 구간에 대해서 통학로 개선으로 1억 5,000만원이 확보되어서 올 6월 이전에 정비할 예정입니다.  휀스 200m, 그리고 아스팔트 포장과 경계석 측구 등을 할 예정입니다.
  이와 아울러서 전체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말씀하셨는데, 송파구 관내 오래된 시설물에 대해서는 시설물 유지보수 연간단가 공사가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노후 된 부분을 순차적으로 정비할 예정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희숙 위원  주민들이 늘 하는 말이 있습니다.  그것이 뭐냐하면 가끔씩 뉴스에도 나오지만, 예산을 다 쓰기 위해서 연말만 되면 멀쩡한 도로, 보도블록을 걷어 헤쳐서 공사한다는 게 주민들이 늘 하는 말입니다, 민원도 많이 있고요.
  그래서 그런 오해를 불식시키려면 유지보수 대상 설비 목록 및 시행계획을 작성하셔서 시급한 공사부터 일정대로 시행하는 유지보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도 생각이 듭니다.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로과장 이인규  알겠습니다.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들이 한 번 더 그 부분에 대해서는 꼼꼼히 챙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치수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치수과장입니다.
  손병화 위원님이 말씀하신 탄천유수지 개발에 따른 현수막이 걸려 있는데, 치수과 차원에서 개발 가능한지, 지금은 어디까지 된 것인지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탄천유수지 내 다목적 융·복합시설 건립을 위해서 저희들이 중앙부처와 또 서울시 협의를 계속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17년도 그 당시에 시 예산을 확보해서 기본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시행했고, 또 이 부분 보완해서 작년에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이 2억 5,000만원이 배정됐었는데 저희들은 보완 용역만 하면 된다고 해서 5,500만원만 예산을 투입했습니다.
  위원님도 잘 아시다시피 이 지역은 행복주택으로 지정이 돼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개발에 따른 조건이 많습니다.  특히 행복주택에 대한 중앙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토교통부에 저희들이 협의를 위해서 여러 차례 방문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국비에서 기본계획 및 설계용역비로 12억원이 확보돼 있는 상태입니다.
  저희들이 문체부와 국토부에 방문해서 협의를 해가는 과정에서 이 부분이 결정이 날 것 같습니다.  지금 입장에서는 이 사업이 이렇다, 저렇다 가부간에 결정하기가 어려운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병화 위원  잘 들었고, 이 사업 자체가 치수과에서 볼 때 답변이 정확히 나오지는 않겠지만, 원래는 안 되는 거잖아요, 그렇죠?   유수지 관련해서는 하여튼 사무실에서 한 번 더 자세하게 말씀을 해 주세요.
○치수과장 이인규  알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형성구 환경과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과장 형성구  환경과장입니다.
  질의하신 위원님 순서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115페이지 이서영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이클레이(ICLEI) 국제기구가 서울시 또는 지방정부와 연계되어서 있는지, 아니면 단독사업인지 말씀하셨습니다.
  ICLEI는 지속가능성을 위한 세계지방정부연합을 말합니다.  현재 120개국, 1,750여 지방정부가 가입돼 있으며, 환경문제에 대한 효율적인 해결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ICLEI는 가입한 지방정부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교류는 하고 있지만, 가입과 탈퇴는 각자 단독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한국에는 57개 지방정부가 가입되어 있으며, 서울에서는 서울시와 8개 자치구 등 총 9개 회원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이서영 위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질의라기보다도 제가 제안을 드리면, 국제협약이라는 게 미세먼지나 대기오염에 관련돼서 할 수 있는 행위가 인식개선 이런 교육밖에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그리고 국제협약은 맺어 있지만 어떤 성과적인 것을 내는 건 솔직히 없어요.
  그리고 말씀하신 단체 같은 경우에는 거기 안에서도 다른 섹션별로 나누어서 정책 연구나 이런 것들이 이루어지고 있고, 또 이번 달에도 29일에 회의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우리가 가져오는 게 없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었고요.
  사실 그렇다면 이런 유명무실한 국제기구에 속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위례가 하남과 성남시, 송파구 이렇게 연결이 되면서 버스노선이나 이런 것들이 다 같이 공유가 되고 있는데, 서울시 같은 경우에는 대기보존을 위해서 친환경 버스를 운영한다든지 이렇게 하고 있지만 사실 하남시나 성남시에서 우리 송파구로 들어오는 버스들 같은 경우에는 옛날 노후 버스들이 그대로 운행이 되고 있어요.
  그랬을 때 세 지자체가 미세먼지나 이런 것들을 저감할 수 있는 협약들을 맺는 게 더 실질적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거예요.  그렇게 효과가 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방안들을 환경과에서 노력을 하셔야 될 것 같고요.
  그다음에 나아가서는 강동 같은데 재건축문제도 문제가 불거졌을 때 ‘너희 지자체는 어떻게 해라’ 하고 따질 게 아니라 공유할 수 있고 함께할 수 있는 지점에 대한 협약을 맺는 게, 그래서 실질적으로 주민들한테 뭔가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된다는 것을 제안하고 싶어서 문의를 드렸던 거예요.
  그리고 이런 정책들에 관련된 해당 부서에서 공부를 많이 하셔야 될 것 같아요.  매년 올라오는 사업이 보조금에 태양광 깔아 주고 이런 게 중요하지 않거든요, 사실은요.  그리고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그러기는 하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미세먼지도 계속 있었어요.  그럼 단순측정이 아니라 우리 구에서 발생하는데 자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들을 어떻게 할 것이냐, 그런 것에 대한 연구도 필요해요.  그리고 어떻게 데이터를 모아서, 정말 미세먼지가 나오는 수치는 굉장히 쾌적하잖아요.  솔직히 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 내가 보고 있는 계기판이 내가 살고 있는 계기판은 아니거든요.  그런 것에 노력을 해 주십사 하는 차원에서 질의 드렸습니다.
○환경과장 형성구  환경문제를 위해서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이배철 위원님께서 118페이지 기존 아파트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절차가 필요하냐고 질의하셨습니다.
  전기차 충전기는 공공주차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한전이나 환경부에서 전액 국비로 설치해 주고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한전에서 별도로 신청을 받아서 개당 약 300~400만원어치를 무료로 설치해 주고 있는데요.  현재 구청에서 그러한 사항을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더 적극적으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배철 위원  하나의 예로 올림픽선수촌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지하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장이 굉장히 과부족한 상태인데, 주민들은 전기차 충전 자리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를 하는데, 주차장이 부족한 입장에서 아파트관리소 측에서는 해줄 수가 없는 입장이거든요.
  그래서 혹시 기존 아파트단지에서 요청했을 때 어떤 방법을 해야 되는지를 아파트, 공동주택 관리하시는 분들과 협조를 해서 안내를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과장 형성구  알겠습니다.
이배철 위원  그리고 이서영 위원이 좋은 의견을 제시했는데, 저는 자원순환과에도 계속 얘기를 했습니다마는 강남소각장이 수서에 있죠.  강남소각장과 우리의 거리가 500m도 안 됩니다.  가락동이라든가, 문정법조단지, 삼전동 거리가 개천 하나 건너면 되는데, 거기서 소각한 매연이 다 송파로 오는데 과연 환경 측면에서 우리가 강남구로부터, 아니면 서울시로부터 무슨 인센티브를 받는지, 대기환경이라든가 이런 것을 측정을 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걸 얻어야 됩니다.
  자원순환과장한테는 내가 여러 번 얘기했습니다마는 계속 소각 처리하는 요금을 인상하고 있어요.  그리고 용량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에 대한 대처를 공동적으로 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들어 놔야 되지 않을까, 과장님 새로 오셨으니까 그 부분도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과장 형성구  알겠습니다.
  다음은 126페이지 진주아파트 석면 철거 진행사항이 어떠냐고 질의하셨습니다.  현재 아시다시피 미성크로바는 11개 동에서 2개 동이 해체 완료됐습니다.  그리고 진주아파트는 노동부에서 계속 끌고 있다가 어제 날짜로 2월 24일 월요일부터 철거해도 된다고 승인이 났습니다.  그래서 2월 24일 월요일부터 철거할 예정이고요, 주민감시단과 함께 지금도 철저한 감시를 통해서 문제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배철 위원  바로 인근에 파크리오아파트 단지가 도로 하나 사이에 있지 않습니까?  굉장히 주민들이 우려를 하고 있어요.  추가 민원이 발생되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과장 형성구  알겠습니다.
  다음은 김득연 위원님께서 118페이지 전기차 충전시설은 잘 확충되고 있으나 수소 충전시설은 전무한데 이에 대한 대책은 있는지 질의하셨습니다.
  수소충전소는 한 개당 30억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설치비용도 부담이 되고, 설치 가능한 장소도 확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최근에 장지 버스차고지에 청년주택 건설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예비타당성 검토를 하고 있었는데, 그때 저희가 버스차고지에 융·복합형 수소충전소 설치를 해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서울시에서는 현재 입장이 사업성 부족 등 그런 문제로 약간 부정적입니다.  하지만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는 문제가 앞으로 대두되기 때문에 서울시와 더욱 더 적극적으로 협조를 해서 가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득연 위원  말씀 잘 들었고요.  환경적인 문제도 있고 또한 경제적인 문제도 있고, 저도 관심이 많습니다.  저도 차를 바꾸고 싶은데, 충전할 데가 없어요, 갔다 오기에는 너무 길고.  저뿐만 아니라 모든 송파구민들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장기적인 플랜이지만 계획을 짜서 우리구 내에도 설치가 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환경과장 형성구  알겠습니다.
  다음은 김희숙 위원님께서 131페이지 모범주유소 지정 시 가격조사, 현장평가 외에 고객 설문조사를 같이 추진하느냐고 질의하셨습니다.
  모범주유소 평가는 유가정보시스템을 통해서 가격조사를 하고, 화장실 위생상태 등 편의시설 등을 평가하여 모범주유소를 선정하고 있으나, 현재 고객 설문조사는 안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그 항목을 추가해서 평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1페이지 주유소 및 일반판매업소 점검결과 및 조치 내용을 업체들과 공유할 수 있는지 질의하셨습니다.
  우리 구 석유판매소 현황은 총 41개소로 2019년도 점검실적은 과징금 1건, 과태료 3건으로 위반 내용은 영업범위 및 영업방법 준수 위반이며, 과태료 3건은 재난안전관리 보험 미 갱신 및 대표자 변경 지연 신고였습니다.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점검결과 및 조치내용 공유여부는 현재 공유하지 않으나 부적합 사례 및 우수 사례는 업체들과 공유하여 석유 유통 질서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형성구 환경과장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송춘섭 자원순환과장 답변하십시오.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자원순환과장입니다.
  손병화 부위원장님께서 생활폐기물 9개 업체에 대한 현황, 2019년도 지출 내역, 매년 평가순위자료 제출을 요청해 주셨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이미 자료로 제출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평가 결과는 조례에 따라 개별 통지하고, 평가 결과는 폐기물관리법에 따라서 6개월 이상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되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손병화 위원  잘 받았습니다.  이거 순위를 매년 매기는 거잖아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그렇습니다.
손병화 위원  순위가 매겨지면 1위부터 9위까지 받는 혜택이나 조건을 달리하는지 그 부분과 현장평가가 총점 100점에 40점이 있어요.  현장평가를 하는 방식, 그러니까 현장에서 무엇을 보고 어떻게 평가를 하는지, 기간이 얼마 정도 며칠을 두고 평가하는지, 주민만족도가 또 30점이 있어요.  주민만족도는 어떻게 진행을 하고 있는지 세 가지만 짧게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대행업체 평가는 인위적으로 하는 게 아니고, 평가 조례, 또 환경부에서 나오는 평가 지침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장평가라는 것은 수거하고 난 다음에 쓰레기가 얼마만큼 나와 있는지, 얼마만큼 잘 수거를 하는지 이런 것들을 평가하도록…
손병화 위원  몇 분이 하시는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현장평가는 평가단을 모집해서 하는데요.  정확히 작년에 몇 명을 동원해서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마는 저희 평가도 있고, 서울시에서 현장평가 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같이 합산을 해서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만족도조사는 주민설문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환경에 관련된 평가단원을 모집해서 그분들로 하여금 만족도평가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위원님께 별도로 전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지금 평가방식은 어떤 방식으로 해요?  절대평가예요, 상대평가예요?  옛날 방식 그대로죠?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방식을 바꿔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때도 보면 말이 주민평가지 새벽에 나와서 몇 사람 조사하고 그런 식인데, 거기에서 변화된 게 하나도 없죠?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변화된 게 하나도 없는 것은 아니고 많이 변화가 됐습니다만 위원님들께서 피부로 느끼는 것은…
○위원장 김형대  평가방식은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어떤 방식이 더 철두철미하다고 생각을 하나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현재는 어떤 방식이 더 낫다고 하기는 좀 그렇고요.  그 전에 독립채산제로 운영할 때는 어떤 평가 방식이 좋았느냐 이런 부분을 논할 수가 있는데…
○위원장 김형대  지금 평가방식으로는 운반업체를 규제하고 제재할 수 있는 방법이 절대 없어요.  맞죠?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연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연구를 하시든 안 하시든 그것은 과장님 마음인데, 지금까지 이게 문제가 됐고, 현재 몇 점 이상이죠, 70점?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80점 이하일 경우에는…
○위원장 김형대  지금까지 업체들이 80점 이하 간 적이 한 번도 없죠?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없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러니까 이 평가방식이 잘못되었다고 생각 안 해요?  평가를 하는데 수년간 80점 밑으로 간 적이 단 한 번도 없는데?
손병화 위원  현장방문 평가할 때 미리 얘기를 하고 가죠?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그렇지 않습니다.
손병화 위원  그냥 몰래 밀행하는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예.  평가계획을 공고를 하도록 되어 있고요.
손병화 위원  알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다음은 이배철 위원님께서 142쪽 음식물처리시설 가동에 대해서 질의를 해 주셨습니다.
  현재 폐수처리시설 2개소에 대해서 지금 개선공사를 진행을 하고 있고요.  2020년 6월 말까지 개선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지난 12월까지는 폐수처리시설 내에 있는 수화조의 침전물 준설공사를 완료했고요.  현재는 폐수처리시설에 대한 배선 공사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6월까지는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고요.  그 이후에 정상 가동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정상가동하기 전에 악취방지시설이라든지 폐수처리시설에 대한 부분을 면밀하게 검토를 해서 주민 피해가 없도록, 또 업체도 정상 가동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지원을 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배철 위원  리클린이 우리 구에 시설이 되어 있고 또 자원순환과에서 관리를 하는데 작년 같은 그런 사고가 발생해서 우리 구의 위상이 실추되지 않도록 업체 관리 좀 잘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예.
이배철 위원  그리고 아울러서 생활폐기물 감량계획이 136쪽에 잘 나와 있어요.  물론 이렇게 노력을 하시는 것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를 합니다만 이렇게 노력한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닙니다.  생활쓰레기에 대한 감량, 앞으로의 처리 대책 이런 것이 종합 검토되어야 되는데, 실무적으로 같이 한 번 연구·노력을 좀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때 우리가 현장 방문으로 리클린 갔을 때 그 회사에서 폐수 처리하는 회사가 한 것이지 자기네들은 몰랐다라고 답변을 했었잖아요, 그죠?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예.
○위원장 김형대  그런데 그 회사에서 지시를 해서 했다는 것은 알고 있죠, 이제는?  맞잖아요?  그래 가지고 그 회사는 잘라내고 자기네들이 지금 면피한 거 아니에요?  그때는 거짓말을 했는데 이제는 그게 거짓말이라는 것을 과장님은 알고 계시죠?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예.
  일단 그 폐수처리시설 운영업체는 계약을 종료하고 직접 리클린에서 직영하는 것으로 지금 승계를 받아서…
○위원장 김형대  지금 중요한 것은 그 사람들이 거짓말하고 그때 하던 회사를 잘라내고 자기네들은 면피한 거잖아요.  그거 거짓말한 것은 알고 계시죠?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거짓말을 했다기보다는 일단 그런 상황이 있었다는 것은…
○위원장 김형대  ‘거짓말을 했다기보다는’ 것이 어디 있어?  거짓말 했으면 한 것이고, 안 했으면 안 한 거지.  거짓말을 했잖아요?  이제는 알고 있잖아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예.
○위원장 김형대  거짓말을 한 거는 한 것이고, 안 한 것은 안 한 거지 했다는 것이 어디 있어, 했다는 것이?
  다음 답변하세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예.  
  박인섭 위원님께서 자원순환과 업무추진 과정에서 애로사항이 있는지, 또 자원순환과 업무 특성에 따른 격려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위원장님께서도 직원 진급이 늦다는 말씀과 함께 자원순환과에 격려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굉장히 고맙게 생각하고 감사합니다.  
  자원순환과 업무가 사실은 365일 계속해서 진행되는 업무이고, 직원들이 사실 또 기피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 과정을 다 이해해주시고 격려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박인섭 위원님께서 업무추진 과정에 애로사항이 있는지 말씀해 달라고 말씀하셨는데, 업무추진 과정에서는 특별한 애로사항이 있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다만, 바람이 있다면 자원순환과뿐만이 아니고 기능부서들이 우대받는 조직문화가 정착되고, 또 그래서 사기가 함양되어서 주민들한테 많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되었으면 좋겠다는 그런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박인섭 위원  수고하셨고요.
  지금 과장님 답변대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과장님이 직접 좀 잘 챙기세요.  챙기셔서 국장님한테 수시로 보고도 하고, 또 방금 우리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아까 과장님이 답변을 좀 궁색하게 하기는 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우리가 일을 할 적에 털어놓고 해야 되지 않겠나, 리클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하게, 거짓말해서 되겠어요?  안 되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을, 저는 과장님이 가장 전문가이다 생각을 하고 있어요.  제가 맞는지 모르겠는데, 그렇기 때문에 구청장님께서 과장님을 그 자리에 일할 수 있도록 과장으로 임명을 하시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그런 부분에서 투명하게 하고, 최 일선에서 수고하는 우리 직원들의 애로사항이라든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수시로 해당 국장님한테 보고체계를 거쳐서 사기충천할 수 있도록 이렇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지금도 법적인 대표이사 말고 경영하는 사장 그분이 아직 계시나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그분은 고문으로 위촉을 하셨고요.  별도로 대표가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분도 공무원 출신이잖아요?  그전에도 공무원 국장 출신이 했고.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현재 대표는 공무원 출신은 아니고요.
○위원장 김형대  지금은 아니에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예.
○위원장 김형대  그러니까 리클린 지금 회사는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어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왜 그런 사람을 거기다가 갖다 앉힙니까, 그렇죠?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예.
○위원장 김형대  수고했습니다.
  부서별 답변은 모두 들었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통환경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교통환경국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중식을 위해서 14시 반까지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그러면 14시 반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9분 회의중지)

(14시 37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형대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시설관리공단)
○위원장 김형대  의사일정 제2항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용모 이사장께서는 인사말씀과 임원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사장 박용모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용모입니다.
  먼저 김형대 위원장님과 손병화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서 항상 우리 공단을 격려해 주시고 지원해 주신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19에 대비하여 공단은 자체 재난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하여 감염대응체계를 마련하고 지난 16일까지를 일부 시설물 휴관 등을 통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 사업장은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또 오늘 구청으로부터 통보받은 것은 다시 휴관 결정 난 곳도 있습니다.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지역주민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공단은 송파구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0년 경영목표달성을 위해 사회적 책임활동과 주민참여경영실천, 고객서비스 품질향상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 시설물 안전관리로 안전사고 제로화, 정부혁신 추진 및 경영수지 개선을 통한 성과 창출, 지역사회 공헌 확대를 통한 행복송파 구현으로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공단이 되도록 전 직원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공단 임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공단은 경영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경영본부와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본부 2개 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박종태 경영본부장입니다.
  김용전 사업본부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2020년도 공단 주요업무계획은 일반현황, 본부별 업무계획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소관 본부별 보고에 앞서 공단 일반현황에 대해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5쪽 조직현황입니다.  공단조직은 이사장 아래 2개 본부와 9개 부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원은 임원 3명을 포함하여 230명이며, 현재 17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6쪽 기본현황입니다.  공단의 2020년 예산규모는 223억 2,800만원이며, 도서관, 여성문화회관이 문화재단으로 이관됨에 따라 전년도 273억  1,800만원 대비 49억 9,000만원이 감소하였습니다.
  공단의 사업은 송파구청으로부터 주차관리, 문화복지, 생활레저, 녹지환경 총 4개 분야에 34개 사업을 수탁 받아 관리·운영하고 있습니다.
  공단 주요업무계획은 소관 본부별로 본부장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형대  이사장님, 문화재단으로 이관된 게 무슨 부서, 무슨 부서가 옮겨 갔죠?
○이사장 박용모  도서관하고 여성문화회관이 갔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럼 직원들은 총 몇 명 간 거예요?
○이사장 박용모  아까 보고 드린 바가 230명에서 178명으로 줄어든 그 인원만큼 재단으로 이관이 된 겁니다.
○위원장 김형대  옮겨가는데 문제는 없었어요?
○이사장 박용모  옮겨가는데 문제는 없고, 직원들이 원하는 대로 받아서 원하는 쪽으로 다 했습니다.  재단으로 가는 사람, 공단에 있겠다는 사람, 본인들이 원하는 대로 다 전적을 했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럼 문화재단이 없어지면 어떻게 되는 거예요?
○이사장 박용모  문화재단이 없어지더라도 그 사업은 그대로 운영되기 때문에 그것을 다시 공단에서 운영하느냐 구청에서 운영을 하느냐 그것을 결정을 해서 저희한테 수탁을 주면 저희는 구청의 사업을 수탁 받은 기관이기 때문에 저희한테 수탁을 주면 저희가 또 수탁 받아서 운영할 수가 있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직원들은 굉장히 가기 싫어했는데 지금 공단에 있는 것 하고 재단하고 무슨 차이가 있어요, 급여나 여러 가지 문제로?
○이사장 박용모  차이는 없습니다.  근무 업무만 좀 다를 뿐이지 직원들의 급여나 후생복지 문제 이런 것은 공단에 있으나 거기 있으나 똑같다고 보면 됩니다.
○위원장 김형대  알겠습니다.
조용근 위원  퇴직을 하고 간 건가요?
○이사장 박용모  그렇죠.  공단은 퇴직하고 그쪽으로…
조용근 위원  퇴직하고 재단으로 간 거죠?
○이사장 박용모  예.  퇴직을 다 원하는 대로, 가겠다, 안 가겠다 하는 것을 본인들이 원하는 대로 받고 다시 퇴직 받고 그쪽으로 갔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 사람들은 결국은 손해네?
○이사장 박용모  손해는 아니고 현재 우리 공단에서 급여 체계나 행정은 여기 받는 그대로를 주기 때문에 피해보는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공단에 있을 때 연한이 됐을 때 승진 계기가 된 이런 직원들은 다시 거기에서 승진의 우선순위를 주기 때문에 불이익은 하나도 없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예를 들어서 10호봉인데 퇴직금을 받고 저기 가면 새로 시작하는 거잖아요.  그렇다고 11호봉 올라가고 이런 것은 아닐 거 아니에요?  다시 0에서 시작하는 것 아니에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10호봉인데 1호봉을 플러스해서 11호봉으로 가게 된 거죠.  이번에 1호봉을 플러스해서…
○위원장 김형대  퇴직금만 줬을 뿐이지…
○경영본부장 박종태  예.
○이사장 박용모 전적할 때 원래 2호봉 올려달라고 했는데 그것은 안 되고 협의에 의해서 1호봉을 올려주는 것으로 하고 갔습니다.  그러니까 직원들이 불이익은 없다고 봅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럼 결론은 가기 싫어했는데 호봉을 하나 올려줘서 보낸 거네?
○이사장 박용모  그것은 아니고 오히려 승진하는 데는 이쪽 직원들 많은 데 보다는 적은 데 가면 먼저 승진할 수가 있죠.
○위원장 김형대  아니요, 아니, 지금 경영본부장 얘기 들으면 호봉을 1호봉 올려서 갔다고?
○경영본부장 박종태  첫 번째는 1호봉을 플러스해서, 두 번째 메리트는 승진연한이 된 사람들은 예를 들어서 3년 차에 승진이 안 된 사람들은 거기 가면 승진을 이번에 시켜줄 겁니다.  그러니까 여기 있는 것보다 거기 있는 게 훨씬 좋고요.  두 번째는 원하지 않는 사람은 한 명도 안 갔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결국은 예를 들어서 공단에 있으면 100만원 급여인데 재단으로 감으로 인해서 110만원이 갈 수도 있는 거네?
○경영본부장 박종태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결국은 돈이 더 나가는 거네?
○경영본부장 박종태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우리 송파구로 봐서는 더 손해를 본 거네요?  거기 직원도 몇 명 해서, 그죠?
○경영본부장 박종태  재단이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구청에서만 돈을 주는 것도 아니고 시비라든지…
○위원장 김형대  결론은 그것을 따지자는 게 아니고 어차피 더 봉급이 올라갔고, 재단이 생김으로 인해서 거기에 또 사람도 채용했으니까 돈이 더 나가고, 그럼 결론은 우리 구 예산만 더 나간 샘이 되겠다, 이 얘기죠.
○이사장 박용모  예산 차이는 미미하고, 얼마 차이가 없습니다.
김득연 위원  퇴직금은 어떻게 됐나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퇴직금은 퇴직연금 IRP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한 달씩 하기 때문에 연말에 정산을 해서 지금 다 들어가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나가는 게 아니고 단지 그 사람 것을 그대로 은행으로 그대로 다 이관했습니다.
김득연 위원  정산 없이 그대로 다?
○경영본부장 박종태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러니까 10만원이 나가든 100원이 나가든 1,000원이 나가든 100만원이 나가도 예산에서 더 간 게 맞잖아요, 없어진 게 맞잖아요.
  끝내시고, 다음은 박종태 경영본부장이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영본부장 박종태  먼저 보고에 앞서 각 팀장들을 소개 하겠습니다.
나인규 감사실장입니다.
김두식 경영지원팀장입니다.
여임자 기획혁신팀장입니다.
이현준 산모건강증진센터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2020년도 경영본부 소관 사항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13페이지 경영혁신 활동입니다.  자율적인 경영혁신 활동을 통해서 성과를 창출함과 동시에 대외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공단 혁신을 강화하여 혁신과제를 발굴하여 추진하고 경영혁신 추진 원동력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민의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부서별로 축적 보유하고 있는 빅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하여 통계화하고 업무를 혁신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중소기업과의 협력 관계를 통해서 성과를 공유하고 목표달성도 도와 서로 윈윈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4쪽 주민참여경영입니다.  서로이음2023은 공단 경영 전반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제도로써 주민과 공단과의 쌍방향 의사소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제도적 참여기반을 마련하여 주민이 참여하는 기회와 알권리를 확대하고, 눈높이에 맞는 적극적인 서비스로 신뢰받는 공단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주민과의 쌍방향 의사소통 강화를 통하여 주민이 참여하는 예산제도를 확대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5쪽 윤리·인권 경영입니다.  공단은 전 직원이 자율적으로 윤리의식을 가지고 인권을 존중하며 직장 내 갑질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교육을 강화하겠으며, 다양하고 정기적인 직원 교육 등의 활동을 통해 인권의식 향상과 사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청렴 공단을 만들겠습니다.
16쪽 조직 활성화 부분입니다.  공단은 선진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소통·화통 노사워크숍을 통해서 노사가 함께하는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고용노동부 주관 노사 문화 우수기업 인증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소통 만사성을 통해서 화합과 공감의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이사회 기능 확대 방안으로 사외이사들의 경영 제안 활성화 등 경영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현장방문과 공단 경영정보를 제공하는 등 이사회 기능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17쪽 고객중심경영입니다.  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주민참여위원회 운영과 고객의 입장을 고려한 내부규정을 정비하고, 고객서비스 품질관리 향상을 통해 고객이 중심이 되는 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중점 실행과제로 주민참여위원회 워크숍 등 현장 맞춤형 활동을 추진하고, 주민과 함께 우수기관을 방문하여 벤치마킹하는 등 CS품질 제고 활동 등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18쪽 사회공헌활동입니다.  찾아가는 맞춤형 사회공헌활동 가칭 ‘찾송’을 통해 부서별 특성화된 기능을 이용한 맞춤형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며,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지역사회와 협업을 통해서 마을공동체 사업 활동과 소외 계층을 위한 기부활동을 함으로써 전사적으로 생활 속에서 함께 공유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 산모건강증진센터 운영입니다.  감염 및 쾌적한 위생관리를 위해 주기적인 위생기기 필터 교체와 철저한 위생관리 등을 정례화하고 근무자 예방접종 및 직원 건강검진을 철저히 하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산모 방 침대매트리스에 대해 전문클리닝 서비스를 실시하여 산모·신생아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출산으로 인한 산후 우울증 예방 프로그램과 출산 후 정서적 안정을 위한 육아전문가와의 만남으로 맞춤형 산후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구역별·파트별 책임관리자 지정운영으로 시설물 점검, 환경관리, 안전관리 및 안전교육을 강화하여 국내 최고의 산후조리원의 위상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 시니어복합문화센터 운영입니다.  실벗뜨락에서는 지역사회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르신 맞춤 돌봄 서비스 사업을 통해서 어르신들이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어르신들이 시설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니어클럽에서는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을 1,293개로 정하여 내실 있게 운영하겠으며, 시니어컨설팅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해 취업상담 등 어르신에 적합한 일자리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희나리데이케어센터는 전문 강사를 활용하여 재활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작업치료, 산책, 공연 등으로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는 사회적응 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21쪽 여성경력이음센터 운영입니다.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의 일자리창출을 위해 서울지방세무사회와 협약을 통해서 세무회계사무원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송파구가 혁신교육지구로 지정됨에 따라 마을 강사 맞춤형 양성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집단 취업지원프로그램과 구인구직 만남의 날을 통해 취·창업 지원 사업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취·창업 동기부여를 위한 경력이음 특강을 운영하여 구직자들의 직업적 마인드 형성과 이해를 도와 여성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22쪽입니다.  송파키움센터 운영입니다.  초등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쉼·여가·놀이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방과 후 초등학생들의 돌봄 공백과 사각지대를 해소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제과제빵 만들기, 두부 만들기 등 시니어클럽 노인 일자리사업과 연계하여 체험형 수업도 병행하고 있으며, 스포츠 프로그램 등 아이들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방과 후 돌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형대  문화재단에서 더 달라고 하는 게 있나요?  문화센터라든지 여러 가지…
○경영본부장 박종태  현재 없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런데 밖에는 공단 보고 더 내놓으라고 한다는 얘기가 많나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우리 임원들이나 직원들이 현재 들은 바는 전혀 없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현재 계획도 없고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계획도 없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알겠습니다.
  박종태 경영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용전 사업본부장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본부장 김용전  안녕하십니까?  사업본부장 입니다.
사업본부 소관사항 보고에 앞서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홍인기 시설안전팀장입니다.
노균익 공영주차팀장입니다.
김영숙 거주자주차팀장입니다.
조계수 체육문화회관장입니다.
그럼 사업본부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5쪽입니다.  재난 안전관리 통합위원회를 매월 정례화하여 FES 즉 시설·환경·안전에 대한 전 직원 책임구역을 지정 운영하고, FMS 모바일 시설관리시스템, 다돈다 스마트 순찰시스템 운영과 재난안전 전문가 양성을 위한 인력양성프로그램 확충 및 재난별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존 FES시스템을 고도화 하겠습니다.
또한 공공기관 안전관리자 가이드라인 기준에 의거 시설안전관리, 위해요소 적출, 시설성능개선, 안전경영 인식확산을 통해 안전경영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국제기준 이상의 산업안전, 안전보건관리체계에 대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송파구 정책방향 중 안심하고 숨을 쉴 수 있는 송파와 녹색에너지 도시 조성의 공약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공단은 미세먼지 없는 맑은 공기 송파 추진을 10대 중점과제로 추진하겠습니다.
미세먼지 저감 및 폭염 시 에너지 절감을 위한 도시, 숨을 쉬다, 초록으로 물들다 송파,  친환경 도시재생 프로젝트사업을 통해 친환경 사업을 확대하고 지역사회 공동체와 함께 성내천 외래식물 제거 등의 환경개선과 넝쿨식물 터널길 등 친환경거리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날씨경영 우수기관 재인증 추진, 에너지 절감 추진위원회 운영, 전사적 친환경 경영 생활화 캠페인 등을 통해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27쪽 하천·공원체육시설·지하보도관리입니다.  송파구 도심 속에 흐르고 있는 성내천에 다양한 볼거리와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한 시설을 조성하여 송파를 대표하는 명소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이에 성내천 주변에 다양한 볼거리와 친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계절별로 다양한 테마를 정해 꽃길조성, 녹색 커튼거리, 넝쿨 터널 등을 친환경적으로 조성하여 주민과 함께 숨 쉬는 지역 명소화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안전한 공원체육시설을 위해 안전 체육시설의 날을 운영하여 지역주민에게 응급상황 대처요령 등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배드민턴체육관 리모델링으로 고객만족에 극대화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하보도 환경개선을 위해 지역에 관련된 역사 문화와 인물을 비롯하여 국가보훈처에서 매달 발표하는 독립운동가 사진 및 공적내용을 지하보도에 게시하여 지역주민의 자긍심과 애국심을 고취하는데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공영주차장 관리입니다.  관제시스템 오류 제로화를 목표로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등 운영시스템을 최적화 하고, 자동화재 및 SOS 안심 벨 속보시스템 운영으로 안전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노령인구 증가에 따라 이용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문정근린공원주차장 내 3면을 시범적으로 어르신 주차구역으로 운영하여 호응도에 따라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주차프로그램 업체와 협력하여 주차프로그램 업체의 경차 빅 데이터를 활용, 자동인식 할인시스템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장기간 월 정기 대기고객을 위해 주차장을 이용하고 있는 월 정기차량이 불법주정차과태료 3회 이상 등의 체납차량일 경우 직권해지해서 월 정기 대기 고객차량을 배정하여 고객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29쪽 거주자우선주차 관리입니다.  정기적인 부정할인 사용자 점검을 통한 대기자 감소와 상생주차제 확대, 주차구획 집중 발굴과 미배정 최소화로 주차구역 확충 및 주차관리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민생활 밀착형 주차공유제도 활성화로 주차편의 증진 및 주차난을 해소하고, 부정주차 요금부과 제도정착을 통하여 주차질서 확립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거주자주차 고객 편의성 및 예산 절감을 위한 원스톱 카톡 스마트고지서를 도입하여 고객편의성 및 예산절감을 추진하겠습니다.  모바일로 고지서를 발행하고 이용고객은 모바일 납부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 어려운 고객을 위해 모바일 문자서비스를 통해 은행 계좌이체, 인터넷 등 납부방법을 다양화 하겠습니다.
아울러 관내 환경 취약지역 집중관리 및 클린 캠페인을 실시하고, 우리마을 안전·행복 플러스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쾌적한 주차환경을 제공하고, 부정주차 근절 캠페인을 추진하여 지역주민들의 주차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쪽 체육문화회관 운영입니다.  체육문화회관 경영수지 개선과 강좌활성화를 위해 강좌 운영체계를 개선·조정 운영하겠습니다.  시니어가 많이 이용하는 헬스강좌에 골다공증, 근력손실 등을 보완하는 운동 매뉴얼을 직접 제작하여 제공하고,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수영 대축제, 수강생 발표회 등 공공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폭염 시 단순히 더위를 피하는 무더위 쉼터가 아닌 작은 음악회, 무료건강검진 등 다양한 이벤트로 지역주민의 무더위 힐링 쉼터로 자리 매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개관 16주년 기념으로 지역주민과 수강생이 함께 어우러지는 생활문화 건강축제 구민 한마음 힐링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건강과 문화가 공존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아울러 스크린 골프연습장 설치, 강의실 공기 질 개선을 위한 공기청정기 설치, 천정형 농구대 설치, 개인 사물함 교체 등을 통해 최근 트렌드에 맞도록 시설개선과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이 되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하겠습니다.
  일괄질의 일괄답변을 듣고 미진한 부분은 보충질의하여 답변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때는 부서명, 업무보고 책자 페이지를 함께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십시오.
이서영 위원  이서영 위원입니다.
  매번 업무계획 보고할 때마다 말씀드리는데요.  8대 들어와서 이사장님, 지금 몇 번째 주요업무계획 보고 자리이시죠?  
○이사장 박용모  두 번째입니다.
이서영 위원  취임하시고, 두 번째세요?  세 번째 아니신가요?
  제가 매번 시설관리공단 업무계획 할 때  문제 삼았던 부분이 있습니다.  왜 주요업무계획 제안설명서가 없고, 이 설명서 자체가 잘못됐다는 이야기를 계속 하는데, 왜 자꾸 개선이 안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은 경영방향이나 사업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야 돼요.
  그런데 보시면 지금 일반 조직현황 5페이지 넘어 6~7페이지에 보면 기본 예산이 나와 있고, 수탁사업이 나와 있어요.  그러면 수탁사업 분야 카테고리를 보시면 주차관리, 문화복지, 생활레저, 녹지환경 되어 있는데, 이게 경영과 사업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그러면 그거에 맞게 뒤의 카테고리도 나와 줘야 돼요.
  그런데 예를 들어 지금 경영관리에 보시면 사업설명을 쭉 하시는데 체비지주차장에 관련된 사항은 없고요, 견인보관소 사항도 없고요.  그다음에 사업으로 넘어가시면 생활문화대학이라든지 배드민턴, 축구장 죽 없어요.  그리고 여기에 작년도, 지금 경영이잖아요, 사업평가.  작년도 수입에 관련된 올해 예산을 앞에 기본현황으로 뺄 게 아니라 사업별로 따로따로 다 빼서 그 항목별로 정리를 해주시는 게 맞아요.
  왜 다른 해당 국에서 오는 업무보고 계획서하고 너무 다른지, 매번 시작할 때마다 이 문제를 지적해야 되는지, 왜 개선이 안 되는지 이해할 수가 없는 부분이고요.  기본적인 제안설명서도 당연히 없어도 된다?  이거는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이거는 정말 늘 시작할 때마다 지적되는 문제이고, 개선이 안 돼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위원장님이 말씀을 좀 하셔야 돼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이배철 위원님.
이배철 위원  이서영 위원님 얘기한 것에 대해서 위원장님께서 하실 말씀…
○위원장 김형대  매년 지적을 했는데 개선이 안 되는 건 사실이죠.  맞습니다.
이배철 위원  저는 아까 파트별로 위원장과 위원님들 궁금 사항을 이사장님과 경영본부에 질의를 했는데, 문화재단이 작년에 설립돼서 업무이관을 하면서 여기 내용에 들어와야 돼요.  근데 아까 이사장님 말씀하시는 것을 보면 정원이 230명에서 52명이 줄어서 178명이 됐는데, 그러면 52명이 문화재단으로 넘어간 겁니까?
○이사장 박용모  44명입니다.
이배철 위원  그럼 52명 과부족은 또 결손이 생겼다는 거죠?
○경영본부장 박종태  그게 1차, 2차로 왔는데, 1차가 34명, 2차가 10명 해서 44명입니다.
이배철 위원  인원 이동에 대해서는 분석을 해 주셔야 됩니다.  그냥 이렇게 총원 현황, 정‧현원 현황만 보고 가실 게 아니라 업무이관에 따라 얼마나 인원이 넘어갔다는 게 평가돼야 되고요.
  그다음에 노조에서 작년 연말에 감사하면서 지적했던 게 뭐냐면 17개 항의 합의사항이 있었어요.  업무이관 및 인원변동 관련, 거기에서 17개항이 다 서로 조건이 맞아서 합의가 돼서 넘어갔는지?  왜 그러냐면 문화재단은 도시건설위원회 소관이 아니기 때문에 내용을 저희들이 파악을 할 수 없어요.  그러면 시설관리공단에서는 그걸 상세히 보고를 해 주셔야 도시건설위원회 위원님들이 확인할 수 있고, 또 잘못된 게 있으면 요구를 해서 다시 이 업무를 복귀시킨다든가 그런 걸 할 수 있는데, 그런 걸 전혀 감 잡을 수가 없어요, 이 정원 현황만 봐가지고는.
○이사장 박용모  개인별로 동의를 받아서 갔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마무리가 됐습니다.
이배철 위원  천만다행인데, 그때 당시만 해도 17개 항 중에 10개 항 정도는 합의에 접근했지만 7개는 안 돼서 넘어가는 사람들이 상당히 불안해했고요.
  지금 공단설립 법과 문화재단 설립 법은 신분보장 상 완전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넘어가는 당사자들 입장에서 상당히 걱정을 했었는데, 공단은 공단법입니다.  그래서 공단 직원들은 신분이 그만큼 보장될 수 있지만 문화재단은 그건 아니거든요.  조례 하나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누구도 책임 못질 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인원관리 표현이 업무보고에 제대로 안 됐다는 것을 지적하고.
  20쪽 얘기 드리겠습니다.  시니어복합문화센터 운영을 하는데, 어르신복지과에 웰다잉 사업이라는 게 최초로 추진하는 게 있어요.  그래서 시니어복합문화센터 같은 데서 이런 교육을 하는 걸 주관해서 사업 업무영역을 확대해야 되지 않겠는가?  어르신복지과와 협조를 하셔서 그 사업 예산이 많지는 않지만 시니어복합문화센터에서 그런 사업이 추진돼야 되지 않을까 싶네요.  확인을 해서 얘기 좀 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사업본부 측에 주문할 사항은 거주자 우선주차 관리를 하시겠다고 그러는데, 지금 주차관리과에서 하고 있는 사업이 금년도 구 역점사업으로 IOT센서기반 공유시스템을 도입해서 운영한다고 돼 있어요.  이 사업이 시설관리공단 주관해서 하는데 여기 업무보고에는 이런 게 빠져 있습니다.  앞으로 주도적으로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해야 될 사업이 아닌가요?  여기에 대해서도 한 번 검토를 하셔서 주차관리과와 시범적으로 방이동, 잠실동과 3개 동에 2,000구획 정도 하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그 사업을 시설관리공단에서 어떻게 앞으로 유지관리를 할 것인지 이런 계획을 보고해 주셔야 되는 게 아닌가?  그 분야에 대해서 검토한 사항이 있으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공단에서는 책자를 만들 때 누가 주관해서 만들어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기획혁신팀에서 합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럼 그 밑에 팀장은 누구예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여임자 팀장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왔어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예.
○위원장 김형대  이게 두 차례나 지적이 됐었는데, 왜 그렇게 안 하고 그냥 옛날 하던 방식대로 타성에 젖어서 그대로 했어요?
○기획혁신팀장 여임자  안녕하세요?  기획혁신팀 여임자입니다.
  행정사무감사 때는 이서영 위원님이 매번 말씀을 하셔서 업무보고 때 부서별로 실적을 다 넣었습니다.  예산, 10월말 현재 실적을 넣었고요.  연초 업무보고 때는 나름대로 예산현황을 과거에는 안 넣었는데 앞에 일반현황 뒤에 이번에 처음 넣은 부분이거든요.
  그리고 한 번 말씀하신 사업제안서 부분은 오늘 처음 듣거든요.  다음부터는 구청에 하는 방향 맞춰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 전에 언제부터 있었어요?
○기획혁신팀장 여임자  그 전에는 사업기획담당이었습니다.  그래서 몇 년간 계속 이 업무를 담당했었거든요.
○위원장 김형대  그렇게 했는데 왜 안 해요?
○기획혁신팀장 여임자  예산 부분은 이번에 반영을 한 거고요.
○위원장 김형대  자꾸 변명하려고 하지 말고, 지적을 했으면 그것을 이사장이 신경 쓰겠어, 경영본부장이 신경 쓰겠어요?  담당 팀장이 그걸 메모를 해 놓고 그대로 해야지.
이서영 위원  다른 국에서 올라오는 업무계획서를 좀 보세요, 이게 말이 되는지.  카테고리 하나 정리가 안 돼서, 지금 경영과 사업이 분리돼 있잖아요.  그럼 카테고리도 분류가 돼야지, 앞에 현황도 분리가 안 됐잖아요.  그럴 거면 뭐 하러 팀을 나눠요?  그냥 통팀 하세요, 하나로.  의미가 없죠.
○기획혁신팀장 여임자  다음부터는 시정하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질의 시작이 기본에 대한 지적을 먼저 하도록 하냐고요.  그건 아니잖아요.  사실 논쟁이 될 만한 거리를 해야지, 늘 왜 기본적인 업무의 기초를 따지면서 하는 것을 문제 삼게 하는 거예요.  그리고 팀장님 나오셔서 모르셨다고,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요?  그렇게 답할 내용은 아니신 것 같은데요.  그 자리 팀장님으로서의 적절하지 않은 대답이세요.
○기획혁신팀장 여임자  제안서 부분은 제가 처음 듣는 부분이라 그렇게 말씀드렸고요.  다음부터는 수정하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제안서 부분 말씀드린 게 아니라니까, 전체적인 틀에 대해서 말씀드린 거예요.  구청의 다른 국‧과 한번 비교를 해 보세요, 어떻게 돼 있나.
○기획혁신팀장 여임자  알겠습니다.
이배철 위원  한 가지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사업본부 쪽인데요, 27쪽이네요.  성내천과 감이천 주변에 주민헌수와 대대적인 둘레길 조성사업을 추진했어요.  작년 가을에 나무를 다 식수를 했는데, 식수 관리를 잘해야 될 겁니다.  주민들과 우리 구민이나 외부 관광객들이 둘레길을 많이 산책하기 때문에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셔야 되고, 특히 선수촌아파트의 감이천과 성내천이 경유를 하는데, 천변 양쪽에 개나리가 식재돼 있습니다.  그 개나리 관리가 안 되고 있어요.
  그래서 치수과와 별도 협조를 하셔서 전지라든가 또 개나리 밑에 아파트 쪽에서 흘러내려온 쓰레기가 그대로 방치돼 있어요.  아주 보기 싫습니다.  개나리 덩굴 사이사이에 껴 있고, 깡통이니 이런 게 있는데 아파트 측과도 협조를 해서 그때그때 관리가 돼야지, 안 되면 서울시내에 있는 관광객들 오시라고 해 놓고 그런 쓰레기를 우리가 보여 주면 안 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치수과와 협조 하에 사업본부에서는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했습니다.
  조용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조용근 위원  반갑습니다.  조용근 위원입니다.
  먼저 경영본부 총체적으로 여쭤볼 게 있습니다.  제가 항상 이야기할 때는 인력관리나 기타 상벌, 급여 이런 쪽에만 질의를 많이 드렸는데, 시설관리공단 같은 경우는 승진시스템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요.  인사 적체가 있는 건지, 구청에 비교해서 어떤 시스템을 갖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고요.
  20쪽에 시니어문화복합센터는 조직도에 보면 나와 있지 않은데 소속이 어디로 돼 있는지 알려 주시고, 이배철 위원님도 말씀하셨는데 저도 똑같은 생각이거든요.  노령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상태인데, 시니어복합문화센터가 중요해요.  차후 기능 강화에 대해서도 대비를 하고 있는지도 궁금하고요.  물론 구청 어르신복지과 같은 데서 업무적으로 하고 있는 부분도 있지만, 지금 보니까 기존에 특별히 변화하는 건 그다지 없는 것 같아요.  물론 자체적으로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업본부 말씀드리겠습니다.  27쪽입니다.  송파배드민턴체육관 리모델링이 주민참여 예산으로 시비 5억 8,000만원이 잡혀 있어요.  최근 3년 동안 여기 리모델링 비용이 얼마 들어갔는지는 위원님들도 아실 거고, 지난번에 배드민턴체육관을 가니 이용하시는 분이 그러시더라고요.  리모델링만 계속 할 바에는 차라리 부수고 짓는 게 낫지 않냐고.  그런데 올해 또 리모델링 비용이 들어가요, 이렇게.
  최근 3년 동안 리모델링 비용으로 얼마가 들어갔는지, 그리고 향후 계속 리모델링을 얼마나 해야 되는지 이것 좀 알고 싶습니다, 저는요.  이것 좀 말씀해 주시고요.
  30쪽 체육문화회관 운영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수영 강좌 경영수지 개선으로 인해서 수강료가 다 조정이 됐네요.  제가 알기로는 체육문화회관에서 가장 잘되고 있는 게 수영이고, 또 가장 많은 인원이 대기를 하고 있는 것도 수영이라고 알고 있는데, 이게 지금 조정 운영에 보니까 강좌활성화라고 돼 있어요.  이게 수강료를 올리는데 활성화가 왜 들어가 있는지는 모르겠고, 정확하게 조정하는 이유, 그리고 조정 폭을 이렇게 잡은 사유도 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송파체육문화회관 작년에 주차면 부족 등을 개선하고자 주차시설 개선사업으로 주차장 차단기 다 설치하고,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전‧이후 수강생들은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그리고 변화된 부분이 뭔지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손병화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손병화 위원  손병화입니다.
  각 본부별 하나씩만 질의하겠습니다.  먼저, 경영본부 21페이지에 여성경력이음센터, 송파키움센터 운영 관련해서 창업지원 사업으로 175만원이 소요 예산으로 책정됐는데, 금액 대비 사업이 상당히 거창해요.  그래서 이것의 실적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사업본부 28페이지 공영주차장 관리에 보면 어르신 주차구역 운영이라고 있습니다.  송파동 주차장 1면, 문정근린공원주차장 3면 해서 시범 운영을 한다고 했는데, 경기도 20개 지자체에 1만 5,000개 면을 실시하고 있는데, 강제성이 없다 보니까 일반인들이 오히려 차 대기 편한 자리로 되어 버렸어요.  그래서 거기에 일반 차 대지 말라고 현수막까지 걸고 있는 추세고.  서울시 다른 구에도 추진하고 있는 것인지, 굳이 하는 이유가 무슨 뜻인지는 알겠지만, 굳이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했습니다.
  김희숙 위원님.
김희숙 위원  안녕하세요?  김희숙 위원입니다.
  경영본부 20쪽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시니어복합문화센터 운영에 대해서 여러 가지 질의를 해 주셨는데요.  저도 희나리데이케어센터 어르신 주야간보호에 대한 질의를 해 보겠습니다.
  운영에 보면 인지기능 향상, 신체기능 향상, 사회적응훈련에 대한 프로그램이 경증환자 위주의 프로그램인지, 입원치료가 필요한 중증질환자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지 여쭤보겠고요.
  또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에 대한 맞춤 프로그램이라고 했는데, 그 맞춤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그것도 답변해 주시고요.  또한 야간운행, 주야간보호라고 되어 있는데요, 야간 운영 시간은 18시에서 21시 정도 될 것 같은데, 그럼 이 시간에 야간에 할 수 있는 별도의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데이케어에 대한 모니터링, 안전이나 위생, 인건 등에 대한 점검을 하는 담당자는 구성이 되어 있는지 함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했습니다.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
  김호재 위원님.
김호재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호재 위원입니다.
  일단 올 한 해 맡으신 사업 관련해서 결실이 있으신 한해 되시기 바랍니다.
  앞서서 다른 위원님들께서 다 질의하셨는데, 저는 디테일한 거 한 가지만 여쭙겠습니다.  31페이지고요.  시설환경개선 부분에서 고객만족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스크린골프 연습장 설치라고 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 예를 들어 설치를 하는 상세한 설명과 구성, GDR만 여러 개를 하셨는지, 지금 현재 진행 경과, 사용방식, 강좌를 위한 것인지 아니면 무료 개방을 해서 사용하기 위한 것인지 이런 정도의 전반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님?
  말씀하세요.
박인섭 위원  우리 동료 위원님들께서 질의를 많이 해주셨는데, 질의사항은 아니고 아까 우리 이서영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내용 저도 동감을 합니다.
  우리 구청 집행부하고는 좀 다르기는 하지만 그래도 업무보고 때만큼은 긴장감을 풀지 말고 해야 되는데, 저는 그 이야기를 들으면서 이런 생각을 해봤어요.  여 팀장님이 나와서 답변할 사항이 아니고, 사실은 본부장님이든지 이사장님이 해야 될 사항이다, 내 일 같이 생각 안 하시면 안 돼요, 이거.  이사장님하고 두 본부장님께서 바로 챙겨야 될 일입니다, 이게.  그냥 2년, 1년 이렇게 근무하시다가 가는 게 아니지 않습니까?  설상 1개월 하다 가더라도 계속 반복되는 일이 지금 있어서는 안 되잖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주인의식을 갖고, 긴장감을 갖고 일을 해야 돼요.  한 300여명 정도 되는 직원들을 이끌고 가는데 이사장님하고 본부장님들이 이렇게 긴장감을 안 갖고 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새해 들었으니까 생각을 한 번 바꿔보세요.  바꿔서 연초이고 하니까 지금부터라도 그런 마음을 좀 바꿔서 시작하면 저는 잘 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그렇게 지나가지만 돌아가셔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가지고, 적어도 우리 위원장님한테 보고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산모건강증진센터 산후조리원은 얼마이고, 우리는 얼마 받고, 현재 직원은 몇 명이고, 며칠이나 있는지 가격을 한번 얘기해줘 봐요.  왜냐 하면 옛날 얘기지만 지으면 안 된다고 한 것을 지었기 때문에,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일반인들하고 공무원들이 들어오는 비율도 좀 말씀해주시고요.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더 질의하실 위원님들이 안 계시므로 답변 시간을 얼마나 드리면 되겠습니까?
○이사장 박용모  20분간 주시죠.
○위원장 김형대  답변 준비하는 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오후 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 31분 회의중지)

(16시 01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형대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용모 이사장님 답변하실 게 있습니까?
  없으시고요.
  다음은 박종태 경영본부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영본부장 박종태  박종태입니다.
  첫 번째 이서영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저희가 죄송합니다.  향후에 구청 업무보고라든지 이런 것을 참고해서 사업별 예산이라든지 제안설명서라든지 이런 것을 작성해서 기본에 충실한 보고서를 만들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두 번째 이배철 위원님 질의사항에 대해서 시니어복합센터 웰다잉 사업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19년 6월에 4회에 걸쳐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2020년도에는 보건소에서 보조금사업으로 진행한다고 해서 보건소하고 합의해서 사업신청을 할 예정으로 2020년은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문화재단 인원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문화재단 17개 노조 합의사항은 저희가 구청하고 노조하고 공단하고 3개 기관이 합의를 했지만 결국에는 서로 조금 안 맞는 부분도 있고, 너무 과한 부분도 있고 해서 모든 게 개인 동의하는 사람만 전적하는 것으로 그렇게 합의를 했습니다.
  그래서 1차로 34명이 가고, 2차로 10명이 갔는데 총 43명이 갔습니다.  43명이 갔는데 저희가 구슬리든지 그런 거 한 명도 없이 전부 다 본인 의사에 따라서 가게 됐고, 사실 도서관이 가게 됐는데 도서관 사서 5명이 전직을 안 했습니다.  그것도 본인 의사에 의해서 저희가 다 수용을 했고 그래서 5명은 저희가 지금 활용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이배철 위원  본부장님, 그러면 사서 5명은 과거에 인원 채용할 때 도서관은 사서 자격이 있는 사람이 해야 된다, 의회에서도 그것을 요구했고 실질적으로 주민여론도 그래서 채용해놓고 그 사람들이 안 가면 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데는 비 사서들이 운영한다는 얘기 아닙니까?
○경영본부장 박종태  아닙니다.  거기서 인원조정은 저희가 잘 모르겠고요.  향후에 어떻게 할지는 문화재단에서 결정할 사항이고, 저희들은 4명에 대해서 사실 우리가 지금 현재 인원이 정원이 있고 현원이 있습니다.  항상 18명 정도가 모자랐어요.
  그런데 예산은 현원으로 예산을 따고 정원에 대해서는 안 주기 때문에, 그리고 지금 한 12명 정도가 병가 내지는 산후조리 때문에 들어가 있습니다.  항상 인원이 모자란 상태였는데 그것을 적절하게 이번 조직개편을 해야 됩니다.  조직 개편할 때 어떻게 운영할지는 지금 고려중에 있습니다.
이배철 위원  사서도 나름대로 전문직인데 전문직이 자기전공을 살리지 못하는 것도 안타깝고 그러니까 인력운영을 잘해서 그분들이 안 가는 이유가 있을 것 아닙니까?  문화재단에서 알아서 하겠지만 인력관리를 잘 좀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경영본부장 박종태  알겠습니다.   명심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조용근 위원님, 시니어복합센터 조직현황은 5페이지에 보면 이사장 해가지고 경영본부, 사업본부 밑에 감사실, 경영지원팀, 기획혁신팀, 산모건강증진센터, 다음에 시니어복합문화센터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 밑에 보시면 사업소 해가지고 탄천 이렇게 되어 있고, 독립 사업소라고 해가지고 송파실벗뜨락, 시니어클럽, 희나리데이케어, 송파키움센터 이렇게 조직도에 나와 있고요.
  참고로 시설장은 우리공단에는 없습니다.  나머지 직원들은 시설장이 자체적으로 예산과 인원을 시비·구비 이렇게 다 감안해서 지금 채용하고 예산을 운영하고 있으며, 독립채산제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노인증가로 인해서 시니어복합센터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총체적으로 말씀드리면, 2020년도에 신규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으로 338가구에 대해서 31명을 새로 뽑았습니다.  338가구에 대해서 밀착마크로 해가지고 맞춤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송파시니어클럽 2019년 일자리에 대해서 2019년도에 1,110개의 일자리였는데, 2020년도에는 1,293개 해가지고 183개가 증가되었습니다.
  시니어건설팀 센터 활성화에 대해서는 시니어지역연계 및 알선을 1,260개로 계획 중에 있고요.  그래서 이게 확정되는 대로 알뜰하게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향후에 지금 중요성이 복지에 대해서 굉장히 어르신도 많아지고 저도 마찬가지로 3년 후면 어르신이 될 것 같은데 정부시책에 따라서 구청과 잘 협의해가지고 시 보조금, 구 보조금에 맞춰가지고 활성화하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용근 위원  본부장님 말씀 잘 들었고요.
  그러면 여기는 제가 아까 조직 관련해서 여쭤본 거는 여기에 안 나와 있어서 여쭤본 거고, 시설장 같은 경우에는 공단에서 임명하고 직원은 시설장이 자체 구인해서 뽑는 건가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그렇습니다.
조용근 위원  관리는?
○경영본부장 박종태  관리는 저희가 안 하고 각 독립사업소에서 다 하고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여기는 그러면 시설장이 바뀌면 직원들 채용은 어떻게 되나요?  그대로 인수인계 다 됩니까?
○경영본부장 박종태  인수인계 다 됩니다.  시설장은 1년씩 계약을 해서 하고 있고 시설장이 바뀌더라도 계속 직원들은 그대로…
조용근 위원  공단직원은 맞죠?
○경영본부장 박종태  공단직원은 아닙니다.
조용근 위원  공단직원도 아니에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시설장만 공단직원입니다.
조용근 위원  공단 직원이고, 직원은 공단직원이 아니고?
○경영본부장 박종태  시설장도 아닌 것 같습니다.  옛날에 구에서 관리를 하다가 현재 구에서 저희들한테 시설장만 관리를 하라고 그래서 시설장을 채용하고 그렇게 계약관리만하고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그러면 정·현원에는 안 들어가 있는 거네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안 들어가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아까 시니어복합문화센터 관련해서 여쭤본 것은, 앞에 말씀하신 것은 읽으면 다 나오는 내용이니까 그 내용이 궁금했던 건 아니고요.  향후에 시니어복합문화센터가 돌봄이나 보호나 아니면 재교육이나 취업이나 일자리나 이런 부분을 전체적으로 복합적으로 지금은 가고 있는데, 향후에는 어떻게 어느 부분을 강화해야 되는가, 그 부분을 궁금해서 여쭤봤었던 부분이에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그것은 우리 시설장들이 어르신복지과하고 잘 협의해서, 그리고 정부시책에 맞춰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용근 위원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그러면 제가 몰랐던 부분이라, 조직에 나와 있는 것에 보면 독립사업소들 있잖아요.  실벗뜨락, 시니어클럽, 데이케어센터, 키움센터 이 부분에 대해서 그러면 여기 있는 직원들 채용도 독립적이고 인사도 독립적이고 그러면 여기에 대해서 나중에 퇴직이나 인사 상으로 무슨 문제가 생겼을 때는 공단에서는 아무런 책임이 없나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공단에서 책임은 없고요.  저희들하고 듀얼시스템으로 구청하고 시설장하고 서로 협의를 하고, 맞춰진 것을 저희들한테 보고하는 형식으로만 되어 있습니다.  저희 소속은 아니지만 저희가 알 거는 알아야 되니까.
○이사장 박용모  수탁을 받아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수탁자가 공단이다 보니까 시설장만 그렇게 하는 거고, 시설장만해주면 거기에 직원들이나 필요한 예산은 국비‧시비‧구비 이런 것을 많이 오면 더 늘어날 수가 있고 적으면 거기에 맞춰서 운영을 하는 것은 시설장이 하는데 구청 담당부서하고 어르신복지과, 일자리지원센터 이런 담당부서하고 업무협의를 해서 거기하고 주로 합니다.
조용근 위원  업무보고 할 때는 들어오시죠?
○경영본부장 박종태  들어와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알겠습니다.
○경영본부장 박종태  들어오라고 알림이 와서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승진시스템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승진 최저 소요 연수는 직급별로 다른데요.  7급에서 6급으로 승진은 2년 이상, 6급에서 5급 승진은 2년 6개월 이상, 5급에서 4급과 4급에서 3급 승진은 3년 이상입니다.
  승진할 때 승진후보 명단을 만들어서 3배수로 인사위원회에서 심사해서 외부 심사위원 세 분하고 내부위원 두 사람하고 해가지고 인사위원회에서 승진심사 확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회가 그렇듯이 전반적으로 인사적체는 되어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지금 실장님이나 팀장님들은 몇 급입니까?
○경영본부장 박종태  3급이 있고요.  팀장이 2급·3급인데 2급이 한 분 있고, 3급이 지금 여섯 분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팀장님으로 들어오신 분이 있어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팀장으로는 없습니다.  자체적으로 다 승진했습니다.
조용근 위원  그러면 자체적으로 올라가시는 분이고?
○경영본부장 박종태  예.
조용근 위원  그러면 팀장님들은 계속 팀장하실 거잖아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그렇습니다.
조용근 위원  그럼 뒤에 호봉만 올라가고 보직 없는 팀장님, 이런 건가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그런 것은 없고요.  지금 현재 고려해야 될 부분이 팀장이 정년퇴직까지 계속적으로 팀장을 하는 현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빨리하신 분은 엄청 오래 긴 시간 팀장으로 계시는 거고, 밑에 계신 분은 팀장 못하고 있다가 퇴직하는 그런 경우도 있겠네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통 빠른 분은 그런데 퇴직 4~5년 전에 되는 분들도 있고 그래서 순환보직이 잘 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용근 위원  불만이 많으실 것 같은데?
○경영본부장 박종태  그래서 이번에 많이 빠졌습니다.
조용근 위원  알겠습니다.
○경영본부장 박종태  그다음에 손병화 위원님, 취·창업 사업 175만원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취·창업분야 사업으로는 취업상담실을 운영하고 있고 집단 상담프로그램, 일자리정책과 통합지원센터, 함께하는 잡스타트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고요.  찾아가는 상담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용보증재단과 창업아카데미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상담사 인건비는 공단에서 지원하고 있고, 신용보증재단하고 계약한 것은 신용보증재단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손병화 위원  잘 들었고요.  실적이 어느 정도 나와 있는 게 있나요?  지금 당장 말씀 못하시겠죠?
○경영본부장 박종태  예, 작년에 생겨가지고.
손병화 위원  그러면 작년 한 해 실적만 있겠네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예.
손병화 위원  오시지 마시고 저한테 이메일로 보내주십시오.
○경영본부장 박종태  알겠습니다.
  그 다음에 김희숙 위원님 하겠습니다.  경증대상인지 중증대상인지?  프로그램 자체가 거의 99%가 경증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어르신맞춤형 서비스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각 환자에 대해서 욕구평가라는 신체기능점수를 점수화 해놓은 것이 있어서 각 사람에 따라서 다 점수를 내서 이 사람이 어떤 프로그램이 좋은지를, 사회복지사 전문가들이, 그래서 맞춤형이라고 표현을 하는 것 같습니다.
  야간 운영시간은 아까 말씀하신 대로 18시부터 22시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야간에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뭐냐면 아무래도 야간에는 어르신들이 집중력이 떨어지고 해서 미술교실, 작업치료, 작업치료라는 것이 퍼즐, 구조물 쌓기 이런 간단한 손놀림만 현재 하고 있습니다.
  답변 다 드렸습니다.
김희숙 위원  그러면 한 가지 더 여쭤보겠는데요.  조금 전에 경증질환자 위주의 프로그램이라고 하셨잖아요.  그러면 각종 프로그램의 결과물로써 재능발표회 등의 계획 같은 것은 혹시 세우고 계신가요?  경증이라면 가능할 것 같은데 그러한 계획은 없으신가요?  아까 미술 같은 것도 하신다고 하셨잖아요.
○희나리데이케어센터장직무대리 조한태  안녕하세요?  희나리데이케어센터 직무대행 센터장입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발표회 같은 것을 따로 하고 있지는 않지만 센터 내부에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작품을 전시하여서 보호자님과 외부에서 방문하시는 손님들이 보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김희숙 위원  그러면 재능발표회 같은 것은 없는 거네요?
○희나리데이케어센터장직무대리 조한태  따로 있지는 않습니다.
김희숙 위원  경증환자 위주의 프로그램이라고 하셔서 이분들이 이런 프로그램을, 예를 들면 재능기부도 하실 수 있잖아요.  그래서 발표회 등의 계획 같은 것도 한번 세워서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은.
○희나리데이케어센터장직무대리 조한태  참고하겠습니다.
○경영본부장 박종태  참고해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희숙 위원  제가 궁금해서 여쭤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영본부장 박종태  아까 말씀하신대로 희나리데이케어센터 안전·위생·인권 모니터링은 어떻게 하고 있냐고 하셔서 어르신복지과에서 매년 지도·점검을 하고 있고, 건강보험공단에서 매년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김형대 위원장님, 산모건강증진센터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용료는 현재 190만원을 받고 있고요.  타 구 사람은 10% 업 된 209만원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민간에서는 보통 250만원 정도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산모실은 현재 27실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직원 수는 41명입니다.  간호사가 5명, 간호조무사가 16명, 조리사 5명, 미화 6명, 나머지는 행정요원으로 지금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반인과 공무원의 이용률은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서 들어오시는 분, 내지 남편이 공무원인지 아닌지 말을 하지 않는 이상 그것까지는 파악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약은 선착순으로 매월 인터넷으로 예약을 현재 받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보험 처리가 안 되나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보험 처리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그런데 그것이 어떻게 개인정보법에 의해서 공무원인지 일반인인지 모른다는 거예요?  그건 보면 다 나오는 것인데.  이름을 이야기하라는 것이 아니고.
○경영본부장 박종태  사실 이름은 알 수가 있는데.
○위원장 김형대  아니, 그 사람이 공무원인지 일반인인지 어떻게 모르냐고.  말이 안 되는 얘기를 해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그것은 모를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참고로 근래 신문에 난 것을 보면 누가 음주운전을 해서 경찰이 잡았어요.  자기 주민등록증을 안 내고 계속적으로 횡설수설하면서 자기 이름을 김개똥인데 홍길동이라고 하면 그 사람 속에 들어가서 빼낼 수도 없는 것이고.
○위원장 김형대  그것은 비유가 안 되는 얘기고요.  그러면 지금 밀려있는 것은 얼마나 밀려있어요?
○경영본부장 박종태  지금 현재 밀려있는 것은 없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왜 그것을 물었냐면 일반인은 들어가기가 어렵대요.
○이사장 박용모  요즘 저 출산 때문에 공실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위원장 김형대  알겠습니다.
○경영본부장 박종태  감사합니다.
○사업본부장 김용전  사업본부 소관 위원님들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이배철 위원님께서 거주자주차 관련 IOT 공유주차서비스 운영 내용에 대해서 질의하셨는데요.  IOT 공유주차사업은 지난 2월 10일 구청과 업체 한컴모빌리티라는 회사와 양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업무 추진일정은 3월에 3개 동, 방이2동·가락본동·잠실본동 400개 구역에 센서를 시범설치하고 4월부터 시범운영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 공단의 역할은 구획공유 희망자 대상 홍보, 신청접수를 받아서 구청과 업체에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관련하여 1차 업무협의를 업체와 2월 마지막 주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배철 위원  구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그 사업이 정착될 수 있도록 협력을 해서 잘 이끌어 나가주시길 바랍니다.
○사업본부장 김용전  적극 협조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배철 위원님, 성내천 둘레길 조성 사업으로 식수관리 철저, 쓰레기 방치된 것을 말씀을 하셨는데요.  현재 둘레길 조성에 따라서 송파구청 녹지과에서 전담인력 2명을 배치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도 같이 협조해서 하고 있고요.
  그 다음에 개나리넝쿨 뒤편 쓰레기는 2월 중순에 깨끗이 청소를 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도 순시하다 보면 주민들과 산책 나온 분들이 수시로 버리기 때문에 밑에서는 보이는데 위에서는 보이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들이 그것을 수시로 점검해서 더욱더 깨끗이 하겠습니다.
이배철 위원  정기적인 순찰을 하실 텐데 순찰을 하시면서 둘레길 이용자가 버린 것은 우리가 치워야 되겠지만 아파트 쪽에서 투기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어요, 언덕 위에서.  그런 것은 아파트 관리 주체와 협조를 해서 함께 관리되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본부장 김용전  아파트 관리사무소와도 협조를 구해서 같이 하는 것으로 해 보겠습니다.
  조용근 위원님의 배드민턴체육관 최근 3년간 리모델링 비용과 향후 리모델링 추진계획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1차 리모델링이 2018년 8회에 3달에 걸쳐서 대대적으로 했는데요.  7억 9,300만원 정도에 건축비 5억 9,800만원, 전기 1억 9,400만원 소요가 됐습니다.  이 부분에 이번에 6억 3,000만원 정도의 2차 리모델링을 한 이유는 여러 가지로 부족한 것이 많아서 동호인뿐만 아니라 여러 의견을 수렴한 결과 최소한 이 정도는 해 줘야 만족하겠다 싶어서 7~8번 회의를 한 끝에 지금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실시설계 중에 있고요.  크게는 냉·난방 개선 공사, 로비 공사, 수도인입 확대 공사, 급탕 시설 개선 공사, 2층 휴게실 개선 공사, 샤워장 개선 공사, 환기설비 개선 공사 이렇게 해서 지금 현재 계획 중에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다 끝나셨어요?
○사업본부장 김용전  예.
조용근 위원  제가 여쭤봤던 이유는 부족한 게 많아서 리모델링을 왜 했냐고 여쭤본 것은 아니고요.  당연히 필요하면 리모델링을 해야죠.  그런데 리모델링은 매년 적지도 않는 금액을 한단 말이에요.  이것을 언제까지 계속 해야 되냐는 것이죠.  이렇게 할 바에는 차라리 신축하는 것이 낫다, 그런 말을 제가 몇 차례 들었거든요.  이번에 5억 8,000만원 또 리모델링하고, 내년에 또 안 하신다는 보장 없죠?
○사업본부장 김용전  저희들도 회의를 했습니다만 위원님 말씀에 동감을 합니다.
  이 부분은 구청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왈가왈부할 사항도 아니고, 또한 배드민턴 동호회 회원님들이 솔직히 말발이 좀 셉니다.
조용근 위원  아니요.  그것 때문에 제가 여쭤본 것은 아니고요.  이 부분에 관련해서 어차피 결정하는 것은 구청에서 하는 것은 저도 알아요.  알지만, 구청에서 하지만 결국에는 현장에 확인을 할 것 아닙니까?
○사업본부장 김용전  그러다 보니까 회원님들의 요구사항이 너무나 많고 비근한 예로 샤워를 하는데 물이 근본적으로 들어오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여기 설계는 상수도 인입하는, 지금 현재 사용하는 물이 한꺼번에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50㎖를 80㎖로 인입하는 공사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공사비가 많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알겠습니다.  제가 답답한 것은 가끔씩 저뿐 아니라 다른 위원님들도 마찬가지겠지만 그럴 수밖에 없다는 것은 저도 알고 있지만 업무계획 보고나 기타 무슨 이야기를 할 때 보면 항상 구청에 모든 것이 많이 가더라고요.  물론 그럴 수밖에 없다는 것은 저도 알고 있지만 그러한 부분이 답답하다고 저는 느낍니다.
  리모델링 같은 부분도 어차피 모든 결정은 구청에서 하는 내용은 다 알고 있지만 현장에서 어떠한 부분에 대해서는 해야 되고, 안 해야 되고, 또 정확하게 파악하고 계실 텐데 전체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한 번 의견을 주실 수 있는 부분도 있지 않나 저는 생각을 합니다.  계속 고쳐 쓰고, 고쳐 쓰는 금액이 적지도 않잖아요.
○사업본부장 김용전  하여튼 이번에는 저희들이 꼼꼼히 챙겨서요, 지금 저희들도 그래서 설계사무실과 8번 정도 미팅을 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보완이 없도록 철저하게 챙기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체육문화회관 수영강좌 요금 조정 운영에 대해서 앞으로 사업계획 방향을 잡은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관내 유관시설 대비 낮은 수강료를 현실화하고, 수입을 증대하고자 구 조례의 한도 내에서 조정을 했습니다.  요금 인상 시기는 올 2020년 7월 1일부터이며, 수영강좌, 어린이수영 등 4개 분야 31개 강좌에 대해서 인상 운영을 하겠습니다.
조용근 위원  아니, 하겠다는 것은 나와 있어요, 본부장님.  하겠다는 것을 여쭤본 것이 아니라 왜 이렇게 했냐고 여쭤본 것이잖아요.  조정금액을 어떻게 하냐고?
○사업본부장 김용전  수익구조도 있고, 그동안 올리지 않은 현실적인 부분이 올려야 되는데 아직은 구 조례의 한도 내에서 올리는 부분이라고…
조용근 위원  지금 여기 나와 있는 수영 관련부분만 올라갔죠?  그러면 다른 종목은 인상계획이 없나요?
○사업본부장 김용전  특히, 수영 부분은 소비성 지출이 많기 때문에 급하게 이 부분부터 먼저 인상을 했습니다.
조용근 위원  다른 부분도 계획은 있는 거고요?
○사업본부장 김용전  지금 현재 현저하게 낮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향후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서영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추가질의 드리겠습니다.
  ‘조례에 근거한 한도범위 내’ 이렇게 말씀을 하시지 마시고요.  ‘어느 조례 몇 조 몇 항에 근거하여서’라고 내용을 명확하게 설명을 하시는 것이 맞고요.  그래야지 추가질의가 안 나옵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하시겠다고 한 것도 체육진흥 및 시설에 관련된 조례에서 어딘지를 명확하게 설명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조용근 위원  수강료가 1인당으로는 5,000원이 올랐지만, 지금 수영 인원이 많잖아요.  제가 여쭤보고 싶었던 것은 근거가 무엇인지, 조례가 아니고 금액을 5,000원을 올렸을 때 그 이유가 있었을 것 아닌가요?  5,000원을 책정한 이유가요.  1일 1,000원으로 계산해서 올리신 거예요?
○사업본부장 김용전  근거가 있습니다.  송파구립체육시설 사용료 등 제4조, 5조, 9조에 관련 기준으로 했습니다.
조용근 위원  알겠습니다.  제가 따로 여쭤볼게요.  다른 것 답변하십시오.
○사업본부장 김용전  주차장 시설 개선 및 유료화 시설 전후 반응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주차장 시설 개선을 통해서 주차면 조정 전 91면에서 현재 110면으로 확대하였으며, 2020년 1월 유료화 이후에 이용차량이 현저하게 감소하였고, 특히 특정시간대 9시 30분부터 10시 이후에는 주차가 원활해서 이용자들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지금 주차비는 따로 받는 것 없죠?
○사업본부장 김용전  지금 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 시간대에 활용하고 나가시니까.
조용근 위원  다행입니다.  잘 되신다니까 저희가 이것 관련해서 18년도 말부터 주차 관련해서 계속 이야기를 드렸던 부분이 있고, 작년에 예산이 들어가서 개선을 해서 저희가 금방 업무보고 하실 때 들어 보니 개선이 되었다고 하시니까 참 잘된 것 같습니다.  이것은 참 잘 했죠, 저희가?
○사업본부장 김용전  예.  잘 한 것 같습니다.
조용근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사업본부장 김용전  김호재 위원님께서 체육문화회관 스크린골프장 설치가 계획되어 있는데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요.  기존 골프연습장은 9타석에 스크린연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 2020년도 7,700만원을 반영했습니다.
  현재 골프교육장은 골프 입문자 및 초보자들이 사용하는 연습장으로 운영되고 있어 이용자들의 시설 개선 요구가 있고, 스크린골프 시설 전환 시 공 방향이나 공의 거리, 스윙자세 등을 스크린을 통해서 파악 및 교정을 통해 실력 향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설치예정은 3월쯤으로 했고요.  요금은 현재 주 5일해서 월 10만 5,000원 정도 지금 받고 있는데 향후 14만 5,000원 정도 받을 예정입니다.
김호재 위원  강좌가 아니고 그러면 자율이용인가요?  개인별로 와가지고?
○사업본부장 김용전  예.
김호재 위원  타석은 9개 타석에서 GDR은 몇 개 들어가나요?  
○사업본부장 김용전  9개 타석에서 스크린은 7개로 하고요, 2개는 기존대로 그냥 운영하고요.
김호재 위원  그물망 말씀하시는 거예요?
○사업본부장 김용전  예.
조용근 위원  이게 본부장님, GDR 사용할 때 그 업체에다가 금액 주는 거 없나요?  
○사업본부장 김용전  그것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조용근 위원  아시는 분 안 계세요?  제가 알기로는 금액 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체육문화회관장 조계수  없습니다.
조용근 위원  그러면 일반 스크린 골프장하고 다른가요?
○체육문화회관장 조계수  예.  조달 통해서 구매하고, 업체 선정이 되면 업체에서 설치합니다.  그리고 외부에 주는 골프존만 골프게임을 할 때 사용료를 2,000원씩 내지만 일반 GDR은 지출되는 게 없습니다.
조용근 위원  월 14만 5,000원이라는 것은 지금…
○체육문화회관장 조계수  월 14만 5,000원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고, 타 스크린 업체 기관에서 하고 있는, 공단에서 운영되고 있는 업체를 견적 검토해서 최종판단하고 결정할 계획입니다.  현재도 14만 5,000원이 거의 중심이 되었기 때문에 그것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조용근 위원  그러면 14만 5,000원 내면 월 몇 번?
○체육문화회관장 조계수  현재 주 5회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용근 위원  주 5회요?
○체육문화회관장 조계수  예.
조용근 위원  주 5회에 1시간인가요?
○체육문화회관장 조계수  원래 주 3회를 했는데 조례상으로도 15만원을 넘으면 안 되지만, 그래서 월·수·금과 화·목으로 이렇게 나눠서 두 강좌로 했을 때 20% 할인하면 14만 5,000원 이내에 되는 금액입니다.  그래서 회원들한테도 큰 손실이 없을 겁니다, 현재 조례상 기준으로 했을 때.
조용근 위원  관장님 답변 감사합니다.
○사업본부장 김용전  손병화 부위원장님께서 공영주차장 관리에 관한 어르신 주차구획 타 구의 시행여부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습니다.
  이에 현재 어르신 주차구역은 서울에는 노원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안산시 빼고 20개 지자체에서 1만 5,000구획을 운영하고 있고,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호응은 좋은데 실효성이 크게 뒤떨어진다, 이렇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별개로 저희는 송파동 주차장이 주택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1면을 설치를 했었고, 2면을 추가로 해서 시범 운영해서 호응도를 봐서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손병화 위원  잘 들었습니다.  실용성이 없다고 하시면서 추진하신다고 하시네요.  제가 왜 이거를 말씀드리냐면, 지금 주차장을 보면 장애인 주차라인이 또 하나 있죠?
○사업본부장 김용전  예.
손병화 위원  여성우선 주차라인이 있고, 경차 주차라인이 있고, 수소전기차량 우선주차가 있고, 어르신 주차구역까지 하면 일반인들은 차를 어디다 세워야 돼요, 도대체?
  그리고 어르신 주차구역 같은 경우는 조금 전에 말씀하셨다시피 강제성이 없는데 일반인들도 거기 대게 되면 상당히 또 미안해질 거고, 이것은 조금 생각을 한번 해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제가 볼 때는.
○사업본부장 김용전  일단 저희들도 야심차게 준비를 해봤으니까요.  그리고 한 1년 정도 크게 시행을 한 번 해보고 그때 판단을 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손병화 위원  그렇게 하시죠.  한 번 해보시고, 제가 볼 때에는 조금 힘들 것 같은데, 하신다니까 한 번 해보십시오.
○사업본부장 김용전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형대  김용전 사업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추가질의 하실 분?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추가질의 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고자 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시설관리공단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41분 산회)


○출석위원(9명)
  김형대   손병화   박인섭   이배철
  김희숙   김득연   조용근   이서영
  김호재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조태선

○출석관계공무원
  교통환경국장홍순길
  교통과장황영록
  주차관리과장최현미
  도로과장이인규
  치수과장이인규
  환경과장형성구
  자원순환과장송춘섭

○기타 참석자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박용모
  경영본부장박종태
  사업본부장김용전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득연

김득연

  • 이 름 김득연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 이 메 일 kdy200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졸업(재활학박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지역경제특별위원회 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을 지키는 민생실천위원회 위원장
  • (현)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소 부원장
  • (현)(사)대한노인체육회 족구협회 수석부회장
  • 제26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문재인 조직특보
  • 19대 대선 민주당 중앙선대위 장애인복지제도개선 특위 위원장
  • 전국택시공제조합 경기지부 자문위원
  •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원우회장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원우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새마을부녀회장
  • 전) 송파구 잠실7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전국여성의정회 간사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20대 대통령선거 윤석열 선대본부 서울지부 특보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V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장환

김장환

  • 이 름 김장환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kjh912@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재학
<경력사항>
  • (현)송파구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위원
  • (현)송파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구 관광정책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직능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인재육성분과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국민주권특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6~7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형대

김형대

  • 이 름 김형대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1
  • 이 메 일 khdlovesjhs@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졸업
  • 삼척고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
  • (현)임마누엘 복지재단 이사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무 위원
  • (현)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현)송파구 녹색송파위원회 위원
  • 현대중공업 근무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0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경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희숙

김희숙

  • 이 름 김희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0~1
  • 이 메 일 7518khs@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운영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임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위원
  • (현)문정1동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사업단 부단장
  • 박원순 서울시장 송파병 연락소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선거대책위원회 송파병 여성본부장
  • 중앙선거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 18대 대통령선거 송파병 여성본부장
  • 19대 문재인대통령선거 송파병 여성본부장
  • 바르게살기운동 서울시 송파구 문정1동 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19대 대선 중앙선대위 도시환경문화개선 특별위원회 위원장
  • 서울시의회 의장상 수상
  • 송파구청장 봉사상 수상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1급 포상
  • 송파구의회 의장상 수상
  •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원 최우수상
  •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원 심리상담자격취득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현)송파구 구민상 심사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선대위 대변인
  • 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5~6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행정자치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부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2~3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 특별위원장
  • 제27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새마을지도자 송파구협의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인섭

박인섭

  • 이 름 박인섭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insup92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 주영광교회 시무장로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송파구 충청향우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 서울특별시청, 송파구청 공무원 근무(사무관)
  • 제259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5,6,7,8대 의원
  • 정부근정포장 표창(대통령)
  • 서울특별시 자랑스런 공무원 표창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재학중
<경력사항>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현)뉴잠전 라이온스클럽 이사
  • 마을기업, 한성백제 협동조합 이사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석촌동민의 날 추진위원회 부위원장
  • 석촌동(명소화거리) 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석촌동 주민자치위원회 이사
  • 석촌동 자율방범대 대장
  • 2019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송기봉

송기봉

  • 이 름 송기봉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3
  • 이 메 일 sgb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전기전자컴퓨터학과(공학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강남역 1차 아이파크 관리단 대표
  • 송파구의회 운영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디지털소통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중앙선대위 조직특보
  • 제18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시민캠프 수도권본부장
  • ㈜ KT감사팀장&미디어운용센터장&지사장
  • ㈜에이스기술단 전무
  • ㈜KT남부 service 감사(등기)
  • 2019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심현주

심현주

  • 이 름 심현주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hyunjusim777@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수원대학교 체육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홍보위원회 송파병 지회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15~19기)
  • (현)여의도 연구원 정책자문위원
  • (현)나라사랑 국민회의 사무총장
  • (현)송파구 새마을문고 고문
  • (현)(사)세계해동검도연맹 홍보이사
  • 송파구 지역아동센터 거점사무국장
  • 서울시 학부모 참소리단(1~4기)
  • 한국 건강걷기협회 사무국장
  • 2019 한국을 빛낸 범죄예방 인물대상
  • 2019 제2회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 대상
  • 2019 대한민국 국민 대상 지방자치 의정대상
  • 2019 제2회 국가 최우수지역발전대상
  • 2020 전국지역신문협회 의정대상
  • 2021 서울시 의장협의회 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영한

윤영한

  • 이 름 윤영한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2
  • 이 메 일 but10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사회복지학)
  • 경영학사, 문학사, 사회복지학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 녹색송파위원회 위원
  • (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 심의위원회 위원
  • (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 위원
  • (현) 건국대학교 미지원 심리상담사 최고위과정 강의(2016~)
  • 문재인 19대 대통령후보 정무특보/교육특보
  • 2015 송파구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제48대 원우회장
  • 2017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 수상
  • 2017 아시아파워 리더십 의정활동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정식

윤정식

  • 이 름 윤정식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yoonjs0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무역학과 졸업(학사)
  • 서강대학교 MBA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부대변인
  • (현)한국여성단체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국가안보특별위원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책임당원협의회 본부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지체장애인협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일자리위원회 위원
  • 제27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우리은행 부장대우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 광역의원(비례) 후보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서민금융지원본부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자유한국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소통본부 부위원장
  • (사)민주시민정치아카데미 이사
  • 2019 애국애족충효예대상 지방자치부문 문화대상
  • 2021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국민대상 사회공헌대상
  • 2021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대상 우수상
  • 2021 한국최고인물대상 의정활동 부문 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문재

이문재

  • 이 름 이문재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8
  • 이 메 일 1111111na@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교통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전) 신협 근무
  • (현) 법무법인 주원 금융자문위원
  • (현)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송파구의회 제8대 구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배철

이배철

  • 이 름 이배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ds3bmw@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현)민주평통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제272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연구위원
  • 2017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3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 표창(대통령)
  • 2008 홍조근정훈장(대통령)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서영

이서영

  • 이 름 이서영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lso106@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수료(정치학)
<경력사항>
  • (현)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보육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KDLC)서울사무처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현)송파구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송파체육문화회관 운영위원
  • (현)송파구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정당발전위원회 국민제안센터장
  • 정책공간 국민성장 정치정부 사법분과 간사
  •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객원연구위원
  • 사단법인 한국난임가족연합회 상임이사
  • 제8대 송파구의회 2020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 2020 더불어민주당 지방의회 우수조례 경진대회 1급 포상
  • 2018 국정감사 우수의원·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 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성자

이성자

  • 이 름 이성자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 이 메 일 nbdd011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졸업(행정학석사,지방자치 전공)
  • 호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상무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수석부위원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위원
  • (현)한국여성정치연맹 송파구지회장
  • (현)지역보건심의위원회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 데이케어센터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제7대 전반기 행정보건위원장
  • 여성근로자 지위향상 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교육발전 협의회 위원
  • 한성백제문화제 운영위원
  • 더불어민주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사회복지사(2급), 요양보호사(1급)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서울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 부본부장
  • 충청향우회 여성 회장
  • 2019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대통령) 표창
  • 2019 제1회 대한민국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 대상
  • 2017 지방자치 의정대상
  • 2016년도 한국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좋은조례분야)
  • 2016 송파구의회 의정활동 평가 최우수상(주관 송파시민연대)
  • 2016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제6회 사회복지대상(2016년)
  • 2015년도 한국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
  • 제10회 대한민국나눔대상(2015년)
  • 2015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13년 전국시군구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영재

이영재

  • 이 름 이영재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4~5
  • 이 메 일 lyj860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강릉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강릉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졸업(법학석사)
<경력사항>
  • 現 국민의힘 송파을 운영위원
  • 前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외교통상분과 부위원장
  • 前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前 제274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前 제261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前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前 송파구 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육군정훈사관(석사장교) 중위 전역
  • 2018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사)한국청소년육성회 부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황수

이황수

  • 이 름 이황수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3~4
  • 이 메 일 halee438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운영위원
  • (현)㈜원양건축사무소 감리본부 전무
  • 문재인 대통령후보 19대 조직특보
  •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범죄예방 위원
  •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5대 후반기 운영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3,4,5,8대 구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명숙

정명숙

  • 이 름 정명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haho7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정보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졸업(문화정보학 박사)
  •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8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
  • (현)한글문학 발행인
  • (현)한글문인협회 회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현)통일서포터즈(통일민간단체) 송파구 회장
  • (현)(사)국제펜클럽 한국본부 대외교류위원회 위원(시인)
  • (현)(사)한국문인협회 대외협력위원회 위원장(시인)
  • (현)정명숙 시치유연구원 원장
  • 제8대 전반기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서울남부교도소 교정위원
  • 서울특별시 의용소방대연합회 연구분과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직능본부 노인복지시설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후보 서울시당 산하 송파을지역위원회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선거대책본부 부본부장
  • 2019 대한민국지방의회 의정대상(19.6.25)
  • 제18회 삼일정신선양 범민족대회 표창장(19.3.11)
  • 2019 한국을 빛낸사람들 대상(19.2.21)
  • 2019 위대한 한국인 100인 지역의회 발전 공로부문 대상(19.2.21)
  • 2018 IJC지방자치의회발전 공로상(18.12.9)
  • 2018년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우수상(18.12.5)
  • 서울특별시장 상장(18.9.28)
  • 국회의장 상장(17.11.9)
  • 서울시장 표창(15.11.9)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상(16.11.3)
  • 서울송파경찰서장 감사장(16.11.21)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 본부장 감사패(15.3.5)
  • < 자격증 >
  • 사회복지사 자격 1급
  • 요양보호사 자격 1급
  • 위험물안전관리 자격
  • 생활안전강사 자격
  • < 저서 >
  • 바람의 말씨(시집)
  • 4인 시선집 별과 꽃과 그리움(황금찬, 최은하, 최규창, 정명숙)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송파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
  • 송파구 도시디자인(공공미술)위원회 위원
  • 송파구의회 2020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체육문화회관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무위원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한상욱

한상욱

  • 이 름 한상욱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6
  • 이 메 일 hanjuceo@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결대학교 경영행정학부 경영학 1학년 수료
<경력사항>
  • (현) ㈜한주철관 대표이사
  • (현) 송파구 풍납1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 (전)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회 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