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4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3호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3월 27일(금) 10시 30분
장 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보건소, 주민복지국, 도시관리국, 교통환경국)
2.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보건소, 주민복지국, 도시관리국, 교통환경국)
2.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10시 37분 개의)

○위원장 이영재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보건소, 주민복지국, 도시관리국, 교통환경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보건소, 주민복지국, 도시관리국, 교통환경국)
2.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위원장 이영재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0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보건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보건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고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질의하여 일문일답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고 추가질의는 일문일답으로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중복질의를 피해 주시고, 서두에 해당 부서명과 예산안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보건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보건 위원님들은 예비적 심사단계인 상임위에서 심도 있게 이런 보건소의 상황을 다뤘을 겁니다.  그래서 도시건설 위원님이나 재정복지 위원님들께서 많은 의견을 개진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송기봉 위원님.
송기봉 위원  질의에 앞서 이번 코로나 때문에 보건소에서 굉장히 고생하시고 노고가 많으신데, 지금 한정된 자원 인력으로 어떻게 대처를 하고 있는지?  특히, 주민센터 같은 경우는 자치행정과이고, 각 부서마다 다 다른 데 이런 부서들과의 유대관계 그런 부분을 설명해 주십시오.
  왜냐하면 주민센터에 지금 체온계라든가 이런 게 비치되어 있는데 실질적으로 인력이 부족하고,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에 대한 실효성 있는 예방 대책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이영재  송기봉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인섭 위원님.
박인섭 위원  연일 고생이 많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저도 우리 송 위원님과 같이 소장님은 못 오셨지만 어쨌든 포괄적인 것, 추경뿐만 아니라 지금 전반적으로 코로나와 관련해서 보건소에서 어떤 대책을 갖고 운영하고 있는지, 또 우리 송파구에 특별한 상황은 없는지, 포괄적인 현재까지의 업무와 관련해서 말씀을 해주시고요.
  보건위생과의 보건소 인력운영비 관련해서 초과근무수당 같아요.  그것에 대해서 간단하게, 액수가 꽤 되는 것 같아요.  그것을 어떻게 초과근무수당을 운영했는지, 앞으로 어떻게 운영하는 것인지 그것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박인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하식 위원님.
이하식 위원  이하식입니다.
  319페이지 선별진료소 운영에 보면 송파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소는 따로 하나만 있고, 진료소는 현재 몇 개 정도 있는지 그것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이하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추가경정예산이 되다보니까 사업이 많지가 않아요.  그래서 아마 몇 분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시면 중복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시면 답변을 듣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답변을 들어도 괜찮겠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답변 가능하시죠?
  그러면 건제순으로 답변을 부탁드리고요.  답변하시기 전에 간략하게 짧게 핵심 부분만 말씀하십시오.
  그렇게 답변 하셔서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금미경 과장님.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송기봉 위원님, 박인섭 위원님께서 질의해 주신 코로나 관련 저희 구 대처방식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1월 22일 저희 송파구에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위원장 이영재  잠깐만요, 금미경 과장님, 지금 저희가 마스크를 쓰고 있는 관계로 평상시보다 조금 더 마이크를 당겨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알겠습니다.  1월 22일 첫 확진자가 송파구에서 발생했고요, 아직 송파구에서는 집단감염사례는 없고, 산발적인 외부의 원인에 의해서 저희 구민들이 감염되어서 발생해서 총 21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으나 10명은 퇴원하신 상태이고, 나머지 환자만 지금 격리 입원중이라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저희 보건위생과에서는 총괄적으로 여러 가지 예산이라든지 이송 지원을 하고 있고요, 건강증진과에서는 재난관리 상황을 전반적으로 의사라든지 투입해서 역학조사까지 다 맡고 있고, 의약과 인력에서는 병원 의약 대처를 하고 있습니다.
  타 부서에서는 매일 재난안전대책회의를 통해서 복지라든가 교육 분야라든지 주민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 사회적거리두기라든지 방역물품 배부라든지 이런 원인, 문제점들을 다 짚어가면서 일일이 대처하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저희 송파구에는 아직까지 특별한 사항은 없습니다.
  송기봉 위원님께서 주민센터에 체온계가 비치되어 있는지, 실효성 있는 예방대책은 무엇인지 물으신 것에 대해서는, 발열체크는 필요한 부분입니다.  예후적인 증상으로 열이 37.5도 이상이 되는지, 기침이라든지 갑작스런 호흡곤란이 있는지 예후증상들은 이미 구민들께서 많이 알고 계신데요, 불특정다수인이 모이는 장소에서 의심 환자에 대한 발열체크는 필요하기에 동별로 하나의 체온계가 배부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박인섭 위원님께서 초과근무수당 인력운영비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는데요.  현재 보건소 196명의 총 인원이 초과근무를 24시간 3교대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초과근무가 작년에 편성해주신 예산액이 좀 모자라서 아주 필요한 부족분에 대해서만 74명분을 추가로 예산을 확보하고자 4개월분을 올렸습니다.
  이하식 위원님께서 진료소 개수를 문의해 주셨는데요.  저희 진료소는 송파구 보건소 1개소, 잠실에 드라이브스루 1개소가 있고,  다만 저희 보건소에서는 현재 검체 의뢰 건수가 많아서 검체실만 4개가 더 추가로 구축을 해서 안전하게 검체를 운반 이송하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박인섭 위원  초과근무수당이 원래 확보되어 있잖아요, 그죠?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예.
박인섭 위원  그러면 그거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는 겁니까?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저희가 24시간 근무를 해서 초과근무 시간 자체도 늘어나고, 인원 수 자체도 많이 늘어나 있는 상태입니다.
박인섭 위원  시간이 이렇게 늘어나도 어떤 기준은 없어요?  몇 시간, 이런 기준이 없습니까?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원래 72시간, 80시간 기준이 있었는데요, 기준상한제는 행안부에서 근무의 격려를 하고자 기준은 상한선을 폐지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박인섭 위원  그러면 그만큼 우리 보건소 직원들이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고 판단해도 되겠어요?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예.
박인섭 위원  알았어요.
○위원장 이영재  송기봉 위원님.
송기봉 위원  추가로 질의하는데요, 지금 답변하신 내용 중 제가 궁금한 게 주민센터에 실제적으로 체온계가 비치는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비치만 했지 직원이라든가 다른 사람들이 체온을 제거나, 마스크도 안 쓴 주민들이 오는데도 누구 하나 얘기를 해주는 사람이 없어서, 제가 자치행정과에 한 번 물어봤어요.  그런데 주민센터도 여러 가지 부하가 많더라고요, 선거준비라든가 우리 보건소뿐만 아니라 다른 부서에서 협조요청도 많은데 일손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주민들한테 그런 상황을 물어보니 자원봉사자를 모집을 해서, 안 된다 하면 기간제나 시간제를 해서 각 동사무소에 배치를 한다 하면 물론 동사무소도 있지만 다른 데 규모가 큰 데도 있겠죠, 여성회관이라든가.  지금 현재 동주민센터가 바쁘대요.  그 부분을 자치행정과 소관이지만 여기도 협의를 해서, 비치만 해서 아무 소용없어요.  그런 부분을 검토를 해보세요.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알겠습니다.  지금 현재 동 주민센터에서도 각종 프로그램은 중단된 상태고요.  방역이라든지 외부방역이나 주민 감염증 확산 예방 보호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지금 현재 선거업무 때문에 다른 일을 많이 못하고 계시는데, 아마 대민 발급민원 자체는 줄지 않았을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지금 말씀하신 사항은 자치행정과장과 협의해서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송기봉 위원  당장 예산이 기간제가 어렵다면 주민자치위원회도 있어요.  그 분들을 교대로 자원봉사를 하도록 한다든가 그런 부분을 자치행정과하고 얘기를 해보세요.
○보건위행과장 금미경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한상욱 위원님.
한상욱 위원  한상욱 위원입니다.
  연일 수고가 많다는 말씀 올리고요.  코로나가 하루빨리 없어지기를 이 지구세상에서 없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신천지교회라고 하나요, 송파구에 신천지교회가 몇 개나 됩니까?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지금 현재 문화체육과에서 여러 가지 종교 교단 관리는 하고 있고, 그리고 이번에 신천지 전수조사는 기획예산과에서 전 직원 동원해서 아주 빠른 시간에 마쳤습니다.
  그런데 저희 관내에는 신천지교회는 없고요, 다만, 교육실·교육방이라고 알려진 데가 처음에는 17개소를 대상으로 했는데 거의 없어지고, 8개소가 남아있어서 그것에 대해서 집중 시설을 폐문조치하고, 방역도 완료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상욱 위원  신문에도 연제되어 있었는데요, 신천지 신자에서 교회에서 환자가 발생해서 2명이 사망했다고 되어 있어요.  그런데 서울특별시 박원순시장께서 신천지를 법적, 제도적으로 문을 닫게 한다는 내용이 있었거든요.  그 내용 잘 아십니까?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그것은 잘 모르겠습니다.
한상욱 위원  그래서 과연 한시적으로는 예를 들면 그렇게 집회를 못하게 되어 있고, 신천지를 권장사항이지 철폐는 못한다는 내용인데, 다시 말해서 한시적으로 하나님께 기도드리는 것을 중단해 주고 코로나가 완전히 끝나고 나면 다시 오픈을 해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는 맞다고 봅니다.  그런데 지금도 교회나 이런 곳은 권장사항으로 되어 있죠?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지금 종교 집회에 대해서는 권장이었던 것이 지난 3월 22일부터 4월 5일까지 집중 사회적거리두기가 강화되었습니다.  저희가 철저한 거리두기라든지 방역소독이라든지 대원칙을 지키지 않는 집회에 대해서는 행정명령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고요, 그래서 문화체육과 등 관련부서에서 지금 집중단속 하고 있습니다.
한상욱 위원  다시 한 번 묻겠습니다.  우리가  각 부서별로 추경예산안을 심의하고 검토하고 있는 과정에서 우리 위원들께서 저를 비롯해서 코로나19를 선제대응으로 막아내야겠다는 것이 변함없는 마음일겁니다.
  그런데 각 부서별로 업무현황을 추진하다 보니까 사회적거리두기를 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서 문화체육과 같은 경우에는 음악회를 개최하겠다, 걷기대회를 하겠다, 그런데 지금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이 코로나가 진정되고 끝나면 하겠다고 그래요.
  그래서 이 거리두기가 실질적으로 제대로 대응을 해서 거리두기가 정말로 필요한 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송파구에서는 중앙정부의 지침을 받아서 그런지 어쩐지는 내가 잘 모르겠습니다만 사회적거리두기를 주민에게 반드시 홍보해서 몇 개월 사회적거리두기 하는 게 문제입니까?  예를 들어서 이 코로나바이러스19는 따듯하면 죽고 차가우면 살아난다는 게 대충 알고 있는 일반상식이거든요, 깊게는 모르지만.
  그러면 이 사회적거리두기를 현수막으로만 대처할 것은 아니다, 진짜 우리가 눈이올 때 자기 앞마당에, 제가 구정질문을 말일 날 하겠지만 정말로 이것을 일심으로 단합된 마음으로 이것이 해결되어야지 지금도 계속 확진자가 일어나고 있어요.  지금 아까 송파구 22명이라고 얘기하셨죠?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21명.
한상욱 위원  21명, 현재 그렇습니까?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예.
한상욱 위원  그래도 자꾸 확진자가 늘고 있어요.  생기고 있다는 게, 하루하루, 전혀 없지는 않고 계속 확진자가 이렇게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여기에 우리 일반 모든 이들은 보건소가 총괄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저 역시도 보건소가 최고 집행기관이나 그것을 막는 데는 보건소가 최고로 알고 있는데, 이것이 너무 느슨한 게 아니냐 하는 그런 생각이 저는 개인적으로 듭니다.
  그래서 어쨌든 코로나19는 사전에 선제대응으로 막아내야 되는 것은 다 알고 있지만 끝까지 방심해서는 안 된다는 그런 자세로 나가야 된다고 봅니다.  거기에 적극적인 대응을 부탁드립니다.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정명숙 위원님!
정명숙 위원  수고가 정말 많습니다.
  보건소에 근무하시는 분들, 특히 금미경 과장님은 교육협력과에 계시다가 보건소에 가서 어떻게 그렇게 일복이 많으신지 정말 고생이 많습니다.
  제가 질의를 하고자 하는 것은 학생들이 개학을 못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학생들이 개학을 하고 나면 보건소에서는 이 학생들에 대한 코로나19 안전 대처방법을 어떻게 추진하고 계획하고 계시는지 질의하고 싶고요.
  또 경로당 같은 경우에도 어떻게 계획하고 추진하고 대처방법을 강구하고 계시는지 두 가지 질의하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정명숙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학생들에 대한 안전 대처방법은 교육협력과에서, 경로당에 대한 대처방법은 어르신복지과에서 총괄하고 있습니다마는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세 가지 예방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스크 착용, 손 세척, 기침할 때 기침예절 준수가 가장 중요하고, 지금 개학이 된다면 학생들 간에 책상을 넓혀서 앉고, 식사 때도 가급적이면 마주보지 않고 서로 떨어져서 식사하고, 식사 중에 대화를 나누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 다른 곳에 들르지 않고 바로 귀가한 후에 여러 가지 예방수칙을 스스로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해서 개학 이후에는 여러 가지 홍보를 강화하고 실천운동을 더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경로당 어르신들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여겨합니다.  특히 경로당 어르신들은 고위험군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경로당에 나오지 않는 것을 권고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정명숙 위원  잘 들었습니다.
  보건소에서 할 수 있는 것은 홍보를 해서 실천교육 외에는 다른 것을 할 수 없다는 거죠.  보건소 자체에서는…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실천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거든요.  알고는 있지만 실천이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거리두기라는 것은 본인의 취미활동을 줄이고, 가급적이면 집안에 머물러 있는 것을 권고하는 사항이거든요.  그래서 이런 것들이 감염병이 종식되기까지는 지켜져야 된다고 지속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명숙 위원  송파구 구민들이, 어르신들이 전화해서 저한테 하시는 말씀이 바깥에도 나가지 못하고 집에 있으니까 답답해 죽겠대요.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맞습니다.  우리 의약과에서는 정신상담 활동을 더 강화해서 거기에 대한 프로그램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정명숙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금미경 과장님 수고하였습니다.
  더 추가질의 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성희 위원님!
박성희 위원  박성희 위원입니다.
  송파구에도 지금 다중이용시설이 많이 있잖습니까?  지금 현재 폐쇄나 이용 중단한 업종을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1차는 송파구에서 운영하는 모든 공공프로그램은 4월 5일까지 중단된 상태로 체육문화회관, 여성문화회관, 동 주민센터 프로그램은 모두 중단되었습니다.
  학교는 교육청을 통해서 개학이 연장되었고, 유흥시설 중에서도 클럽 같은 경우 청년들이 많이 오는 밀착형 클럽 같은 경우에 저희가 권고를 해서 이 운동에 동참해서 휴업상태에 있습니다.
  그밖에도 동참운동을 적극적으로 해서 학원이라든지, 어린이집이라든지 많이 중단상태에 있다는 말씀 드립니다.
박성희 위원  영화관이나 노래연습장 같은 그런 곳도 폐쇄된 곳이나 중단한 곳이 있나요?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지금 두 가지 고민에 빠져있는 게 경기부양도 간과할 수 없어서 만약 에 예방이 철저히 되는 곳은 운영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성희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신 관계로 위원장인제가 하나 질의 드리겠습니다.
  326쪽 건강증진과 난임부부 지원이 올 3월 추경은 일명 코로나추경이라고, 일명입니다.  274회 회의지만 코로나추경이라고 표현하는데 난임부부 지원은 코로나하고 관련이 없는 것 같아요.
  제가 궁금한 게 대상이 관내 사실혼 및 난임부부로 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라고 되어 있어요.  180%가 뭔지 여기에 대해서 제가 혼동이 있고 저는 법적용어인지, 관내 사실혼 관계면 사실혼 관계에서 한다면 혼외자를 양산할 수 있는 그런 분위기에 있어요.  법정혼이 아니잖아요.  태어나면 혼외자가 되죠.  그리고 친부가 인정 안 하면 혼외자가 되는 거 아닌가요?  그래서 혼외자까지 하는 건지, 어떻게 되는 건지 여쭤보고 싶고요.
  또 하나는 그 밑에 보면 뭐라고 나와 있느냐면 추가경정 사유가 난임의료비 지원 확대, 괄호 열고 ‘연령폐지’에요.  저는 이해가 안 가는 게 최소한 난임부부면, 저는  여성이 아니라서 모르겠는데 일단 배란이 끝난 상황에서 연령을 폐지하면, 이것은 당연히 배란의 기준을 갖고 가는 거죠.  배란이 있는 사람을 기준으로 연령을 제한한다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정활수  예.
○위원장 이영재  그냥 나중에 체외수정이나 이런 것까지 가는 건 아니죠?
○건강증진과장 정활수  이게 난임부부한테 지원하는 것이 인공수정하고 체외수정 두 가지가 있거든요.  그런데 사람에 따라서 생리가 끊기는 게 다 달라요.  그런데 나이를 제한해 버리면…
○위원장 이영재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보건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해서 최일선에서 고생을 많이 하시는데 보건소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 말씀 드리고요.  코로나19를 하루빨리 이겨내서 보건소가 편안한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종결사태를 앞당기기 위해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만약에 예산을 넣고 난 이후에 더 긴급한 상황이 생겼을 경우에는 혹여나 삭감의 요인이 있다면 삭감한 이후에 저희가 증액할 수 있는 상황이 있다면 다시 한 번 저희한테 요청을 부탁드리고요.
  아까 말씀하신 보건소에서 국장님이 안 나오셨지만 금미경 과장님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뭐냐면 코로나 정국에서 4개월 정도 예산을 짰다고 하는데 재정기획국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2차 추경은 지금 현재로써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같아요.
  그래서 만약에 4개월 이내에 종식이 되면 다행이나 그 이후에 되었을 경우에 대해서도 재난기금이나 아니면 최악의 경우에 예비비도 당겨서 쓸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위생과장 금미경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영재  다음은 주민복지국 준비를 위하여 5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6분 회의중지)

(11시 15분 계속개의)

○위원장대리 박성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주민복지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고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질의 하여 일문일답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고 추가질의는 일문일답으로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중복질의를 피해주시고, 서두에 해당부서명과 예산안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주민복지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상욱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한상욱 위원  한상욱 위원입니다.
  오랜만에 제가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위원으로 들어 와서 우리 행정보건위원회만 심의를 하다가 타 부서와 함께 코로나19를 대비하는 과정에서 정겹고 반갑다.  이건 어떤 부서에 국한되지 않고 우리 송파구의 일이다 이런 생각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우선 반갑다는 말씀 올리고, 또 공무원으로서, 또 주민을 대표하는 구의회로서 협치해서 반드시 코로나19를 이겨내는 것이 우리가 살길이다.  이런 말씀을 먼저 올립니다.
  그러면 여성보육과에 대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액을 보면 여기 페이지는 안 쓰여 있어요.  그냥 여성보육과는 어린이집 및 통학차량 방역소독비 등에 70억 1,400만원을 추경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한 가지 묻겠습니다.  지금 우리 송파구에 어린이집이 몇 개나 있는가?  물론 사설포함입니다.  사설하고 공립 포함해서 말씀해 주시고, 그 다음에 현재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해서 전체 문을 닫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금액은 책정해놓고 쓰지 않으면 불용이 될 수 있고요.  어려운 시기에 더 어려운 곳을 지원하는데 문제가 크다고 봅니다.  하기 때문에 이 문제도 현재 공립·사립 전부 다 학교가 문을 닫는 형편인데도 이것이 이렇게 필요한가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윤영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영한 위원  지금 복지정책과에 무연고사망자 장례식장 안치료 지원 관련해서 675만원, 그리고 어르신복지과에 송파노인종합복지관 승합차 구입 관련해서 1억이 되어 있는데 차량연수가 9년인가요?  9년하고 km가 있죠.  이런 부분들이 당연히 나와 있을 것인데 왜 기정예산에 없이 추경에 편성되었는지 궁금하고요.
  또 무연고사망자 관련해서도 그전에는 이런 사례가 없었는지, 늘 있었던 행정업무 같은데 이게 사업으로 들어와서 궁금하고요.
  물론 다른 가내시 해서 확정내시로 되면서 변경내시되어 반영된 것은 이해를 하겠는데 이런 부분은 제가 몰라서 여쭤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김형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형대 위원  205페이지 송파어린이문화회관 운영 지원, 여기는 위탁업체가 있는데 왜 우리가 돈을 지원해줘야 하는지 답변해 주시고요.
  그 다음 241페이지, 송파실벗뜨락 운영, 어르신복지과.  여기는 애초에 시스템이 잘못되어 있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공원녹지과 같은 경우는 기간제를 많이 쓰거든요.  그러면 거기는 처음부터 예산이 편성되어 있어요.  그런데 여기가 기간제 7명을 쓰게끔 되어 있죠?  정식직원이 아닌…
○어르신복지과장 박득용  쓰게끔 되어 있는 게 아니고 자체사업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인원이기 때문에…
김형대 위원  그러니까 예상되는 인원이라는 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편성이 안 되어 있어요.  그러다가 이번에 3개월인가, 현재 3개월 갈지, 4개월 갈지, 5개월 갈지도 몰라요.  3개월 기간제 돈을 지급하기 위해서 추경에 올라왔단 말이죠.
  그러니까 이게 과장님도 그렇고, 국장님도 그렇고 이것은 예견된 기간제인데 앞으로 내년 같은 경우는 예산을 미리 편성해놓는 게 좋아요.
○어르신복지과장 박득용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형대 위원  이건 잘못된 거예요.
○어르신복지과장 박득용  그게 아니고요.
김형대 위원  왜냐하면 거기에서 돈을 벌어서 봉급을 가져가는 거거든요.
○어르신복지과장 박득용  그렇죠.
김형대 위원  그러면 이것은 예산을 편성해서 그 사람들의 봉급을 주고 거기에 대한 이익금이들어오는 것은 어르신복지과로 이윤을 창출하면 되는 거예요.
○어르신복지과장 박득용  현재 시스템이 그렇게 안 되어 있습니다.  자체 수입금으로 잡히기 때문에요.
김형대 위원  그러니까 그렇다고 하면 이것은 애초에 예산을 잡아가야지.  잘 생각을 해봐요.   국장님,  제 이야기가 일리 있는 이야기에요.
○어르신복지과장 박득용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형대 위원  이것은 반드시 검토를 해야 되요.  그죠?  이것은 무조건 인원이 필요하고, 정식직원을 쓰기 뭐하니까 기간제를 쓰는 거거든.  그죠?
○어르신복지과장 박득용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형대 위원  검토하시는 게 아니라 해야 될 것 같은데요.
○어르신복지과장 박득용  알겠습니다.
김형대 위원  답변은 다 되었습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상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상욱 위원  한 가지 빠진 게 있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하태훈 주민복지국장님께 말씀 올립니다.  우리가 지금 코라나19로 인해서 마스크, 체온계, 손소독제 등등으로 인해서 대략 검토해 보니까 송파구에서 구입한 금액이 약 20억 정도가 왔다갔다 해요.  그래서 타부서, 타국에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만 일괄구매‧일괄지급, 왜 이 얘기를 드리느냐 하면 중복돼서 지원되는 게 있어서 많은 허비가 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꼭 필요한 곳에 전달이 반드시 돼야 되는데 중복지원으로 인해서 받는 사람은 받고, 못 받는 사람은 못 받는 사례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전담부서는 저 개인적으로 느꼈을 때는 보건소에서는 다 하는 것으로 주민들은 많이 알고 있어요.  그러나 각 부서에서, 각 국에서 이것도 참조해서 낭비를 줄일 수도 있고 꼭 필요한 사람에게 돌아갈 수도 있다.  그래서 국장님께 이런 건의를 드리고, 구를 이끌어 나가면서 협치, 협력을 해서 했으면 좋겠다는 차원에서 제안을 드리는 거니까 이번뿐만이 아니고 앞으로 또 어떻게 상황이 변동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대처하는 데 참고해 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한상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답변 가능하신가요?
○주민복지국장 하태훈  네, 가능한 것으로 말씀 올리겠습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바로 답변이 가능하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하태훈 주민복지국장님, 답변하실 내용 있으십니까?
○주민복지국장 하태훈  참고로 말씀해 주신 한상욱 위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위원님들이나 구민들이나 또 구청이나 금번 방역물품에 대해서 많은 곤란을 겪고 혼선이 있었던 것은 현실적으로 사실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말씀하신 바와 같이 당초에 배포선이나 구입해 놓은 비축물량이 없었기 때문에 초래된 것인데요.  구에서도 이러한 부분들을 뼈아프게 생각하면서 25개 구청이 거의 대동소이합니다만 송파구청에서는 앞으로 특히 복지분야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나마 다행히 마스크와 관련해서는 경로당이나 어린이집에 비축물량이 물론 코로나19를 대비해서 비축한 것은 아니었고요.  초미세먼지를 대비해서 비축했던 것들이 있어서 그나마 아주 큰 혼란은 없었다는 것은 정말 다행스러운데요.  그것이 구의 역량에 의해서 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솔직히 말씀 올립니다.
  그래서 이제는 구 집행부 입장에서 이런 부분들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구매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비축하느냐의 문제, 또 배포선을 금번 경험을 비추어서 좀 명료하게 해서 그 결과를 주민들과 함께 공유해서 조금이라도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 현재 구청 입장이라는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답변 다하셨나요?
○주민복지국장 하태훈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그러면 김석종 여성보육과장님, 답변하실 내용 있으시면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네.
  먼저 한상욱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어린이집 방역관련 추경예산안 질의하셨고, 어린이집 개소현황 질의하셨고,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떻게 하고 있는가, 그리고 추경 반영된 예산이 불용될 우려는 없는지 질의하셨습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어린이집 방역과 통학버스 방역 추경예산은 3억 1,500만원입니다.  그리고 현재 어린이집은 376개소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으로 지금 어린이집은 휴원 중에 있고 긴급보육만 실시하고 있습니다.  어제 현재 긴급보육 숫자가 4,100명 정도 등원하고 있습니다.
  지금 어린이집 방역은 2월 2일에 1차 전체방역을 했습니다.  그리고 2월 22일에 2차 전체방역을 했습니다.  추경에 올려놓은 것은 지금 예정대로면 4월 6일 날 개원하는 것으로 아직은 되어 있습니다.  위원님께서 예산을 반영해 주시면 개원 전에 전체방역을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코로나가 계속 이어진다면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전체방역을 할 예정입니다.  통학차량 포함해가지고.  통학차량이 64대가 되겠습니다.  그렇게 예정으로 추경에 반영해 놨고, 아마 통과를 시켜주시면 모자라지는 않지 않을까, 한 6월까지 간다고 보면요.  그렇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김형대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어린이문화회관 예산 되어 있는데 왜 추가로 주느냐 말씀하셨는데요.
  지금 책임경영입니다.  책임경영이 돼가지고 수입금을 잡아가지고 그것으로 인건비를 주고 있습니다.  직원의 인건비를 주고 있는데 지금 프로그램을 휴강하다보니까 세입이 없습니다.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거에 대해서 직원들 인건비 차원에서 추경을 편성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형대 위원  그거는 위탁업체가 책임지는 거 아니에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지금 세입이 거의 없으니까…  
김형대 위원  아니, 자기네들이 경영을 하기로 위탁을 했으면 거기에서 이득금이 생기면 가지기로 하고 위탁을 한 건데 왜 돈을 주냐고?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저희가 프로그램을 중단하도록 지시를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거에 대해서 보전하는 겁니다.
김형대 위원  어떤 법규나 조례가 있나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국가 재난상황이니까 우리가 지시를 했고 거기에 대해서 발생하는 거니까 저희한테 책임이 있습니다.  저희가 휴관을 지시했습니다.  
김형대 위원  위탁을 받아서 자기들이 경영하기로 했으면 그 사람 책임이지 그거까지 우리가 책임을 져야 하나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우리가 휴관을 지시했으니까요, 위원님.  그냥 맡겨놨으면 저희가 책임이 없지만 저희가 휴관을 하라고 지시했고 그거에 의해서 휴관을 했으니까 저희한테 책임이 있습니다.
김형대 위원  그러면 지금 대한민국 업체들 여러 가지 코로나 문제로 해서 전부 문 닫고 못 오게 하는 거 그것도 다 나라에서 돈 주고 있나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권고와 명령은 다르다고 봅니다.  저희는 지시를 했으니까요.  
김형대 위원  그러면 신천지 재단 같은 데 서울시에서 허가 취소를 시켰는데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 책임도 앞으로 서울시에서 져야 되나요?
  이것은 좀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지금 어린이집이 새로 생겼죠?  구립 현대키즈어린이집 개원, 구립 즐거운아이어린이집 건립, 여기에 원장이 다 됐나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아직 안 됐습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개원이 안 된 상태인가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지금 현재 전환하는 거기 때문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간인들이 구립으로 전환하는 거기 때문에.  지금 개인들이 운영하고 있는 겁니다.
김정열 위원  과장님의 그 설명 중에 잘 납득이 안 가게 설명하니까…  원장은 아직 안 되어 있다 이렇게 말씀하셨잖아요.
  그런데 아니잖아요.  그렇죠?  구립으로 전환단계에 있지만 원장은 그 원장으로 하는 거잖아요.  그렇죠?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아직 그거는 결정 안 된 거죠.
김정열 위원  결정은 안 됐지만 흐름은 가고 있다는 거죠?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네, 그렇습니다.  맞습니다.
김형대 위원  현대키즈어린이집 거기는 원장이 누가 됐나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현재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 겁니다.
김정열 위원  그러면 이게 민간이에요, 가정이에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가정입니다.
김형대 위원  그러면 즐거운어린이집은?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즐거운어린이집은 민간입니다.
김형대 위원  자기 어린이집을 구립으로 전환시켰다 이거죠?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네.  
김형대 위원  알겠습니다.
  구에서 원장을 임용한 곳도 있죠, 최근 2~3개월 안에?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2~3개월 안에는 없습니다.
김형대 위원  내가 알고 있는데 뭐가 없어요, 없기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2월 28일에 심의한 거 하나 있습니다.
김형대 위원  그래 있잖아요.  그런데 왜 없다고 그래요?
  알았어요.  
○주민복지국장 하태훈  한상욱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잠깐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 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지금 문을 닫고 있는데 학교와 똑같이 어린이집이 문을 닫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소독을 계속해야 되느냐 아마 그게 질의의 요점인 것 같습니다.  그러시지 않습니까?
  그러면 내용으로 들어가서 보면 긴급보육이라고 해서 도저히 가정보육이 어려운 세대가 약 20~25%가 됩니다.  그 어린이들이 등원하기 때문에 평시의 수준으로 거기를 방역해야 된다는 것이기 때문 계속 비용들이 발생했다는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한상욱 위원  그러면 추가로 제가 질의할 내용을 또 말씀해 주셨는데, 방역소독이란 그게 보건소에 관계된 얘기 같은데 기간이라는 게 있지 않습니까?  물론 거기에 들어가는 소재 그러니까 물품에다가 방역소독할 수 있는 게 A, B, C 이렇게 들어가는데 그게 인체에 유해하느냐 안 하느냐를 놓고도 문제가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소독은 예를 들어서 며칠에 한 번씩 해야 좋은지, 무조건 그냥 방역하고 소독하고 계속 하는 것도 문제가 있을 것으로 사료돼요.
  이건 보건소와 협의 될 사항인데 아까 과장님께서 개강하기 전에 소독을 하신다고 얘기했어요.  그러면 개강하기 전에 개원하기 전에 이걸 다 뿌린다는 얘기거든, 지금 추경에 반영된 걸.  제가 그렇게 들었거든요.  그런데 무작정 소독을 해서 오히려 역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위험도 있어요.  우리는 지금 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코로나 바이러스인데 어떤 건지도 분별하기가 어렵고, 백신은 곧 개발된다고 중앙정부에서 얘기는 하고 있습니다만 아직은 나오지는 않았고 개발단계이고 곧 나온다 이렇게 매스컴을 통해서 뉴스페이퍼를 통해서 전해지고 있는데 그 문제는 그렇게 해야지, 그냥 방역이라고 그래서 소독해달라고 그래서 막 뿌려가지고 또 문제가 일어날 수 있으니까.  물론 그런 것이야 특별히 보건소와 의료계와 협의를 할 줄 알겠습니다만 그것이 좀 문제가 되지 않을까.
  그다음에 어린이 유치원 개원을 아까 뭐라고 그랬죠?  조기개원?  뭐라고 그랬죠?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긴급보육!
한상욱 위원  긴급보육 그게 정부에서 관계없나요?  긴급보육은 해야 되는 것으로 되어 있나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긴급보육은 법적으로 하게 되어 있습니다.  가정보육이 어려운 아동들은 어린이집에서 계속 보육을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한상욱 위원  그건 사회적 거리두기하고는 차원이 좀 다르네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마스크 쓰고 그렇게 해서…  그런데 가정에서 도저히 보육이 안 되는 아이들은 받아줘야 되니까요.
한상욱 위원  오히려 힘들고 어려운 노약자 부분에 지원을 해서 그 부모가 어린 애를 돌볼 수 있게 하는 게 원칙이 아닐까 싶어요.  나는 개인적으로.  그러나 그것은 정부의 방침이고 구의 방침이고 지자체 법에 의해서 된 것을 왈가불가할 사항은 아니지만 참고사항으로 받아들여지기를.  
  그래서 그 인원이 4,500명이라고 그랬어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매일 다릅니다마는 한 4,000명 정도.
한상욱 위원  다를 수야 있겠죠.  그게 나눠지니까 개원이라고 봐도 되겠네요.  어쨌든 문을 열었으니까.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네, 맞습니다.
한상욱 위원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답변 끝나셨나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네.  
○위원장대리 박성희  김석종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인섭 위원  김 과장님!
  어린이문화회관 위탁운영 계약한 거 있죠?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네, 있습니다.
박인섭 위원  그 사본을 하나 보내주세요.  한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김형대 위원님!
김형대 위원  추경과 관계없는 일이지만 과장님은 제가 이 질의를 하면 알 거예요.  제가 서면질문해서 받고 했으니까.
  다문화가정 거기에 그런 문제점이 많았던 거를 아시나요?  그 담당팀장 오셨나요?  그런 문제점을 아셨나요?
  잘 몰랐다….  넘어가고.
  그 다음, 거기가 언제 계약기간이 끝나죠?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6월 말로 끝납니다.
김형대 위원  그러면 새로 위탁회사는 언제부터 공고를 내나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동의안이 올라와 있으니까 임시회에 통과가 되면 한 4월쯤에 공고 나갈 겁니다.
김형대 위원  어디서 올라온다고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지금 임시회에 동의안…  
김형대 위원  아 그러면 바로 공고를 내네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네, 위원님.
김형대 위원  지금 위탁업체에서는 다시 하겠대요, 안 하겠대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아직 모릅니다.
김형대 위원  담당팀장은?
    (「정확한 의사는 아직 공식적으로 전달하지 않고 있습니다.」하는 이 있음)
  내가 듣기로는 그만한다고 얘기를 들었는데 그러면 왜 그 중간에 저와 서면질문 답하고 할 때는 왜 ‘그만둔다.’ 라고 얘기했어요?
○위원장대리 박성희  잠깐만요!
  답변은 과장님이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그 부분은 지금 위탁체가 다시 응모 하겠다 안 하겠다를 저희한테 정확히 얘기한 거는 없습니다.
김형대 위원  그럼 다시 할지도 모르네.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하는 것을 저희가 막지는 못하니까요.  심의위에서 또 심의할 거니까.
  그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김형대 위원  여러 가지로 갑질하고 한 거 아시죠?  센터장이.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민원은 있었습니다.
김형대 위원  하여튼 잘 보시고 잘 관리하시도록 정말로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어쨌든 갑질하면 안 돼요.
○여성보육과장 김석종  알겠습니다, 위원님.
○위원장대리 박성희  참고로 말씀드리겠는데 답변은 과장님 이상 답변을 하시기로 되어 있지 팀장님들 답변하시면 안 됩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기석 복지정책과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김기석  복지정책과장 김기석입니다.
  윤영한 위원님께서 무연고 사망자 안치료 신규편성사유를 질의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무연고 시신처리는 장사에 관한 법률에 의해서 자치구청장이 업무를 처리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가 1999년도에 일괄 시장방침을 받아서 서울시가 지원해 왔으나 최근 1인 가구, 초핵가족화 가족관계 단절로 사망자가 급증하고 있어 작년 서울시 지침에 의해서 자치구도 2020년도에 예산을 편성하여 50%는 부담하라는 시달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저희들은 편성하지 않고 그냥 넘어 갔는데 금번 2월에 추경에 반영하지 않으면 50%도 지원하지 않겠다고 해서 이번에 추경에 반영한 겁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김형대 위원  우리가 서면질의 한다든가 회의 관련해서 무슨 얘기를 하면 그 업체나 상대한테 막 바로 이게 다 들어가요.  그것이 왜 그러는지는 모르겠고, 아니면 이런 얘기를 해서 진짜 미안한데 뭐가 잘못되면 여기 앞에 계시는 분들이 면피를 하려고 그러는지 다 의회 핑계를 대는지 모르겠으나, 오늘 일어난 일, 내가 또 들어보면 바로 전달됐는지 안 된지 다 알거에요, 그죠?
  얘기가 또 들어오면 여기 앉은 분들 그 과에서 전달해가지고 면피하려고 했다고 나는 무조건 생각할 테니까 말 안 들어오게 꼭 부탁드립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김형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박득용 어르신복지과장님, 답변 있으신가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어르신복지과장 박득용  어르신복지과장입니다.
  윤영한 위원님이 질의하신 사항입니다.  송파노인복지관의 셔틀버스 구입에 있어 차량 내구연한이나 주행거리 기준이 있을 텐데 본예산이 아닌 추경에 편성한 사유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지금 현재 노인종합복지관의 차량은 만 8년 된 차량입니다.  내구연한은 9년으로 정해져 있는데요, 작년에 이 차량이 고장이 잦았습니다.  하루에 8회 정도는 운행을 하는데요, 18년도에서 19년도 사이에 고장이 14번 있어서 14일 정도 운행을 못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어르신들의 많은 불편이 있었고요, 고장이 잦다보니까 어르신들의 불편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상당히 위험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 추경에 편성을 한 겁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박성희  위원님들, 더 답변 듣고 싶은 부분 있으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민복지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주민복지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국 심사준비와 중식을 위하여 14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7분 회의중지)

(14시 07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영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도시관리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고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질의하여 일문일답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고 추가질의는 일문일답으로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중복질의는 피해 주시고, 서두에 해당 부서명과 예산안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도시관리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한상욱 위원님.
한상욱 위원  우선 코로나 관계 때문에 공무원과 전 국민은 여기에 대비하고 선제대응을 위해서 노고가 많다, 이런 말씀드리고요.
  공원녹지과에 여쭙고자 합니다.  공원녹지과는 코로나19 대비 공원녹지 현장근무자 안전용품 구입에 약 3,500여만원을 배정, 추가경정에 올린 것 같습니다.
  그러면 우선 제 지역을 잠깐 말씀드리면 저는 풍납1·2, 잠실4·6동에 있는데, 우리 풍납동은 특히 공원녹지가 좀 부족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무슨 추가경정을 하면서 지역의 얘기를 하느냐고 혹시 얘기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 풍납1·2동은 환경적으로 풍납토성 문화재나 재개발 문화재 지역으로써 많은 고난과 고초를 겪고 있다는 말씀 올리고요.
  그래서 우리 풍납동에 공원녹지에는 몇 개가 있고, 거기에 공원녹지 현장근무자가 몇 명 있으며, 안전용품 구입에 얼마나 사용되었는지 풍납1·2, 잠실4·6을 우선 얘기해 주시고요.  그 다음에 기타지역에도 공원으로 설정된 지역에 대한 것도 함께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질의를 하겠습니다.  우선 일차적으로 이렇게 말씀 올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한상욱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영한 위원님.
윤영한 위원  수고 많으시고요.  부동산정보과, 잠실역 지하상가 입체 복합공간의 주소체계 고도화 시범사업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실내 주소부여를 어떻게 활용하겠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네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정열 위원님.
김정열 위원  김정열 위원입니다.
  도시계획과 278쪽 보시면 시비하고 구비하고 60대40으로 매칭 같은데, 새마을시장 노점을 정비한다는데 어떤 식으로 할 것인지 추진계획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1억 8,000만원하고 1억 2,000만원 같은데, 이 부분 상세하게 말씀해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김정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답변되시죠?
○도시관리국장 유철호  예, 가능합니다.
○위원장 이영재  그러면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은 부서 건제순으로 듣고 국·과장님께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고 명확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철호 국장님, 답변하실 사항이 있나요?
○도시관리국장 유철호  과장님들이 답변 올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없는 것으로 알겠습니다.
  그러면 건제순으로 정석훈 도시계획과장님부터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도시계획과장 정석훈입니다.
  김정열 위원님께서 새마을시장 정비를 어떤 식으로 할 것인지 이런 상세한 계획을 설명해 달라고 요구를 하셨습니다.
  새마을시장 같은 경우에는 과거 70년대, 80년대부터 노점상이 형성되어서 한 3~40년 전 정도에는 70개가 있다가 지금은 줄어들어서 현재 남아 있는 노점 수는 32개입니다.  도로를 무단점유해서 불법건축물을 무단적치물을 설치해 놓고 영업을 하는 불법시설물이고요.
  서울시에서의 정책과 우리구의 정책을 말씀드리면 예전처럼 노점상을 무조건 철거만 하는 그런 시기는 좀 지났고요, 계획적 관리를 통해서 자연감소를 유도하겠다, 이런 취지를 가지고 시행을 하는 겁니다.
  그러면 계획적 관리가 뭐냐면 과거에는 노점상들을 매매도 하고 임대도 하고 전대도 하고 다른 사람이 운영도 하고 이렇게 운영하였던 것을 계획적 관리를 통해서 자연감소를 유도하겠다는 그런 측면이 들어있습니다.  
  현재 새마을시장의 경우에는 70세 이상이 70%가 넘습니다.  그래서 이런 환경정비나 또 거리가게를 조성해 주고 계획적 감소를 통해서 자연감소를 유도를 시키면 마지막에 가서는 없어지겠다, 이런 측면이고요.  현재 32개 노점상이 있는데 그 노점은 전부 다 철거를 할 예정입니다.  철거를 하고, 저희 석촌시장 주변에 2018년도에 조성한 그런 부수에 대한 거리가게를 저희 계획으로는 현재 32개가 있는 대상으로 해서 32개를 조성을 하고, 보도가 폭이 5m이고, 길이가 120m입니다.  그 보도블록이 굉장히 노후 되고 정비를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큰 내용은 그 노점상을 정비하고, 그 다음에 보도정비를 하는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고요.
  거기 사업내용을 조금 더 들어가 보면 현재 있는 노점상을 철거를 해야 됩니다.  철거하는데 비용이 좀 소요가 되고요,  그다음에 거리가게를 설치해야 되고, 지금 서울시비와 구비가 4대6 매칭으로 해서 3억인데, 그 거리가게를 설치해 주는 비용까지 현재는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 3억 안에는.
  그런데 작년부터 새마을시장 노점 대표단이 구성이 됐고요, 그 분들하고 지금 지속적으로 협의는 하고 있습니다.  여기가 정비구역으로 지정한 것은 저희 구에서 지정한 게 아니고 서울시에서 2011년도 12월달에 이렇게 결정이 됐는데, 그 이전부터 우리 구에서 이것을 정비를 어떻게 해야 될지는 고민은 하고 있었고, 또 서울시에 그런 정책이 있어서 우리 구도 거기에 반대하지 않았습니다.
  결정이 된 이후에 그 분들하고 협의를 하고 있는데, 거리가게를 저희 예산으로는 개소당 약 500만원 정도는 계획을 하고 있는데, 현재 그 노점주들은 거기에서 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자기네들이 돈을 내서 거리가게를 설치하겠다, 라고 저희한테 지금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우리 예산으로 하게 될지 아니면 노점주들의 개인 돈으로 설치할지는 아직 결정이 되지 않은 사항입니다.
  거기에는 또 하나 뭐가 있냐면 지금 청년주택을 건립하고 있는데, 그 앞에 한 8개가 저촉이 됩니다.  청년주택이 건립이 되면 그것도 철거를 해야 되는 그런 문제인데, 그것을 철거를 해야 될지 이전해서 설치해야 될지 이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 결정이 되지 않았고요.  이 사업은 저희 구의 의지만으로 될 사항은 아니고 노점상들하고 같이 협의해서 추진해야 될 사항입니다.
  이상입니다.
김정열 위원  답변 잘 들었고요.  현재 답변 중에서 새마을시장 인근에 70개 노점이 있는데 정비를 해서 32개가 지금 남아있다고 하셨죠?  그러면 새마을시장 부근 말고 우리 구에 다른 데 정비한 데는 없어요?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저희가 전통시장이 5개소가 있습니다.  방이, 풍납, 석촌, 마천 등이 있는데 다른 전통시장에는 그렇게 고착형 노점상이 없고요, 마천 같은 경우에 시장 안에 이동식이기는 하지만 고정적으로 하는 19개소가 지금 현재 남아있기는 합니다.  만약에 이것을 정비하고 난 이후에는 그 부분을 어떻게 정비해야 될지 그것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김정열 위원  과장님 생각은 우선적으로는 새마을시장 인근만 먼저 하겠다는 거죠?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예.
김정열 위원  아까 답변 중에서 거리가게를 설치할 때 어쨌든 이 거리가게에서 운영하는 분과 우리구하고 사업비를 어떻게 할 것인지 아직 강구를 안 하신 거죠?  이 부분이 예민한 부분인 것은 아시죠?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그렇습니다.
김정열 위원  그래서 여태까지 과장님께서 도시계획과에 계시면서 노점 정비에 관해서는 많이 힘들었을 것으로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가게 설치할 때도 이것을 심도 있게 생각을 하셔서 어떤 게 더 나중에 우리 구에서 편안하게 이분들과 조율을 해서 내보낼 수 있나 라는 것을 강구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예, 알겠습니다.
김정열 위원  그리고 새마을시장 인근만 노점 정비를 하지 말고, 1차적으로 계획은 여기 예산을 잡아놨지만 후에도 우리 구에 열악한 데도 있을 거예요.  그런 데를 검토하셔서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송기봉 위원님.
송기봉 위원  과장님이 새마을시장 주변 노점상 관련해서 그동안 본 위원이 이 부분에 대한 해결을 하고자 그 지역의 상인들하고 개인적으로 많은 대화를 나눴어요.
  그런데 다행히 서울시 방침이 이렇게 되어 있어서 대화를 해보니 아까 우리 과장님 말씀대로 자부담으로 부수를 할 의향이 있더라고요.  저희들은 일체 그런 부분에서 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접근을 안 했는데 일단 부수 자체가 석촌시장 같은 경우를 제가 알아보니까 800만원 내지 1,000만원으로 되어 있죠?
  그런데 거기의 현재 부수상태일 때 그 정도인데 그 보다 더 가격을 낮추면 부수 형태가, 특히 대로변에 설치하게 될 경우 더 저렴하게 할 수 있다면 좋지만 가격이 싸면, 500만원으로 되어 있는데 조금 어렵지 않나 싶어서 그쪽에다가 얘기를 해봤어요.  그 쪽 상인회에는 비공식적으로 약 400만원 정도는 상인들하고 얘기가 되고 있다고 해요, 결정은 아직 안 됐지만.
  그래서 거기에다가 추가로 한 대당 500만원 보태면 한 900만원해서 최소한 석촌시장에 있는 부수 정도는 되지 않겠나 싶어요.  제 생각은 자기들이 100% 거기에서 부담을 하게 되면 물론 일몰제로 되어 있지만 나중에 소유권에 대한 다른 다툼이 있으니 가능하다면 우리가 이 부분에 있어서 우리 재산을 우리가 다시 회수하는 것으로 해서 우리 부담을 100%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아도 거기가 상당히 번화하고, 또 한 가지 꾸준히 보기 싫다, 지저분하다, 위생적으로나 통행이 불편하다.  보도블록이 오래 되어서 위험하다.  이런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데 가능하면 그쪽하고 협상을 잘 해서 빨리 조치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지금 70개에서 32개로 줄어든 상태인데 제 생각에는 연세가 많아서 금방 하나씩 없어질 것 같아요.  그래서 그 사이라도 빨리 준비를 했으면 좋겠어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본 위원장이 질의하겠습니다.
  도시관리국장님, 새마을시장 주변 고착형 집단노점 정비를 이번 추가경정예산에 부득이한 사유로 넣은 거죠.
○도시관리국장 유철호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보고 받고 넣었죠.  좀 설명해 보세요.  어떻게 해서 이게 부득이한 사유인지?
○도시관리국장 유철호  이게 지금 시하고 매칭으로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시에서 1억 8,000만원을 보조를 해주고…
○위원장 이영재  짧게 이야기 하십시오.  짧게…  시 확보 예산이 언제 떨어진 거예요?
○도시관리국장 유철호  날짜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올해 떨어졌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도시계획과장, 언제 떨어졌어요?  작년에 떨어졌어요?  어떤 식으로 확정이 된 거예요?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의회에 올리면…
○위원장 이영재  짧게 하세요.  언제 떨어졌냐니까요?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예산 확정은 12월에 되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그러면 그 사이에 우리가 예산에 못 담았네요.  서울시하고 미리 조율이 안 되었나요?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우리가 구에서 구의회로 예산안을 제출한 게 2019년 11월 8일입니다.
  그런데 서울시에서 여기가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게 11월 12일 지정이 되었고요.  제출된 예산안이 12월에 확정되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오케이,  이해되었습니다.
  그러면 이 예산이 들어온 상황에서 추경이 없었다면 아마 명시이월 처리할 수도 있죠?  내년으로…
  우리 예산이 없으니까 명시이월로 갈 수도 있는 거죠?  아니면 예비비를 당겨쓴다든가…
  두 가지죠. 맞습니까, 안 맞습니까?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과장 복안은 뭐였어요?  예비비였어요, 명시이월이었어요?
  짧게 이야기 하세요.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예비비라도 확보해서 하려고 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알겠습니다.
  예비비를 확보하는데 이게 번지가 어디인지는 아시죠.  지금 번지가 잠실동 208-8번지, 208-16번지면 지금 청년주택 짓고 있는 데라는  것도  알고 계시죠?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예.
○위원장 이영재  과장님,  이런 사업을 진행할 때 의회에서 예산을 받으려고 오셨잖아요.  그러면 의원들하고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되겠어요, 안 거쳐야 되겠어요?  특히 지역구 의원들하고…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거쳐야 됩니다.
○위원장 이영재  그런데 왜 안 거치셨어요?  이 돈 받아 가겠다는 거예요?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죄송합니다.
○위원장 이영재  죄송해서 될 일이에요?  이게…
  국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지역구 의원들이 지역 민원사업에 대해서 지역주민보다 더 몰라서 이런 상태를 방치해도 되겠습니까?  국장님.
○도시관리국장 유철호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어떻게 책임지실 거예요?
○도시관리국장 유철호  이 사항은 저희가 더 열심히 해서 지역주민들이 더 만족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사람 봐 가면서 보고하는 거예요?  지금…  이 보고 지역구 의원 어디까지 보고했어요?  도시계획과장, 지역구 누구한테 했느냐고요.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송기봉 의원님 말고는 한 사람이 없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지역구 의원이 송기봉 의원님밖에 안 계십니까?  도시계획과장, 이렇게 일하실 거예요?  업무의 전문성이 이렇게 되면 떨어지는 거 아세요?  지역구 의원을 이렇게 망신을 줘도 되냐는 말입니다.
  송기봉 위원님 말씀하세요.
송기봉 위원  과장님,  예산편성에 이 내용은 저한테 보고한 것은 아니잖아요.  편성이 3억이 되었다는 것은 이제 알았는데요.  실질적으로 노점상 대표하고 “당신들이 100% 부담해라.”  이렇게 협상하는 과정인데, 다만 보도블록이라든가 이런 부분은 구 담당부서에서 준비를 예산 있으면 하는 것이고, 그렇죠?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예.  제가 답변을 좀 잘못 드렸고요.
송기봉 위원  시비가 어떻게 들어오는지를 오늘에야 안 거예요.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제가 답변을 잘못 드렸고요.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추경을 확보하겠다고 해서 별도로 송기봉 위원님한테 협의를 한 적은 없습니다.  다만 사업설명을…
○위원장 이영재  그러면 과장님, 지금 예산을 의회에 받으러 올 때에는 정확한 계획이 서있어야 돼요.  지금 불법점유 하고 있는 노점상 조합원들의 자비부담금이 지금 안 나와 있어요.
  그 다음에 제 지역구 주민들이에요.  안타까워요.  불법이에요.  불법은 불법이나 그 분들의 생존권이 있다 보니까 우리가 피치 못하게 강제처리를 못하는 사항인 거예요.
  거기에 대해서 도로점용료 받고 있어요?  도시계획과장님.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아니오, 받지 않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불법 도로점용료도 안 받고, 그러면 시설물도 자진으로 정비 100% 다 해주고, 그러면 불법을 하는 사람이 적법을 하는 사람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아서 되겠어요?
  도시계획과장,  되겠어요, 안 되겠어요?
  그러면 송파구의회가, 송파구가 불법을 조장하는 것밖에 더 되느냐고요?
  도시계획과장님,  거기에 대한 답변 해보세요.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위원장님 말씀 맞습니다.  불법을 하면 안 되는 것이고요.
  다만 전체를 놓고 보면, 우리구만 이런 문제가 있는 게 아니고 서울시 전체를 놓고 보면…
○위원장 이영재  다른 구 이야기하지 마시라고요.  우리구가 다른 구를 따라가는 구, 서울을 이끄는 송파라면서요.  왜 다른 구를 이야기해요.
  적법과 불법을 논하는 거기부터 출발하시라니까…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저는 분명히 불법이라고 말씀을 드렸고요.
○위원장 이영재  도로점용료는 왜 안 받아요?  적법한 도로점용도 다 받잖아요.  주차장 출입하는 경우에 적법한 상황인데도 도로점용료를 받잖아요.  그런데 명백한 불법인데 왜 안 받느냐고요.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이런 경우는 도로점용료를 부과하는 것이 아니고, 허가를 내줄 때 점용료를 부과가 되는 것이고, 이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과태료를 부과해야 되는 겁니다.
○위원장 이영재  과태료 부과해야 되는 게 맞는 거예요.
  위원장으로서 너무 많은 질의를 하면 그렇기 때문에 일단 이 답변으로 마무리 짓겠습니다.
  추가질의 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정석훈 도시계획과장, 답변 다 끝나신 거죠?
○도시계획과장 정석훈  예.
○위원장 이영재  그러면 장용수 공원녹지과장님 답변하실 것 있으시죠?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예.
○위원장 이영재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공원녹지과장 장용수입니다.
  한상욱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풍납1·2동과 잠실4·6동에 공원이 많이 부족하다.  공원 현황과 근무자 현황을 여쭤보셨는데요.  사실 우리구에는 전체 125개의 공원이 있습니다.  근린공원이 41개소가 있고, 어린이 79개, 그 다음에 소공원 2개가 있어서 125개가 있는데 이렇게 놓고 보면 풍납1·2동하고 잠실4·6동이 공원 숫자가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풍납1·2동에 근린공원이 2개가 있고 어린이공원이 3개가 있고, 잠실4동에는 근린공원이 3개가 있고 잠실6동에는 근린공원이 없습니다.  어린이공원은 물론 없고…
  저희도 공원이 부족하다고는 생각하고 있습니다마는 공원을 새롭게 만든다는 것은 극히 도시에서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리고 아파트재건축이 된다든가 이렇게 했을 때 공원이 새롭게 발생되는 이외에는 공원을 추가로 만들기는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관리방법은 근린공원은 인력을 기간제근로자를 직접 배치를 해서 관리하는 방법을 택하고. 어린이공원과 소공원 같은 경우는 그 인근에 있는 단체, 노인정이라든가 동에서 추천하는 단체로 관리하는 체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나누어서 보면 이것은 시기별로 인력이 많이 투입이 될 때도 있고, 일거리가 적은 겨울철이나 이럴 때는 인력이 적게 투입이 됩니다마는 지금 현재로 보면 풍납1·2동하고 잠실4·6동에는 8명이 현장에 배치되어서 근린공원을 관리하고 있고, 어린이공원은 시설물 정비하는 기동반이라고 해서 순회하면서 관리하는 체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배치되어 있는 인력은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물론 위원님 말씀은 풍납동 쪽하고 소외된 그런 것을 느낄 수가 있겠지만 이것은 우리 업무하고 조금 다른 업무입니다마는 풍납토성 관련해서 보상이 되고 난 뒤에는 보상된 땅에는 공원처럼 주민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우리구에서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가 관리는 하지 않습니다마는…
  그렇게 보면 주민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은 점차적으로 늘어나지 않겠나?  저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한상욱 위원님.
한상욱 위원  추가질의 드리겠습니다.
  우선 풍납1·2동은 더 설명을 안 해도 문화재로 지정된 지역이기 때문에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문화재로 지정이 되어서 시민들이 무척 힘들다, 어렵다, 괴롭다 이런 말을, 존경하는 윤영한 위원이나 김정열 위원이나 저나 마찬가지입니다.
  같이 어떻게 하다 보니까 세 명이 다 풍납동 지역의 구의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제가 무슨 말씀을 드리려고 하느냐면 지금 풍납1동이 특히 많은데 철거대상에 집이 많이 생기고 있어요.
  우선 팔고 나가면 그것을 다 철거해내고 거기에는 주차장을 쓰고 있는 형편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역사문화재과에서 전담부서로 일을 하고 있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각 부서에서 알아서 할 일은 하겠지만 모든 것은 역사문화재과에서 전담하는 식으로 제가 알기로는, 제가 아는 상식으로는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일은 역사문화재과와 대화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송파구에도 각 부서가 있는데 어떻게 하면 각 부서와 매칭을 해서 이 문제를 좀 더 안락하고 평온을 되찾는데 일조를 했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요.
  또한 조금 전에 이야기 한  철거된 주택에 한해서는 거기에 잔디를 심어서, 나무를 심는 것과 잔디를 심는 거와는 무슨 관계가 있는지 우리가 정확한 법규는 따져보지 않았습니다마는 내용을 좀 더 역사문화재과와 연대를 해서 이것을 공원화하는데, 임시공원이라도 좋습니다.
  그런데 거의 다 세외수입 확보 차원에서 주차장으로 만드는 것이 아닌가?  이런 생각을 저는 가져보고 있어요.  구에서 주차장을 만들어서 세를 수입으로 잡는 것이 아닌가?  오히려 쾌적한 환경을 만들고, 청정구역을 만들기 위해서는 주차장이 가능하면 없어야 되는 걸 잘 알고 계시겠습니다마는, 그래서 이 지역을 특별지역으로 문화재로 지정을 했으면 거기에 맞는 대응도 필요하다.  우리구에서는…
  그런 의미에서 철거지역의 주택은 주차장만 만들지 말고, 또 가두리를 해 놔요.  집을 헐지 않은 데는 무슨 교도소같이 망을 쳐놔 가지고…
  그래서 그런 것도 마찬가지로 빨리 철거를 하고 거기에 주차장을 만들지 말고 제가 이야기한 대로 잔디를 심는 이런 방안이 도시계획과하고도 협의가 잘 되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요.
  그 다음에 아까 과장님께서 관리자가 8명이라고 했죠.  8명인데 우선 잠실6동은 공원이 없기 때문에 8명이면 4동하고 1동이 2개, 2동이 3개…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1동이 근린공원이 하나 있고 2동이 근린공원이 또 하나 있고, 어린이공원이 3개가 별도로 있고 그렇습니다.
  지금 위원님 지역구에서는 근린공원이 5개소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상욱 위원  그러니까 1동에 두 개…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하나, 2동에 하나…
한상욱 위원  또…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잠실4동에 셋…
한상욱 위원  그러니까 그런 것을 더해서 8명이면 풍납1동, 2동으로 해서 4명 정도, 3명 정도?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여기에 또 화장실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관리한다고 보면 됩니다.
한상욱 위원  그렇습니까?  그래서 주요내용은 어떻게 하면 풍납동을 힘들고 어려운 쪽보다는 평온을 되찾을 수 있게 문화체육과하고 협의를 해서 같이 해주셨다는 말씀 올리고 그 결과에 대해서 저한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알겠습니다.
  위원님 말씀을 관련부서에 의견 전달하고 내용을 별도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상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답변 다 끝나셨습니까?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예.
○위원장 이영재  참고로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질의한 사항에 대해서 추후답변을 한다고 했던 그런 사항들, 서면보고 한다는 사항들은 반드시…
  전문위원, 확인하셔서 추후에 그게 서면보고든, 구두보고든 반드시 된 것을 확인해 주세요.  보니까 보고를 한다고 해놓고 누락되는 경우가 더러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것은 메모해 놓으셨다가 한상욱 위원님한테 서면이 왔는지, 안 왔는지 나중에 제가 예결위원장이 끝나더라도 저한테도 추후 보고해 주십시오.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명숙 위원님!
정명숙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도시관리국 집행부 계시는 모든 분들한테 정말 수고 많으시고요.
  제가 공원녹지에 대해서 저도 아이가 어리다 보니까 놀이터에 가서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고공원에 대해서 민원을 넣고 했는데 공원녹지과에서는 굉장히 민원처리를 빨리 해주더라고요.  물론 다른 부서도 그렇겠지만 거기에 대해서 제가 개인적으로 감사드리고요.  빠른 민원에 대해서요.
  284쪽에 코로나19 대비 공원녹지 현장 근무자 안전용품 구입 이랬는데 우리 송파구 공원녹지 현황이 아까 125개라고 했지 않습니까?
  그런데 여기 사무용품비가 3,495만원으로 올라 왔거든요.  그런데 여기 기간제근무자들이 155명에 화장실 관리 근로자 12명 다 포함해서 173명인데 이걸 7개월 동안 예산에 사무용품으로 쓰기 위해서 올린 거죠?  그런데 이거 가지고 예산이 되겠습니까?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저희가 기간제근로자가 173명이 있고, 그거는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맞습니다.  공원화장실이 34개 동이 있어가지고 관리하는 인력이 전체 173명 되는데요.
  사무관리비라고 해서 본예산에 기간제근로자들한테 지급되는 소모품이라든가 예산이 별도로 있습니다.  그런데 잘 아시다시피 코로나19가 많이 확산되다 보니까 부족한 예산을 이번에 4,900만원 올리게 된 겁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정명숙 위원  네.
  그런데 추경에 올린 거는 당연하지만 이 금액 가지고 이 많은 인원이 할 수 있느냐 이거죠.  충분합니까?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네.
  기존에 사무관리비라고 해가지고 본예산에 편성되어 있는데 저희가 예상키로 부족한 부분이 이 정도 된다 해가지고 올렸던 부분입니다.
  기존예산하고 지금 추경예산하고 잘 모아가지고 예산낭비 없이 잘 쓰도록 하겠습니다.
정명숙 위원  그러면 이제 부족함이 없다 이거죠?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네.
정명숙 위원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장용수 공원녹지과장님, 답변 다 하신 거죠?
○공원녹지과장 장용수  네.
○위원장 이영재  추가질의 있으신 위원 없으신 것으로 알고 장용수 공원녹지과장님 답변해 주셔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에 이재구 부동산정보과장님, 답변하실 거 있으시죠?
○부동산정보과장 이재구  네,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부동산정보과장 이재구  이재구 부동산정보과장입니다.
  윤영한 위원님이 질의하신 잠실역 입체복합공간 실내주소 부여방법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은 저희가 행안부에 ‘주소 고도화 및 주소기반 신산업 창출 지원’사업에 공모해서 국비 2억 2,300만원을 따온 사업입니다.
  이게 뭐냐 하면, 잠실역 일대 2호선과 8호선이 환승하고, 광역버스환승센터 그리고 환승통로, 지하광장, 점포, 상업시설 등 다양한 사례들이 군집하고 있어 이 지역에 내부경로 안내시설물, 점포에는 주소시설물 등을 설치하고, 특히 교통약자인 장애인, 임산부 등에 필요한 교통경로 서비스 등 주소정보와 연계한 사업을 전국 최초로 추진하려는 것입니다.
  잠실역을 이용하는 주민에게 위치찾기의 편의를 제공하고 점포사업주에 대하여 부여된 주소가 다양한 경제활동, 홍보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
  정명숙 위원님!
정명숙 위원  부동산정보과 과장님, 잘 들었습니다.
  행안부의 특별교부세 공모사업에 이렇게 큰 걸 따왔다는 것은 정말 잘하셨습니다.  이런 거는 우리 구에서 될 수 있으면 많이 따와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여기에서 5,000만원이 구비인데 그 후에 용역비에 보면 연구용역비 있거든요?
○부동산정보과장 이재구  2억 2,300만원은 연구용역비로 쓸 것이고요, 5,000만원은 내후에 쓸 시설물로 사용할 겁니다.
○위원장 이영재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이재구 부동산정보과장님, 답변 다 끝나신 거죠?
○부동산정보과장 이재구  네, 끝났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지금 답변과정에 질의하신 윤영한 위원님께서 잠시 자리를 그러셔서, 이게 원칙은 아닙니다.  원칙은 질의하신 위원님이 현장에 계셔서 듣도록 되어 있는데 개인적 사정에 의해서 잠깐 그러시니까 혹여나 이재구 부동산정보과장님께서는 추후에 한 번 더 서면이나 유선 상으로라도 그 답변을 해 줄 것을 위원장으로서 부탁드리겠습니다.
○부동산정보과장 이재구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관리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도시관리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환경국 심사준비를 위하여 15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5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7분 회의중지)

(15시 04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영재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교통환경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고,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질의하여 일문일답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고 추가질의는 일문일답으로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중복질의는 피해 주시고, 서두에 해당 부서명과 예산안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교통환경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명숙 위원님!
정명숙 위원  교통환경국 집행부 국장님을 비롯해서 과장님들 모두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300쪽, 탄천 송파둘레길 전망대 설치에 관하여 질의 드리겠습니다.
  전망대 설치를 어느 위치에 하실 계획인지 거기에 대해 궁금해서 질의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한상욱 위원님!
한상욱 위원  한상욱 위원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발생한지 벌써 두 달이 넘은 것 같습니다.  전염병 대유행으로 인한 위기극복을 위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민‧관이 함께 총력을 기울이며 위기 극복해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겨내야 되겠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또한 거기에 우리 공무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노력으로 선제대응에 힘써준 데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표현의 말씀을 올립니다.
  교통환경국 치수과장님께 질의 올리겠습니다.
  사업예산설명서 296페이지, 가락동 514-3~삼전동 185-5 간 보행로 조성공사 사업비 14억 7,100만원, 사업예산설명서 298페이지, 탄천 하부류 보행공간 조성공사 사업비 14억 6,900만원, 사업예산설명서 300페이지, 탄천 소방둘레길 전망대 설치사업 소요금액 6억원, 이 3가지 사업 모두 작년 본예산에 반영되지 않았었나요?  반영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당시 실시설계 용역 중이었을 테고 아마 구체적인 사업예산이 확정되기 전이라 구청에서 의회에 제출한 예산안에 빠져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의문이 드는 점은 이 3가지 사업에 대한 용역 수행기간이 2019년 7월부터 2020년 5월로 똑똑히 적시되어 있습니다.  내용이 전혀 다른 사업의 용역기간이 어떻게 동일할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여기에 답변해 주시고요.
  구청 자료대로라면 3가지 사업 모두 올해 5월에 용역이 끝났다는 얘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공사착공도 3가지 사업 모두 7월에 시작되는 것으로 나와 있어요.  치수과장님, 경위를 설명 부탁드리고요.
  본위원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이런 사업들은 기본적으로 당해연도 사업 중 비교적 큰 예산이 투입됩니다.  부득이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추경 때 올리는 것보다는 본예산 심사 때 의회에 사업을 제출하는 것이 맞는다고 봅니다.  용역수행이 늦어져서 어쩔 수 없이 추경예산을 올릴 수밖에 없었다고는 하지만 당초 행정수요가 있음에도 실시설계용역을 뒤늦게 추진한 게 문제라고 봅니다.
  사업예산설명서 301페이지, 탄천2교~청담2교 간 산책로 조성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사업 설계용역 예산은 작년에 의회에 제출한 거 아닙니까?  아니면, 제출했는데 삭감 당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이 사업도 올해 안에 설계용역이 끝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위 3가지 사업처럼 또 내년 추경 때 사업비를 반영시켜달라고 할 것입니다.
  이 3가지 사업들 착공시기도 문제입니다.  구청에서 제출한 자료대로라면 3가지 사업 모두 7월에 착공 들어가는 것으로 나와 있는데 그때는 장마철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 라고 보는 것입니다.  치수과가 수해를 막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장마철에 치수사업을 시작한다는 게 말이 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은 결국 행정수요가 있음에도 사업관련 실시설계용역 예산을 본예산 때 미리 미리 요청하지 않고 미뤘던 일이 아닌가 판단되는데 치수과장님께서는 의견을 말씀해 주십시오.
  교통환경국장님!
  앞으로 실시설계 용역발주를 위한 예산, 본예산 심사 때 미리 미리 반영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송기봉 위원님!
송기봉 위원  저도 296쪽, 그다음에 298쪽에 관련해서 그쪽의 구간을 추정컨대 탄천뚝 쪽에 보도가 없어서 불편한데 아마 그 보도를 신설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이 사업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298쪽의 하류라면 다시 말해서 탄천 쪽의 법면에 보행 데크라든가 이런 것을 설치하는 것인지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구체적으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이영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성희 위원님!
박성희 위원  박성희 위원입니다.
  전반적으로 예산이 치수과에서 올라온 예산들이 많은데요.  물론 상임위에서 심도 있게 논의들을 다 거쳤으리라 믿습니다마는 보행로 조성공사, 전망대 설치, 산책로 공사, 보행공간 조성공사 이런 것들이 사실은 본예산에서 다 올라와야 될 예산이 아닌가요?  본예산에 올리지 못하고 굳이 추경으로 올린 이유가 마땅치가 않거든요.  얼마든지 본예산에서 통과될 수 있는 부분들이 있는데 쪼개서 추경에 올린 이유를 정확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제가 하나 질의하겠습니다.
  치수과 부분입니다.
  3개 구간이기 때문에 같이 뭉뚱그려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여기 보면 지원조건이 전액 구비로 되어 있어요.  그런데 전액 구비를 가지고 하는 게 맞는 건지, 아니면 일단은 다른 예산이 확보돼서 같이 가는 게 맞는 건지, 전액 구비로 하기에는 금액이 좀 적다고 보여지기도 하는데 거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이것은 상임위에서 많이 다뤘기 때문에 바로 답변되시겠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네.
○위원장 이영재  그러면 질의 자체가 치수과에 편중되어 있기 때문에 치수과장님,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치수과장입니다.
  먼저 질의한 위원님 순서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정명숙 위원님이 탄천 둘레길 전망대 위치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전망대는 3개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광평교와 탄천교 사이에 1개소, 그리고 탄천교에서부터 탄천1교 사이에 2개소인데 탄천유수지 바로 뒤편에 하나 있고, 하나는 삼전동에서 탄천유수지 중간부분에 설치하게 계획되어 있습니다.
정명숙 위원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혹시 충남 예산군에 위치한 ‘출렁다리’ 가보셨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제가 못 가봤습니다.
정명숙 위원  그러시구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였고, 한 번 가면 ‘가보고 싶은 장소’로 3월 25일 휴장 전까지 주말이면 2만 여명이 방문하는 명소로 자리 잡고 있거든요.  그러다가 보니까 지역상권이나 자연히 그 지역이 관광명소로 활성화 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송파구에서도 전망대를 설치한다고 하니 송파구민만이 아닌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예산을 지금 3개에 6억을 잡았잖아요, 1개당 2억씩.  그 예산이 부족하면 조금 더 추경으로 차후에 올리더라도 우리가 100년을 내다보는 명소답게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뜻에서 질의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네, 알겠습니다.
송기봉 위원  지금 3개소 설치하는 위치라든가 하는 것은 작년의 용역결과를 토대로 한 거죠?
○치수과장 이인규  네, 맞습니다.
송기봉 위원  그때 지정된 곳이죠?
○치수과장 이인규  네.
  그리고 두 번째, 한상욱 위원님이 탄천보행로 조성공사와 탄천 전망대 전반적인 부분을 질의하셨습니다.  그리고 또 이 사업에 대해서 7월이면 장마기간인데 왜 그때 착공하느냐, 총괄적으로 질의하셨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이 사업을 하게 된 경위는 탄천구간에 산책로가 광평교에서부터 강남 쪽으로 우회하다 보니까 단절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가 보니까 주민들이 송파 쪽에도 보행로를 만들어 달라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구간이 생태경관보존지역으로 지정되다 보니까 사업이 계속…  
  2002년도부터 민원이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정확히 한 18년 전부터 민원이 있었는데 이번에 시에서 예산이 23억 정도가 책정됐습니다.  그래서 이 사업이 추진되었고 그리고 저희들이 본예산에 한 46억 정도 올렸었습니다.  그런데 6억만 반영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반영이 안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말씀하신 구비가 이번에 한 35억 8,000만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구비로 올렸는데 사실 시비가 23억 정도 되고 작년에 국비로 10억원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또 추가적으로 국비를 한 24억 정도 타 올 예정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사업을 추경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한상욱 위원  그러면 제가 잊어버릴까봐 말씀을 드리는데, 여기는 전액 구비로 추경에 올렸어요.  그러면 그것은 중앙정부와 서울시와 구의 매칭으로 표기가 돼야지, 이 둘레길을 만드는 데 총 소요가 100이다 그러면 본예산에서 올렸었는데 삭감되고 지금 6억밖에 책정이 안됐다는 얘기이고, 중앙정부에서 국비로 내려왔고, 시비로도 내려왔고, 그다음에 모자라는 부분은 구비로 한다는 거 아닙니까?  맞죠?
○치수과장 이인규  네, 맞습니다.
한상욱 위원  그것을 담당 소관 상임위원회에서는 알 수 있겠죠.  그러나 여기는 말 그대로 추경에 반영돼서 심의위원으로 각 상임위에서 와있으니까 알기 쉽게 배려하는 차원에서 여기다 표기가 됐어야 해요  
○치수과장 이인규  죄송합니다.
한상욱 위원  맞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네.
한상욱 위원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 공사를 하는데 예를 들어 “가락동 514-3~삼전동 185-5 간 보행로 조성공사 총 공사소요가 14억 7,100만원” 이렇게 올렸기 때문에 우리가 그런 경우 설명을 안 달면 지금 과장님 말씀대로 한다고 그러면 구비전액으로 탄천지역에 만드는 구나 이렇게 알 수 있잖아요.
  그러면 그것을 국비와 시비, 구비 이렇게 구분을 해서 총 공사비가 얼마 중에 이렇다 라고 여기 설명서에 되어 있어야 돼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했다는 것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또 말씀해 주시죠.
○치수과장 이인규  네.
  다음은 7월에 공사를 하느냐, 우기기간인데.
  옳으신 말씀입니다.  저희들이 계획을 잡을 때 둔치부분하고 법면 사면부분에 어느 정도 공사가 있습니다.  그래서 홍수기간에 관계없는 부분은 우기기간에 하고, 둔치부분 같은 경우는 10월 이후에 할 계획입니다.
한상욱 위원  글쎄요, 그것도 과장님 말씀이 옳을 수도 있습니다.  계획을 한 부서이기 때문에.  그런데 홍수나 장마철에는 공사가 중단되는 것이 원칙이나 좋은 날씨도 있으니까 할 수는 있겠지만, 공사가 속전속결로 또 공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잡은 시기가 좀 문제점이 있다고 제가 보기에는 지적되는 사항입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유의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상욱 위원  다 하셨나요?  제가 질의한 것은 좀 많은데?  설계용역, 작년에 의회에 제출했는데 삭감이 되어서 6억만 받았다, 예산을?  아까 그렇게 말씀하신 것 같은데?
○치수과장 이인규  이 부분은 저희들이 탄천 둘레길로 해서 공원녹지과에서 46억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사업 예산이 저희들과 관계되는 하천관리과 예산이 잡히다보니까 저희들이 이번에 치수과에서 예산을 추경으로 올린 겁니다.
한상욱 위원  물론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결정이 된 사항이겠지만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문제점 지적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을 올렸고요.
  하여튼 아까 과장님 말씀대로 국비와 시비, 구비를 합해서 총 소요 연장 도로, 산책로 조성 구간해서 물론 도시건설에서 심도 있게 검토는 해서 예산에서 6억만 주고 나머지는 삭감이 된 사항이지만 이것을 또 추경예산안 심의 위원들한테도 어쨌든 똑같은 위원이기 때문에 이것을 국비, 시비, 구비, 그 다음에 아까 정명숙 위원께서 얘기한 대로 어떻게 만들 것인지 위치 등 이런 것도 함께 우리 예산결산위원회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알겠습니다.
한상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치수과장님 답변 다 끝났어요?
○치수과장 이인규  아닙니다.
  송기봉 위원님이 말씀하신 296페이지하고 298페이지 구간에 이 부분에 대해서 보도를 신설하는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달라고 했습니다.
  저희들이 신설하는 구간은 3.5㎞구간입니다.  그 중에 생태경관보전지구를 제외한 돌망태 부분이 사면에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보행로를 조성하고, 그리고 일부는 제방사면을 이용해서 저희들이 보행로를 조성합니다.
송기봉 위원  지도 같은 것 없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그 부분은 저희들이 복사하고 있어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 부분과 같이 카피하고 있으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상세히 드리겠습니다.
정명숙 위원  과장님, 우리가 다 이해한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정명숙 위원님, 잠깐만요.
  치수과장님, 지금 답변하시는데 정리가 다 안 되세요?  시간이 필요해요?  답변 듣다보니까 굉장히 당황하시는 것 같아서 그런 거예요.
○치수과장 이인규  아닙니다.
○위원장 이영재  괜찮겠어요?
○치수과장 이인규  예.
송기봉 위원  지금 가락동~삼전동 사이에 보행로 조성을 2~3m하신다고 했잖아요?
○치수과장 이인규  예.
송기봉 위원  그러면 지금 현재 4차선 생활도로가 있거든요?
○치수과장 이인규  예.
송기봉 위원  그 도로를 일부 보도로 조성한다는 얘기입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아닙니다.  하천 쪽 둔치 부분에…
송기봉 위원  법면에다가 보행도로를 한다는 얘기죠?
○치수과장 이인규  둔치 부분에.
송기봉 위원  건너편에다가?
○치수과장 이인규  제방안쪽 생태경관보전지구와 경계부분에…
송기봉 위원  그러면 도로를 건너는 둑하고 건너는 램프는 어떻게 할 거예요?
○치수과장 이인규  램프는 저희들이 계획하기로는 교량에 연결진입로 3개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거기 2개소에 대해서 횡단보도를 만들 계획에 있습니다.
송기봉 위원  그러니까 지금 현재 296쪽하고 그 다음 쪽 하류부 보행공간은 같은 장소네요, 같은 법면 쪽이네, 둔치 쪽?
○치수과장 이인규  예.
송기봉 위원  그런데 왜 이렇게 나눠서 했죠?
○치수과장 이인규  저희들이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다보니까 구간을 나눠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송기봉 위원  이것만 보면 어떻게 판단 되냐면 각각 법면 양쪽에 각각 왼쪽 생활도로 쪽에는 보도를 만들고, 탄천 쪽에 보면 둔치 쪽에는 보행 공간 한다는 것으로 그렇게 이해가 된다고요.  그림이 있으면 빨리 설명이 될 것 같은데.
  그래서 제가 도로가 4차선인데 보도를 2~3m 만들면 도로다이어트를 해야 되지 않느냐, 예를 들어서 3m로 축소되지 않느냐 하는 의구심이 들어서 질의 한 거예요.
○치수과장 이인규  예, 맞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치수과장님, 지금 질의에 대해서 답변을 정확하게 하실 것 같으면 진행하셔도 되는데, 워낙 적다보니까 다른 과에서는 바로바로 즉답이 됐어요.  그런데 만약에 여기서 더 정확한 답변하실 시간이 필요하시면 필요하다고 얘기를 하세요.
○치수과장 이인규  아닙니다.
○위원장 이영재  제가 듣기로는 조금 당황하시는 것 같아서 그래요.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그러면 제가 포괄적으로 한 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해의 편의를 위해서.
박인섭 위원  그러시지 말고, 우리 위원들이 지금 질의한 내용들이 거의 동일해요.  내용도 동일합니다.  그런데 지금 답변하고 우리 위원들이 이해하는데 조금 차이가 있어요.  온도 차이가 있잖습니까?
  그래서 자료도 지금 막 가져오고 그러는데 정회를 한 5분이라도 했다가 정리를 해서 일괄적으로 답변을 하시는 게 나을 것 같아요.
김형대 위원  제가 보기에는 정회할 필요도 없고요, 제가 질의 할게요.  저한테 질의 권한을 주세요.  지금부터 답변하세요.  일문일답 들어갑니다.
○위원장 이영재  김형대 위원님.
김형대 위원  그럴 이유가 있어요.  제 얘기를 들어보세요.  책자에도 국비가 총 얼마, 시비가 어떻게 됐다, 이런 내용이 전혀 없었고, 어제 우리한테 준 것도 현장방문 갈 때 오늘 이제 부랴부랴 돌린 것을 내가 가져와서 위원들한테 먼저 돌렸고, 자세가 안 되어 있어.  오늘도 미리 돌려서 다 인식시켜 줘야 되는 거 아냐?
  그리고 또 거짓말 하는 거, 이헌구 과장 오는데 지금 안 된다고 해서 내가 좀 이따 핸드폰으로 통화를 시킬 거예요.  이헌구 과장이 예산과에서 깎았다고?
○치수과장 이인규  46억 올린 게 있습니다.  녹지과에서 올렸습니다.
김형대 위원  만약에 아니면 어떻게 하실래요?  
○치수과장 이인규  그것은 우리가 공원녹지…
김형대 위원  아니면 어떻게 하실래?  나는 오늘 이 예산 들어오면서 그래도 정말 잘못된 거 시인할 것 시인하고 똑바로 할 줄 알고 기대를 하고 왔어.  내가 이러기 싫어서 집에 가려다가 고민 고민 하다가 또 올라왔어.  그런 부분이 가슴이 아픈 거야.
  그리고 둑방길에 어디로 올라가서 어디로 길을 낸다고?  왜 과장이 그렇게 ‘하면 하고, 말면 말고’ 식의 태도이고, 도대체 그런 자세가 안 되어 있어요.  이것을 지금 와서 위원들한테 돌리고, 내가 먼저 돌리고 나니 이제 돌려.  한상욱 위원님 얘기하신대로 여기에 그런 명기가 하나도 안 됐다고 지적이 나왔죠?
○치수과장 이인규  예, 맞습니다.
김형대 위원  그래도 계속 잘 했다고?  위원님들, 제발 있잖아요, 이 치수과 이것을 전액 삭감시켜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릴게요.  이거 안 됩니다, 이거.  정신을 좀 차려야 되요.
  내가 오죽하면 이렇게 나가겠냐고, 내 위원회에서 가급적이면 해주고 싶었고, 왜 그렇게 아직도 자세가 안 되어 있어, 과장님?  
○치수과장 이인규  죄송합니다.
김형대 위원  이헌구 과장 핸드폰 연결해봐.  그 얘기가 맞는지?
○위원장 이영재  지금 현재 답변이 아직 다 안 끝났습니다.
  그러면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의견조율과 답변준비를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15시 34분 회의중지)

(15시 45분 회의중지)

○위원장 이영재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아까 질의를 계속 이어가는 과정에 치수과장님의 답변이 아직 다 안 끝나셨죠, 과장님?
○치수과장 이인규  예.
○위원장 이영재  그러면 지금 교통환경국장님께서 본 위원장에게 총괄적으로 답변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했는데, 여기에 대해서 이의가 있으십니까?
한상욱 위원  이의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한상욱 위원님.
한상욱 위원  물론 국장님이 총괄이시지만 이인규 치수과장님 답변을 듣고 난 다음에 국장님이 답변해줄 것을 요청 드립니다.
○위원장 이영재  알겠습니다.
  저는 의사일정 중에 지금 교통환경국장님한테 발언권이 행사되지 않은 관계로 여기에 있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전원의 합의가 아니면 발언을 드리기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러면 치수과장님은 나머지 위원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계속 이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치수과장 이인규  박성희 위원님이 말씀하신 보행로 전망대 본예산에 올렸어야 하는데 추경에 올린 이유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초 저희들이 사업을 할 때는 특교세 10억원과 구비 6억원을 활용하여 광평교에서 탄천교까지 600m만 계획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삼전·석촌·잠실본동 주민들의 이용이 어려워 사업효과가 너무 미미하다는 판단이 첫째였고, 두 번째는 시비 예결위원회에서 계수조정 시 23억원이 재배정되어서 하천관리과와 협의 시 그 예산이 추가 확보하라는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저희들이 추진을 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헬리오시티가 입주함에 따라 주민들이 보행로 조성에 따른 민원이 많이 들어와서 저희들이 추경에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박성희 위원  과장님, 물론 민원도 들어왔겠지만 사전에 그런 것 파악할 수 없습니까?  파악이 되는 것 아닌가요?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산책로 탄천교하고 청담교 이런 것은 지금 현재 설계용역비만 올라왔어요.  그러면 위원님들한테 충분히 왜 이 설계용역비만 올리는지 이유를 말씀해 주시고 했어야 만이 이해하기에 굉장히 편하지 않겠어요?
  그런데 이것만 달랑 올려놓고서 나머지 상임위에 있는 위원들은 전혀 이게 무슨 상황인지 모릅니다.  그러면 설명이 먼저였어야 되는데, 그런 설명도 없고, 그러면 뭐라도 하나 만들어다가 이런, 이런 상황입니다 라고 질의하기 전에 말씀을 해주셨으면 이런 상황이 오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그런 것도 없이 딱 던져놓고서 ‘당신들 알아서 하십시오.’ 라는 것밖에 더 되겠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죄송합니다.
박성희 위원  다른 상임위에서 뭐가 뭔지 모르잖아요, 이렇게 올려놓으면?
○치수과장 이인규  맞습니다.
박성희 위원  그런 것 감안하시고 이유를 충분히 설명될 수 있게끔 말씀하셨으면 이런 일이 없잖아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답변 계속하십시오.
○치수과장 이인규  마지막으로 이영재 위원장님이 말씀하신 구비, 시비 예산에 대해서 설명해 달라고 얘기하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광평교에서 탄천2교 간 3.5㎞에 대해서 총 100억원이 소요됩니다.  작년 2019년도에 국비로 10억원이 확보되었습니다.  그리고 올 본예산에 구비로 6억 1,200만원이 확보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0년도에 서울시비가 23억 3,000만원 확보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 시비가 재배정사업으로 추진되다보니까 구비도 확보되어야 되지 않느냐, 그리고 주변여건이 많이 변동되고 그래서 이번 추경에 35억 8,000만원을 추가로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과장님, 탄천이 어디 관리 하천이에요?
○치수과장 이인규  시 관리 하천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그러면 누가 관리하게 되어 있어요?
○치수과장 이인규  시에서 관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그럼 우리는 뭐해야 되죠?
○치수과장 이인규  저희들은 유지관리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유지관리죠?  시설관리도 유지 관리의 한 편입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예?
○위원장 이영재  시설을 까는 것도 유지관리인가요?
○치수과장 이인규  아닙니다.
○위원장 이영재  기존에 있는 시설을 관리하는 게 유지관리죠?
○치수과장 이인규  예, 맞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이것은 신설이죠?
○치수과장 이인규  예, 맞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자, 그러면 저는 예산서를 보면서 답답했어요.  왜 방금 같이 그렇게 예산서에 그런 답변을 못 싣냐는 겁니다.  여기 뭐라고 했냐면 전액 구비라고 다 되어 있어요. 전액 구비, 전액 구비.
  그러면  충분히 이렇게 둘레길 예산에 대해서 국비와 시비와 일정 부분의 금액이 들어왔고, 모자란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구비를 투입해서 예를 들면 정비하겠다, 이렇게만 돼도 충분히 이해도가 높다는 말입니다, 위원님들이.
  과장님, 안 그렇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죄송하게 되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전액 구비, 전액 구비, 전액 구비, 이것은요, 예산서는 법적 보고서에요.  이것을 이렇게 갖고 들어오면 되겠습니까?
  그리고 부득이성을 아까 설명해 보라고 했더니, 추가경정예산이라는 것은 항상 부득이성이라는 것을 알고 계시죠?
○치수과장 이인규  예, 맞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왜 이거 부득이한 거예요, 지금?
○치수과장 이인규  이게 시비가 23억…
○위원장 이영재  명시이월하면 되잖아요, 다음에.  충분한 계획을 세워서 우리가 매칭을 붙여도 되는 거잖아요?
○치수과장 이인규  이것이 매칭사업은 아닙니다.
○위원장 이영재  매칭이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명시이월하면 되잖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그런데 이게 시비이기 때문에 시에서…
○위원장 이영재  시비라도 저희가 명시이월 한 예가 많아요.  민간어린이집에서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도 협의가 잘 안 된 경우에 이유를 붙여서 명시월하면 되는 겁니다.
  왜 이렇게 준비를 안 하고 들어와서 의회에 와서 보고도 제대로 안 된 사항이고, 예산서에도 보면 기재도 정확하게 안 되어 있고, 이러니까 의회 들어와서 지금 질타를 받는 거예요.
  예비적 심사기관인 상임위원회에서도 지금 문제점을 보이고 있잖아요, 지금.  법정 심의기구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들어온 보고서도 이렇게 보고하셔도 되겠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죄송합니다.
○위원장 이영재  추가질의 하실 분 질의하십시오.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제가 나머지는 포괄적으로 답변을 드리면 안 될까요?  한상욱 위원님에 대한 답변이 빠졌는데요.  그걸 설명 올리겠습니다.  아까 자꾸 왜 본 예산서에 이 내용이 빠졌냐고 이야기 하시는데요.
한상욱 위원  국장님 의견 존중하는데요.
  마무리를 하면서 들어보고 하나 하나 체크하면서 국장님이 좋은 의견 내놓으면 우리가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질의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한상욱 위원님!
한상욱 위원  우선 추가질의 하기 전에,  전국이 어렵습니다.  고용창출, 일자리 창출 똑같은 이야기지만 코로나사태로 인해서 경제는 지금 마비상태는 아니지만 무척 어려운 시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오늘 신문에도, 어제 신문에도 지속적으로 중앙정부에서 대통령 이하 전 참모들께서도 무제한 돈을 풀겠다고 그렇게 말씀하셨어요.
  이것은 그만큼 위중한 사태다.  이렇게 보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오히려 반대급부로 코로나19의 직접적인 대비를 빼놓고는 오히려 일을 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서울시와 구와 의견을 합쳐서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직접수혈이냐, 간접수혈이냐?  우리 상임위원회에서 문체과, 홍보과 이게 직접수혈은 아니지만 간접수혈이 되기 때문에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지적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치수과에 대해서는 날카로운 질의와 공론을 해야 되지만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느냐도 검토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어서 질의하겠습니다.  296쪽 사업설명서 여기 보면 사업기간이 2020년 4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로 되어 있습니다.
  맞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예.
한상욱 위원  추진계획 2019년 7월부터 2020년 5월 용역수행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맞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예.
한상욱 위원  공사착공 2020년 7월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순서가 전혀 맞지 않는다.  그 다음에 추후로 밝혀진 일이지만 송파둘레길 탄천조성사업에 100억원이 소요된다고 그랬어요.  구비가 35억여원, 나머지 국·시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아까 설명은 되었습니다마는 이런 문제로 볼 때 과연 이 공사기간이 2020년 12월 공사가 준공되겠느냐 하는 의구심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아까 위원장님께서 이야기 했듯이 모든 일을 집행하면서 엄중한 책임과 소신이 필요하고요.  그래서 이것이 타당성 가능 여부도 어느 정도 확인이 되어야 되는 것인데 여기에는 지금 보고된 서류로만은 의구심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가락동의 탄천로 보행로 조성공사의 문제만이 아니고 탄천 하류 보행공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똑같아 되어 있습니다.
  추진계획을 보면 날짜가 똑같아요.  그 다음에 사업기간도 똑같아요.  맞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예.  맞습니다.
한상욱 위원  이게 과연 이렇게 될 수 있겠는가?  예를 들어서 한 구간, 한 구간 3구간이라고 치면 한 구간, 한 구간 하는데도 오히려 거기가 험지인지, 아닌지는 저는 가서 확인을 못해 봤습니다마는 저는 이 공사가 1년 내로 끝난다는 것은 무리가 있지 않나?
  공사를 할 때는 철저한, 구청을 비롯한 관리감독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서류상에는 1년 남짓한 기간으로 100억이라는 공사를 완료하겠다.  공사 준공을 하겠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문제를, 또 사업기간도 마찬가지이고, 이 문제를 철저히 점검해서 과연 타당성 여부가 가능한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차원에서 우리 예산결산위원회가 끝나더라도 우리 위원들께 다시 한 번 보고를 해서 처리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한상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치수과장님, 답변 다 끝나신 거죠?
○치수과장 이인규  예.
○위원장 이영재  그러면 치수과장님의 답변으로 집행부 답변이 다 완료가 되었다고 보기는…
  어떻습니까? 교통환경국장님, 포괄적으로 답변 한 번 하시겠습니까?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예.  포괄적으로 한 번 답변 올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그러면 위원님들의 질의권 행사가 다 끝났고 답변이 다 끝났기 때문에 교통환경국장님으로부터 총괄적인 답변을 들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이 다수 있음)
  그러면 교통환경국장님 답변 부탁드립니다.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아까 한상욱 위원님 좋은 말씀 많이 하셨는데요.  예산설명이 처음에 부족한 것에 대해서 먼저 사죄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예산서에서는 국비, 시비 이런 것들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기술적으로 시비는 재배정 사업이에요.  이게 우리 예산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시 예산서에 있습니다.   좀 이해를 돕자면 시 재배정 사업은 배정을 할 것이냐, 말 것이냐가 시 고유의 권한입니다.
  그래서 아까 위원장님 말씀하셨듯이 이 예산이 명시이월 될 것이냐, 사고이월 될 것이냐는 그게 배정이 되어야 저희가 명시이월 시키거나 사고이월 시킬 수 있는데 가장 큰 쟁점이 시비는 확보가 되었는데 구비가 확보 안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시의 입장은 구 사업을 하는데 그 정도의 예산은 가지고 있어야 하지 않느냐?  이런 게 시의 요구거든요.  그리고 이미 특별교부세가 작년도에 10억이 내려와 있습니다.  그게 아까 말씀드린 광평교에서부터 삼성교까지 공사구간 중에 1단계 구간, 1개 구간입니다.  그러다 보니 구 입장에서 보면 아까도 예산설명서가 따로따로 두 개로 쪼개져 있는 이유가 한상욱 위원님이 말씀하셨듯이 공사를 속행하기 위해서 구간을 나누어서 좀 더 빨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한 개 업체에 주는 것이 아니라 2개 구간을 나누어서 하고, 나머지 또 한 개의 구간은 어디에서 하냐면 특별교부세를 24억 7,800만원을 더 받아와서 나머지 공사를 동시에 하려고 하는 그런 계획입니다.
  그래서 이미 국비가 10억, 시비가 29억 9,000만원이 확보가 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금년도 예산에 이미 29억 9,000만원이 와 있어요.  그런데 6억 6,000만원이 뭐냐면 탄천교 및 탄천1·2교에서 보행로까지 접근로를 만드는 겁니다.  아까 정명숙 위원님이, 그게 이미 시비가 6억 6,000만원, 구비 7억이 반영이 되어 있어요.  이것은 본예산 때 작년도에 승인을 해준 거예요.
  예산이 일관성 있게 승인이 되어야 되는데 또 한 가지는 교통과에서 이미 2억 9,000만원이 횡단보도 신설비로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편성이 되어 있는데 가장 중요한 보행로가 설정이 안 되었다면 이 예산이 다 무용지물이거든요.
  작년도에 저희가 본예산에 고민이 많았어요.  실어야 되느냐, 말아야 되느냐?  이게 아까 치수과장이 약간 오해가 있었는데요.  원래 내부적으로 산정하는 단계에서 우리가 예산 올렸는데 예산과에서 깎았다.  이런 것은 전혀 논의해서는 안 되는 내용들입니다.  그것은 내부 의사결정 과정이기 때문에…
  그래서 실질적으로 아까 예산서를 작년도 보니까 본예산에 올라온 것은 6억 1,200만원밖에 안 올라왔어요.  그것은 내부적으로 삭감된 게 맞는 것 같아요.  그런 건 내부적이라 그런데, 어쨌든 작년도에는 이게 공원녹지과에서 추진했던 사업이고, 금년도에 이게 치수과로 내려 왔어요.  왜냐?  서울시와 협의를 해서 해야 되는 업무거든요.  그런데 당시에 공원녹지과 용역 수행 과정에 용역이 이렇게 장기적으로 간 이유는 용역이 처음에는 법면에 산책로를 만들려는 것으로 되어 있었어요.  보행 데크로다가…
  그런데 하천 법면에 보행로 설치하는 것과 여러 가지 안을 검토했는데 일단 법면에 하는 것은 유속 흐름에 문제가 있다는 게 시 하천과의 방침입니다.  그러다 보니 시와 협의과정에서 돌망태 부분, 법면 밑에 부분, 최하단 부분이나 소면 이쪽으로는 가능하다는, 돌망태 부분 맨 밑바닥은 가능하다는 게 시의 확고한 의지입니다.  나머지 소단길로 할 것이냐 이건 아마 좀 더 설득이 되어야 하는데 일단 소단길, 밑에 하단길로 하는 것은 설명이 되었어요.  금년도 2월 달에…  그러다 보니 시에서의 확답도 받았고 하다 보니 시비 확보된 것에 대해서 우리도 이걸 불용시킬 수는 없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부랴부랴 이렇게 추경에 올라왔다는 것을 설명 드리고요.
  그 다음에 이 사업이 이미 2002년도에 생태경관 주관과에 의뢰를 한 적이 있어요.  보행로를 조성하려고 하니 승인해 달라고, 이미 워낙 수십년 전부터 있던 거거든요.  그래서 그때 올렸는데 부결이 되었어요.  그때 승인이 되었으면 2002년도부터 이 사업이 굉장히 속도를 받았을 텐데 이번에 서울시 승인이 난 거거든요.  이를 기회로 해서 이번에 이 사업을 속도를 올려서 이쪽 지역의 주민들이 이왕이면 한 해라도 빨리 혜택을 보는 게 낫지 않겠느냐는 게 우리 집행부의 생각입니다.
  이상 설명 마치겠습니다.
박성희 위원  국장님, 지금 이렇게 설명하시니까 대충 알아들을 수 있어요.  어느 한 분 우리한테 설명해주신 분이 없어요.  타 상임위원회 위원들한테는, 지금 예결에 들어왔지만 아무 것도 모르고 있는 상태가 많습니다.
  그런데 자료 한 장도 안 갖다 줬어요.  그러고 나서 시작을 했는데 과연 우리 예결위원들 어떻게 봤으면 이렇게 자료도 없이 주셨습니까?  이런 사전설명이라도 있었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잖아요.  이런 거 한 번도 없었잖아요.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죄송합니다.
박성희 위원  그러니까 그냥 얼렁뚱땅 넘어가려고 하지 마시고 이렇게 나중에 난리를 피우고 나서부터 그래야만 이렇게 설명 들어오고 자료가 들어오기 시작했어요.  그러면 안 된다는 말씀입니다.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한상욱 위원님!
한상욱 위원  국장님 말씀 잘 들었고요.
  그러면 이게 매칭사업은 아니다?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매칭이라고 하는 것은 국·시비가 우리 예산서에 들어갈 때 국·시비 보조사업은 매칭입니다.  그건 법적으로 매칭이 되어 있으면 보조를 해줘야 돼요.
  그런데 이건 재배정 사업이기 때문에 시 예산에서 이 예산이 포괄비이기 때문에 이것을 송파에 줘도 되고, 관악에 줘도 되고 이건 그 쪽 과의 재량행위입니다.
  그러다 보니 압박을 하니까 우리도 어쩔 수 없이 같이 매칭으로, 왜냐하면 작년에 이게 반영이 되었어야 하는데 시 예산에 반영이 안 된다고 생각을 했어요.  본예산에 반영이 누락되었어요.  그러다가 쪽지예산으로 예결위에 급히 올라갔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희도 예산 반영되는 과정을 몰랐고, 구에서는 나름대로 예산이 이미 올라가다 보니 6억 1,200만원밖에 실을 방법이 없었어요.  작년에 이미 예산에 실었어야 됩니다.  매칭으로…  그런데 작년도에 쪽지예산으로 급하게 실리다 보니까 예산과에서 작업이 늦어진 겁니다.
  이렇게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상욱 위원  그렇다고 그러면 예를 들어서 매칭사업이 아니다, 맞다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인 것 같고요.  그렇다고 그러면 서울시에서 국비나 시비로 역발상적인 생각으로 국가에서, 아니면 서울시에서 이 사업 해달라고 그러세요.
  구비가 35억여원 들어가는데 이것을 억지춘향으로, 우리구를 행복하고 즐겁고 청정지역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둘레길이 반드시 필요하죠.  다만 중요한 것은 재원이 문제라고 봅니다.
  그랬을 때 이것을 서울시나 중앙정부에 강력히 요청해서 만들어달라고 하면 될 건대 매칭으로 가려고 하다 보니 문제가 생기고, 또 매칭도 아니다.  쪽지로 올려가지고 그렇다.  그것은 어떤 경위가 있었겠죠.
  그러나 우리가 판단하는 내용은 더 세밀한 내용은 자세히 모르고 있지만 이걸 볼 때는 문제가 좀 있다고 위원들은 보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아까도 제가 추가질의 때 말씀을 드렸지만 고용창출이나 국가의 안전을 생각할 때는, 더 더욱이 코로나로 인해서 침체된 경제위기를 함께 고통을 나누어서 고용창출을 해야 되고 일을 해야 하는데 거리두기는 직접적인 거고,2차적인 문제는 우리 경제가 살아야 되는 문제도 내포되어 있다는 말씀을 올리고요.
  그러나 다만 여러 가지 지적사항이 있던 것은 제가 아까 요구를 했지만 예산결산 위원들한테 충분한 자료가 될 수 있도록 디테일한 자료를 만들어서 재배부 해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박인섭 위원님!
박인섭 위원  여기 빨간 글씨, 국비 문제 24억 있잖아요.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국비가 만약 안 될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안 되었을 경우…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국비가 안 되면 구비도 여력이 없기 때문에 특별교부금을 가져올 계획으로 있습니다.  왜냐하면 특별교부금을 작년도에, 저희가 작년도에 재작년보다 80~90억을 더 가져왔습니다.  시의원님들이 많은 노력을 해주셔셔, 특히 여긴 최재성 의원님이 계시기 때문에 특별교부세를 가져오든지, 특별교부금을 가져오는 것은 큰 문제가 안 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작년보다 80~90억 더 가져온 것은 그만큼 관내 시, 국회의원님들의 노고가 있었던 거거든요.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박인섭 위원  어쨌든 국비가 조성이 안 되면 사업을 100% 할 수 없다.  이렇게 생각을 가져도 돼요?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저희가 기금이 있기 때문에요.  사업을 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어떻게든 특별교부금, 특별교부세를 받아 오겠다고 제가 약속드릴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박인섭 위원  어떻게 약속을 믿어?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그건 100% 제가…
○위원장 이영재  교통환경국장님,  최재성 국회의원님의 임기가 언제까지인지 아세요?  임기가 언제까지인지 아는데 그렇게 자신을 하느냐고요?
정명숙 위원  위원장님,  지금 여기에서 그런 발언 하는 것은 난 잘못된 거라 생각합니다.
○위원장 이영재  방금 교통환경국장님이 먼저 이야기 하셔서 제가 말씀드리는 거예요.  최재성 의원이 국비를 따올 수 있다는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그것은 제가 최재성 의원님이든 차기 국회의원님이 되시면 누구든지, 제가 어떻게든 해서 받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특별세가 안 되면 특별교부금이라도 받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받아 온다는 전제하에 구 예산을 짜는 게 말이 되냔 말이에요.  교통환경국장님.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아니, 따오는 전제가 아니라 이미 우리가 예산을, 구간을 나누어서 한다고 이야기를 드렸잖습니까?
○위원장 이영재  지금 방금 답변을 그렇게 하셨잖아요.  국비를 받아 온다는 전제 하에…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받아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특별교부세는 국회의원님의 역량이고, 특별교부금은 이미 시하고 저하고의 관계이기 때문에 이것은 저희가 받아올 수 있는 포괄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충분히 가져올 수 있다고 약속드릴 수 있습니다.
박인섭 위원  그러면 국장님의 답변은 아까 부적절했다 이렇게 제가 보고요.  특정인의 이름을 거론한 것은 아주 부적절하다.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그것은 제가 수정하겠습니다.
박인섭 위원   그리고 지금 24억, 결론은 24억이에요.  지금까지의 관례로 볼 적에는 문제없다.  이런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어요?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예.  문제없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송기봉 위원님!
송기봉 위원  국장님,  지금 여기 사업계획에 보면 우리가 작년도에 100억의 예산이 소요되는 구간에 대해서 용역을 줘서 발표한 대로 전망대 세 군데하고 탄천2교까지 지금 단계적으로 구간을 나누어서 소요기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나누어서 시공하기 위해서 예산을 짠 것 같아요.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그렇습니다.
송기봉 위원  지금 현재 잔여분 24억 7,000만원 이 구간은 잠실본동 쪽에 거기에서 탄천2교 사이에요.  잠실유수지,  그러면 사실 이게 특별교부금을 가져 오든, 국비를 가져 오든 못 가져오든 간에 이것을 못 가져오면 다음에 하면 되잖아요.
  그리고 또 한 가지, 지금 둘레길을 한강으로 연장하기 위해서 삼성교까지 용역을 주잖아요.  작년도 용역에서 빠진 구간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용역을 4,000만원 편성했잖아요.  그러면 용역결과가 만약에 나왔을 때 그게 타당성이 있다고 할 경우에 지금 잔여구간 840m, 24억 7,800만원 구간을 다음에 같이 하면 되요.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그렇게 해도 됩니다.
송기봉 위원  그렇게 해도 되는데 이걸 금년에 완성해야 된다는 목표를 꼭 지켜야 되는 건 아니잖아요.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그렇습니다.
송기봉 위원  그렇게 설명을 해야지.  이걸 어떻게든지 금년 안에 다 끝내려고…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그런데 저희가 당초 목표가 탄천2교에도 보행 접근로를 만들기 때문에 어차피 거기까지 가야 되는 게 맞습니다.  어찌 되었든 저희 정책목표는 거기까지 가는 거고, 저희들은 최선을 다할 겁니다.  하다가 안 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저희는 100% 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송기봉 위원  작년도에 용역발표회 때 의장님도 그렇고 부의장님도 저도 참석을 했어요.  도시건설위원회도 참석을 해서 그때 소요예산이 100억이라고 해서 작년도 말로 ‘내년에 어떻게 100억을 확보하나?’ ‘그러면 한 2, 3년 걸리겠다.’ 이렇게까지 얘기가 나왔어요.  그런데 다행히 예산이 시비도 나오고 국비도 좀 가져올 수 있다 하니까 작년에 얘기했는데 1년 만에 이게 전부 다 완성될 수 있다는 게 천만다행이라는 생각은 들어요.
  왜 그러냐 하면 지금 저뿐만 아니라 알고 계시겠지만 석촌동, 가락1동, 삼전동, 잠실본동, 잠실7동이 전부 연관이 되어 있어요.  그동안 주민들의 민원이 수 년 동안 있었어요.  왜?  반대편에 양재천 뿐만 아니라 일원동 쪽 거기는 전부 다 산책로라든가 자전거도로까지 있는데 여기는 불이익을 받게끔 하느냐?  그 이유가 생태보존지구 때문에 그랬잖아요.  그래서 작년도 용역에 그 보존지구임에도 불구하고 법면에다 설치하면 된다는 결과가 나와서 그러면 아주 오랜 숙원사업이 해결된다는 차원에서 된 거니까 24억 7,800만원은 특교를 가져오든 국비를 못 가져오든 별 문제가 안 돼요.  구간은 나눠져 있기 때문에.  이게 완성이 돼야 된다는 게 한 구간이 아니잖아요.  공사비가 다 나눠져 있잖아요.  그렇게 설명을 해야 되는데 쓸데없는 논란을 가져오니까 한 말씀 드렸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저도 한 말씀 드릴 게 있습니다.
  치수과장님!
○치수과장 이인규  네.
○위원장 이영재  제가 이 구간을 지역구로 둔 의원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이 구간은 무슨 문제가 있냐면 동측도로 지하화 공사하고도 맞물려 있어요.  지하화를 하고 나서 위에는 뭐할 겁니까 라고 할 때 위에는 공원화 한다는 계획이 잡혀있어요.  그거는 어느 정도 가시적으로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굳이 지금 이렇게 발 빠르게 데크를 설치하고 그 위에 공원을 다 만들 건데 도로가 다 되면 거기 도로들이 공원이 될 수도 있어요.
○치수과장 이인규  네, 맞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그런데 지금도 몇 십 년 동안 생태환경보존지역으로 묶여있어서 손을 못 댔던 지역이고 지금 동측도로 지하화가 어느 정도 가시화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이렇게 빠르게 움직일 필요가 있느냐는 측면에서 답변해 보세요.
○치수과장 이인규  지금 탄천 동측도로 지하화 1단계 구간이 가락동 훼밀리아파트부터 광평교까지 0.6㎞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기본설계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짧게 하세요.  그건 다 알고 있어요.  다 알고 있으니까 제가 묻는 것만 답변하시라고요.
  지금 거기에 이 공사비를 투입하고 나서 동측 4차선 지하화 되면 거기에 공원화 될 때 그때 이 예산은 그냥 하늘로 날아가는 예산 아니에요?  그러면 거기 웬만한 부분이 다 해결되잖아요.
  왜냐하면 진출입 문제도 해결이 될 거고, 그 다음에 지금 횡단보도를 만든다?  이것은 확실히 문제예요.  그러면 지금 항상 움직이는 차량 숫자가 몇 대인데 공원화 시켜서 거기 넘어가기 위해서 횡단보도를 만들어서 진출입을 하라고 하는 거예요?
○치수과장 이인규  아닙니다.  교량에서도 바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그것도 알고 있어요.  기존 계획에는 횡단보도 2개는 깔잖아요.  
○치수과장 이인규  네, 맞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인사사고가 날 때 치수과장님이 책임 질 거예요?  질 거냐고?  
  그러니까 이런 예산을 짤 때는 총체적으로 고민을 해 보셔야 된다는 얘기예요.  이런 거는 몇 십 년 앞을 내다보고 해야 된다고요.
윤영한 위원  아마 주민들의 요구라든가 사업의 타당성이 충분히 있었기 때문에 했던 것 같고 또 국가에서도 서울시에서도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이런 예산이 나오지 않았겠습니까?
  지금 제목 자체가 송파둘레길과 연계된 구간이네요.  그래서 필요했던 사업 같은데 단지, 예산편성 과정에 대해서 위원님들 특히 해당 상임위원회에 충분한 사전설명이 부족했다 이런 부분을 지적하고 싶고, 자료도 마찬가지로 아까 홍순길 국장님께서 설명하니까 인식이 돼요.  충분히 매칭사업이라는 개념이 정리됐고, 또 여기에 시비, 국비 이런 부분 표시 안 했던 이유도 알게 됐고, 시 예산에 재 대응이라는 것도 알게 됐고, 이런 것들에 대해서 명확한 설명이 없다보니 자료에 대한 부실문제가 지적이 됐고, 한편으로 또 위원님들께서는 위원님들에 대한 무시한다는 인상을 갖고 있는 것 같아요.
  100억이나 들어가는 예산을 가지고 좀 쉽게 쉽게 이렇게 자료도 조금 부실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하는데 사전에 특히나 상임위원님들하고는 충분한 검토라든가 간담회를 통해서 인지를 시키셔야지 갑자기 얘기가 나온다는 것은 위원님들과 집행부 서로 간에 소통의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는 조금 더 신경을 쓰셔서 어차피 주민들이 원하는 좋은 사업들인데 아마 주민들 숙원사업일 수도 있을 겁니다.  전체 둘레길 연결하는 것들이.  그 구간 중의 하나인데 너무 쉽게 자료라든가 이런 것들이 그랬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철저하게 해서 더 이상 얘기가 안 나오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윤영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인섭 위원님!
박인섭 위원  과장님!
  혹시 지금까지 이야기 됐던 건과 관련해서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특정 정당에게 숫자로 밀어붙여서 해 달라고 한 적 있습니까?
○치수과장 이인규  없습니다.
박인섭 위원  자, 국장님!  혹시 그런 적 없습니까?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네.  저희가 그렇게 강하게 한 적은 없습니다.
박인섭 위원  아니, 강약을 떠나서 있느냐, 없냐?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저희가 주관과에 요구를 하는데 정 저희 힘에 부치면 관내 구의원님들한테 시의원님들한테 부탁할 수도 있죠.  그분들이 실제 영향력이 있으니까.
박인섭 위원  아니 그러니까 있었어요, 없었어요?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제가 실무자가 아니기 때문에…
박인섭 위원  아니, 국장님!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저는 한 적은 없었습니다.
박인섭 위원  과장님!
○치수과장 이인규  저는 없습니다.
박인섭 위원  있으면 나중에 책임지시죠?  대답하세요.  얘기할 수 있어요, 충분히!  그래서 있느냐, 없냐만 제가 여쭤보는 거예요.
  과장님이 생각나는 대로 얘기하세요.  없다?
○치수과장 이인규  저는 없습니다.
박인섭 위원  국장님 다시 한 번, 없다 이거죠?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저는 없어요.
박인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막연하게는 있죠.  막연하게는.  막연하게 ‘좀 도와주십시오.’는 했어도 ‘이거 10억 갖다 주세요.’ 이런 적은 없습니다.  ‘그거 좀 많이 도와주세요.’ 이 정도죠.
박인섭 위원  그렇게 왔다 갔다 하면 안 돼요, 국장님!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구체적인 액수는 없습니다.
박인섭 위원  제가 얘기할까요?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저는 없어요.
박인섭 위원  없죠?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네.
박인섭 위원  숫자로 해서 해 달라고 한 적 없죠?
○교통환경국장 홍순길  네, 없습니다.  100% 없습니다.
박인섭 위원  그래요.  정확히 얘기해도 돼요.
○위원장 이영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제가 308쪽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자원순환과장님 오래 기다리셨는데 그래도 한 말씀 하셔야 될 것 같아서 여쭙습니다.
  제가 작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위원으로 들어가 있을 때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라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맞습니까?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네, 맞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운영하는 과정에 모자라는 개수를 늘려야겠다고 자체 판단입니까, 아니면 다른 데서 소요판단이 있었습니까?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저희 자체 판단입니다.
○위원장 이영재  그러면 이 5대를 구입하고 어떻게 유지 관리하실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고정식은 고정이 되어 있는 거니까요.  관리라고 하기에는 그렇지만 순찰을 통해서 무단투기 되어 있는 것들은 수집을 하고요.  또 무단투기자를 색출할 수 있는 것들은 색출해서 단속을 실시해서 지금 현재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됐습니다.
  자체판단이면 경위를 어떻게 해서 자체판단을 하게 됐죠?  간단하게 하세요, 간단하게.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지금 이동식 CCTV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몇 개 동이 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알고 있어요.  그걸 몰랐어요, 지금까지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아니요.  그런 데에서 주민들의 CCTV 설치요구가 많이 있고요.
○위원장 이영재  그러니까 그걸 모르셨냐고요, 지금까지 실무를 하면서?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아니, 알고 있었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그런데 주민참여예산이 올라올 동안에 열중쉬어 하고 있다가 주민참여예산으로 몇 대가 되니 효과가 있으니 다시 추가소요를 판단한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그렇지는 않고요.  계속적으로 요구를 해 왔는데 구 재정여건 상…
○위원장 이영재  이 5대가 어디로 투입 되냐고 묻잖아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지금 현재는…
○위원장 이영재  정확하게 얘기하세요, 정확하게!  정확하게 얘기하시라고!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설치되어 있지 않은 가락2동이라든지 문정1동, 마천2동…  
○위원장 이영재  확실합니까?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네.  그 외에 저희가 5대를 사면 더 추가로 필요한 데, 오금동 같은 경우에는 면적이 넓어서 지금 추가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 데 소요를 판단해서…  
○위원장 이영재  판단을 하는 게 아니고 소요판단이 섰기 때문에 지금 예산에 넣은 거 아니에요?  지금 앞뒤가 안 맞는 얘기를 하시는 거예요.
  정확하게 핵심만 말씀드릴게요.  이거 의원 쪽지예산 맞아요, 안 맞아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아닙니다.
○위원장 이영재  책임 질 수 있어요?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네, 책임지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행정사무감사 때 제가 확인하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네.
○위원장 이영재  이 대수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네.  
○위원장 이영재  책임질 수 있죠?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네.
○위원장 이영재  이상입니다.  
  박성희 위원님!
박성희 위원  자원순환과장님!  자료 하나 요청할 게요.
  지금 재활용센터를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향후 계획서 상세하게 저한테 갖다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자원순환과장 송춘섭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영재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윤영한 위원  질의보다는 다들 고생하시고 그러시는데 특히 질의‧답변하면서 우리가 민의를 대변하는 의원인데 집행부에 대해 마치 형사가 범인을 다루는 듯이 다그치고 이런 것들은 적절하지 않다고 봐요.  당연히 구의원으로서 집행부에 대해 어떤 질책이라든가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개인적인 감정을 갖는다든가, 또 충분히 답변할 수 있는 시간도 주고 또 얘기할 수 있는 거지 말을 끊어가지고 상대를 무시하는 듯한 분위기는 자제해서 서로를 존중하면서 진행하도록 합시다.
○위원장 이영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는 것으로 알겠습니다.
  홍순길 교통환경국장님, 이인규 치수과장님, 송춘섭 자원순환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통환경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교통환경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하기 전에 잠깐 제가 위원장으로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274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심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이 예산이 크고 작음을 떠나서 제가 본예산에 들어갔을 때 1조 가까운 예산을 다룰 때는 예산결산특별위원님들이 면밀하게 심사를 해 주신 것을 봤습니다.
  그러나 조금 어렵고 힘든 시기인지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지만 주민들이 보고 관계 공무원들이 보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이석을 자제해 주시고 전체적으로 심사를 꼼꼼하고 면밀하게 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말씀 드리고, 또 집행부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법정기구입니다.  여기에 들어오셔서 보고를 하거나 질의‧답변하는 과정에서도 충실한 답변을 부탁드리고, 그리고 여기는 상임위원회가 아니기 때문에 예산결산특별위원들한테 충실한 보고, 백데이터를 주셔가지고 저희가 집에서 밤을 새서 공부하고 오는 그런 성의를 보여주셨으면 하는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앞으로 274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가 끝나고 다음 정례회나 임시회가 있더라도 각 예산위원님들이나 집행부가 심사숙고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3월 30일 월요일 오전 10시 30분에 개의하여 미진한 부분에 대한 질의‧응답 및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28분 산회)


○출석의원(12명)
  이영재   박성희   박인섭   김형대
  윤영한   김정열   한상욱   송기봉
  이하식   정명숙   윤정식   이서영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박종길

○출석관계공무원
  주민복지국장하태훈
  도시관리국장유철호
  교통환경국장홍순길
  여성보육과장김석종
  복지정책과장김기석
  어르신복지과장박득용
  아동돌봄청소년과장송영진
  장애인복지과장김영
  주택과장권오남
  도시계획과장정석훈
  공원녹지과장장용수
  부동산정보과장이재구
  치수과장이인규
  자원순환과장송춘섭
  보건위생과장금미경
  건강증진과장정활수
  의약과장김경선
  보건지소장김병선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득연

김득연

  • 이 름 김득연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 이 메 일 kdy200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졸업(재활학박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지역경제특별위원회 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을 지키는 민생실천위원회 위원장
  • (현)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소 부원장
  • (현)(사)대한노인체육회 족구협회 수석부회장
  • 제26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문재인 조직특보
  • 19대 대선 민주당 중앙선대위 장애인복지제도개선 특위 위원장
  • 전국택시공제조합 경기지부 자문위원
  •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원우회장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원우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새마을부녀회장
  • 전) 송파구 잠실7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전국여성의정회 간사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20대 대통령선거 윤석열 선대본부 서울지부 특보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V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장환

김장환

  • 이 름 김장환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kjh912@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재학
<경력사항>
  • (현)송파구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위원
  • (현)송파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구 관광정책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직능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인재육성분과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국민주권특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6~7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형대

김형대

  • 이 름 김형대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1
  • 이 메 일 khdlovesjhs@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졸업
  • 삼척고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
  • (현)임마누엘 복지재단 이사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무 위원
  • (현)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현)송파구 녹색송파위원회 위원
  • 현대중공업 근무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0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경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희숙

김희숙

  • 이 름 김희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0~1
  • 이 메 일 7518khs@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운영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임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위원
  • (현)문정1동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사업단 부단장
  • 박원순 서울시장 송파병 연락소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선거대책위원회 송파병 여성본부장
  • 중앙선거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 18대 대통령선거 송파병 여성본부장
  • 19대 문재인대통령선거 송파병 여성본부장
  • 바르게살기운동 서울시 송파구 문정1동 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19대 대선 중앙선대위 도시환경문화개선 특별위원회 위원장
  • 서울시의회 의장상 수상
  • 송파구청장 봉사상 수상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1급 포상
  • 송파구의회 의장상 수상
  •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원 최우수상
  •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원 심리상담자격취득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현)송파구 구민상 심사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선대위 대변인
  • 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5~6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행정자치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부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2~3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 특별위원장
  • 제27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새마을지도자 송파구협의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인섭

박인섭

  • 이 름 박인섭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insup92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 주영광교회 시무장로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송파구 충청향우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 서울특별시청, 송파구청 공무원 근무(사무관)
  • 제259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5,6,7,8대 의원
  • 정부근정포장 표창(대통령)
  • 서울특별시 자랑스런 공무원 표창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재학중
<경력사항>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현)뉴잠전 라이온스클럽 이사
  • 마을기업, 한성백제 협동조합 이사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석촌동민의 날 추진위원회 부위원장
  • 석촌동(명소화거리) 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석촌동 주민자치위원회 이사
  • 석촌동 자율방범대 대장
  • 2019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송기봉

송기봉

  • 이 름 송기봉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3
  • 이 메 일 sgb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전기전자컴퓨터학과(공학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강남역 1차 아이파크 관리단 대표
  • 송파구의회 운영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디지털소통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중앙선대위 조직특보
  • 제18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시민캠프 수도권본부장
  • ㈜ KT감사팀장&미디어운용센터장&지사장
  • ㈜에이스기술단 전무
  • ㈜KT남부 service 감사(등기)
  • 2019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심현주

심현주

  • 이 름 심현주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hyunjusim777@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수원대학교 체육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홍보위원회 송파병 지회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15~19기)
  • (현)여의도 연구원 정책자문위원
  • (현)나라사랑 국민회의 사무총장
  • (현)송파구 새마을문고 고문
  • (현)(사)세계해동검도연맹 홍보이사
  • 송파구 지역아동센터 거점사무국장
  • 서울시 학부모 참소리단(1~4기)
  • 한국 건강걷기협회 사무국장
  • 2019 한국을 빛낸 범죄예방 인물대상
  • 2019 제2회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 대상
  • 2019 대한민국 국민 대상 지방자치 의정대상
  • 2019 제2회 국가 최우수지역발전대상
  • 2020 전국지역신문협회 의정대상
  • 2021 서울시 의장협의회 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영한

윤영한

  • 이 름 윤영한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2
  • 이 메 일 but10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사회복지학)
  • 경영학사, 문학사, 사회복지학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 녹색송파위원회 위원
  • (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 심의위원회 위원
  • (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 위원
  • (현) 건국대학교 미지원 심리상담사 최고위과정 강의(2016~)
  • 문재인 19대 대통령후보 정무특보/교육특보
  • 2015 송파구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제48대 원우회장
  • 2017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 수상
  • 2017 아시아파워 리더십 의정활동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정식

윤정식

  • 이 름 윤정식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yoonjs0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무역학과 졸업(학사)
  • 서강대학교 MBA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부대변인
  • (현)한국여성단체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국가안보특별위원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책임당원협의회 본부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지체장애인협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일자리위원회 위원
  • 제27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우리은행 부장대우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 광역의원(비례) 후보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서민금융지원본부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자유한국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소통본부 부위원장
  • (사)민주시민정치아카데미 이사
  • 2019 애국애족충효예대상 지방자치부문 문화대상
  • 2021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국민대상 사회공헌대상
  • 2021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대상 우수상
  • 2021 한국최고인물대상 의정활동 부문 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문재

이문재

  • 이 름 이문재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8
  • 이 메 일 1111111na@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교통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전) 신협 근무
  • (현) 법무법인 주원 금융자문위원
  • (현)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송파구의회 제8대 구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배철

이배철

  • 이 름 이배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ds3bmw@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현)민주평통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제272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연구위원
  • 2017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3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 표창(대통령)
  • 2008 홍조근정훈장(대통령)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서영

이서영

  • 이 름 이서영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lso106@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수료(정치학)
<경력사항>
  • (현)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보육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KDLC)서울사무처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현)송파구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송파체육문화회관 운영위원
  • (현)송파구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정당발전위원회 국민제안센터장
  • 정책공간 국민성장 정치정부 사법분과 간사
  •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객원연구위원
  • 사단법인 한국난임가족연합회 상임이사
  • 제8대 송파구의회 2020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 2020 더불어민주당 지방의회 우수조례 경진대회 1급 포상
  • 2018 국정감사 우수의원·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 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성자

이성자

  • 이 름 이성자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 이 메 일 nbdd011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졸업(행정학석사,지방자치 전공)
  • 호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상무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수석부위원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위원
  • (현)한국여성정치연맹 송파구지회장
  • (현)지역보건심의위원회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 데이케어센터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제7대 전반기 행정보건위원장
  • 여성근로자 지위향상 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교육발전 협의회 위원
  • 한성백제문화제 운영위원
  • 더불어민주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사회복지사(2급), 요양보호사(1급)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서울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 부본부장
  • 충청향우회 여성 회장
  • 2019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대통령) 표창
  • 2019 제1회 대한민국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 대상
  • 2017 지방자치 의정대상
  • 2016년도 한국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좋은조례분야)
  • 2016 송파구의회 의정활동 평가 최우수상(주관 송파시민연대)
  • 2016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제6회 사회복지대상(2016년)
  • 2015년도 한국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
  • 제10회 대한민국나눔대상(2015년)
  • 2015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13년 전국시군구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영재

이영재

  • 이 름 이영재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4~5
  • 이 메 일 lyj860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강릉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강릉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졸업(법학석사)
<경력사항>
  • 現 국민의힘 송파을 운영위원
  • 前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외교통상분과 부위원장
  • 前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前 제274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前 제261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前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前 송파구 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육군정훈사관(석사장교) 중위 전역
  • 2018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사)한국청소년육성회 부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황수

이황수

  • 이 름 이황수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3~4
  • 이 메 일 halee438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운영위원
  • (현)㈜원양건축사무소 감리본부 전무
  • 문재인 대통령후보 19대 조직특보
  •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범죄예방 위원
  •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5대 후반기 운영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3,4,5,8대 구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명숙

정명숙

  • 이 름 정명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haho7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정보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졸업(문화정보학 박사)
  •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8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
  • (현)한글문학 발행인
  • (현)한글문인협회 회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현)통일서포터즈(통일민간단체) 송파구 회장
  • (현)(사)국제펜클럽 한국본부 대외교류위원회 위원(시인)
  • (현)(사)한국문인협회 대외협력위원회 위원장(시인)
  • (현)정명숙 시치유연구원 원장
  • 제8대 전반기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서울남부교도소 교정위원
  • 서울특별시 의용소방대연합회 연구분과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직능본부 노인복지시설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후보 서울시당 산하 송파을지역위원회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선거대책본부 부본부장
  • 2019 대한민국지방의회 의정대상(19.6.25)
  • 제18회 삼일정신선양 범민족대회 표창장(19.3.11)
  • 2019 한국을 빛낸사람들 대상(19.2.21)
  • 2019 위대한 한국인 100인 지역의회 발전 공로부문 대상(19.2.21)
  • 2018 IJC지방자치의회발전 공로상(18.12.9)
  • 2018년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우수상(18.12.5)
  • 서울특별시장 상장(18.9.28)
  • 국회의장 상장(17.11.9)
  • 서울시장 표창(15.11.9)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상(16.11.3)
  • 서울송파경찰서장 감사장(16.11.21)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 본부장 감사패(15.3.5)
  • < 자격증 >
  • 사회복지사 자격 1급
  • 요양보호사 자격 1급
  • 위험물안전관리 자격
  • 생활안전강사 자격
  • < 저서 >
  • 바람의 말씨(시집)
  • 4인 시선집 별과 꽃과 그리움(황금찬, 최은하, 최규창, 정명숙)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송파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
  • 송파구 도시디자인(공공미술)위원회 위원
  • 송파구의회 2020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체육문화회관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무위원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한상욱

한상욱

  • 이 름 한상욱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6
  • 이 메 일 hanjuceo@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결대학교 경영행정학부 경영학 1학년 수료
<경력사항>
  • (현) ㈜한주철관 대표이사
  • (현) 송파구 풍납1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 (전)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회 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