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6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5월 20일(금) 10시
장 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 안건
1.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10시 05분 개의)

○위원장 박성희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6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일정에 대해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재정국장으로부터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고 이번 추경 예산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운 정국에 추경이 내려왔는데요, 우리 주민들한테 조금이라도 위안이 될 수 있는 추경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게 심사하셔서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는 예산이 되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위원장 박성희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기획재정국장으로부터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인금철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안녕하십니까?  재정재정국장 인금철입니다.
  코로나19와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박성희 위원장님과 이문재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은 서울시 결산에 따른 일반조정교부금 등을 가용재원으로 활용하여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단일사업으로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예산안 5쪽 예산총칙입니다.
  예산총칙 제1조는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 총액 및 일시차입금 한도액으로 세입·세출 총액은 1조 1,766억 9,000만원이며, 이중 일반회계는  1조 1,231억 5,700만원이고, 특별회계는 535억 3,300만원입니다.  자금부족 시 일시 차입할 수 있는 최고 한도액은 회계별로 세입·세출 예산 총액의 3%인 353억원입니다.
  제2조는 세입·세출 예산 명세로써 배부해 드린 예산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제3조 채무부담행위, 제4조 지방재발행계획, 제5조 명시이월사업, 제6조 계속비 사업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제7조는 기준 인건비에 포함되는 경비 등 2개 항목의 예산부족 시 지방재정법 제47조제1항의 단서규정에 의하여 각 과목 간 상호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8조는 간주처리로써 지방재정법 제45조의 단서규정에 의하여 국가 또는 서울시로부터 그 용도를 지정하여 교부된 경비는 추가경정예산의 성립 이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제9조 일반회계 예비비로 88억 4,300만원입니다.
  다음은 예산안 11쪽 회계별 예산규모입니다.
  2020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을 반영한 총 예산규모는 기정예산 1조 1,696억 200만원 대비 70억 8,800만원이 증가한 1조 1,766억 9,000만원이며, 이중 일반회계는 기정예산대비 70억 8,800만원이 증가한 1조 1,231억 5,700만원이고, 특별회계는 추경요인이 없어 당초 예산과 동일한 535억 3,300만원입니다.
  다음은 예산안 15쪽에서 22쪽 세입예산 편성내역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으로 2020년 일반조정교부금 가산교부에 따른 70억 8,800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33쪽에서 37쪽 조직별 세출예산입니다.
  행정안전국 추가경정예산은 70억 8,800만원으로 자치행정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단일사업에 70억 8,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97쪽에서 113쪽 간주처리 내역입니다.
  지방재정법 제45조 및 송파구 예산총칙 제8조의 규정에 의거 제1회 추경 예산 성립 이후 5월 1일까지 간주처리 요청된 국·시비 보조사업 136건에 대하여 6회에 걸쳐 세입·세출 예산으로 총 2,310억 2,400만원을 간주처리 한 사항입니다.
  지금까지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추가경정예산안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질의에 소관과장이 직접 상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여러 위원님들의 높으신 식견과 경륜을 바탕으로 심의 의 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성희  인금철 기획재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박종길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종길  전문위원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추가경정예산안은 지방자치법 등 관련법규에 따라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 수립하여 상임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예산규모는 기정예산보다 70억 8,800만원 증액된 1조 1,766억 8,994만원입니다.
  먼저 예산총칙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1조에서 세입·세출 예산총액 및 회계별로 일시 차입할 수 있는 최고액은 353억 69만원으로 제출되었습니다.
  예산 중 예산총칙에 명시된 예비비는 88억 4,340만원으로 이는 일반회계 예산총액의 100분의1 범위 내에서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추가경정예산안의 세부내역은 배부해 드린 검토보고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번 추가경정예산안의 목적과 내용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경제위기 국면에 대응하고자 가구의 소득감소를 보전하고 소비를 촉진함으로써 경제 활성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지방자치법 등 관련규정 범위 내에서 편성된 것임을 검토보고 합니다.
○위원장 박성희  박종길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도록 하고요,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질의로 답변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일괄질의 후 일괄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경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경래 위원  박경래 위원입니다.
  연일 코로나19로 인하여 집행부 공무원들, 고생이 아주 많다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어제 확진환자 1명이 추가 발생되어서 걱정이 많이 되는데 지역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질의하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이 27만 8,567세대에 금액이 1,828억입니다.  그중 구비분담금이 92억원인데, 이번에 추경예산으로 70억 8,800만원만 계상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예비비하고 재난관리기금, 예비비가 88억 4,300만원, 재난관리기금 46억 9,100만원입니다.  이 금액은 올해 어떻게 집행했고 어떻게 집행할 예정인지, 잔액이 얼마인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인하여 경제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로 인하여 2021년도 예산마련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어떻게 예산마련에 노력할 것인지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박성희  박경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송기봉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기봉 위원  송기봉 위원입니다.
  이번 추경에 70억원이 재난지원금으로 사실상 순세계잉여금이 줄어드는 결과가 나왔는데, 2~3개월 되겠죠, 내년도 예산 편성할 때 그만큼 세입 재원이 줄어드는 결과가 나오는데, 내년도 사업에 예산편성 계획이라든지 이런 것을 세울 때 물론 백신개발이 언제될지 모르겠지만 코로나 관련해서 지속적으로 방역이라든가 이런 관련 예산을 계속해서 편성해야 되는 경우가 발생할 것 같아요.  그러면 내년도에 정말 우리가 해야 할 사업 예산편성에 어려움이 있을 텐데 집행부에서는 어떻게 현재 계획을 하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박성희  송기봉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병화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병화 위원  저는 궁금한 거 하나 묻겠습니다.  지금 현재까지 집행현황을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손병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답변 가능하신가요?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시간을 20분 정도 주시죠.
○위원장 박성희  그러면 답변준비를 위해서 10시 40분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시 4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9분 회의중지)

(10시 45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성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국·과장님께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고 명확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병 행정안전국장 답변할 자료 있습니까?
○행정안전국장 이희병  없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그러면 인금철 기획재정국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먼저 박경래 위원장님과 이문재 부위원장님, 그리고 또 여러 위원님들께서 예기치 못한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해서 구정의 예산상의 어려움을 함께 말씀해 주시고 또 함께 걱정해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아시는 것처럼 여러 가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예기치 못한 재원들이 상당히 지출되다 보니까 우리구에서도 박경래 위원님과 송기봉 위원님이 질의하신 것처럼 내년도 예산편성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거기에 따라서 구청장님께서도 특별지시를 해서 간부들한테 금년도 세출예산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긴축재정을 운영하라는 특별지시를 하셨습니다.
  그래서 예산을 총괄하고 있는 기획재정국에서도 거기에 맞춰서 세출예산의 구조조정을 통해서 절감 가능한 사업을 검토해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춰서 내년도 예산 편성 시에도 불요불급한 사업들은 과감하게 폐지 축소하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아시는 것처럼 금년도에 국·시비 특별교부세나 특별교부금이 금년도에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거기에 따라 아까 송기봉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순세계잉여금도 내년도에, 매년 7~8% 정도가 순세계잉여금으로 넘어가는데 내년 예산에 상당히 그런 부분이 축소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그런 부분이 전체적으로 6월 초 정도 되어야 코로나 관련 예산이 총 구비가 정확하게 얼마 정도 집행이 되었고, 개략적으로 200억 이상 잡고 있습니다.  순수하게 구비 집행이…
  그러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기획예산과장이 별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마는 그런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말씀드렸듯이 구청장님께서 특별지시를 이미 하셨고 간부들도 그런 인식을 상당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 예산을 최대한 절감하고 아껴 쓰는 쪽으로 노력을 해서 내년도 예산에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또 위원님들 중에 몇 분이 3차 추경도 해야 하지 않느냐 이런 말씀도 하셨는데 아직은 계획이 없습니다마는 말씀드린 대로 세출예산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면 감 추경도 향후에 할 수 있겠죠.  그렇지만 지금 현재로는 계획은 없습니다.  최대한 금년도 예산을 절감하고 거기에 맞춰서 내년도 예산 편성하는데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다행히 저희가 세입부서에서 금년도 공동주택 지가상승 분을 보수적으로 편성했어요.  위원님들이 아시는 것처럼 18% 이상이 증가하는 걸로 되어 있는데 저희가 보수적으로 10% 정도 잡았습니다.  추경 편성할 때…
  그래서 그런 부분도 저희가 60억 정도 규모의 예산이 보수적으로 편성하다 보니까 추가적으로 세입이 늘어나는 부분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전체적인 예산의 내년 규모에 대해서는 향후 예산 편성할 때 보고를 드리겠지만 그런 부분도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위원님들이 관심과 그런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철저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인금철 기획재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이혜숙 위원님 추가질의 있습니까?  하시죠.
이혜숙 위원  국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아까 박경래 위원님하고 송기봉 위원님이 질의를 하셨기 때문에 제가 질의를 안 했어요.
  지금 답변하는 그 내용에 추가적으로 제가 질의를 해보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추경을 하는 이유는 불가피하게 해야 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면 70억이라는 돈이 내년 우리 예산이잖아요.  내년에 우리가 써야 될 예산이잖아요.  이 70억이라는 게 일반조정교부금이 서울시에서 내려오는 거잖아요.  그게 내년에 서울시에서 내려와서 우리 송파구민을 위해서 써야 되는 돈이잖아요.  그러면 결국은 100억 정도가 내년 예산에 편성이 안 되는 거예요.  미리 우리가 당겨쓰니까, 이게 당겨쓰는 거잖아요.
  그러면 내년 예산에 편성을 최대한 하겠다고 말씀하시는데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지금 우리 구청에서는 내년 예산이 돈이 이만큼 없으면 어떤 것을 줄이냐면 우리 구민들이 정말 필요한 사업을 줄입니다.
  도로포장, 공원녹지과 전지, 공원관리 이런 걸 줄여요.  그러지 마시고, 제가 부탁드릴게요.  그러지 마시고 행사성, 소비성 이것을 줄이세요.  올해처럼 한성백제 20억씩 하지 마시고 그런 것을 줄여서 내년에 예산편성을 해주세요.
  정말 구민들한테 직접적으로 가는 예산을 줄이지 말고 어차피 이것은 우리가 당겨서 쓰는 돈이니까, 그래서 내년 예산 편성하실 때 그런 부분을 생각하셔서 소비성, 행사성을 줄여서 예산 편성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성희  이혜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이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신 내용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고요.
  구청장님께서도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불요불급한 예산의 최소화를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내년도 예산 편성할 때는 위원님들께서 어차피 심사도 해주셔야 되고 그런 절차상에도 충분히 거를 수 있는 단계가 있기 때문에 저희도 예산 편성할 때 이혜숙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부분을 반영해서 편성토록 하겠습니다.
이혜숙 위원  국장님,  저희가 심의를 하지만 심의할 때 얼굴 붉히지 않게 미리 제가 부탁을 드리는 거잖아요.  얼굴 붉히지 않게 미리미리 구청에서 편성하실 때 그런 것을 감안해서 편성해 달라.  이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말씀하신 대백제 같은 것도 사실 금년도 예산규모에 맞춰서 편성했던 내용이기 때문에 내년도 예산사정이 어려우면 행사성 그런 부분도 줄어들겠죠.
  예.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성희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헌구 기획예산과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과장 이헌구  기획예산과장입니다.
  먼저 박경래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긴급재난지원금 관련해서 구비 분담금이 92억인데 이중에서 70억 8,800만원을 제외한 22억은 어떻게 충당되는지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잠깐 이해를 돕기 위해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구에는 전체 27만 8,576세대가 지원대상입니다.  지급기준은 다 아시다시피 1인 가구 기준으로 40만원부터 100만원까지 네 개로 구분해서 지급하는데 이중에서 전체적으로 국·시비를 포함해서 들어가는 비용이 1,828억입니다.  이중에서 국비가 1,550억, 지방비가 277억입니다.  이중에서 277억이 시비와 구비로 나눠서 시비는 2/3, 구비는 1/3로 해서 충당하게 됩니다.  여기에 소요되는 구비 분담금이 92억이 되겠습니다.
  92억 중에서 이번에 시에서 내려주는 일반조정교부금 가산교부금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 교부금 시비로 해서 70억 8,800만원을 세입으로 충당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예비비가 88억 정도가 있습니다.  예비비에서 22억을 충당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는 예비비와 재난관리기금이 어떻게 사용되었고 어떻게 집행예정인지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습니다.
  먼저 예비비 관련해서는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예비비는 총 88억 정도가 계상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현재 6억이 집행되었습니다.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교육 취약 학생들에 대한 온라인 학습기라든지 입원격리자 생활비 지원에 6억 정도 사용이 되었고 현재 집행잔액이 82억이 남아있습니다.
  그중에서 조금 전에 말씀드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에 22억과 송파사랑상품권 등에 대해서 추가발행 계획이 일부 있어 약 26억 정도가 집행될 예정이며, 여기까지 집행이 된다면 상반기에 약 56억 정도가 집행잔액으로 관리될 예정입니다.  원래 재난관리기금은 총 47억 정도가 계상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현재 36억을 집행했고, 주요 집행내역을 보면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휴업지원금, 노래방이나 PC방 이런 것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연초에 9억 정도 집행되었고 학원이나 보습학원 이런 쪽에 휴업지원금이 8억 정도, 기타 방역이나 물품소독 등에 지원이 되었고 현재는 11억이 남아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손병화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입니다.
  코로나 관련 예산에 대한 총괄적인 집행현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예산 관련해서 국비, 시비, 구비 그 다음에 서울시에서 내려준 특교 이런 식으로 네 개로 구분되어 있는데 전체예산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같이 합산하면 약 2,456억이 됩니다.  그중에서 1,764억이 국비이고 시비가 455억, 특교가 16억, 현재 구비가 221억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이 221억은 현재 집행되었거나 앞으로 투입될 예정입니다.
  대략적인 내역을 말씀드리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추경에 통과되면 92억이 집행될 예정이고요.  그 다음에 중소기업 육성기금 전출금이 28억, 1차 추경에 반영된 사항입니다.  방역물품 지원에 28억, 취업 지원금과 관련해서 17억, 송파사랑상품권 발행 12억 등이 되겠습니다.
  조금 전에 기획재정국장께서 말씀하셨듯이 이 221억은 구비로 계상된 사항이고 여기에 대한 세세한 집행내역은 상반기 결산을 통해서 실질적으로 집행내역을 판단해본 다음에 그 부분은 위원님들께 별도로 자료를 배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이헌구 기획예산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병화 위원  추가질의 하겠습니다.
  재난기금을 주민들이 받으러 오죠.  동이나 이런데 올 때 자격이 안 되어서 가시는 분들 중에 송파구에 살다가 성남이나 다른 타 지역으로 가게 되면 재난지원금을 못 받는 분이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저한테 상의를 하는데 “돈을 어떻게 받아야 되느냐?”  “오늘 제가 거기에 대해서 예산을 다루니 거기에서 물어 보겠습니다.” 하고 왔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답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최인근  자치행정과장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난기금의 집행기준은 3월 29일이 기준이고요.  그 이후에 주소지 이동이라든지 이럴 경우에는 주소지 이동지역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경기도하고 서울시는 다소 금액 차이가 시도별로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가족사항 변경이라든지 이런 사항은 저희가 이의신청을 받아서 동에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동에 오시면 접수처리가 가능합니다.
손병화 위원  그러니까 과장님 말씀 들어보면 3월 29일 기준으로 송파구에 계셨으면 송파구에서 지급하는 것이 맞고, 이후에 경기도로 넘어갔으면 경기도에서 지급하는 게 맞는데 어떻게 돈 받기가 힘들까요.  이분은…  여기 왔다 저기 갔다 돈을 못 받는다고 그러네요.
○자치행정과장 최인근  한 번 현장에 오시면 홈페이지를 보고 판단할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방문해 주시면…
손병화 위원  알겠습니다.
  다시 한 번 방문하라고 하겠습니다.
박경래 위원  그 내용을 제가 알고 있는데요.
  무슨 내용이냐면 경기도는 3월 29일 이전에 전입되어야 지급이 됩니다.  그런데 서울시는 현재 상태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4월 1일 날 이사를 갔어요.  3월 29일 이전이어야 되기 때문에 경기도에서는 지급할 수 없어요.  서울시에서는 5월에 주민등록지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사이에 갭이 생기는 거예요.  그러면 경기도에서도 못 받고 서울시에서도 못 받는 겁니다.  
  그런 것 때문에 문의했을 겁니다.
손병화 위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주민 하나가 피해를 보면 안 될 것 같아서 제가 오늘 뵌 김에 말씀드린 겁니다.
○자치행정과장 최인근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의신청 접수를 하면 판단을 해서, 전 국민이 다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누락 없이 받을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위원장 박성희  최인근 자치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심현주 위원  위원장님,  손병화 위원님 말씀하신 데에 대해서 거기와 관련된 이야기라 잠깐 질의는 아니고…
○위원장 박성희  심현주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현주 위원  전번에 상임위 때도 말씀드렸던 부분인데 추경예산안에 대해서는 이게 꼭 집행이 되어야 하는 부분이라 드릴 말씀은 없고요.  집행해서 받는 분들의 그런 사항에 대해서 전번에도 전달을 잘 해드렸어요.  전번에는 서울시에서 나온 재난자금이었고, 이건 정부에서 나온 건대 지역구분 때문에 어떻게 이것을 해야 될지 몰라 하시는데 전달은 했어요.
  경기도 같은 경우는 세금을 떼고 40만원에서, 만약에 받게 되면 2인 가족 60만원이면 56만 1,000원 이렇게 하는데 서울시에 사는 사람은 해당이 안 되기 때문에 전액 다 나간다고 말씀드렸고 지급되는 과정 중에 한 가지 더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저희도 잘 모르니까 어디어디 찾아보세요.” 이렇게 안내는 못하고 120번으로 하든가, 아니면 구청으로 하시면 알려드릴 거라고 했는데 그 홍보적인 면, 그리고 연락이 왔을 때 친절히 대처해 주셨으면 하는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자치행정과장 최인근  네, 알겠습니다.
  자치행정과 내에 콜센터가 설치돼서 우리 과 직원들과 아주 친절하게 설명을 충분히 드리고 있고요.  전화가 아니더라도 방문해서 문의를 하시면 성심성의껏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손병화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 어느 한 분이라도 피해가 가지 않도록 국·과장님께서는 특별히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위원  국장님!  94쪽을 한 번 봐 주실래요?  재난기금에 구비가 70억 맞죠?  7억이 아니고 70억 맞죠?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네.
이혜숙 위원  그러면 아까 국장님께서 설명하실 때 일반조정교부금 가산교부에 따라서 70억 8,800만원이 서울시에서 온다고 그랬어요.
  그 말이죠?  
○기획예산과장 이헌구  네, 맞습니다.
이혜숙 위원  그리고 예비비 88억 4,300만원 중에 20억을 쓰겠다, 이 얘기였죠?  맞죠?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네, 맞습니다.
이혜숙 위원  그러면 계산이 어떻게 되는 거예요?  90억이 돼야 되는 거 아니에요?  그래서 92억을 쓴다는 거였죠?  재난기금으로?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그렇죠.
이혜숙 위원  재난기금 92억을 쓴다 했는데, 자치행정과장님!  94쪽에 보시면 구비가 70억 8,800만원이에요.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그러니까 예비비로 쓰는 거요.  나머지 금액은.  20억 규모는 지금 현재 편성되어 있는 예비비에서 쓴다는 얘기죠.
이혜숙 위원  그러면 여기에 플러스 안 시키고 예비비는 그냥 그대로 쓰는 거예요?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그렇죠.  맞습니다.
이혜숙 위원  그대로?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네.
이혜숙 위원  여기 안하고?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네.
이혜숙 위원  제가 지금 몰라서 물어보는 거예요.  그러면 59쪽의 세출예산은 뭐예요?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세출예산의 70억 8,800만원이요?    
이혜숙 위원  아니, 59쪽에 사업이 쭉 있잖아요.  그거는 뭐냐고 물어보는 거예요.  연말에 편성된 기존의 예산을 다시 적어놓은 건지?
○기획예산과장 이헌구  기획예산과장입니다.  제가 답변드려도 될까요?
이혜숙 위원  네.
○기획예산과장 이헌구  세입세출예산은 예산총계주의원칙에 따라서 모든 수입과 지출을 세입과 세출로 정해서 편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에 이번에 세입은 시비로 내려온 70억 8,800만원이 세입으로 잡혀있고, 이 부분에 대해서 세출은 70억 8,800.  아까 얘기했듯이 예산총계주의원칙에 의해서 잡힌 것이고요.
  위원님이 궁금하신 예비비 관련해서는 2020년도 예산편성 당시에 예비비를 세입세출원칙에 따라서 예산총액의 1% 범위 내에서 88억으로 잡았습니다.  그 예산이 지금 우리가 갖고 있는 예산이기 때문에 긴급재난이 예비적 지원사항이기 때문에 세출로 집행하겠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번 2차 추경에서는 세입세출 총계주의원칙에 따라서 70억 8,800만원에 대해서만 세입을 편성하게 된 사항입니다.
이혜숙 위원  그러니까 59쪽은 뭐예요?
○기획예산과장 이헌구  59쪽 맨 상단에 70억 8,800만원이 잡혀 있는 거 말씀하시는 건가요?
이혜숙 위원  세출을 하면서 사업을 쭉 적어놨잖아요.  이거는 우리가 연말에 기존 편성된 것을 적어놓은 것이냐, 아니면 다시 이 돈을 쓰기 위해서 한 것이냐?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예산과장님이 말씀드린 대로 총계주의원칙에 의해서 금년도 우리 구의 전체예산이 망라되어 있는 거죠.
이혜숙 위원  그러면 편성이 된 것을 지금 다시 한 번 더 인쇄를 해서 넣었다, 이 말이에요?
○기획재정국장 인금철  그렇죠.
이혜숙 위원  그런 식으로 하면 기존의 인쇄책이 이 만큼인데 왜 그거는 다 안 넣고 이렇게 넣었어요?
○기획예산과장 이헌구  이 부분은 기존에 본예산 편성할 당시와 변동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잡아놓은 것이고요.  세부적인 것을 빼게 되면 페이지가 엄청나게 늘어나서…
이혜숙 위원  그래서 간단하게 해가지고 이렇게 올려놓은 거예요?
○기획예산과장 이헌구  변동사항이 없으니까 추가경정예산서니까 추경에 필요한 사업만 기재해서 집어넣은 겁니다.
이혜숙 위원  그러면 변동이 없는 거죠?
○기획예산과장 이헌구  네.
이혜숙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성희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서울특별시 송파구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9분 산회)


○출석의원(12명)
  박성희   이문재   이황수   이혜숙
  박경래   윤영한   송기봉   김득연
  조용근   손병화   심현주   김장환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박종길

○출석관계공무원
  행정안전국장이희병
  기획재정국장인금철
  자치행정과장최인근
  기획예산과장이헌구

○의결사항
  · 2020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 원안가결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득연

김득연

  • 이 름 김득연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 이 메 일 kdy200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졸업(재활학박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지역경제특별위원회 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을 지키는 민생실천위원회 위원장
  • (현)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소 부원장
  • (현)(사)대한노인체육회 족구협회 수석부회장
  • 제26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문재인 조직특보
  • 19대 대선 민주당 중앙선대위 장애인복지제도개선 특위 위원장
  • 전국택시공제조합 경기지부 자문위원
  •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원우회장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원우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새마을부녀회장
  • 전) 송파구 잠실7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전국여성의정회 간사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20대 대통령선거 윤석열 선대본부 서울지부 특보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V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장환

김장환

  • 이 름 김장환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kjh912@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재학
<경력사항>
  • (현)송파구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위원
  • (현)송파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구 관광정책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직능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인재육성분과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국민주권특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6~7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형대

김형대

  • 이 름 김형대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1
  • 이 메 일 khdlovesjhs@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졸업
  • 삼척고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
  • (현)임마누엘 복지재단 이사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무 위원
  • (현)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현)송파구 녹색송파위원회 위원
  • 현대중공업 근무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0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경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희숙

김희숙

  • 이 름 김희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0~1
  • 이 메 일 7518khs@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운영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임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위원
  • (현)문정1동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사업단 부단장
  • 박원순 서울시장 송파병 연락소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선거대책위원회 송파병 여성본부장
  • 중앙선거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 18대 대통령선거 송파병 여성본부장
  • 19대 문재인대통령선거 송파병 여성본부장
  • 바르게살기운동 서울시 송파구 문정1동 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19대 대선 중앙선대위 도시환경문화개선 특별위원회 위원장
  • 서울시의회 의장상 수상
  • 송파구청장 봉사상 수상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1급 포상
  • 송파구의회 의장상 수상
  •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원 최우수상
  • 건국대학교 미래교육지식원 심리상담자격취득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현)송파구 구민상 심사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선대위 대변인
  • 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5~6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행정자치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부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2~3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 특별위원장
  • 제27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새마을지도자 송파구협의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인섭

박인섭

  • 이 름 박인섭
  • 선 거 구 아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insup92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 주영광교회 시무장로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송파구 충청향우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 서울특별시청, 송파구청 공무원 근무(사무관)
  • 제259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5,6,7,8대 의원
  • 정부근정포장 표창(대통령)
  • 서울특별시 자랑스런 공무원 표창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바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재학중
<경력사항>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현)뉴잠전 라이온스클럽 이사
  • 마을기업, 한성백제 협동조합 이사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석촌동민의 날 추진위원회 부위원장
  • 석촌동(명소화거리) 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석촌동 주민자치위원회 이사
  • 석촌동 자율방범대 대장
  • 2019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송기봉

송기봉

  • 이 름 송기봉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3
  • 이 메 일 sgb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전기전자컴퓨터학과(공학석사 졸업)
<경력사항>
  • (현)강남역 1차 아이파크 관리단 대표
  • 송파구의회 운영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디지털소통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중앙선대위 조직특보
  • 제18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시민캠프 수도권본부장
  • ㈜ KT감사팀장&미디어운용센터장&지사장
  • ㈜에이스기술단 전무
  • ㈜KT남부 service 감사(등기)
  • 2019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심현주

심현주

  • 이 름 심현주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hyunjusim777@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수원대학교 체육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홍보위원회 송파병 지회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15~19기)
  • (현)여의도 연구원 정책자문위원
  • (현)나라사랑 국민회의 사무총장
  • (현)송파구 새마을문고 고문
  • (현)(사)세계해동검도연맹 홍보이사
  • 송파구 지역아동센터 거점사무국장
  • 서울시 학부모 참소리단(1~4기)
  • 한국 건강걷기협회 사무국장
  • 2019 한국을 빛낸 범죄예방 인물대상
  • 2019 제2회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 대상
  • 2019 대한민국 국민 대상 지방자치 의정대상
  • 2019 제2회 국가 최우수지역발전대상
  • 2020 전국지역신문협회 의정대상
  • 2021 서울시 의장협의회 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영한

윤영한

  • 이 름 윤영한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2
  • 이 메 일 but10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사회복지학)
  • 경영학사, 문학사, 사회복지학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 녹색송파위원회 위원
  • (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 심의위원회 위원
  • (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 위원
  • (현) 건국대학교 미지원 심리상담사 최고위과정 강의(2016~)
  • 문재인 19대 대통령후보 정무특보/교육특보
  • 2015 송파구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제48대 원우회장
  • 2017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 수상
  • 2017 아시아파워 리더십 의정활동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윤정식

윤정식

  • 이 름 윤정식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yoonjs0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무역학과 졸업(학사)
  • 서강대학교 MBA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부대변인
  • (현)한국여성단체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국가안보특별위원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책임당원협의회 본부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지체장애인협회 자문위원
  • (현)송파구일자리위원회 위원
  • 제27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우리은행 부장대우
  •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 광역의원(비례) 후보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서민금융지원본부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자유한국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소통본부 부위원장
  • (사)민주시민정치아카데미 이사
  • 2019 애국애족충효예대상 지방자치부문 문화대상
  • 2021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국민대상 사회공헌대상
  • 2021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대상 우수상
  • 2021 한국최고인물대상 의정활동 부문 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문재

이문재

  • 이 름 이문재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8
  • 이 메 일 1111111na@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교통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전) 신협 근무
  • (현) 법무법인 주원 금융자문위원
  • (현)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송파구의회 제8대 구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배철

이배철

  • 이 름 이배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ds3bmw@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현)민주평통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제272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연구위원
  • 2017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3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 표창(대통령)
  • 2008 홍조근정훈장(대통령)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서영

이서영

  • 이 름 이서영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lso106@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수료(정치학)
<경력사항>
  • (현)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보육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KDLC)서울사무처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현)송파구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송파체육문화회관 운영위원
  • (현)송파구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정당발전위원회 국민제안센터장
  • 정책공간 국민성장 정치정부 사법분과 간사
  •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객원연구위원
  • 사단법인 한국난임가족연합회 상임이사
  • 제8대 송파구의회 2020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 2020 더불어민주당 지방의회 우수조례 경진대회 1급 포상
  • 2018 국정감사 우수의원·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 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성자

이성자

  • 이 름 이성자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 이 메 일 nbdd011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졸업(행정학석사,지방자치 전공)
  • 호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상무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수석부위원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위원
  • (현)한국여성정치연맹 송파구지회장
  • (현)지역보건심의위원회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 데이케어센터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제6,7,8대 의원
  • 제7대 전반기 행정보건위원장
  • 여성근로자 지위향상 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교육발전 협의회 위원
  • 한성백제문화제 운영위원
  • 더불어민주당 사회복지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사회복지사(2급), 요양보호사(1급)
  •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서울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 부본부장
  • 충청향우회 여성 회장
  • 2019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대통령) 표창
  • 2019 제1회 대한민국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 대상
  • 2017 지방자치 의정대상
  • 2016년도 한국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좋은조례분야)
  • 2016 송파구의회 의정활동 평가 최우수상(주관 송파시민연대)
  • 2016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제6회 사회복지대상(2016년)
  • 2015년도 한국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
  • 제10회 대한민국나눔대상(2015년)
  • 2015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13년 전국시군구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영재

이영재

  • 이 름 이영재
  • 선 거 구 라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4~5
  • 이 메 일 lyj8604@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강릉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강릉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졸업(법학석사)
<경력사항>
  • 現 국민의힘 송파을 운영위원
  • 前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외교통상분과 부위원장
  • 前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자문위원
  • 前 제274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前 제261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前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前 송파구 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육군정훈사관(석사장교) 중위 전역
  • 2018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자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사)한국청소년육성회 부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마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황수

이황수

  • 이 름 이황수
  • 선 거 구 사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3~4
  • 이 메 일 halee4380@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운영위원
  • (현)㈜원양건축사무소 감리본부 전무
  • 문재인 대통령후보 19대 조직특보
  •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범죄예방 위원
  •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5대 후반기 운영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3,4,5,8대 구의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명숙

정명숙

  • 이 름 정명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haho7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정보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졸업(문화정보학 박사)
  •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8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
  • (현)한글문학 발행인
  • (현)한글문인협회 회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현)통일서포터즈(통일민간단체) 송파구 회장
  • (현)(사)국제펜클럽 한국본부 대외교류위원회 위원(시인)
  • (현)(사)한국문인협회 대외협력위원회 위원장(시인)
  • (현)정명숙 시치유연구원 원장
  • 제8대 전반기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서울남부교도소 교정위원
  • 서울특별시 의용소방대연합회 연구분과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직능본부 노인복지시설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후보 서울시당 산하 송파을지역위원회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선거대책본부 부본부장
  • 2019 대한민국지방의회 의정대상(19.6.25)
  • 제18회 삼일정신선양 범민족대회 표창장(19.3.11)
  • 2019 한국을 빛낸사람들 대상(19.2.21)
  • 2019 위대한 한국인 100인 지역의회 발전 공로부문 대상(19.2.21)
  • 2018 IJC지방자치의회발전 공로상(18.12.9)
  • 2018년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우수상(18.12.5)
  • 서울특별시장 상장(18.9.28)
  • 국회의장 상장(17.11.9)
  • 서울시장 표창(15.11.9)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상(16.11.3)
  • 서울송파경찰서장 감사장(16.11.21)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 본부장 감사패(15.3.5)
  • < 자격증 >
  • 사회복지사 자격 1급
  • 요양보호사 자격 1급
  • 위험물안전관리 자격
  • 생활안전강사 자격
  • < 저서 >
  • 바람의 말씨(시집)
  • 4인 시선집 별과 꽃과 그리움(황금찬, 최은하, 최규창, 정명숙)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차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송파구 지역돌봄협의회 위원
  • 송파구 도시디자인(공공미술)위원회 위원
  • 송파구의회 2020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송파체육문화회관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병 상무위원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한상욱

한상욱

  • 이 름 한상욱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6
  • 이 메 일 hanjuceo@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결대학교 경영행정학부 경영학 1학년 수료
<경력사항>
  • (현) ㈜한주철관 대표이사
  • (현) 송파구 풍납1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 (전)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회 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