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3회 본회의 제2차 2021.02.25

영상 및 회의록

○의장 이황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3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참조)
5분자유발언 현황
제283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의사일정
○의장 이황수

그러면 먼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명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명숙 의원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이황수 의장님,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명품도시, 살맛나는 송파’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시는 박성수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정확한 보도를 위하여 애쓰시는 언론인 여러분,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에 관심을 갖고 의회를 찾아주신 방청객 여러분!
비례대표 재정복지위원회 정명숙 의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그동안 잘 지내셨지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아쉬움으로 지냈습니다. 코로나19 방역 정부 정책으로 인하여 가족 간의 만남이 어려운 상황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인사드리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또한 24절기 중 두 번째 절기인 우수, 눈이 녹아서 비나 물이 된다는 날이니 곧 날씨가 풀린다는 뜻으로 ‘우수·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는 말도 생겨나 봄을 맞이하여 마음이 풀릴 수 있겠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몸과 마음이 움츠러드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더불어 새해 첫 보름날로써 농사의 시작일을 의미하는 날, 정월대보름, 부럼깨기 등으로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 드리면서, 제283회 임시회에 ‘송파구청장의 공약사업 이행과 코로나19에 대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은?’이라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민선7기 공약사업현황을 보면 꿈꾸는 송파(교통·도시·주거·녹지) 28%, 배우는 송파(교육·보육·복지) 25%, 재밌는 송파(문화·관광·소통) 20%, 일자리 송파(일자리·경제) 14%, 안전한 송파(안전·보건·환경) 13%의 공약비율이 있는데 이는 어떠한 근거에서 수립되었는지 궁금하며, 현재의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안전한 송파 중에서 보건 분야에 좀 더 중점을 두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공약사업 현황을 보면 이행율이 72%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은 기간 목표 달성에 대한 특별한 정책은 가지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아마도 민선 7기 공약사업이 목표에 달성된다면 송파는 행복하고 전국에서 찾아드는 살 맛 나는 송파구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에 박성수 구청장께서는 꼭 그렇게 되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이에 반하여 변종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시점에서 송파구는 감염병에 대한 특별한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위축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대책이 수립된다면 이 또한 ‘서울을 이끄는 송파’가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타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에 반하여 우리 송파구에서도 적극적이고 과감한 정책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가 장기간 계속되면서 소비심리 위축에 따라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을 위한 지역 활력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하여 사각지대 없이 모든 구민들이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계획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앞으로 알 수 없는 많은 바이러스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입니다.
구청장께서는 이번 기회에 번뜩이는 정책이 수립되도록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얼마 전 언론에 발표되었던 가장 살기 좋은 도시에 송파가 선정되었듯이 내적인 분야에서도 안전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과감한 정책을 기대합니다.
한강물이 따스하게 느껴지며 구화인 개나리가 활짝 피고 이러한 송파 길을 안전하게 걷기를 희망하면서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정명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윤영한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영한 의원

5분발언에 앞서 잠깐 한 말씀 올리겠습니다.
의원님이나 정당에서는 본회의장에서 얼마든지 자기 의견을 개진하고 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피켓시위 할 수도 있고, 하지만 최소한 그 과정에 대한 설명은 의장님께서 사전에 의원님들한테 이해를 시키고, 또 인지를 시켜야 마땅합니다.
그런 절차가 전혀 없었다는 것은 상당히 유감스럽고, 그 또한 어찌 보면 의장님의 리더십과 연결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앞으로 유념하셔서 서로 여야 의원님들이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그런 의정활동을 펼쳐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오늘 제가 재선하면서 처음으로 모닝커피를 받았습니다. 저는 존경하는 이황수 의장님께서 보내주신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서명호 의회사무국장님께서 보내 주셔서 아주 잘 마셨습니다. 감사하게 생각하고요. 우리 이황수 의장님께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황수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 함께하고 계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풍납동, 잠실 4동, 잠실6동 출신 윤영한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풍납동 도시재생사업은 전선 지중화와 간판개선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주제로 5분발언을 하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은 도심 공동화를 방지하고 침체된 도시 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노후화된 거주지 개량을 통해서 도시 공간 구조의 활성화를 도모하여 지역 경쟁력을 높이는 사업입니다.
풍납동은 2019년 4월 ‘도시재생사업 중심시가지형 후보지’로 선정되었고 2020년부터 2024년까지 200억 예산이 투입되어 한성백제시대 ‘체류형 역사문화 체험마을 조성’을 통해 역사문화 특화거리와 문화활동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풍납동 도시재생에 집행된 예산은 공동체활성화 지원용역비로 구비 3,000만원을 포함하여 총 2억 1,000만원이 소요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타 지역에서 시행된 도시재생 사업을 보면 지원센터 건립, 벽화 그리기, 도로포장 등 큰 성과 없이 예산만 낭비된 사례가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도시재생의 원형보존 기조를 바꾸는 추세로 서울시가 도시재생사업지에 소규모 정비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도로정비 등 여건을 마련하였고 양천구 엄지마을과 성북구 정릉3구역에는 아파트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울시 도시재생위원회는 지난 2월 9일, 미니 재건축인 가로주택정비사업을 7층에서 10층으로 완화하기로 하였고 정부에서도 주택 공급과 결합한 도시재생 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는 등 유연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박성수 구청장은 2021 송파구 온택트 신년인사회와 2월 16일 제283회 송파구의회 임시회 구정연설에서 풍납동 일대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통해 균형 있는 도시개발과 문화재와 주민이 상생하는 역사문화도시를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풍납동 도시재생사업에서 가장 필요하고 시급한 사업은 간판개선사업과 전선지중화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간판개선사업은 사후관리 등 문제점도 노출되고 있지만 풍납동이 지니고 있는 역사 문화, 풍납토성의 자연적 환경 등 지역의 특성과 미관을 고려한 정체성을 담아서 주변 환경과 문화자원의 가치가 결합된 간판사업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전선지중화 사업은 한전, 서울시, 송파구가 공사비용을 부담하는 공동 추진사업입니다. 구청은 매장 문화재가 존재하는 지역특성상 문화재 발굴 사전실시, 지중화 굴착 깊이 제한, 변압기 개폐기 등 한전의 지상기기 설치 공간과 예산 확보의 어려움을 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도로 지하는 파괴되었고 각종 통신장비 가스관 등이 매설되어 있습니다. 사업비는 100m 구간에 약 10억이 들어가 환경개선비를 포함하면 1,600m 구간 공사비는 약 180억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토성초와 풍납초가 인접해 있어 정부의 그린뉴딜사업 대상지에 해당되어 정부 20%, 한전 50%, 시·구 각 15% 재원분담 비율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보수 및 환경개선비를 포함하면 송파구 예산은 44억 정도가 소요될 것입니다.
부산의 광복로와 서울의 삼청동은 지역이 지닌 역사성과 한국적 정서가 묻어나게 하였고 송파구의 송리단길도 도로와 건물 등 경관개선을 통해 상권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풍납동 도시재생 사업은 지역의 특성인 문화적 가치를 담아 간판개선사업과 전선지중화사업에 역점을 두어야 하며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통해서 도시경쟁력 강화와 생활복지를 구현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사업이 전제되어야만 쾌적하고 안전한 정주환경이 조성되고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되면서 건강한 마을로 발전하여 도시재생사업이 성공하게 될 것입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윤영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용근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근 의원

안녕하십니까? 거여2동, 장지동, 위례동이 지역구인 행정교육위원회 조용근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GTX-D노선에 거여·마천지역 유치를 촉구한다.’는 요지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GTX는 경기도 등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의 주요 도심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 사업입니다. 기존 수도권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m이하에 터널을 건설하여 노선을 직선화함으로써 시속 100km이상, 최고 시속 200km로 운행할 수 있는데 이는 일반 지하철의 세 배 이상 빠른 속도이며, 수도권에서 서울도심을 1시간 이내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입니다.
현재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파주~동탄의 A노선, 남양주~송도의 B노선, 양주~수원의 C노선이 계획되었으며, GTX-D노선은 2019년 10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추가노선 검토 필요성을 언급하여 ‘광역교통 2030’에 처음 반영되어 추가노선이 검토되면서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의 건의사항을 반영해서 올해 6월 동서라인의 GTX-D노선을 확정하겠다는 추진계획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와 서울시의 동서라인 관련 지자체는 GTX-D노선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고, 서울시에서는 강동구가 지자체를 중심으로 노선유치에 총력을 펼치고 있으며, 송파구에서는 거여·마천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11만 서명을 목표로 유치 추진을 촉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거여·마천지역은 오랜 기간 서울의 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의 관심과 개발에서 소외되었던 지역입니다. 그나마 최근 몇 년 사이 거여·마천뉴타운 재개발이 속도를 내며, 대규모 아파트가 입주하기 시작함으로써 늦게나마 지역균형이라는 모양새를 갖추기 시작했지만, 서울이나 송파 내 다른 지역과 비교해볼 때 교통 인프라의 지역 간 형평성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GTX-D 노선의 거여·마천지역 유치는 새로운 교통망으로 인해 거여·마천지역의 구도심과 신도심의 균형 있는 발전을 앞당길 수 있고, 인접 위례신도시까지 혜택을 볼 수 있으며, 향후 추가적인 인구유입과 지역상권의 활성화로 미래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견할 수 있습니다.
강동구는 서울 지하철 5호선, 8호선 그리고 9호선의 연장사업이 한창 진행 중이지만 GTX-D 노선 유치를 위해 국토교통부에 10만 주민 서명부를 전달했고 경기도 용역노선에 강동구가 포함되면서 용역결과를 토대로 GTX-D 노선 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강동구는 왜 세 노선의 지하철 연장사업 외 GTX-D 노선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을까요?
이는 GTX-D 노선이 동부수도권을 아우르는 미래가치의 초석이기 때문입니다. 송파구도 GTX-D 노선이 잠실을 경유할 것이라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노선 유치에 가능성을 따지기 보다는 지금부터라도 최선의 노력과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올해 1월 28일부터 2월 24일까지 약 1개월간 송파구청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에는 140여건의 GTX-D 노선의 거여·마천지역 유치를 희망하는 주민들의 바람이 올라왔으며, 지금도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송파구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3호선의 연장노선과 오륜사거리 역사 신설에 집중한다는 사유를 들어 GTX-D 노선 유치에는 다소 방관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거여·마천뉴타운과 위례신도시의 인구증가로 유발되는 교통문제의 심각성을 과연 송파구가 어떻게 해결해나갈지 의문입니다. 동서 간의 교통인프라에서 불편을 겪고 있는 거여·마천지역의 현 상황을 개선하고 형평성 있는 교통인프라 구축과 균형 있는 개발의 대안으로 GTX-D 노선이 거여·마천지역을 선정하도록 촉구하는 바입니다.
이상으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조용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윤정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정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거여2동, 장지동, 위례동이 지역인 윤정식 의원입니다.
언제부턴가 우리 사회는 갈등과 분열이 습관화 돼 화해 없는 반목과 질시가 고착되어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지금입니다. 이웃 국가와의 갈등부터 이념갈등, 계층 간의 갈등, 세대 간의 갈등, 지역 간의 갈등, 정파 간의 갈등 그리고 정규직과 비정규직 갈등, 종교 갈등, 교육 갈등, 양성간의 갈등, 검경갈등, 노사갈등 등 듣도 보도 못했던 명칭의 갈등 속에 이제는 갈등공화국이라고 해도 낯설지가 않음에 허탈해지는 마음을 그래도 추스리며, 저는 오늘 ‘송파구는 위례동 흉물 트램 전망육교를 언제까지 방치하실 건가요?’라는 내용으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위례동은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명품도시 송파구의 신도시로 도시기반 인프라 구축이 아직은 많이 부족하고 갈 길이 멀지만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 대책으로 빠르고 편리한 도시교통체계 구축을 진행하고 있는 송파구 내 가장 젊은 지역입니다.
광역교통 대책으로는 위례선 트램과 위례신사선, 위례과천선 등이 추진되고 있고 위례선 트램은 올 상반기 중 착공하여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위례 입주 초기인 2016년 LH공사에서 위례동 주민센터 옆 공간에 약 16억원을 들여 길이 113m, 높이 5.6m의 트램 전망대라고 설치한 거대한 육교가 있는데 지금까지 5년 가까이 아무런 기능도 못하고 효용성도 없으며, 오히려 주민 안전사고 위험성이 높아 양쪽 출입구만을 폐쇄해놓고 관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위례동 흉물로 방치되고 있는 설치물입니다.
자료화면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영상자료 제시)
자료화면에서 보듯이 그간 위례동 주민들은 미관상 흉물로 방치되어 있고,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유아 또는 청소년들의 낙상 사고 위험이 매우 높고, 육교 난간은 불법 현수막 걸이로 이용되고, 교각 아래 부분은 쓰레기 방치와 흡연 지역으로 변질되어 버린 이 흉물의 철거를 계속해서 송파구청과 LH공사에 제기하고 있으나 달라지는 건 없는 상태입니다.
특히 2019년 9월 위례동 구청장과의 주민간담회에서도 철거를 요청하고 2020년 11월 위례동 주민자치회에서도 공식문서로 LH공사에 철거를 요청해도 주민 안전장치 하나 제대로 해놓지도 않고 출입 시 낙상 등 위험성 경고와 소유처, 관리처가 어디이며 향후 이 시설에 대한 계획 등을 안내하는 표지판 하나 세워놓지 않으면서 한결같은 답변은 “철거계획 없음” 뿐입니다.
저는 도대체 이 전망 육교를 LH공사는 어떤 이유와 타당성 그리고 향후 활용계획을 갖고 설치하였기에 단 한차례 활용도 못하고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위례동 주민들의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와 휴식공간에 피해만 주는 것인지 2016년 설치 당시 자료를 다각도로 요청하고 확인해 보았으나 납득할 만한 설치 사유와 결정과정 등을 확인할 수 없었고 향후 트램이 개통하더라도 활용가치는 없을 것이 불 보듯 뻔하고 오히려 트램 착공에 피해만 줄 것으로 예상되기에 지금이라도 잘못된 정책을 바로 잡고자 다음과 같이 송파구청에 요청하겠습니다.
하나, 송파구청은 즉시 LH공사와 협의해서 안내표지판과 주민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조속한 철거 계획을 수립하라.
둘, 향후 안전사고 발생 시 대비 송파구와 LH공사와의 책임 소재를 명확화 하라.
셋, 설치 사유와 타당성, 결정 과정 그리고 설치 사업비 15억 9,500만원 재원 확인과 예산낭비 등 적법성을 확인하고 LH공사 및 감사기관에 감사를 요청하라.
이상과 같이 요청사항을 말씀드렸으며, 저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켜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윤정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한상욱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상욱 의원

존경하는 68만 송파구민 여러분, 박성수 구청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이황수 의장님과 선·후배 동료의원님, 지역 언론인, 그리고 방청객 여러분!
풍납1·2동, 잠실4·6동 지역구인 한상욱 의원입니다.
코로나 사태가 발생한 지 벌써 1년이 넘은 시점입니다. 전대미문의 전염병 확산에 따른 직·간접 피해로 인해 우리 국민들은 상상하기 힘든 고통을 감내해야 했습니다. 우리 송파구민들은, 모든 국민들께서는 이 국난이 하루 속히 끝나기를 염원해왔습니다.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를 없앨 수만 있다면, 셔터가 내려진 가게 문을 다시 열 수만 있다면, 가족과 이웃들이 다시 정겹게 마주할 수만 있다면 어떤 번거로움도 마다하지 않겠다며 사회 곳곳에서 바이러스와 싸워왔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여전히 코로나의 질곡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 침체에 따른 경제적 손실은 역대급입니다. 지난달 한국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작년 한 해에 마이너스 1%의 역성장을 기록했습니다. 1998년 외환위기 당시 이후 22년 만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
국민들은 그동안 방역 수칙을 묵묵히 따르며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왔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와 집합금지 시책은 국민 수준에 한참이나 못 미치는 것이었습니다. 정부는 K-방역이 성공적이었다고 자화자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600만 자영업자들은 지금 폭발 직전입니다. 도대체 어떤 원칙과 기준으로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문을 닫으라는 것인지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질 않는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계십니다. 이젠 각 업종별로 정부 시책에 저항하겠다는 움직임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은 OECD 국가 중 꼴등 수준입니다. 국민 전체를 상대로 한 접종은 아직 시작조차 못했고 연말에 집단면역이 생길지도 불분명합니다.
그런데 코로나가 국민의 삶을 망쳐왔다면 이젠 잘못된 정치가 나라 전체를 병들게 할 상황입니다.
금년 4월에 예정된 재보궐선거, 내년 3월의 대선과 내년 6월의 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정부, 지방정부 할 것 없이 코로나를 핑계 삼아 나랏돈, 지자체 돈을 마구 뿌려대는 움직임이 꿈틀대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정부는 3차에 걸쳐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바 있습니다.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국채를 발행하고 나랏빚을 마구 늘려왔습니다.
그런데 금년 4월 재보선을 앞두고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또다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집행 하겠다고 합니다.
심지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코로나에서 벗어날 상황이 되면 사기진작을 위해 전 국민 위로금 지급을 검토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허술한 코로나 대응에 따른 민심이반을 국민 세금으로 달래겠다는 전형적인 포퓰리즘이 아닐 수 없습니다.
대한민국 최대의 지방자치단체인 경기도는 또 어떻습니까. 차기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지사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침체된 경제를 살린다는 명목으로 1,400만 경기도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원씩의 재난소득 지급을 강행했습니다.
이젠 4월 재 보궐선거에 유치원 무상급식 공약까지 등장하면서 지방정부 간에 화끈한 포퓰리즘 경쟁이 벌어질 상황입니다.
당장 손에 쥐는 푼돈이 달콤할지언정 결국 국민이 부담해야 할 세금이라고 국민을 설득해도 모자랄 판에 정치인들이 앞 다투어 선심성 정책을 쏟아내는 현실 앞에 공직자의 한 사람으로서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세상에 공짜 싫어하는 사람은 없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입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급증한 국가부채는 올해 말이면 1,000조원에 육박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GDP 대비 50%의 수준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체단체들은 어떻습니까? 재정자립도가 낮아도 코로나를 핑계로 보편적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지자체들이 있습니다. 각종 기금의 잔여금을 당겨 쓴 경기도 역시 지금은 아니겠지만 언젠가는 지방채를 발행하여 경기도민들에게 보편적 재난소득 지급에 대한 부담을 되돌려줘야 할 것입니다.
우리 송파구민들을 비롯한 모든 국민들은 간절히 바라왔습니다. 당장은 고통스럽더라도 괜찮으니 제발 짧고 굵게 코로나 사태가 끝나기를 말입니다. 하지만 어설프고 느슨하며 오락가락하는 대책으로 코로나 사태를 장기화한 책임이 있다면 중앙정부나 지방정부 모두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입니다. 선거에서 책임 추궁을 당할까봐 나랏돈, 지자체돈 풀어보겠다는 포퓰리즘이 만연한다면 코로나보다 더 큰 민생파탄을 불러올 것으로 사료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고통을 당하고 계신 분들에 대한 지원은 선별적이고도 맞춤형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어려운 업종과 계층을 발굴하고 집중적으로 지원을 해야 재정지출의 효과가 생깁니다. 소득 수준이나 피해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모든 국민, 모든 지자체 구성원들에 대한 보편적 지원은 푼돈 나눠먹기에 불과합니다. 재정지출 효과도 미미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세금 뿌려서 선거에 이겨보겠다는 꼼수는 결국 나라재정, 지방재정을 파탄시켰다는 책임 추궁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포퓰리즘 정책을 남발하면 결국 우리의 후손들이 빚더미에 앉게 된다는 점, 우리 송파구가 먼저 각성하고 실천했으면 하는 바람을 말씀드리면서 5분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한상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안건 상정하기 전에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이혜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잠실3동, 삼전동 지역구 이혜숙 의원입니다.
안건을 상정하기 전에 오늘 역대에 없던 현상이 일어나서 우리 의장님께서도 저희 구의원 스물다섯 분한테 아무런 말씀이 없으셔서 제가 의장님께도 그렇고 지금 계시는 국장님들께도 이런 경우는 없다 해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조례를 의원들이 발의해서 가결시키고 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렇지만 의원들이 발의한 조례도 있고 구청에서 구청장이 의회에 제출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청장이 나오든가 부구청장이 나와야 되는 거 아닙니까? 아니 그게 예의 아닙니까? 회기 마지막 날은 역대 관례대로 부구청장님이 나오셨습니다. 그러면 못 나온 사유라도 의원들한테 얘기를 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부구청장이 바빠서 못 나오면서 구청장님이라도 나오셔가지고 조례가 어떻게 가결되고 어떻게 통과되는지를 보셔야 되는 거 아닙니까? 국장님 전결로 다 끝나는 겁니까?
저는 이 부분에 관해서 의장님께 강력하게 항의를 하는 바입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황수

이혜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의원님들한테 문자나 개인적인 연락을 전부 다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혜숙 의원님은 못 들으셨습니까?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못 들었습니다.)
그럼 기획재정국장, 이혜숙 의원님한테 말씀 안 드렸습니까?

(●기획재정국장 홍순길

좌석에서 ― 의사팀에서 개별연락 다 드렸다고 보고를 받았습니다.)
문자 안 들어갔습니까?

(●이혜숙 의원 의석에서 ― 못 봤습니다.)
다른 분들 다 들어갔죠?
(「예.」하는 이 있음)
연락도 받고?
(「예.」하는 이 있음)
오늘 부구청장님은 사모님이 확진자와 겹친 것으로 인해서 댁에 격리되어 있고, 구청장님은 현재 서울시 구청장협의회 재난지원사업과 관련한 중요의제로 회의에 참석하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 참석을 못해서 문자도 보내드리고 전부 다 아는 것으로 알고 그랬는데 우리 존경하는 이혜숙 의원님은 못 들으셨나보네요.
예, 알겠습니다.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노사민정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교육위원회 이문재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문재 의원

안녕하십니까? 오금동, 가락본동 지역구 의원 이문재 의원입니다.
심사보고에 앞서 잠시 짧은 발언하겠습니다.
개의 전에 잠깐 장내소란이 있었습니다. 이 소란으로 존경하는 윤영한 의원님께서 이황수 의장님의 리더십을 운운하는 것은 폐회 이후에 할 수 있는 말인데 굳이 개의 중에 발언한 것에 대해서 동료의원으로서 심히 유감스럽다는 말씀 전해 드립니다. 할 말이 있어도 공개석상이 아닌 따로 하시는 게 어땠을까 생각을 해보며, 후배의원인 제가 윤영한 선배의원님께 앞으로 좋은 것을 보고 배울 수 있도록 신중한 모습 보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의회 들어온 지 3년이 됐는데 개인적으로 윤영한 의원님께 밥이나 커피 한 잔 얻어먹은 적 없습니다. 남은 1년 동안 한 번 사주시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심사보고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행정교육위원회 이문재 의원입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중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사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안과 서울특별시 송파구 노사민정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안은 교육의 공공성 강화와 교육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송파구 관내 중고등학생이 입학 과정에서 필요한 교복 등 물품 구입비의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자 이혜숙 의원이 발의한 제정안으로, 주요내용은 안 제2조에서 정의를 규정하고, 안 제4조에서 입학준비금의 지원 대상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명시하였으며, 안 제5조는 지원금액 등에 대하여 규정하고, 안 제6조에서는 중복 지원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 받은 경우 환수 조치할 수 있는 규정을 마련하였으며, 안 제7조는 다른 기관과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에는 협의한 바에 따르도록 규정하였습니다.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지원 절차에 관한 사항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하여 안 제5조제3항을 삭제하고, 안 제6조의 제명을 ‘지원절차’로 하고, ‘입학준비금을 지원받으려는 사람은 별지서식의 입학준비금 지원신청서를 작성하여 학교장 또는 구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로 하며, 입학준비금 지원신청서 서식을 추가하는 내용으로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노사민정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은 노사관계 발전 지원에 관한 법률 및 같은 법 시행령에 따라 송파구 관내 근로자, 사용자, 주민과 송파구가 함께 지역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서울특별시 송파구 노사민정협의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근거 조항을 마련하기 위하여 이서영 의원이 발의한 제정안으로, 주요내용은 안 제3조에서 노사민정협의회의 설치와 기능에 대하여 규정하고, 안 제4조부터 안 제8조까지 협의회 구성, 임기, 해촉, 회의 등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안 제10조와 안 제11조에서 관련 전문가 등의 의견청취와 그에 따른 수당 지급 근거를 명시하였으며, 행정교육위원회에서는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안 수정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안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노사민정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노사민정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이문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2건의 조례안 심사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입학준비금 지원 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수정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노사민정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계약심의위원회 구성‧운영 및 주민참여 감독대상공사 범위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훈회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치매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재정복지위원회 김득연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득연 의원

안녕하십니까?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김득연 의원입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재정복지위원회에서 심사한 조례안 5건에 대해서 일괄 심사보고를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송파구 계약심의위원회 구성·운영 및 주민참여 감독대상 공사 범위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부위원장 및 연임 차수제한을 신설하여 위원회 운영의 적정성을 도모하고, 법제처의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따른 용어 정비 및 상위 법령에 맞게 정비·보완하고자 개정하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훈회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송파구 보훈회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조례로 정하여 보훈회관 설치 및 운영의 근거 규정을 마련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제정하려는 것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안 제4조에서 보훈회관의 기능을 명시하고, 안 제7조 및 안 제8조에서는 보훈회관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사항을 정하였으며, 안 제15조에서는 수탁자의 의무에 관한 근거 규정을 마련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치매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인 치매관리법 개정으로 제명 및 센터명 등 해당 내용을 조례에 반영하고, 일부 조문의 근거 법령을 변경하려는 것으로 안 제3조에서 위탁에 관한 사항을 서울특별시 송파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에 따를 수 있도록 규정하고, 안 제5조에서는 치매안심센터 업무의 근거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안 제9조에서는 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신설 규정한 것으로 상위법의 용어정비 등에 따라 신설 조항을 정비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령인 정신보건법이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로 개정되어 해당 개정내용을 조례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령인 정신보건법의 전부개정사항 및 행정안전부 자치법규 정비 권고 사항을 조례에 반영하려는 것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이상 5건의 안건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각각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의결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계약심의위원회 구성·운영 및 주민참여 감독대상공사 범위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계약심의위원회 구성·운영 및 주민참여 감독대상공사 범위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훈회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훈회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치매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치매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김득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5건의 조례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계약심의위원회 구성‧운영 및 주민참여 감독대상공사 범위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보훈회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치매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8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둘레길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청년정책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개정 동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교육위원회 김호재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호재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교육위원회 김호재 의원입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중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사한 3건의 안건에 대하여 일괄 심사보고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둘레길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자연·생태·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순환형 생태도보길인 송파둘레길의 조성, 관리와 운영에 관한 근거 규정을 마련하려는 내용으로, 제정안의 주요내용은 안 제2조에서 정의를 규정하고, 안 제3조에서 송파둘레길의 조성 원칙을 규정하고, 안 제6조는 둘레길 조성과 운영에 필요한 사업의 범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명시하였으며, 안 제7조부터 제10조까지는 둘레길 홍보사업, 전문인력 양성, 자원봉사활동 등에 대하여 규정하고, 안 제11조부터 제16조는 송파둘레길 운영협의회 설치와 구성에 관한 세부사항을 명시하였습니다.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송파둘레길의 전반적인 자연환경 모니터링과 관리를 위하여 안 제4조제2항 본문 중 ‘탄천’을 ‘성내천, 장지천, 탄천’으로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다음 서울특별시 송파구 청년정책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청년기본법이 제정·시행됨에 따라 일부조항을 정비하고 성년출발지원금의 근거를 마련하려는 내용으로,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안 제3조에서 성년출발지원금에 대하여 규정하고, 안 제7조는 청년기본법의 제정에 따라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매년 수립하도록 하였으며, 안 제9조에서 청년네트워크위원회 구성을 20명에서 50명으로 확대하여 활성화를 도모하고, 안 제10조제8호에서 성년출발지원금의 대상과 방법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행정교육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청년네트워크위원회의 구성과 관련하여 ‘분과위원을 포함한 50명’임을 명확히 규정하고, 보다 다양한 청년들에게 활동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연임 관련 조항은 개정하지 않는 등의 내용으로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개정 동의안은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의 운영규약 개정사항에 대하여 지방자치법에 따라 의회의 의결을 받고자 하는 내용으로 안 제4조에 감사에 관한 사항을 추가하고, 안 제5조는 임원의 임기 관련 세부내용을 규정하며, 안 제12조는 분담금 운영 등에 관한 세부사항 등을 명시한 운영규약의 개정사항을 면밀히 확인하고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둘레길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둘레길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수정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둘레길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 송파구 청년정책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청년정책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수정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청년정책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개정 동의안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개정 동의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김호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3건의 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8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둘레길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수정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청년정책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수정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0항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개정 동의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11항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2항 송파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3항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재정복지위원회 정명숙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명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재정복지위원회 정명숙 의원입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재정복지위원회에서 심사한 민간위탁 동의안 3건에 대하여 일괄 심사보고를 하겠습니다.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과 송파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은 각각 센터의 효율적인 운영과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관련 사무를 민간에게 위탁하고자 서울특별시 송파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제4항에 따라 송파구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제출된 안건입니다.
먼저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은 송파구 문정동에 위치한 ‘구립송파청소년센터’로, 위탁 내용으로는 송파청소년센터의 시설 관리·운영, 유지보수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운영, 청소년 문화 활성화 및 자치·자율활동의 지원, 학교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의 사무입니다.
다음으로 송파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은 송파구 문정동 송파청소년센터 3층에 위치한 ‘송파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위탁 내용으로는 송파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운영 및 관리 업무 전반에 관한 사항과 청소년상담전화 1388 운영, 위기 청소년 통합지원 및 심리상담‧치료, 고위기 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 학교폭력예방센터 운영 등의 사무입니다.
마지막으로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은 송파구 문정동 송파청소년센터 3층에 위치한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로, 위탁 내용으로는 송파청소년 성문화센터의 운영 및 관리업무 전반, 청소년성문화체험관 운영, 찾아가는 성교육, 학교연계프로그램 운영 등의 사무입니다.
3개 센터의 위탁기간은 2021년 6월 1일부터 2024년 5월 31일까지 3년간이며 이후 공개모집을 통해 위탁기관을 선정하게 됩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이상 3건의 안건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각각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의결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
송파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송파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정명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3건의 동의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1항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2항 송파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3항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14항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마천지구, 거여2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을 상정합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윤정식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정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윤정식 의원입니다.
본 안건은 도시재정비촉진을 위한 특별법 제9조 제3항에 따라 재정비촉진계획을 수립하거나 변경하려는 경우 지방의회의 의견을 청취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지난 283회 임시회 도시건설위원회에 회부되어 심사한 안건입니다.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대도심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임대주택 추가 확보 시 상업지역 주거용도 비율 및 주거용 용적률, 준주거지역의 용적률을 3년 한시적으로 상향 조정하는 내용으로 서울시 도시계획조례가 개정됨에 따라 우리구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내 마천지구 및 거여2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에 해당 개정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하려는 것입니다.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조례 개정에 따라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 결정(변경)안에 해당 개정내용을 반영하여 ‘준주거지역 내 공공임대주택 확보 시 적용기준’을 명시하였으며, 서울시 재정비촉진계획에 부합하도록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여 일관성 있는 재정비 계획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본 안건에 대해 찬성의견을 채택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고, 본 안건이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바와 같이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마천지구, 거여2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마천지구, 거여2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이황수

윤정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의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4항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마천지구, 거여2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을 심사보고한 바와 같이 찬성의견으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찬성의견으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 처리를 모두 마쳤습니다. 모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2021년 첫 번째 회기인 제283회 송파구의회 임시회 10일 간의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올해 집행부의 구정 운영방향과 주요시책 추진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살펴보는 의미 있는 회기였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과중한 업무 가운데 각종 주요업무보고와 의안심사를 위한 자료준비에 성실히 임해 주시고 원활한 의회운영에 협조해 주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이번 임시회에서 보고한 주요사업들이 계획한 대로 추진되어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고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랜 방역생활로 지친 구민들의 일상이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우리 송파구의회도 구민들이 안전하고 살기 좋은 행복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고의 정책과 최선의 노력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올 한 해도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모두 소원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제283회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프로필

-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부의안건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