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9회 본회의 제1차 2020.08.18

영상 및 회의록

○의사팀장 김선주

지금부터 제279회 송파구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이황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존경하고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박성수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8대 후반기 송파구의회 의장 이황수입니다.
우리 구의회는 지난 제278회 임시회에서 의장단 선거를 시작으로 상임위를 구성하였고,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였습니다.
먼저 저를 제8대 후반기 송파구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하여 송파구민 여러분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들게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최근 코로나19에 이어 집중호우 등으로 그 어느 때 보다 어려운 시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에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며, 앞으로의 임기 2년 동안 구민의 뜻을 잘 헤아리고 의회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구민의 행복과 송파구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제8대 후반기 원 구성 이후 처음 개회하는 희망차고 의미 있는 회의입니다. 의회와 집행부는 구정 발전을 도모하는 수레의 두 바퀴입니다. 금번 회기 동안 두 바퀴가 잘 맞물려 갈 수 있도록 서로 힘써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잘 아시듯이 코로나19와 집중호우로 인해 국가적 재난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지역경제의 침체도 계속되어 전 국민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우리 구의회는 이러한 위기상황 속에서 구민들의 안전을 선제적으로 지키고 무너진 지역경제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일에 의회가 가진 모든 역량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저를 비롯한 우리 의원들 모두는 더 낮은 자세로 구민의 작은 목소리까지 경청하며, 진정으로 구민을 위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살기 좋고 행복한 도시, 송파’라는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송파구는 어느 도시보다도 역동적이며 다양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전국 최고의 살기 좋은 도시라고 자부합니다. 특히 자치구 중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로 곧 70만을 앞두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송파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 ‘서울 국제교류 복합지구 개발’, ‘풍납동 도시재생사업’, ‘송파둘레길 조성’, ‘방이2동 및 가락본동 청사 복합개발’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본격화 되고 있어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특히 내년 상반기 중에 결정될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는 ‘문화예술도시 송파’로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사안으로서 우리구 어떤 현안보다도 중요합니다.
집행부에서도 한예종 유치를 위하여 철저한 준비를 해왔겠지만 관계기관인 문체부, 서울시 등과 더욱더 체계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 송파구의회에서도 적극적으로 주민여론 형성을 위해 앞장서고 국회의원, 시의원 등과 협력하는 등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에서는 집행부 업무보고와 안건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제8대 후반기 원 구성이 새롭게 된 만큼 업무보고 시 구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성실한 자세로 임하여 주시기 바라며, 회기 기간이 아니더라도 신뢰와 협조 속에서 의원들과 수시로 협의하여 불통으로 인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소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우리는 얼마 전 민주적인 절차를 통하여 제8대 후반기 원 구성을 마쳤습니다. 모든 현안에 같은 생각일 수 없고 이견이 있겠지만 상호간에 소통하고 협치하여 오로지 ‘구민의 행복과 송파의 발전’을 위한 의정을 펼쳐 나갑시다.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우리 송파구의회 의원 스물여섯 명 모두는 송파구를 아끼고 사랑해주시는 구민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며, 구민 여러분들의 격려와 믿음을 바탕으로 의회에 주어진 소명을 더욱더 충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믿음,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선주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79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경위 및 안건접수 현황 등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인금철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인금철

사무국장 인금철입니다.
제279회 송파구의회 임시회와 관련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경위입니다. 지난 8월 5일 윤정식 의원님 외 여덟 분의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집회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에 따라2020년 8월 12일 집회 공고를 하였고, 오늘 제279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4조에 따라 제8대 후반기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15일에 열린 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이하식 의원님께서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행정교육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손병화 의원님께서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재정복지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김득연 의원님께서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도시건설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윤정식 의원님께서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임되셨습니다.
안건 접수 현황입니다.
이번 회기에 송파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안건은 총 열두 건으로 조례안 세 건, 동의안 여섯 건, 기금 운용계획 변경안,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의견청취안이 각각 한 건씩 제출되었습니다.
의원 발의 의안은 총 두 건으로 조례안 한 건, 회의규칙안 한 건이 발의되었습니다.
이상 접수된 열네 건의 의안 중 운영위원회에 한 건, 재정복지위원회에 여덟 건, 도시건설위원회에 다섯 건을 각각 회부하였으며, 접수된 의안의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시하였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 신청현황입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심현주 의원님, 정명숙 의원님, 이서영 의원님 이상 총 세 분이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인금철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심현주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현주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이황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박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심현주 의원입니다.
어느덧 세월이 지나 전반기 8대 의회가 지나고 후반기 임시회가 시작되었습니다. 5분발언을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신 이황수 의장님과 박경래 부의장님을 비롯한 각 상임위원장님들께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길었다던 장마철과 태풍은 지나갔지만 아직까지는 특별한 대책이 없는 코로나19로 인해 장시간 이어지고 있는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으로 ‘개인 위생수칙’을 준수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계신 송파구민 여러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8대 후반기 의정활동을 시작하는 현 시점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송파구민의 삶이 하루빨리 회복되시길 바라는 간절한 맘으로 송파구의회도 집행부와 소통, 협력하여 더욱더 구민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송파구의원은 68만 송파구민의 대의기관으로 구민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에 두려워할 줄 알고 항상 귀 기울일 수 있는 올바른 의회를 만들어 가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제가 8대 의회에 들어와서 바라본 의회의 모습은 현재까지 지내오면서 아쉽게도 그렇지 못한 점이 많았습니다.
의원 개개인의 이기적인 욕심과 본인의 생각과 다른 의견은 아주 잘못된 생각으로 치부해 버리고 의원들끼리 분란을 일으키게 하고 상대방이 없는 곳에서 폄훼하고 비방하는 등 정말 비정상적인 의원들이 있었습니다. 의원 개개인의 인격은 누구보다 낫고 부족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서로 존중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8대 후반기 송파구의회에서 새로운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시작하며 ‘송파구민이 바라는 의회의 모습과 의원들의 모습은 과연 어떤 것일까?’ 하고 깊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리 의원들의 얼굴은 개개인이 구민을 대표하는 인격체이며 존경하는 송파구민이 소중한 한 표씩을 행사하여 의정활동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69만 송파구민이 소중한 한 표를 주신 것은 구민을 대신하여 구민의 불편한 곳을 의원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그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믿고 권리를 행사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남은 2년의 임기동안 우리 의원들은 오로지 구민만을 생각하고 구민의 삶이 더욱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구민을 위한 의회 운영이 되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앞으로 구민이 바라보기에 눈살 찌푸려지는 일들은 지양하고 의원들 간의 상호 존중과 구민을 위한 의회정립을 위해 함께 노력합시다.
이 자리에 계신 의원 모든 분들은 각자가 더 낫고, 부족한 의원은 단 한 사람도 없다고 본의원은 생각합니다.
본인이 더 많은 것을 알고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의원이 혹시 이 자리에 계신다면 앞으로는 더 의연하게 본인보다 부족한 의원들을 이끌어 주시고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8대 전반기를 잘 마무리하고 이를 발판으로 후반기 송파구의회는 의원 서로 간의 소통과 화합으로 나아갈 때 송파구민으로부터 신뢰 받을 수 있는 의회가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68만 송파구민 여러분!
현재 긴 장마와 태풍으로 인해 전국 곳곳의 수해 복구 작업과 생활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의원 각자가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의원으로서의 본연의 임무인 집행부의 현안사업과 구정을 꼼꼼히 살피고 송파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합시다.
그리고 송파구민 모두가 하나가 되어 지금의 이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더 좋은 희망적인 송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심현주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정명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명숙 의원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이황수 의장님,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박성수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눈과 귀가 되어주는 언론인 여러분, 폭염에도 의회를 찾아주신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재정복지위원회 정명숙 의원입니다.
예년 같으면 입추와 말복이 지나고 처서와 칠석이 다가오는 때가 되면 풍성한 가을을 맞이하는 계절로 접어들어 마음의 풍요로움을 느끼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럴 사이도 없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으며 종식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이 더 큰 문제라 생각됩니다. 또한, 이상기온 현상으로 전국이 예상치 못했던 폭우로 인하여 많은 재산과 인명피해가 발생하여 안타까움을 금할 길 없습니다.
모두가 폭우, 폭염 대비 행동요령을 잘 숙지하시어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라면서, 제279회 임시회에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제8대 전반기 의회 운영실태와 후반기 의장단에게 바라는 글’이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제8대 송파구의회 의장단은 전반기 임기를 시작하면서 구민을 위하고 의회의 발전을 위하여 잘 해보겠다는 각오로 전반기 의정활동을 시작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인도 꿈과 희망을 되새기며 과연 내가 할 수 있는 활동이 무엇일까 고민하는 사이 4년의 반환점을 돌았습니다.
제8대 전반기 의회의 운영 중에서 제262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는 의장 직권으로 상정된 일부 안건에 반발하면서 초유의 단상을 점거‧항의하는 일이 발생하여 그 과정에서 동료 의원들 사이에 격렬한 몸싸움 속에서 불상사가 발생하여 송사에 휘말리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예를 들어 첫째,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에서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의회운영을 하면서 과연 적법한 절차를 준수하였는가라는 것입니다. 특정의 관심분야에 관한 조례입법과 구정의 발전을 위한 연구 및 정책개발 등을 목적으로 적법한 절차에 따라 조례를 상정하였음에도 조례개정을 핑계 삼아 절차를 무시하는 의장단의 행정 진행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둘째,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 조례에 ‘의원이 조례입법 및 정책개발의 활성화와 의정연구 활동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라고 되어 있음에도 조례를 무시한 위원회의 진행절차는 원칙을 벗어난 큰 우를 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폐쇄적인 행태의 잘못된 의회운영을 언론인과 지역주민들은 잘 보았을 것입니다.
또한, 정당간의 감투싸움보다는 협의에 의한 현실적인 의회와 송파구 발전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송파구 의회는 69만 구민들이 원하지 않는 잘못된 방향으로 접어들 것입니다.
선배‧동료 의원님들은 훌륭한 인품과 탁월한 능력을 갖추었기에 송파구민들에게 귀중한 선택을 받은 분들입니다. 저는 초선의원으로서 어떻게 하면 의정활동을 잘 할 수 있을까? 나름대로 고민도 하면서 선배‧동료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배우는 자세로 임해 왔습니다만, 전반기 의회운영을 보면서 안타까운 심정과 함께 너무나 큰 실망감이 교차되었습니다.
무모한 정당대결은 의회운영의 마비를 가져오고 이는 결국 구민들로부터 지탄을 받을 것입니다. 과연 구민의 입장에서 진정성을 가지고 열과 성을 기울였는지, 정파에 얽매어 지역 발전과 주민생활에 소홀하지는 않았는지, 우리 모두는 반성해 보아야 할 때입니다. 본 의원도 크게 반성하겠습니다.
제8대 후반기 의장단에서는 이러한 잘못된 전반기의 과오를 거울삼아 구민이 공감하는 정책을 내놓아야 하며 구민과 소통하는 기능을 강화하는 동시에 의정철학을 가지고 의정을 이끌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제8대 후반기 이황수 의장님의 인사말씀에서와 같이 ‘구민에게 가까이 다가서고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도록 의장으로서 소신과 원칙을 지키며 최선을 다하겠고, “소통하는 열린 의정”으로 구민이 필요로 할 때 함께 하는 친숙한 의회가 되도록 하며, 성실한 자세로 구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라는 인사말을 상기하면서 언행이 일치되는 의회를 이끌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여야 26명 의원 모두가 합심하고 노력하며 민주적인 방식으로 제8대 후반기 의회가 송파구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였다는 좋은 평가를 받도록 노력해 나가기를 바라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정명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서영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서영 의원

안녕하십니까?
방이2동, 오륜동 지역구 의원 이서영입니다.
이황수 의장님을 비롯한 제8대 송파구의회 후반기 의장단으로 선출되신 모든 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후반기에는 좀 더 주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해 주실 것을 신임 의장단에게 부탁드립니다.
오늘 저는 ‘구정평가단의 주민대표성 확대를 위해 명칭변경 및 구성원의 변화가 필요하다.’ 는 내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송파구에서는 2002년 서울특별시 송파구 주부구정평가단 운영 조례를 제정하여 이를 근거로 “주부구정평가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부구정평가단은 송파구가 시행하는 주요시책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하여 구민들에게 보다 큰 만족을 주기 위한 주민참여제도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0년 주부구정평가단의 구성은 송파구에 거주하는 27개 동의 주부 211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기준 855건의 민원을 접수하여 주민들의 행정 만족도를 높이고자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부구정평가단의 구성원인 “주부”의 사전적 의미는 한 집안의 살림을 도맡아서 주관하는 여자주인이며, 최근에는 살림을 맡아서 하는 남자 전업주부가 등장하여 성별과 관련 없이 한 가정의 살림살이를 맡아서 꾸려가는 사람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주부구정평가단”이라는 명칭에서부터 다양한 계층의 대표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사회는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결혼을 하지 않은 상태이거나, 결혼을 하지 않기로 한 비혼이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다른 형태의 가족구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또한, 더 나은 삶에 대한 기대 등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참여하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구정평가단의 목적이 송파구가 시행하는 주요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 참여를 제고하기 위함이라면, 구정평가단의 명칭과 구성도 사회의 변화와 같이 가야 할 것입니다.
송파구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각 계층을 대표할 수 있도록 평가단원을 구성하여야 하며, 모집의 방법도 제도적으로 공개모집으로 바꾸어 참여하고자 하는 주민들의 진입장벽을 낮추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평가단원들의 자질향상과 평가능력을 높이기 위한 정기적인 전문교육이 필요하며, 평가단원들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만들어 수동적인 역할에 머물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1999년 서울시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시민평가제’를 도입하여 시민이 직접 서울시의 주요 행정분야를 대상으로 시민의 만족도를 통해 행정을 평가하고, 이에 기초해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참여들이 이제는 단순 참여를 넘어 공론과 숙의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제 지역사회 차원에서도 단편적인 평가를 넘어서는 참여와 공적 숙의를 확대해야 합니다.
구정평가단의 활동이 질적으로 고도화되기 위해서는 제도적 개선을 통해 구성방법에 있어 진정한 주민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구정평가단의 역량강화를 통해 실질적인 주민참여가 확대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제도적인 보완을 통해 구정평가단의 활동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송파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이서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1항 제279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는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8월 18일부터 8월 25일까지 8일간으로 회기를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회기는 순서에 의하여 나봉숙 의원님과 이하식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황수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8월 19일부터 8월 24일까지 6일 동안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8월 25일 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