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7회 본회의 제3차 2020.06.23

영상 및 회의록

○의장 이성자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77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허한양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허한양

사무국장 허한양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2조 및 제14조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0일 열린 제277회 송파구의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윤정식 의원께서 위원장으로, 김호재 의원께서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셨습니다.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69조 규정에 따라 이번 정례회 기간 중 상임위원회 심의 결과 위원회에서 폐기된 안건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0일 제277회 송파구의회 정례회 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심사결과 위원회에서 부결처리 되었음을 보고 드립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 신청현황입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조용근 의원님, 손병화 의원님 이상 총 두 분이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성자

허한양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조용근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근 의원

안녕하십니까? 거여2동, 장지동, 위례동이 지역구인 도시건설위원회 조용근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위례신사선 사업이 추가 신설역 요구로 더 이상 지연되고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요지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위례신사선 사업은 사업비 약 1조 4,847억원, 가칭 위례중앙역에서 신사역을 운행하는 14.7km, 정거장 11개소, 차량기지 1개소로 예정되어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서울시가 추진 중인 철도계획 사업입니다.
위례신사선 사업은 위례신도시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해소를 위해 국토교통부가 2008년 발표한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통해 처음 공개되어 위례신도시에서 서울시 강남구를 직접 연결함으로써 위례신도시는 물론 송파구와 강남구에 걸쳐 발생하는 교통수요 분산과 인접지역 교통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습니다.
그러나 최초 민간투자사업자로 선정된 삼성물산에서 중도 포기하여 좌초되었다가 2018년 11월 민자적격성조사를 완료하고, 서울시 재정계획심의위원회, 민간투자심의, 서울시의회의 동의를 얻어 2020년 1월 31일 GS건설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재선정하는 어려운 과정을 거쳤고, 현재 실시협약체결을 위한 본협상을 시작으로 실무협상이 진행 중이며 많은 우여곡절 속에 애를 너무 많이 태운 사업입니다.
하지만 2008년 발표 후 지지부진했던 사업이 많은 난관을 극복하며 이제는 조속한 착공으로 정상궤도가 눈앞에 와있는 시점에 계획노선의 강남구, 송파구 지역 추가 신설역 유치 주장으로 이미 장기 지연된 위례신사선 사업이 또 다시 지연될까 큰 우려를 가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이 2008년 발표된 후 13년이 지났습니다. 위례신도시 주민들은 이 기나긴 기간 동안 위례신사선 사업계획의 추진과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왔고, 그 결실을 보기 바로 직전인 지금 추가 신설역 요구로 사업 자체가 또 다시 지연될까 이제는 분노를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같은 송파구 지역 내에서 이런 갈등을 부추기는 요구는 우리 송파구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저는 송파구의원으로서가 아니라 송파구 주민으로서 묻고 싶습니다. 사업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민간적격성조사를 어렵게 통과하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수년의 기간 동안 이제서야 추가 신설역을 요구하는 지역의 주민들은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 “추가 신설역으로 사업추진이 지연되지 않는다.” “총 사업비 증가폭에 따라 민자적격성 재조사까지 다시 받을 수 있는데도 문제없다.” “차질 없을 것이다.” 어떤 자신감으로 그렇게 주장을 합니까?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어 본협상을 시작하고 나니 신설역 유치를 요구하고 접근성, 환승편리, 주변 지역의 불만, 사회적·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등의 주장으로 주민간의 갈등을 부추기는 이런 모습이 내 지역만 신설역이 들어올 수 있다면 사업 자체가 지체가 되든, 무산이 되든 상관없다는 식의 지역이기주의가 아니고 무엇입니까? 이런 논리라면 위례신사선 노선을 요구하는 모든 지역에 신설역을 추가해야 합니다.
위례신사선 사업은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의 수차례 발표 지연 끝에 경제적 타당성 1.02로 힘들게 사업적격성을 통과한 사업입니다. 지금은 노선의 변경이나 신설역을 요구할 때가 아니며, 기존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되어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광역철도 사업의 많은 예를 봐도 사업이 완료된 후에 필요한 곳에 신설역을 추가하는 요구를 해도 됩니다.
살고 있는 지역 주변에 2개, 3개의 이용할 수 있는 다른 노선의 역을 가지고 있으면서 역 하나 없이 10년 가까운 기간 동안 광역교통계획에서 소외되어 이제나 저제나 착공을 기다리는 위례신도시 주민들에게는 배부른 자가 한 숟가락 더 먹겠다고 숟가락 올리는 모습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신설역을 추가하면 설계부터 예산, 사업적격성 심사까지 다시 시작하게 되어 2~3년의 기간이 더 소요될 것은 자명합니다. 또한 사업적격성심사에 통과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된다면 주민들이 어떻게 행정의 신뢰를 가지고 서울시와 송파구를 지켜보겠습니까?
위례신사선 본 사업의 조속한 착공과 정상화를 위해 흔들림 없는 사업추진이 반드시 지속되어야 합니다. 강남구와 송파구 일부 지역의 요구는 위례신사선 사업 자체를 무용화 시킬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요구이며, 송파구 위례신도시와 장지동, 문정동, 가락동의 교통상황 개선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송파구에서는 이러한 모든 상황을 직시하고, 서울시에 위례신사선의 조속한 착공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조용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손병화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병화 의원

존경하는 68만 구민여러분, 이성자 의장님, 이혜숙 부의장님, 안준호 부구청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그리고 지역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석촌동, 가락1동, 문정2동 도시건설위원회 손병화 의원입니다.
다들 코로나19로 인해 얼마나 힘드십니까? 이번 코로나19가 아무리 맹위를 떨친다 해도 우리 선조들께서 많은 국난을 슬기롭게 극복했듯이 우리 또한 힘을 모아 반드시 헤쳐 나가리라 다짐해봅니다.
저는 오늘 송파구와 지역주민들을 무시하고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락1동 실버케어센터 문제점에 대해 5분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영상자료 제시)
서울시는 2016년부터 현재까지 시립 송파실버케어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며, 올해 8월 설계용역을 마치고 10월 착공계획이 잡혀 있다고 합니다.
해당 시설은 치매·중풍 등 중증 노인성질환의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공공 요양시설로서 연면적 3,330㎡에 지하1층, 지상4층으로 약 100여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총 102억 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입니다.
서울시가 이러한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면서 해당 자치구인 송파구와 지역주민의 의견수렴 및 협의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에 대해 헬리오시티 아파트 주민들은 강한 거부감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정말 중증 노인성질환을 치료하는 곳이라면 아파트 코앞에 건립하는 것이 말이 되는지 묻고 싶습니다.
서울시는 2018년 대체부지선정위원회를 서울시와 주민이 함께 구성하기로 해놓고 지금까지 한 번도 열리지 않고 있으며, 아울러 절차 뿐 아니라 위치상으로도 문제가 상당히 있다 하겠습니다.
해당 부지에서 반경 1km 내에 시립·구립 데이케어센터와 요양원이 각각 2개소씩 총 4개소나 밀집되어 있다는 겁니다. 또한 도심 한복판인 양재대로 8차선 대로변에 위치해 있어 낮에는 차량 소음과 매연, 그리고 바로 인근에 위치한 가락시장으로 인해 밤에는 지방에서 올라오는 대형트럭 소리와 야채·과일 썩는 냄새, 밤새 켜져 있는 야간 불빛 조명 등, 건강한 지역 주민들도 고통을 호소하며 매번 민원이 끊이질 않는 곳인데 치료를 목적으로 오시는 어르신들이 치료는커녕 더욱 병을 얻고 가진 않을까 상당히 우려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인구고령화에 대비한 서울시의 치매·요양 정책에 반대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도심지의 이런 열악한 시설보다는 차량소음과 매연이 적은 공기 좋고, 자연이 함께하는 넓은 부지에 시설이 제대로 갖춰진 곳을 선택해야 할 것이며, 마음에 안정을 가지고 치료에 임할 수 있는 곳에 실버케어센터를 건립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의견입니다.
현재 헬리오시티 주민들 중에 30~40대 젊은 부부들이 많이 살고 있습니다. 이들이 이번 코로나로 인해서 아이들을 마음 놓고 맡길 데가 없어 회사를 갈 수 없다고 아우성입니다.
아파트 내 어린이집은 이미 정원을 초과하여 갈 데가 없는 많은 어린이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셔틀버스를 타고 10㎞ 떨어진 강남구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가장 중요 시 해야 할 것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이라고 봅니다.
서울시는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실버케어센터 건립을 당장 중단하고, 그 자리에 9,510세대가 있는 대단지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보육이나 육아, 유치원 설립과 함께 주민들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우체국과 파출소 유치 쪽으로 사업을 변경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코로나19로 인해 더운 날씨에 고생하시는 관계 공무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손병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장 이성자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2019 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호재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호재 의원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언론인 여러분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김호재 의원입니다.
금번 제277회 정례회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심사한 안건에 대하여 우리 위원회를 대표하여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안번호 제226호 서울특별시 송파구 2019 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은 지난 3월 25일부터 4월 23일까지 심현주 의원을 비롯한 네 분의 결산검사 위원들이 전문적인 결산검사를 실시하였고, 각 상임위원회 예비 심사를 거쳐 6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본 심사를 실시하였습니다.
2019 회계연도 예산현액 9,489억 1.100만원, 세입결산액 9,939억 700만원. 세출결산액 8,280억 8,500만원에 대하여 심의한 결과 본 위원회는 지방자치법 제134조제1항에 따라 서울특별시 송파구 2019 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을 승인하되 추후 다음과 같이 개선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첫째, 관행적인 예산편성으로 인해 매년 반복되는 미집행사업, 50% 이상 잔액이 남은 사업, 지속적으로 예비비로 지출되는 사업들에 대해서는 전면 재검토하여 내년도 예산편성 시에는 최소화 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과태료의 상습 및 고액체납에 대해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로 세입금 미수납액 관리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보조금 등 간주처리 예산 집행 시 교부된 보조금보다 초과 집행되어 구비가 낭비되는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예산전용과 예비비 사용은 법상 의회 사후승인 대상이지만 집행사유 발생 시 사전에 의회와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본 안건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의결된 바와 같이 본회의에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협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심사에 열정을 다해 주신 윤정식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우리 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자료 준비와 답변을 위해 애써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김호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승인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2019 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성자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심현주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현주 의원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심현주 의원입니다.
이번 제277회 정례회 기간 중 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행정기구 개편에 따른 국 명칭 변경사항 반영 및 상임위원회별 소관 부서를 조정하여 합리적인 의회 운영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 개정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5조제1항제2호의 행정보건위원회 소관 부서에 3담당관 변경 사항과 미래전략국 신설을 반영하고, 보건소를 재정복지위원회로 이관하면서 위원회 명칭을 ‘행정교육위원회’로 변경하였으며, 안 제5조제1항제3호의 재정복지위원회에 ‘보건소 소관에 관한 사항’을 추가하였습니다.
운영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상임위원회 운영의 효율성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여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심현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조례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성자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이스(MICE)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행정보건위원회 박성희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성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보건위원회 박성희 의원입니다.
이번 제277회 정례회 기간 중 행정보건위원회에서 심사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안은 김형대 의원이 발의하여 행정보건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마이스산업의 육성에 대한 입법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정하려는 것입니다.
제정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2조와 안 제3조에서 마이스산업에 대한 정의와 구청장의 책무에 대해 규정하고, 안 제5조부터 제10조에서는 마이스산업 육성과 관련된 기본계획 수립, 전문인력 양성방안, 협력체계 구축에 대한 사항을 규정하였으며, 안 제11조부터 안 제17조에서는 마이스산업 지원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행정보건위원회에서는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박성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조례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이스(MICE)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성자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향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혁신교육지구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재정복지위원회 정명숙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명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재정복지위원회 정명숙 의원입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재정복지위원회에서 심사한 3건의 안건에 대하여 일괄 심사보고를 하겠습니다.
의안번호 제223호 서울특별시 송파구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향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송파구 내 사회복지시설의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개선을 함으로써 사회복지의 발전과 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고, 전문성 확보를 도모하고자 제정하려는 것입니다.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1조에서 안 제4조까지는 조례의 목적과 정의, 적용대상 및 다른 법률과의 관계에 관한 사항을 정하였으며, 안 제5조 및 안 제6조에서는 구청장의 책무 및 계획수립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고, 안 제7조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지원 사업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으며, 안 제8조 및 안 제9조에서는 사회복지사 등의 실태조사 및 포상의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입니다.
다음으로 의안번호 제218호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교육경비를 보조받은 학교시설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조항을 신설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상위법의 개정에 따른 인용조문 정비 및 미비점을 개선하여 조례 운영에 만전을 기하려는 것으로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1조에서는 상위법의 개정사항을 반영하였고, 안 제2조제7호에서는 보조사업의 범위에 “학교시설 개방 시 공공요금 및 시설보수 비용”을 추가 신설하고, 안 제5조제6호에서는 보조사업의 결정순위에 학교보조사업 추진실적이 우수한 학교에 대한 사항을 추가 신설하였습니다.
안 제9조의2와 안 제9조의3에서는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의 이해충돌 방지장치 마련 및 해촉에 관한 사항을 정하였고, 안 제17조 제3항에서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에서 보조사업의 추진실적을 심사할 수 있도록 근거규정을 마련하였으며, 안 제18조에서는 학교시설의 지역주민 이용에 관한 사항을 신설하였습니다.
그밖에 상위법 인용조항의 개정사항을 반영하고, 일부 조문의 미비점을 개선한 사항입니다.
마지막으로, 의안번호 제225호 서울특별시 송파구 혁신교육지구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송파구와 강동송파교육지원청, 지역주민이 참여하고 지역사회와 학교가 협력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송파구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여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려는 것으로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1조에서부터 안 제3조까지는 혁신교육지구의 목적, 정의 및 사업범위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 안 제4조 및 안 제5조에서는 혁신교육지구 운영계획 수립 및 보조금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으며, 안 제6조에서부터 안 제15조까지는 운영협의회, 실무협의회 및 분과협의회의 설치 및 구성에 관한 사항과 임기 및 해촉, 회의운영 등에 관한 사항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이상 3건의 안건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각각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의결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정명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3건의 조례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향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혁신교육지구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성자

의사일정 제7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관광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송파ICT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보건위원회 윤정식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정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보건위원회 윤정식 의원입니다.
이번 제277회 정례회 기간 중 행정보건위원회에서 심사한 서울특별시 송파구 관광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및 송파ICT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송파구 관광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관광진흥법 개정에 따라 관광특구 내 공개 공지 사용과 관련하여 지방자치단체 조례에서 정하도록 위임된 사항을 우리 구 조례에 반영하여 관광특구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안 제14조에 관광특구 특례 조항을 신설하여 관광특구 내 공개 공지 사용에 대한 세부적인 절차사항을 고시하려는 것입니다.
다음,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권고한 개선방안과 같이 우리 구 체육회에 대한 지도·감독 규정을 신설하고, 안 제19조 구립 체육단체의 종류에 유소년축구단을 추가하여 지원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송파ICT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은 위탁기간 만료일이 도래함에 따라 청년창업 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된 송파ICT청년창업지원센터의 운영사무를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기관에서 3년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고자 서울특별시 송파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구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행정보건위원회에서 본 3건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각각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윤정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3건의 안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7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관광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서울특별시 송파구 체육진흥 및 시설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송파ICT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성자

의사일정 제10항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약 동의안, 의사일정 제11항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재정복지위원회 이하식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심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하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재정복지위원회 이하식 의원입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재정복지위원회에서 심사한 두 건의 안건에 대하여 일괄 심사보고를 하겠습니다.
의안번호 제216호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약 동의안은 지난 5월 11일 송파구청장이 제출한 안건으로 지방교육정책과 관련하여 지방정부 간 교류·소통을 증진하고, 교육기관과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지방정부 간 교육협력분야 협의기구인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의 구성에 참여하기 위하여 구의회의 동의를 구하려는 것입니다.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약의 내용으로는 제4조에서 협의회의 임원은 회장과 수석부회장 각각 1명, 부회장 및 사무부총장 등으로 구성하고, 제6조부터 제11조까지는 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으로 회의는 정기위원총회와 임시위원총회 회의로 구분하여 소집하게 되며, 의안의 제출, 안건의 배부, 의견의 청취, 실무협의회 등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였습니다.
제12조 및 제13조는 협의회의 공동사무의 처리 및 공동사업 실시 등에 필요한 경비부담, 회계보고 및 결산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의안번호 제219호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은 구립 거여하나 어린이집과 구립 즐거운아이 어린이집 관련 건물 및 토지 취득 3건과 토지 처분 및 건물 철거, 처분 2건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구립 거여하나 어린이집과 관련하여 말씀드리면 해당 토지는 체비지로 가락동 구유지와 부지교환을 통해 매입하게 되며, 기존의 구립 거여 어린이집 건물을 멸실하고, 대상지에 지상4층의 구립 어린이집을 조성하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구립 즐거운아이 어린이집은 현재 운영 중인 민간 어린이집을 매입하여 리모델링 후 구립 어린이집으로 개원하려는 것으로 이와 같은 내용의 공유재산관리계획을 구의회의 의결을 받아 시행하려는 사항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이상 두 건의 안건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각각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트라넷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회의에서도 우리 위원회에서 의결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성자

이하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두 건의 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각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0항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운영 규약 동의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1항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심사보고 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회의를 마지막으로 제277회 정례회 14일간의 회기를 무사히 마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동안 구정질문을 통하여 주요정책의 추진현황과 구정 현안과제에 대한 답변을 들었고, 각 상임위원회별 안건 심사와 결산안 심사 등 바쁜 일정에도 마지막까지 전심전력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2019회계연도 결산 검사를 위하여 수고해주신 심현주 의원님, 그리고 2019회계연도 결산안을 면밀하고 심도 있게 심의하기 위해 노력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정식 위원장님을 비롯한 김호재 부위원장님, 박경래 의원님, 이배철 의원님, 나봉숙 의원님, 김정열 의원님, 정명숙 의원님, 손병화 의원님, 박성희 의원님, 김희숙 의원님, 이영재 의원님, 이서영 의원님의 노고에 또한 감사드립니다.
○의장 이성자

존경하고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준호 부구청장님,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지역 언론인 및 방청객 여러분!
오늘 정례회를 마지막으로 제8대 전반기 의회를 모두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년간 전반기 의장으로서 소임을 무사히 다할 수 있도록 따뜻한 이해와 넓은 아량으로 이끌어주신 이혜숙 부의장님을 비롯한 스물네 분의 의원님들과 관계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반기 동안 우리 송파구의회에서 보여준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그리고 지방자치 발전과 복지향상을 위한 소통과 협업이 앞으로 송파구의회가 보다 더 구민중심의 의회, 보다 더 만족도가 높은 의회를 구축하는데 밑거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후반기에는 우리 송파구의회는 더 낮은 자세로 구민들의 생활을 살피고, 더 가까이서 구민들의 소리를 들으며 구민을 위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고 반영해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박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1,800여 공직자 여러분, 존경하는 68만 송파구민 여러분!
이번 정례회 기간을 비롯한 지난 2년 동안 우리 송파구의회를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봐 주신데 대하여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우리 스물여섯 명 구의원 모두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며 구민들로부터 사랑받고, 구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후반기에도 우리 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리며, 또한 코로나19 극복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을 모아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정례회 회기 동안 수고하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제 277회 정례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프로필

-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부의안건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03~3604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05~3606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 육성회 풍납1분회 부회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의회 교통환경개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0~3611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2~361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현) 제9대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대책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현)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6~3617, 010-4578-1569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구룡옥사우나 대표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국민의힘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구 바르게살기위원회 고문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정치대학원총동문회 부회장
  • 송파구 재향군인회 회장
  • 송파구 안보단체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방위협의회 회장
  • 송파구 마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장
  • 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정책자문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혜숙

이혜숙

  • 이 름 이혜숙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010-3752-9342
  • 이 메 일 aksla1223@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의원
  • (현)송파 월드장학재단 이사
  • (현)민주평화통일협의회 송파지회 자문위원
  • (현)(사)바르게살기운동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교통환경특별위원회 위원
  • 롯데특별위원회 위원
  • 2019 대한민국을 빛낸 최고인물 대상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제7회 친환경도시 에코시티 최우수의원상
  • 2018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의정발전공로상 부문 대상
  • 2017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13 서울시의장협의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성희

박성희

  • 이 름 박성희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bcmpsh@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화예술전공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의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 송파구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위례시민연대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손병화

손병화

  • 이 름 손병화
  • 선 거 구 라선거구 (석촌동,가락1동,문정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songpa_merssm@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 졸업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010-8977-6924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법학사)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법학석사) 재학 중
<경력사항>
  • 송파구의회 의원(제8대, 9대)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
  • 전)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 전)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률상담자원봉사단 전문상담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010-7327-0691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졸업
  • (음악학사)
<경력사항>
  • 시민활동가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1, 010-8787-6116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공인중개사
  • (전)파크리오 동대표복지이사
  • (현)국민의힘 송파구갑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성호

김성호

  • 이 름 김성호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2, 010-5225-6807
  • 이 메 일 g1678@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세성상사 대표
  • (현)송파구상공회 수석부회장
  • (현)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010-5260-3210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졸업
  • 호서대학 졸업
<경력사항>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잠실4동 협의회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국민의힘 서울시당 노동위원회 위원
  • 현)송파구 재향군인회 잠실4동 부회장
  • 전)파크리오 입주자대표회의 복지이사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현)가락2동체육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6, 010-8297-1780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실 사무국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수의사
  • (현)국민의힘 송파을 차세대여성위원회위원
  • (전)펫홈(인천 논현) 종합동물병원 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현)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전)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송파병
  •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010-9497-6403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사)
<경력사항>
  • (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010-3648-5352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시인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부위원장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010-7646-2711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 석사)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졸업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전문위원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비례)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x close